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5회의왕시의회(임시회)

2019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2차
의왕시의회사무과

2019년  4월 17일(수) 11:08~11:18

의사일정(제2차 회의)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11시08분 개의)

○위원장 이랑이 성원이 되었으므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 제2차 회의에서는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방금 상정된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감사계획서를 본 위원회에서 작성․채택하여 본회의에 제출하고 승인을 얻어 감사를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감사계획서는 그동안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던 사항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사전에 배부해 드린 감사계획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간사이신 송광의 위원님께서 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송광의 간사 송광의 위원입니다.
  지금부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계획서 1쪽 감사의 목적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 의왕시 행정사무 전반을 감사함으로써, 시 행정 추진상황에 대하여 불합리한 부분은 바로 잡아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우수시책에 대하여는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예산 집행이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감사하여 신뢰받는 대의기관으로서의 의회상을 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다음 감사기간과 대상기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기간은 2019년 6월 17일부터 6월 24일까지 8일간 실시코자 하며, 감사 대상기관은 시 본청 24개 부서, 직속기관 1개소, 사업소 3개소, 하부행정기관인 6개 동, 지방공기업 1개소로 정하였습니다.
  다음은 계획서 2쪽 감사반 편성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에는 이랑이 위원, 간사에는 본 위원을, 그리고 감사위원은 전경숙 위원, 박형구 위원, 김학기 위원, 윤미경 위원으로 편성하고, 또한 보조공무원으로는 수석전문위원 및 전문위원과 의회사무과 직원 8명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일정 및 감사장소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일정은 계획서 3쪽에 기재한 바와 같이 계획하였으며, 감사장소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실시하되, 필요에 따라 현장방문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 계획서 4쪽부터 7쪽까지 감사요령 및 감사 진행순서와 서류제출 요구, 기타 필요한 사항은 기 배부해드린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첨부 자료인 자료요구목록은 위원님들의 의견을 더 반영하여 별도로 집행기관에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랑이 송광의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송광의 간사님께서 설명하신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하여정정 또는 보완을 요하는 사항이 있으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윤미경 위원 궁금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윤미경 위원입니다.
  여기 감사기간이 실질적으로는 6일이고, 그죠? 6일이고, 6월 17일부터 6월 24일까지는 6일인데 토, 일 끼어가지고 8일이라는 거죠? 얘기하면 우리가 작년에는 몇 일 한 거죠?
○수석전문위원 권혁천 작년과 동일합니다.
윤미경 위원 똑같죠? 과가 5개가 늘어나도 이게 똑같이 한다는 거죠?
○위원장 이랑이 네. 그렇습니다.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  3개월, 10, 11, 12로 하기 때문에 아마 이게 이대로 해도 된다는 말씀인가요?
○수석전문위원 권혁천 그래서 위원님들한테 그 때 장단점을 비교를 해드렸고, 위원님들께서 위원장님한테 일단은 장단점을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8일 했을 때. 9일 했을 때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장단점을 해서 어떻게 할까요 해서 우리 위원장님도 그러면 8일이 낫겠다 선택을 하셨고요, 간사님한테도 사전에 장단점을 미리, 우리가 유도를 한 게 아니라 장단점을 분석을 해드려서 선택을 그렇게 하시도록 했고요. 그래서 위원님들이 저번에 엊그저께 회의할 때 결정을 하신 겁니다.
윤미경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6일하고 8일간의 그게 궁금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랑이 다른 말씀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말씀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는 송광의 간사님께서 설명하신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본 감사계획서는 4월 18일 제255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는 제256회 임시회 회기 중에 주요시설 현장 방문시 실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는 원활한 행정사무감사활동을 위해 5월 13일까지 현장방문 대상시설을 선정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18분 산회)


○출석위원
  이 랑 이 위원               송 광 의 위원
  전 경 숙 위원               박 형 구 위원
  김 학 기 위원               윤 미 경 위원

○위원 아닌 참석위원
  의장 윤 미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