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8회 의왕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2023년 12월 1일(금) 10시 00분 개식

제298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정준용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98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을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학기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3년 회기를 마무리하는 제298회 제2차 정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회 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시민의 행복 추구와 민생 현안 문제 해결 등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동료 의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금년에도 시정을 훌륭하게 수행해 오신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4년도 예산안과 금년도 마무리 추경예산안, 각종 조례안 및 동의안 등의 안건 심의가 있을 예정으로 올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을 계획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불확실한 국내외의 경제 여건과 금리 인상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 편성된 소중한 예산이니 만큼 최우선 과제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 생활 안정, 취약계층의 복지 증진과 지역의 소상공인 보호 등 꼭 필요한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조례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해서도 시민의 뜻을 적극 반영하되 한쪽으로 치우침 없는 공정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검토 부탁드립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예산안 등에 대한 안건 심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한 자세로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이번 정례회가 의회와 집행부 간에 상호 견제와 조화 속에 우리 시의 발전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추운 겨울이 시작됩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겨울철 재난 예방 대책을 강구해 주시고 특히 소외계층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이웃 간에 훈훈한 정을 느끼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라며 항상 의왕시의회에 애정과 관심을 가져 주시고 성원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과 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평안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정준용 이상으로 제298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