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의왕시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왕시의회

의왕시의회 누리집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HOME 의회마당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의왕시 공무원의 질이 향상 될수있도록 노력 부탁 드립니다.
작성자 최** 작성일 2019.02.28 조회수 644
의왕시 공무원의 향상을 바랍니다.
대다수의 공무원들은 잘 하고 있고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가끔 안 좋은 면도 있어 말씀 드립니다.
1. 공무원의 복지부동
2. 직무능력 향상
3. 행정 간소화
4.기타
본문
1. 복지부동 : 시민이 민원을 제기할시 즉각 행동을 취하는 분도 계시지만 전화만 받고 그냥 시간만 지나고 또 전화해도 알았다 현장 확인 하겠다 하고, 연관된 다른 얘기를 하면 그건 다른 부서 업무이니 그 부서로 하라 이런 식의 행위는 지향 되어야 할 듯.
시민들은 어떤 사안이 발생되어 얘기할 때 해당 부서를 모릅니다.
일반 회사 즉 보험사  통신회사 등에 전화하면 부서가 다르면 직접 돌려주고 상담 말미에는 꼭 다른 업무는 필요치 않은지를 물어 봅니다.
그런데 의왕시 관내는 멀어야 30분 이내 거리인데 며칠이 지나도 즉시  현장 확인을 해야 되는데 하지 않는 경우를 겪었습니다.
이런 사안들이 복지부동 아닐까요?

2.직무능력 향상 : 인허가나 민원서류 발급할 때 이 절차를 모르는 공무원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어떠한 신고나 민원서류 발급 시 분명 매뉴얼에 첨부서류 검토사항 등이 있을 텐데 그 내용을 다 숙지하지 못한 분, 꼭 외우지 않아도 참고 사항을 보고 하면 될텐데 미숙한 분이 있고,  민원서류 발급 시 법인 관련 서류를 발급 받는데 법인 대표가 가서 민원신청을 해도  법인에게 위임장을 받아오라는 황당한 요구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대한민국 기관중 의왕시에서만 요구 하는 듯)
OJT교육을 강화해야 할 듯 합니다.
(경기도청 민원시스템이 좋더군요 문의를 하면 우선 유선으로 답하고 내용을 친절하게 메일로 즉시 보내주는 시스템)

3.행정 간소화 : 현재 여러 가지 민원을 보면 중복으로 첨부 서류를 요청 하는게 많습니다.
어떤 특정서류 즉 인감증명을 제출하면 기본 인적 사항이 다 나오는데 별도의 기본증명서나 주민등록 초본 등을 제출해야 하는 등 이는 행정전산망의 조회로도 가능할텐데  행정력과 경비 낭비 요소가 많은 그런 행정들이 있습니다.

4. 기타 :
가.  민원처리 무인발급기에서 개인관련 사항은 발급이 되나 법인 관련 서류는 발급이 안되는게 있어요 예를 들어 시세완납증명서 법인용은 꼭 창구를 가야 되는데 이것도 무인 발급기에서 가능 하게 하는게 행정 소요를 줄일 듯
나. 의왕조류생태과학관 2.3층에 많은 물고기가 수족관에 있는데 관리가 안되어 병들고 기형이 되어 보기 흉측하거나 어린유치원 어린이집 아이들이 주로 많이 오는데 잘못된 모습이 진실로 잘못된 학습이 될 것 같습니다.
다. 공무원의 자세 참 말하기 거시기한 사항인데 민원인을 대할 때 최대한 품위를 지켜 주시고 예를 들어 음식물 등을 드실땐  민원인이 안 보는 곳에서 드시면 좀 더 보기 좋을 듯 합니다.
또 각동 동장님들도 동민들과 유대 관계를 적당히 잘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한쪽 얘기지만 이말 저 말들이 흉흉합니다.
세간에 제일 많은 말이 시장이 맘이 좋아서 공무원들이 영이 안 선다는 얘기입니다.
이건 조직 사회의 위계질서 상 문제 일 듯 합니다.
과한 얘기가 있을 수도 있지만 소시민의 의견도 의회에서 참고 바랍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분단금받은 끊어놓고 공사안한 3-8도로는 삼현로다. 연결해야 한다!!!
이전글 백운밸리의 소리를 귀담아 들어세요. 민심입니다.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

콘텐츠 담당자 : 정기석 전화번호 031-345-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