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8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7월17일(화) 10시00분~10시28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7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
  4.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7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
  4.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시00분 개의)

○의장 윤미근 의석을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700여 공직자 여러분!
  제8대 의왕시의회 원 구성 이후 첫 번째 회의를 시작하는 오늘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뜻깊게 생각합니다.
  금번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를 시점으로 제8대 의왕시의회는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의정의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뜻에 부응하고자 시의회는 새로운 각오와 역지사지의 자세를 바탕으로 시민과 함께 동고동락하면서, 다양한 계층의 소수 의견까지 귀담아 듣기 위해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의정, 소통하는 의정을 실현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사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하여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힘과 지혜를 모아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시의회가 시민에게 신뢰와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맡은 바 책무를 충실히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이번 임시회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받고 조례안 등 안건 심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특히, 주요업무 보고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필요한 시정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시민의 복리증진과 의왕시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주요사업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등을 폭넓게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만큼, 의원 여러분께서는 단위 사업별로 면밀하게 검토하시어, 문제점에 대해서는 올바른 지적과 함께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여 시민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업무보고의 중요성을 감안하시어 성실하게 보고에 임해 주시고 금번 임시회가 내실 있는 회의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제8대 의왕시의회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소통하는 품격 있는 의회가 되고자 합니다.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올바른 의정을 실현하여 신뢰받는 선진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 어린 성원을 거듭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무더운 여름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리며, 오늘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의사팀장 김선미입니다.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7월 4일 의왕시장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7월 17일부터 7월 26일까지 10일간의 의사일정으로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48회 임시회 접수 안건은 총 2건으로, 의왕시장으로부터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되어 금번 임시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일곱 분 모두 참석하셔서 의사정족수에 달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2017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부시장으로부터 보고받고, 상정된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 대로 7월 17일부터 7월 26일까지 10일간 운영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이랑이 의원과 박형구 의원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17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7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최계동 부시장님 나오셔서 2017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최계동 부시장 최계동입니다.
  제8대 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전반기 의회를 이끌어 나가실 윤미근 의장님, 송광의 부의장님의 취임 축하드립니다.
  16만 의왕시민을 대변하고 시민의 복지 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실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7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30쪽입니다.
  지난 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하신 사항은 총 189건으로 이중 건의사항 117건은 시정업무에 적극 반영해나가고 있으며,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72건 중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52건은 완료하였습니다. 장기과제를 포함한 처리요구 18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완료된 시정 및 처리요구 54건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추진 중인 18건을 중심으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정길주 전 의원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서 민원친절도 측정시스템에 대한 최선의 활용방안을 마련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민원친절도 측정시스템 응답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1대1 대면홍보 및 홈페이지 배너와 홍보 멀티비전을 통한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의왕소식지에도 추가 홍보할 계획입니다. 이번 달에 전문적인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유지보수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며,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영남 전 의원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서 노인의 날 행사 운영방안을 개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노인의 날 행사 운영 전반에 대해 노인회지회 등 노인단체 및 시설 관계자와 협의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행사의 부족한 점을 보안하고 안전관리 대책도 보다 강화하여 행사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전영남 전 의원님께서 평생학습관 부지 무상사용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건립 예산 확보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평생학습관 부지 무상사용방안에 대하여 계속 검토 중에 있습니다.
  평생학습관 건립에 국비지원근거를 마련하고자 보조금 지급대상사업 범위 확대를 내용으로 한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하여 2018년 2월 21일 개최된 경기 중부권행정협의회에 안건으로 상정하였습니다.
  향후 건의 결과를 살펴보며 예산확보에 노력토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백운예술제 음식마당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하여 투명하고 실속있게 추진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2018년 백운예술제의 음식마당은 일반음식점, 사회단체, 푸드트럭 등 총 25개∼30개 업체로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8월중 선정기준을 포함한 모집공고문을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고 참여업체 선정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우리시 대표축제인 백운예술제에 참여할 시민, 예술인 등 모든 분들께 편안하고 즐거운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주민자치센터 자원봉사자의 인건비와 계약서 서식을 일원화 하고 체계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6개동 주민자치단체의 자원봉사 계약서식은 금년 2월부터 동일한 양식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별 자원봉사자 인건비 또한 동일하게 하는 것에 대해 주민자치위원 협의회와 계속 논의 중으로 주민자치센터의 원활한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환경미화원 채용방법 개선안을 마련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환경미화원 채용방법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도내 30개 시군의 환경미화원 채용방법을 조사하였습니다.
  조사결과를 참조하여 변별력 있는 채용기준이 담긴 세부규정을 9월까지 정비할 계획입니다.
  마련된 세부규정은 이후 있을 환경미화원 선발에 적용하여 보다 공정한 채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전영남 전 의원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서 지진발생대비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대피시설을 지정 점검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연초 수립한 시민참여 지진대피훈련 계획에 따라 지난 5월 16일 안전한국훈련기간 중 지진대피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민방위훈련을 통해 지진대피훈련을 두 차례 더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재민 임시시설은 총 34개소가 지정되어 있는데 그중 내진설계는 9개소에만 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있습니다. 경로당 18개소는 이재민 발생시 노약자 우선대피시설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7월중 전체 임시주거시설에 대해 화재예방설비, 환기, 보온상태 등 전반적인 점검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34쪽입니다. 전영남 전 의원님께서 산업진흥원 설립과 관련하여 의회와 소통하고 향후 업무추진을 철저히 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산업진흥원은 2019년 하반기 개원 예정으로 조례 제정 및 공포는 2019년 상반기까지, 재단지정고시 임원 임명은 2019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업무추진사항에 대해서는 주례회의 등을 통해 의회에 수시로 보고 드리겠으며, 최종 입주기간도 의회와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입니다. 정길주 전 의원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서 레일바이크와 연계하여 다양한 부곡 도깨비시장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시장입구의 도깨비 상징 조형물의 조명시설을 보강하여 야간에도 이용객들이 시장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왕송호수 분수공원 광장 내에 무인관광안내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레일바이크 이용객들이 부곡도깨비시장 및 시의 주요 관광지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관한 2017년 상인조직 역량강화사업에 상인회의 응모 및 선정을 도왔습니다. 상인회의 행정사무 전문인력인 시장매니저의 인건비 일부를 2017년 11월 29일부터 올해까지 지원받게 되었으며, 상인분들을 위한 맞춤형교육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향후 전통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나가겠습니다.
  36쪽입니다. 전경숙 의원님께서 불법 개농장에 대해 관리감독 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지난해 견주의 가축물류법 위반사실에 대한 1차 고발조치와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의 벌금처분이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견주에 대한 면담과 현장 행정계도를 계속하고 있으나 견주가 농장폐소 약속을 미이행 함에 따라 불법사항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16일 사용중지명령, 2018년 5월 1일 폐쇄명령에 이어, 2018년 5월 8일 2차 고발조치를 한 상황입니다.
  현재 특사경 및 검찰조사가 진행 중이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7월중 견주에 대한 청문회 실시 후 7월말까지 3차 고발조치를 할 계획입니다.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장안지구 덕성초 증축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입주시기에 맞춰 적기 추진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당초 덕성초 증축 계획안에 따라 필요한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해당토지 소유주와 여러 차례 협의하였으나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교육청, 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 등을 통해 운동장 부지와 장안지구사업 동쪽 잔여부지를 활용한 증축안을 대안으로 결정하려고 하였으나, 또 다시 당초계획안을 고수하는 일부 학부모들의 반대에 부딪혀 여전히 최종 결정이 나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난 6월 4일 사업시행자인 장안PFV는 학교 증축 배치계획 결정권자인 교육청에 공문을 발송하여 당초 계획인 필요부지 확보후 증축하는 방안과 기존운동장 부지 및 장안지구내 학교부지를 활용하여 증축하는 방안에 대해 최종 검토를 요청한 사항이며, 교육청 회신 결과에 따라 학교증축 배치계획안을 최종 확정하고 공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39쪽입니다. 전영남 전 의원님께서 백운지구 입주시기를 고려하여 기반시설공사 등을 시행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지구외도로인 백운로와 의일로는 도시건설과에서 백운PFV와 협약하여 각각 2018년 12월과 2019년 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입주시기인 2019년 2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훼손지 복구 사업은 지난해 5월 16일 백운호수 공원조성 변경계획이 승인 고시되었고 실시계획인가 절차를 추진 중이며, 인가후 토지보상, 수용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20년에 완공할 예정입니다. 주민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장안지구 덕성초교 증축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드렸던 도시개발과 소관 추진사항과 같은 내용으로 2018년 6월 4일 사업시행자인 장안PFV에서 교육청에 공문을 발송하여 당초 학교 증축계획인 필요부지 확보후 증축하는 방안과 기존 운동장 부지 및 장안지구 내 학교부지를 활용한 증축방안 중 결정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관련부서와 소통을 면밀히 하고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조례개정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행 조례에 누락되어 있는 폐기물처리시설 부지면적 산정기준 중 건폐율에 대해 신설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개정조례안을 마련하여 오늘부터 실시하는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에 안건을 상정하였습니다. 임시회에서 의결되는 대로 개정조례를 8월 중순에 공포 및 시행할 예정입니다.
  41쪽입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치매안심센터 설치 추진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18일 보건소 3층 치매상담실에 치매안심센터를 우선 개소하였으며, 지난 4월 5일에는 7명으로 구성된 치매안심센터팀을 신설하여 치매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는 당초 구 의왕경찰서 청사 2층에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인수위 장소 재검토 의견에 따라 현재처럼 보건소 내에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42쪽입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장안지구 덕성초 증축과 관련하여 관련기관과 협의하고 문제해결에 노력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이전 도시개발과 및 건축과 추진사항 보고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당초 계획했던 덕성초등학교 증축방안은 토지소유주와의 원만한 협상이 되지 않아 당초 계획인 필요부지 확보후 증축하는 방안과 대안인 기존 운동장부지 및 장안지구 내 학교부지를 활용한 증축방안에 대해 교육청에 최종 검토를 요청한 사항입니다. 교육청 회신 결과에 따라 학교 증축 배치계획안을 확정하고 공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윤미근 의장님께서 감사원 감사 지적사항 중 현물출자 토지에 관한 대체방안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재는 대체출자 가능한 공유재산이 없고, 재정력 부족으로 현금출자 또 어려운 사항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도시공사에 임차료를 지급하되 중장기적으로 현금 대체출자 또는 해당토지 환수를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28일 도시공사와 토지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6월 8일 2018년도분 토지임차료 2억1,700만2,400원을 지급 완료한 상태입니다.
  향후 업무처리에 보다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윤미근 의장님께서 중앙도서관 구내식당 위탁운영 등 자구책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인근시 벤치마킹과 가격인상 등을 통해 적자해소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용객 만족도 조사를 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2007년부터 2012년도까지 구내식당 위탁운영을 시행한 바 있으나, 수탁자의 부실한 식사제공에 대한 불만민원이 발생하여 직영운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도서관 주변에 구내식당을 대체할 음식점들이 들어서기 전까지는 직영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 좋은 식단관리와 적자해소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일정 제4항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청소위생과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위생과장 조지현 청소위생과장 조지현입니다.
  부의안건 1쪽 의안번호 3282호 의왕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정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공동주택단지 또는 택지개발에 따른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을 산정함에 있어 상위법인 「폐기물시설촉진법」에서 위임된 비용산정방법 중 환경부 표준조례와 상이한 사항을 정비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폐기물처리시설 부지 소요면적 산정기준안 제4조제2호 별표에 시설부지면적에서 소요면적의 건폐율 40%를 신설하여 적용하는 사항입니다.
  2페이지입니다. 예산 수반사항은 없으며 20일간 입법예고 결과 의견은 없었으며, 부패영향평가, 행정규제여부 심의, 성별영향분석평가 협의 결과 원안동의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청소위생과 소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청소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공원산림과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입니다.
  부의안건 12쪽 의안번호 3283호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행정안전부로부터 국민 불편 제거를 위한 과태료 관련 정비계획에 따라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1조 과태료의 부과기준보다 우리시 조례에서 일부 과태료 금액이 높아 관련 조문을 정비하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안 제24조 과태료 부과에 따른 조문 정비로 별표3 도시공원 및 녹지 과태료 부과기준을 삭제하고,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1조의 과태료 부과기준을 준용하고자 합니다.
  개정조례안은 붙임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입법예고와 관련부서 협의 결과 의견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의왕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공원산림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오늘 제안 설명을 들은 안건에 대해서는 7월 23일 월요일 10시 제5차 본회의에서 질의 토론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소회의실에서 개의하여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28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전 경 숙  의원               이 랑 이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윤 미 경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상 돈        부   시   장      최 계 동
  시민서비스국장    조 동 규        안전행정국장      홍 석 호
  도시개발국장      오 복 환        보 건  소 장      임 인 동
  환경사업소장      이 기 화        감 사 담당관      홍 형 표
  홍 보 담당관      안 기 정        민원지적과장      김 명 재
  사회복지과장      강 수 영        희망복지과장      이 선 주
  세 무  과 장      김 용 환        교육지원과장      임 태 성
  문화체육과장      남 궁 현        행정지원과장      이 명 로
  기 획  팀 장      노 은 래        안전총괄과장      정 일 수
  회 계  과 장      장 현 식        기업지원팀장      윤 지 연
  도시농업과장      박 화 서        도시정책과장      양 춘 석
  도시개발행정팀장  한 동 수        건 축  과 장      박 종 희
  도로건설과장      이 춘 규        교통행정과장      김 상 용
  청소위생과장      조 지 현        보건행정팀장      김 은 숙
  공원산림과장      이 만 재        기후환경팀장      한 경 숙
  상하수 과 장      허 상 현        중앙도서관장      전 후 남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 은 아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근            의    원    이 랑 이

  의    원      박 형 구            사무과장    안 종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