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8회 의왕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7년6월12일(월) 10시00분~10시08분

제238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이상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38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길운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600여 공직자 여러분!
  호국영령들을 기리고 추모하는 보훈의 달 6월에 제238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한결같은 마음으로 이 자리를 함께해 주시는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지난 5월, 우리는 광장의 민주주의로부터 시작된 이 시대의 새로운 소명으로 새 정부를 출범시켰습니다. 한동안의 국정공백이 지역 시민사회에도 많은 어려움으로 다가왔으나 이제 어느 정도 해소되어가고 있어 다행입니다만, 아직 봉합·치유되지 못한 분열·갈등의 상흔이 속히 해결되기를 간절히 희망해 봅니다.
  이처럼 시대의 새로운 소명을 근간으로 하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약속하는 새 정부의 흐름에 맞춰, 우리 의왕시도 본분에 충실하며 변화된 시대에 걸맞는 적극적인 의정과 시정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역과 단체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차별이 없도록 수시로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 시민의 어려움과 늘 함께하는 든든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시의회는 시민과 함께 시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구상을 만들어 내고, 집행부는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면, 우리 의왕시가 그 어느 도시보다 희망이 넘치고 살기 좋은 곳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하여 12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는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과 우리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조례안 심사,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 및 시정 질문 등 중요한 의정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결산승인은 전년도 예산을 실제로 집행한 결과를 토대로 결산검사를 받은 사항에 대하여 의회의 승인을 받는 중요한 사항으로, 결코 소홀히 다룰 수 없는 사안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이러한 제도적 취지의 중요성을 감안하셔서 이번 결산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와 시정 질문은 그 동안 추진했던 주요 시정에 대한 진행상황을 시민 여러분을 대신하여 확인ㆍ점검하는 과정이므로,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보다 충실하게 임하셔서 알찬 의정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금년에도 때 이른 무더위와 극심함 가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과 피해가 없도록 관련부서에서는 예방과 대책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기 바라며, 이후 하절기 자연재해 대비에 있어서도 절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 전국적으로 대형 도시개발 공사장 내 안전사고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관련부서에서는 우리시 대형 공사장 내 시설물 사전점검 등 안전대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여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정례회가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모습과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 드리며 개회사에 갈음코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이상으로 제238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