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 본회의 제1차 2019.12.02

영상 및 회의록

제261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12월2일(월) 10시08분~10시44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0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0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08분 개의)
○의장 윤미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의사팀장 김선미입니다.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1항에 따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61회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16건으로, 김학기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2019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송광의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의왕시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 전경숙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부터 「2019년도 의왕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 「2020년도 예산안」 4건 및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9년도 추가경정 예산안」 4건과 「의왕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건, 기타안건으로 「2020년 의왕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안)」이 제출되어 이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집행부 서면 보고사항입니다. 「공직자윤리법」제20조의2 규정에 따라 의왕시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2018 연차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별도 보고 없이 의석에 배부해드린 인쇄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일곱 분 모두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협의하신 대로 12월2일부터 12월20일까지 19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김학기 의원과 윤미경 의원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20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께서는 나오셔서 2020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상돈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윤미근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261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0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시정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윤미근 의장님과 여러 시의원님, 그리고 삶의 현장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며 시정에 아낌없는 성원과 사랑을 보내 주신 16만 의왕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이라는 비전 아래 6대 분야의 시정목표를 설정하고 출범한 민선 7기도 어느 덧 1년하고도 반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의왕시 변화와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귀 기울여 정책에 반영하고, 시민이 먼저라는 원칙하에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실천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금년 한해도 참으로 많은 일을 해 냈습니다.
지역화폐 ‘의왕사랑 상품권’은 당초 우려했던 바와 달리 발행액이 조기소진 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가맹점이 2천여 점포에 달하였고 55억원의 발행규모에 맞게 소상공인과 지역상권을 살리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의사가 직접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의 진료상담을 실시하는 ‘경로당 주치의제’를 정착시켰습니다.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시민들의 생활 속으로 찾아가는 ‘건강증진 up 상담실’을 운영하였습니다.
지난 10월 부곡동 장안지구 내 청소년 문화의 집을 개소하여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하였고, 미세먼지로부터 취약한 학생들이 안심하고 심신을 단련할 수 있도록 총 11개 학교 중 7개 학교에 실내체육관 건립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백운밸리 및 장안지구 등에 5개소의 국공립어린이집을 확대·개원하였으며, 중·고등학교 신입생 2천500여명에 대한 교복비 지원을 완료하였습니다.
내손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중학교 설립은 우리 아이들이 미래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로·진학 중심의 기초소양을 배양하여 각자의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혁신학교인 ‘중·고 통합형 미래학교’ 설립이 확정되어 내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모두가 시민이 하나 된 힘과 열정으로 이뤄낸 값진 쾌거였습니다.
지역사회 내 돌봄이 필요한 주민에게 통합돌봄 및 보건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할 ‘오전주민 돌봄하우스’가 지난 7월 개소하여, 현재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다양한 돌봄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가 살기 좋은 도시,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여성친화도시’로 작년 12월 14일 지정받아 현재 다양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구 경찰서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시민 평생학습공간과 복지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시킴은 물론,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독서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부곡 스포츠센터와 청계 종합사회복지관 내에 작은도서관과 북카페 2개소를 확충하였고, 부곡 글고운도서관과 청계 참고운도서관 등 독서와 놀이를 병행할 수 있는 책놀이터를 3개소에 설치 완료하였으며, 유휴도서를 모아 무인으로 운영하는 ‘온 동네 무인책방’을 개소하였습니다.
백운밸리 입주로 인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백운로와 의일로, 백운∼청계간 도로를 개설 완료하였습니다.
장안지구∼양재역까지의 광역버스 1개노선을 신설하였고, 장안지구와 백운밸리 내 마을버스 노선을 6개 신설·조정하여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썼습니다.
백운밸리, 장안지구 기반시설의 인수인계에 만전을 기하고, 주택 하자문제에 대해서는 입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되도록 최대한, 더욱더 세심하게 살피고 처리하겠습니다.
약 470여개의 기업이 입주하여 3천6백여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의왕 테크노파크’는 이번 달 내로 기반시설이 조성 완료될 예정이며 현재 입주기업별로 건축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8. 대한민국 도시대상’ ‘지역복지사업’ ‘지속가능 교통도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019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2019. 대한민국소비자대상’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 수상 등 여러 분야에서 대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지난해 12월 ‘2018.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에서 당당하게도 최우수상을 거머쥐고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55억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포일커뮤니티센터 내에 도서관 등 유아부터 청년층까지를 위한 복합 문화시설은 물론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내년 하반기 중 시민에게 개방될 것입니다.
또한, 금년 국도비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 등에 적극 노력하여 역대 이래로 최대금액인 175억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16만 의왕 시민의 성원과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원, 700여 공직자의 열정이 함께 어우러져 일궈낸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20년은 민선7기 시민과 약속한 주요과제의 추진에 있어서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현재 우리시의 재정여건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복지비부담과 국·도비 보조사업 분담금 증가, 국가사업 지방이양으로 인하여 투자 가용재원이 부족한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재정여건을 고려해, 내년도 예산안은 주민 복리증진 및 행정수요에 우선순위를 두고, 사업의 경중과 완급을 면밀히 검토하여 가용 재원범 위 내에서 꼭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20년도 예산 총규모는 2019년도 당초예산에 비해 128억원이 증가한 4,770억원으로, 일반회계 4,014억원, 특별회계 756억원입니다.
2020년도 일반회계 세입에 있어 재정분권 확대로 인한 지방소비세 인상, 체계적인 세수추계에 따른 지방세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하여 세입 가용재원을 최대한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 일반회계 기능별 주요 편성안을 말씀드리면, 사회복지분야에 일반회계의 42%인 1,685억원, 도로교통분야에 349억원, 환경보호분야에 293억원, 국토개발분야에 209억원, 문화관광분야에 148억원, 교육분야에 102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저와 700여 공직자는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을 만들기 위해 시민을 최우선에 두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내년도에 추진할 시정 주요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이 주인 되는 ‘함께하는 시민자치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진정한 주민자치의 실현을 위해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시민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민·관이 함께 실질적 협치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자치의 역량 강화와 마을리더를 양성하여 지역사회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화합할 수 있는 진정한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시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마을자치사업을 중점적으로 발굴하여 지원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주민이 제안하는 공동체 활동 및 활동공간 조성을 지원하여 이제는 관이 주도하는 것이 아닌 주민이 주도하는 직접민주주의에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소통·공감하는 협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시민정책단, 의왕미래위원회, 주민참여예산제, 시민이 공감하는 적극행정 경진대회 등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확대하고 시정 라이브 방송으로 시정의 주요정보를 시민에게 신속하게 전달하여, 시민과 소통하며 공감하는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계층의 시민 고충을 직접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현장중심의 시정을 한층 더 넓히고, 시민 명예 감사관, 공직자 부정청탁신고 시장핫라인과 청렴소통 우편함을 설치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지속가능하고 활기찬 ‘사람중심 첨단자족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역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금년에 발행한 종이형 상품권과 더불어 내년에는 카드형 상품권도 일반 시민 대상으로 추가로 발행하되, 발행규모를 금년보다 5억원을 증액한 6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할 계획입니다.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 컨설팅 및 점포환경 개선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립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에 100여대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내년 말 완공하여 시장 이용객과 부곡지역 주민의 주차환경을 개선하고, 금년 7월 개발한 사업적기업 통합브랜드인 ‘다 가치 의왕’의 전략적 마케팅을 통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더욱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왕테크노파크는 현재 활발하게 입주기업들의 건축공사가 이루어지고 있고, 2021년 하반기에는 친환경지식 기반형 복합 산업단지로 모습을 갖추고 많은 일자리와 많은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의왕테크노파크 완공에 이어 제2 테크노파크의 입지선정을 위한 기본구상과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개발 지구 내 자족기능강화를 위해 도시지원시설 용지를 최대한 확보하는 등 유망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자금 지원, 금융이자 차액보전과 기업SOS지원단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함과 동시에, 창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인창조기업 지원센터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융합하고 초기창업을 지원하여 도전과 실패의 용기를 북돋는 기회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청년 실업문제 해결과 유망한 청년기업 유치를 위해 건립중인 의왕행복주택과 청년창업주택인 ‘의왕 청년 e-Room’은 내년에 입주를 시작하고, 고천·오전권역에 금년 11월 개소한 청년공간을, 내손·청계권역에도 내년 하반기에 조성하여 청년들이 꿈을 키우고 실현하는 장을 열어드리겠습니다.
취업에 어려움을 노인을 위해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을 신축하고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을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더욱 늘려 나가겠습니다.
의왕일자리센터의 채용박람회, 찾아가는 일자리버스 및 일자리상담실,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습니다.
셋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희망주는 맞춤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근로 능력 있는 저소득층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자활센터를 설치하고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 발굴·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복지플래너 운영을 더욱 강화하면서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고천·부곡·오전지역 어르신들의 목욕탕 이용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아름채노인복지관 별관을 내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치매안심센터를 확장하여 어르신복지 체감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장애인의 재활기회 확대와 사회적 욕구충족을 위해 지하2층, 지상4층 규모의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 건립에 관한 타당성을 현재 검토 중이며, 내년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의 자율적이고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오전커뮤니티 센터를 내년 설계를 거쳐 2021년 하반기에 완공하고, 포일커뮤니티센터는 내년 3월에 준공한 후 이용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인테리어 공사를 내년 하반기까지 완공하여 지역사회 통합기반을 구축으로 한 시민 복지 완성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부모님들이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고 환경개선 지원 및 보육교사 처우개선 등 공공성을 강화하여 믿고 맡기는 안심교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자녀양육과 돌봄을 지역사회가 함께 해결하기 위한 육아나눔터를 6호점부터 8호점까지 추가 설치하겠으며 놀이 지도사가 방문하여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찾아가는 장난감서비스’를 운영하고, 산모·신생아 출산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결식우려 아동 급식지원, 아이돌봄 지원, 취약계층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등 아동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고 다문화,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시민들의 주변을 더욱 세심하게 살피겠습니다.
아울러, WHO의 고령친화도시 인증과 유니세프의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준비하여 시민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마음껏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꿈을 여는 혁신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꾸고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세계경제포럼(Woirld Economic Forum)이 발표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초등학생의 65%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분야의 직종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로 키우기 위해 지역별 특성을 연계한 창의융합형 학습과정을 지원하고 차세대 글로벌 캠프, 과학캠프 등 특화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미래인재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년들의 어학능력 및 문화체험, 교류 등의 글로벌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금년에 교류협력을 체결한 미국 델라웨어주 뉴어크시 외에도 내년에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빅토리아시와 베트남 대도시 인근 위성도시와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친환경·우수 식재료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많은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춘 교육특화 프로그램과 청소년 진로체험 지원센터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진로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컨설팅을 지원하여 공교육의 역할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정보·문화·예술적 재능을 키워주는 복합문화공간인 ‘청소년 문화의 집’을 금년 부곡권역 개관에 이어 내년에는 내손·청계권역 포일커뮤니티센터 2층에 설치하여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청소년의 다양한 예술적 재능과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건전한 놀이마당 지원에도 힘쓰겠습니다.
방과 후 실제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득에 상관없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함께 돌봄센터’ 2호점과 3호점을 설치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위기 청소년을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상담·보호·교육·자립 등의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평생학습 문화확산을 위해 의왕시 여성회관을 평생학습관으로 기능을 확대하여, 시민들 곁으로 찾아가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의왕학습레일사업’을 활성화하고, 학습동아리 육성 및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다섯째, 편리하고 쾌적한 ‘지속가능 안전환경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각종 사고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월암 버스공영차고지 확장을 완공하고, 의왕ICD 주변 화물자동차 불법주차를 해소하기 위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내년 토지보상을 거쳐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갈미 어린이공원 지하에 주차면 68면을 확보하는 공영주차장을 완공하고, 청계 IT밸리 인근에 산빛근린공원 공영주차장 설치를 위한 실시설계 등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교 앞 횡단보도 및 주요 통학로에 ‘옐로카펫’을 설치하여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차량과 보행자를 센서로 감응하여 신호체계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첨단감응 신호 시스템’을 백운로에 우선 시범설치 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안정적 교통상황 유지와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시 전역에 구축하겠습니다.
월암 버스공영차고지에 서울역과 광명역까지의 광역버스 2개 노선에 대해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의하여 조기에 운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05-1번 마을버스의 종착지를 시청 앞까지 연장·증차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의왕시의 현재 대중교통 체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통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대중교통 노선체계 개편용역’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교통복지 실현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고산로·모락로 확장, 왕송못서길 도시계획도로 개설, 포일동 성고개(2) 개설, 청계IC 수원방향 램프 신설 등 도로개설을 통하여 쾌적하고 원활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관내 가로녹지 및 도시공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도시 숲을 조성하고 공공기관, 학교 등에 실내온도를 3°C 낮춰주는 ‘그린커튼’을 만들어 미세먼지를 줄이고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대기오염 안내 전광판을 금년 경수대로 설치에 이어 내년에는 덕영대로에 설치할 계획이며 미세먼지 신호등을 각 동별 1개소씩 설치하고 미세먼지와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에 대한 관리 강화와 실내공기질 및 대기질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청정 대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왕송호수 수질개선을 위한 하수월류수 처리시설 설치를 금년에 완료하여 내년 3월부터 본격가동하고 안양천, 새우대천, 금천천 등 하천정비를 위한 행정절차와 설계를 신속하게 마무리 지어 재해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한 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자전거 이용시설을 재정비하고 자전거 수리 및 찾아가는 안전교육, 자전거 보험가입을 통해 자전거 이용문화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오전동 보식골로 어린이공원과 오전로 가족공원을 아이부터 어른까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가족놀이터로 리모델링하고, 오봉산 둘레길과 청계산 누리길을 조성하여 시민 누구나 쾌적하게 걸을 수 있는 도심 속 힐링공간을 만들겠습니다.
왕송호수 내 인공 생태섬과 탐방로를 만들고, 바라산자연휴양림 내 숙박동 등 시설을 확충하여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모락로 송수관로 이설과 삼동과 오전동 일원의 상수도 노후 배수관로를 교체하고 녹물로 불편을 겪는 세대의 배관개량을 지원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왕송 하수처리장을 증설하고, 삼동지역 하수관로 분류식화로 침수피해를 예방함은 물론, 수질 및 수생태계를 보전하겠습니다.
범죄 취약계층의 밤길 안전과 취약지 환경개선을 위해 로고젝터를 설치하고 안전 사각지대에 CCTV를 확충함은 물론 시설물 안전관리와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하여 재난과 안전예방의 효과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자연재난을 포함한 각종 안전사고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설치한 ‘통합안전센터’를 주축으로 재난예방 예·경보 체계를 확충하고 효율적 정보통신시스템을 운영하여 보다 선진화된 재난종합상황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 와이파이존을 확대하고,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통합안전센터’를 연계한 스마트시티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여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겠습니다.
여섯째, 품격 있는 문화·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활력 있는 문화체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 모두가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문화콘텐츠와 격조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고천행복타운 내 지하1층, 지상3층 규모의 문화공연장을 갖춘 시민회관을 건립하겠습니다. 내년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2년 1월 공사착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누구나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철도축제와 백운호수축제, 단오축제 등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를 확대해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전담조직인 ‘관광 공연팀’을 신설하여,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의왕시 관광자원과 체험활동을 활용한 ‘의왕시티투어’ 버스를 운영하여 시를 알리고 지역경제를 살려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겠습니다.
왕곡동 일원에 야구장을 조성하여 야구꿈나무 육성과 야구동호인들이 마음껏 경기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내년까지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2년 완공하겠습니다.
또한, 체육공원 및 동네체육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과 여가생활을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체육활동을 발굴·육성하고 기반시설을 확충·정비함으로써 생활체육과 엘리트 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내년에는 경기도와 의왕시가 공동주최하는 ‘제8회 경기정원문화 박람회’를 왕송호수 공원 내에서 개최하여, 시민들에게 다양하고 특색있는 정원문화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독서와 함께 휴식을 취하는 또 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숲 도서관’과 독서와 문화예술을 접목시킴으로써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친화 도서관’을 운영하겠습니다.
포일커뮤니티 센터 3층에 공공도서관을 내년 하반기에 개관할 계획이며 중앙도서관에 정보와 학습이 공존하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스터디 카페’ 1개소를 설치하고, 생활 속에서 독서와 문화생활을 공유하며 즐길 수 있도록 마을커뮤니티의 거점역할을 하는 북카페 2개소를 확충하겠습니다.
넘쳐나는 정보에서 소외된 다문화, 장애인 등 정보약자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열린 도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모든 시민이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고 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서정보와 문화강좌 신청 등 각종 정보를 시민과 신속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서정보 알리미 챗봇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이 신속하고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주기반이 잘 갖추어진 ‘살고 싶고 살맛나는 주거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백운밸리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대형쇼핑몰과 시민커뮤니티센터가 내년 하반기에 시민에게 개방될 수 있도록 더욱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
고천행복타운 내 4,615세대의 주택과 함께 시민들이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17,000m² 규모의 시민공원 및 광장을 조성할 계획이며 2022년 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LH공사가 추진하는 초평 뉴스테이, 월암 공공주택지구, 청계2 공공주택지구 도시개발사업 역시 정상추진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행복나눔 동네학교, 갈미 한글축제 등 지역사회 협치를 통해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 공동체 가치를 회복하는 ‘시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도시주거환경 정비사업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문가 및 공무원 30명으로 구성된 정비사업 점검반을 지속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환경 친화적 도시계획수립으로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방향을 수립하는 ‘2035년 의왕도시기본계획’을 내년도에 경기도 승인을 받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과 불합리한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여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재난을 보호하여 도시의 브랜드가치를 한층 더 높이겠습니다.
또한, 도시계획의 오류를 사전 차단하기 위하여 각종 개발사업 및 기업유치 대상지 선정 시 계획된 입지를 사전 검토하는 ‘도시계획 사전 컨설팅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토지이용 및 단계별 개발계획, 노후 주택에 대한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도시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금년은 시 승격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였습니다.
1989년 시로 승격할 당시보다 인구는 2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시 재정규모는 28배나 증가한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제는 단기를 내다보는 정책이 아니라 미래 100년을 내다보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도약하는 미래 100년을 꿈꾸는 의왕의 변화는 여러분 모두의 희망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 희망이 행복하고 활기찬 시민들의 삶으로 이어지도록 의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시민들의 뜻을 모아 정책에 반영하도록 행정을 집중하겠습니다.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을 만들어 가기 위해 저를 비롯한 700여 공직자 모두는 최선을 다하여 힘차게 달려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시민 행복과 의왕시 발전을 위해 기본과 원칙을 지키고, 시민과 함께 더욱 소통하면서 앞으로 계획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정의 주인인 시민과 시정의 동반자인 의회가 함께 협력하면 젊은 도시 의왕의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민선7기 시정이 목표대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원님들의 넓으신 이해와 성원 그리고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금년 한 해도 이제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하시는 모든 일들 잘 마무리하시고, 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19년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20년도 예산안과 2019년도 마무리추경예산안 등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30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전 경 숙 의원 이 랑 이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윤 미 경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상 돈 부 시 장 정 의 돌
복지경제국장 남 궁 현 행정안전국장 이 명 로
도시개발국장 오 복 환 환경사업소장 정 춘 서
기획예산담당관 안 종 서 소 통 담당관 임 태 성
감 사 담당관 권 오 종 복지정책과장 강 수 영
사회복지과장 이 선 주 아동복지과장 이 윤 주
평생교육과장 안 혁 기업지원과장 안 기 정
일자리 과 장 노 은 래 도시농업과장 배 영 준
행정지원과장 권 혁 천 세 정 과 장 조 지 현
징 수 과 장 최 홍 식 회 계 과 장 곽 한 규
안전총괄과장 조 양 욱 민원지적과장 이 준 수
문화체육과장 정 해 룡 정보통신과장 이 미 환
도시정책과장 박 성 우 도시개발과장 홍 석 완
건 축 과 장 구 홍 서 도로건설과장 이 홍 래
교통행정과장 이 만 재 청 소 과 장 방 경 미
보건위생과장 최 복 용 건강증진과장 홍 석 우
공원녹지과장 황 은 상 환 경 과 장 최 명 식
상하수 과 장 허 상 현 도서관정책팀장 송 은 아
내손도서관장 김 영 숙 고 천 동 장 김 상 용
부 곡 동 장 김 본 경 오 전 동 장 김 대 훈
내 손 1동 장 박 정 오 내 손 2동 장 조 이 현
청 계 동 장 박 종 희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근 의 원 김 학 기

의 원 윤 미 경 사무과장 장 현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