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7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4년11월21일(금) 10시10분~11시02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5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4. 부의장 선거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5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4. 부의장 선거의 건

  (10시10분 개의)

○의장 전경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관하여 보고를 듣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의사팀장 이상원입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에 감사드리며,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소집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제217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2호의 규정에 따라 오늘 회의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의원신분 변동사항입니다. 지난 11월 5일 조규홍 의원께서 유명을 달리 하심에 따라 11월 21일 현재 의왕시의회 재적의원 수는 6명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지난 임시회 이후 접수된 안건은 총 12건이며, 의원발의 안건으로는 총 3건으로 기길운 의원 외 4인의 의원으로부터 『2014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과 윤미근 의원 외 5인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기길운 의원 외 5인의 의원으로부터 『의왕시의회의원 의정활동비·여비 및 월정수당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 접수되었으며, 지난 11월 19일자로 의왕시장으로부터 접수된 안건은 총 9건으로 『2015년도 본예산안』4건과 『2015년도 의왕시 기금운용계획안』, 『2015∼2019년 중기기본인력운영계획 보고의 건』1건, 『2015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1건, 『주차장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조례안 2건이 접수되어 금번 제217회 제2차 정례회에 총 9건 모두를 회부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모두 참석하시어 지방자치법 제63조제1항에 따라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방금 의사팀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이번 제2차 정례회를 운영코자 하며,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2015년도 시정연설을 청취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14년 11월 21일부터 12월 18일까지 28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자세한 내용은 의원님들에게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기길운 의원과 윤미근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15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5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15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성제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전경숙 의장님과 시의원 여러분!
  오늘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시정의 운영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시 발전을 위해 항상 활기찬 의정활동을 하고 계신 전경숙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남다른 열정으로 의정 활동을 해오시다가 안타깝게 얼마 전 운명을 달리하신 조규홍 의원님께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지난 2010년 7월, 제가 민선5기 의왕시장으로 취임한지도 벌써 4년 반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많은 우여곡절과 어려움도 있었지만 여기 계시는 여러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협조로 비교적 순탄하게 시정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저는 민선5기 시장 취임 이후 우리 의왕시를 명품창조 도시로 만들겠다는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600여 공직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4년 반 동안, 우리시 전반에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습니다. 여기저기서 많은 시민들이 “희망찬 미래도시 생동하는 푸른의왕”을 자신 있게 말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모두가 그 변화를 직접 실감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지원 시책으로 우리시가 경기도내 최고 수준의 교육경쟁력을 확보하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로 인해 예전에는 전학 가는 학생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전학 오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랑채 노인복지관 확장, 시립노인요양원, 노인건강센터, 청계종합사회복지관 건립, 장애인 복지관 건립,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이전 등 복지시설 및 서비스 확충으로 우리시가 전국 최고 수준의 복지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갖추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지난 7월 개장한 바라산 자연휴양림은 시민들에게 자긍심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인 백운지식문화밸리와 장안지구 도시개발 사업, 의왕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복잡하고 어려운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이제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전국 유일의 철도특구 지정과 함께 왕송호수 생태공원사업을 활성화하고 레일바이크 사업도 민간 투자를 이끌어 냈습니다.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회사인 일본의 덴소인터내셔널 코리아 유치, 인덕원IT밸리 준공, 오전동 첨단지식산업센터 개관, 농협통합IT전산센터 유치, 백운밸리 내 롯데복합쇼핑타운 유치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과 성과로 인해 우리시는 외부기관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아왔습니다.
  경기도 최하위 수준인 열악한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국가 브랜드 대상, 지방자치경영대상(종합대상), 창조경영대상, 도시대상, 국제비즈니스대상,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 자율적 내부통제 국무총리상,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대한민국 경영대상, 대한민국 SNS대상 등 120여개의 크고 작은 상들을 수상하면서 우리시의 위상을 크게 드높였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16만 의왕시민들과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 그리고 600여 공직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2014년 7월 민선 6기가 힘차게 출발하였습니다. 앞으로 4년 동안 더욱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교육과 복지부문은 우리시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로 더욱 발전시키고, 도시개발을 더욱 본격화 하겠습니다.
  우리시를 명품도시로 우뚝 세우기 위해 600여 공직자와 함께 더욱 힘차게 뛰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2015년도 새해 예산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최근 몇 년간 어두웠던 세계 경제상황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경기 또한 내수부진 등으로 인해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하여 내년도 예산안은 그 어느 때보다 허리띠를 졸라맨 긴축재정 운용으로 재정지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2015년도 예산의 총규모는 지난해보다 8.38% 늘어난 2,945억원으로, 일반회계 2,452억원 특별회계 493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의 중점투자내용을 말씀드리면 사회복지부문은 지난해 대비 3.6% 늘어난 867억원, 교육․문화·복지부문은 23% 증가한 168억원, 기타 국도비 보조 매칭사업예산으로 99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민들의 귀중한 세금이 불필요한 곳에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시민의 행복과 안전에 꼭 필요한 사업에 예산을 최우선 편성하였습니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우리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명품도시 구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사업들을 내년도에 중점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사람이 모이고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를 만들겠습니다.
  부곡동 철도특구 지역은 각계 전문가와 함께 특구 발전 마스터플랜을 잘 마련해서 철도특구 비전을 하나씩 하나씩 구체화 시키겠습니다.
  내년 10월에 완공되는 레일바이크 사업은 우리시에 30만명 이상의 사람을 끌어 모으는 사업으로 잘 준비하여 수도권의 철도 관광명소로 만들 것입니다.
  자연학습공원 확장사업은 내년3월에 착공해서 단계별로 준공하겠으며, 덕영대로∼자연학습공원 간 도로도 실시설계를 완료해서 철도특구 지역에 교통 접근성을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환경부로부터 중점관리 저수지로 지정된 왕송호수의 수질 개선을 위해 인공습지 2개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호수 순환 생태탐방로와 전망대를 조성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사업은 경기도에서 우리시가 대표 후보지로 선정된 만큼 우리시에 유치될 수 있도록 총력을 경주 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 중인 철도테마 거리는 내년 6월 특색 있는 특화거리로 조성되어 시민에게 선보일 것입니다.
  이처럼 왕송호수 일원을 인근의 자연학습공원, 조류생태과학관, 철도박물관, 생태 탐방로와 어우러진 철도특구 사업으로 발전시켜 수도권 최고의 생태관광단지로 탈바꿈 시키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 이전 부지는 주거단지와 공원 그리고 청계 인텔리전트 타운을 조성하겠으며 포일 인텔리전트 타운과 함께 우리시의 핵심 지식산업단지로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의왕ICD 인근의 의왕첨단산업단지는 우선협상자인 민간사업자와 협의 중에 있으며 오는 2017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최근 전통시장으로 지정된 부곡 도깨비 시장은 시설을 개선해서 부곡상권이 활성화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1월 개소한 인덕원 IT밸리와 창업지원센터는 기업유치를 위한 든든한 힘이 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200개 기업을 유치하고 3,5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KTX 수원역 정차 계획과 연계해서 의왕역에서 KTX 열차를 타고 내릴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와 전략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명품창조 도시 건설을 위해서 가시적인 도시개발 성과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그동안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백운지식문화밸리와 장안지구는 내년 1월에 착공해서 주거와 문화·상업 시설이 어우러진 우리시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2020년 도시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내년 2월까지 「2020년 도시관리계획」에 불합리한 도시계획시설을 조정하고 토지이용을 극대화 하도록 반영하겠습니다.
  우리시의 14개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정상 추진 되도록 용적률 상향 등 사업성 제고 방안을 강구해서 적극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다만, 다수의 주민이 반대하는 사업지구는 합리적인 출구 전략을 마련하고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은 온(溫)마을 만들기, 도시디자인 사업으로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해나가겠습니다.  
  고천중심지구 개발사업은 현재 국토교통부와 행복주택 유치 및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해 협의 중에 있으며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매기지구는 행정절차를 사전에 이행하고 사업시기를 조정하면서 2018년 착공을 목표로 순차적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동안양변전소 옥내화 사업은 주상복합단지 건설과 관련하여 주민간의 찬·반 갈등이 상존하는 만큼 시간을 갖고 이해당사자가 소통하여 추진 방향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도1호∼군포시계간 도로 개설 사업은 내년 3월에 개통하고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국도1호 우회도로인 모락로는 실시설계를 마무리해서 단계적으로 교통 환경을 개선시켜 나가겠습니다.
  월암버스공영차고지와 진입도로는 올 12월 준공해서 대중교통 이용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각고의 노력으로 추진되어 왔던 굵직굵직한 사업들이 이제 어려운 고비를 넘기고 성공의 문턱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각오를 새롭게 다지면서 시민과 약속한 명품도시를 우뚝 세우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셋째, 시민들이 우리시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습니다.
  백운호수에는 우드데크 산책로, 체육공원, 수변무대와 음악분수대를 만들고 왕송호수에는 자전거길, 산책로, 인공습지, 연꽃단지가 어우러진 생태공원으로 조성하여 수도권 생태휴양 도시로서의 브랜드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6개 명품등산로와 산들길, 소하천은 주민의 산책로, 쉼터, 생태체험공간으로 지속관리 하겠습니다. 모락산에 연장 20.6km의 둘레길을 단계적으로 조성하여 시민들이 도심 속에서 자연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월암천은 내년에 보상을 완료해서 생태복원 사업을 착공하고, 청계천은 자연생태기능이 유지되는 친수공간으로 내년 6월에 준공하겠습니다.
  지난 7월 개장한 바라산 자연휴양림 주변에는 맑은 숲 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4계절 꽃피는 가로수 길을 조성하고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녹색공간을 더욱 늘려 지속가능한 푸른도시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넷째, 사람과 환경이 공존하는 디자인 특화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세련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아름다운 간판거리를 정비하고, 10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의 외벽도색을 지원하고 가로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기존의 시설물 중심의 디자인을 탈피하여 자연을 최대한 활용하는 디자인으로 도시를 설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온(溫)마을 만들기 사업을 활성화 할 것입니다. 온마을은 온마을 주민들이 참여하는 따뜻한 마을이라는 의미를 갖는 우리시 고유의 마을 만들기 사업의 명칭입니다. 마을지도자 양성, 주민참여와 교육 프로그램 구축 등 체계적인 사업 시행을 위해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시민을 위한 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범죄예방을 위한 CCTV 설치와 가로․보안등 교체는 물론, 범죄취약지역의 환경을 개선하여 안전마을로 조성해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주민참여제도를 활성화하고 더 빠르게 시민불편을 해결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와 주요정책 시민평가단, 명문고육성 협의체 등 다양한 주민참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시장실, 발로 뛰는 동장실, SNS서포터즈 운영, 시민소통 분야도 더욱 활성화해서, 시민이 중심이 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하고 일 잘하는 명품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연간 6,000여건의 민원을 해결하고 있는 ONE-STOP 현장 서비스와 90%이상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시장님 보세요’ 민원처리를 더욱 내실화 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시민의 불편을 찾아서 과감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실천하는 청렴생활, 맑아지는 푸른 의왕’의 청렴슬로건처럼 부서장 업무추진비 공개 등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환경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고천동 주민센터 건립사업은 2016년 3월까지 준공해서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민·관 협력으로 통합적 안전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위험시설에 대한 안전진단과 재난대비 안전훈련도 실제처럼 운영해서 시민들의 위기관리 대응능력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교육으뜸 도시의 자부심으로 질적인 도약을 하겠습니다.
  경기도내 최고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우리시 교육환경은 주위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고, 인근시의 상위권 학생들이 우리시로 찾아오는 명품 교육도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교육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리는 원년의 해로 삼아 다양한 교육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의왕시 중장기 교육발전 방안을 마련해서 우리시만의 교육 비전을 확고히 하고, 명문고 육성을 위한 학부모·교사·전문가로 구성된 시민협의체도 구성 · 운영 하겠습니다.
  영재프로그램, 방과 후 예체능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등 특성화 프로그램을 더 늘리고 다양화해서 지원하겠습니다.
  내년 3월에 개관하는 글로벌인재센터는 우수한 인재들을 양성하고 저소득층 교육복지 확대와 시민을 위한 평생교육의 중심이 되도록 운영할 것입니다.
  우리시 관내 고등학교 중 유일하게 기숙사가 없는 모락고등학교의 기숙사 건립 사업비를 확보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장애 아이들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장학기금은 2018년까지 50억원을 조성해서 우수인재 양성의 튼튼한 기반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경비 보조금은 지난해 지원성과를 평가해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 사업에 지원 되도록 할 계획에 있습니다.
  어린이 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해서 영·유아기 아동의 영양안전을 책임지고, 안양·군포·의왕 공동급식지원센터의 친환경 식재료 공급을 확대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이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년 5월에는 평생학습관을 개관하고 맞춤형 평생학습 특화사업을 활성화 하여 모든 시민이 행복한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일곱 번째, 맞춤형 복지전달체계를 더욱 두텁게 하고 복지사각지대를 일소하겠습니다.
  내년 6월까지 우리시만의 차별화된 복지비전과 슬로건을 확정하여 ‘The 나은 복지, The 좋은 의왕!’을 만들 것입니다.
  지역복지기관의 기능을 다양화 하고 서로 돌봄 체계를 구축하여 이웃과 더불어 행복한 복지공동체로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각 동 주민센터의 복지기능을 대폭 확대해서 현장 밀착형 복지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맞벌이 부부를 위한 야간 보육시설을 확대하고 내년 1월에는 왕곡시립어린이집을 개원 하겠습니다.
  어린이집 기능보강, 교사 처우개선, 유모차 무료점검 및 소독서비스, 장난감 도서관 확대 등 영유아 보육 수준을 한 단계 높여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 것입니다.
  또한, 보건소 3층에는 ‘여성건강센터’를 설립해서 체계적인 여성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시에서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주변에서 가족들과 함께 문화 예술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내년 2월 부곡 스포츠센터 건립을 착공하겠습니다. 지하로 설계된 청계 다목적체육관은 지상에 건립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행정절차를 완료해서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백운호수 수변무대는 백운지식문화밸리 도시개발 사업이 착공되면 백운호수 체육공원 조성과 함께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은 고천중심지 행복주택 사업지구 지정 후 규모를 조정해서 효율적인 추진방안을 강구 추진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여유롭게 지식과 정보, 그리고 문화를 향유 할 수 있도록 생활 속 문화예술 공연과 작은 도서관을 활성화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내년도 주요사업에 대해서 상세히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리시의 열악한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우리시에서는 예산 절감 노력으로 시민들의 소중한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새해에도 더 많은 시민들이, 더 많은 행정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들께서도 내년도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우리시가 한단계 더욱 비상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금년 한 해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하시는 모든 일들을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에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4일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14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15년도 본예산안, 그리고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부시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듣겠으며, 이어서 중기기본인력 운영계획 청취 등 기타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예정이오니 의원 여러분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왕시의회 부의장 선거를 위하여 투표 준비가 될 때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투표준비가 될 때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40분 정회)


(10시49분 속개)

○의장 전경숙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4. 부의장 선거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선거를 실시하기 전에 투표에 대한 법적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에 따라 부의장 1명을 무기명투표로 선출하겠습니다.
  당선자 결정은 의왕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되며, 1차 투표 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고,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며, 결선 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이상 법적사항 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부의장 선거에 대한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사전에 의원님들께서 협의하신 대로 서창수 의원님과 윤미근 의원님께서 수고해주시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나와서 자리에 착석)
  투표에 앞서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다음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투표방법에 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투표는 의원석에서 보이는 단상 죄측 옆에 준비된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면 되겠으며, 투표 순서는 성명 가나다순으로 하고,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은 다른 의원의 투표가 끝난 후에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께서는 직원으로부터 투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 가셔서 준비된 기표봉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의 이름 아래 기표란에 기표하신 후 기표소를 나오셔서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각각 넣으신 후 지정된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투표방법과 투표 후의 개표에 대한 사항은 지방자치법 및 공직선거법에 따라 진행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그러면 지금부터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열어 이상유무를 확인하시고, 기표소를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이상유무 확인)
  투표함과 명패함, 기표소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 “이상 없습니다.” 라고 함)
  투표함과 명패함, 기표소에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 순서를 호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각 의원님께서는 호명하는 순서에 따라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길운 의원님, 전영남 의원님, 정길주 의원님, 전경숙 의장님, 감표위원이신 서창수 의원님, 윤미근 의원님
  (호명에 따라 투표 실시)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경숙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시고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수 확인)
  감표위원님, 명패수가 몇 개입니까?
  (“6개입니다”라고 함)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시고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수 확인)
  감표위원님 투표수가 몇 매입니까?
  (“6매입니다”라고 함)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6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 집계되어 의장에게 전달)
  투표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투표결과 총 6표 중 전영남 의원 5표, 무효 1표로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전영남 의원님이 당선되셨습니다.
  제7대 의왕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전영남 의원이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전영남 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전영남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을 제7대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것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제7대 의회가 시민들의 기대와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 의장님을 보좌하고 의회가 화합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과 의회사무과 직원간 소통의 역할에도 충실히 노력하겠습니다. 부의장직을 수행하면서 다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항상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여러분의 성원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운명을 달리하신 고 조규홍 의원님의 명복을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경숙 전영남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여러 의원님들과 화합하여 의회가 더욱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것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상으로 제217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02분 산회)


○출석의원

  전 경 숙  의원               전 영 남  의원
  기 길 운  의원               서 창 수  의원
  정 길 주  의원               윤 미 근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성 제        부   시   장      이 계 삼
  시민서비스국장    이 범 재        안전행정국장      유 은 상
  도시개발국장      조 상 호        특구사업단장      변 기 덕
  보 건  소 장      임 인 동        감 사 담당관      이 영 숙
  비전홍보담당관    조 지 현        민원지적과장      이 정 순
  희망복지지원과장  홍 석 호        사회복지과장      이 성 효
  세 무  과 장      원 억 희        창의교육지원과장  남 궁 현
  문화체육과장      안 종 서        행정지원과장      김 승 구
  기획예산과장      조 동 규        안전총괄과장      금 범 섭
  회 계  과 장      김 용 환        기업지원과장      전 순 애
  농업산림과장      이 기 화        도시정책과장      김 대 석
  도시창조건축과장  백 양 현        도로건설과장      이 동 원
  교통행정과장      안 병 돈        녹색환경과장      최 정 묵
  청소위생과장      이 윤 형        철도특구과장      유 승 호
  특구사업과장      최 진 숙        보건행정팀장      김 영 숙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정 일 수       중앙도서관장      이 명 로
  내손도서관장      김 병 서        고 천  동 장      심 재 인
  부 곡  동 장      이 상 현        오 전  동 장      김 용 수
  내 손1 동 장      박 흥 찬        내 손2 동 장      안 일 님
  청 계  동 장      백 은 석

○서명의원

  의    장      전 경 숙            의    원    기 길 운

  의    원      윤 미 근            사무과장    오 우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