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4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5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09년2월4일(수) 10시02분~12시02분

의사일정(제5차본회의)
1. 2009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2009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10시02분 개의)

○의장 이동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4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지역개발국 소관 공영개발과, 녹지공원과와 사업소에 대한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09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9년도 의왕시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공영개발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공영개발과장님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공영개발과장 선남기입니다.
  공영개발과 200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고천중심지구 개발사업입니다. 사업개요는 위치는 고천동 일원에 84만 4,390평방미터를 2013년도까지 5,390억원을 투자해서 완료할 계획입니다. 재원별 투자계획은 총 공사비 5,390억원으로 2008년도까지 시비 4천만원과 토지공사 24억 7,900만원을 투자해서 타당성용역을 완료하고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현재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09년도에는 용지보상비로 1,710억원과 2010년도에 용지보상비와 시공비로 2,671억원을 확보하고 2011년도 이후에는 시설비로 983억 8,100만원을 확보 추진할 계획입니다.
  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타당성 용역을 2004년 6월 15일부터 12월 24일까지 완료했으며 개발행위 허가제한고시를 2006년 10월 9일날 고시했습니다. 도시개발구역 지정고시를 작년 11월 20일자로 고시를 했습니다. 앞으로 세부추진계획은 개발계획 승인을 금년 5월까지 득하고 용지보상을 9월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실시계획인가를 금년 12월까지 받아서 2010년 4월부터 공사를 착공, 2013년 4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여기서 참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경제의 어려움과 국내 부동산경기가 하락으로 인해서 토지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이 토지보상의 어려움으로 신규 발주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재원마련이 어려워 토지공사 자체적으로 사업성과 자치단체 협조의지 등 종합적으로 검토를 토지공사 본사에서 2월중에 아마 실시를 해서 사업 추진 우선순위를 결정 추진할 계획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사업시기가 재검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은 현재 경쟁력 측면에서는 타 지역에 뒤지지 않는다고 판단이 되기 때문에 경제여건이 개선되면 보상이 즉시 착수가 되어서 추진될 수 있도록 용역업무와 행정적인 절차는 당초대로 계속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장안지구 개발사업입니다. 위치는 장안말로써 26만 9천평방미터를 2013년도까지 2,200억원을 투자해서 완료할 계획입니다. 재원별 투자계획은 총 사업비가 2,200억원으로 2008년도까지 시비 1억 5,300만원을 투자, 타당성용역을 완료했고 금년도에 시비 17억 5천만원을 추경에 세워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할, 아니 본예산에 서 있습니다. 지방채는 2010년도에 987억 300만원을 차입해서 보상을 실시한 후에 2011년도에는 1,193억 9,400만원을 확보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사업 타당성용역을 2007년 7월 30일부터 2008년 1월 25일까지 완료했고 개발행위제한 고시를 2008년 3월 20일날 고시한 바 있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세부추진계획으로는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6월까지 지정하고 개발계획승인을 내년 4월까지 받아 용지보상을 내년 8월에 착수해서 하겠습니다. 실시설계인가는 11년 4월까지 받아서 2011년 7월에 착공해서 13년 7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ICD주변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개요로는 위치는 이동 ICD 일원으로 20만2천평방미터를 2012년도까지 1,970억원을 투자해서 완료할 계획입니다. 재원별 투자계획은 총 사업비 1,970억원으로 2008년도에 시비 5,700만원으로 타당성용역을 완료했고, 토지공사에서 21억 5천만원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2010년도까지 용지보상에 착수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타당성용역을 2008년 7월 15일까지 완료하였고 개발행위제한 고시를 2008년 3월 21일날 고시한 바 있습니다. 공업지역에 대한 대체지정은 고천·오전지역에서 이동 ICD 주변으로 수도권정비위원회의 심의를 2008년 8월 12일날 완료했습니다.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세부추진계획은 조사설계 및 관리용역을 2009년 1월부터 2012년 9월까지 완료해서 산업단지 지정과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승인을 금년 10월까지 득하여 2010년 4월에는 용지보상을 시작해서 2010년 9월에 착공해서 2012년 9월까지는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백운지식문화밸리 개발사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사업개요는 위치는 학의동 560번지 일원으로 129만평방미터를 2015년도까지 6,807억 900만원을 투자하여 완료할 계획입니다. 재원별 투자계획은 총 사업비 6,807억 900만원으로서 2008년도까지는 시비 39억 5,500만원으로 토지공사 2억 5,500만원을 투자 타당성용역 및 개발계획, 기본설계용역을 현재 실시중에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시비 35억원을 투자해서 실시설계를 하반기에 발주, 추진해서 2010년도부터는 보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타당성검토 및 기본구상용역을 2005년 7월 7일부터 2007년 12월 7일까지 완료하였으며 백운호수 주변 조정가능지 개발행위제한고시는 2007년 8월 10일날 고시했습니다.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영향평가용역을 2008년 7월 31일 착수, 개발계획수립 및 기본설계용역도 2008년 8월 5일날 착수했습니다. 앞으로 세부추진계획은 도시개발구역 지정 승인신청은 금년 3월에 신청할 계획이며, 개발계획승인은 금년 10월까지 득해서 용지매수 및 보상계획공고를 내년 4월에 실시해서 보상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실시계획인가는 2010년 6월까지 받아서 2011년 1월에 착공해서 2015년 11월까지는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여기에서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재원조달방안과 사업의 파트너 선정부분이 있습니다.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동시에 실질 사업의 파트너를 선정해서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하여 본 사업의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다음에 원주민 등 개발 관련 다수인 민원의 해결방안입니다. 현재 도시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취락지구지정계획 수립 용역 결과에 따라서 본 용역이 현재 좀 지연이 되고 있습니다. 도시과에서 취락지구지정선이 확정되는 대로 지구지정 등 용역과 행정절차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공영개발과 2009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수 공영개발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을 들으시고 말씀하실 의원 있으면 발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김상돈 의원 말씀하십시오.
김상돈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고천중심지구 개발사업을 지금 부동산 경기라든가 경제적인 어떤 어려움 때문에 보상계획 같은게 차질이 있을 것 같다 라고 하는 말씀이신데 의왕 장안지구 개발사업은 자체사업 쪽으로 방향을 많이 잡으셨는데 지금은 어떠신 거예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지금도 장안지구는 자체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상돈 의원 그러면 이것은 계획에 차질이 없는 거네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김상돈 의원 그러시고, ICD 주변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어떻게 계획 잡고 계신 겁니까?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그 부분은 공업지역이 고천 중심지 개발지역에 있는 공업지역이 ICD로 대체지정이 됐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관리계획부분이 ICD하고 고천중심지하고 연계가 있기 때문에 토지공사로 하여금 고천중심지하고 ICD를 같이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토지공사에서 같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상돈 의원 아, 그럼 이것도 어찌됐든 고천중심지구 개발사업과 연계가 되네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공업지역 대체지정 관계가 있기 때문에 행정절차를 같이 좀 연계해서 밟을 필요가 있습니다.
김상돈 의원 그러면 이 사업의 어떤 우선순위라든가 이런 것도 2월중에 토지개발공사에서는 전부 다시 재조사를 하겠다?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김상돈 의원 그럼 2월중에는 발표를 해서 우선순위에 대한 것을 갖다가 결정하겠다 라고 하는 뜻이죠?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지금 보면 계속 요즘에 신문 매스컴에 매일 경제라든가 지방지에서도 지금 신문에 계속 나오고 있고 저희들이 파악해본 바도 자치단체와 토지공사, 주택공사, 각 경기도 도시공사하고 추진하는 사업들이 지금 재원확보 문제 때문에 지금 지연이 예상이 되기 때문에 지금 그에 대한 대책들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경인일보에도 보면 주변의 화성 봉담지구 외 7개 지역이 뭐 반년에서 1년, 이 정도 지연이 될 것 같다는 이런 신문 내용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토지공사 본사 차원에서도 전국에 있는 자기 토지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 전체적인 부분을 검토해서 사업타당성이 있는 부분이나 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좀 협조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있는 사업지구를 우선순위에 둬가지고 아마 추진할 계획으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사업지구는 수도권에서도 상당히 그래도 사업성이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좀 우선순위 쪽으로 해서 당초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좀 협조를 요구할 계획이고, 행정절차라든가 용역 같은 것은 지속적으로 당초 계획되어 있는 대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 경제가 내년도 정도 좋아진다고 그러면 바로 보상이 될 수 있도록 이렇게 준비를 할 계획입니다.
김상돈 의원 어찌됐든간에 보상은 좀 시기가 늦춰질 듯 싶네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어쨌든 좀 지연은 될 것 같습니다.
김상돈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다른 의원님, 김우남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김우남 의원 김상돈 부의장님 질의에 좀 보충질의 좀 하겠습니다. 우선 의왕발전이 눈에 훤히 보이는 것 같아서 기분이 참 좋습니다. 장안지구 개발사업이 지금 상상되는 것으로는 단독으로만 고급주택을 짓는 걸로 지금 상상이 되거든요? 맞습니까?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장안지구는 아닙니다. 그게 단독필지하고 상업용지하고 공동주택부지로 이렇게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김우남 의원 아, 공동주택도 있습니까? 그러니까 아파트라는 얘기죠?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공동주택이 대부분입니다.
김우남 의원 아, 그래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김우남 의원 그런데 여기 중저밀도의 주거단지로 개발 그래서 그냥 단독으로만 짓지 않나 하는 생각을 했고요, 그러면 공동주택 말고는 택지분양을 하는 겁니까?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단독필지 같은 경우는 이주단지를 만들거고 그 외에는 공개경쟁에 의해서
김우남 의원 그럼 똑같이 택지를 똑같이 잘라서 분양을 하는 거예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면적은 아마 차이가 있을 겁니다.
김우남 의원 차이가 있어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보통 공영개발로 추진하는 데가 단독필지들이 70 내지 80평으로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그런 부분들은 좀 나중에 토지이용계획이 확정하면서 그건 검토해가지고 평수를 정할 계획입니다.
김우남 의원 그럼 이주단지는 지금 장안말에 살고 계시는 분은 필수적으로 그 동네에 그냥 이주하는 걸로 하고 그럼 다른 데에서도 또 이주해오는 게 있습니까? 이주단지로 한다면 단지라는 얘기는 좀 많이 이렇게 모인다는 얘기거든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이주단지는 저희가 공영개발에서 공영개발지구 안에 살고 있는 주택 소유자들한테 이주단지를 만드는 거고요, 그 다음에 일반 단독필지 같은 것은 공개경쟁에 의해서 입찰을 붙일 겁니다.
김우남 의원 그럼 거기 임야라든가 전답이 전부다 그냥 그 택지로 다 조성이 되겠네요? 일단은 다 수용해가지고 분양을 할 거 아니예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그래서 현재 저희가 개발방법으로는 수용방법으로 해서 이렇게 개발계획이 있는데 웃장안마을이 지금 우선해제지역으로 제1종주거지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은 그 주민들이 제척을 지금, 아니면 존치를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도 저희가 지금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김우남 의원 공개경쟁하는 택지도 좀 많이 있나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공동주택
김우남 의원 공동주택은 분양을 할 거고,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아파트하고
김우남 의원 택지도 그 이주단지 말고 택지도 지금 분양을 한다고 과장님 말씀을 하신 것 같은데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김우남 의원 그런 땅이 많이 있나요? 분양을 할 수 있는 일반인들이 분양을 받을 수 있는 택지가.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이주단지를 하고도 좀 단독필지를 만들고 또 거기에 근린생활시설도 지을 수 있게끔 이렇게 토지이용계획을 할 계획입니다.
김우남 의원 8만 1천평 가지고 글쎄 그렇게 많이, 공동주택도 짓고, 그럼 아파트가 몇 층으로 올라갈 수 있어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아직 거기까지는 생각은 안 했습니다.
김우남 의원 거기까지는 안 나오고?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왜 그러냐하면 스카이라인이라든가 이런 것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야 층수가 나오기 때문에 그것은 아직 세부적으로 안 나와있고 토지이용계획도 아직 세부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김우남 의원 그럼 용역에서 그거 다 안 나와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타당성용역 할 때에 사업성 관계 때문에 그런 부분은 계략적으로는 저희가 검토는 하고 있는데 아직 개발계획 해서 토지이용계획이 확정이 안 됐기 때문에 아직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김우남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다른 의원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돈 의원 한 가지만 더 질의 좀 하겠습니다. 장안지구 개발사업에 재원확보가 의존하는 게 지방채를 갖다가 이걸 받아오려고 그러는 것이죠?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김상돈 의원 이게 도에서 받아오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금융기관에서 받아오는 경우도 있을텐데 여기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차질 없을 것 같습니까?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현재 지방채 승인은 받아놓은 상태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2010년도부터 지방채를 저희가 승인을 받아가지고 할 계획인데 이것은 저희들이 사업이 확정되면 어떤 개발계획들이 확정이 되면 지방채 승인을 받을 계획입니다.
김상돈 의원 그건 차질이 없다 라는 말씀이시죠?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만일에 거기서 안 되면 은행 차입이라든가 이런 방안도 검토를 해야 할 사항입니다.
김상돈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다른 의원님 질문 있습니까? 지영호 의원님 말씀하세요.
지영호 의원 장안지구 얘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저도 장안지구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이게 지금 재개발지역하고 장안지역하고의 준공날짜는 어느 정도가 맞아떨어질 것 같아요? 인근에, 비슷하지 않아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재개발지구 추진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그게 바뀔거고 저희들은 여기 지금 저희가 지금 보고드린 대로 저희가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영호 의원 제가 왜 이런 질문을 드리냐면 아까도 우리 김상돈 부의장께서 얘기했지만 부동산 경기가 장기적으로 침체된다고 보면 이 장안지구 개발이 지금 2013년에 준공이거든요? 이 땅 보상이라든가 분양, 이런 문제점도 있을 것 같애요. 인근 재개발지역하고 비교를 했을 때. 이런 부분들을 잘 좀 대책을 세워가지고 부동산 경기 침체가 된다라고 보는 것까지도 계획을 세워서 이 분양하는 데 있어서, 토지보상가도 지금 전체적으로 공시지가가 내려가고 있는 실정 아니예요? 공시지가 자체가. 전국적인, 토지는 내려간다고 한번 신문에서 본 것 같은데. 이런 문제도 지금 부동산 평가위원회에서 부동산을 평가할 때 그런 문제도 지금 보상가 이전에 평가를 해야 되는데 이런 문제점도 일어날 것 같고.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건?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평가사들이 평가할 때는 모든 그런 지금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그런 걸 종합해서 평가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공영개발하는 데는 저희들이 보면 지금 보상은 상당히 아마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면 경기가 나쁘다 보니까 현금화가 보상금으로 받을 수 있으니까. 위례지구라든가 이런데 보면 보상이 상당히 원활하게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게 공영개발 하다 보니까 재원이 부족하니까 일시적으로 보상을 못 주고 채권으로 많이 이렇게 바꿔가지고 채권보상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영호 의원 아까 우리 고천중심개발지역도 마찬가지고 장안지구 개발사업도 있고 장기적인 부동산 침체가 이루어진다 라고 보면 이 사업하는데 좀 차질이 있을 것 같고요 이런 것도 특단의 대책을 세워가지고 차질이 없게끔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참고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도 채권보상 관계도 한번 검토를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저도 채권이 현금보상보다 좋지 않은 게 아니냐 이렇게 생각했던 건데 지금 보면 채권표면금리가 5.42%에서 아마 5.76% 정도 아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반면에 유통수익률은 4%기 때문에 현금보상보다도 오히려 채권보상을 받으려고 하는 그런 것들도 보인다고 합니다.
지영호 의원 잘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 계시면 제가 좀 질문을 드릴께요. 장안말은 웃장안말 사람들 제척해달라는 그것은 지금 어떻게 좀 절충이 되어 가고 있어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그 부분은 저희가 지금 장안지구 외에도 지금 조정가능지역이 여러군데 있습니다. 그래서 조정가능지역에 기존 취락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왜 그러냐하면 그 장안지구만 제척이라든가 존치하든가 이렇게 되면 형평성 관계가 있기 때문에 조정가능지역내 전체적으로 저희가 한번 판단을 해볼 계획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의장 이동수 그러면 어떤 방향으로 지금 검토를 하고 있는 거예요?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현재 현행법하고 지침간에 문제점도 있고요, 그래서 만일에 거기를 제척을 했을 때에 조정가능지역으로 해서 공영개발이 가능한지, 그 다음에 제척을 했을 때에 기존 부락은 그대로 제척이 되면 그 자체적으로 개발을 해야 되는 사항이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점들도 한번 분석을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왜 그러냐면 그 앞에는 다 개발이 됐는데 현 그 웃장안마을이 제척이 되어서 존치가 됐을 때에 그 개발이 자체적으로 되어야 되는데 그에 따른 문제점들도 여러 가지가 나올 것 같습니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의장 이동수 네. 그리고 고천지구하고 ICD 주변개발은 함께 개발이 될텐데 그러면 지금 토개공에서 하게 되면 토개공에 지금 자금조달이 어려우니까 아마 우선순위를 가리려고 하는 모양인데 시에서 적극적으로 해서 경기가 내년 정도에는 호전된다 하니까 우리 의왕시는 아주 사업의 좀, 지금 택지가 부족해서 그러는데 지금 공급과잉이다 보니까 자금회수가 제대로 되지를 않아서 그런 것 같은데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공영개발과장 선남기 네. 알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공영개발과 소관 업무 청취를 이만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계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녹지공원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녹지공원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녹지공원과장 김대석 녹지공원과장 김대석입니다.
  녹지공원과 소관 200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리기에 앞서 먼저 말씀드릴 것은 보고서 작성중에 두 가지 사업이 누락되어서 별도로 추가 자료를 만들어서 보고드리게 되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보고순서는 보고서에 있는 14가지 사업을 먼저 보고드리고, 별도 추가재료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되겠습니다. 먼저 공원 및 녹지관리입니다. 조성완료 된 공원, 녹지, 쌈지공원, 가로화단 등에 대한 관리사업으로 1월중에 설계 완료하여 2월초에 사업발주 이미 하였으며 3월부터 11월까지 연중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두 번째 도시숲 조성 및 푸른경기 1억그루 나무심기사업입니다. 도심내 미활용 공휴지 나대지 등에 소공원과 가로녹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1월중에 사업대상지를 선정하여 설계용역을 현재 추진중이며 2월말에 공사발주하여 11월까지 완료하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학교숲 조성사업입니다. 사업대상은 갈뫼중학교로서 현재 설계용역을 진행중이며 2월말에 공사 발주하여 5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네 번째 도시경관 조성입니다. 주요도로변의 초화 식재와 국·공유지의 향토식물 식재, 야생화 화단조성사업으로 연간 관리계획을 1월중에 수립하였으며 3월부터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조성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가로경관관리입니다. 가로수와 가로변 환경정비사업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여섯 번째 산불예방추진입니다. 봄철에 105일, 가을철에 45일 등 총 150일 동안 산불예방기간을 정하고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진화대와 강화사업인부 등 43명을 활용하여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관리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일곱 번째 산림정화 추진입니다. 우리 시 관내 청계산, 백운산에 대해서 봄, 가을에는 산림산불진화대를 활용하고 여름철에는 산림정화인부와 산림보호강화사업 인부를 활용해서 산림내 쓰레기수거 및 불법취사행위 계도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여덟 번째 등산로 정비입니다. 2월중에 완료되는 등산로 정비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4월부터 12월까지 등산로 정비사업을 시행하고 소규모 시설보수 등산로 유지보수를 연중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산림자원 조성보호입니다. 청계산 등 8개소에 대한 숲가꾸기사업을 2월중에 착수해서 5월초에 완료하고 산림병해충 방제는 3월부터 12월까지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열 번째 공원 리모델링사업입니다. 올해 사업대상은 갈미어린이공원 등 4개소로서 설계는 스타트11 사업으로 작년 12월에 완료하였으며 2월 중순에 발주하여 6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왕송호수공원 조성입니다. 실적은 말씀 안 드리고 추진계획만 보고 드리겠습니다. 도시개발시설결정은 현재 도에 신청 중으로 3월까지 완료하고 6월까지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승인과 9월까지 조성계획수립 및 실시계획인가를 받은 후 11월에 공사 착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자연학습공원 확장입니다. 작년 12월에 1단계 편입토지 9,858평방미터를 매입하였으며 2월에 공사 발주하여 8월까지 완료하겠습니다. 그리고 2단계, 3단계, 4단계 사업지구는 3월까지 도시계획 변경결정을 받은 후 2단계 사업지구 19,300평방미터에 대한 실시설계와 조성계획수립을 올 10월까지 완료하고 내년에 토지매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조류탐사과학관 건립입니다. 3월까지 왕송호수공원 결정에 포함하여 도시계획 시설결정을 받은 후 6월까지 조성계획수립과 실시계획인가를 받아 9월까지 토지매입을 완료하고 10월에 공사착수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자연학습공원 운영입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어린이자연환경 프로그램 운영, 또 일반인 자연환경탐사 프로그램 운영, 각종 단체 교육활동 활성화 등 자연학습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고 5월부터 9월까지 하절기동안은 개장시간을 오후 8시까지 2시간 연장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별도 추가자료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열다섯번째 오전동 어린이공원 조성사업입니다. 타 동에 비해 공원이 부족한 오전동에 어린이공원을 신규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오전동의 가칭 모락초교 인접 훼손된 개발제한구역 임야에 약4천평방미터 규모의 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현재 실시설계용역을 추진중으로 6월까지 도시계획 시설결정을 해서 8월까지 실시계획인가를 받은 후 제1회 추경에 토지매입비를 확보하여 12월까지 편입토지를 매입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공원조성은 2010년 본예산에 공사비를 확보하여 2010년 3월서부터 10월까지 공원조성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열여섯번째 자연휴양림 조성입니다. 우리시 학의동 일원에 백운산의 도유림을 이용해서 자연휴양림을 조성코자 하는 사업으로 1월에 용역을 발주하였으며 6월까지 용역을 완료하여 연말까지는 산림청으로부터 자연휴양림 지정을 받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2010년에는 자연휴양림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해서 조성계획 승인과 자연휴양림 시설물 타당성 평가를 받은 후에 2011년 3월에 자연휴양림 조성공사를 착수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녹지공원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을 들으시고 질문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문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제가 질문 할께요. 맨 나중에 별지로 자료 주셔서 자연휴양림 조성하는 거 이게 지금 국비, 도비 이게 확보가 제대로 되겠습니까?
○녹지공원과장 김대석 네. 이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작년에 산림청하고 협의를 했습니다. 사전협의를 해서 산림청에서도 수도권에 휴양림이 부족하니까 의왕시에서 추진하는 부분에 대해서 적극 지원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건교부에도 가서 그린벨트 관리계획하고 문제가 없는지 사전협의를 했더니 관리계획 대상은 아니다. 도하고 협의해서 그냥 허가처리만 하면 된다 라고 하는 확답을 받았고 산림청으로부터 다만 환경부에 협의를 해야 되는데 이제 환경부가 좀 까다로우니까 그 환경부의 협의자료나 이런 부분을 신경써서 만들어가지고 받으면 될 거다 해서 지원을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전체 사업비에 비해서 국비, 도비가 이 사업비가 적은데요 원래 국비 지원지침상에 전체 사업비가 30억 대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이렇게 현실적이지를 못한데 그러다보니까 실제 시비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산림청에서 이 조성승인만 받으면 이 사업비 지원하는데는 요새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든지 이런 부분 쪽에서 또 개발제한구역 내에 임야 활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국토부나 산림청도 긍정적으로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수도권 남부의 명소가 될 수 있을 테니까 잘 좀 조성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의원님,
김우남 의원 17-1이 어디쯤이죠?
○녹지공원과장 김대석 저기입니다. 도유림인데요, 저쪽 어디라고 말씀을 드려야 하나, 백운호수 주변 있는 그 뒷산쪽입니다. 그러니까 바라산 줄기서부터 이 백운산 오전동까지 전체가 다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공유재산관리법상에 이게 도유림이기 때문에 도지사가 아닌 다른 사람은 또 영구건축물을 지을 수가 없었는데 작년 연말에 또 법이 개정이 되어서 다른 지자체장도 도지사하고 협의만 해서 의회 승인만 받으면 건물 신축도 가능하게 지금 법이 개정되어서 추진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산림청으로부터 그거 지정만 받으면 문제는 없을 걸로 생각됩니다.
○의장 이동수 더 질문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과장님, 요점만 가려서 아주 설명 간단하게 잘 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계장님들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과장님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보건사업과장 이용성입니다.
  제가 설명 드리기 전에 제가 의회에 보고하면서 느낀 점을 갖다가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드려도 되겠죠?
○의장 이동수 감사합니다.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이건 내가 사람을 어떻게 궁지에 몰거나 나쁘게 얘기하고 싶어서 그러는게 아니고
○의장 이동수 의회 발전을 위해서 있는 그대로 얘기 좀 해주세요.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네. 작년에 우리가 본예산 설명할 때 의원님들 질문을 받고 그랬는데 한방의사들 작년에 공공, 군대가기 전에 군대가는 것을 대신해가지고 농촌 병원으로 파견되는 의사들이 있었어요. 그래서 작년에 그 사람들이 그만 두고 우리가 채용을 갖다가 두 사람을 했어요. 그 사람들의 빈자리를 갖다가 시민들한테 서비스를 하다가 중단하면 안 되잖아요. 그런데 그 사람들에 대한 비용이 300만원으로 우리가 해서 했다고요. 그런데 인근 시군하고 비교를 해보니까 400, 500인데 턱없이 작아요. 그래서 금년도 예산에 10%를 반영해가지고 330만원씩 예산을 해가지고 세웠는데 의원님들이 다 질문하시고 난 다음에 이명로 전문위원이 다 끝나고 나서 계장들 똑똑이 들어 딱 그러면서 얘기를 하는데 난 머리가 핑 돌더라고요 나는. 전문위원은 의원님들을 갖다가 말없이 그림자 보좌를 하는 거지 저도 의회 의사계장을 해봤고 이랬는데 역대 전문위원이 의원님들 계셔놓고 그렇게 큰소리 치길래 이게 전문위원이 의원인지 의원이 전문위원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가더라고요.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저도 의사계장을 제가 해봤어요. 역대 전문위원이 의원님들한테 할 얘기 있으면 쪽지를 준다거나 나중에 얘기한다거나 미리 얘기한다거나 이렇게 했는데 어떻게 그냥 계장들 똑똑이 들어 하고 그렇게 얘기하면, 도저히 그런 것은 의원님들 전체를 갖다가 욕 얻어 먹이는 게 아닌가 저는 그런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앞으로 우리 이명로 전문위원님은 할 얘기가 있으면 나중에 얘기를 하시든지 아니면 미리 얘기를 하셔야지 이렇게 하셔야지 잘못하면 의원님들 전체를 욕 먹이는 그런 결과가 될 것 같애요. 그래서 건의를 갖다 드리면서 업무보고를 하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감사합니다.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200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건강도시사업입니다. 건강도시사업 2008년도 7월 15일자로 우리시가 WHO 건강도시에 정식 가입됨에 따라 용역결과에서 도출된 39개 사업중 금년도에는 아토피 환자없는 도시환경 조성과 건강한 식당 인증제 등 특히 중요한 10대 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함으로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을 누릴 수 있는 우리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1월 16일 건강도시 자문위원회를 발족하여 자문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건강도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홈페이지 구축 및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홍보는 물론이고 사업기간 중간에 자체평가를 필히 실시하여 차질없는 건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장입니다.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건강 관리사업입니다. 이것은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하고 건강서비스 제공을 함으로서 건강위험요인 해소 및 질환에 대한 자가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을 합니다. 저희가 올해는 7,476가구입니다. 그 안에는 기초생활수급자는 당연히 들어가고 건강보험 하위 20% 이하의 사람들이 들어갑니다. 세부추진은 항상 연례적으로 의원님들께서도 아시지만 그런 식으로 해가지고 올해는 더 맞춤형 방문건강사업이 빛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가 작년에 전국 253개 보건소 중에서 가장 우수한 사업기관으로 선정이 됐습니다.
  다음 페이지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건강행태 개선사업입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건강행태 개선사업은 금연, 절주, 비만 이런 사업이 건강행태 개선사업인데 이것도 해마다 저희가 해왔습니다. 해왔는데 올해는 학교를 갖다가 세군데 정하고 직장, 작년에는 저희가 농업진흥공사를 했는데 올해는 다른 직장을 또 하나 하고 그리고 경로당 1개 해가지고 5개를 갖다 이렇게 시범적으로 이렇게 정해서 추진하겠습니다. 굉장히 호응이 좋았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전염병 예방 및 관리강화, 전염병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밝혀진 전염병만 해도 59종인데 그중에 좀 특이한게 장티푸스, 수두, 말라리아, A형간염, 뇌염 이런 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여기에 대해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우선 뇌염 같은 것은 원천봉쇄를 위해서 저희가 하천, 그리고 정화조 이런데 유충조사를 해가지고 저희가 하고 또 성충은 저희가 분문, 연무, 연막을 갖다 합쳐가지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급성전염병은 손씻기체험, 이런 교육을 통해서 이렇게 하는데 이런데에 해당되는 질병은 A형간염도 해당되고 인플루엔자도 해당되고 여러 가지 해당됩니다. 그래서 이런 급성전염병하고 그리고 또 만성전염병은 결핵이나 에이즈, 한센병이 해당이 됩니다. 참고로 저희가 우리 관내에 에이즈 환자도 꽤 됩니다. 지금 현재 파악한 에이즈환자는 8명으로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전염병 예방관리도 작년보다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모자보건사업입니다. 지금 이 모자보건사업하고 다음장에 해당되는 임산부 영양플러스 사업하고는 서로 비슷합니다. 서로 비슷한데 모자보건사업은 이게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고 뒤에 보는 임산부 영양플러스 사업은 이것은 아주 취약계층 이런 사람들에 해당되기 때문에 분류를 했습니다. 보고 드리겠습니다. 모자보건사업은 관내 대상이 임산부 및 영유아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작년 12월 현재 우리 가임여성은 우리 의왕시에 3만8천명이고 영유아수는 한 9천5백명 정도 됩니다. 영유아는 저희가 이번에 대상은 임산부를 갖다 2,500명 하고 영유아를 3천명 해가지고 5,500명을 대상으로 이렇게 모자보건사업을 할 계획입니다. 이분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사업을 하느냐 하면 철분제를 공급하고 그리고 산모 신생아 도우미를 지원합니다. 신문보도를 통해서도 아시지만 올해부터는 누구나 산모로 신고를 하게 되면 저희가 20만원씩 국가에서 무조건 지원을 해줍니다. 올해는. 올해는 그 사업이 생겼습니다 특이하게. 그래서 그런 것도 저희가 다 지원을 해드리고 또 미숙아에 대한 의료비도 저희가 한 48명을 정해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있는 여러 가지의 사업을 갖다가 모자보건사업이라고 하는데 모자보건사업도 더 저희가 열심히 이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임산부 영유아 영양플러스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취약계층이 해당됩니다. 저희가 작년에도 196명을 했는데 올해도 역시 200명을 대상으로 이렇게 하고자 합니다. 이분들에게는 저희가 대상자를 갖다 우선 선정을 해야 되는데 임산부는 40명 정도 이렇게 선정하고 영유아는 200명, 160명 정도를 갖다 선정해가지고 대상자를 정해가지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9페이지 아토피환자 없는 도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저희가 지금 전국적으로 아주 문제가 되고 있는 병이 바로 아토피환자입니다. 도시화가 되고나서부터는 어느 시골이나 도시를 갖다 막론하고 아토피환자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작년말에 제가 아토피를 갖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는가 싶어서 전국 잘하는 데를 다 돌아다녔습니다. 돌아다니다 보니까 거기서 하는 아토피사업하고 저희가 지금 이제까지 해왔던 아토피사업하고는 차이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차이라는 것은 좀더 적극적으로 저희가 하지를 못했는데 올해는 적극적으로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무안에는 아주 굉장히 자연경관이 좋아서 공기가 맑습니다. 그래서 전국 평균 아토피 비율이 근 20%가 되는데 21% 이렇게 되는데 거기는 통계조사를 해보니까 9%로 이렇게 나왔어요. 그래서 그러면 아토피에 대해서 고민이 더 적을텐데 어떻게 전국적으로 다 잘 알려질 만큼 아토피에 대해서 이렇게 전국적으로 알려졌느냐 그러니까 우리처럼 이렇게 해야 아토피를 갖다가 이렇게 예방할 수 있다 하는 점을 역으로 홍보를 하기 위해서 자기들이 그런 특색사업을 정했다고 그럽니다. 어떻게 하면 학교를 우선 아토피 학교를 만들었어요. 시골 가니까 학교가 다 폐교가 됐는데 그 폐교에다 아토피학교를 만들어 가지고 전국적으로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을 갖다 다 거기로 모은 거예요. 경기도에 있는 고향이 있는 사람도 거기 갔더라고요. 거기 있더라고요. 아토피 학교를 세워가지고 거기에서 공부를 가르키는 거예요. 그리고 그 교실 자체를 갖다가 다 아토피하고 관련있는 데는 그런 나무를 갖다 학교를 만들었어요. 벽면이나, 황토도 바르고 아토피에 좋다는 히노끼, 그걸 갖다 히노끼를 우리나라 말로 하면 측백인가 그렇더라고요 측백. 측백을 히노끼라고 그러는데 측백나무로 학교 주변을 다 심고 학교 안에는 황토를 바르고 히노끼나무로 다 교실을 만들었고, 그리고 음식을 갖다 또 잘 먹고 옷도 완전히 아토피의 예방이나 치료가 될 수 있는 그런, 아주 보니까 너무나 적극적으로 했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사항은 우리 자치단체장이나 아니면 우리 의원님들이 다 합쳐가지고 학교까지도 이렇게 연계가 되어가지고 별도로 학교를 만들어야 우리도 그런 목적 있는 사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조건이 아직, 그 사람들은 그것 갖다 하는데 몇 년 걸렸다고 그러더라고요, 준비만 하는데도 몇 년 걸렸다고 그러더라고요. 아주 완전히 그냥 8방, 16방 이런 방향으로 아주 집중적으로 이렇게 했더라고요. 먹는데서부터 잠자는 데까지 다 이렇게, 잠자는 집까지도 학교에서 만들어 줬더라고요 자치단체에서. 협약을 해가지고. 그래서 아, 있는 사람은 정말 저렇게 하면 아토피가 낫겠구나 하는 그런 느낌을 제가 받았는데 저희가 올해 그 초동단계로 준비를 해가지고 정말로 도심에서는 정말 시골보다도 더 심각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토피에 대해서 열심히 이렇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그러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 설명을 들으시고 질문이 있으시면 의원님들 발언하십시오. 네. 기길운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기길운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참 과장님이 몇 일 있으면, 다시 또 보죠?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아, 그럼요. 저 이리 이사 올 거예요 이리. 이사 와서 우리 의원님들도 매일 볼 거예요.
기길운 의원 네. 우리 시 발전을 위해서 또 많은 협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 과장님께서 그 아토피 너무 좋은 설명을 아주 너무 잘 하셨어요. 그런데 아까 무안이라고 했는데 무안이 아니고 진안 아닌가요?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아, 진안, 진안입니다. 죄송합니다.
기길운 의원 여기 보니까 뒤에 진안으로 되어 있어서요.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무안, 진안이 헷갈리네요 아주.
기길운 의원 네. 과장님께서 너무 상세하게 설명하셔 가지고 우리가 꼭 현장에 와 있는 착각이 들 정도로 잘 설명하셨는데 이거 우리 의회에서도 한번 논의해서 여기를 한번 갔다 와야 될, 벤치마킹 내지는 견학을 갔다 와야 될 아주 좋은 사업 같습니다.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아, 좋습니다. 네.
기길운 의원 그렇게 하고 모자보건사업 20만원씩, 임신을 하면 20만원을 무조건 주는거죠?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네.
기길운 의원 그런데 임신한 대상자를 우리가 잘 모를 수가 있잖아요? 그것은 어떻게,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아 그것은요, 저희가 보건복지부에서 정한거지 우리 의왕시 특색사업으로 한 것이 아니고 우리 의왕시에서도 특색사업으로 임신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작년까지 초음파검사비를 갖다가 지원해주고 그랬는데 전국적으로 이거 보건복지부에서 이렇게 이런 시책을 올해 처음 시작한 거예요. 그래서 병원하고 위에서 보니까 중앙하고 은행하고 협약이 되어 있더라고요. 국민은행하고 협약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여기에서 지원을 해주면 국민은행 통장으로 돈이 들어가더라고요. 그러면 은행에서 병원도 환자가, 임신부가 오게 되면 저희한테 연락을 해주고 우리한테 진료를 와도 우리가 그분한테 얘기를 해가지고 돈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이렇게 다 연결이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홍보도 하고 또 지금 병원에 가도 임산부가 일단 병원에 안 가는 사람은 없잖아요. 병원에 가면 병원에서 다 알려줍니다.
기길운 의원 아, 그래요. 그렇게 하고 지금 또 건강행태 개선사업 쭉 보니까 금연사업을 쭉 하네요 저희가 이렇게. 그런데 금주사업은 혹시 없습니까?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금주가 아니고 절주입니다.
기길운 의원 아, 절주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금주라 하면 완전히 술을 안 먹는거고, 절주라 하는 것은 그 사람들이 술이 없을 때는, 저는 술을 잘 못 먹기 때문에 술에 대한 필요성을 잘 모르겠지만 술이 꼭 필요할 때가 있답니다. 그래서 먹되 건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먹어라 그래서 그걸 갖다가 홍보합니다. 절주, 금주가 아니고. 절주.
기길운 의원 네. 그러니까 술로 인해서 건강도 해치고 사람들이 많이 상한 사람이 많잖아요? 흡연도 그렇지만. 그러니까 어디 병원에는 이렇게 절주, 금주 그런 치료도 하고 캠페인도 이렇게 하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보건소에서는 그런 것도 같이 연계해서 하면 어떻겠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그 행태개선사업이라고 그래가지고 4개가 합쳤어요. 절주, 비만, 영양, 또 하나는 운동, 네 가지거든요? 1년동안 있다보니까 머리에 외워지네요. 그 4개에 대해서 지금 함께 모아서 하기 때문에 이 사업할 때는 저 사업을 홍보합니다.
기길운 의원 아, 같이?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네. 같이 합니다.
기길운 의원 하긴 하는 거네요?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네.
기길운 의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네. 더 질문하실 의원님, 네, 김우남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김우남 의원 과장님 먼저 253개 보건소 중에 1위한 것에 대해서 축하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감사합니다.
김우남 의원 수고 많이 하셨고요, 모자보건사업에 지금 기길운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임신하면 20만원 주고 또 철분제도 주고 그렇게 잘 하는데 불임부부 지원이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 설명이 없거든요? 어떤 식으로 불임부부에 대해서는 지원을 하고 있는지요.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그것은 좀더 전문적이기 때문에 우리 담당계장님께서 설명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십시오.
김우남 의원 의장님 담당계장님이 설명하도록 해주십시오.
○의장 이동수 네. 담당계장님 말씀해보십시오.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모자보건담당 박영란입니다.
  불임부부 지원사업은 의왕시 거주 임신을 못한, 결혼한 여성중에서 불임인 경우에 저희가 2회에 걸쳐서 1회에 150만원씩 지급을 해서 2회까지 지원을 했는데 2009년부터는 1회를 더 추가해가지고 3회까지 해서 지원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일단
김우남 의원 잠깐만, 이것은 이것도 보건복지부에서 지원을 하는 사업입니까?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네.
김우남 의원 그러면 전국적으로 다 똑같애요?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네.
김우남 의원 그런데 150만원씩?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1회 150만원인데 일단 진단서 첨부해야 되고요 지원을 하면 그 기간은 시술하기까지 6개월간의 기간을 둬서 또 추후관리로 해서 이분이 시술해서 임신했는지 또 출산했는지 그것을 계속 한달 간격으로 조회를 하고 또 다음에 임신이 안 됐을 경우에는 2차로 다시 할 수 있게끔 연락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김우남 의원 그러면 병원하고 연계가 되어 있습니까?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병원은 산부인과인데 전국에 가능하고요 본인이 선택할 수 있고 또 다른 곳으로 원하면 검사해서 이동도 할 수 있고 그렇습니다.
김우남 의원 가만있어봐요. 이 150만원 이라는 돈은 시험관 아기라든가 인공수정 했을 때를 얘기하는 거죠?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네.
김우남 의원 그러면 전부 돈이 얼마 들어가는데 150만원 지원해요?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총액요?
김우남 의원 네. 그럼 50% 지원하는 건지 아니면 70% 지원하는 건지,
○모자보건담당 박영란 본인부담금인데 저희가 일괄적으로 150만원 1회 정액제로 하고 있습니다.
김우남 의원 그럼 병원에서는 200만원 할 수도 있고 300만원 할 수도 있고 그런거네요? 그러면 150만원 제하고 나머지는 본인부담이고?
○보건소장 임인동 대개 병원비하고 맞춰가지고 복지부에서 책정했기 때문에요 큰 차이는 안 날겁니다.
김우남 의원 아, 네. 잘 알겠습니다. 복지부에서 참 잘하는 사업이네요.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더 질문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없으시면 보건소 사업에 대한 청취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아주 끝까지 최선을 다 하시는 모습이 참 아름답게 보입니다. 감사드리고 오늘의 쓴소리는 의회 발전에 아주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만두신 후에도 아까 의왕에 이사오시겠다고 할 정도로 참 감사한 말씀을 하시는데 의회 발전을 위해서 계속 잘 지켜보시고 지원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사업과장 이용성 고맙습니다. 제가 30년동안 이 고천동에서만 근무를 했습니다 제가. 그러니까 제일 말단부터 동장할 때까지, 고천동사무소가 그때 면사무소고 읍사무소고 지금 시청까지 됐습니다. 그래서 제 나이 이제 올해 59인데 명예공로연수까지 치면 2년반을 앞두고 그만 둡니다. 2년반을 앞두고 그만 두는데 그러면 내 인생의 반 이상을 갖다 여기서 살았거든요? 그래서 집은 군포지만 그때 군포도 제가 살러간 게 아니고 그때 공무원 특별분양을 받았어요. 그때 의왕에서 그때 특별분양 했으면 아예 그냥 여기서 살았을텐데 그래서 그랬는데 제가 그만 두면 저는 다른 직업을 갖기 위해서 그만 두는게 아니거든요? 그냥 하기 싫어서, 이유는 그냥. 체질에 안 맞아서 그런 거 같애요 제가 봤을 때는. 그냥 이제까지는 자식들 위해서 그냥 할 수 없이 했지만 이제는 짐을 벗어놔도 되겠다 이런 생각도 들고 그래서 그만 두는 거고, 그만두면 저도 백수가 되기 때문에 사람들하고 만나는게 나의 즐거움이 될 텐데 아무래도 군포에서 아무도 모르는 사람들하고 있는 것보다도 여기가 나을 것 같애요. 그래서 언제 올지는 몰라도 그래도 30년동안 사귀었던 사람들하고 지내는 게 내 남은 여생을 이렇게 보내는게 더 좋은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을 갖습니다. 아무튼 그동안 의원님들께서도 많이 저희 보건소를 많이 사랑해주시고 많이 도와주시고 그래서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드리고, 2월 12일입니다 퇴임. 그때 꼭 좀 의원님들 참석 좀 하셔가지고 같이 식사라도. 저희가 식사도 준비했습니다. 식사라도 같이 좀 하실 수 있도록 이렇게 시간 좀 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이동수 수고하셨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시죠?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11시10분 정회)


(11시20분 속개)

○의장 이동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다음은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안녕하십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입니다.
  2009년도 업무보고에 앞서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하수처리를 위하여 헌신하고 계시는 이동수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해도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힘입어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의원님들의 격려와 성원에 대해 저를 비롯한 맑은물관리사업소 전 직원 모두는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충고와 조언을 시민의 뜻으로 생각하고 시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09년도 맑은물관리사업소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의원님들께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상수도 옥외검침시스템 설치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신속하고 정확한 검침으로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수도요금 부과의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개년에 걸쳐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총 사업비는 5,8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2008년의 경우 1억 4,800만원을 투입하여 880대를 설치하였으며 금년에는 2억 1,600만원을 투입하여 1,290대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쪽 상수도 사용료 체납액 정리추진입니다. 그동안 체납액 정리를 위하여 분기별로 일제 정리기간을 설정하여 운영하였으며 매년 체납자에 대하여 정수예고 및 납부독촉고지서를 발송하여 08년 12월까지 1억 5,200만원을 징수하였으며 금년에도 분기별로 일제 정리기간을 설정 운영하여 체납 수용가에 대한 정수처분 및 상습고액체납자에 대한 재산압류 등 보다 적극적인 체납액 징수활동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상수도 배수관로 매설공사입니다. 금년도 사업대상인 초평동 천왕골, 청계동 청계사, 고천동 왕림마을 일원은 상수도 급수시설이 보급되지 않아 현재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이 일대 상수도 기반시설을 설치하여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초평동 천왕골 일원의 경우는 상하수도 시설을 병행 시행함으로서 사업비를 절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업 착수전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반영하여 공사로 인한 불편이 없도록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상수도 가정급수공사 추진입니다. 가정급수공사는 건축물을 신축하거나 필요에 의하여 신청하는 공사로 연간 130건 정도 되며 작년도에는 청계택지개발지구내 단독 및 상가건축물 등에서 170건이 신청되어 다소 증가된 실정입니다. 가정급수공사 설치비용은 신청지 주변에 설치된 상수도 배수관 위치 및 급수관 관경 등에 따라 다르며 가정용 13미리의 경우 미터당 약 12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현재 동절기 부실공사 예방을 위하여 매년 12월 1일부터 익년 3월 14일까지는 신청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상수도 긴급누수복구공사 추진입니다. 누수발생 원인은 노후관로 겨울철에 동파 및 각종 공사시 굴착에 따른 수도관로 접촉으로 인한 누수가 왕왕 발생하는데 연간 60건 정도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누수 발생에 따른 복구공사시 수돗물 단수가 수반되므로 신속한 누수복구를 위해 대행업소 공무소 3개소를 지정 운영중에 있으며 누수에 따른 시민 불편이 없도록 불철주야로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포일2지구 배수관로 매설공사 추진입니다. 포일2지구 배수관로 매설공사는 포일2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 입주민에 대한 급수를 공급코자 설치하는 공사입니다. 사업 시행자인 대한주택공사로부터 원인자부담금을 전액 받아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포일지구 상수도공사와 관련하여 청계배수지 증설공사는 작년 8월에 이미 완료하여 현재 이용중에 있으며 금회 실시하는 배수관로 매설공사는 단지 입주예정일보다 앞서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쪽 내손배수지 증설공사 추진입니다. 내손배수지 증설공사는 배수구역내 급수인구의 증가와 상수도 시설기준에 의한 배수구역내 시간변동 조정용량 및 비상대책용량 확보로 안정적인 급수공급 체계를 구축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4천톤의 용량을 8천톤의 규모로 증설하는 연차별 사업으로서 금년도에는 실시설계 및 행정절차, 도시계획변경이라든지 GB관리계획 승인, 실시계획 상수도사업 실시계획 인가 등을 거쳐서 토지를 매수코자 합니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증설공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내손동 노후관로 정비공사 추진입니다. 내손동 재건축 지역은 82년도에 설치된 노후수도관으로서 그동안 노후관로 교체공사를 꾸준히 실시하였으나 일부 노후관로가 엮여있어 급수사고 발생시 지수가 어렵고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재건축조합에서 추진하는 도로확장이라든지 부대공사 일정에 맞춰 함께 추진함으로서 도로 중복굴착 방지는 물론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0쪽 부곡중앙로 배수관로 정비공사입니다. 부곡동 중앙로 도로확장공사 구간에 매설되어 있는 상습누수관로의 교체공사를 도로공사와 병행 추진함으로서 예산절감과 이중굴착을 방지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교체예정인 배수관로 관경은 중앙로 인접지역의 재개발 및 재건축에 따른 향후 인구증가율 등 여건을 감안하여 관경을 결정하였으며 현재 건설과에서 추진중인 부곡중앙도로 확장공사와 병행 추진하여 공사 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왕송맑은물처리장 처리수 재이용시설 관련입니다. UN에서 우리나라를 물 부족국가군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07년 9월에 하수도법 개정을 통해 하수처리용량이 1일 5천톤 이상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의 경우 하수처리장의 100분의 5 이상을 재이용수로 이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 공사는 08년 5월 환경부 평가보고회의시 채택된 국비지원사업으로서 주요내용은 왕송맑은물처리장 처리수를 재이용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실시설계용역 중으로 상반기중 착공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왕송맑은물처리장 슬러지 처리시설 관리입니다. 왕송맑은물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는 1일 약 6천톤 규모이며 처리방법은 전량 위탁처리하고 있습니다. 본 공사는 왕송맑은물처리장 내 슬러지 처리시설사업으로서 현재 실시설계 완료단계에 있습니다. 예산 조기집행과 관련하여 3월중 공사 발주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쪽 하수도 유지관리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연중 시행하는 하수도 유지관리사업으로서 하수관로의 배수불량을 제거하고 노후관거 및 파손관거를 정비하여 시민불편해소와 우기시 침수대비에 만전을 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노후불량 하수관거 정비사업입니다. 왕송호수 주변의 하수도 미보급지역에 대한 오수관로 설치와 배수불량지역에 대한 하수도 정비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상지역은 초평동 광진마을과 고천동 제일모직 앞 노후관거를 정비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현재 실시설계 용역중으로서 금년도 5월에 착공하여 11월 이전에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정수장 및 배수지 유지관리입니다. 깨끗하고 안정된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정수장과 관내 7개 배수지 청소를 연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수장과 배수지 주변의 관리를 위하여 잔디깎기라든지 조경을 실시하여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6쪽 청계정수장 기술진단 및 정밀점검 실시입니다. 정수장 기술진단은 수도법에 의거 5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법적사항으로 전문기관에 용역 의뢰하여 기술진단을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시설물 정밀점검은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규정에 의거 2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안전점검을 통하여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7쪽 청계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물 보수공사입니다. 보수대상은 오전배수지와 내손배수지로서 부식진행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확보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청계정수장 약품동 후면의 법면 토사유출된 부분에 대하여 사면보호공을 설치하여 재해를 예방코자 합니다.
  다음은 끝으로 18쪽 포일지구 송수관로 이설공사입니다. 포일지구 재건축사업 부지내 매설된 관경 700미리부터 800미리까지 송수관로 684미터 이설공사로서 공사시행시 주민 및 학생들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공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본 공사는 금일 오후에 낙찰자가 결정되면 적격심사를 거쳐 조속하게 시행코자 합니다.
  이상으로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200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의장 이동수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시고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문 있으신 의원 발언하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기길운 의원 말씀하세요.
기길운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이 우리시에 오신지가 몇 달 되시죠?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말씀 드리겠습니다. 1월 19일자로 발령 받았습니다.
기길운 의원 그러니까 한달 채 되어가네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네. 그렇습니다.
기길운 의원 그런데 오래 이 업무를 보신 것 같이 너무 세세하게 설명을 잘 해주셔서 오셔가지고 숙지를 많이 하셨나봐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네. 같이 근무하시는 계장님들하고 동료들하고 사전에 좀 같이
기길운 의원 그러니까 계장님들께서 이렇게 많이 해주신 것 같애요. 하여튼 맑은물관리사업소가 여러 가지 사업도 많고 이렇게 일도 힘든 부서인데 올해 계획 잘 잡은거 사업 마무리 잘 될 수 있도록 우리 소장님과 계장님들 그렇게 노력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기길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다른 의원님, 김상돈 의원님 질문하십시오.
김상돈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부곡중앙로 배수관로 정비공사가 10쪽에 있습니다. 이게 사실 부곡중앙로 공사를 하면서 사실 이렇게 배수관로 공사도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한 업체가 이렇게 함께 했으면 참 좋았겠다 라고 하는 언젠가 어느 자리에서 제가 한번 지적을 한 적이 있었는데 따로 발주하는 것에 대해서 좀 부당함을 한번 이야기 한 적이 있었습니다. 어찌됐든지간에 함께 도로공사를 하면서 이중적인 어떤 굴착방지를 위해서 배수관로를 함께 하는 것은 좋은데 그 주변에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이라는 것으로 인해서 단기간에, 1,2년 이내에 이루어지지는 않겠습니다만 지금 기존 자연부락이라든가 모든 걸 전부 철거한 후에 새로운 어떤 아파트단지가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보다는 훨씬 많은 세대수가 입주할 예정으로 봐지고 또 그 반대쪽으로 보면 상업지역으로 지정이 되어서 그쪽으로 상가가 많이 밀집지역으로 변모가 될 것 같은데 그런 걸 감안해서 나중에라도 굴착을 하지 아니하고 그 분기를 따갈 수 있는 그런 어떤 배수관로가 지금 도면부터 이루어져서 시공이 되어야 되지 않겠냐 라고 하는 생각이거든요. 그래서 기존에 있는 세대수라든가 이런 것을 현재를 감안할 것이 아니라 향후 몇 년후에 도시가 개발되는 것을 감안해서 그런 어떤 설비가 이루어져야 될 것 같다 라고 하는 바램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용역중이기 때문에 고견을 받아서 적극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김상돈 의원 그래서 나중에라도 분기딸 때 굴착을 해서 따는게 아니라 전문적인 용어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굴착을 하지 않고 분기를 딸 수 있는 설치를 지금 시작부터 이렇게 해놓을 수 있는 것이 나중에 오히려 예산절감 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 라고 하는 바램이거든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네. 알겠습니다.
김상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더 다른 질문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김우남 의원님 말씀하세요.
김우남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수고 많으시고요 포일지구 송수관로 이설공사가 3월중에 준공을 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게 확실합니까? 3월중에 완공이 되어야지 아이들 학교 개교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게 확실히 다 되는 겁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3월중에 준공은 좀 공사, 절대공기가 60일로 잡혀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선을 다 하고 있는데 지금 금일 오후에 낙찰자가 결정되면 바로 적격심사를 거쳐서 행정절차가 지금 일부 있고요, 하면 저희는 지금 도로굴착, 이중굴착 방지 때문에 2월 20일경에 지금 착공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 역산하면 4월말 경에나 지금 될 것 같습니다.
김우남 의원 그러면 지금 사업부지내 초등학교 개교 등에 따른 불편사항을 해소한다고 그랬는데요 어차피 불편하겠네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그래서 저희가 사전에 그런 불편을 예단해서 관련되는 공공청사가 지금 6개 정도 입지되어 있고요 그래서 그런 것을 다 감안해서 사전에 협의를 다 받았고요 그 다음에 지금 주민설명회를 저희가 13일날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민들한테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또 의원님들한테 사전에 보고해서 하여튼간에 불편이 아주 극소화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려고 전 직원하고 지금 업무분담을 다 했습니다.
김우남 의원 그러면 업자선정도 안 된 상태입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업자선정이 오늘 오후3시경에 낙찰자가 선정이 되면 적격심사를 거쳐서 아마 되면 하루, 이틀 정도면 낙찰자가 결정됩니다. 업체가 선정됩니다.
김우남 의원 업자 선정되어도 직원들이 신경 쓰셔가지고 감독을 잘 철저히 하시고요 최소한의 불편이 없도록 이렇게 좀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네. 알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다른 의원님 질문 있습니까? 지영호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지영호 의원 8쪽에 내손배수지 증설공사가 있어요. 그리고 17쪽에 보면 배수지 시설물 보수공사가 있고, 내손배수지가 여기 같이 들어가 있는데 내손배수지 증설공사 할 때 보수까지 같이 안 되는 거예요? 이 부분은.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종준 이 사항은 일단은 저희가 정기적으로 보수공사 일환으로 하는 공사인데요 지금 의원님이 지적하신 내손배수지 증설공사는 그것은 지금 현재 설계를 해서 내년부터 2011년까지 공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일단은 저희가 정기적인 계획에 의해서 콘크리트 내구성이라든가 이런 것을 감안해서 일단 계획이 잡혀있기 때문에 먼저 시행을 할 수 밖에 없는 사안이었습니다.
지영호 의원 본의원이 봤을 때는 같이 좀 공사가 이루어진다면 예산도 절감이 될 것 같고 이런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 질문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더 질문이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이상 마치겠습니다. 계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중앙도서관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중앙도서관장님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이영숙 중앙도서관장 이영숙입니다.
  지금부터 중앙도서관 200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먼저 도서관 건립에 따른 국도비 확보입니다. 저희가 어린이랜드 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에 금년도에 380억원을 확보하였고 2010년도에는 저희가 52억을 확보하기 위해서 금년 4월에 신청하고 확보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도서관 이용자 편의를 위한 시설 유지관리입니다.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 속에서 공부도 하고 독서도 할 수 있도록 시설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한 시설 보완 중에서 자전거보관소 설치는 예산이 좀 부족해서 1회추경때 추가반영하여 설치할 계획이며 대지경계 차폐시설과 지하페인트 등, 또 어린이책마루 소음차단용 출입문 보강설치는 2월달에 설계를 해서 3월과 4월에 완료를 하겠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이용자 만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직장인을 위한 야간대출, 반납서비스와 또 대출중인 도서의 대출예약서비스, 도서관 상호대차서비스, 또 읽고 싶은 책이 도서관에 없을 경우에 신청하는 비치희망도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장애인을 위한 책 배달서비스를 제공해서 이용자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함으로서 24시간 연중 운영하는 효과를 거두도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민들이 도서관을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도서관 특성에 맞는 정기독서문화강좌 운영과 또 주말에 가족영화관 운영, 도서관주간과 독서의 달 행사, 또 주말에 동화구연과 어린이 책읽어주기, 각종 초청강연이나 미술작품 전시 등을 통해서 가족단위로 시민들이 도서관을 자주 찾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독서 생활화 유도를 위한 시상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독서량이 많고 도서관을 모범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을 발굴 시상함으로서 개인 또는 가족단위의 독서습관을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상분야는 다독자 및 책읽는 가족이 되겠습니다. 다독자는 연1회 시상하고 책 읽는 가족은 상하반기로 연2회 시상하겠습니다. 다독자에게는 상장 및 도서대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책읽는 가족은 한국도서관협회의 현판과 인증서, 또 도서대출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주말자료실 운영 보조인력입니다. 저희 주말에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이 많아짐에 따라서 시민들에게 신속 정확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중앙도서관에 8명, 내손도서관에 4명의 보조인원을 활용해서 시민들이 도서를 활용하는데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직원도 매주 토요일에 4명, 일요일에 4명씩 교대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자원봉사단 운영입니다. 현재 72명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자원봉사단 모집을 해서 시민들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자원봉사자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서 선진도서관 견학과 연말에 간담회 등을 통해서 인정감을 부여하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봉사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도서 및 디지털자료 확충입니다. 최신예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해서 독서 기회 제공과 주민의 독서생활화에 기여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도서 46,700권과 디지털자료 1,200점을 구입하겠습니다. 참고로 2008년 12월 현재 도서는 23만 8천여권이고 디지털자료는 12,700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경제가 어렵기는 하지만 도서기증운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작은도서관 조성 및 운영지원입니다. 현재 작은도서관은 3개소로 부곡하고 오전동, 내손 책고운도서관이 운영되고 있고 청계동 주민센터가 준공되면 청계 참고운도서관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금년에 작은 도서관별로 도서구입비로 2,500만원 예산이 편성되었기 때문에 조기에 도서를 구입해서 시민들이 도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이동도서관 및 사립문고 운영지원입니다. 지난번 행감시 말씀해주신 대로 운영상황을 저희들이 작년말하고 금년초에 분석을 해서 금년에는 신규로 5개소를 운영하고 이용실적이 저조하거나 또 인근에 공공도서관이나 작은 도서관, 사립문고가 운영되는 5개소는 제외하였습니다. 수시로 운영상황을 분석해서 적절히 대응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독서영재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입니다. 이 사업은 저희가 올해 한번 추진을 해보려고 하는 사업입니다. 관내 초등학교 도서관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독서활동과 정보를 교류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래서 권장도서 및 구입도서 목록을 서로 교환하고 각 학교별 추천도서를 저희 도서관에 비치해서 활용하도록 하고 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책을 통한 전자자료의 이용활성화와 또 중앙도서관 어린이 홈페이지에 질문과 답변 및 관련자료 페이지를 개설해서 도서관과 학교간 상호 정보교류를 통해서 효과적인 독서자료를 확충하고 또 아이들에게 도서를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특수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 저희가 축제에서 만난 도서관을 운영해보겠습니다. 5월 어린이축제에 저희 도서관이 참여해서 어린이의 독서 중요성을 홍보하고 또 독서체험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우리 학생들이나 또 자녀들이 책에 대한 즐거운 경험을 하도록 하고 도서관 이용 및 독서를 생활화 하도록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수 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시고 질문 있으시면 발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없습니까? 기길운 의원 말씀하세요.
기길운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여기 있는 내용은 아니고요 도서관 내손동 도서관 있잖아요? 제가 어저께 거기를 잠깐 동사무소 갈 일이 있어서 잠깐 들렀는데요 제가 감동을 받았어요. 도서관에 가서. 우리 직원분들께서 아주 에너지 절약한다고 아주 불도 딱 반만 켜놓고 업무를 보시더라고. 그래서 제가 이거 늘 그러냐고 그랬더니 계속 그런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주, 하나의 일부 또 어차피 예산 절감 차원인데 아주 어저께 참 좋은, 내가 아주 마음이 흐믓해서 돌아왔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이영숙 저희 중앙도서관도 엘리베이터도 평일에는 운영하지 않고 주말에만 운영하고 시민들도 잘 호응하고 있습니다.
기길운 의원 아주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또 질문 없습니까? 관장님 6쪽에 독서생활화 유도를 위한 시상제 운영 아주 이거 잘 하시는데 이게 좀 다독자들에게, 또 책읽는 가족에게 시상하고 하는 거 이런 게 좀 홍보가 적극적으로 되어서 책을 많이 읽으면 상도 받을 수 있구나 이렇게 해서 더 많이 알리는게 좋지 않겠습니까? 홍보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중앙도서관장 이영숙 제가 홍보는 연초에 계획을 수립해서 홍보도 하고 또 저희 홈페이지에 작년에 시상받은 사람들 가족하고 사진도 찍어서 홍보도 하고 지금 다양하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의왕소식지에다가도 홍보하고. 작년에도 많은 사람들이 참여를 하였고요 금년에도 또 해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이렇게 할 계획입니다.
○의장 이동수 네. 도서관 운영을 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여튼 우리 시민들이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잘 운영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이영숙 네. 알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이사장님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시설관리공단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2페이지입니다. 먼저 작년에 의원님들께서 예산을 세워주셔 가지고 BSC를 저희가 시스템을 완료를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일단 시범운영까지 다 끝냈고요 금년 1월부터 저희가 실적 분석이라든가 기타 지표수립이라든가 이런 것이 정상대로 되어서 매월 1회씩 저희가 실적점검을 한다든가 중간점검을 해가면서 저희가 정상대로 운영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성과중심의 기업문화를 구현하는데 저희가 먼저 선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헬스장 운영계획인데요 이것도 지금 공사가 2월말까지는 완료될 예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앞당겨가지고 2월중순까지 일을 끝내면 헬스기구라든가 내부정리를 해서 3월 2일부터 정상적인 운영을 할 계획으로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됐을 경우에 먼저에 비해서 이용인원도 한 배 정도 늘 것 같고요 수입도 좀 늘어날 것 같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작년 5월달에 재활용선별장을 저희가 수탁받아 가지고 금년말까지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그동안 민간이 할 때에 비해서 저희가 운영을 해보니까 1억 9,100만원 정도의 어떤 수익금이 더 발생이 되는 걸로 분석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는 작년부터 경기가 침체됨으로 인해서 고물단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금년에 저희가 판단을 해보니까 작년에 비해서 3천 내지 4천만원 정도는 그 금액이 좀 줄어들지 않을까 이렇게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음식물처리시설 운영인데요, 저희 자체 처리를 한 60% 하고 위탁처리를 한 40% 정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작년도에 침체출수를 갖다가 해양투기하던 것을 김포매립지로 육상처리를 하도록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물의 물의 농도라든가 기타 등등 까다로운 기준을 피해서 저희가 슬기롭게 움식물처리를 잘 하고 있다는 말씀을 종합적으로 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셔틀버스 노선에 대한 문제입니다. 지금 복지회관에 노인 어르신분들이 많이 늘어남으로 인해서 셔틀버스의 민원이 잦았는데요 다행이 작년에 시에 건의를 해가지고 시청의 중고버스를 하나 저희가 무상임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희 공단에 대형면허 소지한 직원들로 하여금 지금 시험운행을 하고 있는데요 그 노선이라든가 시간체크가 다 끝나면 3월 1일부터는 정상적으로 버스를 더 추가로 운행을 할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김상돈 의원님께서 걱정을 하시던 그 노인들에 대한 버스를 집중적으로 해달라는 그 말씀에 대해서는 역시 부곡에서부터 오전동 위주로 셔틀버스를 운영을 하게 되면 그 노인들에 대한 승하차 문제가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노사발전 프로그램을 저희가 만들어가지고 노와 사가 좀 교육프로그램을 제대로 만들어보자 하는 내용인데요 이것은 노동부의 국비를 저희가 3천만원 지원받으려고 작년에도 저희가 추진했다가 안 된건데요 금년에 다시 한번 도전을 해가지고 하도록 저희가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우리 공단의 퇴직연금제 도입을 위한 외부 용역을 저희가 추진을 할까 하는데요 이것은 한국노동연구원에 뉴패러다임센터라는 데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저희가 돈 안 들이고 무료로 저희가 컨설팅을 해서 퇴직연금제를 좀 합리적으로 도입을 하려고 하는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체육공원 운동시설 설치계획인데요 금년도에 예산이 1,500만원 서 있습니다. 그래서 3개 체육공원의 운동기구를 하나씩 해서 900만원을 쓰고 나머지는 발지압장의 자갈이 전부 떨어져 나가고 그래서 보수를 하는 비용을 600만원으로 해서 서있기 때문에 그것을 저희가 날이 풀리는 대로 바로 저희가 보수하고 운동기구도 새로운 기구를 갖다가 놓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재활용센터의 쓰레기 싣고 나가는 계량대가 구체가 망가졌어요. 그래서 그것을 보수를 하기 위해서 1,950만원 예산을 세워놨는데 이것도 콘크리트 구조물이기 때문에 날씨가 풀리는 대로 바로 저희가 착수를 해서 완료를 시키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11페이지요. 고객중심 프로그램 운영계획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저희가 온라인이나 홈페이지로 접수할 수 있는 체제가 여성대학만 되어 있었는데 여성대학 뿐만 아니라 수영장이라든가 기타 체육관에도 이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집에서도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그 내용을 프로그램을 바꾸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체육센터에 헬스장이 증축된 이후에 저희가 새로운 뮤직가튼이라든지 어린이체조, 실버댄스스포츠, 또는 수영장의 아크아로빅 신설이라든가 이런 것을 신규 프로그램을 개설을 해가지고 저희가 새롭게 좀 운영을 하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예산도 강사비도 확보가 되어있고 그러기 때문에 이렇게 운영을 저희가 하다 보면 예상되는 수익금도 한 7천만원 이상 올라갈 것으로 저희가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내용은 저희가 간단하게 보고를 마치고요 그동안 의장님을 비롯해서 각 여러 의원님들께서 물심양면으로 저희 공단발전을 위해서 지원해주셔 가지고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특히 금년 신년 들어서서는 과거보다 고객서비스에 더 중점을 두고 우리 공단을 이끌어 가면 시민들로부터 좀 더 환영받는 공단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설명을 들으시고 시설관리공단 관련업무에 대해서 발언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길운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기길운 의원 이사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예산심의때 부곡운동장 축구장 뒤에 휀스 좀 높혀야 된다고 그래가지고 예산이 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여기 책자에는 안 나와 있네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기길운 의원 그것도 올해 해야 되잖아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기길운 의원 그거 예산 세워졌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기길운 의원 2천 얼만가?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지금 있는 그 휀스를 뜯어서 다른데다 옮기는 것을 분석을 하고 있어요.
기길운 의원 아니 그러니까 예산은 서 있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서 있습니다.
기길운 의원 네. 그래서 우리 의원님들하고 우리 직원들이 그거 관심을 갖다 보니까 우리가 얼마 전에 제주도에 세미나 갔다가 서귀포신가 제주시인가, 우리가 간 데가 서귀포시죠? 서귀포시에 가면 우리하고 인조잔디로 해가지고 휀스를 처놓은 구장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거기서 우리 의원님들 다 공감을 하고 왔어요. 우리가 사진도 다 찍어왔어요. 그러니까 예산은 훨씬 저렴하게 들것이다 판단은. 그렇게 하면, 거기한 것처럼만 하면. 그 서귀포,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그 사진 저희가 입수해가지고
기길운 의원 네. 사진은 우리 직원들이 찍고 저도 찍어왔는데요, 제가 드릴께요. 그리고 사진으로 잘 분석이 안 된다 그러면 저하고 같이 내려가시자고요. 제주도에.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아니 거기 제가 전화로 알아봐가지고 어디다 어떻게 했는지 제품 저희가 봐가지고 싸고 좋은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기길운 의원 그것은 아주 저렴하게 할 수 있는, 그런데 참 좋아요. 튼튼하고. 그거 한번 참고해서 그렇게 한번 해보세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알겠습니다.
기길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동수 다른 의원님 또 질문 있습니까? 김우남 의원님 질문하십시오.
김우남 의원 이사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8쪽에 보면 퇴직연금제 도입을 위한 외부용역 추진인데 이것 돈도 하나도 안 들고 하는 건데 어떻게 하는 거예요? 이게 뭡니까? 어디에 하는 것을 도입을 하는 거예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우리 공단이 지금 퇴직연금을 보험으로 지금 운영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것을 갖다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장래에 좋겠는지에 대한 것을 갖다가 노동부 산하 뉴패러다임센터라는 데가 있거든요. 거기서 각 기업체나 공단을 대상으로 무료로 해주는 게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미리 신청을 해가지고 저희가 이것을 내년말까지 컨설팅을 해보려고 생각을 하는 겁니다.
김우남 의원 이게 법적으로 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국가에서 지원하는 그런 사항이예요.
김우남 의원 네. 이거 굉장히 머리를 잘 쓰셨네요. 이런 것은 하면 좋은데 법적으로 어떤 제제가 있을까봐 그게 걱정이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저희가 평생학습체계도 작년에 무료로 여기다가 했어요. 해서 많이 지금 업무에 대한 체계나 개선이 이루어졌고요, 그것에 따라서 또 한가지가 이런 무료로 하는 게 있기 때문에 정보를 입수해가지고 여기에 참여를 하려고 그러는 겁니다.
김우남 의원 잘 해주시고요 건투를 빌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고맙습니다.
○의장 이동수 질문 더 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 계시면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BSC 성과관리시스템 운영을 도입해서 아주 적극적으로 운영에 열심히 잘 하시는데 이게 지난번에도 주차장관리에서 또 물의가 일어나서 상인들이 또 장사가 안 되어서 여러 물의를 일으켰는데 이러한 것이 우리 시설관리공단의 경영개선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하시는 것은 좋은데 아주 성과도 이사장님이 오신 후에 아주 많이 개선이 됐고 좋아졌는데 이러한 사업들이 우리 시설관리공단 산하의 모든 시설들은 공공성을 높이는 그런 시설들인데 너무나 사업 위주로 가다 보니까 좀 공공성이 저해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것은 좀 적절하게 해서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물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알겠습니다.
○의장 이동수 더 이상 없으시면 시설관리공단 보고청취를 마치기로 하겠습니다.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덕호 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수 이것으로 오늘 계획된 주요업무계획 청취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6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1차 본회의에서 제안설명을 들었던 조례안 2건에 대해서 질의토론을 실시할 계획이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64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2시02분 산회)


○출석의원

  이 동 수 의원               김 상 돈 의원
  김 상 현 의원               기 길 운 의원
  지 영 호 의원               김 우 남 의원

○서명의원

  의      장     이 동 수           의      원    김 상 현

  의      원     기 길 운           사무과장    최 희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