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8회 의왕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2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1년7월6일(수) 10시00분~12시22분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
부의된안건
1.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
(10시00분 개의)
【 의사봉 3타 】
오늘 제2차 본회의부터 제6차 본회의까지 5일간은 의사일정에 따라 시로부터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질의토론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업무청취에 앞서 청취일정 및 요령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일정에 따라 감사담당관, 비전창조담당관, 민원봉사과, 사회복지과, 세정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설명을 듣겠으며, 설명 요령은 일상적인 업무는 설명을 생략하여 주시고, 신규 사업이나 새로운 시책, 그리고 현안사항은 자세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은 소관업무의 부서장이 하되, 부득이한 경우 의장의 허락을 받아 배석한 국장이 답변토록 하겠으며, 부서장이 공석인 부서에서는 업무 대행자가 설명하겠습니다.
그러면 순서에 따라 감사담당관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밝은 미래 청렴 의왕 구현 등 7개 항목을 목차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먼저 밝은 미래 청렴 의왕 구현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2010년도에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평가에서 외부청렴도 분야에 경기도 1위를 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는 공직자 재산등록 관리를 중점으로 106명의 재산등록 신고사항을 심사 관리하였습니다. 민원 AFTER CLEAN CALL제를 2회 운영하였고 현장 청렴 감찰제를 4회 실시하였으며 청렴서약제 제도를 시행해서 545명 우리시 공직자 100%가 청렴서약을 하였습니다. 의왕시 공직자 반부패 청렴 결의문을 채택하였으며, 전 직원 청렴도 향상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CLEAN TIME제를 운영 중에 있고, 내부 고발 및 상담시스템인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그간 추진하고 있는 부패제로 청렴한 공직자상 마인드 정립과 현장 청렴감찰제를 운영하고 내부 고발 및 상담시스템 핫라인을 계속 운영하겠으며 CLEAN TIME제를 운영해서 이 모든 사업들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 추진하여서 청렴하고 투명한 시정운영으로 시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사항입니다. 두 번째로 대안 제시의 체계적인 감사 수행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으로는 자체 정기종합감사계획에 따라서 내손1동, 내손2동, 청계동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한 바 있고, 상시 모니터링 감사를 운영해서 지방재정시스템과 표준지방세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상시모니터링 감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전자감사 지적사항 D/B 자료도 계속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음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7월 1일부터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어서 운영하게 됨에 따라서 사업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사전에 심사하는 일상감사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자체 종합감사는 계획에 따라서 보고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민간경상보조금 성과감사를 실시하여 보조금 예산 지원 및 집행의 투명성을 확립하겠습니다.
다음 세 번째로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연말연시 공직기강 확립교육을 1회 실시하였고,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서 연말연시와 설날 특별감찰 등 3회 감찰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실정법 위반 공무원에 대한 문책조치로 위반자 7명에 대해서 경징계 4명, 훈계 2명 등의 문책조치를 하였으며 현재 1명은 징계요구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상시 감찰활동을 지속 추진하여 금품이나 향응, 선물수수 등은 물론이고 공직기강 해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네 번째로 민간위탁사무 추진실태 조사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민간위탁시설 3개소와 민간위탁사무 1개 업무에 대해서 추진실태를 조사하였습니다. 지적 및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이 42건이 도출되어서 26건은 조치를 완료하였고 16건은 현재 조치 중에 있습니다. 향후 하반기에는 민간위탁 운영실태 조사를 청소년수련관 등 6개 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해서 사업이행 여부 및 예산집행의 정확성 등을 조사하겠습니다.
다음 다섯 번째입니다.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 추진입니다.
본 일상감사나 계약심사의 대상은 공사, 용역, 물품구입 등으로서 2011년도 대상사업은 101건입니다. 심사의 중점사항은 법적경비 적정 계상여부, 설계도서간 일치여부, 표준품셈 적용의 적정성, 자재단가 및 노임, 기계경비, 실적공사비 적용 등의 적정성, 기타 공정개선 가능사항 등을 심사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상반기 중에 90건을 심사하여 10억2,700만원을 절감한 바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하반기에도 본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으며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의 주요 지적사례를 전파하고 상반기 계약심사제도에 대해서 운영실태를 점검해서 예산절감의 경영마인드가 제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사전심사 청구제 및 실무종합심의회 운영입니다. 민원인이 사전에 인·허가 여부 및 절차이행사항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정식 민원 접수 후 원스톱 민원처리를 위하여 실무종합심의회를 운영하며 민원처리 후에는 민원사무처리실태를 점검해서 잘못된 관행 및 불편 요인을 개선하여 시민 편익을 증진코자 하는 사안으로서 그간 사전심사청구제는 3회를 운영하였습니다.
실무종합심의회는 16회에 19건을 운영하였습니다. 실무종합심의회는 매일 업무시간 전인 8시20분에 운영하고 현장 실태를 합동으로 확인하는 등의 방법으로 운영하여서 신속한 민원 처리는 물론이고 잠재된 청렴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계속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 만족 고충민원 처리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으로 시장님 보세요는 자료를 작성하는 5월 31일 현재 142건을 접수하였고, 고충민원은 7건을 접수 처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시장님 보세요 운영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시장님 보세요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건의사항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서 시민만족 행정이 구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제2항에 대안 제시 및 체계적인 감사 수행에서 그간의 추진실적이 있습니다. 내손1동하고 2동, 청계동에서 감사결과에 대해서 행정상 조치가 32건, 재정상 조치가 12건, 신분상 조치가 8명이었는데 각 동별로 조치건수하고 신분상 조치는 무엇을 하셨는지 한번 설명해주시죠.
6쪽에 보니까 민간위탁사무 추진실태 조사가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에 보니까 대상이 아름채, 사랑채 노인복지회관, 대한노인회 의왕시지회,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있는데요 이중에서 아름채, 사랑채에서 지적사항이 나왔는데 어떤 지적사항이었나요?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과장님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청소과에서 청소위탁을 하는 게 한 9개 업체 되죠? 청소위탁업체가.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비전창조담당관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1페이지입니다. 도시균형 발전으로 도시경쟁력을 강화해서 브랜드 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해서 경기도와 국토해양부에 의왕ICD의 평택항으로의 이전을 건의하면서 ICD로 인한 피해보상을 중앙 관련부처에 건의했습니다. 국토해양부에는 덕성로에서 ICD 1터미널을 통과하는 고가도로 설치와 제2터미널에서 영동고속도로로 바로 진출입 하는 램프설치를 건의하였고, 환경부에는 왕송호소의 수질오염 저감시설 설치비 26억원 지원을 건의하였으며 행정안전부에는 도로파손, 대기오염 등 환경개선비용으로 매년 특별교부세를 14억원씩 지원해줄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 24일 우리시 지역 국회의원인 안상수 의원이 대표 발의하여 내륙컨테이너기지 주변 지역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에 제출되어서 지난 6월 22일 국토해양부에 상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지난 6월 1일날 국회 국토해양위 입법조사관한테 과거 ICD의 이전 추진한 경위하고 우리 시민들의 정서, 피해 및 부작용, 지원의 필요성 등에 관한 자료를 제출을 했습니다. 이 법안이 제정이 되면 우리시는 반입 컨테이너 1TEU당 5,000원씩으로 산정을 했을 때 100만TEU를 예상을 하면 매년 50억원 정도씩 지원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드시 이 법안이 제정이 될 수 있도록 시민하고 의원님들도 같이 좀 협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또 한 가지는 조금전 말씀드린 국토해양부에 건의했던 덕성로 연결 고가도로 설치와 영동고속도로 진출 램프 설치와 관련해서는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국비 지원근거를 마련해야지만 이 국토해양부에서 이것을 만들 수 있다 라고 하기 때문에 국토해양부하고 협의해서 법률 개정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과천시가 지식정보타운 조성과 관련해서 봉안시설하고 하수처리장을 포일2지구 인근에 설치하려던 계획은 지난 5월 정부의 보금자리주택지구로 변경되면서 과천시에서 공람공고 한 토지이용계획에 의하면 봉안시설은 철회를 하였고 하수처리장은 안양 관양지구와 인접한 지역에 입지하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 달 중에 보금자리 주택지구로 지정될 예정으로 있는데요, 하수처리장은 공람공고 한 지역에 입지를 하고 국도47호선 우회도로는 지하화 설치하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해서 반드시 관철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57개 시정 핵심과제는 시 홈페이지에 전용 사이트를 개설해서 실천계획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핵심 과제 관리지침을 제정해서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57개 핵심과제 중 10개 과제는 완료를 하였고 47개 과제는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 1년간 핵심과제 이행실적은 7월 1일 발행된 의왕세상 7월호에 게재를 하였고 좀더 구체적인 추진사항은 홈페이지 전용사이트에 이달 중에 공고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평가한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종합구성도와 웹소통 부분에서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획득하였고 어제 매니페스토 경진대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약실천부분에서 어제 우수상을 수상을 했습니다. 정책개발지원을 위해 외부 전문가 그룹인 정책자문인력풀은 활동이 미흡한 28명은 해촉을 했고 신규로 43명을 위촉해서 6개 분야 150명의 인력풀로 정비해서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 국민들의 창의적인 제안 발굴을 위해서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과 관내 기업체나 기관에 근무하는 직원에 한해서 제안을 내도록 하던 것을 의왕시에 관심이 있는 모든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 차원에서 간략히 제안 할 수 있도록 조례와 규칙을 개정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나 경기도가 주관해서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 경제총조사 등 각종 통계조사에 있어서는 자료표를 정리를 해서 제출만 하고 있었는데 그것을 저희가 엑셀프로그램으로 저희가 손수 정리를 해서 자체 정리를 해서 우리시 만의 자료로 다시 만들어서 정책자료롤 활용토록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전략적으로 타켓을 선정해서 정책홍보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국별로 주요시책과 현안사항에 대해서 순환 브리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TV 및 라디오 방송에도 아이템을 제공해서 기획 보도하는 한편 우리시 도시발전 이미지 스팟 광고도 병행해서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버스와 통합버스 셔틀버스를 이용해서 어린이축제 등 각종 행사를 홍보하고 있으며 정부중앙청사 전광판에 저희시 시정홍보 동영상을 매월 신청을 해서 표출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농협CD기에는 지난 4월에 어린이축제를 홍보하였고 9월에는 백운예술제를 홍보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시민 소통 확대를 위한 뉴미디어 회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각종 행사시에 이동시정 홍보관을 운영하면서 회원을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의왕소식지 구독자는 연초에 4,750명이었었는데요 한 500여명이 증가해서 한 5,200여명이 구독신청을 하였고요, 의왕넷 회원은 24,700명에서 1,800명이 증가한 26,500명으로 시정알리미 SMS회원은 8,750명에서 1,350명이 증가한 10,100명으로, 트위터 회원은 340명에서 630명이 증가한 970명으로 확대했습니다. 지속적으로 회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2월 네이버에는 블로그를 개설해서 하루 평균 230여명이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월3회 시정뉴스를 제작해서 방송사에 제공하면서 홈페이지도 게시하는 한편 13개소에 홍보 멀티비전에서도 방영을 하고 있습니다. 시정홍보 영상물을 30초용, 3분용, 10분용, 세 종류로 제작해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방학 기간 중에는 의왕매력찾기 UCC 동영상을 공모를 해서 당선작은 시정홍보자료로 활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일 중심의 조직관리를 위해서 재정패널티를 적용받던 정원 22명을 감축을 하였고, 지난 4월 행정안전부에 내손도서관, 조류생태과학관 등 신규시설 관리인력 47명의 증원을 신청하였는데 행정안전부 관계자로부터 11월 총액인건비 기준정원 조정시에 긍정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기존 정원을 조정을 해서 내손도서관을 5급관장 사업소로 신설을 하였고, UTIS 관리 인력도 기존 인력을 조정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부서별 인력을 탄력적으로 배치하기 위해서 부서별 정원규정도 폐지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로부터 내년도 총액인건비 배정에 따른 기준정원이 조정될 것에 대비해서 저희 시 직원들이 6, 7급 직원 중에서 31명이 정책분석자격증을 취득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그 직원들하고 진단반을 구성을 해서 지난해 10월 조직개편 이후에 도출된 불합리한 부분을 정비를 해서 일 중심의 능률적인 조직으로 바꿔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성과 중심의 평가로 행정효율을 개선하기 위해서 행정관리시스템을 재정관리 e-호조시스템과 연계해서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외부기관 평가에서 행정안전부 재정분석 최우수, 경기도에서 평가한 개발제한구역관리 등 4개 분야 우수상, 국가브랜드위원회에 도시 슬로건 부분 국가브랜드 대상, 동아일보가 주관한 제16호 한국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했는데 시상식은 7월 28일 있을 예정입니다. 공격적으로 외부기관 평가에 응모해서 상사업비를 타서 사업비로 활용하면서 우리시 브랜드 가치를 높혀 나가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내교류는 지난 겨울방학 기간 중인 1월 11일부터 14일까지 서귀포시 학생 17명이 우리시를 홈스테이 방문하였는데 이번 여름방학 기간 중에는 우리시 초등학생 18명이 서귀포시를 홈스테이 방문하게 됩니다. 지난 5월 4일 어린이축제 때에는 충북 괴산군 초등학생 28명을 초청해서 프로그램 체험과 철도박물관 등 시설을 견학시켰습니다.
우수농·축산물 직거래, 휴양시설 이용 등 시민 편익증진을 위해서 국내 자치단체와 교류를 확대해 나가도록 해나가겠습니다.
국제교류는 지난 3월 중국 산동성 조장시 대표단이 우리 시를 방문해서 상공회의소 기업인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는데 9월중에 우리시 대표단이 조장시를 방문을 해서 문화, 경제 등 우호교류 협력방안을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시와는 내년도에 교육협력을 위한 교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 노쓰리틀락시하고는 이번 여름방학 기간 중에 우리시 중·고등학생 11명이 홈스테이 방문해서 다양한 문화체험을 하게 될 예정인데요, 이때 우리시 공무원을 노쓰리틀락시에 파견하는 방안을 미국측하고 협의를 해서 올해 안에 6급 이하 직원 1명을 파견 연수 보내도록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키미츠시 청소년 홈스테이 방문은 키미츠시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와 가깝기 때문에 지진으로 인한 원전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금년에 한해서 잠정 중단하기로 협의를 했습니다. 내년에는 다시 협의해서 재개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민원봉사과 5개팀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원행정팀장 김명재입니다. 가족관계팀장 표세환입니다. 민원바로해결팀장 최호준입니다. 지적관리 박봉룡 팀장입니다. 부동산관리 이준수 팀장입니다. (호명에 따라 인사)
민원봉사과 소관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목차순서에 따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첫 번째로 종합민원실 연장운영 강화입니다. 직장인 등 바쁜 야간에 민원서류 발급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종합민원실을 연장 운영하여 민원편익을 도모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21시까지이면 토요일은 11시까지 여권, 통합민원 전반, 신고 및 팩스민원 등 617건, 1일 평균 5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민원은 여권이 330건, 53%이며 주민등록 20%, 인감 17%순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야간민원 전화예약제와 통합 및 여권민원 사전예약제를 7월 1일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 운영평가 결과 21시 이후 내소민원이 매우 적어 7월 11일부터는 1시간은 단축하여 21시까지 운영할 예정입니다. 통장회의 등 주민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이용에 착오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민원만족 민원중심의 행정 서비스 구현입니다.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행정 및 민원만족 서비스를 제공코자 하는 사업으로 민원처리 단축마일리지 운영, 아침 친절방송 및 쾌적한 환경조성과 민원처리 결과 SMS 통보 및 출생, 혼인축하 E-MAIL 카드발송 등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민원처리 단축마일리지를 운영하여 법정 처리기한 대비 단축율 47.8%로 신속 처리하였으며, 매일 아침 업무시간 1시간전 아침 친절방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민원휴식공간과 OA민원 전용부스 등을 설치하여 민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원 처리결과 SMS 발송과 출생, 혼인 축하 E-MAIL발송을 8,348건을 발송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전직원 전화친절도 평가와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를 11월에 실시하겠으며 계절에 어울리는 편안하고 쾌적한 민원실을 조성하여 민원인이 만족하는 민원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주민등록 및 인감제도의 안정적 운영입니다. 사업개요는 정확한 주민등록 사항 관리 및 사실조사와 온라인 전입신고 및 민원일괄서비스 운영, 인감보호기능 강화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주민등록 일제정비를 2회 실시하여 480명의 주민등록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 전입신고 및 민원일괄 처리서비스는 550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인감보호기능 강화를 위하여 새로운 인감용지를 2011년 2월 1일부터 사용하였으며, 인감증명 대리발급 위반자 고발과 위임인감 발급사실 통보 273건을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주민등록 일제정비를 2회 실시하겠으며 인감보호 기능강화 서비스를 계속 추진하여 행정사무의 적절한 처리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네 번째 찾아가는 이동민원실 운영입니다. 포일2지구 국민임대주택과 공공분양이 완료되어 입주현장에서 이동민원실을 운영하여 입주민의 행정편의 제공은 물론, 시정을 홍보하는 사업입니다. 운영예정은 3회이며 위치는 의왕시 포일2지구 3개블럭 1,535세대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포일숲속마을 A1블럭 7개동 659세대를 위하여 6월 30일까지 이동민원실을 운영하여 1일 평균 78건의 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B1, B2블럭 입주민을 위하여 9월과 11월에 이동민원실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책임봉사행정 구현입니다. 시민불편사항을 신속하게 바로 바로 해결함으로서 민원행정 신뢰성 제고와 시민불편 제로화 기여를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사업 5개 사업은 바로 바로 콜센터 운영과 어려운 이웃 난방시설 및 가전제품 무료수리사업, 사이버민원 게시판 운영, 생활불편사항 365 순찰사업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생활민원 바로바로 콜센터 운영을 주6회 운영하여 1,118건에 1일 11건의 생활불편 민원을 처리하였으며 어려운 이웃 난방시설 무료안전점검 및 고장수리를 150건을 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또한 전 직원 새봄맞이 로드체킹을 실시하여 258건의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물 등 시민불편사항을 지적 조치하였으며, 가전제품 무료수리사업을 7회 운영하여 1일 평균 36건의 가전제품을 수리하였습니다. 또한 사이버민원 및 생활민원 365순찰을 통해서 620건의 생활불편 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하반기 가전제품 무료수리사업을 10월중에 하겠으며 동절기에 저소득 이웃에 대한 난방시설 안전점검 및 고장 무료수리사업을 11월경에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에 필요한 사업비는 1천만원으로 제2회 추경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지원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여섯 번째 토지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관리입니다. 토지관련 정보를 전산시스템을 통해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지적공부의 공신력 제고와 민원편의를 제고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개요는 한국토지정보시스템의 7종의 토지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겠으며 국토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을 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부동산정보 행정일원화 시범사업으로 금년 3월 16일 선정이 되어 국비 8억원과 인력 2명이 지원되어 우리시 토지자료 전산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으며 한국토지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시스템 정비와 등기·지적공부간 불일치 자료 2,399필지 중 742필지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상땅 찾기를 전산을 통해서 하여 16건 84필지를 찾아주었으며 비법인 등록 관련 업무 9건을 처리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계속적인 자료 일원화사업 및 자료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지적공부의 공신력 제고와 민원편익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표시변경 등기신청서 무료 대행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토지병합을 하고자 하나 소유자나 주소가 상이하여 등기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토지변경 등기신청서를 대행하여 민원에게 서비스하는 제도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합병대상 토지소유자 주소 확인 및 등기서류 무료작성을 76건 하였으며 토지합병 정리 및 등기촉탁을 49건 하였습니다. 민원인이 등기수수료 절감액은 245만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재산권 보호와 최고의 지적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지적측량 민원 원스톱 처리제 운영입니다. 지적정리를 위해 민원인이 반복해서 관공서를 방문하는 것을 1회 방문만으로 처리가능하도록 절차를 개선하는 제도입니다. 대상은 소유권 이전분할과 토지계획선 분할, 인·허가 관련 분할 등 측량에서 공부정리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하여 69건, 190필지를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지적측량 성과도 교부시와 지적공부 정리 후 등기촉탁 등 토지이용 신청서를 작성하였습니다. 627건, 740필지가 되겠습니다. 또한 지목 불일치 토지일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토지이용현황과 공부상 지목이 일치하지 않는 토지 2,049필지에 대해서 12월말까지 일제조사 정리 정비하는 사업으로 의왕소식지와 관내 중개업소, 또는 시민들한테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서 직접 측량민원에게 신속한 자료와 같은 건으로 재차 관공서를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토지거래의 계약허가제 내실운영입니다. 우리시의 토지거래 허가구역은 17.5평방키로미터이며 2012년 5월 30일까지 재지정 되었습니다. 허가대상은 허가구역 내 면적이 100평방미터를 초과하며 거래되는 토지를 말합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토지거래허가 38건 54필지를 하였습니다. 또한 5월 25일날 허가구역 해제를 하였습니다. 그린벨트 내 모든 임야와 자연녹지 일부분이 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토지거래이용 사후실태조사를 7월 30일까지 하겠으며 허가받은 목적대로 토지의 이용목적 이행여부를 조사하겠으며 위반시에는 이행명령을 부과하고 이행치 않을 시에는 토지가액의 10%에 해당하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도로명 주소 조기정착 추진입니다. 7월 29일 도로명 주소의 법적 효력발생을 위한 법적 절차 고시를 시행할 예정이며, 도로명주소체계 홍보강화 및 시설물을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우리시의 사업량은 고지대상이 94,749건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우리시의 방문 및 서면고지율이 96.22%가 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도로명주소 공시송달을 6월 16일날 5,049건에 대해서 하였으며, 홍보는 홍보용품 2종과 도로명주소 안내도 3종 3만1천부를 제작하여 우체국과 관공서, 기타 유관기관에 배포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도로명주소 운영개선을 위하여 새올행정시스템과 연결된 쉽고 편리한 운영환경을 조성하겠으며 도로명주소 전국 고시 7월 29일에 대비하여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도로명주소의 전면 사용은 6월 29일 국회를 통과하여 지번주소와 병행 사용이 2년 연장되어 2014년 1월 1일을 기하여 전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도로명주소사업은 100여년동안 익숙해있던 지번주소를 도로명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혼란과 다소간의 불편을 호소할 수 있어 더 많은 주민홍보가 필요하며 핵심 7대 장부 및 공적장부 749종의 도로명주소 전환사업이 매우 방대하므로 인력과 예산이 보강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하반기에도 도로명 명판과 건물번호판 등의 신설 등 유지관리를 위하여 1,500만원을 제2회 추경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부탁 드립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입니다. 부동산 거래가 활발해지는 이사철에 불법행위 및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함입니다. 저희시의 부동산 중개소 등록현황은 307개소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봄철에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행정처분 3건을 하였으며 부동산 중개업자 교육을 1회 하였습니다. 또한 부동산 중개업소 신고처리, 사전예고제 발송을 265건을 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가을철에도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으며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후 거래내역 사후조서를 철저히 조사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부동산 거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입니다. 개발부담금 부과징수를 추진하겠습니다. 부과대상은 개발이익이 발생하는 개발사업중 면적이 990평방미터 이상인 사업으로 발생되는 이익의 25%를 부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개발부담금 부과를 2건 하였으며 개발부담금 징수를 1건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인·허가시 부담금 대상여부에 대한 상세안내 및 별도공문을 수시로 발송하겠으며 개발부담금 체납액 3건에 대해서는 수시 재산조회 및 방문납부 독려와 현재 2건의 압류건에 대해서는 공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민원봉사과 소관 2011년 의회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민원봉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생략하겠습니다. 저희과 소관 1페이지입니다. 노인복지시설 확충사업에는 노인 전용목욕탕설치는 회계과에서 하고 있는데 12월말을 완공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로당 현대화사업과 운영비, 난방비 지원사업, 건강누리요양원 운영, 사랑채 노인복지관 이전 운영 등이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경로당 운영 난방비 지원에 대해서는 2/4분기까지 지급을 했고요 경로당 신축을 2개소를 추진하고 있는데 다음 페이지입니다. 오매기 경로당에 대해서는 토지분할과 토지매입을 완료했고 장수경로당은 지금 기록물 확인을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3쪽입니다. 노인생계형 일자리 마련사업으로 지금 65세 이상 노인 662명에 대해서 4개 기관에서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4개 기관별로 배치되어서 다음장까지 분야별로 662명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노인복지서비스 확대입니다. 노인복지서비서는 노인돌봄 기본서비스가 있는데 이것은 부양의무자와 상관없이 혼자 살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조손가구도 대상이 됩니다. 이분들에 대해서는 방문하고 안부전화 하고 안전확인, 생활실태점검, 복지서비스 연계 등을 하고 있는데 목표는 330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노인종합돌봄서비스는 바우처사업인데요, 카드식 바우처를 발급해서 식사, 세면, 그 다음에 신체기능 유지 및 증진, 외출동행, 생필품구매, 청소, 세탁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것은 지금 현재 28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노인복지사업 추진인데 저소득노인 생활안정 지원으로 기초노령연금이라든지 건강보험료, 월동난방비, 도시락 배달사업, 무료급식사업, 이동목욕 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고 노인복지시설 지원은 노인복지관 2개소와 재가노인 복지시설 1개소, 경로당 등이 되겠고 노인 여가활동 지원으로 노인회를 통해서 기금사업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8쪽입니다. 청계동의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사업은 5월달에 부지매입과 소유권 이전을 완료했습니다. 이번 2회 추경에 설계비를 반영하고 내년에 공사비를 반영해서 2013년 상반기까지는 건립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주부모니터단 활성화사업입니다. 지금 현재 35명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온라인, 오프라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활동으로는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두 번하고 왕송호수 자연정화활동을 1회 했습니다. 다음에 온라인으로는 전용공간을 5월달에 사이버 전용공간을 만들어서 지금 하고 있고 금년도 업무계획에 의해서 계속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들이 하는 것은 주부들의 눈높이로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정책프로슈머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건강누리요양원입니다. 6월 1일부터 업무를 개시해서 금주의 입소계획은 87명 정원에 37명이 입소할 계획입니다. 아직도 50명 정도의 여유가 있습니다. 시설을 5월달에 완공하고 기능보강을 하고 시설보완을 하고 있으며 아직도 추진 중에 있는데 일부는 아직 완료가 되지 않았습니다. 전면적인 시설개방과 가족 및 입소어르신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시립이 사립보다 좋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운영의 효율성을 기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희망나래 장애인복지관 운영입니다. 이 시설도 6월 1일부터 업무를 개시해서 지금 재활서비스 프로그램과 주간보호시설을 이전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계획은 56개반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면 1일 평균 한 250명 내외가 이용을 해야 되는데 현재는 지금 지난주까지 총 4개반의 63명이, 주간보호시설에 25명 해서 78명 정도가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1일. 그래서 지금 정상운영의 30% 정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바로 정상화 하기 위해서 지금 현재 상담을 완료한 장애인이 93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이 완료되면 또 반을 재배치해서 운영해나가는 등 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가 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장애인 복지증진사업입니다. 장애인 등록현황은 5,870명으로 인구의 3.9%입니다. 주요 사업은 생활지원사업으로 장애수당이라든지 부양수당이라든지 자녀학비, 월동난방비, 출산지원금, 장애연금 등을 지급하고 있고 재활사업과 장애인단체 지원을 9개 단체, 장애인 시설지원을 7개 시설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고 향후에도 생활지원과 재활지원, 단체지원, 시설지원을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쪽에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입니다. 장애인 편의시설은 장애인 콜승합차 심부름센터 운영과 장애인 수영전용라인 운영, 그 다음에 장애아동 위탁보호 야간확대 실시, 장애인 일자리작업장 설치 등입니다. 앞으로 해나갈 일은 장애인복지관에 주간보호시설에 야간보호를 확대할 계획이고 부곡복지회관에 장애인 일자리작업장을 설치해서 20여명 이상을 고용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는 한편, 재활자립장 기능보강으로 3층을 증축해서 하면 거기에 한 50여명까지도 고용할 수 있겠다 하는 그런 검토를 했습니다. 다음에 교통장애인협회가 도 지회로부터 승합차를 한 대 받아왔는데 중고차를 한 대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운영비가 지원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여성 능력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죄송한 말씀인데 제15회 여성주간 기념행사는 7월 4일 여성회관으로 계획했다가 여성단체에서 안 하겠다 그래서 저희도 준비해놨던 것을 6월 22일날 집행부 일정으로 안 하는 것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다음에 여성상 시상은 그래서 7월 1일날 효행, 봉사, 신지식인 3개 부분에 대해서 수여했고요, 여성발전기기금은 7개 분야에 3,4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여성회관 시설운영과 여성취업상담을 해나가고 건강지원센터는 가족상담과 가족교육, 가족돌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은 한국어 교육, 멘티·멘토사업 등을 하고 있고 봄나들이도 했습니다. 그 다음에 아이돌보미 지원사업이라고 있는데 연인원 160명을 해왔습니다. 하반기에는 여성지도자 양성교육 리더십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고 여성발전기금을 활용한 여성능력 개발사업으로 백운예술제때 미용인들의 헤어축제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여성회관과 건강가정 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가 병합형인데 이것을 여성회관 주간보호시설 이전부지에 현재는 카톨릭문화원에서 15평 정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여성회관에 한 45평 정도의 공간을 마련해서 접근성도 용이하고 여성대학이라든지 여성회관의 프로그램도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장소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여성 인권보호 지원사업입니다. 공무원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했고 공무원 성매매, 성희롱 예방교육도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건강가정 성상담소도 1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시설종사자 보수교육하고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순회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한부모 다문화가정 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해서 한부모가족 지원사업과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그 다음에 그게 725가구인데 교육비 지원이라든지 한국어 교육이라든지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문화체험 교육 등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인데 대표협의체 15분과 실무협의체 17분, 실무분과 9개 분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무협의체 회의를 3회 개최했고 연차별 시행계획 및 사업계획을 심의해서 수립했습니다. 하반기에도 전문인력 양성교육, 사회복지 주간행사, 그 다음에 활동보고회, 그 다음에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 등을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푸드뱅크 운영입니다. 새마을운동 중앙회 의왕시지회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1일 운영인력이 19명 정도가 운영을 하고 있고 식품기탁과 밥과 반찬류 기탁이 10개 업체가 있습니다. 이 업체들을 대상으로 해서 푸드뱅크에서 3개 단체와 독거노인 및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95명에게 배분을 하고 있습니다. 식품이 먹고 남은 식품이라 안전성의 문제가 있어서 식품기탁을 기피하고 있는 업체들이 많고 요즘은 또 과학적으로 조리를 하다 보니까 나오는 양이 점점 줄어듭니다. 그래서 신규 기탁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가는 게 과제입니다.
다음은 무한돌봄SOS센터 운영입니다. 사례관리는 44가구에 대해서 조사를 했고 28가구를 선정했습니다. 통합사례 회의를 8회 했고 솔루션회의를 3회 했습니다. 서비스 중복지원 및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예방하고 공공과 민간자원의 원스톱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국가유공자 예우 및 지원업무입니다. 보훈명예수당을 분기별로 지급하고 있고 유공자 사망위로금과 사회단체보조금 및 호국안보순례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등을 하고 있으며, 하늘쉼터 내에 국가유공자 안치실을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참전유공자 기념비 보도블록 교체사업을 추경에 의원님들이 확보해주셔서 완료했습니다. 내년부터는 의원님들께서 개정하신 보훈명예수당 인상지급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대상자 통합조사관리입니다. 신규복지 대상자 조사분야는 10개 분야에 한 2,400명 정도 됩니다. 2,409명입니다. 기존 복지대상자는 14,636명이 됩니다. 변동사항이 발생하는 즉시에 부정수급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탈락자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소명기회를 부여해서 억울한 일이 없도록 관리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5쪽에 긴급지원사업 및 위기가정 무한돌봄사업인데 긴급지원은 보건복지부에서 국비 80%를 지원해서 최저생계비 150% 이하인 대상자에게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고 무한돌봄사업은 경기도 사업으로 도비 50%를 지원해서 최저 생계비 170%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다음 페이지에 보시면 긴급지원사업은 상반기 5월말까지 44가구를 지원했고 무한돌봄사업은 92가구를 지원했습니다. 앞으로도 지금 5월달까지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를 했는데 34가구가 나왔습니다. 이 가구들에 대해서 무한돌봄 사각지대가 없도록 안전망을 구축해나가겠습니다.
27쪽입니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발굴 및 육성입니다. 이 사업은 지금 금년도에 4개 사업을 지원사업으로 선정받았는데 발굴은 여러 가지 했습니다만 경기도 심사, 보건복지부 심사에서 선정된 것은 4개 사업입니다. 지역선택형 사업으로 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는 작년부터 하던 사업인데 그동안에 연인원 529명을 서비스를 제공했고 지역개발형으로는 문제아동 조기교육 서비스도 작년에 하던 사업인데 금년에도 지정받아서 2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인터넷 게임중독 아동치료서비스도 76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장애인과 노인돌봄형 서비스를 7월부터 시행하기 위해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상이 500명인데 6,500만원의 국도비를 지원 받아서 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저소득주민 자활자립 지원사업인데 조건부 수급자, 자활특례자, 차상위계층 등 58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참여는 밑에 보시면 58명이 했습니다. 그 다음에 가사간병 방문도우미사업은 2월달부터 시작해왔는데 목표는 12명이었는데 지금 현재는 14명이 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로기회 제공을 확대해서 탈 빈곤이 촉진되도록 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저소득주민 생계안정지원입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919가구, 차상위계층 1,337가구에 대해서 양곡할인지원, 부정수급방지, 의사무능력자에 대한 급여관리자 지정과 점검, 그 다음에 부정수급자 적발 및 보장비용 징수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30쪽입니다. 저소득주민 의료급여 지원 및 관리강화입니다. 의료급여수급자가 1,456명이 있는데 본인부담 완화지원, 자격관리, 사례관리 등을 통해서 관리를 해나가고 있는데 상반기에는 의료급여 대상자 사례관리를 135명을 했고, 급여 일수 조정 연장을 62명 했고, 선택의료기관 승인을 6명을 했습니다. 이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이상 사회복지과 소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 것 또 있으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사회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세정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세정과 소관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차질 없는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목표 달성이 되겠습니다. 2011년도 지방세 징수일정은 5월 30일 현재 목표 대비 35.1%인 388억을 징수하였습니다. 향후 세입전망을 말씀드리면 거래세 중심의 2011년도 도세 징수목표액은 474억8,100만원으로서 목표 대비 41.4%인 196억4,200만원을 징수하였으며 금년에도 전년도와 비교해서 재건축아파트 등 특수요인들이 좀 부재를 해서 좀 어렵고, 또한 3월 22일부터 유상거래에 대한 취득세가 50% 인하됨으로써 세입의 감소가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포일2지구 입주 등 주택거래 활성화가 기대가 되기 때문에 금년도 도세 징수목표 달성은 가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2011년도 시세징수 목표액은 631억8천만원으로써 5월 30일 현재 목표 대비 30.3%인 191억6,500만원을 징수하였고 시세는 부동산의 시장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관계로 6월 이후에 자동차세와 7월 재산세 등을 부과됨으로서 목표액 달성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2011년도 세외수입 징수실적입니다. 5월 30일 현재 목표 대비 72.2%인 316억원을 징수했습니다. 향후 세입전망은 2011년도 경상적 세외수입 징수목표액인 89억원으로서 5월 30일 현재 목표 대비 48.5%인 43억1,600만원을 징수했습니다. 조기집행에 따른 유휴자금 부족으로 다소 이자수입 감소가 예상이 되나 사용료라든가 수수료 수입 등 대부분이 안정적인 수입을 감안할 때 금년도 징수목표액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 징수목표액은 349억1,200만원으로써 5월 30일 현재 목표 대비 78.2%인 272억9,800만원을 징수를 하였습니다. 2010년도 회계 결산에 따라 발생되는 순세계잉여금이 국도비 사용잔액 66억7,500만원이 목표에 미 반영되는 것으로 향후 추경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며, 재산매각수입인 포일 재건축조합 147억원 등은 하반기에 징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금년도 세외수입 목표는 징수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세정운영이 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법인 세무조사 및 비과세 감면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서 누락세원을 발굴하고 사치성 재산 및 기타 지방세 취약분야를 일제히 조사를 해서 누락세원을 방지하며 효율적인 자금관리로 이자수입을 증대하는 것으로서 그간의 추진실적을 말씀드리면 세무조사를 통해서 탈루·은닉세원 발굴은 13개 법인에 5,700만원, 지방세 감면 비과세 사후관리대상 재산 일제조사를 해서 35건에 2억800만원, 사치성 재산 일제조사를 해서 2건에 2억7,900만원,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지목변경 취득세라든가 330평방미터 초과 사업장 재산분 주민세 신고누락 등 취약분야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86건에 2억6,300만원, 자동차세 연납 및 선납을 통해서 6,133건에 6억원,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해서 현재까지는 5억7,900만원을 징수를 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세무조사 및 기획 세무조사를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취득세 비과세·감면 사후대상을 적정하게 관리를 해서 일제조사를 통해서 실시하겠으며, 지방세 취약분야에 대해서는 재산세 비과세 대상 토지라든가 개발제한구역 내 녹지의 도시계획세 누락 여부, 지목변경 후 간주취득 취득세 신고 누락여부 등을 통해서 계속적으로 세원 발굴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납세편의 제공이 되겠습니다. 지방세 납부방법은 금융기관에 직접 납부하는 방법과 지방세 종합정보시스템인 위텍스에 접속해서 지방세를 신고 조회한 후 납부하는 방법, 인터넷 지로에 의한 방법과 가상계좌번호를 생성해서 인터넷뱅킹 및 무통장입금 등의 방법으로 하는 가상계좌방법이 있고 다음은 신용카드, 휴대폰 등으로 이용하는 납부방법 등이 있겠습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기관방문은 273억, 위텍스에서는 105억, 신용카드는 3억9,500만원, 가상계좌가 20억200만원, 자동이체가 6천만원, 인터넷 지로가 57억2,400만원으로 이렇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시민들이 이런 제도를 활용을 해서 지속적으로 납부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의원님들이 생소한 부분인데요 지방세 지출예산제도라는 것은 2010년도부터 지방세 지출예산제도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서 지방세 비과세 감면 사후관리 및 통제를 위한 지방세 지출예산제도 운영으로서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개요를 말씀드리면 지방세 지출예산제도는 지방세 지출내역을 예산형식으로 표현해서 의회에 제출하는 제도가 되겠습니다. 추진배경 및 기대효과는 지방세 지출은 사실상 재정보조에 해당됨에도 불구하고 지원내역과 효과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기득권화·만성화 되어 일몰기한이 도래해도 정비가 어려우므로 기초사례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재원배분의 효율성 제고 및 비과세 감면에 대한 재검토를 추진하기 위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2010년도 비과세 감면자료를 정리를 해서 4월달까지 재결을 했고 시범편성한 결과 저희들이 비과세 감면액이 2009년도에는 382억원을 비과세 감면을 했고 2010년도 추계는 253억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쉽게 말씀드리면 우리가 장애인단체라든가 다자녀가구라든가 이걸 지원을 해주는 것을 예산에서만 지원해주는 것을 사람들이 지원으로 보고 있는데 우리가 그 사람들을 위해서 감면을 해주면 실질적으로 받지 않는 부분도 지출한 것으로 이렇게 봐가지고 전체적으로 정부에서 비과세 감면이라든가 이런 것을 할 때 그러면 대관절 의왕시에서는 사회복지제도에서는 얼만큼 비과세를 하는 것인가 이런 것을 파악을 해서 그 부분에 대한 지원제도를 예산을 할 때도 참고하게 하기 위한 그런 제도로 이해를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체납세 정리가 되겠습니다. 2011년도 체납액 이월은 85억4,2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동안에 정리 현황은 8억3,900만원이 되겠으며, 재산압류사항은 부동산에 5억4,600만원, 차량이 12억5,100만원, 예금급여에 19억500만원 등을 지금 재산을 압류하고 있는 사항이 되겠고, 체납처분 추진현황은 경매가 3억5,800만원, 공매가 4,800만원, 공공기록 정보등록이 2억300만원, 번호판 영치가 1억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체납세 정리단 구성 및 개인별 책임징수제도를 시행해서 11월까지 계속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체납액 정리 노력을 강화를 해서 차량, 부동산 경매를 지속적으로 하고 체납자 행정제제를 강화해서 신용정보기관에 체납정보를 제공을 해서 분기별로 실시하며 관허사업 제한 등 실시를 하겠습니다. 또한 고액상습 체납자를 특별히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5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가 164명에 38억9,900만원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국 재산 및 직장, 예금 조회 등으로 신속한 체납처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징수불가능분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결손처분을 확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별공시지가 및 개별주택가격 조사산정 결정 고시가 되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1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은 3,062호를 저희들이 선정을 했었고,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는 23,347필지를 공시를 할 계획입니다. 향후 계획은 6월 1일 기준으로 해서 개별주택가격 조사산정을 하고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조사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제가 세정과에 와서 보니까 이게 부동산 공시가격에 대한 이런 부분들이 시민들이 좀 많이 알지를 못하는 관계가 있고, 또 의원님들도 궁금할 것 같아서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좀 설명을 드리기로 별도 나누어 드린 자료를 통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표준지 증감현황은 먼저 말씀드리면 2010년도에는 표준지가 403필지였습니다. 그래서 2011년도에는 표준지가 444필지로 늘어났습니다. 신규로 41필지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20필지, 그래서 재선정은 383필지로서 전년 대비 표준지가 16% 정도 증가를 했습니다. 표준지를 증가시킨 이유는 이 부분은 국토해양부에서 실시하는 사항인데 표준지가 많이 있어야만이 공시지가가 정확해지기 때문에 증가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연도별 변동률 현황은 저희들이 금년도에 3.38%로서 군포시나 이런 부분하고 조금 비슷하게 변동률이 되겠고요 용도지역별 분포현황을 보시면 상승률은 3.38%인데 제일 많이 오른 지역이 공업지역으로서 6.23%, 그 다음에 개발제한구역은 개제라고 써있는게 개발제한구역이 되겠습니다. 3.53% 이렇게 상승이 됐습니다.
다음은 표준지 선정현황을 좀 설명을 드리면 표준지를 하나를 가지고 표준지 하나가 몇 개 필지를 이렇게 개별지수라는 게 표준지 하나 가지고 몇 개의 토지의 지가를 산정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보시면 21에서 40, 117이라는 것은 표준지 444필지 중에서 117필지가 표준지가 대개 보면 한 필지를 가지고 21에서 40필지의 토지를 이렇게 평가를 한다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대개 보면 우리시는 21에서 40필지, 그 다음에 한 21에서 60필지 정도가 대부분이 한 필지를 표준지를 가지고 산정한다 이렇게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에 표준지 대비 개별공시지가가 명시현황은 이 부분은 뭐를 말씀드리냐면 표준지 가격하고 ± 가감관계를 말씀드리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표준지가 예를 들어서 100만원이었을 때 105만원이나 95만원 이렇게 가는 경우가 1에서 5%까지 차이나는 게 23,347필지 중에서 5,409필지가 거기에 해당이 되고요 그래서 대부분이 저희들이 5에서 10% 차이에 있는 부분들이 대부분 이루어져 있고 또 50% 초과차이가 되는 게 5,506필지가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 구분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동안에 적용하던 표준지가 이게 바뀜에 따라서 이런 부분들이 발생하는 걸로 지금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표준지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개별공시지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전체 시가 28,008필지 중에서 저희들이 사유지나 국공유지 중에서 국공유지는 평가의 필요성이 없는 부분은 빼고 저희들이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연도별 변동률을 보시면 2008년도에 전체적으로 인근시라든가 제일 많이 올랐고 2009년도에는 전체적으로 하락을 했고 2010년도하고 2011년도하고 이렇게 2%하고 3.7% 정도가 이렇게 오르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년 대비 지가변동현황을 좀 말씀을 드리면 상승한 부분이 1%에서 5% 정도가 상승한 것이 64.3%가 대부분이 1에서 5% 정도 사이에서 올랐고 나머지 그 부분은 하락부분하고 상승부분은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5월 18일날 산정지가에 대한 검정조정 현황을 말씀을 드리면 23,340필지에 대해서 지가에 대한 평가사가 다시 저희들이 조사산정한 부분에 대해서 검증한 결과 1,378필지를 저희들이 조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상향은 508필지, 하향은 866필지를 했는데 유형별 조정내역은 토지석상이 325, 표준지 선정을 잘못했다 판단된 게 458필지, 지가균형유지를 위해서 591필지를 이렇게 처리를 했고요 그에 따라서 민원인의 의견제출 현황은 15건이 신청이 됐었는데 미조정과 기각이 13건이고 상향조정 2건만 반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용도지역별 최고 부분은 의원님들이 유인물을 참고해주시고 제일 개발제한구역 중에서 제일 높은 가격은 포일동 499번지로서 277만원이고요 최저가는 청계동 산 청계산 위가 되겠습니다. 4,240원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6월 30일까지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현황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참고적으로 2010년도에는 209건이 이의신청이 신청이 됐었고 금년도에는 131건이, 상향조정이 2010년 209건, 상향이 131건, 금년도에 이렇게 나타난 사항이 되겠습니다. 대개 나타난 그 표에서 보시면 삼동이 24건, 학의동이 44건, 내손동이 32건으로 대개 보면 개발예정지구에 있는 부분들이 상향 요구가 됐고 월암동 부분도 작년도와 같이 좀 하향을 요구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개발예정지구내 이의신청을 옆에 비고난에 보시면 고천중심지는 개발이 장기화 되는 관계로 인해서 신청이 하나도 없었고 장안도시개발지구에 16필지, 백운지식문화밸리지구에 33건이 신청이 됐었습니다. 작년도에는 고천중심지가 37건, 장안도시개발지구가 97건, 백운지식문화밸리가 35건이 이렇게 됐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백운지식문화밸리 예정지구에 대한 이의신청 현황을 말씀을 드리면 총 상향요구가 33건이 됐습니다. 그런데 그 밑에 보시면 전체적으로 백운지식문화밸리 예정지구부분은 706필지 중에서 33건이 접수된 사항이 되겠고요, 이 신청사유를 보시면 주변시세에 비해 가격이 낮다는게 하나고, 실거래가 반영을 해달라는 게 2건이고 지가를 낮게 평가를 했다 29건, 인근지와 형평성 유지가 1건 이렇게 되겠습니다. 전년 대비 평균지가를 보시면 대개 보면 다른 부분들은 그렇게 많이 오르지가 않고 전년 대비 평균지가 현황은 전이 24만5천원으로서 작년보다는 조금 많이 오른 그런 결과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공시지가에 대해서 제가 설명을 드리면 실질적으로 전국적인 표준지에 대한 가격을 국토해양부에서 결정을 합니다. 그러면 실거래가격의 저희들이 시에 보면 53% 정도가 전체적으로 공시지가가 실거래가격에 산정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저희시에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국토부에서 440필지에 대한 표준지에 대해서 결정을 하면 그 토지를 근거로 해서 특성을 입력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성을 입력을 하면 광로에서 이 토지에 대해서는 도로에서 몇 미터 떨어져 있고 경사도가 얼마고 형이 어떤 형이고 이렇게 집어넣으면 그 프로그램에서 산정을 딱 하도록 되어 있지 공무원이 평가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쉽게 얘기해서 실질적으로 감정평가를 해서 보상할 때는 감정평가를 하는 것이고 우리시에서 지금은 공시지가 하는 것은 조사 산정입니다. 그래서 표에 의해서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보상할 때는 실거래가격이 현재는 부동산 실명제법에 의해서 실거래가격에 있는 토지의 특성을 보고 그것에 준해서 감정평가를 해서 보상을 하는 거기 때문에 공시지가의 가격대로 보상을 하지는 않는다. 단지 저희들이 재산세라든가 모든 세금을 하는 하나의 기준이 될 뿐이지 그런 사항이라는 것을 좀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주택가격 결정자료는 특별한 사항이 없기 때문에 전년 대비 표준주택이 한 8.8%가 택지개발 등으로 감소를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변동률은 2010년도에 비해서 별도 변동률이 없기 때문에 의원님들이 참고자료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세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시민서비스국과 기획경제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청취할 계획이오니 의원 여러분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88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2시22분 산회)
김 상 돈 의원 기 길 운 의원
이 동 수 의원 조 규 홍 의원
전 영 남 의원 조 승 재 의원
전 경 숙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