제225회 본회의 제1차 2015.11.23

영상 및 회의록

제225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5년11월23일(월) 10시10분~10시45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6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6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10분 개의)
○의장 전경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5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관하여 보고를 듣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의사팀장 이상원입니다.
제225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2호의 규정에 따라 오늘 회의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안건 접수사항입니다.
이번 제225회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12건으로 의원발의 안건은 총 3건으로 정길주 의원 등 6인의 의원으로부터 『2015년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과 기길운 의원 등 7인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김상호 의원 등 7인의 의원으로부터 『의왕시의회의원 의정활동비·여비 · 월정수당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부터 『2016년도 본예산안』 4건과 『2016년도 의왕시 기금운용계획안』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부터 『2016년∼2020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 1건, 『2016년도 의왕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건, 『의왕시 시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건이 제출되어 금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집행부 보고사항입니다.
감사담당관실로부터 공직자윤리법 제20조의2 규정에 따라 2015년도 공직자윤리위원회 연차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별도보고 없이 배부해드린 인쇄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일곱 분 모두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2016년도 시정연설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 대로 2015년 11월 23일부터 12월 18일까지 26일간 운영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25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정길주 의원과 윤미근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16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16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김성제입니다.
먼저 평생을 우리나라 민주화를 위해 헌신하셨던 고 김영삼 대통령님의 명복을 빌면서 시정 연설을 시작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전경숙 의장님과 시의원 여러분!
오늘 제225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내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2016년도 새해 시정의 운영 방향과 역점시책에 대해서 말씀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시 발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전경숙 의장님과 시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제가 민선6기 시장으로 재선된 지 벌써 1년 반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의왕시에서는 민선6기의 시정 방향을 확실히 정립하는 한편, 많은 공약사업들을 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53개의 핵심과제 중에서 20개의 과제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시민들이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청계천 정비사업을 준공하고, 바라산 맑은 숲 공원과 모락산 둘레길을 조성하였습니다.
경기도 최고 수준의 교육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높은 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하여 명문학교 육성협의회를 구성하고, 의왕시의 중장기 교육발전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내손동에 글로벌인재센터를 개관하여 청소년 외국어 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찾아가는 어르신 문해교육 활성화 등 평생교육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어린이집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고, 민간어린이집의 학부모 차액보육료를 지원하여 차별없는 무상보육을 실현하였습니다.
아울러 유모차 소독서비스와 장난감도서관 개관, 학교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안전한 의왕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어르신복지를 더욱 내실화하기 위하여 노래교실, 건강교실 등 경로당 활성화사업과 함께 어르신 일자리도 대폭 늘렸습니다.
또한 장애인 가족지원센터를 개관하고 금년 10월부터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하여 화장장려 지원금도 50%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덕원 IT밸리에 약600개의 기업유치와 약 7천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창업지원센터를 개관하여 1인 창조기업 등의 창업,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설치와 함게 서울 강남행 버스노선을 확충하고, 의왕∼군포로를 개통하여 오전·고천동 주민들의 군포역, 산본역까지의 전철 접근이 편리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의 기본계획안이 최근 정부안으로 확정되고, 시흥 월곶∼판교간 복선전철의 예비타당성 재조사 결과도 우수하게 나타나서 의왕시 전철시대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한층 부풀어 오르고 있습니다.
도시개발 사업들도 하나씩 하나씩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부동산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지지부진 했던 백운지식문화밸리와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도 어려운 고비를 모두 넘기고 보상을 착수하는 등 순항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사업이 지연되었던 고천중심지구 도시개발사업도 금년 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행복주택지구로 선정되면서 본격적인 사업착수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오전동의 서해그랑블 재개발사업도 착공과 함께 100% 분양률을 달성 하였습니다.
지난 5월 착공한 왕송호수 레일바이크사업은 올해 말 시설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13개 공동주택 외벽 디자인사업으로 도시미관을 아름답게 변화 시켰고, 의왕역∼철도박물관까지 철도테마거리를 조성하여 철도관광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과 성과로 인해 우리시는 올해도 외부기관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올해에는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메니페스토 공약실천 이행계획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일자리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대한민국 글로벌리더, 대한민국 창조경제 대상, 지방자치 행정대상,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최우수상,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국제비즈니스 대상,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등 크고 작은 상들을 수상하면서 우리시의 위상을 크게 드높였습니다.
또한 행정자치부로부터 종합민원실이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되고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 재인증도 받았습니다.
이 모든 영예는 의왕시민들과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 그리고 600여 공직자가 함께 뛰어준 결과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2016년도 예산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급속한 고령화, 고용불안 등에 직면해있고, 중앙정부에서 지방에 일방적으로 비용분담을 떠넘기는 기초연금이나 무상보육과 같은 복지정책의 확대로 지방재정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내년도 예산안도 긴축재정의 기조 하에 재정지출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16년도 예산의 총 규모는 지난해보다 5.1% 늘어난 3,097억원으로 일반회계 2,520억원, 특별회계 57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의 중점 투자내용을 말씀 드리면, 사회복지부문은 지난해 대비 6.2% 늘어난 920억원, 문화·교육부문은 18% 증가한 231억원, 기타 국·도비 보조 매칭사업예산 715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민들의 귀중한 세금이 불필요한 곳에 낭비되지 않도록 시민들의 복지와 행복에 꼭 필요한 사업에 예산을 최우선적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우리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명품도시 실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내년도 시정방향의 최우선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입니다.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사업은 올해 말까지 기반공사를 마치고 2개월 동안의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내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개시하겠습니다.
레일바이크 사업은 4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끌어 모으는 사업인 만큼 부곡 전통시장과 연계시키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집중 지원하겠습니다.
가칭 ‘철도특구 활성화 자문위원회’를 구성해서 새로운 관광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사업 등을 펼쳐 의왕시의 관광 브랜드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철도특구의 배후지역인 초평동 일월에는 국토부 기업형 임대주택사업과 연계하여 철도문화관광단지 조성방안을 내년 2월까지 마련하겠습니다. 철도특구 발전 구상을 하나씩 하나씩 완성시켜 나갈 것입니다.
왕송호수 도로 일부구간은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하고 우회도로를 내년 7월까지 개설하겠습니다.
덕영대로∼자연학습공원 간 도로도 5월에 착공해서 철도특구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왕송호수에는 인공습지 추가조성과 함께 ICD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설치하는 등 수질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16만 시민의 열망을 끌어 모아 우리시에 국립철도박물관이 반드시 유치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 이전 부지는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서 벤처타운과 주거단지 조성사업을 내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의왕ICD 인근의 의왕산업단지는 국토부와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내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민선6기 임기 내에 2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사업은 지금까지 7,2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내년에도 5천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명품도시 건설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내년부터는 우리시의 지도를 바꿀 만큼의 대형 프로젝트들이 힘차게 추진되는 원년이 될 것입니다.
백운지식문화밸리와 장안지구는 내년 초에 부지조성공사를 착공하고, 하반기에 공동주택을 분양해서 2018년 말까지 완공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특히, 백운지식문화밸리 개발사업 추진시에 우리시 관내 전문 건설업체와 40% 이상 우선적으로 도급계약을 체결해서 우리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고천행복타운은 LH공사가 사업 착수에 들어간 만큼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도록 우리시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입니다.
내손동 동안양변전소 옥내화와 주상복합단지 조성사업은 한전과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내년에 사업이 착공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백운 및 장안지구 개발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면 국토부와 협의를 해서 개발사업을 재추진 할 계획입니다.
14개 재개발·재건축 사업 중 11개 구역은 용적률 상향, 임대주택 비율 완화 등 사업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비해제 추진 중인 3개 구역은 도시재생사업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슬럼화 된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바꾸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국도1호 우회도로인 모락로 확장공사는 내년에 1단계 공사를 착공하고, 초평동 새말취락 및 양지편 마을 도로개설사업 등 도로망도 확충해서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하나씩 하나씩 해소해 나갈 것입니다.
의왕톨게이트 환승주차장 보행동선 단축사업은 내년 5월까지 완공하고 마을버스 도착 정보시스템 개선, 어린이 및 노인 보호구역 확대, 교통안전시설물 확충 등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시민들이 천혜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습니다.
백운호수에는 호수순환 탐방로를 단계적으로 조성할 것입니다. 왕송호수에는 생태탐방로에 이어 전망대, 피크닉 정원, 에코센터 건립과 함께 연꽃단지를 대규모로 확장하여 쾌적한 생태관광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백운밸리와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 내에 설치되는 소공원은 산들길과 연결해서 산책로 및 자전거 코스를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도심 내 미활용 공유지 등에 도시 숲을 넓혀서 시민들이 체감하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31개 51㎞의 소하천은 주민의 산책로, 쉼터, 생태체험 공간으로 지속 관리하고, 정비사업이 완료된 청계천은 학의천과 연계하여 주민들의 건강·여가 공간으로 가꾸어 나갈 것입니다.
새우대천과 월암천 생태하천 복원사업도 착공해서 왕송호수 및 연꽃단지 주변의 산책로와 연계하여 지역주민들의 새로운 휴식처로 제공하겠습니다.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녹색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푸른도시 의왕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넷째,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10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의 외벽도색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도시미관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바꾸어 나가고, 상업지역을 중심으로 가로환경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재개발 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을 중심으로 부족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골목길 주거환경도 하나씩 하나씩 개선할 것입니다.
범죄 예방을 위한 CPTED 개념의 안전마을만들기 사업을 확대하고 CCTV 설치와 가로·보안등 교체는 물론 범죄 취약지역의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시가 5대 강력범죄 및 화재 발생건수 등에서 전국 최고의 안전한 도시로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예방적 재난관리 및 민·관 협력으로 통합적 안전관리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참여와 소통을 통해 시민 중심의 지방자치를 활짝 열어가겠습니다.
시민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현장에 찾아가 해결해 드리는 ‘찾아가는 시장실’, ‘발로 뛰는 동장실’, ‘바로바로 콜센터 ’ 등을 통해 시민 불편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와 주요정책 시민평가단, SNS 서포터즈의 효율적 운영 등을 통해 시민들의 시정참여와 소통을 한 단계 넓혀 나가겠습니다.
고천동 주민센터는 내년 5월에 준공해서 민원행정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공간이 부족한 내손1동에는 주민센터 별관을 신축해서 주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겠습니다.
1부서, 1청렴시책, 부패공직자 공개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투명한 공직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내년 1월부터는 공공근로자들의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하여 생활임금제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여섯째, 명실상부한 교육 으뜸도시 위상을 확고하게 정립하고 교육수준을 질적으로 한 단계 높여 나가겠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 중 가장 가치 있는 것은 교육에 대한 투자라고 하였습니다. 우리시는 민선5기 이후 지난 5년간 354억원의 교육경비를 대폭 지원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우리시의 교육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되고, 시민들의 자긍심이 높아지는 등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매년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성과를 평가해서 예산이 가장 효율적인 교육 사업에 더욱 지원 할 수 있도록 환류시스템을 강화해 갈 계획입니다.
우리시 관내 고등학교 중 유일하게 기숙사가 없는 모락고등학교 기숙사 건립사업은 우리시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최근 교육부로부터 우리시가 요구한 특별교부금 전액을 지원해주기로 약속을 받았습니다. 내년 8월 준공 목표로 하여 모락고가 명문고등학교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대학입시 지원, 과학중점학교, 방과후 교실 등 성과가 큰 학교특성화 프로그램 등에 집중 지원하여 우리시의 교육수준을 한 단계 더 높여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학부모·교사·전문가로 구성된 지역 교육협의체를 활성화하여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공공기관 및 기부자들을 최대한 확보하여 직업체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찾아가는 진로상담 교육 등을 통해서 우리시 청소년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빠른 시간 내에 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맞벌이 부부, 한 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의 청소년들에 대해서는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공부방 운영 및 드림스타트 사업과 연계해서 지원할 것입니다.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힌 안양·군포·의왕 공동급식지원센터의 각 학교에 대한친환경 식재료 공급을 확대하고,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우리 아이들 모두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평생학습 축제, 동아리 지원 등 시민들이 스스로 배우고 참여하는 평생학습도시의 기반을 튼튼하게 만들어 가겠습니다.
일곱 번 째, 시민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따뜻한 복지의왕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시만의 차별화 된 복지비전인 ‘The 나은 복지, The 좋은 의왕!’을 위하여 주민센터의 복지기능을 대폭 확대해서 현장 밀착형 복지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최근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발족된 만큼 나눔 문화를 확산하여 저소득층 생활안정 및 자립지원 서비스를 넓히고,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보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의왕시만의 특색 있는 보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맞벌이 부부 등의 야간보육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서 야간보육 어린이집 10개소를 추가 운영하고, 공동주택 의무시설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시립화 하는 공보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장난감 도서관을 오전동에 1개소 더 확대 설치하고 그러면서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사고력 증진, 그리고 부모들의 장난감 구입비용 부담도 덜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거노인들에 대한 주1회 방문, 응급 안전돌보미 지원, 식사배달 및 이동목욕서비스 등 ‘노인돌봄 종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경로당에는 건강 노래교실 운영 등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해서 경로당을 어르신들의 더욱 활기찬 쉼터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내년 1월까지 희망나래 장애인 복지관을 증축하고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 및 장애인 거주시설 지원 등 장애인 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갈 것입니다.
또한 보건소 3층에 ‘여성건강센터’를 설립해서 체계적인 여성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 장애인, 여성,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정책을 더욱 튼실하게 추진하여 우리 의왕시가 따뜻한 복지 공동체 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족들과 함께 문화예술을 일상적으로 즐기는 행복한 의왕시를 만들겠습니다.
부곡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지난 5월 착공한 부곡스포츠센터는 2017년 2월 개관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청계다목적 체육관은 대상 부지의 위치를 변경하여 농어촌공사 이전부지 내의 주민편익시설과 함께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추진하겠습니다.
백운호수 수변무대는 백운지식문화밸리 도시개발사업이 착공되면 최우선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은 고천행복타운의 지구 지정 후 법무타운 추진방향 등을 고려하여 검토·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문화예술 공연을 자주 즐길 수 있도록 음악회 등 다양한 공연을 개최하고, 지식과 정보가 시민들이 함께 향유할 수 있도록 작은 도서관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제가 의왕시장으로 일한 지도 벌써 5년 반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우리시는 교육과 복지, 일자리, 생활체육, 도시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대규모의 도시개발사업들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계획된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된다면 2020년까지 우리 시 인구가 현재 16만명에서 2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4∼5년 후면 우리 시가 첨단 자족도시로 발전하고,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것으로 확신합니다.
최근 법무타운과 관련하여 우리 시민 사회에 많은 갈등과 아픔이 있었지만, 이 모두가 우리 의왕시가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한 진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도시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우여곡절과 어려움이 많겠지만, 시민 모두가 화합하고 힘을 합친다면 그 어떤 역경도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시장으로서 시민들과 함께 더욱 소통하면서 앞으로 계획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들께서도 내년도 주요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우리 시가 명품도시로 비상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금년 한 해도 이제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하시는 모든 일들 잘 마무리 하시고, 내년 새해에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15년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16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부시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듣겠으며, 이어서 2016년도 의왕시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등 기타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예정이오니 의원 여러분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상으로 제225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제5차 회의가 있을 예정이오니 의원님들께서는 의회 소회의실로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45분 산회)

○출석의원

전 경 숙 의원 전 영 남 의원
기 길 운 의원 서 창 수 의원
정 길 주 의원 김 상 호 의원
윤 미 근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성 제 부 시 장 김 기 봉
시민서비스국장 이 영 숙 안전행정국장 유 은 상
도시개발국장 이 동 원 특구사업단장 변 기 덕
보 건 소 장 임 인 동 감 사 담당관 오 우 선
비전홍보담당관 전 순 애 민원지적과장 심 재 인
희망복지지원과장 홍 석 호 사회복지과장 남 궁 현
세 무 과 장 이 정 순 창의교육지원과장 정 춘 서
문화체육과장 안 종 서 행정지원과장 김 승 구
기획예산과장 조 동 규 안전총괄과장 황 종 춘
회 계 과 장 김 용 환 기업지원과장 이 기 화
농업산림과장 정 일 수 도시정책과장 유 승 호
도시창조건축과장 백 양 현 도로건설과장 최 진 숙
교통행정과장 안 병 돈 녹색환경과장 최 정 묵
청소위생과장 이 윤 형 철도특구과장 김 대 석
특구사업과장 오 복 환 보건사업과장 고 영 득
맑은물관리사업소장이 상 현 중앙도서관장 이 명 로
내손도서관장 김 병 서 고 천 동 장 홍 석 완
부 곡 동 장 박 화 서 오 전 동 장 조 지 현
내 손 1동 장 전 후 남 내 손 2동 장 홍 형 표
청 계 동 장 백 은 석

○서명의원

의 장 전 경 숙 의 원 정 길 주

의 원 윤 미 근 사무과장 원 억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