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4회 의왕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9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4년7월17일(목) 10시00분~11시35분

의사일정(제9차본회의)
  1. 2014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보건소,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부의된안건
  1. 2014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보건소,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10시00분 개의)

○부의장 조규홍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회의에 앞서서 의원님들께 양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의장님께서 내손2동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개회식에 참석 관계로 부의장인 본의원이 회의를 주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맑은물관리사업소장께서 팔당수질개선본부 협의회에 참석관계로 보건소에 앞서서 업무보고를 먼저 하게 된 것도 의원님들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4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9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 제9차 본회의에서는 보건소,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질의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4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안녕하십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입니다.
  저희들 먼저 사업소의 팀장님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유헌 업무팀장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영만 상수팀장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윤창호 정수운영팀장입니다. 다음에 최옥남 정수관리팀장입니다. 다음은 정용섭 하수운영팀장입니다. 다음은 한동수 하수정비팀장이 되겠습니다. (소개에 따라 인사)
  저희 맑은물관리사업소는 현재 직원이 39명으로 편성이 되었습니다. 6개팀에 위원회는 수돗물평가위원회 1개 위원회를 관리하고 있고요, 그간에 시설은 상수도시설은 청계정수장과 청계통합정수장 2개소로 해서 약7만8천톤의 급수를 각 가정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급수시설은 9개가 되고요 상수관들은 251키로미터가 되겠습니다. 약수터는 11개소, 하수시설관리는 왕송처리장과 안양처리장 2개소에 7만2천톤을 저희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하수관거도 291키로미터가 되겠고요, 하수도보급율은 98.8%고요, 상수도보급율은 99.8%가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기본 현황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419페이지 주요업무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기업회계 운용 및 상하수도 요금행정 추진입니다. 기업회계의 효율적 운용부분은 2013년 사업연도에 대한 기업회계 결산으로서 수입 307억8,100만원, 지출 119억6,800만원, 이월 188억1,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상반기의 지방채 상환과 이익잉여금 보유자금 157억원을 내실있게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으로서는 조달청 계약시스템 전자입찰을 통한 경쟁입찰계약과 소규모사업의 수의계약 및 상수 및 정수분야 사업비를 투명한 계약과 지출로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주민편의의 요금행정은 상하수도 물이용분담금 요금부과 징수 및 주민편의의 요금 징수방법 개선 등 서민시책을 위한 요금감면을 효율적으로 집행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고천동 공업지역 노후상수관로 교체사업은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오전동 공업길 지역에 기업의 생산성 함양과 수돗물 공급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고천동 386-1번지 일대에 사업비 2억원으로 관로 500미터 교체사업이 되겠습니다. 그간에 현장조사 및 실시설계와 계약심사, 도로굴착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지난 6월에 공사계약 및 착수하여 현재 도로파쇄 공사 중에 있으나 현 공정율이 5% 되겠습니다. 10월에 공사 준공을 하여 중소기업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지도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노후배수관로 개량공사 부분은 포일성당 일대 상수도 노후배수관 개량사업으로서 사업비가 7억여원이 되겠습니다. 내손중앙6길과 약수터길 배수로 일부 1,514미터를 개량공사 하겠습니다. 그간에 실시설계와 행정절차를 이행 완료하여 지난 5월에 시공자 선정 및 공사착공 하여 현 공정이 20%가 되겠습니다. 9월에 공사를 준공하여 수돗물 공급율을 향상시키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고천배수지 확장공사 부분입니다. 고천중심지 개발 및 고천·오전지역 재개발, 재건축에 따른 급수수요에 대비하여 고천배수지내 기존 8천톤 배수지가 있으나 추가로 8천톤을 확장하는 사업으로서 사업비는 81억4천만원이 되겠습니다. 그간에 환경부의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과 기본계획 및 실시계획 용역을 완료하여 지난 10월에 공사 착공하여 현재 배수지 공사중에 있으나 공정율은 50%가 되겠습니다. 올 12월말까지 공사 준공을 하여 수도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의왕시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용역 추진입니다. 인구증가 및 도시기본계획 여건변화에 따라 상수시설 투자지표 설정과 급수수요증가에 따른 능동적 대처방안을 하기 위하여 2030년 목표로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 및 물수요관리 시행계획과 상수도관망도 계획 등을 2015년 12월말까지 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재정비 하겠습니다. 그간에 용역설계 및 경기도 계약심사 등을 완료하였고 용역사업의 추진방향 검토와 용역사업 수행능력 평가를 실시하였고, 7월에는 향후 용역수행업체 선정을 하여 과업수행과 2015년 12월에 용역 준공 및 환경부 승인을 받도록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2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고품질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공급을 위해서 정수시설 유지관리로서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안정적 공급과 정수시설물의 개선 및 송·배수 계통 시설물 관리 및 기능강화 등 상수도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를 최적 상태로 안정적으로 수돗물 공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질강화 부분은 시민이 신뢰하는 수돗물 수질관리를 정비를 수시로 실시하고, 수질검사 결과에 따른 공개 및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시민이 찾는 11개소 약수터 관리에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약수터 주변에 음수대나 비가림시설, 정자 등을 수시로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42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왕송맑은물처리장 민간위탁 운영은 민간투자법에 의하여 2007년도부터 위탁 운영을 하고 있는 시설로서 시설용량 1일 1만5천톤을 부곡환경에서 2027년 8월까지 위탁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민간위탁 운영은 소비자물가지수 변동율에 반영한 위탁수수료 단가계약을 매년 1월에 조정 관리함으로서 왕송호수 수질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안양하수처리장 기관위탁 운영부분입니다. 우리시 하수처리는 부곡지역만 자체 처리하고 그 외 지역은 안양하수처리장에 위탁하여
1일 46,350톤을 하수처리 하고 있습니다. 다음장 42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운영상 문제점 및 대책으로서는 우리시가 하수처리의 지분권을 초과한 배출량으로 인한 그간에 원인자비용분담 문제로 갈등이 있었으나 지난 3월 25일 3개시 하수행정협약을 체결하여 안양시와 군포시가 사용하고 남은 여유하수처리 용량을 위탁하여 처리하고 지분을 초과한 하수처리양에 대해서는 시설의 감가상각비를 부담하기로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향후 그러나 중장기 대책으로 2020년 목표로 하수처리시설 용량 1만8천톤 규모의 하수처리시설을 포일하수처리장 신설을 하는 방향으로 하수정비기본계획을 변경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하수처리수 재이용 질소처리시설 설치 부분은 지난해 완료한 왕송맑은물처리장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과 연계하여 2단계 추진사업이 되겠습니다. 비점오염 처리 및 녹조발생 억제를 통한 왕송호수 친환경생태조성을 위하여 질소처리시설 1만5천톤과 친수시설 6천톤을 사업비 20억9,100만원으로서 한국환경공단에 설치사업 위·수탁 협약과 실시설계용역 등 관계자 자문 완료가 되어 현재 경기도의 관련부서에 협의 중에 있습니다. 향후 질소처리시설 설치시 친수시설 설치 승인과 환경관리공단과 협의하여 공사 발주 등에 차질없도록 행정지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하수관거 유지관리는 여름철 수해 대비의 사전예방사업으로서 신속한 하수민원을 처리하고 관내 전 지역에 대한 관거준설과 소구조물 정비, 관거정비 등을 시설물 유지관리 단가계약을 하여 연말까지 수시로 분야별로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조규홍 설명을 들으신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정길주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정길주 의원 과장님 말씀 감사합니다. 정길주 의원입니다.
  저는 하수처리에 대해서 말씀을 올릴까 합니다. 우리시 하수요금에 관련된 질의인데요, 우리시 하수도요금 원가가 계산서에 의하면 평균 사용요금이 총괄 원가의 약49.83%라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따라서 하수 관련한 재원이 부족할 경우 어떻게 재원을 확보할 것인지 방안이 있다면 한 말씀 해주시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의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시 하수도요금은 2007년 이후에 정부의 공공요금 물가안정정책에 따라가지고 2012년도까지 지난 5년간에 대해서 하수요금을 아직까지 한 번도 인상한 적이 없습니다. 작년도에 하수요금은 총괄원가에 대비해서 아마 49.83%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총괄원가에 비하면 수도요금을 인상해야 되는 실정에 처해있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2012년 11월에 의회의 승인을 받아서 2013년도부터 해서 2017년도까지 5년동안 연차적으로 매년 16%씩 단계적으로 상승하는 하수종합계획을 수립해서 2013년도부터는 하수요금을 인상분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하므로서 향후 2017년도가 되면 하수도요금 현실화가 현재 71% 정도 형성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하수도특별회계 운영을 안정적으로 관리함으로서 하수분야에 대한 최적의 공급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러면 단계별로 그걸 올려서 시민들에게는 큰 부담은 되지 않게끔 해줄 것을 당부합니다. 감사합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네. 알겠습니다.
○부의장 조규홍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영남 의원님 질문하십시오.
전영남 의원 전영남 의원입니다. 427쪽에 하수처리장 기관위탁 운영에 대해서, 행정협약을 3월 25일날 체결을 하셨어요. 안양하고 3개시가. 여기에서 체결한게 우리가 이게 7,772톤이 연간 오버되는 용량인가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3월 25일날 안양시하고 협약할 때 46,350톤은 기본으로 쓸 수 있는 거고 46,350톤에서 초과한 지분이 보통 2013년 7,772톤이 되겠습니다.
전영남 의원 연간?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연간이죠. 아니 1일,
전영남 의원 하루에? 그럼 이것에 대한 것을 부담금을 감가상각비를 우리 의왕시에서 대주는 걸로 해가지고 추가분에 대한,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네. 그렇습니다.
전영남 의원 그 협약을 체결했는데 그럼 여기 전체 시설 감가상각비 하면 어느 정도 되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저희들이 예측을 한번 해봤더니 2014년도에 저희들이 한 9,800톤을 봤을 때 1년에 약 1억6천 정도, 그 정도가 소요가 되는 걸로 파악됐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대략적인 수치입니다.
전영남 의원 1억6천. 그래서 이것에 대한 대책으로 2018년까지 포일하수처리장을 신설을 하시겠다는 계획을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2020년 목표를,
전영남 의원 2020년. 2020년까지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18,000톤
전영남 의원 18,000톤 이것을 하면 우리시는 문제가 없는 건가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그렇습니다.
전영남 의원 안양것은 안양것대로 쓰고, 적은 대로 쓰고 나머지 양을 여기다가 투입하는 건가요 그럼?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네. 아마 그때 되면 별도로 우리 종말처리장이 형성이 되면 안양시하고 지분을 구체적으로 나눠야 될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영남 의원 그럼 이번 백운호수 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나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현재 백운호수 택지개발로 인해가지고는 하수용량은 기존 안양것을 쓰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전영남 의원 아니 오버되니까 안양에서도 그것 가지고 브레이크를 걸 것 아니예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향후에 예측을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내손 다, 라구역 이런 데가 발생될 것 예측을 하고 한 거기 때문에 아마 이 물량은 안양시 협의때도 포함이 된 사항이라서 2020년까지는 해야 될 의무가 있는 겁니다.
전영남 의원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수돗물을 우리가 먹는물로만 우리가 전부 인식을 했었는데 근자에 제가 어디서 들어니까 농업에도 수돗물을 활용을 해야 되겠다는 얘기가 있더라고요. 콩나물이라든지 쌈, 새싹이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 종류를 물을 줘서 기르는데, 수경재배라든지 이런데. 그런데 이것을 그냥 국내에서는 그런 기준이 있을지 모르는데 수출을 하려다 보니까 수질검사를 받아야 되는데 수돗물로 하면 그게 면제가, 국가에서 공인하는 수돗물로 하면 그런 수질검사 같은 게 면제가 되는지 어쩐지 상당히 괜찮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러면 농업도 산업인데 그런 쪽에도 수돗물을 공급해줘야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의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수도법에서 급수 조례를 각 시군별로 위임을 해가지고 정하게 되어 있는데 저희 의왕시 같은 경우에는 급수조례상에 건축물대장 상에 등재되어 있는 건축물에 대해서만 급수를 공급하게끔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조금 전에 의원님 말씀대로 주거지하고 밀집된 지역에 무순 재배를 하시는 분들이 사실상 현실적으로 주택가하고 밀집이 많이 떨어진 지역이다 보니까 거기까지 상수도를 공급하려고 하면 과대한 비용이 엄청나게 들어가는 실정에 있다고 보기 때문에 수돗물에 비례해서 공사비가 엄청나게 투자하는 현실적인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양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 그런 비용부담이야 수익자 부담원칙에 의해서 본인이 그것을 가지고 어떤 산업화 시킨다고 그러면 그 비용은 본인이 부담하는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법적, 제도적 문제 때문에 공급을 할 수 없다라고 그러면 그 조례를 바꿔서라도 공급을 해줘서 경제적인 이익을 주게끔 해주는게 행정의 도리라고 생각하는데 과장님은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일수 그 부분도 저희들이 타 시군에 한번 검토를 해가지고 방안을 연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영남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조규홍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시면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같이 참석해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도 고맙습니다.
  다음은 보건사업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안녕하십니까? 보건사업과장 간호사무관 고영득입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사업과 소속 팀장 6명을 의원님들께 소개 올리겠습니다. 보건행정팀장 오영철입니다. 방문보건팀장 윤재희 팀장입니다. 예방의약팀장 김은숙 팀장입니다. 건강관리팀 박영란 팀장입니다. 모자보건팀 이인순 팀장입니다. 청계보건지소 김말숙 팀장입니다. (소개에 따라 인사)
  그럼 지금부터 보건소 소관 201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건강 100세 공공보건의료사업 등 13개 주요사업과 1개 특수시책인 조부모 손주돌봄 건강육아교실 운영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397쪽이 되겠습니다. 100세 건강 공공보건의료사업입니다.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시민들의 건강유지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의과, 한방, 치과진료 등과 사랑채 주1회 이동진료를 실시하였으며 각종 제증명 발급 등 18,714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재활물리치료실과 구강보건교육, 근골격계 질환운동, 또한 넷째주 토요보건소를 운영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을때까지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물리치료실과 노인센터를 연계한 맞춤형 보건서비스 제공과 넷째 주 토요보건소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청계보건지소 개소 및 운영입니다. 내손·청계지역 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소외감을 해소하며 시민들에게 건강증진을 도모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내손·청계지역 현황은 인구수가 우리시의 48.7%이고 노인인구수는 44.2%입니다. 또한 기초수급자도 47.8%이며 임대주택이 3천여세대가 소재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입니다. 개소는 5월 19일에 면적 623평방미터로 개서하였으며 현재 조직은 1팀 8명이 되겠습니다. 팀장 1명, 의사 1명, 간호사 3명, 방사선사, 보건직 1명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업내용은 진료 및 건사, 건강진단서 등 제증명 발급과 만성질환자 관리, 예방접종, 임산부 관리 등이며 미니보건소 형태로 지금 현재 운영되겠습니다. 사업비는 4억2,200만원으로 개소를 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개소 준비를 하였으며 지소 운영을 하여 일 평균 89명이 지금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개소에 대한 중점 홍보를 위하여 안내문을 발송하겠으며 식품접객업소 등에 공문을 송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결핵 확인검사를 노인들을 대상으로 7월까지 저희가 실시하겠으며 고혈압, 당뇨병 환자 등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서 체성분 검사 및 건강상담을 실시하여 심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에 힘을 쓰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이 되겠습니다. 청계보건지소 내 물리치료실과 운동실, 한방실이 없습니다. 시민들은 추가 설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개소 초기이고 일반적인 보건사업을 중점 추진하여 안착한 후에 향후 이용인원 증가 및 민원요구도를 파악하여 별도 공간 및 인력을 확보한 후에 점진적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입니다. 취약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방문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하여 질환의 악화 방지와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수명을 연장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금 현재 관리하고 있는 사업대상은 4,342가구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경로당 회원들을 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력은 팀장 1명과 정규직 3명, 비정규직 7명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취약계층 가구를 등록하고 집중건강관리를 위해서 주1회 8주간 방문을 하고 그 이후에는 2 내지 3월에 1회를 방문 관리하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영양관리, 치매예방 관리, 노인우울증 예방관리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거노인을 위해서 관절강화운동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에도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중심 장애인 재활사업으로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을 등록·관리하고 장애인 건강관리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업실을 연중 운영하여 상·하지 운동과 미세근육운동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을 계속 하고 있으며, 토요일에도 월3회 집중 재활물리치료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건강검진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홍보와 안내 결과 상담 등을 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발달장애아동 1명을 발견하여 확진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경로당 건강관리는 만성질환자의 관리 및 투약상담, 뇌졸중 예방 관리교육, 특히 폭염과 한파에 대한 관리 등도 교육하겠습니다. 건강관리 대상자는 건강검진을 독려하고 결과 등을 상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치매예방 노인보건사업입니다. 치매, 시각장애를 조기 발견 관리하여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노년기 건강관리를 증진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60세 이상 노인으로 우리시 추정 치매노인은 1,376명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치매조기검진과 예방관리교육, 치매관리비 지원 등을 하였으며, 60세 이상 노인에 대한 암검진을 151명 하였고, 개안수술도 4명을 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치매검사를 위해서 이동검진을 하겠으며 예방교육을 위해서 경로당과 인지재활교실, 치매가족교실도 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치매치료비를 계속 지원하여 치매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감염병 및 질병예방관리사업입니다.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따라 감염병의 확산 방지를 위하여 예방활동 및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암, 희귀난치성 질환자 등에 대한 질병관리와 의료비 지원을 하겠으며, 또한 안전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의약업소 지도관리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감염병 관리 및 의료비 지원 등록대상자는 221명이 되겠으며, 우리시 의약업소 현황은 정신병원 2개와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소 40개소를 포함하여 336개소가 되겠습니다. 방역소독업체는 13개소가 있습니다. 사업추진실적입니다. 감염병 예방 감시활동을 위해서 질병모니터링을 90명을 임명 운영하고 있으며 손씻기 예방활동을 위하여 11회 교육을 하였습니다. 또한 방역소독을 3개 업체에 우리시 전역을 위탁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오전동 등 민원다발지역에는 유충구제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성감염병을 관리하기 위해서 성매개 감염병 검진과 결핵감염 확인검사, 한센인 생계비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및 암환자 의료비 지원을 하고 있으며, 골다공증 예방 정밀검사와 상담, 의약업소 지도점검을 5회 321개소를 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응급구조와 심폐소생술 교육을 23개소를 대상으로 12회 실시하겠으며 안전한 의료체계 구축을 위하여 마약취급자와 마약의약업소 지도점검, 약품 및 의약품 등 광고 및 표시규제 점검 모니터링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가을철 유행감염병을 예고하여 시민들의 건강관리에 유의토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방역약품 구입비가 좀 부족합니다. 전년도 4,300만원인데 올 예산에 1,400만원이 세워졌습니다. 부족분이 예상되어 2회 추경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 장입니다. 마음건강 생명사랑 정신보건센터 운영입니다. 지역사회 중심의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건강정신서비스 구축과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 분위기 확산을 유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 정신보건센터에 등록된 만성정신질환자는 215명이며 생명사랑 자살시도자 등록을 23명이 되겠습니다. 현재 정신보건센터의 운영은 계요의료재단에 위탁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인력은 7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6,20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중증정신질환자 등록관리와 생애주기별 아동·청소년·성인 정신건강상담 및 주민강좌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생명사랑 존중 자살예방사업은 자살예방교육과 자살시도자 사례관리를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중증 정신질환자와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노인자살 예방을 위한 노인우울증 검사사업과 자살예방캠페인, 정신건강 척도검사 등을 백운예술제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사업입니다. 건강도시는 모든 시 정책에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할 수 있는 건강중심 정책 수행 및 환경조성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시는 2008년 7월 15일에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에 가입하였으며 2009년 2월에 WHO건강도시로 가입되었습니다. 또한 2008년 10월에는 건강도시 기본조례를 제정하여 지금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우리시 건강도시사업 중점 추진과제는 8개 부서에 10개 사업이 있으며 완료 1건과 추진중 9건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이 있습니다. 실적입니다. 건강도시 10대 과제 중 보건소 실적입니다. 아토피 없는 도시환경조성을 위해서 32개소에 대해서 안심학교 운영과 주민강좌를 실시하였으며 건강한 학교만들기를 위해서 척추측만증 검진을 하였으며, 담배 없는 건강도시를 위해서 금연사업을 추진하고 금연관련 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앞으로도 담배 없는 건강도시사업을 위해서 금연클리닉과 이동금연사업장을 운영하겠으며, 금연 관련법 이행실태지도를 공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토록 하겠으며 또한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서 캠페인도 전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아토피 없는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유병율 조사와 안심학교운영, 숲체험교실, 아토피 치유 주민강좌 등을 수시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강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등심대 각도 10도 이상 휘어진 학생을 대상으로 교정프로그램을 운영하겠으며, 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건강체험관을 5개소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구강보건사업이 되겠습니다. 생애주기에 맞는 구강교육 및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은 어린이 및 초등학생, 노인과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구강보건실을 운영하여 구강검진을 실시하였고, 어린이 구강의 날에 인형극을 공연하였으며 충치검진, 올바른 칫솔질 보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노인들을 대상으로는 틀니와 보철, 노인스케일링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찾아가는 어린이 구강교실을 운영하여 충치검진과 양치교실을 하겠으며 12회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구강검진과 교육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운예술제시에도 구강보건 체험관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건강생활 실천사업입니다. 영양, 운동, 비만, 절주 등 건강생활 실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행태를 개선 유도함으로서 심뇌혈관 질환 예방 및 시민건강을 증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에 심뇌혈관 질환자 등록자는 14,585명이 되겠습니다. 고지혈증 환자는 전국 유병율보다 약간 발병율이 낮은 상태로 저희가 심혈을 기울여서 신규환자를 발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심뇌혈관 질환 예방교육 및 건강강좌를 실시하였고, 특히 발견율이 낮은 대사증후군 신규발견 및 등록관리를 중점적으로 하겠습니다. 또한 그를 위해서 운동교실과 사후관리를 실시하였으며, 영양사업으로는 노인의 건강100세 영양교실과 뼈짱짱 영양교실, 올빼미영양교실도 운영하여 400여명이 참석을 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운동사업입니다. 비만탈출 주부건강교실을 운영하였으며 신바람 야간교실을 의왕시 생활체육회와 연계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혈관운동교실을 운영하여 8,90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뇌혈관질환 관리를 위하여 상설교육과 공개건강강좌를 운영하겠으며 순회보건 의료교육, 숲체험교실 등도 운영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 관리를 위하여 원스톱 서비스와 신규자 발견에 심혈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양교육으로는 어린이 영양교육과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아동영양교육을 실시하여 시민의 건강실천을 유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모성과 어린이 건강관리입니다. 모성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건강한 아이 출산과 영아기의 성장 단계별 건강지원을 하여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49세 이하 가임여성 및 임산부, 어린이이며 사업비는 3억1,5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임산부에 대한 산전관리와 엽산제, 철분제를 지원하였으며 미숙아에 대한 미숙아 발견검사와 청각, 선천성 대사이상검사 등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아기마사지와 순산요가교실 등을 31회 운영하였으며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하여 모유수유클리닉을 운영하며 국제모유수유 전문가를 파견하였습니다. 또한 영양이 부족한 임산부와 영유아들에게는 영양플러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출산준비, 아가마사지 및 초·중·고 성교육 등 모자건강교실을 34회 운영하겠으며 영양플러스 보충업체에 대한 식품배송 준비과정 및 위생 등에 대하여 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출산장려 환경조성입니다. 다양한 출산지원사업을 통해 출산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여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신혼부부와 난임부부, 출산가정이 되겠습니다. 예산은 9억1,1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출산장려금 및 출산용품을 지원하였으며 예비 신혼부부에게 건강진단과 난임부부에 대한 시술비를 지원하였으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을 97명에게 하였습니다. 또한 직장임산부를 위하여 매월 1회 토요임부관리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탄생축하를 위하여 신생아 무료작명을 의왕시 행정동우회와 연계하여 실시하겠으며, 신혼부부 종합건강관리와 아이는 많이많이 행복한 의왕이라는 주제로 가족사랑 사진공모전을 10월에 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출산장려금 예산이 오타가 좀 있습니다. 4억9,500만원 작년에 예산이 이용되었습니다. 그런데 2014년도에는 4억3천만원으로 예산이 부족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2회 추경에 부족분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국가예방접종사업입니다. 적기에 안전접종으로 인공면역을 획득하여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고 영유아에게 예방접종비용을 지원하여 육아비용을 경감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만12세 이하 아동이며 아동과 노인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15억4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입니다. 12세 이하 및 노인에 대한 예방접종을 지원하였고,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폐렴구균과 또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필수예방비용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접종위탁 의료기관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서 현장 시정 조치토록 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무료접종을 10월에는 인플루엔자를 실시하겠으며 연중으로 폐렴구균을 접종토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10월에 실시하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예산 부족이 예상이 됩니다. 2회 추경에 부족분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관심 부탁 드립니다.
  다음 장입니다. 활기찬 삶의 시작 노인건강센터 운영입니다. 신체 능력이 저하된 노인들에게 운동, 간호, 교육 등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여 신체인지기능 회복 및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근육 및 관절 등 비활동성인 허약노인이며, 사업비는 4,10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아주대학교 재활전문의사가 주1회 방문하여 재활진단 및 상담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신체기능 회복훈련, 인지운동, 혈압 및 건강체크상담, 교육 및 홍보를 18,000여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노인척추바로세우기 운동을 지도하고 골절 예방을 위하여 노인 균형감각 유지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입니다. 특수시책입니다. 조부모 손주 건강육아교실을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조부모가 아이를 양육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조부모의 사랑과 경험에다 최신예 육아정보를 교육 지원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자는 2세 이하 영유아는 4,934명이 있으며, 55세부터 70세 사업대상 노인이 2만3천명이 우리시에 있습니다. 사업비는 국 비 400, 시비 300, 7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건강육아교실을 1기 3회 78명이 완료하였으며 그 교육내용은 신생아돌보기와 아기마사지, 목욕법 실습, 두뇌발달을 위한 오감마사지 지도, 아동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응급사항 대처법 등을 교육하였습니다. 운영효과로는 전문적인 육아정보를 습득하고 아기를 양육하므로서 세대간의 화목증진과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도모할 수 있어서 출산장려 분위기가 조성되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향후에도 3회 90명에 대해서 건강육아교실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의원님들의 경청에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보건사업과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설명을 들으신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정길주 의원 과장님 말씀 감사합니다. 정길주 의원입니다.
  398쪽에 청계보건지소 개소 및 운영에 관해서 좀 말씀 드리겠습니다. 표를 보시면 6개동이 있는데요 인구밀도로 봤을 때 부곡동이 유일하게 노인인구수나 기초수급자, 또 등록장애인수가 타 동에 비해서 상당히 많거든요. 그 점에 대해서 혹시 왜 이런지 자료 같은게 있으시면 한번 말씀 좀 해주시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왜 이런지는 제가 분명히 말씀 드릴 수 없고요, 일단은 거기가 부곡동이 농촌동이잖아요. 농촌과 도시가 혼합되어 있으니까 기존에 농촌동에 있는 노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것 같고요, 그분들을 위해서는 저희가 방문간호사가 농촌동에 계시는 분들은 방문간호사가 방문을 해서 케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길주 의원 아, 그런가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정길주 의원 그렇다라고 하면 현재 지금 예전과 지금과 숫자 차이가 더 늘어나고 있는지 감소를 하고 있는지 그런 자료도 없으신가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노인인구는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노인인구만, 그럼 기초수급자나 등록장애인수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그것은 제가 비교를 안 해봐서 이 자리에서 정확히는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서창수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서창수 의원 서창수입니다. 405쪽에 보면 마음건강 생명사랑 정신보건센터 운영건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사업비가 3억6,200만원으로 되어 있는데 국비, 도비, 시비 이렇게 같이 지원을 해서 하고 있는 사업인데 이게 인원이 약 215명이예요. 그런데 215명이 돌아가면서 계속 여기서 치료를 받는 다는 뜻이죠? 계요병원에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정신보건센터는 저희 보건소 별관 1층에 있습니다. 아직 시설을 다 라운딩을 안 하신 것 같은데요 의원님들이. 별관 1층에 있고 그곳에는 1일 35명에서 40명 정도가 주간보호센터에 만성정신질환자들이 와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사회재활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러니까 계요의료재단에서 와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와서, 인력이 와서, 위탁을 줬으니까 인력을 채용해서 거기서 상주를 하고 있습니다. 6명은 상주를 하고 있고 1명 의사는 주1회 저희 센터에 와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네. 그래서 이 건에 대해서 3억6,200만원이 그렇게 많은 예산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실지 모르겠으나 그래도 인원수에 비하면 그렇게 적은 예산이라고 평가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우리 시민들이 다시 말하면 약215명 이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충분한 혜택을 받고 있는지 우리 과장님께서 직접 체크해보시고, 또 운영 자체가 지금은 어떤 실태로 되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지도감독이 아마 철저하게 이루어져서 한 사람이라도 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과장님이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정길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정길주 의원 네. 다시 추가 질문 올리겠습니다. 413쪽 보시면 출산장려환경조성이 있습니다. 지금 거기 중간쯤에 보시면 출산장려금 및 출산축하용품 지원이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출산하는데 어떤 축하와 장려금이 있는지 설명 좀 부탁 드립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우선 출산축하금부터 설명을 드리면 우리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아이를 낳으면 3만원 상당의 목욕용품세트를 다 선물을 합니다. 동사무소에 출생신고를 하면. 예쁘게 포장을 해서 드립니다. 그래서 모든 출산가정에 드리고요, 작년에는 1,527가구에 저희가 이것을 지원을 했고요, 출산장려금은 출생일 6개월 이전에 의왕시에 거주를 한 둘째아 이상 아이를 낳은 가정에 둘째아는 50만원, 셋째아 이상은 100만원의 출산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년도에는 둘째아는 664명한테 지원을 했고 셋째아는 126명한테 지원을 해서 790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정길주 의원 그러면 지금 타 시하고 비교를 해봤을 때 이런 지원부분이라든지 이런 게 어떤가요 우리시가?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출산장려금은 전액 시비로 지금 지원되고 있습니다 다른 시도 마찬가지로.  그래서 둘째아를 낳았을 때 10만원 주는 데도 있고 30만원 주는데도 있고 시 재정에 따라 그 금액은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많이 주는 데는 500만원 주는데도 있습니다만 보통 평균이 50에서 100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네. 그렇다라고 보면 우리시가 인구가 그리 썩 많지는 않지 않습니까? 그럼 이런 부분은 우리가 장려를 해도 좋을 것 같은데 과장님의 소견은 어떠신지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저희가 출산율을 보면 지금 1.20명이 안 되는데 저희는 조금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전년도에도 상승을 했고 올해는 조금 인근 산부인과나 의료기관의 얘기를 들어보면 조금 출산이 적어졌다고 하는데 저희는 아직 통계를 안 내봤지만 작년까지는 저희가 출산율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출산장려금을 더 금액을 늘려서 주면 받는 사람은 너무 좋겠지만 시 재정을 생각하면 이 정도는 적당하다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정길주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서창수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서창수 의원 한 가지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404쪽인데요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문제점에 2013년도에는 420회 방역을 했는데 14년에는 384회로 대폭 줄었어요 많이. 이게 어떤 원인이 있어서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예산이 부족해서 지금 그 단가로 곱해보니까 횟수가 좀 줄게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2회 추경에 예산을 세워서 올해 지금 가뭄도 많고 그래서 저희가 주5회 방역을 합니다. 3개 권역을 1회는 연막소독을 하고 4회는 분무소독을 하는데 거기에 드는 유류비용과 또 약품구입비가 부족이 예상됩니다. 그래서 2회 추경에서 저희가 금액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증액 부탁 드립니다.
서창수 의원 네. 그래서 이게 지금 2013년 420회를 했는데 14년도는 384회로 줄은 것은 많이 안 해도 된다는 뜻으로 해서 줄였나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아, 그게 아니라 예산이 부족해서 그 예산에 맞춰서
서창수 의원 아, 예산에 맞춰서, 똑같은 예산에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그 예산에 맞춰서 위탁단가를 나눠보니까 384회뿐이 안 되기 때문에 2회 추경에 저희가 금액을 증액하여 횟수를 늘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이 방역은 분명히 충분히 이루어져야 된다고 본인은 생각하는데 추경에 2천만원이 올렸다고는 하는데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셔서 방역문제는 굉장히 중요하게 다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명심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보건사업과장님께 제가 질문을 하나 드릴께요. 보통 산모들이 수유를 하게 되면 유축기를 보건소에서 대여를 해주시죠?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네.
○의장 전경숙 그런데 우리시에 유축기가 몇 대나 있나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지금 현재 35대 정도 되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35대. 지소하고 본소하고 같이 포함하면 35대 정도.
○의장 전경숙 그런데 유축기 대여기간이 좀 짧다,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대여기간이 저희가 한 달입니다.
○의장 전경숙 그런데 산모들이 좀 짧다라는 얘기들을 좀 하거든요? 조금 늦추는 방법으로 해보세요.
○보건사업과장 고영득 아, 그것은 모유수유는 처음에 수유를 시작할 때의 습관, 훈련이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그런데 보통 산모가 아기를 낳고 한 달 정도면 어느 정도 모유의 습성이 고착이 되걸랑요. 그래서 저희가 생활이 어렵고 또 모유수유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국제적 모유수유사를 집으로 파견해서 유방마사지라든가 모유를 먹이는 방법, 또 모유를 짜서 냉동보관 했다가 다시 덥혀서 먹이는 방법, 여러 가지 등등 성공적인 모유수유법을 저희가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하여튼 1개월이 짧다라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희망하는 사람이 있다면 저희가 좀 기간을 늘려서 대여를 하는 방법도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네. 알겠습니다.
  보건사업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주신 임인동 보건소장님께서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중앙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안녕하십니까? 중앙도서관장 이명로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리운영팀 송은아 팀장입니다. 독서진흥팀 최호준 팀장입니다. 글로벌도서관 배영준 팀장입니다. (소개에 따라 인사)
  중앙도서관은 정규직 15명을 포함을 해서 65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평균 이용자는 중앙도서관 같은 경우 1,700명 내외, 글로벌은 400명 내외가 이용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한 20% 정도가 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등록회원은 11만8천여명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과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433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자연과 어우러지는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숲과 어우러진 중앙도서관은 학습과 휴식공간을 동시에 제공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관리면적은 4층에 2,200여평이며 신정, 설, 추석, 국경일에만 휴관하고 연중 무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시설관리 용역계약과 숲속도서관을 정비해서 이용자의 편리를 도모하였으며, 시설안전을 위해 기기별 안전점검과 가동매뉴얼을 점검하고 노후 된 시설을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전면 나무계단 교체와 도서관 건너 임시주차장에 자갈을 포설해서 이용자의 편리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다양한 독서문화행사입니다. 어린이 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독서문화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시민교양 함양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초청강연, 어린이동화구연, 부모와 함께 하는 뮤지컬 공연, 영어독서지도사 교육 등에 5,1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하반기에도 독서의 달 행사와 여름방학 독서교실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매주 동화구연과 가족영화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 다양하고 새로운 자료의 확충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매주 희망도서를 접수받고 추천도서와 베스트셀러 등의 다양한 도서를 확보하고 디지털자료도 아울러 확보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중앙도서관 외 4개 도서관에 12,000권의 도서와 1,900여점의 디지털 자료를 새로 구입했습니다. 중앙도서관 보유자료는 전자책 14,000점을 포함해서 32만여점의 자료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주민이 원하는 도서와 시민지식 함양을 위한 수준 높은 자료를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도서관은 10시까지, 글로벌도서관은 8시까지 연장해서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동이 어려운 장애인과 임산부 등을 위한 대출업무대행서비스, 관내 도서관 7개소를 통합반납대출시스템을 운영해서 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는데 평일 한 300여권을 대출반납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야간무인대출반납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은 중앙도서관 1700명, 글로벌은 400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주민편의와 도서관 활용도 제고를 위해 홍보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영어왕 선발대회입니다. 영어조기교육의 일환으로 초·중학생의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해서 영어왕 선발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개최 예정이었으나 세월호 사건으로 연기되었습니다. 하반기에 군포교육지원청과 협의하고 각급 학교 교장의 추천을 받아서 영어동화구연, 영어사례발표회 등을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북스타트 운영입니다. 영유아가 책과 친해지고 어려서부터 도서관을 이용하는 습관을 심어주기 위한 사업입니다. 7살 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도서관 회원에 가입하면 단계별 책을 선물로 주고 단계별 놀이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중에 48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일곱 번째 전산장비 교체입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관내 7개 도서관의 서버를 총괄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존 노후된 장비를 금년 3월에 1억1,400만원을 들여서 해킹을 예방하고 7개 도서관의 원활한 통신망을 구축하는 장비를 새로이 설치했습니다. 향후에도 유해프로그램 차단 등 전산장비 관리에 최선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영어 재능나눔 프로그램입니다. 영어에 관심있는 주민과 경기외고 학생 중에서 자원봉사자를 선발 재능을 나누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영어독서지도사 30명을 양성을 해서 이분들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매주 동화구연과 영어독서능력평가 등에 봉사를 하고 계시며 외고학생들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와 영어독서활동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관심을 갖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아홉 번째 구내식당을 직영운영하고 있습니다. 개관 이후 위탁 운영하던 것을 11년부터 직영해서 저렴하고 질좋은 식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명의 인력을 용역형태로 고용을 해서 식자재는 직접 구매해서 백반은 4천원, 면류는 2,500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점심, 저녁을 포함해서 260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금년 5월까지 운영 결과 2,9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는데 이는 식수인원이 적고 토요일, 일요일까지 급식을 제공함으로서 1인당 단가가 높아 생긴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자재 구입비용을 절감하고 양질의 부식자재를 확보, 매식인원을 늘려가는 데 관심을 갖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매점의 직영가능성도 다각적으로 분석을 해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매점은 참고적으로 내년 6월까지 계약이 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열 번째 국공립 작은도서관 운영 지원입니다. 부곡동과 오전동에 작은도서관에 도서 및 인력을 지원 주민들이 이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도 2천여권의 책을 공급하였으며 주민 편익을 위해 도서관의 경우 매주 목요일 8시까지 연장을 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저녁의 이용인원은 한 15명 정도가 되겠습니다. 동 작은도서관에도 문화프로그램과 영화상영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도서 지원 및 문화프로그램을 지원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열한 번째 이동도서관 및 사립문고 운영 지원입니다. 이동도서관은 새마을지회에 위탁해서 차량운영비,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1일 4개 아파트단지를 순회하는 방식으로 해서 총 17개소를 순화 방문하고 있습니다. 1일 평균 8, 90명이 2권 정도의 책을 빌려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아파트단지 내 사립문고 수는 17개소가 있는데 운영실태나 규모, 운영방법 중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서 도서구입비와 문화프로그램비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이동도서관과 작은도서관 운영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중앙도서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설명을 들으신 중앙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규홍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조규홍 의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 업무하고는 직접 관련된 것은 아니고 일품향 뒤에서 올라가면 거기 정자 하나 있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조규홍 의원 내가 몇 일전에 가다 보니까 야간에 등이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학생들이 남녀가 거기에 앉아서, 그 때 시간이 상당히 된 시간인데 애들이 있는데, 물론 CCTV가 전년도엔가 내가 이야기를 해서 CCTV가 설치되어 있는 걸로는 알고 있지만 너무 좀 컴컴하지 않은가. 정자쪽이. 그래서 거기는 좀 등을 설치하는 방법은 어떤가 싶어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다시 한번 살펴보고 또 순찰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규홍 의원 그 다음에 우리 사서직이 몇 분이나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저희 사서는 중앙도서관에 5명이 있습니다.
○조규홍 의원 법에서 요구하는 사서직으로 보면 상당히 많은 부족한 숫자인데,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그렇습니다.
○조규홍 의원 이것을 어떻게 보완할 방법은 없는 거예요? 계속 우리가 법에서 요구하는 충족을 다 못하니 계속 논제가 됐던 사항인데, 행감때도 본의원이 지적을 했던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맞추기는 한계점이 있다 이런 말씀을 계속 하셨는데 그래도 법에서 정한 근사치에는 가야 되는데, 지금 법에서 정한 사서직이 중앙도서관은 몇 분이나 되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지금 80
○조규홍 의원 80 몇 명의 사서직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5명이다. 그러면 그를 대처하는 우리 비정규직 인원은 몇 분이나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지금 자료실에 20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용역 형태로 해서 사서 내지는 일반직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조규홍 의원 그래요. 하여튼간에 법에서 요구하는 것을 다 충족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80명의 사서직인데 우리는 다 합쳐봐야 25명, 3분의1 수준 밖에 안 되는데 그런 가운데에도 중앙도서관에 많은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의 그런 것을 다 충족시켜 주는 것만 해도 정말 감사한데, 이것에 대해서는 일정적으로 충원을 해나가야 되지 않겠는가 그런 생각을 가집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인사부서하고 협의해서 점차적으로 충원하는 방안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규홍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길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정길주 의원 과장님 말씀 감사합니다. 정길주 의원입니다.
  439쪽에 보시면 전산 보안장비 교체가 있습니다. 전산 보안장비 구매 및 설치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가요 혹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이거 금액이 1억1천만원이기 때문에 수의계약이 아니고 공개경쟁입찰로 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혹여 그러면 우리 지역에 있는 업체 주로 하시는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제가 시공은 어디서 했는지 그것까지 파악을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정길주 의원 아, 그래요. 그럼 파악 한번 해봐주시고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해서 연락 드리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441쪽 보시면 구내식당 운영이 있습니다. 혹여 아까 손실액이 있다고 그랬는데요 그 원인으로 혹시 만족도 조사 같은 것은 한번 해보셨나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작년 상반기에 해서 질을 좀 더 높인 걸로, 그래서 단가도 올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질도 높이면서 단가도 올렸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정길주 의원 그러면 그러고 난 이후에 혹시 인원이 좀 늘어났다든지 줄었다든지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일부 조금 증가는 됐는데 그게 계절적으로 상반기에는 식수인원이 늘어났다가 지금 덥고 그러니까 좀 줄어드는 그런 추세가 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더울 때.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저희 시청하고 비교를 좀 해보니까 시청 같은 경우는 점심만 공급을 하고요, 저희는 적은 인원 가지고 점심, 저녁, 일요일, 토요일까지 다 근무를 하다 보니까 단가 자체가 올라갈 수 밖에 없는 그런 구조가 되어 있다고 보겠습니다. 거기 주로 차지하는 게 인건비 자체가 상당히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하절기 여러 가지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라고요, 그 다음에 442쪽 보시면 부곡글고운도서관 여기에 여러 가지 도서들이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시민들께서 우리 성인들이 볼 책은 많이 부족하더라 이런 말씀들을 하더라고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작은도서관은 성인보다는 초등학생 중심으로 해서 배치를 중점적으로 하고 이용토록 저희가 권장을 하고 시설 자체도 성인보다는 영유아를 중심으로 해서 책을 비치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거기다도 성인책을 갖다 놓으면 되겠지만 그 면적 자체가 좁아가지고 실질적으로 충족하기는 힘들고 거기서 희망도서를 비치해서 거기에 공급하는 방법으로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네. 왜냐면 우리 부곡은 알다시피 지형적으로 상당히 떨어져 있는 지역이 되어서 중앙도서관이나 이런데 오시는 분들도 물론 많습니다만 그게 쉽지가 않거든요. 그래서 혹여 이런 부분을 좀 더 그렇다라고 하면 확대한다든지 그런 방안, 계획이 혹시 있으신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앞서 답변 드리대로 성인도서를 확충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요, 말씀들 하시면 희망도서를 비치를 해서 사서 드려서 구독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 제일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정길주 의원 네. 그래요. 하여간 좋은 방안이 있으면 대책 강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조규홍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조규홍 의원 과장님 435쪽에 보니까 신간도서, 베스트셀러, 우수학술도서들을 많이 구입할 예정으로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러한 책을 이렇게 좋은 책들을 구입하시는데 혹시 이것이 도난이나 또는 불용되는 비율이 얼마나 되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옛날부터 책 훔쳐가는 사람은 도둑으로 보지도 않는다고 그런 속담도 있습니다만 지금 대출해서 결손처리하는 것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규홍 의원 거의 없어요? 네. 그 다음에 안에 말고 밖에 비치하는 작은도서관들 있잖아요? 거기 회수율은 얼마나 되요? 저기 올라가다 보면 자유대도 있고 거기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아, 숲속도서관, 사실상 거기 비치된 책은 실질적으로 저희가 통계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조규홍 의원 네. 알았습니다.
○의장 전경숙 윤미근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근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아까 조규홍 의원 말씀하신 도서관 사서 인원이 지금 5명인데 이 5명의 처우는 무기계약직인가요 아니면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5명은 정규직을 말씀드린 거고요, 그 다음에 아까 20명 용역형태로 운영을 해서 자료실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윤미근 의원 이 20명도 사서자격증이 있는 사람을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있는 분도 계시고 없는 분도 계시고 그렇습니다.
윤미근 의원 지금 20명으로 되어 있고요, 443페이지 이동도서관에서 이동도서관 운영이 지금 보면 5,900만원 정도 있고 그럼 1천만원은 나머지 작은도서관으로 자금이 내려가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그렇습니다. 지금 위는 6,900만원이고 밑에 같은 경우에는 5,900만원으로 표현이 되어 있지 않습니까? 정정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예산이 6,900만원이고 지금까지 교부된 것은 5,900만원인데 조기집행 차원에서 일부 좀 인건비를 더 준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윤미근 의원 아, 그럼 1천만원에 대한 것은 이동도서관에 지원이 되는 건가요? 작은도서관인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이동도서관입니다. 그리고 1천만원은
윤미근 의원 그러니까 이 사업비가 다 이동도서관으로 들어가는 금액인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그렇습니다. 지금 사립작은도서관에 들어갈 돈은 추경에 예산을 확보를 해서 지원을 할 계획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윤미근 의원 이것은 다 시비로 지원이 되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윤미근 의원 제가 알기로 작은도서관의 비용이 도비가 내려오는 게 있다고 하든데 거기에 대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작은도서관에 대해서 일부 도비지원이 되는게 있는데 그 규정 자체가 좀 까다로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그 운영위원회에서도 그런 지적을 해주셨었는데 그것은 저희가 도비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미근 의원 그러면 작은도서관에서 개인적으로 도에다가 신청을 해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아니 그게 아니고요 저희가 신청을 하는건데 받는 조건 자체가
윤미근 의원 그게 지금 2014년도에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없습니다.
윤미근 의원 없습니까? 하나도?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윤미근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440페이지에 영어재능나눔 프로그램 운영하시는데 사업비를 지금 700만원을 잡아놓으셨는데 이게 재능나눔인데 700만원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이 700만원은 영어독서지도사 양성교육을 30명을 하는데 강사료라든가 홍보비, 기타 운영비로 쓰고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윤미근 의원 그러면 이게 지금 영어독서지도사 양성교육에 프로그램으로 빠져야 되는 돈이네요 700만원이. 여기에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그렇죠. 프로그램하고 홍보비, 그 다음에 실비보상차원에서 드리고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강사비, 그 다음에 참석하는 분에 대한 실비보상,
윤미근 의원 그러니까 이 700만원은 영어독서지도사 양성교육비로 보면 된다는 말씀이시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윤미근 의원 그러면 지도사를 신청하는 사람들은 무료교육을 받고 있나요? 봉사를 목적으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윤미근 의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서창수 의원 서창수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복지사업보다 이쪽 청소년 관계사업에 예산이 더 집중되어야 된다고 하는 그런 개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지금 보니까 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이 딱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간단하게 몇 개인데. 프로그램을 좀 개발하셔서 예산을 좀 지원을 받으셔서 좀 더 많은 아이들한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그리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과장님 개발 좀 한번 해보시죠. 쉽게 말하면 지금 영어왕 선발대회 같은 거 이런 거 참 좋은 것 같은데 딱 보니까 지금 세 가지인가? 북스타트운영 이런 것은 아닌 것 같고, 그래서 이런 쪽에서 좀 더 많이 연구를 해보시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프로그램을 안 하는게 아니고 434쪽에 보면 독서문화교실이라든가 어린이프로그램, 도서주간행사라든가 하고 있는데 지금 중앙도서관 자체 여건상 지금 문화교실 자체가 지금 하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공간적 여건도 있다는 점을 말씀을 드리는데 상반기에도 50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운영을 한 바가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아무튼 예산이 이쪽으로도 좀 많이 가야 될 것 같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지금 내가 전체적인 예산을 본 것은 아니지만 도서관에 투입된 예산하고 사회복지 쪽에 투입된 예산하고 비교를 했을 때 상당히 열악한 것 같아요 지금. 그런데 이것은 분명히 이번에는 좀 개선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럴려면 일단 주무부서에서 과장님이 아주 기발한 아이디어를 자꾸 만들어 내셔서 집행부에 유도를 하면, 또 우리 의회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이 가지 않을까 싶은데 좀 더 노력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격려의 말씀 감사 드리고 열심히 노력해서 예산을 지원받도록 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저도 적극적으로 한번 지원해볼테니까 많은 프로그램 만들어 보세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중앙도서관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회의를 10분 동안 중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15분 정회)


(11시25분 속개)

○의장 전경숙 회의 시작 전에 의원 여러분께 드릴 말씀이 있어서 우리가 그동안에 업무청취가 오늘로 끝나는데요 업무보고 청취가 끝난 후에 의원님들간에 의견조율이 마무리 되지 않은 지난번 특수목적법인 설립 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서 논의를 할 예정입니다. 다 참석해주시기 바라고요, 의원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철도특구단장으로부터 한 번 더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계속해서 내손도서관 소관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하여 내손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내손도서관장 김병서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저희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관리운영에 이혜경 팀장입니다. 독서진흥 정문선 팀장입니다. (소개에 따라 인사)
  그럼 2014년도 내손도서관 업무 주요 추진계획을 보고서에 있는대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손동 공용청사 관리입니다. 저희가 2011년 7월 21일날 개관을 했습니다.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게 저희 내손도서관하고 내손2동주민센터하고 사랑채노인복지관 3개 기관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저희가 청사관리에 대해서 예산이 짜여져 있는대로 차질없이 현재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저희가 예산이 있는 범위 내에서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44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가 미래를 열어가는 도서관 운영으로 되어 있는데요 저희가 하루 평균 2,358명이 오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2,600명 정도 오고 있고요, 주요시설로는 1층부터 5층까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유아·어린이 글마루, 디지털·문헌정보실, 열람실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도서관 운영인력이 총 46명으로 가동하고 있습니다. 자료실 운영에 25명이고 청사운영팀이 21명으로 현재 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청소전문인력 12명이 돌아가면서 청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도서관 대청소를 실시해야 되는데 10월 3일날 개천절날 휴관하여 전체 대청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즐겨찾는 자료실 운영인데요, 저희가 야간운영도 하고 자료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고 있는게 책배달서비스가 있습니다. 내생애첫도서관에 임산부·영유아를 대상으로 해서 지원을 하고 있고 이것은 도에서 추진시책사업이 되겠습니다. 책바다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사업이 나오는데 저희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작은도서관을 저희가 활성화 부분에서 지금 책고운도서관은 내손1동주민자치센터에 있고요 청계동에 2개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립이 11개소가 있습니다. 총 지원되는 금액이 1억6,700만원인데 인건비는 전부다 용역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간도서는 작은도서관에 저희가 한 달에 한 번씩 구입해서 배부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지원하고 있는 것이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작은도서관에서 2개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화구연 강사 지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신간도서는 월1회 구입해서 저희가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골고루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저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이 5천만원인데요 저희가 독서문화강좌, 겨울방학 프로그램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접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계획에서 저희가 여름방학 프로그램 캠프를 7월 25일부터 26일까지 유아글마루에서 20명을 1박2일 동안 행사를 가질 계획입니다. 작년부터 실시했는데요 호응도가 좋습니다.
  다음 453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성장단계별 책놀이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서 저희가 36개월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해서 410명에 대해서 1,100만원을 지원해서 책꾸러미라든지 처음에 태어나서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초보자 역할이죠. 북스타트라고 해가지고 태어나자마자 책을 접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저희가 가방이나 그림동화책 같은 이런 것을 지원해서 책하고 가까워질 수 있도록 저희 북스타트 회원으로 가입해야만 지원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45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청소년 진로 및 독서교육 강화입니다. 청소년 진로 설정에 대해서 저희가 원래 중학생하고 고등학생을 같이 해야 되는데 고등학생들은 사실 대학진학 관계 때문에 안 오고 중학생들 대상으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동기부여를 주고 학과계열검사, 유형별 학습검사를 하고 이렇게 중학생에 대해서 저자초청 강연회도 하고 학부모 대상으로 특강도 하고 이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서.
  다음 455페이지 재능기부 프로그램인데요 저희가 재능을 가지고 있는 이런 사람들을 독서문화강좌 운영하면서 책놀이지도사 자격증,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 동화구연 자격증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재능기부자를 양성을 해서 이 사람들이 자격을 따면 저희가 무료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년도에 배운 걸 가지고 재능을 기부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호응도가 있고 괜찮습니다. 그래서 무료로 받은 것을 다시 무료로 지원해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맨 마지막에 456페이지 저희가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나눔전을 하고 있는데요 도서기부운동하고 헌책방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도서기부운동은 4층에 보면 행복순환 책돌려읽기 코너를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시적으로 책을 비치해놨다가 기증도서 받은 걸 가지고 대장에 수록해서 자율적으로 대장에 기재를 하고 빌려가는 이런 책돌려읽기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운예술제에서 헌책방을 운영하는데 여기서 저희가 들어온 것을 가지고 헌책을 팔아서 다시 또 책을 구입해서 돌려읽기 코너를 지원하고 또 지역아동센터에다 책을 사서 지원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 마치고 질문 받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설명을 들으신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주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주 의원 관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정길주 의원입니다.
  451쪽에 보면 신간도서 구입이 있는데요 혹시 구입할 때 어느 기준이 있어 구입을 하시는가요 아니면 어떻게 하시나요?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저희가 신간도서를 구입하는 게 1주일에 한 번씩 인터넷으로 신청을 받아요. 그리고 또 현지에서 도서관을 운영하면서 거기서 신청을 직접, A라는 사람이 원하는 책이 없어가지고 보고 싶다 그러면 저희가 신청을 다 받아요. 그래가지고 신청 받은 중에 있는 것은 빼고 없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신간으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러면 혹시 그걸 시민들에게 의견을 수렴해서 프로테이지가 높은 책을 구입한다든지 그런 방법도 좋을 것 같네요.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그렇게 계량하기는 사실 힘들고요, 저희가 신청하는 것만 받아도 건건히 웬만하면 다 구입을 하고 그렇습니다. 저희가 도서장서가 거의 19만권 정도 소장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그렇게 웬만하면 다 들어주는 그런 형태로 하고 있습니다.
정길주 의원 하나만 더 해보겠습니다. 책배달서비스가 있습니다. 450쪽에 보면. 임산부, 영유아, 장애인, 일반인도 있는데 이걸 집에까지 배달을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그렇습니다. 택배로 그 사람이 신청을 하면 저희가 택배로 배달하고 그 사람들이 택배로 불러서 저희한테 반납을 하고 이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그럼 그 택배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저희가 부담을 하게 됩니다.
정길주 의원 우리가요?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네.
정길주 의원 그럼 한번 배달이 되면 어느 정도 비용이 나오는가요? 한 집에. 물론 권수에 따라 좀 달라지기도 하겠지만.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4,500원인데 그게 현재 보면 도서관이 가까이 있다 보니까 지금 보시다시피 건수는 얼마 없어요.
정길주 의원 그럼 이게 연계도 된다고 그랬는데 혹시 이게 6개동에 다 되고 있는가요?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그렇죠.
정길주 의원 아, 6개동에 다?
○내손도서관장 김병서 네.
정길주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내손도서관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14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에 대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10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제4차 본회의에서 질의 토론을 실시한 안건에 대한 의결과 시정 질문을 실시할 예정이오니 의원 여러분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14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9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35분 산회)


○출석의원

  전 경 숙  의원               조 규 홍  의원
  기 길 운  의원               전 영 남  의원
  서 창 수  의원               정 길 주  의원
  윤 미 근  의원

○서명의원

  의    장      전 경 숙            의    원    기 길 운

  의    원      윤 미 근            사무과장    오 우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