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7회 의왕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6월10일(수) 10시00분~10시08분

제267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선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67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미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제267회 제1차 정례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기쁘고 반갑습니다.
  뜨거운 태양과 짙은 녹음이 여름을 재촉하는 가운데 어느덧 호국보훈의 달 6월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과거 절망적인 상황에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시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 제8대 의회가 개원한 지 어느덧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회는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일곱 명 의원 전체가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시민의 바람과 생각을 의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2년여 동안 의왕시의회가 시민의 뜻을 대변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왕성한 의정활동과 열정으로 지역의 현안 사항과 민원 해결을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감사와 응원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26일까지 17일간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지난 1년간 추진해 온 주요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시정 질문,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등을 검토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의 시정 질문을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는 한편,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와 소통하고 함께 고민함으로써 지역의 현안에 대해 보다 발전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계기로 삼아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행정사무감사는 의왕시민을 대표하여 집행기관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인 만큼, 의원님들께서는 행정전반에 대한 면밀한 감사를 통해 잘못된 부분은 냉철하게 지적하고 올바른 개선책과 대안을 제시해 주시고, 집행부에서 제출한 일반 및 공기업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하여는 예산편성의 당초 목적대로 집행되었는지, 그 적법성과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시 의회와 집행부는 역할이 다를 뿐 시민의 행복을 위해 함께 하는 동반자임을 인식하시어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안 심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보다 성실한 자세로 임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맞는 첫 번째 여름입니다. 폭염과 집중호우가 잦을 것이라는 기상전망이 있는 만큼, 집행부에서는 기존의 재난안전 대책과 더불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대응책 마련을 당부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일상을 지키는 최선의 백신은 거리두기임을 명심하시고 마스크 착용과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시민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이상으로 제267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