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1회 의왕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9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6년7월15일(금) 10시00분~11시45분

의사일정(제9차본회의)
  1.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
   - 의왕도시공사,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부의된안건
  1.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
   - 의왕도시공사,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10시00분 개의)

○의장 기길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1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9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의왕도시공사,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질의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도시공사 사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럼 지금부터 2016년도 의왕도시공사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변화한 도시공사의 혁신 노력과 성과를 간략히 설명 드린 후 백운과 장안 등 주요 도시개발사업의 추진사항, 그리고 주요 대행사업과 신규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489쪽입니다. 먼저 경영혁신을 통한 경영목표 달성 노력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현 정부 들어 지방공기업 혁신을 통한 사회적 책임강화를 강조하고 있는 시점에 저희 공사에서는 2015년도부터 강력한 경영혁신을 통한 경영시스템 안정화 구축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으며, 2016년에는 보다 체계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경영 효율화 증진 및 가속화로 경영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2015년도에는 설립 이후 최초로 경영수지 흑자를 달성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2016년 지난 2월에는 도시공사 윤리경영 추진계획을 수립하였고,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임직원 청렴서약식 및 윤리의 날 선포식을 갖고 공기업 직원으로 법과 원칙을 준수해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에 솔선수범하고 사익보다 공익을 우선하며 업무 수행 과정에서 부당한 이익을 추구하지 않을 것을 전 직원이 서약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우리 의왕도시공사는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고 행정자치부가 주관하는 정부 3.0 추진 우수기관에 선정되었으며, 지난 7월 5일에는 안전보험공단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전국1위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2016년에서 2017년 경영평가 대비 추진계획 등을 수립하였습니다. 그리고 핵심목표인 CEO임기내 최고의 우수 공기업이라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하여 혁신과제 선정 및 지속발굴, 추진, 혁신교육 및 학습강화, 혁신장애요인 파악 진단 등 단계별 전략으로 경영목표 달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안전보험공단 주관 우수사례 발표대회 전국 대상, 정부3.0 우수기관 선정 등 각종 인증획득 성과를 바탕으로 금년에도 최우수 공기업인 경영평가 우수등급을 목표로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인물 492쪽 능력과 성과 중심의 공정 인사관리로 조직의 활력 촉진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적자원 관리체계를 성립하고 인적자원의 적정, 배분 및 합리적 관리로 작지만 강하고 유연한 조직구축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하늘쉼터 신규수탁 등에 따른 적정인력 6명을 신규 채용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지방공기업 설립 운영기준, 인사운영기준 등 정부 정책 반영 및 업무처리에 공정성 제고를 위한 관련규정을 연중 보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한 임금 피크제도 노동조합과 원만한 협의를 통해 현재 시행 중에 있으며, 취업지원대상자 보훈특별고용으로 하늘쉼터에 근무 중이며 앞으로도 청년일자리 창출에 꾸준히 노력해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를 받고 있는 일부 공단 출신 직원들의 급여수준을 지난 해 12월 19일 현실화 한데 이어 일반직과 기능직으로 구분되어 있는 고용형태를 기능직 직종을 폐지한 후 금년 1월 1일부로 일반직으로 직종 통합하였습니다. 이로서 공단 출신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조직 화합을 도모하였으며, 세분화 된 직종 체계로 야기되는 직원간의 불필요한 갈등을 해소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공단 · 공사 직원들의 임금 체계에 대한 문제점 들을 노사 합의에 의해 완전히 해결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정부 권장 정책을 중시하고 사회적 형평성을 반영한 채용을 추진할 예정이며, 기타 비금전적 보상을 통한 성과주의 조직풍토를 조성하고 개인의 노력과 성과 여하에 따라 정당한 대우를 받는 능력과 성과지향 인사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조직의 활력을 촉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96쪽 백운지식문화밸리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개요와 투자계획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백운지식문화밸리는 지난 2016년 5월 26일에 착공식을 개최하였으며, 2016년 6월 8일 공탁금 795억원을 예탁하고 6월 9일 수용개시 하였습니다. PF대출금액은 2016년 3월 23일 3차인 3,500억원 대출약정을 체결하여 총 7,525억원이 입금되었으며 14차에 걸쳐 현재까지 총 5,365억원이 보상금액으로 지급되었습니다. 2016년 6월 택지조성공사를 착공하였으며, 7월 8일 공동주택사업계획이 승인되었고 9월 공동주택 분양을 시작으로 2018년 12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99쪽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장안지구 개발사업은 지난 6월 30일 역시 착공식을 개최하였으며, 2016년 7월 11일 1차 공탁금 62억9천만원을 예탁하고 7월 14일 수용개시 하였습니다. PF대출금액은 6월 14일 1,300억 본 PF대출약정을 체결하고 현재까지 27차 총 771억원이 보상금액으로 지급되었습니다.
  2016년 7월 택지조성공사 착공, 9월 공동주택 분양을 시작으로 역시 2018년 12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04쪽 여성회관 평생교육 활성화 추진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현재 여성대학 프로그램 운영을 보면 건강, 체육, 문화, 교양 프로그램으로 91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원은 4,285명입니다. 여성대학 우수강사 인증제를 시행하여 11개 강좌에서 8명의 우수강사를 선발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성회관 위탁기간 만료에 따른 위탁평가 수행결과 우수한 점수로 5년간 재위탁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여성대학 수료생 중 2016년도 5월 현재 취업자는 58명이며, 창업자는 5명, 자격증 취득자는 82명으로 총 145명이 취·창업 및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단순 여가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평생교육 활성화로 지역주민들의 취·창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12팀 109명의 여성대학 예술단을 운영 중에 있으며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으로 4개 마을 15강좌 306명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회관 수영장 프로그램으로 수영, 단체 생존수영, 아쿠아, 1일 자유수영 등 2016년 5월말 현재 총 11,221명 월 평균 2,244명의 수강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2015년 7월 시행된 양성평등 기본법에 따라 남성 참여를 위한 남성특화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며, 타 동종기관과 차별화 되는 취·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07쪽 국민체육센터 등 공공체육시설 활용극대화 및 운영수지개선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체육시설 운영현황으로는 국민체육센터, 내손시립탁구장, 체육공원, 청계배드민턴장, 테니스장, 내손약수체육시설 등 10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인원은 평균 약 3,005명입니다.
  추진실적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2015년 대비 2016년에는 고객 Needs를 반영하여 수영 프로그램 3개반, 배드민턴 4개반, 줌바댄스 1개반 증설 등 운영 프로그램 확대 운영으로 이용고객의 만족도 증진과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수지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수영장 물 교체, 출입간편화 시스템 도입, 외곽 안전시설물 설치, 노후운동시설 교체 등 시설개선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아울러 신규사업 수탁에 대비하여 선진시설 벤치마킹 및 의왕시 공공체육시설 관리운영 조례 등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며, 외곽 체육시설의 효율적인 운영 및 외부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운동프로그램 개선, 동호회 정기대관방식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겠습니다.
  2016년도에도 운동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 일상경비 연간 5% 절감을 추진하여 운영수지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0쪽 재활용센터 운영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재활용센터는 2016년 1월에 시작하여 2017년 7월 완공을 목표로 현대화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대화사업 공사기간 중 음식물쓰레기와 재활용쓰레기는 전량 민간처리업체에 위탁 중이며, 가구류 등 대형폐기물은 파쇄작업 후 소각 가능한 부분은 일반쓰레기와 함께 소각 처리하고 있으며, 철제의자, 침대 매트리스 등 분해가 필요한 폐기물은 수작업 분해 후 전량 위탁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대화사업 기간 동안 공사와 폐기물 처리업무가 혼재되어 있고 시설 노후화 등 안전사고 발생요인이 많이 있는 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안전사고 예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2쪽 바라산자연휴양림 운영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바라산자연휴양림은 작년 1월 1일부터 수탁된 신규사업장으로서 세미나실 1동, 숙박시설 19실, 야영장 34개소, 글램핑시설 10개, 계곡쉼터 6개소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해 운영수입은 5억1,800만원으로 월평균 4,300만원의 수입이 있었습니다. 2016년 5월말 현재 수입금액은 2억1,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7%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글램핑 10개소를 설치하여 운영하였으며, 금년에는 수생 생태장을 조성하고 야생화 군락지 조성, 동절기 얼음썰매장 및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 특별프로그램 운영 등 고객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효율적인 업장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객실 확충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해 현재 관리사무실을 객실로 전환하고 관리동을 신축하기 위한 실시설계 용역 중에 있으며 이 외에 쾌적한 휴양문화공간 제공을 위해 이용 및 편의시설 장비를 확충할 예정입니다. 또한 8월초에는 목공체험실 신축 운영 등 비수기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으며,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14쪽 조류생태과학관 운영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조류생태과학관 역시 지난해 1월 1일부터 신규 수탁된 사업장으로 생태체험관, 조류체험관 및 전시실, 어류전시실, 버드카페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해 추진실적으로는 연간 58,900명이 관람하였으며, 2016년 5월말 현재 26,700명의 이용인원과 수입은 5,82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하였습니다. 증가사유는 4월 22일 개장한 레일바이크가 수입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016년 의왕철도축제에서는 특별기획 트릭아트 전시, 미니어항 만들기, 커피 50% 할인행사를 추진하였고, 축제기간 동안 조류생태과학관에 대하여 초등학생 대상 무료관람을 실시하여 1,800명이 관람하기도 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3/4분기 과학관 및 왕송호수 주제에 맞는 기획전시를 추진 중에 있으며, 또한 레일바이크 개장과 더불어 과학관 및 왕송호수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시설 이용을 위해 이용시간 연장 및 365일 운영, 버드카페 운영 활성화로 내부 인테리어를 개선하고 커피 고급화 및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방문고객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료관람객 유치를 위해 홍보 활동을 강화해 수입 증대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6쪽 공영주차장 및 견인사업, 월암차고지 운영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시에서 관리 중인 무료공영주차장 56개소를 2016년 1월 1일부로 수탁 운영 함에 따라 총 70개소 3,511면의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 견인차량 2대와 월암버스차고지 155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견인사업 수입은 2016년 5월말 현재 3억1,600만원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13.75 증가하였으며, 월암버스공영차고지 수입은 5월말 기준 8,500만원입니다. 2016년 8월부터는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여 24시간 운영할 예정이며, 투명한 수입금 관리 및 경영수지 또한 개선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에는 안전한 시설물 이용 및 깨끗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으며 시와 사용료 조정 등 업무협의를 통해 경영수지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17쪽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은 2014년 12월 22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후 총 4대의 차량이 입고되어 2015년 5월부터 시범 운영을 하였고, 2015년 7월부터 정상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올해 1월 13일부터 2대의 차량을 추가하여 총 6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대상은 1급, 2급 장애인, 65세 이상 고령자, 노인장기요양, 휠체어 이용자 등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로 5월말 기준 이용건수는 3,747건이며, 월 평균 749건으로 점차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왕시 교통약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18쪽 시민자전거교육장 운영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시민자전거교육장 운영은 2014년 12월 22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후 현재 운영 과정으로는 초급반, 중급반, 상급반, 학생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기간은 3월에서 11월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 31일까지 이용인원은 4개 프로그램에 786명의 수강생이 이용하였으며, 관내 초등학교, 백운중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전거교실 프로그램은 학생들로부터 매우 호응이 좋은 프로그램으로 거듭 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 의왕도시공사 주요업무 실적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세요? 김상호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 김상호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지난번 행정사무조사 때 충분히 말씀을 드려가지고 특별히 질문 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한 가지만 질문 드리겠습니다. 금년도 경영평가에서 가등급 받겠다고 말씀을 하셨어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그렇습니다.
김상호 의원 약속하신 사항이고 그것을 이행하시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십사 하는 그 말씀을 드리면서 그것 관련해서 한 가지 말씀을 드리면 지난번 2월달에 직원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성과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이렇게 하셨어요. BSC. 이것을 통해서 평가를 제대로 하고 평가에 따른 대우를 해주겠다 그래서 경영을 활성화 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이번 489페이지 경영목표달성 이 책자에는 그게 빠져 있습니다. 그럼 안 하겠다는 말씀이신가요? BSC시스템을 안 하시겠다는 말씀인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건 아니죠. 아닙니다. BSC는 저희들이 경영평가하고 관계없이 그거는 시행하는 내부 시스템이기 때문에 그건 현재는 지금 팀별로까지도 지금 성과가 지금 구체적으로 다 나오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 시스템을 도입해서 지금 이용하고 있으신 거죠?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당연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여기서 빠져서 혹시 그 시스템을 없애고 다른 시스템을 이용하는 건지,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아닙니다.
김상호 의원 물론 이것만이 다는 아니잖아요. 다른 제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것은 BSC 성과관리시스템은 저희들이 앞으로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현재까지는 시행을 못하고 있습니다만 개인별 실적까지 다 BSC에서 나올 수 있다 하게 되면 그것은 도시공사 발전에 굉장히 큰 인적관리 조직관리에서 큰 도움이 되죠.
김상호 의원 많은 기관에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활용을 했었고 굉장히 좋은 도구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고 그런 좋은 제도도 있고 하니까 그 시스템을 이용해서 8월말에 나온다고 그러셨죠? 경영평가 결과가.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경영평가 결과는 저희들이 그동안에 4월달에 실사도 받았고 또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도 나왔고, 이달 말이면 아마 발표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하여튼 경영평가에서 받기 위해서 조금 남았잖아요? 최선을 다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그것은 제가 가등급 목표로 해가지고 최선을 지금 다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그것은 제가 평가하는 게 아니고 다 심사위원들하고 또 행자부, 이렇게 다 거쳐서 평가되는 거니까 지금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지금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저도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사장님, 백운지식문화밸리에 대해서 잠깐 여쭙겠습니다. 지금 1차 착공식이 약 2,400여 세대가 들어갔어요. 착공식은. 나머지 임대하고 이택하고 여러 가지가 있잖아요? 그것은 지금 일정이 어떻게 잡혀 있나요? 나머지 세대에 대해서.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것은 임대는 저희들이 기 누차례 수차 보고드렸습니다만 임대는 저희들이 앞으로 지금 감정평가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감정평가 끝나게 되면 그거를 공매를 해서 그거를 6개월 동안 매각이 안 되게 되면 일반 주택부지로 전환이 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주택으로 전환한 후에 저희들이 아파트 계획을 별도로 또 수립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지금 임대가 아마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위치적으로도 그렇게 썩 좋은 위치는 아니고 또 여러 가지로 임대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는데. 이것에 대한 것도 지금 착공을 2,400여세대 시작을 했으니까 미리 미리 준비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지금 천천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리고 또 이택하고 택지 이런 것은 다 마무리,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것은 다 지금 계획상으로는 내년 3, 4월 정도 되야 지금 이것이 다 부지조성도 끝나고 사업비도 확정이 되고 그런 시기가 내년 초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년 3, 4월에 그것도 감정평가를 해서 주민들한테 이주자택지, 협의자택지 다 분양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네. 어쨌든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정길주 의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길주 의원 정길주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사업들이 많아서 수고가 많습니다.
  저는 499쪽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해서 조금 질문 드리겠습니다. 요즈음 우리시 게시판이나 등등 해서 장안지구에 대해서 지주분들이나 시민들께서 많은 납득이 안 간다. 신뢰가 안 간다 등등 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장님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 좀 해주십시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저는 최근에 지금 주민들은 또 왜 장안지구에 대해서 대우건설에 대해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왜 시공사를 선정하지 않았느냐 하는 문제하고 또 최근에 어제도 그제도 계속 신문에 나고 있습니다만 매입확약 문제에 있어가지고도 또 논란이 있다고 그러고. 그런데 제가 이게 의원님들께 말씀드리게 되면 우리가 이 백운지식문화밸리든 장안지구개발사업이든 이 사업을 성공하느냐 안 하냐는 PF대출입니다. PF대출인데 처음에 금융기관에서 저희들한테 뭘 요구 했냐면 담보를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그 담보가 시담보, 의왕도시공사 담보입니다. 그러나 저희들이 조사해보니까 도시공사 따져보니까 약 230억 밖에 없잖아요. 금융기관에서 그걸 요구를, 담보를 제공할 수가 없잖아요. 그 다음에 다시 얘기한 것이 매입확약이었습니다 그 때. 그런데 매입확약이었었는데 매입확약을 우리가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그것을 거절했어요. 그걸 거절했는데 왜 거절했느냐 하면 도시공사의 재산이 뭐가 있느냐. 거절할 수 밖에 없었죠. 그래서 우리가 세대수를 늘리지 않았습니까? 세대수를 늘리니까 금융권이나 시공사나 그때서 우리 백운밸리에서 들여다보기 시작한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전에는 거들떠보지도 않았어요. 다 안 된다고 그랬지. 그런 과정에서 자, 우리가 금융권이나 시공사나 금융권에서는 항상 조건을 내겁니다. 담보를 제공해라, 뭘 해라, 또 거기다가 가장 중요한 게 시공사에다가 요구하는 것은 책임준공하고 채무인수입니다. 그러니까 소위 갑질, 갑이 누구냐? 그거는 금융권하고 시공사죠. 제가 가장 이 사업을 하면서 가장 고통을 받았던 것이 여기서 말씀드리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롯데건설하고 GS건설입니다. 다른 금융기관이나 다른 시공사들은 협상을 해오면서 아, 이거는 여기하고 하다가는 안 되겠구나 하고 예측이 되지만 롯데건설하고 GS건설은 끝까지 우리한테 요구할 것을 다 자기들 유리하게 요구해놓고 마지막에 가가지고 나 못하겠어. 이게 바로 갑질입니다. 우리가 무슨 GS건설 하고 싶다고 그래가지고, 대우건설 하고 싶다고 그래서 하는 구도가 아닙니다. 이 사업은. 그래서 무슨 GS건설이 나오고. 그리고 또 대우건설이 도급순위 몇 위입니까? 브랜드 몇 위입니까? 그게 어떻습니까? 공개입찰을 하게 되게 되면 그거보다 더 못한 회사가 당첨되게 되면 어떻게 할 겁니까? 그것을 주민들이 책임질 겁니까? 그리고 이 사업에 있어가지고 또 가장 중요한 것이 매입확약 또 말씀 드린다고 하게 되면 그 때는 매입확약을 할 때는 이게 남의 땅이에요. 우리 의원님들도 왜 남의 땅을 가지고 왜 파느냐 마느냐 하는 질의도 있었잖아요. 그 때 남의 땅이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것이 매입확약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도시공사에서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나 지금은 어떻냐. 지금은 그 부동산이 다 우리한테 넘어왔잖아요. 대출을 받아서 보상금을 지급하고 그 명의가 다 우리한테 넘어왔잖아요. 우리한테 넘어오고 그리고 그것이 다 금융권으로 담보로 제공 됐잖아요. 매입확약은 이제는 후순위로 밀릴 수 밖에 없어요. 만에 하나 이 사업이 Default가 발생된다 하게 되면 금융권에서 도시공사보고 재산도 없는 도시공사보고 돈 내라고 하겠습니까? 매입확약 하라고 하겠습니까? 자기들이 담보 잡혀있기 때문에 담보권 실행하는 게 최우선이에요 금융권에서는.
정길주 의원 사장님 하여간 설명 잘 들었고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런 내용입니다.
정길주 의원 시간이 없어서. 어찌됐든지 도시공사에서는 법적으로 문제는 없다고 하더라도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전혀 없습니다.
정길주 의원 없다고 하더라도 주민들께서 여러 가지 그런 아쉬움이나 애로사항 또 주민들의 숙원이 있다면 그걸 풀어서 함께 가야 오늘날 이렇게 지금 되어감에 있어도 저런 잡음이 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어떠신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저는 어제도 그래서 주민들을 상대로 해가지고 주민설명회도 했습니다만 저희들은 무슨 이것은 이 사업은 주민들하고 저희들하고 따로 따로 갈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민분들하고 잘 협의하고 협상하고 설명하고 해서 어깨동무 해서 가야 한다는 그 원칙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정길주 의원 네. 그렇게 해주시고요. 그 다음에 503쪽 보시면 지금 2재결금 지급 및 공탁이 16년 7월 4일부터 8월 5일까지 되어 있어요 보면. 그럼 지금 두 번째로 공탁이 들어간다는 건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2차. 1차, 2차 지금 장안은 1차, 2차 조기수용재결이 또 백운하고 다르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조기에 빨리 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그게 1차, 또 8월달에 하는 것이 2차가 되기 때문에 장안은 8월달이 되게 되면 완전 수용재결 되는 겁니다.
정길주 의원 아, 그럼 이게 마지막이네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그렇습니다.
정길주 의원 마지막 부분, 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영남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 먼저 행감때 비공개로 해서 제가 요구드렸던 사항이 있어요. 그게 아직 자료가 안 넘어왔으니까 그거 확인하셔 가지고 챙겨주시고요. 다시 한 번 말씀 드리면 백운밸리가 2,400세대 가지고 처음에 시작을 했잖아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전영남 의원 그 때 용역결과가 나온 게 2,400세대 가지고 1,800 몇 십억인가가 흑자가 난다 그렇게 되어서 도시공사도 설립을 하고 백운지구사업을 하기 위해서 백운지구사업 가지고 그 타당성 가지고 도시공사 설립도 하고 사업이 시작이 된 거에요. 그렇죠?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전영남 의원 그런데 지금 사장님이 말씀하셨듯이 지금 4,040세댄가 4,080세대로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4,080세대요.
전영남 의원 4,080세대로 늘어났으면 거기에 대한 평가도 다시 해야 된다. 처음에 2,400세대 가지고 1,800억 정도 흑자를 낸다고 했으니까 지금 거의 2천 세대가 더 늘어난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거기에 대한 평가분석표를 사장님이 다시 하신다고 그래가지고 그걸 주기로 했는데 아직 하셨는지 안 하셨는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그거를 하신다고 그랬으니까 먼저, 그것 해서 평가분석표, 장안지구도 마찬가지고, 장안지구도 또 그 때하고 지금하고 시기적으로 많은 차이가 나니까 같이 한 번 하셔야 될 걸로 생각을 합니다. 그거에 대한 평가표를 하나 주시고요. 그 다음에 경영평가 하는 것은 BSI시스템인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BSC성과관리시스템입니다.
전영남 의원 BSC성과관리시스템 그거 가지고 하시는데 그 다음에 능력중심 인사관리 해가지고 성과중심의 인사관리를 하신다고 추진 중이라고 그랬어요. 그러면 이건 개인평가를 하는 거 아닙니까?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그렇습니다.
전영남 의원 개인평가를 하는 건데 이 평가에 대한 매뉴얼이 있나요 이것도? 따로?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건 매뉴얼보다는 지금 정부 정책으로 해가지고 또 정부에서 강력하게 지금 저희들한테 요구하고 있는 것이 성과연봉제입니다.
전영남 의원 그러니까 성과연봉제하고 그거는 정부에서 해가지고 하시는 건데,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그거하고 연관해서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영남 의원 같이 하는 건데 이게 정말로 어떤 객관적인 평가를 하려면 어떤 표준화 된 평가표가 있어야지 그냥 다면평가를 한다든지 아니면 상하 따로 평가를 한다든지 어떤 그런 기준이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다면평가를 하려면 어떤 기준에 의해서 다면평가를 하고, 아니면 부서장 평가를 하면 어떤 기준에 의해서 부서장 평가를 하고 하는 그런 최소한의 기준은 가지고 해야 이게 제대로 된 객관적인 평가가 나오지 그렇지 않으면 그냥 이 사람 잘하네 그렇게 하고 다분히 주관적으로 갈 수가 있다 그런 어떤 기준이 없으면. 그러니까 이것에 대한 것도 검토하셔 가지고 어차피 제대로 하시려고 하시는 거 아니에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그럼요.
전영남 의원 잘 하시려고 객관적이고 그렇게 하시려고 그러니까 이 인사 관리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게 또 평가사안이에요. 그러니까 이것도 어떻게 우리 도시공사만의 어떤 시스템을 만들든지 평가표를 만들든지 아니면 다른 어떤 지자체나 어떤 기업에 이런 게 있으면 벤치마킹 하셔서라도 이 기준은 만들어 놔야 된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그래서 지금 성과연봉제와 관련되어 가지고 어저께 용역 착수보고를 했습니다. 그래서 사장으로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평가문제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까지도 포함을 해서 용역 타당성 보고회 그것도 같이 해서 해달라고 요청을 해놓고 있습니다.
전영남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정길주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주 의원 추가질의 조금 더 드리겠습니다. 부곡중학교 증설부분에 대해서 조금 설명 드리겠습니다. 말씀 들으셨는지 모르겠지만 몇 일전에 운영위원회하고 지역분들하고 간담회를 좀 했었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보고 받았습니다.
정길주 의원 받으셨죠?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정길주 의원 처음에 그 장안지구 개발된다고 할 당시에는 부곡초등학교하고 부곡중학교 학생들이 많아지기에 증설을 하는 것으로 그 때 그렇게 보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약 분석이 160명 정도 학생들이 늘어난다고 그래서 한 5개반에서 6개반 정도 필요하다 그래서 그 학교 부지 내에다가 증설을 해주겠다 이런 말씀이 있어서 운영위원들이나 또 시민들, 주민들께서 많은 반발이 있어요. 지금 와보시면 부곡중학교 운동장 등등 해서 아주 열악하고 협소합니다. 그런데 그 안에다 새로 더 증설한다는 게 그게 안 된다. 그래서 그 날도 아주 많은 여러 가지 말씀들이 나왔습니다. 더 대안을 여러 가지를 가지고 와라. 그래서 결론은 증설부지를 해야 된다 이런 얘기가 주였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사장님께서도 깊이 있게 관심 가지시고 그렇게 될 수 있게 노력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이성훈 네. 알겠습니다.
정길주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도시공사 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입니다.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옥내 노후 급수관 개량공사비 지원, 부곡배수지 증설공사, 학의배수지 신설공사, 부곡하수처리구역 하수관로 개량공사, 노후 배수관로 교체공사, 상수도 전문 유지관리용역, 왕송맑은물처리장 하수처리 민간위탁 운영,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기간 위탁 운영, 하수관거 효율적 유지관리,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생산 공급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옥내 노후 급수관 개량공사비 지원입니다. 옥내급수관이 노후 부식되어 녹물이 나와 수돗물 사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주택에 대해 급수관 개량공사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20년 경과 노후주택에 대하여 사업비 6억2,200만원을 확보 420가구에 대해서 가구별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하며 2015년 46세대를 지원하였고, 2016년 상반기 1차로 234세대 2억8,4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는 금년 7월부터 8월까지 2차 대상자를 선정하여 금년 11월까지 공사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부곡배수지 증설공사입니다. 장안지구 등 부곡지역 및 고천중심지 개발에 따른 급수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배수지를 증설하고자 이동 488-8번지 일원에 8천톤을 증설하는 것으로 사업비 99억1천만원으로 사업기간 2013년 3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간에 추진실적으로 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과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경기도 계약심사를 완료하였으며 2016년 8월까지 실시계획인가를 완료하고 2016년 10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공사를 완료하여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학의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백운지식문화밸리 도시개발사업지구에 대한 상수도 공급과 학의동, 내손동 일부 지역의 급수수요 증가에 대비한 배수지를 신설하는 것으로서 내손동 산64-4번지 일원에 용량 3,500톤 규모의 배수지를 사업비 85억원을 투자하여 2013년 2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설치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 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변경 승인 받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수도사업인가를 완료하였으며, 금년 8월까지 실시계획인가를 완료하고 2016년 8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하여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부곡하수처리구역 하수관로 개량공사는 하수도시설물의 체계적 정비로 위생적이고 쾌적한 도시생활 환경 조성을 위하여 의왕시 삼동 일원의 노후관 5.46키로미터를 정비하고자 2016년 2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사업비 57억5,800만원을 투자하여 정비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경기도 계약심사 및 조달계약을 요청하여 2016년 5월 용역업체를 선정하고 착수하였으며 2016년 5월부터 11월까지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계약심사 및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하여 2016년 12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하수관 정비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상수도 노후배수관로 교체공사는 상수도 노후배수관 교체로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누수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유수율을 향상하고자 부곡지역, 내손지역, 고천동 공업지역 일원에 3키로미터의 배수관로를 사업비 15억6천만원을 투자하여 2015년 2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2015년 7월부터 12월까지 1차로 내손지역 노후관 교체를 추진하여 노후배수관 1.1키로를 교체하였고, 2차로 내손체육공원 일원과 고천공업지역에 대하여 2016년 2월부터 5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상수도 전문유지관리용역은 우리나라는 물 부족국가로서 상수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상수도 관망의 지속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안정적인 상수도 급수체계 구축과 유수율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서 우리시 급수구역의 사업비 16억3천만원을 투자하여 17개 블록을 구축하고 누수탐사를 하는 용역으로서 2014년 9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상수도 전문유지관리 용역을 2014년 9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완료하였고, 2차 용역 수행업체를 2016년 8월까지 선정하고 2016년 9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용역을 추진하여 효율적인 급수체계를 구축하고 유수율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왕송맑은물처리장 하수처리 민간위탁 운영은 민간투자법 제26조 사회기반시설 관리운영에 따른 운영비 보전, 전문업체 위탁운영으로 시설의 효율적 관리 및 수질을 개선하고자 시설용량 15,000톤, 건설비 330억, 위탁기간은 2007년 8월 30일부터 2027년 8월 29일까지 20년이며 운영업체는 부곡환경주식회사입니다. 위탁금액은 연간 20억4천만원으로 매년 1월 사용료를 조정합니다.
  위탁운영관리 지급내역 및 처리량은 2014년도에 18억6,300만원, 2015년도에 18억5,200만원, 2016년 현재까지 7억3,900만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처리량은 147만4천톤입니다.
  향후 계획은 2017년 1월에 민간위탁사업비를 사용료를 조정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기간 위탁 운영은 의왕, 군포, 안양 3개시 행정협약에 따라 안양하수처리장 기간위탁운영비용을 부담하여 1일 평균 하수처리량을 48,891톤을 처리하며, 기간위탁사업비는 연간 43억6,200만원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수처리 부담금은 40억9,800만원, 차집관로 개선방안 용역부담금 납부 2,800만원, 고도 및 총인처리시설 건설부담금 납부 2억3,6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수관거 효율적 유지관리입니다. 하수도 관련 주민불편 및 건의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체계를 구축하여 관거내 퇴적물 준설 및 소구조물 보수로 여름철 수해에 대비하고자 우리시 관내 전 지역에 대하여 사업비 6억4천만원으로 관거준설, 소구조물 정비, CCTV 촬영, 관거정비 등 하수도를 유지관리하는 사항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 초평동 왕송못서길 가압장 설치공사를 완료하였고, 하수도관거 준설, 소구조물 유지관리 및 정비, CCTV 조사 등을 추진하였고, 앞으로도 하수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끝으로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 공급입니다. 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의 최적 상태를 유지하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기계장치 개선 및 노후시설을 교체, 정수시설물 유지 및 개선, 배수지 가압장 원송수관로 관리, 배수지 가압장 원송수관로 관리, 정수시설물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로 11억3,1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시설물 관리와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돗물 수질관리를 위해 정수의 정기적 수질검사를 59개 항목을 실시하고 1일 6개 항목, 주간 7개 항목, 월간 59개 항목을 검사하고, 수질검사 결가 공개 및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약수터 관리를 위해 시설물 일제정비 및 휴식공간 정비를 추진하고 약수터 수질관리를 위해 월 1회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연 1회 47개 항목을 검사하여 약수터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설명을 들으신 소관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 김상호 의원입니다. 과장님 업무를 새로 맡으셔가지고 공부 만하이 하신 것 같아요. 제가 한 두 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454페이지 좀 봐주세요. 배수지 증설공사가 있죠? 부곡하고 학의배수지, 이게 장안지구라든지 고천행복지구, 백운지식밸리 여기가 개발이 되면 상수도 공급량이 늘어나잖아요. 그걸 대비해서 하는 거잖아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김상호 의원 보면 454페이지에 지난번 보고할 때는 부곡배수지 준공을 2017년 12월이라고 했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2018년 9월로 거의 10개월 이상 이렇게 뒤로 미뤘는데 지금 장안지구 보고를 받은 바에 의하면 18년 12월에 준공되는 걸로 되어 있어요. 그 때 입주한다는 얘기죠. 그러면 이거 너무 위험하지 않아요? 18년 9월에 배수지가 준공이 되고 그리고 같은 18년 12월에 입주가 되면 상수도공급을 해야 되는데 이거 너무 위험하지 않냐. 이게 공사라는게 계획대로 잘 되면 좋겠지만 진행하다 보면 여러 가지 지연될 요소가 많이 생긴단 말이에요. 업체가 부도 날 수도 있고, 홍수 때문에 딜레이 되기도 하고 하는데 이것 좀 대책을 세워야 되지 않겠습니까? 어떻게, 답변 좀 해주세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의원님이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당초에는 2017년말까지 배수지 증설공사를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했으나 장안지구 개발에 따른 상수도 원인자부담금을 도시공사에서 납부를 받아야 되는데 원인자부담금 납부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저희도 이 사업기간이 이렇게 늘어나게 됐습니다. 저희가 착공을 아직 못하고 있거든요.
김상호 의원 이게 그동안은 이게 장안지구나 백운지식문화밸리가 사업이 지지부진 했었어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그런데 이제는 착공식도 했고 잘 진행되고 있잖아요. 그러면 이걸 원인자부담금을 받아야 되면 빨리 독촉해서 받아가지고 이 공사를 진척을 시켜야지 그냥 가만히 있으면 어떡하나요? 이게 직접 할 일 아니에요 그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그래서 저희도 이것에 대한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를 해가지고 계속 지금 도시공사하고 접촉하면서 원인자부담금 납부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그래서 원인자부담금을 일시에 많은 금액을 납부하는 것른 좀 어려움이 있어서 분납하는 방안을 지금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하여튼 조속한 시일 내에 원인자부담금이 납부되고 저희가 공사 착공을 조속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이게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요.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건지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가지고 따로 보고 좀 해주세요. 이건 차일피일 미룰 일이 아니고 어쨌든 도시공사가 돈이 없어서 이거 부담금을 못 낸다고 하면 어떤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되잖아요. 일단 공사를 진척을 시켜야 되요. 제가 볼 때는 이 3개월 차이로 이렇게 준공을 하겠다 이건 말도 안 되요. 최소한 1년 이전에 이게 준공이 되어야 되요. 그렇지 않습니까? 잘못하면 장안지구나 백운지식문화밸리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이상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알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정길주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주 의원 우리 김상호 의원님 질의에 추가질의 드리겠습니다. 저 역시도 이거 정말 심각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거 잘 챙겨주시고요, 그 다음에 초평동 뉴스테이 들어오게 되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계획되고 해야 될 게 없나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뉴스테이 부분에서는 상수도 배수지 지금 8천톤 확보하며 그것까지 다 커버되는 사항입니다.
정길주 의원 고천쪽하고 다 이게 커버가 다 됩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다 됩니다.
정길주 의원 아, 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 새로 발령나셔서 업무가 좀 많으시죠? 고생 많으십니다.
  456쪽에 부곡하수처리구역 처리분구 하수관로 개량공사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부곡동 하수관로사업은 왕송호수 수질과 연관되어 있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전경숙 의원 그런데 여기 책자를 보니까 2019년 12월까지 준공한다고 되어 있어요. 그 공사를 좀 당길 수는 없나요? 예산을 투입시켜서. 지금 공사기간이 너무 긴 것 같아서.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전경숙 의원님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부곡하수처리구역은 저희가 도시정비구역으로 가구역하고 나구역이 있는데 나구역이 정비해제가 되면서 저희가 거기에 대한 하수관거가 아주 오래되어서 낡고 교체를 해야 될 데도 있고 또 이게 정비를 해서 보수해서 사용해야 될 그런 관거인데, 저희가 이게 국비가 40억을, 국비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연차별로 2019년까지 주기로 되어 있어서 그것 때문에 저희가당길 수가 사실은 없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맞춰서 연차별로 추진해야 되고 또 이게 일시에 많은 하수관거를 바꾸고 공사를 하다 보면 주민들 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끼치기 때문에 그 부분도 고려를 해서 저희가 연차별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그러니까 국비가 연차별로 이렇게 내려와야만이 이게 사업을 할 수가 있다는 얘기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국비가 40억을 받고 있고 시비가 18억이기 때문에 그게 포지션이 크기 때문에 저희가 좀, 그것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잘 검토해서 당길 수 있으면 좀 당겨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기길운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네. 저도 두 가지만 질문 드리겠는데요, 본회의장에서 질문했던 내용을 아마 기억하실 거에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기억하고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것에 대한 답변을 좀 해주시고요, 다시 또 질문내용이 길으니까. 하나는 아까 김상호 의원님이 말씀하신 원인자부담금 이것도 저도 질문을 하려고 했는데 먼저 하셨는데 이게 원인자부담금이 없이 우리가 하고 나중에 사업체 주체한테 받든지 하는 그런 수순은 없어요? 왜냐면 이게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 발동할 수가 있다는 얘기에요. 아파트는 다 지어놨는데 만일에 배수지가 안 되어 있어가지고 수돗물 공급이 안 된다 이거는 엄청난 사건이에요. 그래서 원인자부담금만 믿지 마시고 이것 미납에 대한, 이 돈만 가지고, 이돈이 있어야 이 공사를 한다 이런 뜻 아닙니까? 쉽게 말하면.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그렇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러면 이거를 일단 지금 현재 주체한테서 돈이 안 나온다면 어차피 그 사람들이 이 돈을 안 주고는 못 할 것 아닙니까 사업을. 그렇다면 이것만 믿지 마시고 외상으로 우선 하든지 어쩌든지 어떤 방법인가는 그건 직원들이 더 잘 아실테니까 거기에 대한 대책을 분명히 세워둘 필요가 있고요 합법적인 방법에 의해서. 그 다음에 460쪽인데 이것도 그날 본회의장에서 얘기한 것하고 비슷한 내용인데 우리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 그것에 대해서 잠깐 질문 드리겠습니다. 2015년도에는 우리가 하수처리비가 총 지급한 게 31억4,700만원을 지급을 했어요. 매 분기별 해서 4회. 31억4,700만원. 그런데 지금 현재 우리가 지급한 것은 1, 2분기만 지출을 했는데 20억4,900만원이 지금 지출이 됐어요. 그러면 총 합치면 만일에 똑같은 금액이 나온다 하면 40억9,800만원이 되는 거거든요? 그러면 작년하고 지금 변화된 게 제가 알기로는 여기 책자에 의해서 봤을 때는 크게 변화된 게 없는 데 이것은 왜 이렇게 된 거죠? 그러니까 의왕, 군포, 안양 3개시 협약에 의해서 이게 처리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 좀 알고 계십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우선 배수지 원인자부담금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의원님 말씀하신 것도 저도 지금 상당히 공감하고 있는 사항이고요, 지금 그래서 다각도로 검토를 하고 또 한편으로는 원인자부담금 촉구 빨리 납부하라고 지금 계속 접촉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원인자부담금 들어오기 전에 저희도 먼저 지금 예산은 저희가 수립해놨습니다. 그래서 먼저 공사 착공을 할 수 있는지 그런 부분도 자세히 검토를 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기간 위탁운영비에 대해서는 이것은 저희가 하수처리구역 내에 인구수를 가지고 원 단위라고 그래가지고 1인 1일 하수처리량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곱해가지고 나오는 것을 산정해서 거기에 사업비를 산정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위탁비가 산정이 되기 때문에 인구수가 큰 변동이 없어서 위탁운영비가 변동이 없는 겁니다.
서창수 의원 아니 변동이 없다는 게 아니라 변동이 있어서 말씀 드리는 거에요. 2015년도에는 31억4,700만원이 나갔어요. 연 4회. 매 분기별로. 하수처리비 지급한 게. 작년 책자에 보면. 그런데 올해 책자에는 지금 1. 2분기만 나갔는데 20억4,900만원이 나갔다 이런 얘기죠. 그러면 이게 1, 2분기만 나갔으니까 3, 4분기도 나갈 것 아닙니까? 그럼 똑같이 많이 나간다고 봤을 때 40억9,800만원이에요. 그러면 작년하고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느냐 이런 얘기죠.
○의장 기길운 이 부분은 허과장이 오신지 얼마 안 됐으니까 담당팀장이 누구죠? 정용섭 팀장님께서 한번 설명해주세요.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서창수 의원님 질의사항에 보충답변 드리겠습니다. 안양하수처리장 위탁사업비는 저희가 연간 사업비를 전년도말에 안양시의 요청에 의해서 확정을 하는데요, 확정하는 근거는 당시 12월말쯤 예상되는 하수처리량에 대한 운영관리비하고 각종 시설개선에 필요한 사업비를 책정해서 예산편성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편성을 한 금액이 기관위탁사업비 총 43억6,200만원이 해당이 되고요 그중에서 1분기, 2분기 납부한 게 20억4,900만원인데 이 납부된 금액은 최종적으로 12월 말쯤에 우리시에서 배출한 하수처리량을 가지고 정산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정산하면 최종적으로 전년도 사업비 2016년도에 33억7,30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과 유사하게 부담이 될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고요, 이것은 정산해봐야지만 정확한 금액이 확정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이상 답변 마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러니까 2015년도 것은 정산이 다 끝난 거고 이제 2016년도 것은 앞으로 정산을 해야 된다는 얘기죠?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그렇습니다.
서창수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영남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 전영남 의원입니다. 우리 2020 도시기본계획이 바뀌었잖아요? 바뀌었으면 거기에 따른 우리 상하수도 공급계획이나 처리계획도 바뀌어야 되는데 바뀐 계획서를 자료로 좀 주세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전영남 의원 거기에 따른 자료를 주시고, 그 다음에 우리가 부곡 하수처리장 있지 않습니까? 왕송맑은물처리장 부곡에, 그게 위탁 운영하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허상현 네. 민간위탁
전영남 의원 민간위탁 운영을 하는데 그러면 거기 처리수 검사는 어디서 해요? 전처리과정 거쳐가지고 방류를 시키잖아요. 처리해서 물을 내보내잖아요. 그럼 그 처리수에 대한 검사는 자동적으로 하나요 아니면 따로 검사를 하나요?
○의장 기길운 정용섭 팀장님께서 설명 해주세요.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전영남 의원님 질의사항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왕송맑은물처리장에서 처리하고 있는 하수처리수에 대해서는 방류수에 대해서 수시 저희가 수질검사를 하고 있는데 자체 처리장 내에 시험실이 다 있어서 시험실에서 직접 처리수에 대한 수질을 검사를 해서 매월 저희가 모니터링 해서 저희가 보고를 받고 있고요, 그런 부분이 지금 환경부에 실시간으로 다 전송이 되어서 CMSJ라는 시스템에 의해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영남 의원 그래서 거기서 그러면 처리하는 그 기준이 있잖아요? 질소는 몇 프로 이하, 뭐 중금속 몇 프로 이하 기준이 있을 거 아니에요? 기준치하고 우리 처리결과 나온 거 있잖아요? 그것을 자료로 주세요 저한테. 어떤 것은 몇 프로 이하고 어떤 것, 처리수 나오는 것을 자료로. 월별로 주든지 아니면 주간별 주든지 해가지고 그것도 자료를 부탁할께요.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알겠습니다. 별도로 서면으로 자료를 제출하겠습니다.
전영남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지금 여름철이고 하니까 양이 많을텐데 약 한 달치만 한번 뽑아보세요 그 정도만.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알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상호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 팀장님 그것 관련해서 제가 추가 질문 드리면 수질검사를 자체적으로 하신다고 그랬어요 거기서. 부곡환경에서 하는 거죠?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김상호 의원 자체적으로 하면 우리는 그냥 그것을 100% 믿고 또 그 수치가 환경부로 넘어가면 환경청에서 믿고 그러는 거 아니에요? 그런데 이것을 물론 믿는게 맞겠지만 크로스체크 하는 그런 기능을 가져가야 되지 않을까요? 우리가 왕송저수지 맑은물을 만들기 위해서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고 있잖아요. 레일바이크 문제도 있고, 그것에 대해서 답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지금 현재는 자체 시험실을 운영을 하고 있고 그것에 의해서 시험 결과치를 저희가 보고 받고 있는데요 필요하다면 다른 기관에 의뢰를 해서 하는 방법도 한번 고려는 해보겠습니다. 그러나 이게 수질이라는 게 즉시 채집을 해서 그 처리장 내에서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판단이 되고요, 이송과정이나 이런 시간이 걸리면 거기에서 다른 요인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우선은 지금 현장 처리장 내에서 하고 있는 것을 기본으로 해서 저희가 현장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진즉에 우리가 한 번 크로스체크를 해봤어야 된다 이렇게 생각을 저는 합니다. 그거 어렵지 않잖아요. 우리가 시료채취 해서 화확실험연구원이나 이런 데 있어요. 거기서 해주면 돈 10만원도 안 들어요. 그럼 결과가 다 우리한테 통보가 오는데. 그러면 그 사람들이 보내온 수치하고 우리가 직접 한 수치하고 비교해보면 이 분들이 제대로 하는지 확인도 되고, 또 그것을 제대로 해야 맑은물이 유지가 되지. 그렇지 않습니까? 또 한 가지 질문 드리면 민간위탁 하면서 20년 계약을 했어요. 20년 계약. 2007년부터 해가지고 2027년. 이렇게 이거 장기간 계약하는 게 맞습니까?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그건 민간투자 유치하면서 투자금액에 대한 것을 당시에 재무보드를 결정을 하고 거기에 따라서 위탁기간을 선정한 것이기 때문에 지금 2007년 당시에 민간위탁금액을 가지고 산정했다는 것을 이해해주셔야 됩니다.
김상호 의원 이게 원래 그러잖아요. 5년 해보고, 잘 하면 또 연장하고, 또 연장하고 이렇게 가는 거 아니에요? 그냥 하면 100년 할 수도 있다는 얘기 아니에요 이거 보면.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그런 부분은 아니고요, 만약에 시가 전부 사업비를 투입해서 건설해서 운영하는 처리장이라 하면 저희가 2년, 3년 설정을 하고 위탁을 하는 게 맞는 방식이겠지만 민간위탁 BTO사업이라고 하거든요. 그래서 BTO사업에 의해서 했기 때문에 투입한 사업비에 대한 위탁기간을 정한 것으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리고 이 비용을 계속 소비자물가지수 변동률을 반영을 하는데 이게 계약서에 그렇게 되어 있는 건가요? 그걸 반영해서 합리화 정산화 시켜준다 하는 것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계약 당시에 실시협약을 체결할 당시에 소비자물가지수를 고려해서 매년 처리단가를 결정해서 그것에 의해서 처리장 내에서 처리한 방류수를 기준으로 해서 위탁비를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아까 먼저 질문 드렸던 수질검사  크로스체크 하는 것 바로 좀 시행을 해주시고, 결과보고도 좀 해주세요. 이상입니다.
○하수운영팀장 정용섭 네. 알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세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그럼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13분 정회)


(11시22분 속개)

○의장 기길운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중앙도서관 소관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서 중앙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입니다.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계획을 간략하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5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동화구연 체험관 운영입니다. 이는 어린이가 직접 입체화면 속에 들어가서 주인공이 되어서 놀이를 즐기는 프로그램입니다. 상반기에는 수요일과 목요일에 단체 및 개인신청자가 하루평균 14명씩 439명이 체험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9종류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데 하반기에 4종을 더 구입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인문학 강연으로 시민의 소양의식 함양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독서강좌, 저자초청강연 등 6회에 걸쳐 5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하반기에도 학교와 연계해서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과 가을철 인문학 강연회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 작은도서관과 이동도서관에 인건비와 도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사무소 내 작은도서관은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모교일에는 야간 9시까지 연장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도 도서지원 및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동도서관은 현재 16개 아파트단지를 순회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책을 구입 지원하겠으며, 이동도서관에 탑재된 도서는 약 4천여권이 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 도서 확충사업입니다. 시민이 요구하는 자료를 빠른 시일 안에 구입해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정기도서 구입 7회와 희망도서 구입은 33회를 하였습니다. 이때 구입한 책은 12,000여권이 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의 장서 합계는 35만8천여권이 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2회에 걸친 정기도서 구입과 주1회씩 희망도서를 구입해서 신속한 도서구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 많은 시민이 혜택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과 글로벌도서관에서 각각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상반기에는 183회에 걸쳐 4,800여명이 참여했으며 또한 철도축제시에는 도서관나라부스에는 3천여명이 방문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동화구연, 강연회, 독서의달 프로그램과 다문화 프로그램, 크리스마스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계획해서 내실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여섯 번째, 이용자 중심의 시설 운영으로 편리성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통합반납서비스는 하루 평균 400여명이 이용하는 많은 시민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대출 예약과 반납연기서비스 운영과 더불어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중앙과 글로벌도서관 노후 컴퓨터를 교체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하나의 회원증으로 타 시군 도서관까지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서비스를 구축하고 글로벌도서관은 단체 대출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일곱 번째 영어발표대회를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군포교육지원청의 후원으로 참가학생 선발과 심사위원을 추천 받아서 61명이 열띤 경연을 벌였습니다. 다만 일부 학교에서 공교육의 정상화 시행에 따른 경연대회를 자제하지 않는다는 여론이 있었습니다만 학부모들의 반응은 매우 높았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쾌적하고 편안한 도서관이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된 방부목을 교체했고 LED조명 개선과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한편, 글로벌도서관에는 60석 규모의 열람실을 새로이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20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옥상정원과 주변 환경미화에도 정성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CCTV를 교체하고 노후 된 시설물에 페인트칠을 다시 하고 냉난방기와 환기시설을 정비해서 쾌적한 시설이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기길운 설명을 들으신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세요? 김상호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 김상호 의원입니다. 고생 많으시고요. 467페이지 한번 봐주시면 작은도서관 및 이동도서관 운영에 대한 내용이 있어요. 이동도서관이 16개소인데 경찰서는 왜 빠졌죠? 경찰서로 가는 이동도서관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경찰서는 공동주택단지에 있지 빠지지 않은 것으로 제가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런데 여기 지금 없잖아요? 원래 있었는데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공동주택 등 해서 16개로
김상호 의원 아니 17개였어요 원래. 2월달에 보고하실 때는 17개.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경찰서는 포함이 되는 걸로
김상호 의원 포함이 되어서 17개인데 지금 16개소니까 이게 빠진거, 그럼 공동주택단지 어디가 하나 빠진 것 같은데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그것은 다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공동주택단지가 굉장히 많잖아요? 이거를 좀 더 확대할 계획은 없으신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확대하는 것은 일정상 무리도 있고요 또 여건상 못 들어가는 아파트가 또 있어요. 버스를 주차하기 어려운 아파트도 있고 골목을 들어가야 하는 아파트, 또 원하지 않는 아파트도 있고요.
김상호 의원 좀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 주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면밀하게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왜 그러냐면 책을 잘 안 읽잖아요 현대인들이. 그런데 책을 접할 수 있는 이게 좋은 방법인 것 같아서 독서량을 증대시키는 그런 의미에서라도 한 번 더 확대할 수 있는 것. 또 작은도서관이 2개가 운영이 되고 있는데 이것도 좀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작은도서관은 지금 무슨 얘기냐면 지금 오전동사무소하고 부곡동사무소 그 얘기고요,
김상호 의원 그러면 다른 동사무소도 있잖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다른 데도 내손 쪽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의원 요구 하면 해줄 수 있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아뇨, 내손동에서 운영을 하고 있다고요 작은도서관을
김상호 의원 아니 다른 동에도, 더 추가로 할 수 있지 않느냐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아, 고천동은 당초에 들어간다고 계획이 되어 있었는데 주민들이 또 반대를 해서 없앴던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반대를 했습니까? 그게 언제적 얘기죠? 오래된 거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아뇨, 요새 최근 얘기입니다.
김상호 의원 지금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지금 신청사 지으면서 하는 얘기입니다.
김상호 의원 그러니까 동에서 요구하면 운영을 할 수 있는 건데 거기서 반대하기 때문에 안 한다 그 말씀이시고. 그래도 도서관은 증가가 되면 좋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도서관 홈페이지 개편을 5월달까지 하신다고 그랬었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했습니다.
김상호 의원 아, 다 한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김상호 의원 언제 한번 보여주실 수 있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아, 그것은 저희 홈페이지 들어가서 보시면 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홈페이지에 보면 되나요? 그 다음에 가족나들이쉼터 글로벌도서관 있잖아요. 472페이지에 거기에 24석을 한다고 그랬는데 60억으로 늘어났어요 임시열람석이. 여유 공간이 좀 있었어요?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아닙니다. 그거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 24석 얘기는 중앙도서관의 휴게실을 지하실로 옮기고 임시열람실 24석을 만들어 놓은 거고요, 이 60석 얘기는 글로벌도서관에다가 60석을 최근에 6월 1일날부터 새로 조정을 해서 운영하고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상호 의원 아, 그러니까 지난번 보고하실 때는 이 얘기가 없었어요. 그 60석을 꾸미겠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없었는데 다시 만들은 거에요.
김상호 의원 했다 이 말씀이시죠? 여하튼 여러 가지 적극적으로 일을 하시는 모습이 좋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감사합니다.
김상호 의원 계속 고생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윤미근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윤미근 의원 관장님, 우리시 중앙도서관에서 디지털자료 이용률이 얼마나 되요? 얼마나 늘고 있어요 지금?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지금 정확한 총계는 안 가지고 있는데 그렇게 큰 증가율은 사실상 없습니다. 중앙이나 중앙정부에서는 디지털자료를 계속 확충을 해서 쓰라고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만 실질적인 이용면에서는 일부 청소년계층에서는 많은 인구가 이용을 하고 있는데 또 노년층에서는 아무래도 불편한 점이 있어서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윤미근 의원 점점 자료들이 다 디지털화 되고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한 홍보와. 지금 저희도 꾸준히 구입은 하고 있잖아요? 그죠?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네. 그렇습니다.
윤미근 의원 그래서 자료는 확충이 되어 있는데 이용률이 낮다는 것은 결국은 홍보부족이 아닌가 그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활성화 방안을 좀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과장님 2015년도에 어린이 농장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좋은 게 있었어요. 그런데 올해는 그것을 실시 안 하나보죠? 책과 함께 하는 어린이농장 해가지고 옥상에다가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실질적으로 그것을 한다고 그랬었는데 지금 저희 가족나들이 쉼터에서 옥상정원 조성 작물재배는 해놓고는 있는데 가서 우리가 이걸 영어로 얘기해주고 이러기에는 사실상 한계가 있더라고요.
서창수 의원 아직,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그래서 조성을 해놓고 견학을 오면 한 바퀴 둘러보고 이건 오이고 조롱박이다 이렇게 보여주고는 있습니다 지금.
서창수 의원 그것도 상대적으로 또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어요. 그래서 이게 실시가 되나 싶어서 한번. 올해 계획에 없길래.
○중앙도서관장 이명로 지금도 가꾸고는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세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중앙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손도서관장 원억희 내손도서관장 원억희입니다.
  내손도서관 소관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자료 477페이지입니다. 먼저 스탠딩 책상 설치입니다. 열람실에서 종일 앉아서 하는 열람실 학생을 위해서 배려하는 차원에서 서서 공부하는 스탠딩책상을 지난 4월에 5대를 설치해서 운영을 하고 있고요 그것도 비교적 반응은 괜찮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필요하다 그러면 더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에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내손공용청사 관리 운영입니다. 실적을 말씀드리면 청사시설 관리부분으로서 시설물 정기검사, 소방이나 전기, 도시가스, 고사목 교체, 청사소독을 실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CCTV 카메라 및 녹화기가 안 된 게 있었습니다. 그래서 23대를 교체를 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479페이지 상단에 북카페 휴게공간 확장공사입니다. 북카페가 3층에 있습니다. 32석 정도 되는데 시험기간에는 좀 모자라가지고 그 옆에다가 4인용 탁자 16석을 추가 설치해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설물 정기검사나 냉난방기 세척, 시설물 일제점검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정비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48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 즐겨찾는 자료실 운영입니다. 총 사업비는 6억5,700만원입니다. 실적은 자료확충으로 도서 7,300여점과 디지털자료 155점을 구입해서 현재 활용을 하고 있고요, 책배달서비스를 53권, 또 어린이가족을 위한 영화관 운영, 도서관 이용 교육 및 견학을 21회 300명을 실시를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정기도서 및 디지털자료 확충과 이용자 비치 희망도서를 구입해서 연중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자료를 볼 수 있도록 계속 구입을 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48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미래를 열어가는 도서관 운영이 되겠습니다. 현황을 먼저 말씀드리면 작년에는 총 이용인원이 24만5천명, 그래서 하루 평균 1,600명이 되겠습니다. 주요시설은 1층 유아, 2층에 어린이, 3층에 디지털, 4층에 문헌정보실, 5층에 열람실을 구비를 하고 이용자 편의를 위해서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편의시설 유지보강 및 이용자 중심의 시설 인프라 확충을 해나가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8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CCTV 화질개선으로 안전한 도서관 이용이 되겠습니다. 도서관 CCTV는 총 64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도서관에 29대, 센터에 8대, 사랑채 10대, 주차장 9대, 청사외곽 8대가 지금 가동이 되고 있고요, 아까 말씀드렸지만 올해 녹화기 1대하고 고화질로 23대를 교체를 했습니다. 미교체 카메라는 추경이나 아니면 내년 예산에 반영을 해서 고화질로 교체를 해가지고 사전에 사고예방을 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8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작은도서관 운영 분야입니다. 저희 의왕시 관내에는 27개소 작은도서관이 있습니다. 공립 2개하고 사립 25개소가 있습니다. 사업비는 2억1,900만원이고 추진실적은 공립작은도서관 운영은 자료확충으로서 도서와 디지털자료를 구입을 했고요, 독서문화강좌나 도서관견학, 원화전시도 운영을 하였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은 24개소에 4,520만원을 줬는데 25개에서 하나 틀린 것은 지금 하지 않는 데가 있습니다. 그것을 하나를 보류를 해놨고요, 앞으로도 신간도서구입 및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과 보조금 정산 등 작은도서관의 전산화 운영 계획을 실시해서 작은도서관 운영하는 데 일조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48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곱 번째로 다양한 독서 · 문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우리 도서관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고루 참여할 수 있게 프로그램 운영을 다양화 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을 말씀드리면 독서문화강좌라든지 저자강연 체험행사, 문화공연, 그 바로 아래 문화공연 아래 길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사항은 문화관광부에서 주관을 해가지고 공모사업에 됐는데 올해 1천만원을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5개월 동안 운영을 하는데 어저께 SBS 모닝와이드에서 촬영을 했어요. 프로그램이 좋다고 해가지고. 그래서 어저께 촬영한 것을 다음 주 금요일날 아마 8시 5분 정도 의왕시 도서관 홍보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프로그램을 주로 많이 할 거고요. 또 기관협력 프로그램이라고 금융특강을 했습니다. 북스타트 프로그램과 재능기부 동화구연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다양한 독서관련 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에 48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랑의 도서바자회 운영입니다. 실적은 저희는 업무협약을 미소나눔가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서 추진하고 있고요, 앞으로 도서나눔전 행사 운영을 백운예술제 때 지금 책을 모은 것을 한 코너를 마련해가지고 실시할 계획이고, 또 앞으로 여기서 남은 수익금은 우리가 관내 지역아동센터에 신간도서를 구입해서 지원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작년에 도서나눔코너를 했는데 한 300여만원 정도 해가지고 지역아동센터에 신간도서를 나누어 준 실적이 있습니다. 올해도 작년과 같이 도서나눔전을 운영을 해서 어려운 곳에 신간도서를 사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내손도서관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호 의원 관장님, 질문이 없어서 제가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가셔가지고 도서관이 많이 잘 되어진 것 같아요. 문체부 공모사업은 어떻게 알고 또 이렇게 공모사업도 따고 SBS에도 나오게 되고, 시를 이렇게 홍보를 위해서 굉장히 좋은 일을 하셨네요.
○내손도서관장 원억희 네. 공모사업인데요 진짜 우리 직원들이 시 예산 하나도 안 들여서 넣어가지고 1천만원을 받아왔는데 그것도 다행이도 전국도서관이 제가 대충 알기로 근 400개 되거든요? 우리 내손도서관을 길위의 인문학이라고 ‘지나간 시간을 찾아’ 그것으로 해가지고 홍보를 해주신다고 그래가지고 아주 저도 기분이 좋고요 직원들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저께 PD하고 점심을 거나하게 대접을 해드렸습니다.
김상호 의원 그런 일 많이 찾아서 해주시고, 좋은 사례니까 우리 홈페이지에도 올려서 많은 시민들이 볼 수 있게 해주시고, 첫 번째 말씀하셨던 477페이지 스탠딩책상 설치 이것도 아이디어가 상당히 좋은 것 같아요. 관장님이 이런 아이디어를 많이 내주셔 가지고 이것이 효율적이죠 굉장히? 자투리 공간에다가 스탠딩책상을 이렇게 놓으면 공부하다가 짜증나고 그러면 서서 이렇게 하면 굉장히 공부하는 사람이 좋을 것 같아요.
○내손도서관장 원억희 네. 맞습니다. 이것도 열람실에서 그냥 2시간, 3시간 있으면 허리 아프잖아요. 이분들이 어디 쉴 데가 없더라고요. 그럼 유리 저기서 책을 놓고 보더라고요. 그래서 안 됐어요 보기에. 그래서 서서 하는 것 책상이 우리 사서직이 아이디어를 주더라고요. 한 5개 놓으니까 수시로 하다가 나와서 한 2, 30분 있다가 들어가고 그럼 또 허리건강에도 100이라면 그렇게 앉아서 그렇게 하면 140의 압력을 받는데요 그것은. 그래서 허리에도 도움이 되고 그래가지고 설치를 했습니다.
김상호 의원 우리 다수 공무원들의 표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일을 찾아서 하시는 이런 모습이 굉장히 보기 좋고요 앞으로 좋은 그런 아이디어를 내서 많은 업무를 개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내손도서관장 원억희 네. 감사합니다.
○의장 기길운 윤미근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윤미근 의원 관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저는 작은도서관 운영에 대해서 한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작은도서관이 내손도서관 관리로 넘어가면서 협의체 구성도 하시고 회의도 하셨죠?
○내손도서관장 원억희 네.
윤미근 의원 이분들이 거의 자원봉사를 하면서 자기 아파트 내에 동주민이라든가 그런 사람들한테 독서 활동이라든가 프로그램 활동이라든가 이런 걸 굉장히 열심히 하고 계셔요. 그런데 저도 이분들 협의체 회의를 가서 가장 시급한 문제가 주체가 누구냐에 대한 문제이더라고요. 그래서 그 부분을 좀 잘 어려운 점을 많이 잘 들으셔서 우리시하고 협의해서 주체가 누구냐에, 일을 하는 사람이 주체로 될 것이냐 아니면 지금처럼 아파트의 입주자 대표가 주체가 되어야 되느냐 그것에 대해서 좀 고민을 해서 그 고민을 해결해주셨으면 하고 제가 숙제를 하나 더 드립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내손도서관장 원억희 네. 고맙습니다. 어려운 고민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윤미근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 계세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내손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10차 본회의는 7월 18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6차 본회의에서 질의토론을 실시한 안건에 대한 의결과 시정질문을 실시할 예정이오니 의원 여러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31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9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45분 산회)

○출석의원

  기 길 운  의원               전 영 남  의원
  전 경 숙  의원               서 창 수  의원
  정 길 주  의원               김 상 호  의원
  윤 미 근  의원

○서명의원

  의    장      기 길 운            의    원    정 길 주

  의    원      윤 미 근            사무과장    조 동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