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1회 본회의 제1차 2021.12.01

영상 및 회의록

제281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12월1일(수) 10시08분~10시40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의왕시의회 의원 청가 허가의 건
4. 2022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의왕시의회 의원 청가 허가의 건
4. 2022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08분 개의)
○의장 윤미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송현주 의사팀장 송현주입니다.
제28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1항에 따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81회 제2차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31건으로 박형구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2021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송광의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윤미경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의왕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8건과 의왕시의회 의원 청가 허가의 건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부터 2022년도 예산안 4건과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21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4건과 2021년도 제4회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의왕시 규칙의 제정과 개정・폐지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6건, 부곡도깨비시장 고객지원센터 민간위탁동의안 등 기타 안건 4건이 제출되어 이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집행부 서면 보고사항입니다. 「공직자윤리법」 제20조의2 규정에 따라 의왕시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2020 연차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별도 보고 없이 의석에 배부해드린 인쇄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일곱 분 중 여섯 분이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8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12월 1일부터 12월 17일까지 17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8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이랑이 의원과 전경숙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의왕시의회 의원 청가 허가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왕시의회 의원 청가 허가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박형구 의원님께서 자가격리로 인해 12월 1일부터 12월 6일까지 6일간 청가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의왕시의회 회의규칙 제7조제2항에 따라 청가를 허가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4. 2022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22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상돈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윤미경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281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2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금년 한해도 감염병 팬데믹의 확산과 지속으로 인해 지역사회 전반에 있어서 우리 시민 모두에게 힘들고 어려운 한 해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시는 시와 시민이 한마음으로 검사, 방역, 백신 접종에 앞장선 결과 낮은 확진율에서 보듯이 대규모 감염사례 없이 가장 모범적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방역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민·관 의료진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주신 16만 의왕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시민의 곁에서 민생을 살피며 이 모든 일들에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윤미경 의장님과 시의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웠던 시정 환경 속에서도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의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더 잘 살고, 더 행복해지고, 삶의 질이 높아지는 의왕을 위해 700여 공직자가 전력투구하였으며 그 결과 적지 않은 성과도 이루어낸 한 해였습니다.
지난 8월 30일 국토부에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우리시는 의왕역 인근 초평, 월암, 삼동지역 일원 약 221만4,000m², 67만평에 계획인구 32,000명, 14,000호를 사람, 자연, 일자리가 상생하는 통합형 도시로 조성하여 공급하게 됩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그동안 16만 의왕시민의 간절한 염원이었던 GTX-C 노선의 의왕역 정차도 사실상 확정되었습니다.
의왕역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복합환승센터로 추진됨에 따라 강남을 20분대에 접근할 수 있는 획기적 교통망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우리시는 수도권 서남부 주요 교통요지로 부상할 것입니다.
내손 중고 통합운영 미래학교는 지난 10월 행안부와 교육부의 공동투자심사를 최종 통과하여 중학교가 없어 불편을 겪었던 내손2동 지역의 20여 년 숙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8월 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았으며 시니어 액티브 매니저를 양성하고, 오전로 가족공원에 어르신놀이터를 개설하는 등 다양한 노인복지 시책으로 어르신들의 활기찬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1월 9일에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경기도에서 아홉 번째, 전국에서 59번째로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아동이 건강한 도시, 아동이 행복한 도시, 아동이 성장하는 도시, 마음 놓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동보호 전문기관은 청계종합사회복지관 4층에 이달 중에 개소예정이며 국공립 어린이집과 다함께 돌봄센터, 육아나눔터 등 돌봄 인프라도 지속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놀이터 플러스 프로그램, 창의놀이공간 조성, 아동 놀이문화 활성화를 통한 아동 놀 권리 증진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포일스포츠센터는 2월, 본관동인 어울림센터는 9월에 개관하였고, 백운커뮤니티센터는 8월에 체육시설부터 정식운영을 시작으로 육아나눔터, 다함께돌봄센터가 12월에 개소하는 등 시민 커뮤니티공간을 확충하였습니다.
왕림교 하부공간에 125석 규모의 소공연장을 갖춘 문화쉼터를 12월에 준공하게 되며, 부곡체육공원의 축구장 인조잔디를 교체하고 산책로도 보수하였으며, 또한 우리시 첫 번째 반려견 놀이터를 레일바이크 중간정차장 인근에 조성하였습니다.
모락공원에는 데크계단을 설치하고 노후된 운동기구를 교체하는 등 여가선용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청계천 추억쌓기 프로젝트를 통해 다목적광장, 수변 조망시설과 쉼터, 화장실을 조성하여 쾌적한 청정계곡으로 탈바꿈하고, 백운산에 추진하는 누리길 조성 사업은 이번 달에 완공하여 도심 속 힐링공간을 시민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부곡도깨비시장 이용객과 인근 주민들의 주차환경 개선을 위해 96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9월에 개관하였고, 도깨비시장 내 차 없는 거리도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이 됩니다.
ICD 제2터미널 인근에 컨테이너 차량 50대가 주차할 수 있는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지난 7월 조성 완료하였으며 왕송못서길 도로는 9월에 준공하였습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햇빛발전소 건립과 연료전지 발전사업 유치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와 더불어 전기차 이용편의를 위한 인공지능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저탄소 녹색도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시 청사의 부족한 사무공간 확보를 위한 증축공사는 지난 10월 준공하였으며, 노후된 부곡주민복지회관은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민복지관으로 새롭게 개관하는 등 시민을 위한 행정과 복지서비스 공간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여러 분야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난 6월에 열린 2021년 경기 퍼스트 공모 최종 본선에서 경기의왕 교통문화복합시설 모락 조성사업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해 특별조정교부금 50억을 확보함에 따라 인동선 가칭 오전역에 환승주차장과 문화공원을 조성하게 됩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진행한 민선7기 전국 공약이행 평가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받았으며 2021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중장년 일자리 발굴사업으로 최우수상을 수상을 했습니다.
2021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에서는 공동체역량 증진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으며 3년 연속 지방정치대상을 수상을 했습니다.
10월에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평가한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국토부장관상을 받으며 2년 연속 도시대상을 수상을 하였습니다.
11월에는 시민과의 활발한 정책소통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책 SNS 대상에 이어 제14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주요부문에서 대상 3관왕을 달성했습니다.
경기도가 주관한 2021년 시군종합평가에서는 우수상을 수상하며 2억원 인센티브를 확보하고 4년 연속 기관표창을 받았습니다.
또 국도비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 등에 적극 노력하여 고천 문화공원 공영주차장 조성 등 8개 사업에서 11억7,8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고, 산빛근린공원 공영주차장 조성 등 15개 사업에서 114억6천만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교부받았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16만 시민 여러분과 시정 동반자인 의원님 한분 한분께서 지혜와 역량을 모아 적극적으로 함께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어서 내년도 예산편성과 재정운용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예산 총 규모는 올해보다 482억원이 증액된 5,563억으로 시정의 원활한 추진과 시민들의 일상을 최대한 빨리 회복하고 의왕의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데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으며 재정 건정성이 유지되고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지방세 등 자체수입이 2021년 당초예산보다 311억원이, 의존수입은 328억원이 증액되었고,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가 230억원이 감액 편성되어 총 5,563억원의 예산규모로 2021년 대비 9.5% 증가하였으며 재정자립도는 올해보다 3.8%가 증가한 36.3%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입이 증액된 요인은 산업단지 유치로 기업체 유입과 부동산 가격상승 등이 지방세와 의존수입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또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시민회관 건립, 백운훼손지 복구, 시청주차장 증설, 공영주차장 증설 등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규모 사업비 투입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내년 예산안은 시민을 위한 사업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지혜를 모아 여러 번의 논의와 검토를 거쳐 편성한 예산인 만큼 꼭 필요한 사업에 우선 투자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풍부한 경험과 식견으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내년도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민자치 시대를 열겠습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동 행정업무에 대한 단순한 심의와 자문역할에 그쳤던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총회를 통해 직접 지역의 현안과 의제를 포함하는 자치계획을 수립하는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겠습니다.
올해 시범 실시한 오전동과 내손2동에 이어 내년 준비기간을 거쳐 2023년부터 우리시 6개 동 전체에 주민자치회를 전면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주민자치, 마을복지계획, 도시재생, 평생학습 등 각 분야별 공동체 역량강화사업을 체계적인 통합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적인 마을통합리더를 양성하겠습니다.
도시의 쇠퇴를 방지하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제안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 공동체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의제발굴을 통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구도심 지역주민에게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행복마을관리소를 부곡동과 오전동, 내손2동에 운영하고 마을공동체 커뮤니티공간 운영과 마을 만들기 사업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시정에 있어서는 적극행정 확산을 통해 창의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아울러 SNS를 활용하여 시정의 주요정보를 시민에게 영상 콘텐츠로 신속하게 전달하여 시민과 소통하며 공감하는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 생활불편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현장중심의 시정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인프라가 잘 갖춰진 사람중심의 도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바라산 자연휴양림을 증설하고 그린벨트 훼손지 복구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백운호수공원을 2024년까지 조성하여 모든 시민이 자연을 즐기며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녹색힐링공간을 확충하겠습니다.
내손동 재개발 해제구역과 부곡도깨비시장 주변의 전신주 지중화 사업은 2023년까지, 내손다구역부터 동안양변전소까지 송전탑 지중화 사업은 2024년까지 완료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갈미어린이공원 공영주차장은 68면 규모로 내년 5월 준공하고 산빛근린공원 공영주차장은 154면 규모로 내년 6월 완공하는 등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시설 확충을 추진하겠습니다.
오전나구역 재개발사업 기부채납 대상지는 인동선 오전역과 연계하여 환승할 수 있도록 94면의 공영주차장과 지상에는 문화공원으로 구성된 교통문화 복합시설을 2024년까지 조성하겠습니다.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하여 고산로와 철도박물관로 확장공사를 추진해 내년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원터마을 도로개설공사 등 6개 사업도 교통여건 개선을 위해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안양천 정비사업은 내년 2월 착공하고 새우대천과 금천천 소하천 정비사업은 내년 말까지 완료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친수공간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안정적 하수 처리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하여 왕송하수처리장 증설사업과 삼동지역 및 내손나구역에 하수관로 분류식화 공사를 추진하여 악취를 방지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역환경에 알맞은 경제시책으로 기회를 만들고 도시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9월 인증을 받은 착한 소비운동인 공정무역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공정무역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공정무역 제품 적극사용과 공정무역 판매처와 커뮤니티 발굴을 적극 추진하여 공정무역도시 인증도시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 내 소비촉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지역화폐인 의왕사랑상품권은 440억 규모로 발행을 하였고 연중 구매할인 지원도 계속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 소상공인에게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 경영환경개선비 지원과 함께 리더스 아카데미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지난 10월에 정식운영을 시작한 의왕시 최초 복합커뮤니티센터인 포일어울림센터에는 창업지원공간을 운영하겠습니다. 5층부터 8층까지 스타트업 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기업성장 지원센터와 메이커스페이스를 운영하여 우수한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창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청년들의 커뮤니티 강화와 다양한 활동 지원을 위해 청년발전소를 권역별로 2개소 운영하고 구직자에게는 면접정장 대여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자금대출 상환이 어려운 청년의 신용회복을 지원하여 청년의 자립과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근로자복지회관 1층과 2층 공간을 노동자 휴식쉼터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내년 6월에 개소하고 노동법률과 권리구제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노동상담소를 운영하여 노동자의 권익 신장을 위해서도 힘쓰겠습니다.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어르신 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은 내년 2월 준공하여 노인일자리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향상된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맞춤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아름채 노인복지관 별관은 노인전용 목욕탕과 식당, 프로그램실을 갖추어 내년 6월 완공하여 고령사회를 대비하겠습니다.
노인일자리와 연계한 전문매니저가 경로당을 찾아가 맞춤형 운동 지도와 스마트기기 활용교육을 실시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위한 여가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노인복지관에서는 IT기기와 유튜버 등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이 다양한 취미와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협소하고 노후된 재향군인회관은 내년 6월까지 오전커뮤니티센터로 신축하여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편의시설과 강당, 다함께 돌봄센터, 육아나눔터 등으로 조성하여 시민에게 제공하겠습니다.
하늘쉼터의 수요 증가에 따라 봉안담 15,000기 증설과 주차장 약 4,200평 확대를 위해 내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2025년 완공하여 공설 장사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내년에는 민간 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을 추진하고 다함께 돌봄센터 3개소와 육아나눔터 1개소를 조성하는 등 아동안심 돌봄공간을 지속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양육하는 아동을 필요한 시간만큼 믿고 맡길 수 있는 시간제 보육실도 대대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아동이 중심이 되는 돌봄과 놀이의 복합공간 제공을 위해 덕성초등학교 인근 부지에 장안지구 아동커뮤니티센터를 내년에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4년 2월까지 건립하겠습니다.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은 보건소 앞 주차장 부지에 건립 예정으로 내년에 중앙 타당성조사와 투자심사를 받을 계획입니다.
희망나래 장애인복지관의 협소한 식당공간을 증축하고 노후된 기존시설을 리모델링하는 등 장애인 복지시설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누구나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교육 으뜸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내손라구역 근린공원 내에 재개발사업의 공공기여로 지상 4층 규모의 청소년 문화의 집을 내년 12월까지 건립하도록 하겠습니다.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고자 초・중・고등학교 온라인 수업운영을 위한 정보화기자재를 보급 지원하고 원어민 화상 외국어학습을 운영하여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비대면 맞춤형 교육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지난 10월 행안부와 교육부의 공동투자심사에서 최종 승인받은 의왕 중·고 통합운영 미래학교는 교실과 개방형 교육 공유공간을 연결하여 학생주도 프로젝트와 주제별 토론활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며 2024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 체육복 구입비 지원과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등 보편적 교육복지를 계속 추진하고 방과 후 실제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득에 상관없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함께 돌봄센터는 올해 5호점 개소에 이어 내년에 3개소를 추가로 개소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중심의 평생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백운커뮤니티센터 2층에 학습공간인 평생학습센터를 조성해 내년 3월 개관하겠습니다.
평생학습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다가치 무대를 운영하고 평생학습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현장전문가를 양성하여 배움과 나눔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노동·인권·환경·평등 등 다양한 시대적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민주시민 교육을 실시하고 시민들이 일상의 이슈에 대해 함께 토론하며 지역 내의 문제를 해결하고 상호학습과 경험공유를 통해 소규모 공동체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의사소통 살롱을 운영하겠습니다.
여섯째, 품격 있는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시민회관 건립 사업은 당초 950석의 공연장 규모를 650석으로 축소하여 지난 10월 말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였고 내년 설계 공모를 거쳐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레솔레파크의 노후된 방문자안내소를 리모델링하여 생활문화센터와 작은도서관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스카이레일 탑승장 하부 부지에 에코어드벤처 등 아동체험시설을 내년 4월까지 조성하겠습니다.
왕곡동에 추진 중인 야구장 조성사업은 내년 4월 완공하고 내손동 약수체육시설과 배수지에 각각 게이트볼장과 족구장을 내년 8월까지 조성하는 등 활기찬 여가를 위한 체육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고천지구 문화공원 부지에 열린 시민공원과 광장을 조성하고 향후 늘어나는 주차수요를 감안하여 지하에는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으로 주차장은 2023년 6월, 문화공원은 2023년 말까지 완공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맞춰 스마트관광 전자지도를 활용해 개인별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운영하여 우리시 관광 인지도를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기후와 환경 주제로 특화된 레솔레파크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백운커뮤니티센터 3층에 도서관과 1층에 스마트도서관을 조성하여 일상 속에서 책을 가까이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영어독서 수요에 걸맞는 영어전자도서관 서비스를 구축하고 시민이 원하는 비치희망도서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네 서점에서 대출과 반납이 가능한 지역서점도서관을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운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서남부를 대표하는 중견자족도시로 한 차원 높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정부의 추가 3기 신도시 계획에 따른 의왕・군포・안산지구 개발을 비롯하여 현재 추진 중인 5개의 도시개발사업, 11개의 재개발・재건축사업, 의왕 청계 테크노파크 조성과 더불어 2개의 복선전철, GTX-C노선 개통, 의왕역 복합환승시설 설계까지 향후 우리시는 도시 공간구조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성장여건을 기회로 인구 30여만 명의 수도권 서남부를 대표하는 중견자족도시에 걸맞는 시의 미래상을 주도적으로 만들어나가고자 2040 의왕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과 대규모 택지개발사업 개발전략 수립용역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리시의 한 차원 높은 도약을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발전방향과 전략을 새롭게 설정하고 정부의 개발사업 추진에 따라 필요한 도시 인프라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올 한해는 시민의 힘으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한편 시민과 함께 성과를 일구어낸 한 해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도 묵묵히 견뎌준 공직자들의 헌신과 무엇보다 시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든든한 힘이 되었습니다.
시민의 삶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시민과 한마음으로 힘을 합쳐 코로나 확산을 이겨내고 더 겸손하고 신뢰받는 행정으로 시민 모두의 삶이 풍요롭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노력하여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을 향한 여정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내년에도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유지하며 계획된 현안사업들을 빠짐없이 추진하여 포스트 코로나로 시작된 새로운 세상을 의왕시가 선도적으로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의원님 한분 한분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을 드립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1년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경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21년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22년도 예산안과 2021년도 마무리 추경예산안 등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8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40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경 의원 이 랑 이 의원
전 경 숙 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김 학 기 의원

○불참의원

박 형 구 의원(청가서 제출)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상 돈 부 시 장 민 병 범
복지문화국장 안 종 서 자치행정국장 권 혁 천
경제환경국장 홍 석 완 안전도시국장 유 승 호
평생교육원장 안 혁 보 건 소 장 이 현 희
기획예산담당관 이 상 원 감 사 담당관 노 은 래
홍 보 담당관 조 양 욱 복지정책과장 안 기 정
노인장애인과장 윤 지 연 가족여성과장 정 준 모
아동청소년과장 이 윤 주 문화체육과장 임 태 성
총 무 과 장 이 만 재 자치행정과장 주 종 수
세 정 과 장 송 인 권 징 수 과 장 김 대 훈
회 계 과 장 김 본 경 민원지적과장 강 수 영
정보통신과장 조 지 현 기업지원과장 정 해 룡
일자리 과 장 장 숙 현 도시농업과장 배 영 준
환 경 과 장 고 일 선 청 소 과 장 홍 미 경
공원녹지과장 김 영 만 상하수 과장 윤 창 호
안전총괄과장 권 미 연 도시정책과장 이 홍 래
건 축 과 장 정 용 섭 도시재생과장 구 홍 서
도로건설과장 이 은 혁 교통정책팀장 전 태 용
도시개발과장 황 은 상 보건위생과장 김 지 윤
건강증진과장 이 선 주 평생교육과장 김 은 영
중앙도서관장 장 진 석 내손도서관장 김 미 자
고 천 동 장 이 중 재 부 곡 동 장 이 영 희
오 전 동 장 이 준 수 내손 1동 장 신 성 호
내손 2동 장 방 경 미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경 의 원 이 랑 이

의 원 전 경 숙 사무과장 윤 재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