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7회 의왕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6월10일(월) 10시00분~10시09분

제257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선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57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미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700여 공직자 여러분!
  녹음이 짙어지는 아름다운 계절에, 제257회 제1차 정례회를 통해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먼저, 의왕시의회가 시민의 뜻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한결같은 마음으로 응원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역의 현안 사항 파악과 의정활동 준비로 바쁜 일정을 보내고 계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시민이 행복한 의왕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김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6월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고 추모하는 보훈의 달입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숭고한 희생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바칩니다.  
  아울러, 헝가리 유람선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수색을 통해 하루빨리 실종자가 구조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시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 제8대 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시 의회는 시민에게 부여받은 소중한 권한을 공정하고 책임 있게 행사하기 위하여 시민 간담회와 토론회 등을 열어 시민의 뜻에 기초한 입법 활동을 추진해 왔으며,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각종 민원과 사업 현장 등을 방문하여 직접 보고 듣는 현장중심의 의정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또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복지증진, 도시재생 및 재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민원해소와 정책 대안 제시를 위해 끊임없는 직무연찬과 집행부와의 다양한 소통 채널 운영 등 16만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의정활동을 이끌어 내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왕시의회는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의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임을 다짐하며, 민선7기 1주년을 맞는 집행부에서도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6월 25일까지 16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 질문,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2018회계연도 결산을 심의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는 의왕시민을 대표하여 집행기관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인 만큼, 의원님들께서는 행정 전반에 대한 면밀한 감사를 통해 잘못된 부분은 냉철하게 지적하시고 올바른 개선책과 대안을 제시해 주시고, 집행부에서 제출한 예산・결산안에 대해서는 예산편성의 당초 목적대로 집행되었는지, 꼭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 편성되고 집행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주시길 바랍니다.
  다소 힘든 일정이 될 수도 있으나, 의왕시의회 의원 모두는 의왕시민의 대표라는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정례회 기간 동안 의원님들이 요구하시는 자료의 신속한 제출은 물론, 성실한 답변으로 의사일정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무더위와 장마철이 다가옵니다. 이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과 피해를 겪는 일이 없도록 관련부서에서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빈틈없는 대응책 마련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시의회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시는 시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이상으로 제257회 의왕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