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2회 의왕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9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5년7월16일(목) 10시00분~11시52분

의사일정(제9차본회의)
  1.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
    - 보건소,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부의된안건
  1.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
    - 보건소,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10시00분 개의)

○의장 전경숙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2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9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 제9차 본회의에서는 보건소,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질의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보건사업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안녕하십니까? 보건사업과장 고영득입니다.
  보건사업과 소관 2015년도 상반기 중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건소는 주요업무 13개와 특수시책 2개 사업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407쪽이 되겠습니다. 건강 100세 공공보건의료사업입니다. 다양하고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의 보건소 이용만족도를 제고하고 시민 편익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양·한방, 물리치료실과 제증명 발급, 사랑채 주2회 이동진료 등 21,242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매월 넷째주 토요보건소를 6회 운영하여 일 평균 82명이 이용토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양·한방 진료와 맞벌이가정을 위한 매월 넷째주 토요보건소 운영을 활성화하여 시민들이 보건소 이용에 편익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활기찬 삶의 시작 노인건강센터 운영입니다. 근육 및 관절노화, 장애 허약노인 등을 대상으로 신체기능회복 및 건강교육 등을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아주대 재활의사의 진단 상담·평가를 주1회 화요일에 실시하였으며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16,304명에게 이용토록 하여 1일 102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신체기능 회복운동과 신규 동작프로그램 2종을 확충하여 재미있고 건강한 센터 운영을 하여 노인건강 증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입니다. 취약계층에게 정기적인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질환의 악화방지와 자가건강 관리능력 향상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4,190가구를 관리하고 있으며 그간의 추진실적은 6명의 방문간호사가 각 동에 전진 배치되어 있으며, 독거노인과 허약노인 교육 상담 등 11,830여명을 관리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재활사업으로는 재활운동과 작업치료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예방교육을 28회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국가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영유아 언어발달장애자 1명을 발견하여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하반기에도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 건강관리를 실시하며 경로당 노인에 대한 폭염·한파 대응관리교육과 뇌졸중 낙상예방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주5회 상시운영 작업치료실 상시 운영하겠으며 토요집중 재활교실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국가건강검진대상자에 대한 건강검진 안내와 독려, 결과 상담 등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노인에 대한 무릎 인공관절 수수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적극 홍보하여 노인의 보행장애 및 통증으로부터 해방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치매예방 및 노인보건사업입니다. 만60세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우리시 노인의 치매유병율은 65세 이상 노인의 9.4%가 되겠습니다. 그동안에 치매조기검진과 등록상담, 캠페인홍보, 치매관리비 지원, 예방관리교육, 또한 치매가족과 치매환자를 돕는 파트너 모집 등 총 9,304명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노인 개안수술도 11명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치매조기검진과 치매예방을 위한 교육을 경로당과 치매가족들에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인개안수술비 지원 홍보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감염병 및 질병 예방관리입니다. 급변하는 신종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과 감시체계 강화 및 만성질병 관리와 안전한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의약업소 지도관리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감염병은 78종이며 유충구제와 하절기 방역소독은 3개 구역을 3개 업체가 연400회 할 예정입니다. 의약업소는 377개소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중증호흡기 질환은 5월 29일 최초 의심환자가 발병된 이후 총 96명의 밀접촉자에 대한 자가관리와 능동적 감시를 진행하여 현재 우리시에는 확진자가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감염병 예방활동을 337회 하였으며 위험지역 입국자에 대한 추적조사를 하였습니다. 또한 성매개 감염병 검진을 916건을 하였으며 이중 22명에 대해서는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또한 수인성 식품매개질환 예방활동을 2회 하였으며 심폐소생술과 응급치료교육, 자동제세동기 설치 관리 및 마약류 의약업소 자율점검 등을 실시하여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토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질병모니터링의 운영과 하절기 방역소독을 주4회 분무소독과 주1회 연막소독, 또한 민원발생지 신속한 현장확인과 즉각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하여 주민이 안전토록 하겠으며, 결핵의 조기발견 및 집단시설 접촉자에 대한 조사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심폐소생술 응급처치교육과 제세동기를 6개소에 추가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 및 생명존중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 중심의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구축하고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분위기를 확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 정신보건센터에 등록한 환자는 만성정신질환자가 203명이며 생명사랑 자살지도자 등의 생명사랑 대상자는 116명이 되겠습니다. 정신보건센터는 계요병원에 위탁 운영 중에 있으며 사업비는 3억6,9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정신건강증진사업으로 척도검사, 정신건강상담, 홍보, 강좌 및 교육 등 514회 12,023명에게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를 위하여 신환자 발견 27명과 사례관리, 주간재활프로그램 운영 등 5,903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자살예방 프로젝트사업은 예방교육, 등록 상담관리, 치료비 지원, 노인우을증 치료비 지원 등 307명에게 자살예방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에도 힘을 써 정신건강 선별검사, 고위험 사례관리 등을 하였으며 정신교육과 프로그램 제공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주민에 대한 정신건강과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를 위하여 9월에는 가족캠프와 10월에는 가족워크숍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사업입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할 수 있도록 건강중심 최우선 정책 수행을 위한 환경조성을 위한 사업이며 우리시는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에 2008년 7월 15일에 가입하였습니다. 우리시 건강도시사업 중점 추진과제는 9개 부서에 관련되어 있으며 완료가 2개, 추진 중이 9개가 되어 있습니다.
  담배없는 건강도시사업입니다. 금연클리닉을 운영하였으며 2015년 1월부터 모든 음식점에서의 흡연이 금지됨에 따라 금연 관련법 이행에 대한 실태와 지도계도를 1,100여개소에 하였습니다. 또한 금연지도원 1명을 위촉하여 금연단속을 맹렬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또한 자율적 금연아파트가 8개가 지정되었으며, 현대로템 등 이동금연사업장을 3개소 운영하였으며 두발로데이 등 시민이 모이는 곳에 홍보와 캠페인을 수시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계획입니다. 담배없는 건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흡연예방교육과 금연아파트를 확대 지정하겠으며 버스정류장에는 금연벨을 각 동에 1개소 시범설치토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척추측만증 검진을 7월에 실시하여 교정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7개교에 이동건강체험관을 운영하여 시민 모두가 건강한 건강도시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생애주기별 구강보건사업입니다. 생애주기에 맞는 구강교육 및 취약계층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대상은 유치원과 초등학생, 65세 이상 노인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어린이와 학생, 노인을 위한 구강보건서비스를 9,607명에게 제공하였으며, 향후에도 튼튼쑥쑥 어린이 구강교실과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취약 구강검진을 8월에 시행하겠으며, 주민이 모이는 모든 곳에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건강생활 실천사업입니다. 영양, 운동 등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행태를 개선하여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유병률은 서면으로 갈음하겠고요,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심뇌혈관 등록관리와 합병증 검사, 숲체험교실, 비만탈출 주부운동교실, 심뇌혈관 상설 및 순회예방 건강강좌, 캠페인, 또한 의왕시 생활체육회와 연계한 신바람 야간교실 등 20,959명에게 심뇌혈관 질환 예방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하반기에도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대사증후군 상설교실 운영과 숲체험교실, 예방캠페인, 대사증후군 고위험군 발견을 위한 검사 및 원스톱서비스, 찾아가는 직장인 대사증후군 관리, 운동사업, 맞춤형 영양교육 등을 실시하겠으며 10월까지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6개동 표본조사가구에 실시토록 하여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출산장려 환경조성 및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초저출산 시대에 다양한 출산지원과 출산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제고로 저출산 국복에 기여토록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신혼부부 및 난임부부, 출산가정이 되겠습니다.
  출산장려시책으로 출산장려금을 352명에 제공하였으며 출산용품을 591명에게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과 신혼부부 건강검진, 토요보건소 운영, 조부모 손주 건강육아돌봄교실, 모유수유관리사를 가정에 파견하는 모유수유 클리닉을 운영하여 2,239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산모 신생아 도우미를 2주간 파견하고 조부모 손주 건강육아교실 하반기를 운영하겠으며, 특히 10월부터는 기저귀와 조제분유를 지원사업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모성과 어린이 건강사업입니다. 모성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건강한 아기 출생과 성장을 도와 모자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가임여성, 임산부, 12세 이하의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임산부, 가임여성 산전검사 영양제를 제공하였으며, 미숙아 의료와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비를 지원하였고 아기마사지, 순산요가 필라테스 등 모자건강교실을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산전태아 기형검사비를 지원하는 등 3,753명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고위험 임부인 조기진통, 분만관련 출혈, 중증 임신중독증으로 분만하신 분들에 대해서 의료비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모자건강교실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여 임부와 아이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국가예방접종사업입니다. 적기에 안전예방접종으로 인공면역을 획득케 하여 전염병 발생을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만12세 이하 아동 및 성인, 65세 이상 노인이 되겠습니다. 또한 우리시 필수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은 26개소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12세 이하 및 성인 예방접종과 65세 이상 노인 무료폐렴구균 접종 등 22,387명에 대해서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으며 위탁의료기관 26개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지적사항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하반기에도 노인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민간에 위탁하여 백신비와 시행비를 지원하겠으며 보건소는 국가유공자와 AI대응요원 등을 접종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65세에 달하는 폐렴구균 대상자들에 대해서 국가예방접종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분기 1회에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한 접종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청계보건지소 운영이 되겠습니다. 내손·청계지역 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해 2013년 5월에 개소한 청계보건소는 각종 진료와 모자보건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일 평균 91명의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양·한방 보건사업을 추진하겠으며 특히 지소에 대한 사업홍보와 이용안내 리플렛 제작 등을 배포하여 주민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겠으며 청계·내손지역 시민의 보건의료 욕구충족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특수사업이 되겠습니다. 튼튼쑥쑥 꿈나무 건강교실입니다. 유아기 신체활동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의 중요성과 태도변화를 지도하여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토록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만4세 이상 어린이 및 유치원 원아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꿈나무 운동교실을 8개소 32회 운영하였으며 꿈나무 구강건강교육을 14개소 14회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영양교실과 운동교실, 구강교육을 운영하여 유아기에 건강한 습관 형성과 발달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 마지막 출산장려를 위한 가족사랑 사진공모전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출산장려 가족문화에 대한 시민의 인식개선과 10월 10일 임부의 날을 기념하여 결혼, 출산, 가족 친화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하여 출산장려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은 시민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으며 세 자녀 이상 가족은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 되겠습니다. 1회 추경에 200만원의 공모전 시상금을 확보하였으며 8월에 가족사랑 사진공모를 하여 9월 두발로데이에 시민의 참여로 우수작 6점을 선정토록 하겠습니다. 우수작 시상은 10월 10일 임부의 날에 하겠으며, 선정된 작품은 각종 행사에 전시하여 임신, 출산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공 및 가족 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5년도 상반기 보건사업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신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김상호 의원 고과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보고서가 참으로 많은 일을 하십니다. 보고서를 보니까. 굉장히 많은 일을 하시고, 특히 올해는 메르스 때문에 고생이 많으셨죠? 관리를 잘해서 환자가 한 명도 발생 안 해서 참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깨끗한 의왕시라는 명성을 대외에 잘 알리신 것 같습니다.
  제가 몇 가지만 여쭙겠습니다. 407페이지 보면 20190년 7월부터 해서 매월 넷째주 토요보건소 운영을 시작을 하셨어요. 그 성과가 굉장히 좋네요. 82명이라고 그러네요 일 평균. 그러면 굉장히 복잡하다는 얘기죠 그 날은. 이것을 조금 확대해서 실시할 계획은 혹시 없으십니까? 시민을 위한다는 그런 생각으로. 물론 고생스럽겠지만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시민을 위해서는 물론 확대를 하면 좋겠지만 저희가 이것을 처음 토요일로 픽스하기 전에 수요일마다 야간을 오픈해봤습니다. 그런데 이용하시는 분들이 없고요, 비용 대비 이용률이 너무 떨어져서 그냥 넷째주로 픽스를 해서 지금 2010년부터 시행을 했기 때문에 5년을 경과를 했기 때문에 상당히 이게 지금 시민들한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월1회 정도로도 만족
김상호 의원 그래도 한 번 정도 더 하면, 예를 들어 둘째 주를 더 한다면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둘째 주는 두발로데이가 있어가지고 하기가 어렵고요.
김상호 의원 아니면 첫째, 셋째 할 수도 있는 거고요. 그게 비용문제 말씀하셨는데 어차피 인건비 똑같은 것 같고, 거기 약품 더 들어갈테니까 그건 비용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고요. 그런 비용은 얼마든지 대드릴 수 있고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말씀 드리면 의원님 제가 다시 말씀드리면 저희가 보건소 인력이 많이 있는 건 아니고 그 다음에 또 여름에는 비상대기를 해서 9시까지 있어야 되고요 이렇게
김상호 의원 과장님 제 말씀은 차차 검토해달라는 말씀이에요. 여기서 결정해달라는 말씀 아니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알겠습니다. 검토를 한 번 해보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일반병원도 보면 토요일 진료 합니다. 이용을 많이 한다는 얘기에요 시민들이. 그러니까 그걸 봐서도 아마 전 토요일을 다 하는 건 어렵겠지만 한 번 정도 더 하는 것은 한 번 검토할 가치는 있어 보이고요. 412페이지 보면 메르스 때문에 방역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은 실감을 하고 있는데 여기 보면 상반기에는 방역을 안 하셨습니까? 메르스 때문에 너무 바빠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상반기에는 저희가 유충구제만 해서 지하수, 맨홀, 그 다음에 하수구하고 이런 데만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런데 안 한 걸로 되어 있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했습니다.
김상호 의원 하절기에만 200회 하겠다. 사업계획에는 400회 하겠다고 되어 있는데 안 되어 있어서 제가 여쭤본거고, 제가 등산을 잘 다녀요 근교산에.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잠깐
김상호 의원 그건 그렇게 알고 그랬으면 되고요, 해충이 굉장히 많습니다. 해충이 사람한테도 해롭지만 나무에게도 굉장히 해롭죠. 이것에 대한 방역, 이것 신경을 좀 써주시기 바라고, 일전에 제가 한번 기억이 나는데 대한약사회에서 무료로 방역을 해주겠다 해서 제가 보건소에 연락해서 어디 어디 해주면 좋겠느냐라고 제가 질문을 드렸었는데 결국은 못하고 말았죠. 하여간 그럴 경우에 어차피 우리 비용이 거기 들어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면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자동제세동기 이것 유효기간은 몇 년입니까?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기구는 계속 쓸 수 있고요 그 패드를 바꿔야 되요.
김상호 의원 점검은 합니까?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당연히 점검하죠. 1년에 두 번씩 합니다 저희가.
김상호 의원 이게 의무기관에만 배치를 합니까?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의무기관 있고요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데 저희가 이번에 도에 6개소를 더 추가로 요구를 했습니다. 그래서 다중이 모이는 곳, 특히 급격사가 우려되는 그 곳에 운동을 하거나 또는 이런 곳에 저희가 배치하려고 지금 예정 중에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추가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414페이지 보면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잠깐 여기 먼저 대답하고 가면 안 될까요?
김상호 의원 그렇게 하시면 되는 거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잠깐만요 산림해충에 대한 것은 답변을 드리면 저희는 파리, 모기, 병원성 전염병을 옮기는 그런 것만 저희가 방역을 합니다. 그래서 산림해충은 농업산림과에서 방역을 해야 되는 거고요,
김상호 의원 네. 알고 있습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그 다음에 약사회에서 무료방역 나왔을 때 저희가 팀장을 통해서 보고를 받았는데요 어느 곳 한 곳을 주면 다른 기관에서 또 다른 단체에서 그것을 하고자 하는 그런 욕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것을 다 막고 시에서 전체 위탁을 줘서 일괄적으로 각 동에 동일한 횟수로 저희가 지금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더 필요하다고 그러면 또 더 해달라고 부탁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그런 그렇게 해주시고, 가장 해충 중에 모기가 가장 심각하더라고요 산에. 모기가. 다른 해충보다도.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산모기하고는 또 다릅니다 저희하고.
김상호 의원 다른 해충보다는 모기가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의원님 산모기하고 병원성 모기하고는 좀 다릅니다. 집모기하고는. 죽지가 않습니다 저희 방역약품으로는.
김상호 의원 그러니까 농업산림과하고 공조를 해서 가능하면 약을 같이 타서 다 이렇게 해충이나 이런 여러 가지 안 좋은 그것들의 유충까지 해서 없애줄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주시고요. 414페이지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 있고 밑에 개요에 보면 정신보건센터라고 하셨어요. 어느게 맞는 용어입니까? 어느 것이 맞는 용어죠? 건강증진센터하고 보건센터하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정식명칭이고요,
김상호 의원 그게 맞는 거고요. 바꿔주시면 되고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정신보건센터는 과거에 정신건장증진센터로 바꾸기 전의 명칭이 되겠습니다. 오타가 났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리고 사업개요에 내용에 보면 주민건강예방사업 자살예방 및 만성정신장애인 재활,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나와 있어요. 그러면 실적과 계획에 보면 자살예방에 대한 것은 계획에 나와 있는데 건강예방사업이나 만성정신장애인재활에 대해서는 실적도 없고 계획이 없어요. 이게 일치가 안 되는데 어느 걸 봐야 되는 겁니까? 어떤 걸 하겠다는 건지. 우리가 볼 때 어떤 걸 하는 거고 어떤 걸 안 하는 거고 그게 구분이 안 되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김상호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예방사업은 앞에 414쪽에 정신건강증진사업에 들어있는 거고요, 그 다음에 세 번째 만성장애인재활사업은 그 다음 장 415쪽에 보면 주간재활프로그램하고 직업재활이 거기에 속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장애인재활하고 뭐 이런 캠프운영하고 이거하고 일치가 되는 겁니까? 재활은 적극적인 의미가 있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사회재활, 주로
김상호 의원 캠프는 홍보, 교육 이런 의미가 있는 거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김상호 의원 용어도 같이 써주면 좋죠 그러면. 같이 일치해서. 그러니까 성의있고 구체적인 계획이 되어야 거기에 따른 성과도 제대로 나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말씀을 드린 겁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구분해서 저희가 표기토록 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렇게 하시고 417페이지 보면 아토피 때문에 어린이들 굉장히 고생을 많이 합니다. 여기 보면 홍보쪽으로 많이 하세요. 교육도 시키고. 그런데 아토피는 옛날에 우리 어려서 고과장님도 아토피 없었잖아요. 구경도 못했죠? 그런데 요새 이렇게 아토피 환자가 많다는 것은 식생활 때문에 아마 그런 것 같아요. 어린이들이 요새 불량식품 많이 먹잖아요 인스턴트 중심으로. 그러니까 그런 아토피에 불량식품의 영향이 크다 하는 것을 교육에 포함을 시켜서 해주셨으면.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영양교육요?
김상호 의원 네. 그렇게 해주고 환경탓도 있지만 음식탓도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418페이지 보면 구강보건사업이 있는데 지금 어르신들 임플란트가 연세가 낮춰졌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70세부터입니다. 7월 1일부터
김상호 의원 70세로 낮아졌죠 7월 1일부터. 반값으로 해드리잖아요. 이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 것 같아요. 그러니까 보건소에 오시는 분들을 지원해드리고 진료해드리는 것을 떠나서 이걸 탈피해서 적극적으로 알려드리는, 이걸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분들 많이 계세요. 이걸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안, 이런 걸 좀 강구해주시기 바라고요. 더 있는데 여기까지만 질문 하겠습니다. 다른 분도 질문하셔야 되니까. 워낙 일을 많이 하시는데 더 좀 잘해달라는 주문을 지금 하는 겁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김상호 의원님 질의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제가 답변 드리면 아토피 환자를 위해서 저희가 영양교육을 어린이 튼튼쑥쑥 영양교육도 그의 일환이라고 보시면 되겠고요. 그 다음에 임플란트는 지금 과거에는 보건소에서 신청을 해서 이렇게 하게 되어 있는데 지금은 의원에서 직접 시술을 하고 보건소에 신청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대상자들은 무료로 해준다는 것을 우리보다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70세 이상 노인들은. 언제 무료되냐고 더 많이 본인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물론 저희도 홍보를 하겠습니다만 이 대상자들은 저희보다 더 절실히 더 잘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김상호 의원 몰론 많이 알고 계시지만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전체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린 거고요, 그런 계획이 여기에 들어가 줬으면 좋지 않았겠느냐. 계획이 안 들어가면 그 일을 안 한다고 사실 볼 수 있는 거거든요. 항상 그것만 생각하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하시잖아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래서 적극적인 그런 홍보가 필요하지 않나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 전경숙 또 다른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십시오. 정길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정길주 의원 전 직원 정말 메르스 때문에 수고들 정말 많으셨습니다. 과장님 저도 412쪽에 감염병 및 질병 예방관리에 대해서 질문을 좀 드리면 옛날에 우리 어렸을 때 방역을 하면 차가 지나가고 하면서 막 뽀얗게 나오는 그런 모습들을 많이 봤는데 요즘 친환경적으로 그런 약품들도 나오다 보니까 그런 모습을 못보다 보니까 우리 시민들께서 왜 요새 방역을 안 하냐고 이런 말씀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걸 어떻게 홍보를 잘 해서 요즘 친환경적으로 하다 보니까 그렇지 않고 늘 방역은 잘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홍보를 어떻게 했으면 참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그것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과거에 생각하는 분무소독은 지금 환경오염이라든가 여러 가지 때문에 어제, 그제도 공문이 왔습니다. 메르스에 대해서는 분무소독은 전혀 효과가 없고 또 분무소독은 지양을 하라고 하지 말라는 공문이 어제, 그제 월요일날 왔습니다. 다시 추가로 왔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생각하시는 경직된, 죄송합니다. 연막소독은 환경오염이라든가 그거에 대한, 연막은 또 기화가 되면 소독효과가 하나도 없습니다. 잔류가 하나도 안 되기 때문에 끝입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위해가 많고 비용 효과적으로 전혀 효과가 없기 때문에 그것은 하지 말라는 공문이 월요일날 또 다시 시행이 됐고요. 다만 저희가 하고 있는 분무소독은 낮에 저희가 실시를 합니다. 더러운 곳에, 쓰레기 있는데 이렇게 취약한 데를 주로 하고 있고요, 지금 상반기만 해도 258회를 했습니다. 특히 메르스하고 관계되어서 저희가 413쪽에 결과보고를 했는데요 두 번째 단에 유충구제 및 방역소독을 저희가 3개 구역, 3개 업체 258회를 지금 실시를 하고 있고요, 내년에는 좀 더 주민이 좀 그런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분무가 아닌 연무소독을 한번 시행을 해볼까 합니다. 연막과 분무의 중간 형태, 아주 초미립자로 된 그런 연기 비슷한 연무소독을 시행을 해볼까 지금 방안을 구상 중에 있으니까 그 문제에 대해서는 조금 더 내년에는 좀 다른 방법으로 시도를 해서 주민들도 조금 느낄 수 있는 그런 방역형태를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네.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417쪽인데요 시민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사업에 있어서 제일 위쪽 보시면 이동금연사업장 운영이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현대로템이라든지 서울구치소, 의왕도시공사가 있는데 이것은 어떤 건지 한번 설명 부탁 드립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저희가 이동금연클리닉을 하는 거죠. 그래가지고 기업체 요청이 있으면 저희가 금연클리닉 담당자하고 대사증후군 담당자 그래서 3명이 나가서 건강상담도 하고 금연클리닉도 운영하고 해서 6주를 나갑니다 6주. 나가기는 4회를 나가는데 6주 프로그램으로 저희가 운영을 해서 사전 사후 효과측정까지 해서 6주 이상 유지하신 분한테는 또 저희가 소정의 선물도 드리는 그런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럼 이것은 기업체에서 신청을 해야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저희가 공문을 뿌리면 신청을 하면 저희가 간호사 4명이 출장을 가서 거기에서 금연클리닉과 영양상담, 대사증후군 상담, 심뇌혈관 상담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 다음에 421쪽 보시면 출산장려 환경조성 및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중간 보면 그간의 추진실적에 보면 첫째아, 둘째아, 셋째아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데 어떤가요? 우리시하고 타시하고는 어떻습니까? 지원되는 비용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출산장려금요?
정길주 의원 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출산장려금은 인구가 많은 곳은 10만원도 주고 20만원도 주고요, 인구가 아주 적고 유치하실 데는 500만원도 주는 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인근시에 비교를 하면 안양시보다는 많고 군포시와 우리하고는 동등하고 해서 평균수준 이상을 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적절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정길주 의원 이것은 요즘 젊으신 분들이 출산을 잘 안 해서 그래서 왜 그렇습니까 그랬더니 경제적으로 힘들어서 그런 얘기를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 다음에 그 아래 보시면 향후 계획이 있습니다. 거기 보면 청소년산모 의료비지원이 있네요. 지금 4명한테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지금 이런 분들은 그러면 혼자 이렇게 사시는 건가요 아니면 부모님들하고 같이 있나요? 이 120만원 가지고 과연 될까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그러니까 이게 지금 청소년 미혼모들의 낙태하고 아기를 잘 못 낳아가지고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많이 있잖아요. 그래서 청소년. 주로 학생이 되겠습니다. 학생이나 대학생 이런 사람들한테 원치 않는 임신이 되면 지우지 말고 행복카드라는 것을 요구를 하면 발행을 은행에 가서 요구를 하면 저희한테 그 돈이 청구가 됩니다. 120만원 한도에서 산전관리, 건강검진을 하고 아기를 낳을 수 있도록 하는 이런 비용이 되겠습니다. 현재 4명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 4명을 신청을 받는 거죠. 지원. 신청하면 저희가 그 돈을 카드사에 돈을 지불하는 거죠.
정길주 의원 그럼 한 번에 이렇게 단발로 끝나는 건가요 아니면 얼마 정도 지원이 되는 건가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끝나는 게 아니라 최대 120만원, 1인당.
정길주 의원 아, 1인당. 그러니까 매달이 아니고 그냥 120만원 한도 내에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자기가 진료를 하러 행복카드가 나와요. 그럼 체크카드처럼 병원에 가서 쓰면 저희한테 청구가 들어오면 거기로 돈을 넣어주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윤미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근 의원 건강한 의왕시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윤미근입니다.
  저는 415쪽에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에서 고위험군 사례관리를 하고 계시는데 이 사례발굴은 어떻게 하시나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사례발굴은 아이들한테 선별검사를 합니다 학생들을. 전체.
윤미근 의원 전체?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전체요.
윤미근 의원 그러니까 초등학교, 중학교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초등학교
윤미근 의원 초등학교 아이들을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선별검사를 다 하면 거기에서 학부모하고 선생님들이 해서 그 설문지를 체크를 해가지고 오면 거기에 선별검사에서 고위험군으로 나온 애들을 다시 정밀검진을 하죠. 그래서 발견을 하는 거죠. 그래서 저희가 가정방문도 하고 또 보건소에 있는 내소상담실에서 상담도 하고 또 약물관리도 하고 부모교육도 하고 이렇게 지금 하고 있습니다.
윤미근 의원 네. 그리고 다음 페이지 417페이지에 알레르기 질환 유병율 조사를 하셨네요. 6월 15일부터 26일까지. 이것은 결과서가 지금 나와 있나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아직 나오지는 않았고요, 초등학교 1학년 전체를 다 했고요 올해는 백운초등학교만 제외하고 나머지 초등학교 전체를 다 했습니다.
윤미근 의원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윤미근 의원 이게 해마다 이렇게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해마다 합니다.
윤미근 의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나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윤미근 의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유가 있나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그러니까 학교 처음 들어와서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잘 모르잖아요. 그러니까 그거를 설문지가 있습니다. 설문지를 보호자가 체크해가지고 내면 그 체크리스트를 보고 분석을 해서 계속 6학년때까지 아이들을 관리를 하게 되죠.
윤미근 의원 이 조사한 게 기초가 되어서 앞으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6년동안 관리도 하고 보습제도 주고 거기에서 치료를 하게 되는 사람은 치료비도 저희가 지원을 하고. 그런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윤미근 의원 아,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메르스 관련해서 지금 방역에만 여기 지금 사업내용에 나와 있어요 그간 추진실적에서. 이 방역 말고 다른 쪽에 예방을 위해서 활동하신 것은 없나요? 손세정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손소독제 주고 마스크 주고,
윤미근 의원 네. 그게 항간에 메르스가 발병이 됐다 해서 정부에서 손세정제를 사재기를 해서 오히려 일반시민들은 슈퍼에 가서 살 수가 없었다 그런 얘기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손세정제하고 마스크하고 이런 것의 지원내역을 우리시에는 어디 어디 지원하셨는지 서면으로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알겠습니다.
윤미근 의원 이상입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영남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전영남 의원 한 가지만 여쭐께요 과장님. 필수예방접종이 국가에서 지정을 해줬잖아요. 423쪽에. 그래가지고 그 전에는 이 예방접종을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하고 일반병원에 가서는 유료로 해서 예방접종을 했었는데 민간위탁을 줘가지고 26개소가 지정이 된 거잖아요. 의왕시 보건소에서. 그런데 문제는 26개소가 어디인지 시민들이 잘 모른다는 거에요. 아까 김상호 의원도 다른 거 가지고 잠깐 언급을 하셨었는데 어느 병원에 가야 우리 애가 위탁기관에 가서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고 그렇지 않은 병원에서는 자기 돈을 다 낸다고 또. 아기들 병원 가가지고. 그래서 이것은 정말 26개소를 어떻게 해서든지 이 위탁기관을 우리 의왕시에서는 필수예방접종 위탁기관은 어느 어느 병원이다라고 홍보가 되든지 아니면 그 대상자들이 있잖아요? 아기들 있는 대상자들이 있으니까 개별통보를 해주든지 해가지고 혜택을 보게끔 해줘야지 그렇지 않은 데 가면 또 이것도 혜택을 못 본다 그렇게 생각이 되거든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영남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필수예방접종기관은 저희가 홈페이지에 계속 게제가 되어 있고요, 출산축하용품 줄 때 출생신고 할 때 그 봉지 안에 저희가 안내문을 하나씩 다 넣습니다. 보건소 이용 안내문하고 예방접종 안내문 등을 다 집어넣기 때문에 그것을 받는 아이들은 다 아십니다.
전영남 의원 그런데 제가 내 경우를 예를 들면 저희 딸이 금년 4월인가 3월에 이사를 왔어요. 그러니까 보건소 가고 병원에 가면 어디 무료로 해준다더라 했는데 모른다고 안 가고 다니는 병원에서 이게 필수예방접종하고 다른 거 아닌거 믹싱해서 많이 예방접종을 하잖아요 애들이. 그랬는데 그나마 필수예방접종은 자기 돈을 안 들여야 되는데 이게 또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지만 그냥 자기 다니는 병원에서 계속 맞더라고요. 그러니까 이런게 됨으로서 애들이 병원을 바꿀 수도 있고, 자기 다니던 병원을 같이 혜택 볼 수 있는 데를. 그러니까 이것은 홍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해줬으면 좋겠다. 아니면 우리 전입오면 전입 안내문 주잖아요. 그런데도 홍보를 하고 이사 올적이라든지 아이면 개별적으로 통보도 해주고 하는게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하여튼 저희시에서 출생신고를 한 아이는 이미 안내문을 다 이미 받는 상태고요, 그 다음에 지금 기초접종을 하는 아이들은 이미 엄마들이 예방접종 사이트가 복지부에 다 있기 때문에 어디든지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고 어디든지 다 가능하고 하여튼 의원님의 질의에 저희가 좀 더 많은 것을 검토해서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보건사업과장님 그리고 직원 여러분 고생 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주신 임인동 소장님께도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2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방 공기업 회계의 효율적 운영입니다. 지방 공기업의 건전 운영을 위한 보유자금의 효율적 운영관리와 다양한 요금납부 방법으로 시민이 편리한 수도행정 선진화를 수행하여서 상수도 사업의 공정성과 투명한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왔습니다.
  보유자금의 효율적 관리는 2015년 금년도 지방채 상환은 1건으로서 1억원을 상환했으며 보유자금은 18건에 170억원을 예치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하수도 검침 및 요금 부과 징수는 수도전이 8,854전이고 검침 및 고지서 배부는 매월 상순에 검침합니다. 6월말까지 요금 부과 징수현황은 43,539건이 되겠습니다. 친 서민시책 추진은 금년 상반기 중에 감면실적은 5,200만원이 되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 관리는 G2B 경쟁입찰로 계약의 투명성을 확보했으며 1천만원 이상 공사 등에 대한 청렴계약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하자관리 및 책임 시공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 하자검사는 한 달동안 51건을 확인했으며 주민참여감독제 운영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 43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부곡배수지 증설공사는 장안지구 등 부곡지역 및 고천중심지개발사업에 대비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장래 급수수요를 대비해서 증설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동고개 부곡배수지 내에 기존 4,800톤에서 8천톤으로 증설하는 것으로서 99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2013년부터 17년 6월말까지 5년간의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투자계획은 99억원으로서 기 투자 5억원, 금년도에 30억, 내년도에 64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수도정비기본계획을 환경부에 건의했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를 했으며 또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경기도 계약심사를 금년 3월중에 완료했습니다. 그래서 향후에 시공회사 선정은 금년 10월중에, 그리고 공사 착공 및  준공은 11월에서 17년 6월말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학의배수지 신설공사 추진은 백운지식문화밸리 도시개발사업지구에 대한 상수도 공급과 학의동, 내손동 일부지역의 급수수요 증가에 대비한 배수지 신설이 되겠습니다. 내손배수지 고지대배수지 일원에 3,500톤의 시설규모로 85억원이 소요되며, 2013년부터 17년 6월까지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투자계획은 85억원으로서 기 투자가 4억5천, 금년도 30억, 내년도에는 50억5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추진실적은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승인을 2009년 6월에 했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 소규모환경영향평가, 수도사업인가를 경기도에 신청했으며 2014년 4월에 완료됐으며, 향후계획으로는 계약심사 및 시공사 선정이 금년 10월중에, 금년 11월 착공해서 17년 6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부곡교 일원 상수관로 이설공사입니다. 국토관리청과 업무협약에 따라서 수도권복합터미널 진입도로 확장구간 내에 매설되어 있는 상수관로를 이설하는 것으로 부곡교에서 의왕ICD 사거리간 구간 500미터 공사를 하는 것으로서 사업비는 6억8,600만원, 사업은 14년 4월부터 금년 10월까지입니다. 투자계획은 6억8,600만원으로서 금년도에 종결 지을 사항입니다. 추진실적은 차기에 용역 완료했으며 이설공사 업무협약 했으며 계약심사 및 시공사 선정을 금년 6월에 했습니다. 금년 7월에 착공해서 10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노후배수관로 개량공사입니다. 상수도 노후 배수관 개량으로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노후배수관로 정비를 통한 유수율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내손동 체육공원 일원으로서 1,218미터 구간의 관로를 정비하는 것으로서 5억이 소요됩니다. 금년 11월까지 추진하겠습니다. 투자계획은 5억으로서 금년도에 마무리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현장조사 및 실시설계를 했으며 도로굴착협의 등 행정절차를 이행해서 6월에 완료했습니다. 계약심사 및 시공사 선정 중에 있으며 금년도 11월까지 준공 처리코자 합니다.
  다음 장입니다. 고품질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 · 공급입니다. 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 최적상태로 유지해서 안정적 수돗물 공급과 수돗물의 질적 향상을 통해 시민건강과 삶의 질을 제고코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정수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서 5만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계장치 개선, 노후시설 교체, 정수시설 개선, 시설물 관리 기능강화 등 유지관리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수돗물의 수질관리 강화입니다. 시민이 신뢰하는 수돗물 수질관리를 하고 있으며 수도꼭지 수질검사, 수질검사 결과 공개 및 홍보활동을 해왔습니다. 약수터 11개소에 대해서는 수질관리와 시설에 대한 일제정비, 또 휴식공간을 제공해서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왕송맑은물처리장 처리수 질소처리시설 공사입니다. 도시화 및 사업화에 따른 비점오염원 처리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녹조발생에 대한 억제를 통해서 왕송호수의 친환경 생태를 조성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왕송호수맑은물처리장 및 자연학습공원에 질소처리시설 및 친수시설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사업비는 36억4,600만원, 사업은 금년말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투자계획은 36억4,600만원으로서 기 34억4,600만원 투자했으며 금년도에는 2억원을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질소처리시설 설치사업 및 위·수탁계약을 했으며 설치사업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했으며 질소처리시설 및 친수시설 설치 승인을 받았으며 공사를 작년 10월에 착공했으며 금년말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왕송맑은물처리장 하수처리 민간위탁 운영입니다. 민간투자법 제26조 사회기반조성 관리운영에 따른 운영비 보존과 전문기관 위탁운영을 통한 효율적 관리 및 수질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왕송맑은물처리장은 15,000㎥ 시설규모로 330억원이 소요되었습니다. 현재는 부곡환경주식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 2027년까지 20년간으로 운영키로 되어 있습니다. 민간위탁 사업비 부분에서는 24억1,200만원이 연간 소요되는 사업으로 사업비를 매월 지급하고 있으며, 향후 민간위탁사업비 사용료 조정을 통해서 매년 결정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안양하수처리장 기관위탁 운영입니다. 3개시 행정협약에 따라서 안양하수처리장 기관위탁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수도 위탁처리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시설현황은 박달하수처리장과 석수하수처리장 2개소로서 시설용량은 55만톤이며 전체 총 사업비는 1,733억원, 그중에 우리시가 분담하는 금액은 67억원이 되겠습니다. 하단에 하수처리 지분양은 우리시가 46,350톤으로 8.42%하고, 안양시는 60%, 군포시는 30%가 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향후 처리계획으로서는 하수처리비 지급을 연간 31억원을 납부하고 있으며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3개시 행정협약사항 이행을 위해서 장기대책으로 하수처리 시설용량을 18,000톤 규모를 신설하게 되어 있는데 현재는 도 관련부서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지하수 자원보전 유지관리 강화입니다. 지하수 자원보전을 위해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 이용을 억제하고 방치공 불법지하수의 시설로 인한 오염방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하수 시설물 전수조사를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불법지하수 시설 자진신고기간 운영, 또 수질측정망 관리 및 지하수 수질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자진신고기간을 운영했으며 지하수 정기수질검사 안내문을 발송하였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지하수 자원관리 인식부족으로 인해서 사용하지 않는 지하시설을 방치하고 있어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방치공 및 불법시설물에 대한 폐공 조치 및 정기적인 수질검사가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국도1호선 횡단 오수관로 부설공사입니다. 오전동 나지역 재건축지역과 기존시가지의 우·오수 배관 분리식을 대비해서 미개설 도로공사와 병행시공을 해서 국도를 이용하는 시민의 교통 불편 최소화하고 향후 원활한 하수처리와 유지관리 도모코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오전동 모락로 삼거리 일원으로서 오수관로 신설과 압입굴착을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원이 소요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CCTV 조사와 현장조사, 실시설계 용역, 행정절차 이행하고 금년 6월에 준공 처리 예정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삼동 노후하수관 정비사업입니다. 하수도시설물 체계적 정비와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통수능력이 부족한 관거정비로 재해에 대응능력을 향상하고 노후관로 교체로 불명수 유입을 방지하여 하수처리비용을 절감토록 하려는 뜻입니다. 의왕시 삼동 부곡초 일원으로서 노후관로 400미터의 구간을 교체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공사비는 3억4천만원이 되겠습니다. 그간 추진실적으로는 도비보조사업 신청을 했고 용역을 실시하고 행정절차를 이행해서 금년 5월에 착공해서 금년 10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하수관거 효율적 관리 유지입니다. 하수도 관련 주민불편 및 건의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체계를 구축하고 관거 내 퇴적물 준설 및 소구조물 보수를 통해서 여름철 수해대비를 하겠습니다. 사업은 관내 전 지역으로서 관거준설, 소구조물 정비, CCTV 촬영 조사 및 정비, 관거정비 등 하수도 DB 구축사업을 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계약심사 및 행정절차 이행했고 소구조물 공사 단가계약 착공, CCTV촬영 조사용역 착공, 준설공사 단가계약 착공,향후에는 단가공사를 연중 사업으로 추진해서 지속적인 관로정비를 통해 해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신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정길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정길주 의원 과장님 업무 파악하시느라고 수고 많습니다. 보니까 우리 부곡동 일원에 사업들이 많다 보니까 많아서 제가 질문 좀 올리겠습니다. 430쪽 보시면 부곡배수지 증설공사가 있습니다. 이게 제가 알고 있기로는 3월달에 아마 시작할 걸로 알았는데 좀 지연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아시면,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사유요? 왜 그러냐하면
정길주 의원 잘 모르시면 담당팀장이 말씀해주세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장안지구하고 고천중심지구사업이 진행이 안 되다 보니까 원인자부담금을 내야 되거든요. 원인자부담금을 안 내다 보니까 진행을 할 수가 없죠. 그렇습니다.
정길주 의원 네. 하여간 최대한 빨리 될 수 있도록, 왜냐면 사업들이 많이 일어나니까 될 수 있게 노력해주십시오.
  그 다음에 434쪽 보시면 고품질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공급이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 혹시 고도화 처리를 할 용의라든지 생각은 없으신지 싶어 제가 한번 말씀 드려봅니다 우리시에서도.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그 사항은 제가 잘 모르겠는데요, 우리 담당
정길주 의원 아, 그래요? 이게 예산이 좀 들긴 드는데 올해 워낙 가물다 보니까 수돗물들이 안 좋은데 서울시는 고도화처리를 하고 앞으로는 이런 추세로 가야되지 않을까 싶어서 한번 말씀을 드렸습니다.
○의장 전경숙 이 부분은 담당팀장이 설명하시겠습니까? 설명해주세요.
○정수운영팀장 박노욱 정수운영팀장 박노욱입니다. 지금 의원님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는 투자비용이 약 300억 이상이 들어가지고 현재로서는 우리 예산이나 이런 부분 모든 걸 검토해 본 결과 장기적인 안목으로 봐가지고 계획을 세워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아직은 저희들이 설치할 계획이 없습니다.
정길주 의원 네. 장기적으로는 아마 이런 추세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죠? 그 다음에 433쪽 보시면 왕송맑은물처리장 처리수 질소처리시설 공사가 있습니다. 지금 이게 아마 진행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현재 이게 법적 기준이 얼마고, 또 완료가 되면 법적 기준이 얼마정도 예상을 하는지 혹시 이거 좀 알 수 있을까요? 담당팀장님 말씀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지금 현재 상황 기준은 얼마고 여기 처리시설이 완공이 된다면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현재가 15㏙인데요 앞으로 이것을 한다 그러면 8㏙으로 다운이 됩니다.
정길주 의원 아, 8㏙. 네. 이거 준공되고도 조금 시험가동은 하나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그렇죠. 해야죠.
정길주 의원 그렇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그렇죠. 그런 검증과정을 거칠 겁니다.
정길주 의원 그 다음에 436쪽 보시면 왕송맑은물처리장 하수처리 민간위탁사업이 있는데요 지금 이게 사실 위탁처리는 해야 될 걸로 봅니다만 앞으로 재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부곡에? 부곡이라든지 또 가지역 장안지구가 되면 지금 우리가 이 왕송맑은물처리장이 하루 1일 15,000톤 시설용량이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네. 12,600정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지금.
정길주 의원 네. 그 정도 되는데 이게 용량이 앞으로는 증설을 해야 된다든지 그런 생각을 해야 되지 않을까요 우리가?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향후에는 장기적으로 볼 때는 해야 됩니다. 그리고 안양하고 3개시하고 협약한 내용도 있기 때문에 부곡말고 나머지 전 지역은 안양 그쪽으로 하거든요. 거기에서 증설계획이 잠정적으로 잡혀있고 앞으로 이쪽도 증설할 계획입니다 그것은. 장기적으로
정길주 의원 그러면 장기적으로 증설 한다면 그 부지는 좀 있죠? 어떤가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부지는 현재 거기에서 가능합니다.
정길주 의원 그렇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네.
정길주 의원 그 다음에 하나만 더 하겠습니다. 지금 맑은물처리장에서 처리한 물이 지금 살수용으로 도로에 쓰이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재처리수요,
정길주 의원 네. 재처리수. 그게 지금 가동이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많은 분들이 그걸 하고 있는지 질문들이 있어서 제가 한번 여쭤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지금 의왕ICD까지는 연장해놨거든요. 해놨는데 지금 공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물을 뿌리게 되면 더 지저분해지고 그런 사항 때문에 안 하는 사항이고요, 일부 자연학습공원 거기 실개천용수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렇죠. 그게 하루에 아까 600톤인가 얼마가 들어가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만.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전영남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전영남 의원 429쪽에 친 서민시책 요금감면 추진 해가지고 보면 2015년 상반기에 기초생활수급자, 다자녀 해가지고 5,200만원 했는데 여기 공동주택이 있어요? 이 공동주택은 어떤 공동주택을 말하는 거예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아파트 그런 데를 말씀하는 겁니다.
전영남 의원 그러니까 아파트를 감면해준다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거기는 계량기가 개별로 안 되어 있고 전체 하나로 되어 있잖아요. 그러면서 집집마다 자체에서 배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감면해줍니다 그것은.
전영남 의원 그러니까 아파트, 그러면 여기 공동주택은 몇 프로를 감면해주는 거에요 이것은? 어떻게, 어느 식으로 뭐를?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프로테이지는 잘 확인을 못 했는데요,
전영남 의원 팀장님이
○의장 전경숙 팀장님이 말씀해주세요.
○업무팀장 박경석 네. 업무팀장 박경석입니다. 공동주택은 아파트는 우리가 검침을 안 하기 때문에 세대당 정액으로 200원식 해주고 있습니다.
전영남 의원 아, 검침료 대신 200원씩?
○업무팀장 박경석 매월.
전영남 의원 매월? 한 세대당.
○업무팀장 박경석 네. 그러니까 500세대 같은 경우는 200원씩 해서 이런 식으로.
전영남 의원 검침을 안 하는 검침료 대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개별검침을 안 하는 대신
전영남 의원 그거를 감면해준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상호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상호 의원 과장님 업무 파악이 안 되셨겠지만 한 가지만 제가 여쭙고 가겠습니다. 439쪽입니다. 지하수 자원보전 유지관리에 대해서 하나 여쭙겠는데요, 지금 과거에 지하수를 많이 끌어 썼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걸 쓰긴 썼는데 그대로 방치했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네. 그렇습니다.
김상호 의원 방치공들이 그대로 있다 보니까 거기에서 온갖 오수가 들어가서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주 요인이 된단 말이죠. 그래서 여기에 방치공 이런 것을 찾아서 이거 없애겠다 이렇게 폐공조치 하겠다 이렇게 계획을 잡으셨는데 지금 폐공조치가 안 되어 있는 게 몇 개 정도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그 사항은 제가 확인 못 했는데요
김상호 의원 혹시 팀장님이
○의장 전경숙 팀장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하수운영팀장 한동수입니다. 지금 저희가 방치공은 농촌지역에 많습니다. 농촌지역에 많기 때문에 그 전체적으로 전수조사 해도 저희가 소유자도 없고 발견하더라도 소유자를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정확한 숫자는 없지만 저희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발견되는 즉시 저희 시비 들여서 폐공조치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러니까 숫자가 한, 그러니까 미처 발견하지 못한, 앞으로 찾아서 폐공조치 해야 될 숫자가 몇 개 정도나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그건 저희도 알 수가 없습니다.
김상호 의원 알 수가 없죠?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네. 계속 나왔던 거라. 조사할 때마다 나오기 때문에
김상호 의원 그게 벌써 한 3, 40년 전부터 가물면 그게 관정을 파서 농사용수로 쓰고 그랬단 말예요. 그게 어려울텐데 그래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하는 노력은 해야 될 것 같거든요. 어떤 노력을 기울일 수 있을까요 앞으로.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저희가 해마다 자진신고기간이 있습니다. 기존 쓰던 것도 신고 안 한 시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시설도 저희가 자체로 찾아서 신고 처리 해주고 있습니다. 법적 요건만 맞으면. 그래서 우리가 신고해주고 있고, 저희가 전수조사를 또 합니다. 1년에.
김상호 의원 어떤 식으로 전수조사를 합니까?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직원이 가서 보고 있는 거죠. 도는 거죠.
김상호 의원 그 넓은 지역을 찾아서 이게 나옵니까? 다 숲에 가리고 흙에 가리고 다 했을텐데.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그런 게 아니고 농경지 쪽에 많이 있으니까 그런 쪽을 주로 살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예전 것은 저희가 살핀다 해도 발견할 수가 없거든요 사실은.
김상호 의원 그러니까 그런 방식으로는 못 찾습니다 제가 볼 때는. 그래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한번 내주셨으면 좋겠어요. 관정업체를 찾아보는 방법도 있을 거에요. 과거를 추적해서. 공사를 했던 업자들. 공사 인부들, 또 이용한 농부들이든지 이런 분들을 추적해서 과거에 어디에 팠었는지 그런 것을 찾아서 폐공조치 하는 게 필요할 것 같고, 이게 이런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파기만 했지 사후에 어떻게 하겠다는 관리가 안 되어서 그런 거 아닙니까? 그런데 앞으로는 관정업체가 파는 것만이라도 관리를 좀 해서 사후관리를 해서 그분들이 다 썼을 때는 반드시 폐공조치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한번 만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지금 그런 시스템은 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지하수 파게 되면 허가나 신고사항 다 받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지금 되어 있어요?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그리고 지하수 이용이 다 끝나면 폐공까지 소유자가 다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가서 확인을 합니까?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그건 저희 실무자가 가서 확인 다 합니다.
김상호 의원 그게 언제까지 쓸 지를 모르잖아요. 10년을 쓸지 20년을 쓸지 모르는데 그걸 모르면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그것은, 쓸지 모르지만 저희
김상호 의원 신고를 와서 합니까? 이제 다 썼습니다 하고?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네. 그 신고하게끔 법정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법을 어기면 어떻게, 과태료를 부과합니까?
○하수운영팀장 한동수 법적으로 보시면 과태료 처분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인허가 사항 된 것은 저희가 자체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쓰는 지는 안 쓰는 지는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신고에 의해서 하는 것은 아주 소극적인 방법입니다. 그것 빠지지 않게 전수 관리될 수 있는 그런 시스템 그런 것을 한번 다시 보완을 해보십시오 어떻게. 이게 굉장히 지하수가 중요한 자원인데 이게 오염되고 나면 후세에는 지하수 못 쓰는 거 아니겠습니까? 좀 그것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써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알겠습니다. 신중히 고민해보고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서창수 의원 질의하십시오.
서창수 의원 지금 김상호 의원님 질문에 추가질문을 좀 드리겠습니다. 지하수는 허가되어 있는 관정은 충분히 관리가 잘 된다고 봅니다. 문제는 허가가 안 된게 문제에요. 허가 안 내고 지하수 관정 파는 데가 부지기수에요 지금.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그렇죠.
서창수 의원 그 관리가 지금 미흡하다 그런 여론이 많은데, 농촌지역마다 10가구면 아마 내가 알기로는 7, 8가구는 허가 없이 합니다. 그 관정을 관리를 아마 잘 하자고 하는 차원일 것입니다 김상호 의원님 말씀하신 내용이. 그런데 이게 이번에 용인 광역상수도사업 때문에 제가 오매기지구에 물이 다 차단이 되어가지고 우리 맑은물관리사업소 직원하고 같이 그 관정을 많이 파줬습니다. 그쪽 지역 농사짓는 분들. 그런데 파주다 보니까 신고 안 된 게 다에요. 진짜로. 두 가지인가 세 가지만 신고 되어 있고 전부 신고가 안 되어 있는 그런 관정이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지금 신고 안 된 관정도 물이 안 나오니까 안 해줘도 되요 사실은 우리가. 우리시에서 안 해줘도 되는데 그래도 우리시에서 잘못한 게 아니고 광역상수도 그 사업 때문에 물이 안 나온다, 물길이 막혔다 하는 차원에서 수자원공사에서 어차피 수자원공사의 도움을 받는 거기 때문에 저희가 생떼를 쓰다시피 해서 다 관정을 지금 파줬어요 현재는. 허가를 내주는데. 그런 입장에 있는데 지금 새로 판 관정, 지금 새로 수자원공사 이번에 팠어요. 그 관리를 계속 꾸준하게 유지해주시고, 광역상수도 그것 때문에 물이 계속 지하수가 고갈되는지 안 되는지 이것은 우리 맑은물관리사업소에서 체크 잘 해야 될 겁니다. 그쪽에서는 공사 끝난 이후에 한해만 지나면 다시 물이 차서 정상적으로 지하수가 나온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건 아닌 것 같아요 제가 볼때는. 그래서 우선 임시방편으로 저희가 관정을 다 해주기는 해줬지만 수자원에서 투자를 해서. 그게 물길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 그 사람들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맑은물관리사업소에서 집중 관리를 같이 해야 될 것입니다. 먼저 과장님하고는 그 부분에 대해서 계속 소통을 했기 때문에 굉장히 유대관계를 가지고 수자원공사를 압박을 하고 계속 해왔는데 소장님이 바뀌시는 바람에 업무가 좀 약간 중단이 됐어요. 한 군데만 더 파주면 됩니다. 현재 남아있는 민원 중에서 16가구 중에서, 그 민원은 추후에 수자원공사에 다시 한 번, 과장님하고 저하고 상의해서 민원 제기해서 파줘야 될 것입니다. 거기도 지금 물이 안 나오고 있으니까. 여기서 폐공된 것은 신고 안 된 것, 신고 안 된 것도 관리를 해달라는 그런 차원일 것입니다. 김상호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이상입니다. 어쨌든 하나 남은 관정은 과장님하고 저하고 수자원공사하고 다시, 우리가 계속 회의를 몇 번 했었거든요. 다시 한 번 요청을 해서 남은 한가정도 해줘야 될 것이라고 알고 계십시오. 이상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상호 의원님
김상호 의원 한 가지만 더 하겠습니다. 433페이지요. 노후배수관로 개량을 내손동 체육공원 일원에 하시겠다는 거에요. 그런데 노후관이 비단 여기 내손동 체육공원만 문제가 됩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아뇨, 현재 전체가 있는데요 연간사업으로
김상호 의원 연간사업으로 하는데 어디를 보면 그게 있습니까? 연간, 장기적인 교체계획이.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여기에는 없는데 우리들이 내부적으로 관리하는 데는 있죠. 그건 별도로 자료를 해드리겠습니다 이것은.
김상호 의원 그게 있고 상수도관 매설되어 있는 그런 정보시스템 그것은 구축이 되어 있는 거죠? 어쨌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지금 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3차원으로 되어 있는 거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네.
김상호 의원 하고 있는 겁니까 되어 있습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되어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이제 구축하고 있는 겁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아니, 그러니까 단기간에 되는 게 아니고요, 계속사업으로 하고 있거든요.
김상호 의원 계속사업으로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네.
김상호 의원 계속사업으로 되어 있고 그중에서 노후관이 어디가 있고, 단계적으로 어디부터 교체할 건지 이러한 어떤 마스터플랜이 어디를 보면 제가 볼 수 있습니까? 여기는 없겠지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별도로 자료를 챙겨드리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 자료를 그러면 한번 저한테 제공 좀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이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시죠?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그리고 직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회의를 10분 동안 중지하고 중앙도서관에 대한 업무추진사항 청취를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15분 정회)


(11시23분 속개)

○의장 전경숙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다음은 중앙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입니다.
  2015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45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가족 나들이 쉼터 도서관 운영하겠습니다. 시민 편의 중심으로 시설을 개선해서 온 가족이 함께 하는 도서관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용역을 마쳤으며, 벚꽃축제 기간 중에 시화전과 강연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분수대는 조롱박 터널을 설치해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후 영상장비와 흡연부스를 설치해서 시민 편의시설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휴게실을 지하로 이전하고 열람실을 추가하는 한편, 노후된 시설장비를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도서 및 디지털자료 확충입니다.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신간도서와 디지털자료를 확충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정기도서구입 2회, 희망도서 구입 20회 등 총 9,700여권의 장서를 구입하였으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료는 33만5천여점이 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정기도서와 디지털자료를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차별화 된 프로그램을 운영을 해서 평상시에도 도서관을 즐겁게 찾는 도서관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문화교실, 초청강연, 가정의달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으며 글로벌도서관은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영어독서지도사 양성을 26명을 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동화구연, 강연회, 재능나눔프로그램,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등을 추진하고 독서의 달과 문화의 달 행사를 추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재능나눔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동화와 독서지도사, 재능나눔프로그램 참여로 해서 기부문화 실천과 시민의식 함양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동화구연과 영어독서지도사를 양성을 하였으며, 글로벌도서관에서는 영어동화구연, 중앙도서관에서는 유아동화구연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경기외고와 우성고등학교 학생들이 청소년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동화구연과 영어스토리텔링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방학에는 독서교실과 특별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동사무소에 설치된 작은도서관을 지원해서 어린이들과 맞벌이부부가 집 가까이에서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도 1,400여권의 도서와 디지털자료를 지원했습니다. 현재 부곡도서관과 오전도서관은 매주 목요일날 21시까지 연장 운영을 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 부곡 같은 경우는 일 평균 142명, 오전동 같은 경우는 85명이 이용하고 있는데 야간에 순수하게 이용하고 있는 인원이 한 40% 정도가 되어서 효과가 매우 좋다고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작은도서관에도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은빛독서나눔이 독서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작은도서관에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앞서 공립작은도서관과 같은 맥락으로 이동도서관과 사립작은도서관을 지원해서 주민의 독서의식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 이동도서관에는 17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수는 하루 평균 80여명이 되고 있으며 대출은 151권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도서 확충에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사립 작은도서관 12개소에 대해서는 130만원의 예산을 지원한 바 있으며 3월달에 간담회를 개최하고 하반기에도 지도방문을 통해서 작은도서관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도서신청에서 대출 반납까지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자료실을 야간 10시까지 연장 운영하고 있으며 7개 도서관의 도서를 통합반납을 대출반납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하루 움직이는 도서량이 340여권이 매일 통합반납차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원스톱서비스 도서이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도서예약이라든가 희망도서 비치, 반납연기서비스 등을 하고 있습니다. 자가대출반납기와 무인반납기를 3천여만원을 들여서 성능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 6월부터는 도서대출 회원을 경기도민 전체로 확대하고 있는데 주로 안양, 수원사람이 되고 있는데 130명이 신규 가입을 해서 저희 도서관을 이용하는 걸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정보 소외계층을 위한 독서지도서비스 제도 이용안내 등 독서장려를 위해서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52쪽이 되겠습니다. 영어도서 단체대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의 지리적인 여건을 극복하고 영어도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단체대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유치원 4개소, 초등학교 1개소에 대해서 200여권을 대출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구분을 해서 단체대출을 통해서 영어도서의 활용도를 높혀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글로벌도서관 옥상정원에 작물을 식재해서 식물과 책과 놀이 연계를 해서 농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조성된 옥상정원을 정비하는 한편, 새로이 초화류와 도시작물을 새로이 심는 한편 식물에 명찰을 부착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운영결과 초등학교하고 유치원생들이 이것만 보러 오는 게 아니고 견학을 왔다가 옥상까지 견학을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열 번째 영어선발대회 개최입니다. 영어왕 선발대회를 개최해서 발표력 향상은 물론 참여자의 자신감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동화구연, 고학년은 주제사례발표, 중학생은 주제사례 중심으로 해서 추천을 받았는데 61명이 접수를 받아서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메르스 관계로 무기 연기가 되었습니다. 하반기에 군포교육청과 협의해서 일정을 다시 잡아서 추진해나갈 예정입니다. 심사위원은 군포교육지원청의 협조를 받아서 관외 중심으로 해서 선발을 하고 있습니다.
  열한 번째 구내식당 직영운영입니다. 현재는 점심, 저녁 하루에 두끼 식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구내식당 인력을 감축을 해서 용역비를 절감을 했는데 그 전에는 주말 조리인력을 별도로 고용을 했었는데 그 인원을 줄였습니다. 그리고 식자재 구매방법을 분기별 계약에서 연간계약으로 해서 단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위생 및 식중독 예방점검에 관심을 가지고 점검을 철저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식당 운영현황입니다. 지금 하루 평균 257명이 이용을 하고 있는데 수지분석을 따져보니까 한 300여명이 식수인원이 되어야 평균치가 되는데 약간 적자나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 식권판매는 1억3천만원을 팔았는데 지출액은 1억4천여만원이 되겠습니다. 향후에도 안전한 식당 운영을 위해서 식중독 예방 및 위생점검 관리에 철저를 기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 가뭄으로 인해서 채소가격이 인상됨에 따라서 식자재비를 더 인상을 해줘야 될 요인이 생기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체험형 동화구연 체험관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3D 동화구연 체험관을 설치해서 어린이들에게 책읽는 즐거움과 독서생활에 기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국비 2,500, 시비 2,500 해서 5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체험관 설치를 위해서 지금 4개소 벤치마킹을 다녀왔습니다. 부산, 인천, 서울, 안성, 동탄을 다녀왔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공사는 방학이 끝난 후에 9월달부터 시작을 해서 11월, 12월 중에 시범운영을 해서 내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신 중앙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상호 의원 하나 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에 하신 체험형 동화구연 체험관 이게 도서관 안에 하시겠다는 겁니까?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그렇습니다.
김상호 의원 공간이 어디 있습니까?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지금 새싹어린이방이라고 방이 3개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활용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 중에 하나를 활용해서? 제가 질문드린 이유는 451페이지 여기 보면 도서대출회원을 경기도민 확대 이렇게 되어 있어요. 이게 의무적인가요? 안양, 수원시민한테 공개했다는 얘기인데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권장사항인데요,
김상호 의원 권장사항이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그런데 지금 인근에 다 도서관은 경기도민 내지는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로 되어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지금 제가 가봤는데요 도서관에. 열람실이 1열람실, 2열람실 2개 있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그렇습니다.
김상호 의원 주말에 가봤는데 거의 풀이더라고요. 그래서 휴게소를 임시 열람실로 해서 쓰고 있죠? 시험기간 동안에. 그러면 우리 의왕시민도 열람실을 잘 이용을 못한다는 그렇게 보여지는데 이걸 인근 시민한테까지 확대하는 이런 문제, 또 거기다가 체험형 동화구연 체험관까지 또 설치하겠다, 장소가 비좁은데.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먼저 체험형 3D 체험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체험관은 기존에 있는 시설을 활용을 해서 활용도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쪽으로 판단하시면 될 것 같고요, 도민확대 대출회원
김상호 의원 도민확대를 제가 질문 드리는 게 아니라 지금 열람실이 부족하다는 것을 질문 드리는 거에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열람실하고 3D체험관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김상호 의원 달라요. 다른데 지금 임시열람실을 휴게실을 이용하고 있잖아요. 부족하니까.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다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3층에 휴게실이 있었는데 휴게실을 지하로 완전 복도로 뺐고요, 휴게실 자리에다 24석의 열람실을 별도로 만들어 놨습니다. 아울러서 시험기간 중에는 특별히 현관에다가, 현관 공간이 있는데 거기다 또 24석의 별도열람실을 거기는 진짜 임시열람실을 시험기간 중에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러니까 제가 볼 때는 열람실을 더 늘려야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열람을 해서 책을 가져가서 읽을 수 있는 장소, 그걸 광의의 뜻으로 열람실로 저는 보는 건데 그런 장소를 좀 늘려야 되지 않겠느냐. 지금 거의 풀이에요 거의. 90% 이상 차고 있거든요. 그러면 이게 언젠가는 사람이 왔다가 다시 갈 수가 있다는 얘기에요. 이용을 못하고. 그럴 가능성이 보이죠. 그러니까 미리 넓혀줘야 될 필요가 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저는 좀 생각을 달리 하는 게 무슨 얘기냐 하면 그때 의원님께서 방문하셨을 때는 중고생 시험기간 중이라 그렇게 학생들이 많았던 사항이고요 평상시에는 실지적으로 자료실이나 열람실 자체가 여유가 상당히 많이 있는 그런 편입니다. 어느 도서관을 가더라도 마찬가지인데 저희 뿐만이 아니고 안양도 그렇고 군포도 그런데 중고생 시험기간 중에는 실질적으로 상당히 번잡하고 좌석 부족난을 겪고 있는 그런 실정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관장님 우리 책마루 여기가 굉장히 아주 자연친화적으로 아주 잘 되어 있어요. 그래서 아마 한번 왔던 분들은 다시 찾을 그럴 가능성이 보이거든요. 그런 가능성이 보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열람실을 늘려가는 그런 방안을 찾도록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영남 의원 제가 우리 김상호 의원님 질의에 다시 한 번 보충해서 질의를 드리면 지금 내손도서관이나 우리 글로벌도서관이나 중앙도서관은 열람실 자체는 기 외부, 의왕시민이 아니더라도 개방이 되어 있는 상태잖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전영남 의원 그렇잖아요. 지금 여기도 경기도로 연장하는 것은 도서대출을 연장한다는 거지 경기도민한테. 그렇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그게 카드를 갖고 있다 보면 열람실까지 같이 이용이 되는 겁니다.
전영남 의원 그러니까 지금 기히 열람실은 외부에 개방이 되어 있잖아요. 군포나 안양에서 이 사람들이 우리 시에 와서 그 카드를 만들면 하는 거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도서대출만 안 됐던 그런 사항입니다.
전영남 의원 대출만 경기도까지 확대를 하신다 그거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전영남 의원 이상입니다.
김상호 의원 제 질문은 확대하는 것을 반대하는 건 아니에요. 혜택을 더 공유하면 좋죠. 그런데 열람실이 앞으로 부족할 것 같기 때문에 넓힐 수 있는 방안을 한번 검토해달라는 그런 말씀입니다. 그리고 아까 체험관 이것도 중요하지만 열람실이 더 중요하지 않겠나. 우선순위를 여기다 두자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그 열람실이 시험때만 가득차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그렇습니다.
○의장 전경숙 그래요. 평소에는 비어 있어요 사실은. 그런데 굳이 시험때를 위해서 늘리기는 좀 그렇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정길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정길주 의원 정길주 의원입니다. 수고 많습니다. 447쪽 보시면 다양한 독서문화행사 운영이 있습니다. 추진실적에 보시면 영어독서지도사 양성교육 26명이 있습니다. 혹시 이분들 양성을 하고 나서 이분들이 다시 또 봉사활동이라든지 하는 방법이 있는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서지도사 양성과정을 26명을 했는데 이분들은 기본적으로 1년을 봉사를 해야 수료증을 드리도록 제도화, 모집당시부터 해서 지금 현재 이분들이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정길주 의원 네. 또 보면 454쪽 보시면 영어왕 선발대회가 있습니다. 혹여 이 영어만 아니고 다른 외국어 선발대회 이런 것을 하자는 그런 의견은 없으신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저희가 영어도서관이다 보니까 그쪽에 포커스가 맞춰져서 그쪽만 있지 거기까지는 저희도 검토를 사실상 못해봤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런가요? 다음에는 글로벌시대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 다음에 449쪽에 보시면 공립 작은도서관 지원이 있습니다. 거기 보면 사업대상이 부곡의 글고운, 오전 빛고운이 있는데 지금 인구는 오전동이 훨씬 많습니다. 함에도 불구하고 아까 말씀하시는 도중에 보니까 부곡글고운 인원이 훨씬 많은 걸로 제가 들었거든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정길주 의원 그렇죠? 그렇다라고 하면 우리 부곡은 지형상으로 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전문도서관이라도 좀 건립을 해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은 어떤가요? 혹시 계획 같은 것이 있으신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중장기계획 용역에는 거점별로 기존에 있는 작은도서관을 좀 더 키우는 방향으로 가라 이런 의견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그걸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 다음에 453쪽 보시면 책과 함께 하는 어린이농장 운영이 있습니다. 저는 참 이 사업은 좋은 사업이다, 예를 들어서 숲과 함께 하는 도서관 이렇게 해서 앞으로는 이런 사업은 좀 더 활성화를 시킬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활성화 시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중앙도서관장님, 그리고 팀장님들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도서관장님을 대신하여 관리운영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운영팀장 이혜경 2015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59페이지입니다. 쾌적한 내손동 공용청사 관리입니다. 지역주민의 문화공간 및 쉼터 역할에 부응하는 공공청사 운영을 위해서 월1회 소방·전기·승강기 등 시설물을 정기 점검하였습니다. 화단정비 및 청사외부 목제데크 방부목에 부식방지용 도색을 하였으며, 승강기 인터폰 및 운행스위치를 교체하였고, 청사소독 및 시설물 관리를 위해서 정기소독과 정화조 청소, 저수조 청소 및 수질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도서관 이용을 위해서 CCTV를 추가로 5대 설치하였습니다. 층별로 1, 2, 3층에 1대씩과 4층에 2대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도서관 내부에 6월달에 전체 도색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소방과 승강기, 도시가스, 실내 공기질 측정 등 정기검사를 하고 열전환기 및 냉난방기 필터세척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쾌적하고 정숙한 면학분위기 조성 및 이용자 중심의 시설개선으로 이용자가 즐겨찾는 도서관 운영을 위하여 총 47명이 근무하며 1일 평균이용 1,662명, 주말에 1,811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5년 도서관 운영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도서관 시설관리와 운영인력 용역계약 등을 하였으며 도서관 청사 대청소를 상반기에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시설관리와 질서와 개방이 어우러진 열람실 운영 및 편의시설의 유지 보강 및 이용자 중심의 시설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즐겨찾는 자료실 운영사업을 위하여 자료확충 야간연장운영, 자료실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도서 5,800권과 디지털자료 177점을 자료 확충을 하였으며, 64권의 책 배달서비스, 42회의 자료실 이용 활성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16회 올바른 도서관 이용교육 및 견학을 실시하였으며, 712권에 대하여 책드림서비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반기에도 정기도서 및 디지털자료 확충 및 이용자 비치희망도서 구입과 테마추천도서, 이달의 작가, 어르신 도서, 권장코너 운영을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민생활권과 가까운 동 주민센터 및 아파트단지 내 작은도서관에 신간도서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작은도서관 활성화 사업입니다. 공립도서관 2개소와 사립도서관 12개소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립작은도서관 운영을 위해서 도서 777권과 비도서 75점을 구입하였으며, 32회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청계참고운도서관의 서가를 구입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 운영 지원을 위하여 1회의 사용운영자간담회를 개최하였고 12개소의 사립작은도서관에 2,67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 공립작은도서관의 여름방학 운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11월에 사립작은도서관 보조금 정산검사를 하고 12월에는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자 간담회를 개최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생활 속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여기에 지금 방학프로그램 저희가 계획서에 제출한 방학프로그램 운영을 통합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왕시민 대상으로 상·하반기 독서문화강좌와 방학프로그램 독서문화행사 등을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8개 강좌의 독서문화강좌와 7개 프로그램을 겨울방학에 실시하였습니다. 9회의 저자강연과 문화공연과 체험행사 등을 하였으며 5회의 원화를 전시하였습니다. 기관협력 프로그램으로 금융특강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독서문화강좌와 저자강연, 독서문화공연, 체험행사 등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아동성장 발달에 맞춘 책놀이프로그램 운영사업입니다. 내손·청계지역에 거주하는 생후 3개월부터 36개월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796권의 책꾸러미 도서를 구입하여 150명에게 책꾸러미를 배부하였고 57개 팀의 114명이 참가한 상반기책놀이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향후 계속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다음 페이지 7번 재능기부 프로그램 활성화 사업입니다. 책놀이지도사 수료자와 동화나라 자원봉사자 등이 30회의 재능기부 동화구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을 하였으며 마인드맵지도사 수료자를 중심으로 재능기부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20회 시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재능기부자 모집 및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도서기부 운동과 헌책방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독서운동 참여의 장을 확대하고 독서문화 활성화 도모를 위하여 도서나눔전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행복순환, 책 돌려읽기 코너를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6월에 미소가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도서나눔전 홍보 및 기부도서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3,559권의 기부도서를 접수하였습니다. 10월중에는 백운예술제에서 도서나눔전을 운영하여 그 판매수익금으로 11월중에 지역아동센터 등에 신규도서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9번 다문화가정 도서관이용 활성화사업입니다. 도서관 접근이 어려운 다문화가정의 시민들이 도서관을 스스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도서관과의 유대감 형성 및 지역주민으로서의 정착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사업으로 6월달에 의왕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대상자 선정 및 계획을 수립하였고 7, 8월에는 20대에서 30대 연령의 다문화가정의 여성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안내 및 견학, 회원가입 안내, 도서관 이용 체험 등을 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내손도서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신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윤미근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윤미근 의원 윤미근입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 운영에서 사립작은도서관 보조금은 도서구입비만 가능한 거죠?
○관리운영팀장 이혜경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도서관에서 필요한 도서구입비하고 도서구입비는 70% 이상을 해야 되고 그리고 나머지 30%는 도서 정리 및 소모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윤미근 의원 도서구입비가 70%면 나머지 30%는 소모품이나 그것을 구입할 수 있다고요?
○관리운영팀장 이혜경 네. 도서정리용품
윤미근 의원 정리용품,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도서관장님 대신 하셔서 오늘 고생하셨습니다. 관리운영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15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에 대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10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제5차 본회의에서 질의토론을 실시한 안건에 대한 의결과 시정 질문을 실시할 예정이오 니 의원 여러분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22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9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52분 산회)


○출석의원

  전 경 숙  의원               전 영 남  의원
  서 창 수  의원               정 길 주  의원
  김 상 호  의원               윤 미 근  의원

○청가의원

  기 길 운  의원

○서명의원

  의    장      전 경 숙            의    원    정 길 주

  의    원      윤 미 근            사무과장    원 억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