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12월3일(화) 11시23분~11시31분

의사일정(제1차회의)
1. 위원장 및 간사 선임의 건
2.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채택의 건

부의된안건
1. 위원장 및 간사 선임의 건
2.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채택의 건    

(11시23분 개의)

○임시위원장 전경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임시위원장을 맡게 된 전경숙 위원입니다.
  의왕시의회 위원회조례 제3조제2항 규정에 따라 최다선 의원 중 연장자인 제가 위원장이 선임되기 전까지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오늘은 본 위원회의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한 후 위원회 운영계획을 채택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본 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보고를 듣겠습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신미경 전문위원 신미경입니다.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
  2019년 11월 21일 의왕시장으로부터 2020년도 예산안 4건과 기금운용계획안, 2019년도 마무리추경 예산안 4건이 제출・접수되어 오늘 본회의에서 부시장과 기획예산담당관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다음은 본 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김학기 위원님 등 여섯 분의 위원님들께서 11월 25일 발의하신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본 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오늘 특위 제1차 회의에서는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겠습니다.
  본 위원회 운영기간은 위원회 구성일로부터 예산안 심사결과를 본회의에서 의결 받는 날까지로 하며, 예산안 심사는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대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임시위원장 전경숙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1. 위원장 및 간사 선임의 건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및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본 건은 사전에 위원님들과 협의가 있었던 대로 위원장에는 김학기 위원을, 간사에는 윤미경 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김학기 위원님 축하드리며, 이 시간 이후부터의 회의진행은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학기 위원님께서 해 주시겠습니다.
  ( 위원장 자리 정돈 )
○위원장 김학기 저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도 본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2019년도 마무리 추경 예산안을 심의함에 있어 위원장의 직무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다짐하면서, 회의가 능률적이고 심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2.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채택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간사로 선임되신 윤미경 위원님 나오셔서 본 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윤미경 간사 윤미경 위원입니다.
  지금부터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제1차 회의에서는 방금 위원장 및 간사를 선임한 사항과 지금 설명 드리는 위원회 운영계획안을 채택하고, 12월 4일 제2차 회의에서는 2019년도 마무리 추경 예산안에 대한 설명과 질의 답변, 계수조정을 실시하여 심사결과를 채택한 후, 제4차 본회의에서 의결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12월 5일 제3차부터 12월 18일 제12차 회의까지는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안과 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안 3건,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질의 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12월 19일 제13차 회의에서는 2020년도 본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과 심사결과를 채택하고, 12월 20일 금요일 제5차 본회의에서 의결 받는 것으로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종결 하겠습니다.  
  끝으로, 예산안의 효율적인 심사를 위하여 기타특별회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는 소관 부서별로 일반회계 예산안 심사 시 함께 심사하겠으며, 도시공사 세입・세출 예산안의 총괄사항은 소관 부서별 예산 심의시 함께 심사하고, 세부적인 사항은 도시공사로부터 설명을 듣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학기 윤미경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운영계획안을 채택하겠습니다.
  방금 윤미경 간사님께서 설명하신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수정이나 보완을 요구하는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말씀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바로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채택의 건은 방금 윤미경 간사님께서 설명하신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회의는 내일 11시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고, 심사결과를 채택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31분 산회)


○출석위원

  김 학 기 위원               윤 미 경 위원
  송 광 의 위원               전 경 숙 위원
  박 형 구 위원               이 랑 이 위원

○위원 아닌 참석의원

  윤 미 근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