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0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3년11월21일(목) 10시00분~10시12분

제210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최명식 지금부터 제210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길운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성제 시장님과 최원용 부시장님을 비롯한 500여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지난 2013년 1월1일 모락산 정상 계사년 해맞이 행사를 치르면서『희망찬 미래도시, 생동하는 푸른의왕』을 만들기 위해 시민과 공직자가 함께 하자고 다짐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13년을 마무리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지난 1년을 돌이켜 보면 우리 의회는 한 번의 정례회와 여섯 번의 임시회를 열어 의원발의 15건을 포함해 총 49건의 조례안을 심의 의결하는 등 활발한 입법  활동을 펼쳐 시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공공복리 증진에 앞장서 왔다고 하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늘 연구하고 현장을 찾아 시민의 작은 소리도 소중히 듣는 의회 의정활동에 많은 애를 써 오시고, 의회 본연의 업무인 집행부 견제역할을 충실히 하면서도 열과 정성을 다하여 지역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해주시고, 소통과 협력, 그리고 상생의 리더십을 발휘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도 시정 전 분야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 2013년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대상,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 대한민국 경영대상 등 16개 분야에서 외부기관으로부터 수상한 것은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의왕시 공직자 여러분께서 맡은바 소임을 묵묵히 다한 결과라고 여겨집니다.
  또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시정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여러분!
  이번 정례회가 6대 의회의 마지막 정례회입니다. 민의를 대변하고자 동분서주하셨던 3년여를 마무리하여야 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남은 기간동안 의정목표로 삼았던『열린의정, 함께하는 지방자치』가 소기의 성과를 이루어 시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둣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다양성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의왕의 발전을 위한 생각과 관점이 서로 상이하더라도 대화와 논의를 지속적으로 해나간다면 의결기관인 의회가 추구해온『열린의정, 함께하는 지방자치』와 집행기관이 추구하는『희망찬 미래도시, 생동하는 푸른의왕』이 조화롭게 조기에 이루어져 시민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받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리 의회와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5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500여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28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는 이번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을 다루는 아주 중요한 회기가 될 것입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행정업무 전반에 대하여 행정의 합법성·합목적성과 효율성 등을 파악하는 시민의 대표로서 책임감을 갖는 의회의 중요한 의정활동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지적하여 보다 나은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개선방향과 대안을 제시해 주시길 바라며, 혁신적인 업무개선 등의 우수사례나 성과, 시민을 위해 헌신·봉사하는 모범적인 직원에 대해서는 아낌없는 격려와 칭찬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감사일정 동안 소관업무에 대한 정확한 답변과 신속하고 충실한 자료제출로 효율적인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고, 또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 시에는 우리시의 어려운 재정여건에서 예산안이 제출되어 온 점을 감안하여 세출예산이 적재적소에 편성되었는지, 사업의 우선순위는 적정한지,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이 누락되지 않았는지 등을 세심히 살피시어 시민의 혈세가 헛되이 쓰이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심사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올 한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 동안 추진해 왔던 사업들에 대한 마무리와, 동절기에 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히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 제설대책 등 겨울철 종합대책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불우한 이웃 등 소외계층을 포함한 의왕시민 모두가 더불어 훈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올 한해 의정활동에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시정발전을 위해 애써 오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최명식 이상으로 제210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