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3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1월19일(화) 10시00분~10시08분

제273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선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3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미경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김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인내와 부지런함, 여유와 평화를 상징하는 흰 소의 해를 맞아 모든 분이 소원을 이루어가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며 올해는 코로나의 긴 터널에서 벗어나 예전의 평범했던 일상이 회복되기를 소망합니다.
  시민 여러분! 우리 의회는 지난 한 해 동안 시민이 주신 권한을 공정하고 책임 있게 행사하기 위해 총 11차례의 정례회와 임시회를 열어 163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시민의 뜻에 바탕을 둔 입법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여 의왕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 의왕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 의왕시 공동주택 노동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 의왕시 기후변화 대응 조례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18건의 조례를 의원발의로 제·개정하였고, GTX-C 노선 의왕역 정차 기본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의왕도시공사 도시개발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처분 요구사항 이행 촉구 결의안 등을 채택하여 시민의 뜻을 중앙정부와 시에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시의 업무 전반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총 93건의 처리 요구사항을 통보하여 잘못된 사항을 바로잡는 한편, 두 차례의 시정 질문과 네 차례에 걸친 예산심의 등을 통해 시의 현안과 주요사업에 대해 점검하고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는 시민들께서 보내주시는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잊지 않고 시민의 어려움을 더 깊이 살피고 개선해 나가는 의회, 오늘보다 내일이 더 행복한 의왕을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지혜를 모으고 열심히 일하는 의회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제273회 임시회는 의왕도시공사 사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과 의왕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개발사업 추진을 통한 우리시의 도시경쟁력 확보와 시민이 만족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도시공사의 설립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임용후보자의 능력과 전문성 등을 철저히 검증해 주시고, 시민 누구에게나 보편타당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개정 조례안과 민간위탁 동의안 등 상정된 안건을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재난에 직면해 시민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새해 계획한 주요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시민의 삶에 보탬이 되고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게 힘이 되는 다양한 시책과 지원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의회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함께해 주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한 웃음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이상으로 제273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