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7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4년11월21일(금) 10시00분~10시10분

제217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이상원 지금부터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경숙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의왕시 공직자 여러분!
  벌써 내일이면 24절기 중 20번째 절기인 소설입니다. 겨울이 어느 새 성큼 다가왔음을 느끼게 합니다.
  보람과 아쉬움이 함께 했던 2014년도를 마무리 하고 다가올 2015년도를 준비하는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면서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비회기 동안 지역구 의정활동과 이번 정례회 준비를 위해 연찬회 및 현장 방문, 각종 자료를 수집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심심한 감사를 표합니다.
  또한 민선6기 출범 이후 미래도시 푸른의왕 건설을 위해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시고 계신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약 한 달간에 걸쳐 개회되는 이번 제217회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 질문 그리고 조례안 심사를 비롯하여 2015년도 예산안 심의 등 올 한해의 시정을 점검하고 새해를 계획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는 각종 사업이나 시책의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고 모자란 부분을 채우는 한편, 내년도의 살림을 알차게 설계하는 일이니만큼, 그 어느 때보다 집중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이에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금년도에 집행부가 추진한 각종 시책의 문제점과 행정의 오류, 그리고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사업들이 법규와 절차에 따라 올바르게 추진되었는지를 확인하여 그릇된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과 함께 대안도 제시하는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있어서도 의원님들께서는 예산이 사업의 우선순위에 따라 시의적절하게 편성이 되었는지, 시민들의 뜻에 반하는 소모적이고 비경제적인 예산요구는 없는지 꼼꼼히 살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특히, 금번 예산안 심의는 날로 증대되는 재정수요와 재원부족이라는 상반된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일회성 행사 등 경상경비는 가급적 자제하고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예산편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한 해의 사업 마무리 등으로 바쁘시겠지만 정례회 기간 동안 우리 의원님들이 요구하는 자료의 신속한 제출은 물론 성실한 답변으로 의사일정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4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우리 시의 현안사업으로 추진해왔던 각종 사업들이 차질없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 하여 주시고, 보다 알찬 새해 설계로 16만 시민 모두가 행복하게 웃을 수 있는 의왕시가 될 수 있도록 500여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과 봉사를 기대합니다.
  또한 본격적인 겨울철을 맞이하여 동절기에 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 제설대책 등 월동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올 한해 의정추진에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시정발전을 위해 힘써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이상으로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