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4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6년11월21일(월) 10시02분~10시12분

제234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2분 개식)

○의사팀장 이상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34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길운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및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의왕시 공직자 여러분!
  병신년 새해를 시작하면서 계획을 세운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부지런한 발걸음으로 알찬 마무리를 위해 모두가 분주한 시기에 불안한 국내 정세로 야기된 불확실성으로 인해 우리 시민 여러분들께서 걱정하시는 모습을 온몸으로 접하면서 무거워지는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그럴수록 우리는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겨 우리 의왕시민 여러분들이 안정되고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더욱 단단하게 의왕시를 운영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의왕시의회와 의왕시는 이러한 크나큰 사명감으로 시민들을 위해 시민들께서 부여하신 권한과 책무를 충실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에 지방의회에 속해 있는 저 또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러한 자세로 제234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29일간 열리는 제234회 정례회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의왕시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그리고 2017년도 예산안 심사 등 중요한 일정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의왕시민을 대표하여 집행기관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의 중요한 책무중 하나인 만큼, 행정전반에 대하여 면밀한 감사를 통해 불합리한 사항에 대하여는 엄중한 질책과 함께 올바른 개선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시정질문을 통하여 다양한 의왕시의 현안들이 미래지향적인 해결방안들과 새로운 시책들로 모색되고 제시됨으로써 미래도시 의왕시의 방향을 가늠하고 10년 20년 이후의 의왕의 모습까지 제안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17년도 예산안 심의는 새해 의왕시가 나아갈 길과 해야 할 것을 정하는 일입니다.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새해 예산안은 부족하고 한정된 재정상황에서 증가되는 복지수요와 지역개발 추진 등 어렵게 편성 제출된 만큼, 우리는 예산편성의 목표와 방향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그리고, 투자와 배분은 합리적인지, 시의 미래를 준비하는 예산은 충분히 편성되었는지, 특히, 민생현장의 목소리가 예산안에 적정하게 반영되는 등 효율적으로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결산검사와 그간 우리 의회에서 논의되고 지적한 사항들이 충분히 수렴되었는지 낭비성예산, 타당성결여예산, 연례적 집행부진 예산 등 불요불급한 예산은 없는지 꼼꼼히 심사하여야 하며, 사회안전망,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등 민생예산도 챙겨야 할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 동안 수차례에 걸친 연찬과 토의 등을 통해 준비하고 쌓아놓으신 역량을 이번 정례회를 통하여 마음껏 발휘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는 시민을 대표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충실한 자료제공과 함께 성실한 자세로 임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한 해 동안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의왕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시는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동절기에 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 제설대책 등 각종 생활불편 및 재난에 철저히 대비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마련에도 관심과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금년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고,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이상으로 제234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10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