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1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11월21일(수) 10시09분~10시30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9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9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09분 개의)

○의장 윤미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님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관한 보고를 듣겠습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의사팀장 김선미입니다.
  제25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1항에 따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51회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13건으로, 전경숙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2018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과 송광의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의왕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여비 및 월정수당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학기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 부터 2019년도 예산안 4건 및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2건과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안 등 기타 안건 3건이 제출되어 금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집행부 서면 보고사항입니다.  「공직자윤리법」제20조의2 규정에 따라 의왕시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2017 연차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별도 보고 없이 의석에 배부해드린 인쇄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일곱 분 모두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18년 11월 21일부터 2018년 12월 18일까지 28일간 운영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자세한 내용은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5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이랑이 의원과 박형구 의원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19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상돈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윤미근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251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19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시정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제8대 의왕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후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을 쏟아오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식견을 가지신 의원님들과 시정의 동반자로 함께 일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시민의 대표이신 의원님들의 고견을 겸허히 수용하고 적극 반영하여 시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시의회와 시가 대립과 갈등보다는 상호 존중과 배려, 소통과 화합을 통해 의왕시 발전을 함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어느새 민선7기가 시작된 지도 벌써 5개월이 다 되어 갑니다. 그동안 의왕의 변화와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귀 기울이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의왕을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져왔습니다.
  시민 공모를 통해 민선7기 시정구호를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으로 선정하고, 시민의 행복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6대 시정목표와 이에 따른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19년은 민선7기 시정운영의 기틀과 새로운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시민과 약속한 주요과제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우리시의 재정여건은 매년 늘어가는 복지비 부담과 보조사업 분담금, 필수경비 증가로 인하여 투자 가용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재정여건을 고려해, 내년도 예산안은 주민 복리증진 및 숙원사업에 우선순위를 두고,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시민들의 귀중한 세금이 불필요한 곳에 투자되거나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사업의 경중과 완급을 면밀히 검토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19년도 예산 총규모는 지난해보다 14%가 증가한 4,642억원으로 일반회계 3,599억원, 특별회계 1,043억원입니다.
  일반회계 기능별 편성안을 말씀 드리면, 사회복지분야에 일반회계의 40%인 1,441억원, 도로교통분야에 387억원, 환경보호분야에 220억원, 국토개발분야에 164억원, 교육분야에 144억원, 문화관광분야에 12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저와 7백여 공직자는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내년도에 추진할 시정 주요시책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이 주인 되는 ‘함께 하는 시민자치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가올 지방분권시대를 준비하고, 진정한 주민자치의 실현을 위해 시민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시정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정책단의 기능과 역할을 대폭 강화하고, 주민참여예산제, 시민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의왕미래위원회를 수시로 개최하여 시정의 주요현안에 대해 자문을 구하고, 좋은 의견은 시정에 즉시 반영할 계획입니다.
  지역사회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마을자치사업을 중점적으로 발굴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민명예감시관을 확대 운영하고, 공직자 부정청탁신고 시장핫라인 운영을 통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공직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풍요롭고 활기찬 ‘사람중심 첨단자족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역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자 3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할 계획입니다.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 컨설팅 및 점포환경 개선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립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에 100대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건립하여 시장 이용객과 부곡지역 주민의 주차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내년에 행정절차 및 시공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2020년 완공할 계획입니다.
  의왕테크노파크는 내년 말까지 친환경 지식기반형 복합산업단지로 조성하여 첨단유망기업을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대규모 도시개발지구 내 대형마트 및 입주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청·장년층 일자리 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자금 지원, 이자차액보전과 기업SOS지원단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을 적극 발굴·육성하고, 사회적경제 창업교육과 지원을 통하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청년 실업문제 해결과 효율적인 청년정책 수행을 위한 전담팀을 신설하고,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 청년이 답이다 등 청년 취업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을 위하여 통합노인일자리센터를 신설하고, 의왕새일센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를 더욱 늘리겠습니다.
  의왕일자리센터의 채용박람회, 찾아가는 일자리버스 및 일자리상담실,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습니다.
  셋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희망주는 맞춤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찾아가는 복지플래너를 통해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을 적극 발굴하고,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고 의사가 직접 경로당을 찾아 진료상담을 실시하는 경로당 주치의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고천·부곡·오전지역 어르신들의 목욕탕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아름채노인복지관 별관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내년까지 행정절차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0년 말까지 준공할 예정입니다.
  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공공성을 강화하여 믿고 맡기는 안심보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내년에 백운밸리·장안지구 등 신규 공동주택단지에 시립어린이집 4개소를 개원하고, 임기 내 총 11개소의 시립어린이집을 개원할 예정입니다.
  양질의 보육환경에 필수적인 보육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의왕 보육 아카데미를 개설하고, 보육교사 고충심리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장애인 어르신, 여성 등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보다 많은 시민이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마음껏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꿈을 여는 혁신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미세먼지로부터 취약한 학생들이 안심하고 심신을 단련할 수 있도록 학교 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내년 백운초 등 5개교를 시작으로 총 11개교에 실내체육관을 건립하겠습니다.
  또한, 친환경·우수식재료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많은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를 전액 지원하고, 각급 학교의 교육환경 개선과 다양한 수요에 맞춘 교육특화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공교육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부곡동 장안지구 내 청소년 문화의 집을 내년 8월까지 준공하여 청소년들이 마음껏 굼과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방과 후 실제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득에 상관없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함께 돌봄센터 1개소를 설치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유치원 통원차량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관내 모든 유치원 차량에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어디서나 손쉽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접하고, 동아리 활동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평생학습공간 17개소를 확충하겠습니다.
  다섯째, 편리하고 쾌적한 ‘지속가능 안전환경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월암 버스공영차고지를 확장하고, 의왕역 환승주차장 주차빌딩을 조성하여 의왕역 주변의 주차난을 해소하겠습니다.
  의왕역에 에스컬레이터 6대를 설치하고, 대규모 도시개발지역에 마을버스 2개 노선을 신설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백운지구 외 도로 삼호아파트∼부곡중학교 구간, 포일동 성고개, 모락로 확장 등 도로개설을 통하여 쾌적하고 원활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고산로, 갈미안로, 새롬길 등 5개소의 노후 보도블록을 정비하고, 가로등, 보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관내 가로녹지 및 도시공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도시숲을 조성함으로써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실내공기질 및 대기질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청정 대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오전동 주민들의 여가시설 확충을 위한 오전동 어린이공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조성을 완료하고, 모락산 둘레길에 운동 및 편의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등산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삼동과 왕곡동 일원의 상수도 노후배수관로를 개량하고, 노후주택 1,500세대의 녹슨 상수도관 개량을 통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왕송하수처리장을 증설하고, 백운초교 주변 하수관로 개량 및 삼동지역 하수관로 분류식화로 침수피해를 예방하여 수질 및 수생태계를 보전하겠습니다.
  자연재난을 포함한 각종 안전사고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안전센터를 신설하여 현장중심의 재난안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여섯째, 품격 있는 문화·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활력 있는 문화체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주민들의 건강, 행복 그리고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모두가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문화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고천행복타운 내 문화공연장을 갖춘 시민회관을 건립하겠습니다. 내년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하여 2022년 6월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왕곡동 일원에 야구장을 조성하여 야구꿈나무 육성과 야구동호인들이 마음껏 경기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내년까지 행정절차를 마무리 하고 2022년 준공하겠습니다.
  또한, 체육공원 및 동네체육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과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철도축제와 백운예술제, 단오축제, 예술한마당 등은 시민들이 다 함께 보고 즐기면서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더욱 확대·발전시키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수준 높은 문화예술 행사를 자주 즐길 수 있도록 음악회, 전시회 등 다양한 공연일 지속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도서관을 찾아 독서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작은도서관 2개소를 확충하고, 독서와 놀이를 병행할 수 있는 책놀이터 4개소를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주기반이 잘 갖추어진 ‘살고 싶은 살맛 나는 주거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백운밸리와 장안지구 개발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의왕시를 대표하는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백운밸리, 장안지구 기반시설의 인수인계에 만전을 기하고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행정서비스지원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농어촌공사 이전부지에는 1,774세대의 공동주택과 함께 수영장, 볼링장, 청소년문화의 집 등 각종 주민편의시설을 갖춘 포일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고천행복타운은 4,374세대의 주택과 함께 시민들이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18,000㎡ 규모의 문화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며, 2020년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LH공사가 추진하는 초평 뉴스테이, 월암 공공주택지구, 청계2 공공주택지구 도시개발사업 역시 정상추진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도시주거환경 정비사업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문가 및 공무원 30명으로 구성된 정비사업 점검반을 구성·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2035년 의왕도시기본계획과 2030년 의왕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을 내년 10월까지 수립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토지 이용계획 및 단계별 개발계획, 노후 주택에 대한 재개발·재건축 계획을 수립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은 민선7기 시정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이라는 목표를 향해 첫 단추를 끼우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의왕시 발전을 위해 기본과 원칙을 지키고, 시민과 함께 더욱 소통하면서 앞으로 계획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민선7기 시정이 순조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원님들의 넓으신 이해와 성원, 그리고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금년 한 해도 이제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하시는 모든 일들 잘 마무리 하시고, 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18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19년도 예산안 및 2018년도 마무리추경 예산안 등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예정입니다.
  이것으로 제25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30분 산회)

  의원 여러분들은 행감 3차 회의가 있으니 소회의실로 입실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석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전 경 숙  의원               이 랑 이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윤 미 경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상 돈        부   시  장       최 계 동
  시민서비스국장    조 동 규        안전행정국장      홍 석 호
  도시개발국장      오 복 환        보 건  소 장      임 인 동
  환경사업소장      이 기 화        감 사 담당관      홍 형 표
  홍 보 담당관      임 태 성        민원지적과장      김 명 재
  사회복지과장      강 수 영        희망복지과장      이 선 주
  세 무  과 장      김 용 환        학교지원팀장      김 은 영
  문화체육과장      남 궁 현        행정지원과장      이 명 로
  기획예산과장      정 춘 서        안전총괄과장      정 일 수
  회 계  과 장      장 현 식        기업지원과장      권 오 종
  도시농업과장      박 화 서        도시정책과장      양 춘 석
  도시개발과장      백 양 현        건 축  과 장      박 종 희
  도로건설과장      이 춘 규        교통행정과장      이 만 재
  청소위생과장      조 지 현        보건사업과장      안 기 정
  공원산림과장      정 해 룡        녹색환경과장      김 용 수
  상하수 과 장      허 상 현        중앙도서관장      전 후 남
  내손도서관장      안    혁        고 천  동 장      김 상 용
  부곡동사무장      홍 철 순        오 전  동 장      이 보 환
  내 손 1동 장      박 정 오        내 손 2동 장      조 이 현
  청 계  동 장      김 영 숙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근            의    원    이 랑 이

  의    원      박 형 구            사무과장    안 종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