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4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7월9일(금) 10시00분~11시55분

의사일정(제4차본회의)
  1. 2021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의 건(계속)
    - 회계과, 민원지적과, 정보통신과, 기업지원과, 일자리과, 도시농업과

부의된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의 건(계속)
    - 회계과, 민원지적과, 정보통신과, 기업지원과, 일자리과, 도시농업과  

(10시00분 개의)

○의장 윤미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자치행정국 3개과와 경제환경국 3개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청취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의 건(계속)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회계과장님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김본경 안녕하세요? 회계과장 김본경입니다.
  보고에 앞서 회계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경리팀장 신효숙, 계약팀장 김정애, 재산관리1팀장 이복남,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공공시설팀장 김민선, 백운커뮤니티센터TF팀장 김재영 소개 )
  다음은 회계과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시청 부설주차장 증설에 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총 355면 규모의 현 부설주차장은 지리적인 여건상 민원인이 아닌 외부차량 주차로 주차공간이 상시부족 상태에 따라 시민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이에 대한 해소를 위하여 주차장 증설과 공간구조 개선으로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주차장 조성면적은 현재 지상에 355면에서 지하와 지상으로 510면을 조성할 계획이며, 특히 주차면수는 관련기준 통로 폭 6m 이상 확보와 부지활용계획 등 검토요건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동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조달청에 발주한 상태이며 공사착공 및 준공은 내년 2월부터 후년 5월까지입니다.
  사업예산은 135억4,700만원으로 특별조정교부금 10억원은 확보되었고 특별교부세 40억원은 7월 14일 날 당정협의 시 설명하여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예산회계 및 재무회계 결산입니다.
  세입·세출의 정확한 결산과 공시로 투명한 재정운영과 차기연도의 효율적 재정상태와 운영성과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예산 및 회계제도 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건전재정 기조를 바탕으로 지역경제 발전과 시민의 행복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2021년 6월 25일 1차 정례회의 때 시의회 승인을 받았고 8월중에 재정공시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3번 청렴계약 실천과 물품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집행을 위하여 추정가격 2천만원 이상 공사, 용역물품 구매계약은 국가종합전산시스템을 통해 경쟁입찰로 하고 있으며, 50억 이상의 공사와 10억 이상의 용역물품 구매계약은 계약업무의 적절성과 적법성을 심의하기 위하여 의왕시계약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발주계획, 입찰정보, 계약현황 등 모든 계약정보는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준공된 공사의 지속적인 하자검사를 위하여 매년 2회 실시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사는 주민참여감독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물품은 전자태그를 활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4번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재산현황 중 시유재산은 공공건물과 토지이며 도유재산은 하천과 도로입니다.
  공유재산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10억원 이상의 취득 또는 처분재산은 심의회와 시의 의결을 받고 2천만원 이상부터 10억 미만의 취득 또는 처분의 자산은 심의회만 심의 받고 있습니다.
  금년도 상반기 공유재산심의회는 5회 개최하였고 하반기에는 내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쾌적한 청사 기능 강화입니다.
  시청사 노후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유지보수하고 조경수, 화초 등 계절별로 관리하여 쾌적한 청사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포일어울림센터 안정적 운영 기반 조성입니다.
  현재 인테리어 공사는 공정률 50%입니다. 의원님들이 지적하신 방음문제는 흡음타공법 등을 시공하여 차질 없이 하겠습니다.
  6, 7층 기업 임대공간 준공된 상태이며, 현재 연구업체, 게임업체가 계속 입주하고 있습니다.
  4층 일자리과와 청년발전소, 5층 창업보육센터, 8층은 7월 말에 준공하겠으며 1, 2, 3층, 9층 대강당은 8월 말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부설주차장 시범운영기간이 8월 말까지이므로 이용현황은 별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7, 백운커뮤니티센터 효율적 운영 관리입니다.
  운영실적은 백운커뮤니티센터시설 사용승인은 금년 1월 20일 날 받았고 주차타워는 4월 7일 날 받았습니다.
  향후계획으로 기부채납절차 등 명의이전은 7월 중으로 이행할 것이며 체육시설 중 수영장은 현재 7월 달에 시범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1층과 4층은 1층은 현재 ATM 농협 및 무인발급기만 설치예정이며, 기타시설 활용계획은 백운커뮤니티센터 관리 및 운영조례는 9월에 제정할 계획이며 다함께돌봄센터, 육아나눔터 운영은 금년 10월, 도서관, 문화센터 개관은 내년 상반기에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시 청사 증축 공사입니다. 추진 공정률은 현재 85%입니다.
  향후계획은 건축물 내·외부 마감공사는 8월 말까지, 부대토목 및 조경공사는 9월 13일까지 하겠습니다.
  내부공사 완료시점이 8월 말경이나 외부 토목공사에 따른 혼잡과 안전사고 우려, 건축물 사용승인 등 준공절차 이행에 2주 정도 걸리는 것 등을 고려할 때 입주시점은 9월 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증축된 실과소의 시청동 청사동은 자치행정과, 기업지원과, 환경과, 공원녹지과, 도시재생과가 배치되며 기타시설로 중회의실, 상설감사장, 예산작업장, 도란터, 법무정책관실이 배치될 예정입니다.
  의회동 증축은 791평방미터, 약 239평입니다. 시설로는 중회의실 176평방미터, 소회의실 95평방미터, 방송실 40평방미터, 민원상담실 50평방미터, 의정자료실 57평방미터, 기자재실 35평방미터, 의원휴게실 50평방미터, 공공면적 계단, 홀 등 282평방미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번 시 청사 직장어린이집 건립 공사입니다.
  지금 투입예산은 18억이며 확보된 예산은 5억8천, 집행액은 7,400만원입니다.
  금년도에 12억2천만원 확보할 계획으로 금년 3회 추경 때 반영하겠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10월에 착공계획이며 내년 6월에 준공하여 9월에는 오픈할 계획으로 잡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공공건축물 건립 업무 지원입니다.
  각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건립하고 있는 신·증축,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설계 및 공사감독 지원을 원활하게 사업추진 하기 위해 저희 회계과에서는 설계용역이나 공사를 감독지원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아름채 별관 증축, 지역설비이설공사 공정률은 8%, 시니어클럽 신축, 지하거푸집 설치공사 35%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건립은 타당성조사 의뢰하고 있습니다.
  오전동커뮤니티센터 신축은 기존 건축물을 철거 공정률은 3%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문제점은 최근 전국적 건설현장에 철근, 관급자재 수급이 불균형함에 따라 골조 공조 일부 지연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보고 받으신 회계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의원 262쪽 이랑이 의원입니다.
  저번에 층별로 휴게공간 이야기를 했는데 조금 개선을 했는지, 아니면 그대로 진행하는지 부서가 전부 다 다르거든요? 회계과, 기업지원과 과들이 많은데 좀 그거 어떻게 개선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대로 진행하고 있는지 그것 좀 궁금합니다.
○회계과장 김본경 그 관계는 저희 재산2팀장이 설명해도 되겠습니까?
이랑이 의원 예, 팀장님 설명해 주세요.
○의장 윤미경 팀장님 답변 바랍니다.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재산2팀 김기호 팀장입니다.
  이랑이 의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말씀하신 층별 휴게공간 주로 카페테리아를 말씀하셨는데요, 그 현장에 나오셨을 때도 말씀드렸듯이 1층은 더플러스카페라고 해서 영업을 할 수 있는 그런 시니어클럽에서 위탁하는 기관이 들어올 예정이고요, 2층과 4층이 카페공간이 있는데 거기는 2층은 청소년 관련된 시설들이 입주를 하게끔 되어 있고요,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말하자면 탕비실 같은 그런 기능을 갖고 있어요.
  카페라기보다는 자율적으로 음료라든지 자율 주방 같은 그런 공간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4층도 청년발전소가 들어오게 되는데 비슷한 개념의 그런 휴식공간 겸 카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랑이 의원 그 외에는 옥상 같은 데는 전혀 없고요?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없습니다.
이랑이 의원 없고요? 그 안에 층별로 각 부서에 따라서 그때 갈 때는 휴게공간이라고 전부 휴게공간 해 가지고 카페 식으로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기업적 공간에도 휴게공간이 있는데요, 6층, 7층, 8층이 기업 임대공간입니다. 그런데 7층은 중간 엘리베이터 시설 바로 나와서 앞쪽에 기업들이라든지 거기 매니저들이 휴식할 수 있는 소파라든지 스툴 정도 비치가 되어 있는 그런 휴식공간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게 층별로 다 있어요? 6층, 7층, 8층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아니, 7층에만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아, 7층에만?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네.
이랑이 의원 그때 내가 볼 때는 각 층별로 거의 휴게공간이라고 그때 내가 그래서 좀 너무 많은 것 같아서 이게 4층 같은 경우나 1층 같은 경우 이런 경우는 있을 수 있고 1층에 어차피 있으니까.
  그래서 제가 옥상 같은 데 나가서 좀 올라가서 쉬고, 커피도 한잔하고 그럴 수 있는 건 좋은데, 4층도 하나 있을 수 있고 그 정도는 그러는데, 그때 가서 제가 봤을 때는 우리가 이제 현장답사 갔을 때는 휴게공간들이 거의 하나씩 있다시피 해서 제가 이야기 말씀 드린 거거든요.
  아무튼 그렇게 있다면 그건 큰, 그래서 내가 수리하기 전에 미리 이건 좀 다른 우리가 그래도 공간들을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는 공간들을 좀 찾아보고 너무 휴게공간만 많은 것 같다 내가 그렇게만 이야기했어요. 이대로는 괜찮겠네요.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그런 식으로 지금 준비가 되고 있고요, 과장님 아까 설명 드렸듯이 지금 6층, 7층 기업들이 입주해서 벌써 업무를 시작을 했고요. 8층도 7월 20일 안에 전 16개 업체가 입주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수리비가 지금 카페형식으로 그때 휴게공간이라고 하는데 카페형식으로 그런 식으로 나와서 보니까 카페형식으로 돈도 많이 들어가지만 너무 카페형식으로 층마다도 그렇고 휴게공간들이 너무 많다 싶어서 제가, 쉬지 말라는 건 아니고 그런 공간들을 마련하다 보면 인테리어 비용이 들어가고 경비가 좀 많이 너무 들어가지 않나 그래서 제가 그때 좀 개선했으면 하는 그런 이야기를 드린 겁니다.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아직 부서하고 제작, 가구 부분 같은 경우에는 구체적으로 또 협의를 하면서 설치를 해야 되는 이런 상황인데요. 어쨌든 부의장님 말씀하신 부분 최대한 반영을 해서
이랑이 의원 어차피 수리비는 우리가 다 부담하는 거잖아요?
○재산관리2팀장 김기호 네, 공간활용이라든지 예산이 잘못 반영돼서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랑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학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 의원입니다.
  과장님 아까 266쪽에 시 청사 증축 공사 있죠?
○회계과장 김본경 네.
김학기 의원 조금 전에 부서이동 한다는 말씀을 하셨잖아요?
○회계과장 김본경 예.
김학기 의원 이거 지금 한 번만 더 말씀해 주실 수 있으세요?
○회계과장 김본경 이게 과밀부서 공간 확보를 위해서 5개 부서가 자치행정과, 기업지원과, 환경과, 공원녹지과, 도시재생과 이렇게 5개 과입니다.
김학기 의원 도시재생과?
○회계과장 김본경 예.
김학기 의원 이게 기준이 뭐예요 과장님?
○회계과장 김본경 저희가 지금 전체 실과소가 비좁다 보니까 공간활용을 위해서 공간을 넓히고 해서 이제 저희 어떤 기준보다도 전체 외부에 있는 환경과 공원녹지과를 안으로 들여오는 걸로 해서 배치계획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짠 겁니다.
김학기 의원 이게 혼잡해서 한 건지 아니면 지금 외부에 있는 게 공원녹지과하고 환경과 말고 도시농업과라든지 일자리과라든지 상하수과는 그렇다 치더라도 이런 기준이 어떤 건가 해서, 외부에 있는 부서가 들어오는 건지 아니면 혼잡해서 하는 건지 해서
○회계과장 김본경 내부에서 혼잡하고요, 농업산림과 같은 경우는 농업 특수성이 있어 가지고 안으로 들어오는 거는 좀 꺼려서 지금 있는 자체로 있는 거고요.
  일자리과는 지금 포일어울림센터는 그쪽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쪽으로 배치했고요, 내부에서는 아까 공간활용을 위해서 여러 가지 구상을 해서 공간을 그렇게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외부에서 들어올 거는 없다는 얘기이신 거네?
○회계과장 김본경 외부에서 오는 거는 환경과하고 공원녹지과
김학기 의원 공원녹지과? 오히려 일자리과 같은 데도 생각을 좀 해봐야 되는 거 아니에요? 외부에 있어야 맞는 거예요?
○회계과장 김본경 지금 그래서 일자리과는 포일어울림센터 그쪽으로 거기 기업들도 그쪽으로 오기 때문에 그쪽으로 배치를 했습니다.
김학기 의원 아, 그래요, 한번 생각을 해 보세요. 나중에 이 기준이 외부에 있는 게 들어오는 거라면 장기적으로 일자리과가 들어와서 해야 되는 건지 도시농업과라든지 상하수과는 그나마 이해를 하더라도, 하여튼 잘 생각을 해서 해 보세요.
○회계과장 김본경 예, 알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안 계시네요.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회계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회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지적과장님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지적과장 강수영 민원지적과장 강수영입니다.
  민원지적과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핵심사항 위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275쪽입니다. 먼저 수요자 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 구현으로 대중교통이용자를 위한 정류장 안내판 및 민원상담실을 설치하였고, 의왕생활 길라잡이 점자책을 제작하여 각 동에 배부하였으며 장애인 수어통역 민원서비스를 수어통역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 놀이방 및 임산부 배려석, 휠체어 보관함, 좌식 민원서식대를 설치하여 이용자 편의를 위한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였고, 동안양세무서 출장소를 별도 공간에 배치하면서 종합민원실 환경개선 리모델링으로 공간을 재배치하였습니다.
  276쪽 민원창구 지능형 순번대기 통합시스템 설치가 마무리되었으며 오전동 더샵캐슬아파트 이동민원실은 7월 5일부터 2주간 운영됩니다.
  다음 277쪽 민원행정 서비스 역량 강화로 국민신문고 민원 3,404건을 처리하였고 민원사무편람을 일제 정비하여 홈페이지 게재 및 민원실에 비치하였습니다.
  새올행정시스템에 공감소통 칭찬방을 개설하여 칭찬직원을 게시하고 있으며 건의함, 칭찬함을 설치하여 시민소통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규 민원창구직원 40명의 신규 직원 알리미 카드를 설치하였습니다.
  민원업무담당자 힐링교육을 7월 8일 선재도에서 진행하려 했으나 코로나 확진자가 1,200명 이상 발생하고 델타변이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힐링교육을 취소하였습니다.
  다음 278쪽 맞춤형 가족관계 여권 대민서비스 제공입니다. 출생, 사망, 혼인 등 가족관계 등록민원을 1,391건 처리하였으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국제 가족관계 번역서비스 지원 사업에 대한 MOU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다음 280쪽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에 관한 특별조치법 추진입니다. 거주보증인 및 자격보증인을 각 동별 5명 이상씩 위촉하였으며 신문, 소식지 등을 통한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281쪽 주소변경 등기신청서 무료 작성입니다. 토지합병을 하고자 하나 등기부등본상 소유자 주소가 상이하여 불가능한 경우 주소변경 등기신청을 무료로 작성, 제공하고 있는데 상반기에 3건, 6필지에 대해 제공하였습니다.
  다음 282쪽 정확한 지적측량 추진입니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지적측량 실시를 위한 지적측량기준점 일제조사를 실시하며 추진실적으로는 토지이동 관련 지적측량 성과검사가 124건, 720필지, 지적측량기준점 측량성과검사는 4건에 69점입니다.
  다음 283쪽 시민편의 ONE-STOP 지적민원 행정 구현입니다. 지적공부 및 등기부 정리가 필요한 지적측량민원을 접수에서 정리까지 ONE-STOP으로 처리하며 추진실적으로는 지적공부 정리 및 등지촉탁이 926필지입니다.
  다음 284쪽 조상 땅 찾기 운영입니다. 지적공부 및 부동산종합공부의 정보를 관리, 운영하는 국토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추진실적으로는 384건, 1,523필지 제공했습니다.
  다음 285쪽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솔고개지구는 지적재조사측량 및 임시경계점 표지설치를 하였고 왕림지구는 기초자료조사, 실시계획 공고, 지적기준점 설치, 토지소유자 동의서 징구 및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 287쪽 지적공부 세계측지계 변환 추진으로 지역측지계 기준으로 작성, 관리되던 지적도를 국제표준인 세계측지계 기준으로 변환, 데이터를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으로 이관 및 지적공보에 등록했습니다.
  다음 288쪽 시대 변화에 맞는 주소체계 고도화입니다. 안정적인 도로명주소 부여체계 관리 및 인프라 확대 추진으로 추진실적은 건물번호/상세주소 부여 176건, 축광형 건물번호판 62개소, 자전거길 도로명판 56개 설치하였으며 주소정보안내도를 제작 배부하였습니다.
  다음 290쪽 개별공시지가 조사 및 결정·공시입니다. 2021년 1월 1일 기준 26,373필지에 대해 개별공시지가 조사·산정 및 결정·공시하였습니다.
  이의신청 건 12건, 33필지에 대해서는 7월 중에 검증하고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 291쪽 건전한 부동산 중개업 육성입니다. 우리시 325개 부동산중개사무소에 대해서 상반기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업무정지 2건, 과태료 1건 등 행정처분 4건을 처리하였고 공인중개사 명찰 패용 및 QR코드 부착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마지막 292쪽 토지거래허가제도 내실운영입니다. 추진실적으로 토지거래허가 건수는 농업용, 사업용, 거주용 등 총 28건으로 허가를 받아 취득한 토지에 대해 정기 및 수시 사후이용실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민원지적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보고 받으신 민원지적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의원 행감 때도 지적을 했지만 또 당부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역에서 너무 불친절하다, 특히 민원실 상담, 얘기하면 굉장히 불친절하다고 하니까 진짜 개선을 좀 해야 될 것 같아요.
  저희 같은 의원들은 밖에 나가면 의왕시 공무원들 정말 친절하다 이런 소리 듣고 싶거든요. 정말 이번 기회에 좀 개선을 해서 친절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짜증이 나고 하더라도, 그래도 시민이잖아요, 그죠?
○민원지적과장 강수영 네.
전경숙 의원 답변 충실히 해 드리고 또 과도 알려드리고 이런 식으로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 강수영 네, 알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 계신가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민원지적과 소관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님, 또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보통신과장님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정보통신과 보고 드리겠습니다.
  297페이지입니다. 1번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 교육입니다.
  사업기간은 6월부터 8월까지이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주관으로 국비로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4월까지 정보화 교육장 현장 점검 및 환경을 구축하고 강사 및 서포터즈 11명을 모집하였으며 교육에 대한 홍보 및 수강생 모집을 5월부터 실시하였고 6월부터 강좌를 개설하여 현재 교육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6월 기준 수강인원은 73명이며 주요 강의내용은 줌 활용법, 모바일금융, 스마트폰 사진편집, 영상 제작 등입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비대면 교육과 병행하여 진행되고 있고 동시수강인원도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계획입니다. 국가주도의 교육이 종료되면 하반기부터는 자체사업으로 시민정보화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8월까지 배움터를 추가발굴하고 실생활 중심의 강좌를 설계하여 9월부터 5천만원의 사업비로 시민정보화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번 지능정보화 기반 강화입니다.
  전산장비 현대화를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유지하고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최신 ICT교육을 통해 정보화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PC 58대, 프린터 1대 등 최신 전산장비와 한글오피스 등 사무용 소프트웨어 700번을 배부하였습니다.
  교체된 장비는 사회복지시설, 비영리단체 등 4개 단체에 11대 배부하였습니다.
  새올행정, 전자결재시스템, 내부행정업무시스템 등 하드웨어 43종, 소프트웨어 68종에 대해 통합유지보수를 체결하여 전반적인 행정업무처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에 대한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사이버로 진행되었으며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교육으로 734명 수강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PC 40대에 대해 하반기 전산장비 보급을 추진하겠습니다. 주 용도는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신규 직원 채용 등입니다.
  공무원 정보화 교육은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드론교육, 3D프린팅 교육 등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99페이지 3번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입니다.
  청년인턴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및 공공데이터 품질개선을 지원하고 데이터모아를 통한 공공데이터 개방 및 운영관리를 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작년 9월부터 올 2월까지 행정안전부 주관 빅데이터 청년인턴을 운영하여 공공와이파이 신규설치 입지선정 분석 등 3개 주제를 분석하였습니다.
  데이터모아 사이트 운영관리를 통해 공공데이터, 데이터지도 등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7월부터 내년 2월까지 2021년 빅데이터 및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을 운영하여 2개 분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행정안전부 공공빅데이터 분석모델 고도화 및 확산 과제에 우리시가 선정되어 경제적 세수추계 기반 지자체 가용재원 예측 과제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4번 신뢰성 있는 통계정보 생산입니다. 경제총조사 및 사회조사 2종의 조사통계와 기본통계 및 청년통계 등 2종의 보고통계를 통해 신뢰성 있고 특화된 통계자료 생산 및 활용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입니다. 관내 7,312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조사원 33명을 모집하여 6월 14일부터 실시 중에 있습니다.
  제9회 사회조사를 위해 우리시 특화항목 7개 분야 11개 문항을 설계하였습니다.
  제31회 의왕기본통계 17개 분야 220개 통계지표를 발간 및 공표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실시 중인 경제총조사가 기한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사회조사를 위한 18명의 조사요원을 모집하고 9월부터 15일간 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5번 인터넷전화 교환시스템 교체입니다. 노후화된 인터넷전화 교환시스템을 교체하여 장애 사전 예방과 고품질의 행정전화서비스 제공 업무입니다.
  사업비는 10억5,400만원이며 사업량은 교환기, 콜서비스 등 8개종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세부추진계획 수립 및 사전행정절차 이행을 3월까지 완료하였고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등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여 5월에 사업을 착수하여 6월 30일 장비 설치 및 전화기 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7월 한 달간 시범운영을 통해 민원공무원 보호용 통화연결음 및 자동 녹취기능을 시범 적용하여 8월부터 정상운영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6번 공공와이파이존 확대 구축입니다.
  시민들의 통신비를 절감하고 디지털 소통 활성화를 위한 공공와이파이존 확대를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억7,300만원이며 사업량은 89개소에 119개 지점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설치대상지 수요조사 및 설치계획을 수립하고 3월까지 일상감사, 보안성 검토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여 지난 6월 17일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설치내역은 공공건물 12개소, 버스정류장 19개소, 마을버스 58개소입니다.
  향후계획입니다. 와이파이 서비스에 대한 상시모니터링체계를 마련하고 매월 운영분석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7번 정보통신보안 강화입니다.
  정보통신보안 관련 장비를 보강하고 모의훈련 및 교육 등을 통해 우리시의 정보통신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침입방지 및 차단시스템에 대한 보안장비 3종을 교체하였습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정보보호교육을 실시하고 의왕도시공사에 대한 정보보안감사를 추진하였습니다.
  해킹메일 대응절차에 대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전 부서 정보화 용역사업자에 대한 보안교육 및 보안점검을 2회 실시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사이버 위기대응에 대한 모의훈련을 6〜7월에 실시하고 분기별로 실시하는 정보화 용역사업 보안교육 및 보안점검을 지속 추진하고 11월에 직원 대상 하반기 정보보호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드론 활용 열지도 구축입니다. 드론을 활용한 열지도 제작으로 폭염 등 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비하는 의사결정체계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8천만원이며 사업량은 드론, 열화상카메라, 워크스테이션 등입니다. 도입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정보화사업 보안성 검토, 경기도 계약심사 등 사전절차이행은 완료하였습니다.
  7월 중으로 장비 구입을 완료하고 8월 드론 촬영을 통해 지도 정보를 수집하고 10월까지 정위치 편집 등 영상지도를 제작하여 12월까지 스마트 공간플랫폼에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9번 스마트 공간정보 시스템 운영 강화입니다.
  안정적이고 최신의 공간정보 제공을 위한 시스템 유지관리 및 운영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공간정보시스템 데이터 갱신입니다. 공간정보를 구성하는 도시계획정보, 개발행위허가정보, 도로, 상하수도 변경자료에 대한 신속한 갱신으로 최신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종 공사 설계 및 준공에 활용토록 수치지형도, 지하시설물도 29건을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공간정보 보안교육 및 점검실시, 변경자료 갱신 등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정보통신과 소관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경 보고 받으신 정보통신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의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304쪽에 드론 활용 열지도 구축 좀 물어볼게요. 이게 지금 드론 하나하고 열화상카메라하고 하나씩 구입하신다는 거예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이랑이 의원 그러면 드론은 지금 열지도를 어떻게 파악을 한다는 거예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드론에 열화상카메라를 장착해서 우리시 관내 전체 사진을 찍어서 그거를 전산으로 관리해보겠다는 겁니다.
이랑이 의원 전체적인 사진은 무슨 사진을 찍는다는 거예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드론으로 영상사진을 우리시 전역에 대해서 찍어서 온도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것을 사진을 찍어보겠다는 겁니다.
이랑이 의원 그거를 드론으로 열화상카메라를 드론에다가 장착을 해서 우리가 이제 지금 폭염일 때 그 부분을 찍어서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예, 어느 지점이 가장 열이 많이 올라오거나 이런 거를 DB로 차곡차곡 구축해 보려고 시작하는 겁니다.
이랑이 의원 워크스테이션 1식이라는 말은 뭐예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그거는 일반적으로 서버급 PC보다는 조금 성능이 좋은 전산장비를 말합니다.
이랑이 의원 전산장비?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이랑이 의원 영상편집 S/W 1식 이것도 다 똑같은 거네요, 그러면 여기에 하나에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한 세트고요, 찍어온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또 프로그램이 있어야 되니까요.
이랑이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송광의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송광의 의원 송광의 의원입니다.
  방금 질문하신 것 보충질문 좀 드리겠는데 옛날에 이게 이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할 때 제가 드린 말씀이 우리가 녹지가 80% 이상이고 이래가지고 굳이 이렇게 열섬, 폭염 이런 것에 대비해서 드론까지 활용해 가면서 할 게 뭐 있냐 이런 식으로 물어봤는데, 그 대답 중에 하나가 그것만이 아니라 드론을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강구를 해 보겠다 이런 대답을 하셨거든요, 전임과장님께서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송광의 의원 그런데 여기에는 지금 범용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은 없어요. 오로지 열지도 제작에만 범용이 아니라 전용으로 사용하실 건지 그것 좀 물어볼게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전용은 아니고요, 일반 드론으로의 역할도 하면서 특별하게 열화상카메라까지 장착할 수 있는 드론을 구입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일단 출발을 하는 거고요.
  의원님 말씀하셨다시피 응용할 수 있는 분야들, 꼭 온도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도 활용해서 할 출발점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송광의 의원 우리시에 지금 드론이 이게 처음이에요, 아니면 기존에 있어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소형 드론들은 4개 정도 부서에서
송광의 의원 소형 드론은 이미 있고?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송광의 의원 그런데 소형 가지고는 안 되는 분야가 있다 라는 거죠?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있을 수 있죠.
송광의 의원 소형 가지고는 이게 안 되니까 좀 큰 걸로 도입을 해서 일단 이렇게 시작을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계속 필요한 분야를 드론으로 활용을 하겠다 그런 얘기죠?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그렇게 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알겠습니다.
송광의 의원 하나만 더 물어볼게요.
  302페이지에 우리 공공와이파이존 확대를 많이 하셨다고 되어 있는데 제가 그거를 올해 처음으로 느꼈어요. 우리 대회의실에서 행감을 할 때 아주 잘 나오더라고요.
  우리 거기 또 공공와이파이존이라고 안내문구도 써 있고 그러면서 이제 우리 의회 쪽으로 오니까 역시 소회의실에도 안내문구가 써 있고.
  의회 오니까 안 돼, 의회가 빠진 건지 뭐 어떤 상태예요 지금? 의회는 지금 제가 켜봤는데 공공와이파이존이 떠야 되잖아요? 그래서 그냥 누르면 특별한 암호 없이 그냥 들어가던데 의회는 어떤 상태인지 모르겠어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의원님, 그게 보안상 우리 여기 본관도 직원들의 사무공간에는 와이파이가 서비스가 되지 않습니다.
송광의 의원 소회의실만 되는 거예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그러니까 특별히 우리 민원인들이 많이 쓸 수 있는 그런 공공기관에만 와이파이를 해 주는 거지, 일반 행정업무가 되는 곳에서는
송광의 의원 보안이 많이 필요하죠.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와이파이를 통해서 데이터 유출이나 기타 등이 있기 때문에
송광의 의원 우리가 새로 청사 구축해 가지고 대회의실이 들어서면 본회의장 같은 경우는 해도 되는 거 아닌가? 되나요 거기?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회의실, 우리 일반 민원인들이랑 같이 할 수 있는 회의장이나 이런 데는 공공장소이기 때문에 와이파이가
송광의 의원 그러면 만약에 우리 의회 청사가 저 위에 새로 신축 중이잖아요. 거기 대회의실이 들어설 예정인데 거기는 되겠죠 그러면?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그거는 저희가 다시 한 번 체크해 보겠습니다. 되어야 되는 게 맞고요.
송광의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 계시면 제가 아까 드론 활용 열지도 보충질문 한번 드려볼게요.
  우리가 드론하고 열화상카메라 장착해서 하는데 이 사업을 누가 해요? 그때 직원이 한다고 하지 않았나요? 누가 그거를 직접 나가서 하시냐고, 위탁을 주는 건지 아니면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그게 처음 출발점부터 저희 직원이 이제 해보겠다 라고 출발을 하기는 했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와서 보니까 사실은 그게 한계가 있지 않을까, 직원의 인사이동도 있을 거고 그래서 일단은 처음 계획은 이렇게 했으니까 출발은 해 보겠지만 운영은 해보고 전문적인 그런 게 필요하면 별도의 건마다 용역사업을 하든지 그렇게 변경하든지 그 방법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그러니까요, 드론은 조종하려면 자격증이 있어야 되는데 우리가 인사이동도 있고 하는데 그 자격증을 다 우리 정보통신과에서 구비를 해야 되는 지도 궁금하고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그렇죠.
○의장 윤미경 그 실측을 제대로 하려면 우리가 다른 방법을 써야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정확도라든지,
○의장 윤미경 그런데 우리가 이거를 꼭 구비를 해야 되는지, 위탁을 주게 되면 장비를 가지고 있는 쪽에 위탁을 주면 되는 것도 생각을 해 봐야 되는데 이 장비를 주면서 위탁을 줄 건지, 대부분 위탁을 줄 때 이 용역이 다 가지고 있는 거가 많이 있거든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그렇죠.
○의장 윤미경 그런데 우리가 그 당시에는 직원이 쓴다고 하면서 이 장비를 구입한다고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이 장비를 사놓고 직원이 못하게 되면 이게 과연 유명무실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우리 직원들이 이 고도의 조종을 할 수 있을지도 의문되고요, 좀 그렇거든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의장님 우려하시는 것처럼 저도 와서 보니까 그런 점이 걱정이 좀 되더라고요.
  그래서 직원들은 교육시키고 자격증도 따고 한 직원들도 있기는 있지만 영원히 그 직원을 거기에 배치할 수는 없으니까 방법을 좀 다각적으로, 말씀하셨다시피 장비는 또 저희가 갖고 있으니 갖고 있고 일부 용역만 주는 게 가능한 건지, 효율적인지, 이런 것들은 한번 구축해서 활용을 해보고요, 다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타 시도 한번 알아보고요, 일단 우리가 위탁을 주거나 용역을 줬을 때 자기 장비를 가지고 왔을 때가 많을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예.
○의장 윤미경 그래서 그런 부분은 고민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장 조지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정보통신과 소관 업무에 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함께 배석해 주신 권혁천 국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기업지원과장님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기업지원과장 정해룡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기업지원과 팀장들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기업지원팀장 윤은숙, 투자유치팀장 조정란, 지역경제팀장 이은웅 소개 )
  저희가 지금 윤은숙 팀장만 이번 인사 때 저하고 바뀌었고요, 나머지 팀장들은 그대로 다 갑니다.
  311페이지 기업지원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의왕사랑 상품권 발행입니다. 발행규모는 200억원이며 종이형과 카드형 두 가지 형태입니다.
  금년 발행규모는 6월 9일까지 159억600만원을 판매하여 80%에 육박하고 있으며 9월까지 발행목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사업입니다. 지원대상 사업은 창업 6개월 이상인 관내 소상공인입니다.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 사업공고 및 접수를 통하여 107개 업체가 접수하였습니다. 올 연말까지 맞춤형 컨설팅 및 경영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부곡도깨비시장 공영주차장 건립입니다.
  삼동 166-24번지 일원에 건립된 공영주차장은 지상 6층에 주차대수 96면으로 건립되었으며, 6월 24일 준공되어 민간위탁동의안을 의회에 상정하여 동의절차를 받은 후, 7월에 수탁자 공개모집을 통하여 수탁자를 선정하고 8월부터 주차장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부곡도깨비시장 차 없는 거리 조성입니다.
  부곡도깨비시장 내 일방통행구간 190m에 대하여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여 물건을 사는 고객과 상인들께서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의왕경찰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 심의 중이며 가결될 것으로 통보받았습니다. 7월 중 사전공고를 실시하고 추경에 소요사업비 1억5천만원을 계상하여 거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한 후 11월부터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노동자 휴식문화공간 조성입니다.
  근로자복지회관을 노동자 휴식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내년 6월까지 조성을 완료하겠습니다.
  1층 횟집 임대기간이 금년 말까지인 점을 감안하여 9월에 리모델링 공사 설계를 추진하고 내년 6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노동안전지킴이 운영입니다.
  관내 건설현장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산업현장을 방문하여 안전점검 및 계도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는 노동안전지킴이 2명이 채용되어 매일 현장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포일어울림센터 창업지원공간 설치 운영입니다.
  예비창업자 등 우수한 창업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설치된 포일어울림센터 창업지원공간은 5층에서부터 8층까지 사용될 예정입니다.
  8층에는 예비창업자 및 1인창조기업가를 유치하고 7층에는 의왕시 기업성장지원센터로 운영됩니다. 5층에는 의왕 메이커스페이스로 일반인 및 창업가를 유치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6층에서부터 8층은 7월 23일부터 입주가 가능하며 5층은 9월부터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역상권 맞춤형 사업을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공공배달앱 홍보 마케팅 지원을 하였으며 동네 가게 이야기 온마켓 사업비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소상공인 동행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전통시장 및 지역상권 홍보 및 방역물품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투자유치사업 추진입니다.
  기업유치 가용지의 지속적인 확대와 기업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우수한 기업의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고천지구 자족시설용지는 기업유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청계2지구 공공주택지구와 월암 공공주택지구 자족시설용지에 기업유치 공모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의왕테크노파크 관리입니다.
  분양이 완료된 테크노파크는 93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하반기 입주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중소기업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통한 기업성장 유도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기업현장의 다양한 애로·건의사항을 수렴 해결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지원 및 이자차액보전금 지원, 기업환경 개선사업 지원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기업환경 개선사업 등을 통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계 분야별 지원 추진입니다.
  경기도 및 산하 지원기관과 연계한 전문·종합적인 지원으로 관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비 출연을 통한 비용 대비 내실 있는 효과를 창출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경제(노동)단체 운영 지원입니다.
  기업인 자조단체 육성·지원으로 민·관 소통 강화와 기업간 교류를 통한 노사정 화합 및 상생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하여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지만 하반기에는 코로나가 잦아들 것으로 예상하며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공정무역도시 인증 추진입니다.
  착한 소비 운동인 공정무역활성화 사업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 및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통해 페어 의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해 위원회를 개최하였으며 공정무역캠페인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8월까지 공정무역 인증 실천활동을 하고 9월에는 인증심사신청서를 제출을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사회적경제 조직 운영입니다.
  취약계층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기업을 발굴, 육성하여 지역주민에게 소득창출과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을 했으며 사회적경제 창업교육 실시, 조직 디자인 바우처 지원사업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과 컨설팅 추진, SNS 등의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비자 권익증진 및 지속적인 물가안정입니다.
  서민생활과 직결된 주요 생활필수품 등 소비자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 권익향상 및 합리적 소비활동을 돕기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하여 물가모니터 요원을 채용하여 물가동향을 조사하여 발표하였으며 소비자 단체 지원과 보이스피싱 예방 및 마스크착용 캠페인을 전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소비자 교육과 국산·수입산·농·축산물 비교 전시회, 올바른 소비생활 및 절약 캠페인을 실시하겠으며 소비자피해 근절을 위한 불법 사금융을 집중단속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업지원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경 보고 받으신 기업지원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송광의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송광의 의원 송광의 의원입니다.
  311페이지 첫 페이지 의왕상품권 발행인데요, 지금 6월 9일 아직 5개월밖에 안된 정도인데 159억이 나가고 9월에는 소진이 될 거라고 예상을 하시는 거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만약에 소진이 되면 어떻게 되나요? 추가발행계획이 여기 없는데,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소진이 되면 저희가 추가로 지금 저희가 5억원 정도 지금 11〜12월 정도에 2달 정도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이 돼서 추경에 지금 5억 정도를 지금 계상해서 발행을 더 하려고 지금 계획 중에 있습니다.
송광의 의원 5억은 그러면 순수 시비?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그러니까 지금은 20억 중에 시비가 5억이고, 5억 들은 거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거의 지금 더블로 들어가는 폭이네요, 우리 시비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조금 그런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저희가 발행을
송광의 의원 제가 보기에는 이것도 문제지만 5억 가지고도 안 될 것 같은데?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그래서 지금 저희가 검토하고 있는 게요, 저희가 할인율을 30%에서 20%로 10% 줄이는 방향을 지금 생각 중에 있습니다.
송광의 의원 지금 10%잖아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10%인데 30만원에 3만원인데 금액을 줄여서 20만원에 2만원 정도 그러면 조금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송광의 의원 한 달에 할 수 있는 최대를 30에서 20으로 줄이겠다?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그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하여간에 일단 5억 정도는 예상을 하시고 계신다 라는 거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한 가지 더 물어보겠습니다.
  아무튼 우리 시비가 지금 기존에는 20억이 5억 정도인데 순수시비가 5억이 더 초과되니까 거의 우리시 기준으로는 100%가 올라서, 기억을 하고 계세요, 다른 의원들이 동의를 안 해 줄 수도 있으니까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알겠습니다.
송광의 의원 잘 설득을 하시고요, 거기 보면 카드형 의왕사랑 상품권 오프라인 있는데 이게 지금 그러니까 우리 인터넷을 잘 못하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인 거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오프라인은 인터넷을 못하는 분들이
송광의 의원 이게 지금 실적이 나와 있나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송광의 의원 실적이 혹시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아, 오프라인 충전에 대한 실적이 나와 있냐 그 말씀
송광의 의원 집에서 못하는 분들은 애들이 도와주고 그렇게 해서 별 실적이 없을 것 같은데?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죄송합니다, 제가 거기까지는 파악을 못해서 죄송합니다.
송광의 의원 이거와 관련해서 시에서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은 있나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충전에 대한 비용은 별도로는 없습니다.
송광의 의원 없으면, 그게 궁금해서 물어봤습니다.
  마무리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이랑이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의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314쪽에 부곡도깨비시장 차 없는 거리 이게 지금 6월부터 12월까지 지금 현재 시행하고 있나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지금 현재는 차량이 운행이 되고 있고요, 저희가 지금 의왕경찰서에 교통안전심의위원회 심의를 해 달라고 저희가 문서를 보내놨는데요.
  이거 지금 서면심의 중에 있는데 경찰서에서는 아마 가결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다라고 이렇게 저희가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랑이 의원 주민들한테는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주민들은 저희가 거의 동의를 받았고요, 지금 문제는 저희가 예산액이 1억5천만원이 지금 추경에 계상을 한 거는 신우아파트가 진출입로가 도깨비시장을 통해서 들어갈 수가 있는데요, 그 화단 쪽에서 도깨비시장을 들어가지 않고 외부에서 들어갈 수 있는 그 길을 별도로 저희가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소요되는 경비가 1억5천 정도가 돼서 지금 그것만 해결이 된다 라고 하면 주민들이 동의를 하고, 또 저희가 차 없는 거리 시간대가 전체 24시간 하는 게 아니라 오전 11시서부터 오후 19시까지 이렇게 저희가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하는 시간 그러니까 물건을 사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그 시간대에만 차 없는 거리를 이용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일방통행을 기존대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면 이거를 날마다 하는 거예요, 아니면 주중에 며칠을 정해서 시범으로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지금 그거는 일주일 내내 같은 시간대에 그렇게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일주일 내내 11시부터 저녁 오후 7시까지네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그렇습니다.
이랑이 의원 이렇게 해보다가 신우아파트 쪽이 지금 그게 돈이 많이 들어가네요 1억5천이면? 도로가 돈이 많이 들어가나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저도 현장에 가봤습니다마는 화단으로 되어 있어서 건물을 철거하고 그다음에 포장을 해야 되고, 또 도깨비시장 입구에 차가 못 들어가게끔 차단막을 설치하고 이동식으로 해서, 이런 비용들이 포함이 돼서 한 1억5천이 들어가는 겁니다. 단순히 도로만, 진입로만 설치하는 게 아니고요, 여기에 필요한 시설들 그런 부분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화단 쪽에 무슨 건물이 있나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그러니까 아파트 경계로 해 가지고요, 아파트가 앞에 있으면 이 화단을 경계 담장을 허물어서 이거를 밖으로 끄집어내는 포장공사를 해야 됩니다.
이랑이 의원 네. 아무튼 이렇게 되면 해보다가 잘되면 좋겠네요. 차 없는 거리가 되면 좋지 뭐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지금 어르신들도 거기를 좀 그렇게 해 달라고 많이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김학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 의원입니다.
  과장님 궁금한 게 있어서 몇 가지 여쭤볼게요.
  319쪽에 보면 투자유치사업이 있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김학기 의원 이게 청계2지구하고 월암지구에 자족시설용지가 따로 있는 거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런데 규모가 여기 보면 위에 되어 있는 거 보면 꽤 되네요 그래도?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청계 같은 경우에는 12,000이고 월암도 24,000이면 거의 2배가 되는데 이거를 해서 저희가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얘기이신 거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허용업종은 거기 밑에 나와 있는 이런 종류가 주로 해당이 되는 거예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이거는 저희가 유치를 좀 잘해야 되겠네요. 자리 같은 경우에도 청계2지구나 월암 같은 데는 굉장히 좋은 자리인데, 유망기업을 좀 잘 유치 좀 해 주세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그렇습니다. 저희가 지금 아시겠지만 당초 7월 22일 날 초평지구 스마트시티 산단을 갖다가 저희가 기공식을 하려고 지금 계획을 잡았다가 코로나가 4단계로 격상 되므로써 저희가 지금 무기연기를 시켰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스마트시티도 굉장히 우리 직원들이 뒤에 투자유치팀장 조정란 팀장이 있는데요, 굉장히 열심히 해서 좋은 기업을 유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청계 같은 경우는 아마 굉장히 들어오려고 하는 기업들이 많을 겁니다. 특히나 판교밸리하고 인접해 있기 때문에 아마 좋은 기업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오려고 할 것으로 그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이게 왜냐면 저희가 그 옆에도 제2첨단산업도시 예정지잖아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것 연계해서 좀 잘 좀 해 주세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315쪽에 노동자 휴식공간 있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김학기 의원 이게 경기도거점쉼터예요? 우리시만 이용하는 건 아니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이주노동자들이기 때문에 이거는 우리시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고 타 시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도비하고 시비하고 같이 매칭해서?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이게 지금 장소가 아까 말씀하신 대로 1층이에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1층하고 2층하고 지금 현재 공간이 따로 되어 있는데 다 리모델링을 하려고 그럽니다.
  이제 주는 1층 횟집을 내보내고 거기에 휴식공간을 만들고요, 그다음에 2층에는 이주노동자에 대한 상담실 또는 회의실 이런 용도로 저희가 지금 완전히 탈바꿈하려고 합니다.
김학기 의원 1, 2층을 같이?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형구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형구 의원 경제단체 운영 지원 거기 좀 물어볼게요.
  325페이지요, 상공회의소가 지원을 지금 보니까 다 끊어졌네요, 그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맞습니다.
박형구 의원 이게 언제부터 끊어졌어요?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전임 시장 때 아마 끊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형구 의원 전임 시장 때?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박형구 의원 아닌데? 그 이후에도 하기는 했는데, 제가 알기로는 작년부터 그런 것 같은데 그런데 그게 상공회의소하고 시하고의 무슨 불협화음이 좀 있었어요?
  제가 들은 얘기로는 조금 시에서 너무 무성의하고 이래서 그러면 얼마 되지도 않는 금액을 그러면 자체적으로 해서 하겠다 간섭 안 받고, 그런 취지라고 얘기는 들리고 있는 것 같은데 그게 맞는 얘기인지, 뭐가 소통이 좀, 상공회의소하고 기업지원과가 상공회의소하고 소통이 안 되면 좀 문제가 있다고 저는 보거든요.
  그러한 소통이 안 된다면 이게 좀 문제가 있다 그래서 그 원인이 뭔지 좀 물어보려고 제가 과장님 지금 바로 와가지고 내용은 잘 모르겠죠?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저도 박형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저도 조금 풍문으로나마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어제 잠깐 국장님하고도 상공회의소 관계자하고도 잠깐 미팅도 있었습니다마는 저희가 상공회의소와 관계를 원만하게 가지려고 지금 현재 노력을 하고 있고요.
  내년에도 만약에 상공회의소에서 하는 사업들에 대한 부분을 시에서 일정 부분 지원할 수 있다 라고 하면 저희가 지원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박형구 의원 과장님 오셨으니까 체크를 한번 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기업지원과장 정해룡 예, 알겠습니다.
박형구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기업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기업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자리과장님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과장 장숙현 일자리과장 장숙현입니다.
  일자리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335페이지 청년 고용 창출을 위한 멘토링 인턴제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청년들이 선호하는 주요직무별 멘토를 통해 프로젝트 수행방법 및 현장실습을 제공하여 청년 인턴으로의 취업을 연계하는 사업으로 인턴기간 3개월간 인건비를 지원하고 3개월 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추가로 21개월 동안 인건비를 지원하게 되며 참여청년도 해당기업에서 2년 근속하면 3년 차에는 분기별 250만원씩 총 4회에 걸쳐 근속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에 1개 기업에서 웹개발 직무로 인턴 2명이 채용되었으며 하반기에도 인턴사업 참여기업 6개소를 모집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336페이지 의왕시 일자리 발굴 전담반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구인기업의 데이터베이스를 확충을 하고 지속적인 네트워크 유지로 채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일자리 발굴단을 2인 1조로 구성하여 기업체에 직접 방문하여 구인발굴 및 기업애로사항 청취 등을 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160개 기업을 방문하여 29명의 구인 발굴 등록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관리로 일자리 박람회 참여기회 제공, 상설면접장 제공 등 구직자 매칭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337페이지 여성 경력단절 예방·취업 전문상담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취업상담사, 노무사, 심리상담사 등 분야별 전문가의 상담을 통한 취업정보 제공과 고충상담을 제공하여 취업률 향상 및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에 심리상담 5명에 대하여 19회를 운영하였고 노무상담 실적은 없었습니다. 서비스 대상자 발굴 및 사후관리 상담 등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338페이지 청년과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청년미래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청년들에게 시정 참여 및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년정책에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사업으로 청년협의체 간담회와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하였으며 현재 청년정책 제안대회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계속해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청년정책이 발굴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340페이지 청년공간 조성 및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청년들의 취업, 여가, 문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발전소 고천센터와 포일센터 운영에 관한 사업입니다.
  청년발전소 고천센터는 상반기에 1,291명이 이용하였고 심리검사 및 상담, 공유물품 대여서비스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포일센터는 포일어울림센터 인테리어 준공에 맞춰 9월 경 개소예정으로 집기 구입 등 개소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342페이지 안정적인 생활보장을 위한 청년지원 사업입니다.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청년 내일로 사업은 관내 기업이 관내 미취업 청년을 고용할 경우 2년간 인건비를 지원하고 참여청년에게는 2년 근속 후 3년차에는 분기별 250만원씩 총 4회에 걸쳐 1,000만원의 근속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업으로 기업과 청년의 우리 지역 정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까지 총 49명에 인건비 1억3,500만원과 15명에 인센티브 2,70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하반기 목표 기업 및 청년 14명은 이미 7월 8일 12개 기업과 청년을 지원하였습니다.
  청년 자립 생활보장을 위한 지원 정책으로는 관내 청년에게 면접정장을 무료대여해 주는 청년옷장사업, 관내 만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0만원씩 지급하는 청년기본소득 지급, 그 외 의왕청년든든 신용회복 지원사업, 청년노동자통장 지원사업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344페이지 맞춤형 취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취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구직자의 취업역량 강화와 취업률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청년층은 3개 과정 81명이 취업캠프, 원데이 직무캠프에 참여하였고 중장년층은 요양보호사 양성과정 등 8개 과정에 109명이 참여하였으며 경력단절여성은 아파트경리사무원 양성과정 등 3개 과정에 5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구직자 중심의 맞춤형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하반기에도 지속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346페이지 찾아가는 현장 취업지원 서비스입니다.
  이 사업은 구직자와 구인기업에 현장밀착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일자리 박람회, 찾아가는 일자리상담실 운영, 동행면접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일자리상담실은 13회 운영에 184명이 취업상담을 하여 168명이 구직신청을 하였으며, 동행면접서비스는 23회 운영으로 56명이 참여하여 27명이 취업하였으며, 1949 Day 상설면접장 운영은 9회 67명이 참여하여 38명이 취업하였습니다.
  지난 7월 1일과 2일에는 국민체육센터에서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80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10월에 일자리 박람회를 1회 더 개최할 계획으로 구인구직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347페이지 여성취업의 꿈을 실현하는 새일센터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결혼,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취업연계사업, 새일인턴사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사후관리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48페이지 생산적인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경기침체에 따른 실업대책으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지역방역일자리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공공근로사업과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보고 받으신 일자리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학기 의원 과장님 여기 336쪽에 보면 일자리발굴단이 있어요.
  이게 가서 기업들을 찾아가서 방문해서 상담을 하시는 건가? 과장님?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맞습니다. 2인 1조로 해서 기업을 방문해서 구인정보도 저희가 확인을 하고, 그다음에 애로사항도 청취를 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지금 하고 있는 거죠?
○일자리과장 장숙현 상반기에 추진을 했습니다.
김학기 의원 어때요, 효과가?
○일자리과장 장숙현 지금 저희 공장 등록현황을 보면 554개 업체 중에서 올해 상반기에 160개 기업을 지금 했었는데요, 해서 저희가 구인하겠다 라는 발굴을 29개 기업을 했습니다.
김학기 의원 일자리를 좀 찾아서 연결 좀 해 주셨어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일단은 구인발굴이고요, 일자리 연계까지는 저희가 그 부분은 계속 관리를 하면서 취업알선을 계속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가시면서 기업 애로사항도 청취를 해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기업 애로사항은 우리 일자리과 소관은 아니잖아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실은 그렇기는 한데,
김학기 의원 이런 얘기를 들으면 기업지원과하고 소통을 좀 해서 해 주세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알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제가 오신 김에 하나만 여쭤볼게요.
  일자리과가 지금 밖에 있죠, 그죠? 포일동에.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김학기 의원 그런데 이번에도 일자리과 사무실을 옮기면 포일커뮤니티센터로 옮길 예정인 거예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포일어울림센터로
김학기 의원 어울림센터로?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7월 24일 날 이사 갈 예정입니다.
김학기 의원 그런데 굳이 포일어울림센터로 들어갈 이유가 있어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지금 고용노동부 플러스센터에 같이 근무를 하고 있는데 고용노동부 사업 중에 국민취업제도인가요, 그게 새로 신설이 되면서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생기면서 직원을 5명 이상 채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거기도 새롭게 하는데 상담실이 좀 부족하고 하다 보니 저희 사무실을 아마 상담실로 개조를 해서 하는 거로 하고 그래서 저희한테 협조 요청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거기는 비워줘야 되는 거는 이해는 하는데 그러면 본청에 들어와서 해야 되는 게 아닌가 해서 제가 지금 여쭤보는 거예요. 굳이 밖에 나가서
○일자리과장 장숙현 지금 전 직원이 다 나오는 건 아니고요, 지금 일자리센터 직원 2명하고, 그다음에 새일센터 직원 5명하고, 상담하는 직원, 그리고 우리 복지 담당하는 공무원이 또 1명 나가있는데 해서 총 8명은 그 자리에 남아서 계속 그 업무를 수행을 하고 저희는 이제 행정적인 업무를 가까운 거리에서 하는 거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김학기 의원 포일어울림센터로?
○일자리과장 장숙현 바로 맞은편에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니까 저는 제가 왜 말씀을 드리냐면 지금 이게 기업애로사항도 우리가 기업지원과하고 의논도 하셔야 되고, 그다음에 여기 지금 공공일자리사업이라든지 지역공동체사업 이런 일자리는 부서하고 협조가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굳이 밖에 나가있을 필요가 있냐, 이번에 청사가 증축이 되잖아요? 그러면 이 안으로 들어오는 게 어떤가 해서 제가 지금 말씀 드리는 거예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청사 증축에 따라서 부서배치가 이미 결정이 난 것으로 저희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자리과는 이미 포일어울림센터 디자인하면서 저희 과가 들어가는 것으로 그렇게 계획이 돼서
김학기 의원 그러니까 우리 부서에서 꼭 밖에 나가있을 필요가 있냐 라는 거를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고, 아직 최종적으로 결정이 난 건 아니니까 어떤 게 더 나은 건지 과장님이 생각을 하셔서 우리 국장님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의논을 하셔서 본청에 들어올 수 있으면 들어올 수 있는 게 더 낫지 않냐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저희 지금, 죄송합니다. 저희가 지금 청년발전소가 고천센터가 있고 이번에 포일어울림센터에 포일센터가 지금 고천센터의 3배 이상의 규모로 거기가 같은 층에 있으면서 그 센터관리까지 해야 됩니다.
김학기 의원 청년발전소?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포일센터
김학기 의원 한번 생각을 좀 잘해보셔요. 국장님하고 의논을 한번 해보셔서 장기적으로 어디에 있는 게 더 좋은 건지를 생각을 해보시라는 말씀을 제가 드리는 거예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알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의원 과장님 337쪽 여성 경력단절 예방·취업 전문상담인데 지금 대상이 한 10명 정도 직업훈련 수료자가 있네요? 새일센터 해 가지고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이랑이 의원 그런데 이게 지금 장소가 인애가족상담센터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는 어디예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여기는 심리상담을 주로 하고 있는데요, 고천에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고천에 있어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그런데 이제 저희 시로 와주고, 또 고천으로 가기도 하고 그러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여기 위탁이에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말하자면 협약에 의해서
이랑이 의원 협약이에요, 위탁이에요? 협약?
○일자리과장 장숙현 위탁이라고 하기보다도 협약에 따라서 계약을 하여 하고 있는 거죠. 일단은 계약서를 서로 작성을 해서 협력하는 것으로 해서 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면 이 상담센터는 그냥 무료상담이에요, 아니면 위에 지금 사업비는 국비하고 우리 시비, 도비도 있는데
○일자리과장 장숙현 비용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비용 지원은 얼마 정도하고 있어요? 이 비용이 다 거기로 들어가나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그거는 아니고요, 여기 지금 500만원은 심리상담, 노무상담까지 하고 있는데 현재로서는 노무상담이 실적이 상반기에는 없어서 심리상담비만 들어갔는데 이거는 아마도 제가 정확하게
○의장 윤미경 잠깐만요, 팀장님께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상반기까지 110여 만원 정도 심리상담 비용으로 들어갔습니다.
이랑이 의원 110만원 정도?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전체 예산이 500만원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니까 전체 예산이 500만원에서 상반기에 지금 심리상담 비용이 110만원 정도 들어갔다?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예.
이랑이 의원 그러면 나머지 만약에 이제 또 하반기에, 이게 전부 심리상담비로만 나온 거예요, 아니면 어떻게 된 거예요?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심리상담하고 노무상담 들어가고요, 그리고 저희가 기타 사무관리비로 해서 100만원, 또 그래서 심리상담하고 노무상담이 400여 만원 정도로 예산을 잡았습니다.
이랑이 의원 사무관리비는 어디 사무관리비예요?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사무관리비는 저희가 어떤 기타 부대비용으로 필요한 현수막이라든지 배너라든지 아니면 기타 물품 같은 것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돼서 그거로 잡은 겁니다.
이랑이 의원 시에서 지금 그러니까 총 500만원에서 사무관리비 100만원 정도는 배너나 이런 거 쓰고 나머지 400만원은 이제 심리상담이나 노무상담 이런 취업상담으로 이렇게 지금 인애가족센터에다가 거기로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예, 일반 취업상담은 저희 새일센터에 상담사 두 분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취업상담은 별도로 비용은 안 들고요, 심리상담하고 노무상담만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랑이 의원 지금 이게 상담만 하는 거예요, 아니면 일자리까지 연계를 하는 거예요?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저희가 상담도 하면서 또 그분들은 저희가 또 취업연계까지 해서 취업할 수 있도록 이렇게 계속 사후관리까지 할 예정입니다.
이랑이 의원 이게 지금 경력단절자가 상담을 할 때 저희가 지금 여기는 심리상담 이런 식으로 되어 있어서 제가 경력단절 예방이나 취업 전문상담이잖아요?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예.
이랑이 의원 그러면 취업을 전문적으로 상담을 하는지 아니면 경력단절이라는 게 직장을 다니다가 직장이 단절이 됐어요. 그래서 집에 있다 보면 심리적으로 사회에 적응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이런 부분에서 그 사람들하고 심리상담을 해서 직업의 연계성을 그 사람 심리 성격에 따라 어디어디에 괜찮겠다 해서 이렇게 상담을 해서 노무사나 심리상담사나 해서 취업상담을 해서 자리를 이렇게 유치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이 부분이 좀 궁금해서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저희가 이제 취업상담사가 먼저 상담을 해서 이분들이 좀 취업하는 데 많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많이 느끼신다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심리상담을 하고요, 또 이제 취업자들 중에서도 예를 들어서 노무상담이 또 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면 저희가 또 모집을 해서 노무상담도 진행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세부적으로 노무상담 같은 경우는 제가 알기로는 예를 들어서 급여가 얼마면 자기 거기에 취직을 함으로 노무에 대한 어떤 세부적인 그런 상담들을 아마 할 것 같은데, 이게 우리가 그냥 큰 틀에서만 보고 경력단절 예방, 취업 전문상담 그러는데 내부적으로 이런 사업이 돈은 얼마 안 들어가요 보니까.
  그런데 이런 부분 좀 꼼꼼하게 해서 경력단절여성들이 취직을 좀 많이 했으면 하는 그런 마음에서 지금 세부적으로 한번 제가 질문을 드린 겁니다.
○여성새일팀장 신석우 네.
이랑이 의원 그래서 그런 부분을 꼼꼼하게 우리 또 과장님이 여성이니까 좀 신경 좀 써서 취직이 잘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전경숙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의원 이게 경력단절이라고 그러면 여성들이 취업을 하다가 가사노동을 한다든지 아이들이 크거나 이러면 이제 전문직들이 사실 많이 이렇게 숨겨져 있어요.
  그런데 그분들이 취업을 하려고 하면 자기에 맞는 전공이 별로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우리 지금 일자리과에서 경력단절 된 여성들을 취업률을 높이게 하려면 기업을 많이 유치를 해야 되거든요.
  그분들에 맞는 일자리를 많이 찾아야 되고 또 프로그램 활성화도 많이 해서 그분들이 예를 들어서 자격증을 딴다든지 이렇게 해서 그분들이 나가서 일할 수 있게끔, 왜냐면 일은 너무 경비, 아파트 회계 이런 단순한 것들만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여성들이 취업하는 문이 너무 좁다, 너무 한계가 있다,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를 좀 많이 넓혀야 될 것 같아요.
  그냥 그 안에 틀에서만 하지 말고 전문성 있는 거를 많이 찾아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일자리과장 장숙현 알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형구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형구 의원 과장님 342페이지에 보면 청년기본소득 있잖아요? 24세에 한해서 연에 이제 100만원 지급하는 거.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박형구 의원 이게 전국적으로 되는 게 아니라 경기도만 하는 거죠?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도비사업입니다.
박형구 의원 매칭이 어떻게 돼요 이게?
○일자리과장 장숙현 지금 이거는
박형구 의원 전액이에요?
○의장 윤미경 과장님 혹시 팀장님이 답변해도 될까요?
○청년정책팀장 김보경 도비가 15억이고요, 그다음에 시비가 6억5천 이렇게 되겠습니다.
박형구 의원 그러면 얼마 되는 거예요? 6대4 매칭이에요?
  그런데 이게 광역단체마다 좀 틀리게 지금 하고 있는 것 같은데, 하는 데가 지금 보면 서울하고 경기도밖에 없는 것 같아요. 이게 그죠? 광역단체 중에
○청년정책팀장 김보경 거기까지는 파악을 못했습니다.
박형구 의원 이게 경기도가 처음 실시를 해 가지고 3년 전에, 하다 보니까 서울이 따라서 3개월은 50만원씩 주고, 또 3개월은 서류를 제출해서 활동에 대한 거를 이렇게 하면 또 마지막 3개월 해서 300만원을 서울은 주게 되어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도지사의 공약에 의해서 이런 거를 하는 것 같은데, 이게 이제 내년 만약 선거에 의해서 바뀌면 이런 사업이 이게 폐지될 수도 있단 말이죠 이게.
  그러면 거기에 대비해서 24세에 있는 분들이 받았는데 만약 폐지되면 의왕시에 있는 나머지 또 24세 되시는 분들은 청년들은 못 받을 수도 있어요, 그죠?
  그러면 그거를 연계를 하기 위해서 시에서 무슨 대비책을 갖고 있는지, 만약 이게 끊어지면 시에서 지금 재원이 없으니까 끊을 거 아니에요? 대책이 있는지
○일자리과장 장숙현 우리시 재원 형편상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형구 의원 그러니까 도에서 끊으면 그냥 사업이 끝나는 사업으로 갈 건지
○일자리과장 장숙현 그 부분은 한번 저희가 또 검토를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박형구 의원 그래서 이런 사업이 도지사에 의해서 이렇게 정책이 왔다 갔다  할 수도 있고 이런 사업을 시에서 받아서 이거를 해야 되는데 참 문제점이 많이 있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박형구 의원 그래서 그러한 것에 대한 대비책은 갖고 있어야 되겠다 이런 생각에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나머지 분들 24세가 돼서 받을 수 있겠다 생각을 했는데 딱 끊어버리면 그때 당시 대비책을 안 갖고 있으면 난감해질 수 있잖아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박형구 의원 그래서 한번 대비책을 좀 강구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알겠습니다.
박형구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그러면 제가 궁금해서 하나만 여쭤볼게요.
  지금 우리 저번에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구인, 저희가 공개적으로 채용할 수 있는 상담소를 열었잖아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예.
○의장 윤미경 결과는 어때요?
○일자리과장 장숙현 그때 이제 실은 원래는 거기 롯데 안에 240개 업체가 들어온대요. 1,000여 명을 채용을 하려고 했었는데 당시에 롯데에 들어온 박람회 참여한 업체는 60개 업체가 290명을 채용하겠다고 들어왔었어요.
  그런데 현장에서 채용이 우리가 40명이 확정이 됐고요, 그다음에 290명 중에 나머지 250명 정도는 이제 2차 면접 아마 별도로 할 것 같고요, 아직은 저희한테 통보받은 사항은 없고, 최종적으로 28일까지 별도로 통보 주기로 했습니다.
○의장 윤미경 애 많이 쓰셨고요, 앞으로도 240개 업계가 들어가는 아울렛에 우리하고 구인할 수 있는 통로를 좀 이렇게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시에 연결을 하면 시에서 연결해 주는 부분을 좀 해서 의왕시민이 우선으로 갈 수 있는 부분을 좀 찾아줬으면 좋겠어요. 그 브릿지 역할을 좀 해 달라는 거거든요. 제일 큰 업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을 필요로 할 건데 우리 일자리를 많이 줬으면 좋겠다는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계속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과장 장숙현 네.
○의장 윤미경 끝난 뒤에도 계속 연결을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질문인가요? 네. 전경숙 의원님
전경숙 의원 그러면 원래는 240개 업체가 들어오기로 한 건가요? 아까 말씀대로?
○일자리과장 장숙현 롯데타임빌라스 라는 건물 안에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약 240개 업체에 1,000여 명을 채용을 해야 된다 이렇게 되어 있었는데
전경숙 의원 그러니까 롯데에서 60개 업체만 통보를 한 건가요, 아니면 240개 업체에다가 다 했는데도 불구하고 60개 업체만 들어왔는지 팀장님이 좀
○일자리팀장 진옥주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롯데타임빌라스가 생기면서 총 240개 업체가 들어오기로 되어 있었는데요, 채용박람회에 참가한 업체는 60개 업체만 채용박람회에 참가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저희 60개 업체에 290명 채용을 하겠다고 채용박람회 때 들어온 거고요, 지금 저희가 롯데관계자들이랑 계속 지속적으로 회의를 하면서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들어오는 업체들은, 채용박람회 참가하지 않은 업체들에게도 저희가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서 구인발굴을 하려고 지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그러면 1차적으로 지금 채용박람회를 했는데 2차 채용박람회는 계획이 없으세요? 롯데하고 합의해서
○일자리팀장 진옥주 롯데랑은 지금 따로 더 하지는 않을 건데, 2차 저희가 10월에 채용박람회 할 때 롯데에 들어올 업체도 저희가 발굴을 해서 참여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추가요? 이랑이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의원 그날 현장을 가봤거든요. 가봤는데 이제 오후에 갔더니 코로나로 인해서 오전에는 좀 밀렸는데 오후에는 거의 한가했고, 다음에 10월 달에 또 다시 한다고 하니까 이게 그 현장에 오는 사람들은 가서 보면 우리가 알게 되겠지 하고 오는 막무가내로 모르고 온 사람들도 많아요 채용박람회라는 게.
  왜 그러냐면 코로나 생각은 못하고, 시에서 제가 볼 때는 조금 홍보가, 많이 오시기도 했지만 부족했지 않았나, 홍보라는 게 그러니까 세부적인, 예를 들어서 인터넷 접수를 하지 않아도 현장에 와서 상담을 해서 이렇게 들어갈 수 있는 부분들을 그거를 좀 부족해서 전화를 제가 그때 좀 받았거든요.
  오신다는 분들이 와서 받느냐고 전화를 제가 현장에 들어가기 전에 했더니 인터넷 접수를 하지 않으면 못 들어간다 그렇게 인식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들어가서 보니까 현장접수도 가능했었어요. 현장접수를 뒤에는 소문으로 듣고 갔는지는 모르겠는데 그래서 다음에 이제 할 때는 현장접수와 인터넷 접수도 가능하지만 현장접수도 가능합니다 해서 우리가 이제 순서를 정해서 좀 거리를 두고 하면 되지 않나 싶고, 어떻게 되든 간에 롯데하면 이제 대기업이고 일자리들을 기대를 많이 했었어요. 그런데 기대치에 미치지 않는 그러니까 제가 생각할 때는 회사에서 쓸 만한 자리, 본사에서 쓸 수 있는 자리들은 거의 본사에서 채용을 할 것 같고,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거기 가서 느낀 게.
  그리고 각 업체도 좀 아주 유명브랜드들은 일자리 박람회에 오지 않았었어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레노마 이런 데 오기는 했는데, 아주 유명한 브랜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그런 부분들은 그러니까 큰 대형브랜드도 물론 레노마 이런 데도 큰 대형브랜드지만 아주 유명한 브랜드 기대치에 있는 브랜드들은 그날 오지 않았었어요.
  그래서 아까 지금 240개 업체에서 1,000명을 모집하겠다고 했는데 말은 이렇게 광대하게 해 놓고 취업자리는 어떻게 보면 환경미화원 이런 쪽이나 안내, 또 식당 서빙, 이런 일자리들이어서 그 외에 젊은 층이나 예를 들어서 그래도 퇴직 후에 내가 재능으로 좀 취직을 해서 한 번 더, 2, 3년 더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의 일자리가 없어서 좀 안타까웠어요 저는 솔직히.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회사하고 연계를 해서, 회사이기 때문에 좀 운영이나 경영에 대한 큰 틀에서의 인재들은 자기들이 아마 본사 자체에서 뽑을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할 때는.
  그리고 이제 그 밑에 일자리들이 좀 그런 것 같아서, 그런 부분들을 좀 담당자들하고 상의를 해 가지고 그래 가지고 우리시에서도 인재들이 좀 들어갈 수 있는 롯데 대기업에 들어갔다는 환경이니 이런 것보다 환경 같은 경우는 이제 우리가 또 집에 일자리가 없어서 있으신 분도 있겠지만 대졸자들이, 또 여성 대졸자들, 남성 대졸자들, 또 퇴직하신 분들의 재능 이런 부분들이 좀 채용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좀 했으면 좋지 않나 그런 제안을 드립니다.
○일자리팀장 진옥주 네, 감사합니다.
이랑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 있으신가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일자리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일자리과장님,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농업과장님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도시농업과장 배영준입니다.
  2021년도 주요업무 실적을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355페이지입니다. 우리시 농업인 대상으로 신품종을 지원하여 농산물을 생산 다양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신품종포도 샤인머스켓 3농가를 신청 선정하여 포도묘목 식재와 비가림 관수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향후계획은 영농시기에 맞춰 홍산마늘 종자 공급과 기타 농업소득을 올릴 수 있는 품종을 발굴하여 공급 지원토록 추진하겠습니다.
  365페이지입니다. 반려견 놀이터 조성과 동물문화교실 운영사업은 반려동물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마련과 문화교실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조성을 위한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정차장 인근에 반려동물 놀이터를 개장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반려동물 놀이터 이용빈도 및 의견수렴으로 추가 필요한 시설이나 운영방법을 개선코자 합니다.
  357페이지입니다. 농촌경관 조성사업은 유채, 꽃양귀비 등 아름다운 꽃들을 대단위로 재배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 제공과 쉼과 휴식장소와 아름다운 농촌을 가꾸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유채, 꽃양귀비, 벼글씨, 연꽃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향후계획은 코스모스, 핑크뮬리 등을 재배하여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농촌경관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358페이지입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도시농업 육성입니다. 시민을 위한 도시농업 공간 조성 기회 제공으로 교육적, 신체적, 정서적 효과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업입니다.
  시민, 학교, 아파트, 도시농업공동체 등 대상으로 주요사업 내용은 도시농업 체험공간 조성과 텃밭활동 추진, 시민들이 쉽게 배우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도시농업을 하며, 현재까지 추진실적은 주말농장 3개소, 스쿨팜 도시농부 체험활동 지원, 상자텃밭 지원, 세대별 원예치료프로그램 지원, 도시농부 활동지원 등 7개 사업 도시농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도시농업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361페이지입니다. 친환경농약 제조·공급사업은 도시농업과에서 직원들과 농업인단체가 직접 약제를 제조하여 우리시민에게 공급하여 안전농산물을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우리시 270농가에게 약 2천여명에 무료로 공급하여 병해충 방제와 농약비 절감을 가져왔습니다. 계속해서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62페이지입니다. 농지민원처리업무입니다. 농지원부 정비와 농지이용실태조사로 농지투기방지 및 농지민원업무로는 농지취득, 농지전용 등 5개 민원을 처리 추진하고 있으며, 불법농지전용 조사 및 행정조치를 하며 추진실적으로는 취득후 농업경영에 이용하지 않는 농지의 처분통보, 농지원부 발급 및 일제정비, 농지전용허가와 농지보전부담금 부과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농지관련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64페이지입니다. 친환경 농업 및 특화농업 육성업무입니다.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여 우리시 학생과 시민에게 안전농산물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사업내용은 토양비옥도 증진을 위한 유기질비료 공급과 친환경 및 우수농산물 인증 지원을 하며, 추진실적으로는 유기질비료 공급 827농가와 친환경우렁쌀단지의 육성, 농산물우수관리와 친환경농산물 인증 확대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우리 시민에 안전농산물을 공급토록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367페이지입니다. 우수농·축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입니다.
  우수농·축산물 학교급식으로 학생들의 건강과 올바른 식습관 정착, 우수농산물 공급과 수요를 활성화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대상은 초·중·고등학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에 공급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12억100만원입니다.
  사업내용은 우수농·축산물 학교급식에 따른 차액보조금을 지원하며, 초등돌봄교실, 어린이집 및 지역아동센터에 과일간식을 무료로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27개소와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22개소, 초등돌봄 과일간식지원 12개 학교, 경기도어린이 건강과일공급 147개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학교 관련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71페이지입니다. 동물 보호관리와 반려동물 문화 정착업무는 유기, 유실동물 보호관리와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반려동물 문화교실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유기동물보호센터 지정, 길고양이 중성화 동물병원 2개소 선정, 동물관련 민원처리와 유기동물 보호센터에 대한 환경개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조성과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등 반려동물에 관련한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보고 받으신 도시농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학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학기 의원 과장님 김학기 의원입니다.
  356쪽에 반려견 놀이터 있죠? 이게 지금 오픈했죠 과장님?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네.
김학기 의원 어때요 반응이?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지금 완전히 꽉 차서 운영되지는 않고 있죠. 틈틈이 2마리, 3마리 이렇게 와서 지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거기 면적이 지금 어떻게 되요 대략?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면적이 큰 소형견과 중형견은 220㎡, 그리고 대형견은 200㎡ 그 정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아니 우리 놀이터가 지금 대략, 전체 면적이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전체 면적이 한 440㎡, 200평 정도 됩니다.
김학기 의원 약 200평?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네.
김학기 의원 아, 지금 주말에 많겠네요?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주말에는 좀 많습니다.
김학기 의원 주말에 많고, 평일날은 그렇게, 반응은 괜찮죠?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네. 반응은 상당히 좋아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저쪽에 제가 전에도 한 번 여쭤본 것 같은데 백운호수 쪽에는 혹시 계획은 있으세요?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향후 백운호수 공원부지에 반려견 놀이터가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아, 계획이 되어 있어요?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아니, 요새 많이들 하고 하니까. 데크라든지 걷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니까 괜찮을 것 같고요.
  과장님 그리고 제가 이렇게 보니까 우리 부서에서 성립전예산이 가끔 빠지는 것 같아요. 그 성립전예산을 저희 의원들이 볼 수 있게끔 서류를 제출해주세요.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네. 알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제출하지 않으시면 저희가 내용을 전혀 모르니까.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경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의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371쪽에 반려견,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있는데 이거 혹시 민원 들어온 거 없어요? 현수막 붙여놓은 걸 내가 봐서, 중성화 반대 있고 찬성 있고 이러더라고요. 그 민원은 안 들어왔어요?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여러 가지 민원은 수시로 들어옵니다. 한 달에 약 50건 정도 민원이 들어옵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니까. 그러면 반대인 사람들은 뭐라고 그래요? 중성화 하지 말라?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길고양이 중성화 관련되어서는 반대인 분들은 고양이를 치워달라, 그리고 고양이 먹이통을 치워달라 이런 것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죠. 또 캣맘이라든지 옹호하시는 분들은 먹이통을 많이 설치해달라 그런 민원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니까 저도 찬반 민원을 들어봤거든요. 찬성은 이것도 생명인데 중성화 안 했으면 좋겠다 대책도 없이. 또 반대인 사람들은 징글징글하다. 우리집 옆에 고양이 왔다 갔다 하는 그 통을 좀 치워달라, 지금 내손2동 쪽에 체육공원 있잖아요. 거기 가면 공원에다가 아이스박스를 몇 개씩 고양이들이 들어가서 쉴 수 있도록 몇 개를, 신고가 들어와서 제가 가봤어요 그 공원에. 단독집들이 있는데 그 공원에 설치를 해놨는데 깨끗하게 괜찮더라고요. 깨끗하게 괜찮게 해놨어 그래서 고양이들이 거기서 쉬고 또 밥도 주는 사람이 있고 그러는데 그걸 또 치워달라고, 고양이들이 와서 야옹야옹 한다고. 찬반이 있어서 누구의 민원을 맞춰서 해야 될지 그래서 지금 담당과장님이라서 이게 어떤 식으로 민원이 들어오는지. 이거 답도 없는 민원도 들어온데다가 지금 동물보호관리 반려동물 문화정착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걸 어떤 식으로 지금 우리가, 말로만 이렇게 하지 말고 무슨 방법을 찾아야 되는지 참 이거 참담하네요.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네. 저희과에서는 고양이 같은 경우에는 일단 개체수 조정, 적정 개체수 조정을 기준해서 고양이 정책을 추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고양이를 싫어하는 쪽과 좋아하는 쪽의 생각은 상당히 극과 극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니까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그래서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관련된 지침과 기준을 가지고 접근을 해나가고 있는데 다들 만족은 못하죠. 만족을 못하지만 우리의 기준은 적정 개체수를 가지고 고양이 관련된 민원을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그래서 중성화를 안 하면 이게 엄청 번식률이 좋아가지고 지들 마음대로잖아요 솔직히. 그러기 때문에 이쪽저쪽 아마 민원이 좀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어떤 대책을 찾아본다고 해도 뭐, 참 답답하더라고요. 저도 생각을 많이 해봤는데 현수막도 붙여놓고 했더라고요. 거기에다가 반려견 중성화 반대한다 이렇게 또 붙여놨더라고. 그래서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그 중성화를 만약에 하지 않으면 고양이 암컷 한 마리가 1년에 세 번 저도 가임을 해가지고 한 번 가임 할 때 2마리에서 3마리 정도 이렇게 해서 발생이 되기 때문에 TNR을 하지 않으면 상당히 많은 개체수가 발생이 되어서 저희가 적정 개체수를 운영하려고 TNR을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단체가 있어요. 고양이를 사랑하는 단체 엄마들이 대책도 없이 고양이를 중성화 하면 안 된다. 반대인 사람들은 자기집 근처나 이런 데 고양이 돌아다니고 집 만들어 주고 이런 것을 반대를 이렇게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워낙 번식률이 좋아가지고 참, 이것도 못하고 저것도 못하고, 그래서 답이 없네요. 좋은 방안을 한 번 생각해봅시다. 이상입니다.
○도시농업과장 배영준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 계시죠?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도시농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시농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함께 배석해주신 홍석완 국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7월 12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경제환경국 4개과와 안전도시국 2개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청취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7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55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경  의원               이 랑 이  의원
  전 경 숙  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경            의    원    이 랑 이

  의    원      전 경 숙            사무과장    윤 재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