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6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8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2022년7월28일(목) 10시00분~12시24분

의사일정(제8차 본회의)
   1.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의 건
     - 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평생교육과, 도서관정책과, 도서관운영과, 도시공사

부의된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의 건
     - 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평생교육과, 도서관정책과, 도서관운영과, 도시공사

(10시00분 개의)

○의장 김학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6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8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보건소 2개 과, 평생교육원 3개 과, 도시공사 소관 주요업무추진실적을 청취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3타 】

  먼저 보건위생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보건위생과장 이선주입니다.
  지금부터 보건위생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과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17쪽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입니다. 선별진료소를 운영하여 코로나바이러스를 조기에 진단,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고자 합니다. 선별진료소는 2개소이며 보건소는 2020년 2월부터, 시티병원은 20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선별진료소 운영업무 민간위탁 방안이 시행되어 보건소 선별검사소는 민간검사기관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위탁기간은 금년 2월부터 12월 말까지로 검사와 인력은 위탁업체가 운영하고 시설은 보건소에서 맡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탁검사를 추진함으로써 검체 간호사, 접수, 안내 등의 인건비 4억5,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였고 신속한 검사로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등 민원불편을 최소화하였으며 그동안 53만여 건의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518쪽 감염병 역학조사 및 현장 대응입니다 코로나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통해 접촉자에 대한 격리와 관리, 환자의 조기치료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오늘까지 우리 시 확진자 수는 총 69,169명입니다. 8월 중순부터 예고된 재유행을 대비하여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현재 보건소에는 8명의 역학조사관이 있으며 1명도 없는 타 시군에 비하면 많은 인원으로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사명감이 높고 전문지식을 갖춰 신속한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 감염취약시설 코호트격리, 확진자 병상 배정과 이송, 자가격리, 접촉자 관리, 격리입원 치료비 지원과 최근에 발생한 원숭이두창 감시를 위해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운영하여 감염병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519쪽 향후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와 감염취약시설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하여 역학조사관으로 구성된 예방적 감염취약시설 프로젝트 운영단인 예감단을 운영하고 재유형 대비 코로나19 현장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520쪽 코로나19 재택치료 운영입니다. 확진자의 재택치료 기본관리 원칙에 따라 일반 진료체계를 구축, 재택치료자의 안정적 치료와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으로 재택치료는 확진자를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하여 건강관리를 하고 있으며 집중관리군은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로 집중관리 의료기관을 연계하여 1일 1회 이상 건강모니터링과 24시간 응급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의 응급상황 대응을 위하여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여 119와 핫라인으로 중증환자의 병상 배정과 응급이송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재유행 대비 의료대응체계 구축으로 코로나 검사, 치료제 처방, 진료가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간을 지속 확대하여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다음 521쪽 체계적인 급성감염병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2급에서 4급까지 감염병에 대한 촘촘한 감염병 체계를 구축하여 감염병 예방에 앞장서겠습니다. 그동안 실적으로 코로나 확진자를 제외한 급성감염병에 대한 역학조사와 질병정보 모니터 요원 지정, 수인성 감염병 보건검사, 민간위탁 방역소독, 포충기와 기피제 분사기를 설치하였으며 향후 계절병, 감염병 예방 홍보와 소독의무 대상시설 관리 등 급성감염병 예방관리에 철저히 기하겠습니다.
  다음 522쪽 만성 감염병 조기검진 및 관리 강화입니다. 결핵, 에이즈, 한센병 등의 만성 감염병을 조기 발견하여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한센병 환자가 거주하는 성라자로 마을에 운영비와 에이즈 감염인 의료비 지원, 결핵 환자 접촉자와 노인 결핵이동검진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만성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취약계층은 물론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이동검진을 실시하고 한센인 지원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523쪽 안전한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의약업소 관리입니다. 불법 의료행위 근절을 위한 의료체계를 구축하여 의료 질 향상을 도모하고 추진 실적으로 의약업소 이행 자율점검과 코로나19 준수사항, 의료기기 판매업 지도점검, 의약품 표시 광고에 대한 집중 감시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불법의료 근절을 위한 지도점검과 의료인 성범죄, 아동학대 등에 대한 범죄여부와 마약류 취급 의약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524쪽 생명을 살리는 응급의료관리 사업입니다. 재난과 응급상황 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자동심장충격기를 81개소 136대를 설치하였고 설날 등 명절연휴 동안 진료공백을 대비하여 응급진료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였습니다. 향후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라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응급의료 감시체계를 운영하여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다음 525쪽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운영입니다. 무의미한 연명의료 시행여부를 미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의 존엄한 삶과 행복추구권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사전연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동참으로 오늘 현재 144명이 등록하였고 사업을 처음 시작한 2020년부터 현재까지 452명이 등록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본 사업의 취지에 맞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526쪽 식품 및 공중 축산물 위생업소 민원처리입니다. 위생업소를 운영하고자 하는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로 영업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조치로 전염병 예방과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527쪽 어린이를 위한 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관리 및 영양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어린이 급식문화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으로 어린이 급식소 순회 방문 영양교육, 우리시만의 특화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식단을 제작하고 표준 레시피를 개발하여 지원하는 등 어린이 급식의 수준을 향상시켰습니다.
  현재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추진 중이나 금년 말로 위탁기간이 만료되어 공개모집을 통해 위탁기간을 선정하고 양질의 식단과 표준레시피를 개발하여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28쪽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축산물 유통관리 사업입니다. 축산물의 생산과 유통사업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안전한 축산물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236개소에 대한 축산물 이력 추적제 지도점검과 축산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이력제 라벨지를 지원하고 추석 등 명절 대비 특별점검기간을 운영하는 등 축산물 유통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529쪽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식품위생업소 관리입니다.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유해를 방지하고 위생업소에 대한 안전관리로 식품위생의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식품 적격업소와 식품 제조, 가공 판매업소 등 총 3,000여 개 업소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수칙 이행여부 점검과 신고민원에 대한 현장확인을 실시하였으며 향후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위생업소 관리에 철저히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30쪽 식중독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식중독 발생우려가 높은 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식품 안전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 집단급식소와 위탁급식소에 대한 지도점검과 사회복지시설, 청소년이용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여 식중독 발생 예방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531쪽 공공보건의료 사업입니다. 보건소를 방문하는 시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아직은 제한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만 추후 코로나 확산 상황에 따라서 일반진료와 제증명 업무를 조정하여 불편을 최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보고 받으신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노선희입니다.
  갑작스러운 팬데믹에 고생이 많아서 우리 공무원들한테 너무 감사하다는 인사를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좀 수그러지는가 했더니 또 다시 이제 코로나가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데요.
  제가 하나 당부 말씀드리고 싶어서 했습니다. 여기 보니까 그럼 그렇지 하는 생각이 드는 게 민간위탁에서 검사, 인력 이런 것들은 민간업체에서 몇 쪽이냐면 517쪽입니다. 제가 당부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씀드린 게 제가 그런 걸 직접 현장에서 목격하고 경험했기에 말씀드리는데 그때 아마 제 제한시간이 끝날 무렵에 영유아 3개월도 안 된 아기를 안고 젊은 엄마가 왔었어요. 근데 시간이 끝났다고 PCR검사를 거부하는 거예요. 근데 그 엄마는 PCR 검사결과가 있어야 그 당시에는 응급조치도 받을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아기들의, 영유아의 고열이라고 하는 건 자칫 생명도 잃을 수 있는 굉장히 위험한 상황입니다. 태어난 지 1~2달밖에 안 됐다고 그러더라고요. 그걸 거부하니까 엄마가 그 자리에서 펑펑 우는데도 소리를 지르면서 내쫓더라고요. 근데 보다 못해서 제가 그 요원한테 야단을 쳤어요, 한 시민으로서 야단도 치고 그분이 PCR 검사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끝까지 제가 붙은 경험이 있는데 위탁업체한테 정말 그것만큼은 하지 말라고, 아무리 끝났어도 상황 보고 저희 같은 사람이 되돌아가는 건 괜찮은데 정말 영유아는 굉장히 위험하잖아요, 고열은 생명도 잃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걸 좀 당부를 했으면 그쪽에 위탁업체한테 두 번 다시 그런 일은 안 일어났으면 좋겠다하는 부탁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감사합니다.
노선희 의원 이상입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그렇게 다시 한 번 교육을 좀 시키고 지금도 어제부터도 저희들이 시간을 당겼습니다. 당초에는 12시부터 2시까지 식사를 하고 또 소독을 하는 시간으로 2시까지 했었는데 어제부터 날도 더워지고 또 확진자가 많아지고 검사량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어제부터는 검사시간을 당겨서 1시 반부터, 소독은 1시부터 하고 1시 반부터 하는 걸로 하고 친절 그다음에 민원인들이 화가 나지 않도록 저희들이 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서창수 의원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518쪽입니다. 우리 시의 지금 누계가 전국하고 경기도하고 이렇게 표시가 돼 있는데 정말 잘했어요, 제가 볼 때는 선방했다고 봅니다 확진자 발생 현황에. 이정도면 31개 지자체 중에서 순위를 만약에 매긴다면 제가 듣기로 상위권 안에 들어간다고, 물론 인구가 작은 거는 있습니다 그 원인은. 근데 굉장히 선방을 잘했습니다. 잘했는데 이제 또 다시 지금 시작이 되고 있는데 앞으로의 선방 계획 지금 했던 것처럼 더 업그레이드 시켜서 더 완벽하게 할 수 있는 그런 지금 계획을 혹시 가지고 있어요? 앞으로 더 지금 다시 활성화됐을 경우에 지금 했던 거는 좀 여태까지 이렇게 했으니까 다시 한번 또 더 안 나오게 발생할 수 있는 그런 할 수 있는 그런 계획이, 혹시 다른 계획 가지고 있는 게 있으세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저희들이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홍보 이거에 저희들이 가장 중요한 건 안 걸리게 하는 방법이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예방접종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과 업무는 아니지만 건강증진과와 협업해서 시민들 음악회라든지 통장회의라든지 주민들이 많이 볼 수 있는 아파트 이런 곳에 예방접종을 적극 홍보하고 있고요, 저희들은 또 확진자가 이렇게 발생이 되면 아까도 설명을 드렸지만 저희가 역학조사관이 현재 8명이 있어서 그분들하고 이제 2년하고 거진 2년 반 동안 하다 보니까 이제 베테랑들이 됐습니다. 신속하게 대응들 하고 있고 그래서 저희들이 더 이상 확진자 가족들이 더 확진되지 않도록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상담해주고 대응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네, 그래서 이제 말씀드리는 건데 여기 이제 다 나와 있기는 해요. 그리고 이것저것 감염취약시설에 대해서 이렇게 모니터링도 하고 다 하겠다고 하셨는데 우선은 예방접종인 것 같아요. 예방접종을 4차접종을 할 수 있도록 아마 홍보를 좀 많이 해야 할 것 같은데 저도 사실 아직 4차 예방접종을 못했어요. 아직은 못했는데 홍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제가 절실하게 느꼈던 게 어르신들하고 위험성을 가지시는 분들은 굉장히 불안하게 생각해요 예방접종 자체를.
  근데 그거는 홍보를 통해서 할 수밖에 없다고 저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보건소의 담당자 분들이 좀 어렵겠지마는 열악한 환경인 저도 알고 있습니다, 굉장히 열악한 환경인데 각 경로당은 아직까지는 다 모이는 수준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지금 거의 많이 모이고 식사도 같이 하고 이런 단계에 가 있어요 거리두기를 안하기 때문에. 이럴 때 직접 가셔서 좀 적극적인 홍보를 해 주시면, 예방접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좀 더 우리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저도.
  그래서 지금까지 해온 거 이상으로 2차 팬데믹 사태가 우리 의왕시는 해당이 안 되도록 적극적으로 활동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누계로 봐서도 제가 다른 자료에 보니까 우리 상위권 7개 시 안으로 들어가더라고요. 굉장히 잘했다고 평가를 하고 싶은데 계속 유지를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상위 1, 2, 3등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이요.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태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수고하십니다. 건강한 의왕시를 만들기 위해서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시는 공무원 여러분,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깊이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리고요, 시의원 김태흥입니다.
  521쪽에 보면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지정 운영 100명을 한다고 돼 있습니다. 근데 이거 지정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저희들이 병원 또 어린이집, 학교 이런 법정으로 저희들이 모니터요원을 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 그 질병모니터요원을 지정할 수 있는 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학교에 가장 양호, 학교 같은 경우로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학교 같은 경우는 양호선생님이 계시기 때문에 그분들을 저희들이 추천을 받아서 지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00개소에 지금 100명이 운영하고 있어서 신고가 상당히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상태입니다.
김태흥 의원 그 100개소가 다 학교입니까?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학교, 사회복지시설, 병원, 의원 그렇게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럼 이분들에게 일종의 어떤 비용을 우리 시에서 지급을 하나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좀 안타깝게도 저희들이 인센티브는 없고요, 그냥 저희들이 감염병예방 홍보물을 제작하고 그러면 거기에 나오는 홍보물품이라든지 홍보책자 이런 것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저희들이 이렇게 보건소에 오시게 해서 저희들이 보건사업 또 보건소에서 일어나는 이런 일들에 대해서 홍보를 해 주고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럼 이분들의 어떤 운영실적이랄까 성과랄까 이거를 정량적으로 나오는 데이터 같은 건 없죠?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저희들이 교육했던 실적은 나오는데 그 사람들이 그렇게 어느 학교에서 몇 명이 신고 들어왔다고 이렇게 의원님께서 요청하시는 그런 아주 디테일한 자료들은 저희들이 좀 분석이 필요합니다.
김태흥 의원 그래요? 분석된 건 없고 그냥, 알겠습니다. 순수 봉사잖아요? 우리 입장에서 보면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그렇다고 봐야 되겠죠.
김태흥 의원 알겠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국에 이분들한테 조금이나마 어떤 인센티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질문을 드린 거고요, 이상입니다. 알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차후에 저희들이 그런 곳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지, 또 다른 시는 하고 있는지를 검토를 해서 저희들이 인센티브라고 한다면 저분들이 오는 교육여비라든지 위원회참석수당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한번 검토를 해서 저희들이 별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태흥 의원 이거는 어떻게 보면 말 그대로 코로나가 우리 삶의 질에 막대한 지장을 주는 하나의 모니터요원인데도 불구하고 그분들의 수고를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하는 취지에서 제가 질문을 드린 거니까요, 이상입니다. 알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현호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현호 의원입니다. 일단은 고생 많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은 보충질문 드릴게요.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지금 각급 병의원 장은 질본에 있는 감염병신고시스템으로 보건소장에게 신고를 하도록 이미 시스템이 되어 있는데 그걸 보완하는 제도인가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그거를 신고하도록 하기 위한 그렇게 훈련을 시키고 그분들한테 어떤 질병, 어떤 상황에 대해서 신고하라고 해서 그분들한테 교육을 시켜서 그분들이 신고하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현호 의원 그러면 의원의 장, 병원의 장을 교육시키는 그런 시스템인가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병원 같은 경우도 담당자가 있고요, 학교 같은 경우 영양사, 유치원 보육시설 이런 집단급식소에도 영양사 이렇게 해서 그 전담자로 하여금 신고하도록 돼 있습니다. 병원 같은 경우는 당연히 의사선생님이 해 주시고요.
박현호 의원 그렇죠. 제가 알기로는 일단은 학교나 이런 거는 이미 법정 감염병시스템 신고를 못 하는데 그런 못하는 기관도 보건소에 신고를 하고 보고를 할 수 있게끔 이런 식으로 보완이 되어 있는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한채훈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채훈 의원 한채훈 의원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그동안 정말 애쓰시고 노고가 많으셨을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제 병원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좀 몇 가지 여쭤보려고 그래요. 우리 이제 의왕시에 종합병원이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종합병원은 없습니다.
한채훈 의원 네, 종합병원의 필요성에 대해서 시민들께서 굉장히 많은 요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종합병원 유치와 관련한 민선8기의 입장이 보니까 백운밸리에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을 유치하겠다라는 이제 발표도 하셨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혹시 우리 과에서는 어떻게 후속조치라든지 준비하고 계신 계획이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저희는 일단은 병원이든 식당이든 어떤 거든 일단 건물이 지어져서 그 건물이 적합하게 건물이 지어진 후에 저희들한테 시설이 들어오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일단은 도시개발 쪽에서 건물을 짓고 거기에 대해서 저희들이 종합병원이 들어온다고 한다면 종합병원에 맞는 과, 인원, 시설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컨설팅을 해주고 있죠.
한채훈 의원 혹시 내부적으로 종합병원 입지라든지 어느 정도의 규모가 우리 의왕시에 필요하다라는 내용의 내부적인 검토나 이런 용역 같은 것들이 있었는지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그 사이에는 들어오겠다고 이렇게 말로만 들어왔던 적이 있었지, 저희 시는 대부분 사람들이 의왕시 들어오면 시민 수가 일단 적고 그리고 분산이 돼 있기 때문에 종합병원이 들어오겠다고 했던 그런 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건 안 했고 이번에 백운밸리에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또 여기 시티병원하고도 거리가 있다 보니 또 그리고 백운밸리를 개발하면서 그 용지가 병원이 들어가서 이렇게 종합병원에 대한 설립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채훈 의원 혹시 이제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과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해오셨던 것들이 있는지 여쭤보는 겁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그거는 없었습니다.
한채훈 의원 네, 알겠고요.
  부곡동에 여성의학과 이를 테면 산부인과가 없다라는 그런 지적이라든지 민원들도 있습니다. 그와 관련해서도 여러 가지로 병원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서도 한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는데 지역 주민들의 그런 요구사항이나 이런 앞으로 도시가 더 커져 나가는 데 있어서 종합병원의 필요성과 그리고 우리 정말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필수적인 그런 의료체계들이 잘 갖춰질 수 있도록 과에서 많은 신경과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한채훈 의원 고맙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감사합니다.
한채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현호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호 의원 다시 한번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실은 이렇게 저희가 버티고 있는 것들이 재난현장에서 여러분들의 무급 초과근무, 제가 78명이 코로나19 관련해서 무급 초과근무하였다고 총무팀에게 보고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또한 격무 등으로 의왕시가 사실 버티고 있습니다. 일반근로자였으면 당연히 초과근무를 받고 주52시간이 적용이 되겠지만 여러분이 공직자여서 그리고 지금 보건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분들이 여러분밖에 없어서 감내를 하고 계시고 참고 계시는 거죠.
  사실은 그 점에 대해서 굉장히 안타깝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장 큰 고충은 무엇입니까? 사실은 저희가 의회 차원에서 아니면 시 차원에서 이 환경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겠습니까?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가장 확진자가 이렇게 많이 터질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력이 저희가 필요할 때 지원을 해 주고 그래서 저희가 지금 기간제를 뽑으려고 공고를 내고 접수를 받았고요, 또 감사하게도 지금껏 저희들이 인원이 필요하다고 했다면 시에서 20명, 40명씩 투입을 해줘서 그때마다 잘 넘어갔던 것으로 이 자리를 빌려서 솔직히 본인들의 업무도 다 접어놓고 저희들한테 와서 2주, 3주씩 심지어는 몇 달씩 일해줬던 직원들도 있습니다. 그분들이 수고하셨기 때문에 저희들이 버틴 것 같고요, 지금도 총무과나 조직팀에서 저희들이 인원을 요청하면 주겠다고 이렇게 돼 있습니다. 솔직히 2년 반 정도 처리하면서 지친 건 사실이고 힘든 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저희들이 공무원으로 보건소에 근무하는 이상은 시민들의 건강을 먼저 생각하고 해야 하기 때문에 저희들 사생활을 좀 접어두고 일단 코로나에 열심히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현호 의원 사실 답변을 들으면서 본인의 사명감과 그런 공무원으로서의 의식이 자주 느껴졌습니다. 사실 그것이 아니었다면 다들 아마 의원면직을 했을 거예요, 그러신 분들도 많을 거고요. 아직까지 계시다는 거는 최소한 여러분이 공직자로서의 사명이 살아있다는 거고 그 점에 대해서 저는 진심으로 감동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끝나셨어요? 의원님들 가급적 업무추진실적 오늘 청취니까 그 위주로 이렇게 질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책자에는 없는 내용인데 그러나 굳이 한다면 522쪽하고 약간 연관이 돼 있는 내용인데요, 우리 의왕시에 있는 지적장애인하고 발달장애인들이 숫자가 있습니다. 이분들하고 간담회를 했을 때 가장 지금 이분들이 여러 가지 요구하는 사항 중에서 한 가지가 보건소하고 연결돼 있는 거라서 말씀드려보겠는데 없는 사업이라 한번 검토해보시라는 뜻입니다.
  발달장애인하고 지적장애인은 일반병원에서 기초건강검진을 받기가 참 어렵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일반인들이 가서 피 뽑고 이런 간단한 건강검진 요새는 피 한 번만 뽑아도 여러 가지 병을 밝혀낼 수 있다고 하는 그런 시대니까요.
  근데 그것조차도 굉장히 아주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또 받아주지도 않으려고 그러고. 왜냐하면 안전사고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그래서 부모님이 상당히 걱정을 많이 하는데 이분들이 말씀하시는 거는 이거를 보건소에서 하든지 아니면 희망나래복지관을 이용하든지 어디 한 군데를 빌려서 지적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들만 따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그러면 이제 부모님하고 같이 와서 일반병원도 부모님하고 같이 그러하긴 하는데 일반병원에서는 안 받아주려고 하는 거예요, 안전사고에 대비해서. 그래서 우리 시에서 이들을 위한 그런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한번 아이디어를 한번 만들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그런데 큰 아이디어는 아니고 어떠한 장소를 특정장소를 빌려서 보건소도 좋고 여기도 희망나래도 좋고 청계복지관도 좋고 이런 데 대화를 해서 거기서 건강검진을 할 수 있는 기관이 와서 찾아가는 건강검진, 굳이 명칭을 만든다고 하면 이런 식으로 해서 하는 프로그램을, 한꼭지프로그램을 한번 계획 좀 해 주시면 이분들 발달장애인들하고 지적장애인들이 건강검진에 굉장히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여러 가지 중에서 이거 하나는 금방 할 수 있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업무보고 할 때 꼭 내가 어필을 해보고 싶었어요.
  과장님 이거 염두에 두시고 한번 계획을 한번 잡아보시죠. 예산도 그렇게 크게 적용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간단한 기초적인 건강검진 그래서 찾아가는 건강검진 해가지고 우리 장애인들을 위한, 특히 지적하고 발달 이쪽들을 위한 그런 검진프로그램을 한번 만들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저희들이 또 어떤 말씀 하시는지를 알았고요, 일단 저희들이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왜냐하면 건강검진이라는 것이 한두 가지 항목을 하는 게 아니고 여러 가지 장비도 있어야 되고 차량도 있어야 되고 엑스레이 찍으려면, 그리고 저희가 코로나 검사할 때도 저희들이 검사할 때 가장 힘들었던 부분들이 그렇게 지적장애인이라든지 장애인들이 검체하러 왔을 때도 한 사람한테 심지어 3시간까지 걸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건소에 와서도 그런데 일반 의료기관 또한 기피하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저희들이 또 부모들하고 우리시 관내에 있는 의료기관에 건강검진할 수 있는 기관하고 협의를 해서 저희들이 한번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태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수고하십니다, 김태흥입니다.
  보건소 관련된 전체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그랬는데 존경하는 우리 의장님께서 업무보고청취니까 그 위주로 하라고 그래가지고 그 전 거는 나중에 이야기하는 걸로 하고요, 524쪽에 보면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현황이 있지 않습니까?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김태흥 의원 근데 이게 우리 의왕시 관내에 있는 학교 그러니까 전 학교에 설치가 다 돼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학교 제가 정확한 데이터는 지금 가지고 있지는 않고요, 일단 데이터는 일단 의원님께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학교 같은 경우도 의무기관이 아니고 비의무기관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지금 이 숫자로 봐서는 학교가 다 설치된 걸로 보아지거든요. 정확한 자료 좀 드리겠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리고 비의무기관이죠? 도시공사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김태흥 의원 위탁관리하고 있는 도시공사에서 위탁관리하고 있는 전 시설물 있지 않습니까?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김태흥 의원 거기에 우리 일반시민들이 왕래가 빈번한 건 주지의 사실이고 그런데 거기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가 100% 됐나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지금 35개 대수가 설치가 돼 있어서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는 저희들이 다 설치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거 플러스 그러면 일반 위탁관리하는 시설물에는 다 돼 있는데 일부 동호인들이 운영을 하고 있는 체육관이나 시설, 풋살장이나 족구장 이런 데 있지 않습니까? 그런 데는 설치가 안 돼 있죠?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그렇죠.
김태흥 의원 거기는 뭐 지원할 의향이 없으세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일단은 아까 저희들이 얘기했을 때는 시설이라든지 관리할 수 있는 사람도 있어야 되고 그래서 그랬는데 일단은 의원님이 말씀하시는 건물이 아닌 실외에서 풋살장, 축구장 이런 데를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김태흥 의원 풋살장인데 거기에 사무실이라는 게 있죠, 사무실이 있기 때문에 관리할 수 있는 건 충분히 여지가 있고 또 거기도 그분들도 일례로 많죠. 제가 일일이 얘기하면 많은데 여기서 이제 거기까지 이야기하면 뭐하니까.
  또 실내에 또 동호인클럽도 있지 않습니까? 일례로 배드민턴 이야기를 하면 백운클럽이라든가 포일클럽 이런 쪽은 다 실내잖아요. 어떻게 보면 실외에 설치된 실내죠. 근데도 거기는 설치가 돼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일단은 확실한 데이터 내역을 제가 가지고 별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태흥 의원 알겠습니다.
  그래서 이게 비의무기관이라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사람이 빈번하게 왕래하고 또 우리 의왕시민들의 이용시설인데도 불구하고 그런 게 없는 걸로 제가 봐왔기 때문에 앞으로 이제 예산이 지원이 된다면 연차적으로 순차적으로 좀 지원을 했으면 하는 생각에 말씀을 드렸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이선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태흥 의원 네, 수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관련된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건강증진팀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팀장 한상덕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이 병가 중으로 대신 보고하게 된 건강증진팀장 한상덕입니다. 답변이 부족한 부분을 양해해 주시면 담당팀장이 자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건강증진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과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37페이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로 집단면역 획득과 중증질환 예방으로 시민건강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만 5세 이상이며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 40개소가 협력하여 대상자별 사전예약 후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접종 실적은 1, 2차 접종률은 84% 이상이며 3, 4차 예방접종률 향상을 위해 다각적으로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50세 이상 4차 접종과 위탁의료기관 지도점검을 통해 안전한 예방접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38페이지 생애주기별 국가예방접종입니다. 예방접종을 적기에 실시하여 인공면역 획득과 감염병을 예방하고 예방접종비용 지원으로 경제적 비용부담을 경감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만 12세 이상 소아청소년과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며 소아청소년은 BCG 등 17종, 성인은 인플루엔자 등 2종으로 위탁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백신별 접종비용을 지원합니다. 만 11세 이하 어린이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비용상환은 13,920건이며 21-22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행은 2,697명입니다. 향후 22-23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관내 의료진들과 협력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39페이지 미래세대를 위한 출산장려사업입니다. 건강한 아기 탄생을 위한 다양한 출산지원사업 추진으로 아이 갖기 좋은 출산 환경 조성과 출산 장려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임산부 및 신생아 약 1,000명이며 다양한 출산지원사업 추진과 신생아, 임산부 건강관련 기관을 잘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금년 의왕시 출산 장려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였으며 신규사업으로는 국가가 출생아 가정을 대상으로 바우처 200만원을 지원하는 첫 만남 이용권, 시비로 10만 원을 지원하는 임신축하금 지원사업이 있으며 출산장려금,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40페이지 여성과 어린이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건강한 아기 출산을 위한 체계적 서비스 제공으로 모성의 건강과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영유아, 임산부 및 가임여성 약 9,600명이며 임산부 및 가임여성의 산전검사 및 모성상담실 운영을 통한 건강관리와 난임부부에 시술비 지원, 선천성대사이상아 의료비 지원 등 영유아의 건강관리, 영유아, 임산부 영양보충식품 지원 등 영양교육 등을 더욱 잘 추진하여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41페이지 시민건강생활 실천사업입니다. 지역주민 건강문제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건강생활실천 환경 조성을 통해 자가 건강관리능력과 시민건강 증진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21년부터 대면 및 집단프로그램보다 자기주도형 건강걷기사업과 혼자서Do 집에서Do 건강체조 영상보급 등 유튜브 등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주로 진행하였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자기주도형 걷지 챌린지, 건강저금통사업 운영, 맞춤형 운동처방 및 지도, 1대1 영양상담 및 교육, 의왕시체육회 등 지역사회 전 연계를 통한 야간체조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542페이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등 건강위험요인이 있거나 예방이 필요한 대상자를 체계적 관리를 통해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고혈압, 당뇨환자 및 19세 이상 일반 시민 중 심뇌혈관질환 위험요인이 있거나 예방이 필요한 사람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은 고혈압, 당뇨병 환자 등록관리, 대사증후군 검사 및 상담,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을 통한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검사 및 상담 후 결과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운동, 영양, 금연 등 전문인력서비스 연계를 통한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43페이지 지역사회 중심 금연지원사업입니다. 지역주민의 간접흡연 피해 예방을 위해 대중이용 공공시설에 대한 금연환경 조성 및 흡연자의 금연 촉진을 위한 지원사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은 금연 클리닉 운영, 금연 지도단속, 금연아파트와 금연구역 지정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올해 백운해링턴플레이스 2단지 등 4개 금연아파트를 지정하였고 서해그랑블에 금연벨을 신규설치하였으며 건강검진결과자 금연통합시스템 연계를 통한 선제적 발굴 등을 통해 지역사회중심 금연지도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544페이지 경기도 초등학교 치과주치의 사업입니다. 구강건강에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예방 중심의 포괄적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평생 구강건강 실현을 위한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특색사업으로 사업내용은 구강 검진 및 불소도포 등 필수검진과 치아 홈메우기 및 파노라마 촬영 등 선택검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1년 수검률 95.2%로 도내 수검률 3위를 달성하였으며 2022년 15개교 초등학교 4학년 1,250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6월 말 수검률은 50.8%로 조사되었습니다. 향후 목표수검률 90%를 최소 목표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545페이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입니다. 취약계층 중 저소득층, 독거노인을 중심으로 만성질환자 및 만성질환 위험군, 재가 암환자 등 2,665가구 3,117명이 대상으로 건강 면접조사 후 1대1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코로나19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및 재가암환자 영양식이 제공, 방문대상자 걷기운동 실천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며 시간선택제 임기제간호사 채용 등을 통해 취약계층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47페이지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 사업입니다. 지역사회 중심의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정신건강증진 서비스 강화로 지역주민의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정신건강증진 사업은 계요병원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과 전문의 1명, 정신건강전문요원 16명이 근무하면서 센터등록 정신질환자 422명에 대한 관리와 주간재활 프로그램 진행, 일반주민 대상 정신건강 상담서비스, 아동청소년 및 청년 정신건강 사례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49페이지 치매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치매환자 조기발견에서 등록 및 관리까지 치매예방 통합관리서비스 제공으로 치매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시키고자 합니다.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환자는 1,132명이며 치매선별검사를 통한 조기발견 및 의료비 지원, 위생소모품 지원과 가스 안심콕 설치, 치매지역사회 협의체 및 치매안심마을과 약국 운영 등 다양한 치매인식 개선 및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551페이지 청계보건지소 운영입니다. 내손·청계지역 주민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과 다양한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의 만족도 향상 및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31일까지 임시선별소 운영을 통하여 15만8,160건의 코로나19 PCR 검사 및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하였으며 보건증 등 제증명 발급 업무, 만성질환 관리업무 및 금연클리닉 등 건강증진 업무를 재개하여 시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22년 주요업무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보고받으신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반갑습니다, 노선희입니다.
  547쪽입니다. 우리 발달장애우 중에 이제 부모님들이 한부모로 되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또 그러다 보니까 경제적으로 또 굉장히 어려움도 겪고 그분들이 결국 아이들을 끝까지 케어하지 못하니까 전부 동반자살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지금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항상 장애가족이라고 하는 것은 장애우 당사자뿐만 아니라 사실은 가족도 어쩌면 그 정신적 장애를 앓고 있다고 봐주셔야 해요. 그래서 조금 지속적으로 장애우 가족들도 우리가 상담을 받을 수 있게 상담을 통해서 그들에게 치유가 되고 치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 드릴게요. 그래서 사실 그분들 가족들이 그렇게 만난 건 죄가 아니기 때문에 가족들부터가 건강해야 우리 장애우를 잘 돌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그런 장애우 가족들에 대한 상담 치유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여기 정책적으로도 지원됐으면 하고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노인상담 이건 직접적인 얘기인데요, 노인상담 지정업체로 선정된 업체가 자기는 선정이 돼 있는데 한번도 노인상담을 해 본 적이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노인지회에 연락을 하고 어떻게 하면 노인 분들을 만날 수 있을까 하고 상담연구소에서 작년에 여러 차례 이렇게 연락을 취하고 노인지회장님하고도 연락하고 거기 있는 관련자들하고도 연락했는데 결국은 한 분도 상담을 한 사례가 없어요. 이유는 이분들이 그 상담소까지 가기가 거리가 먼 거예요, 그리고 이제 코로나도 있긴 했지만 또 이렇게 거리도 멀어서 상담연구소 쪽으로 노인 분들이 가는 것보다 이렇게 찾아가는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거꾸로 연구소는 위탁업체로 선정을 했는데 이렇게 가시라 하니까 이 연결통로가 전혀 안 돼 있는 거예요 서로 상호, 그러니까 어르신들도 모르고 여기 연구소도 모르고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하는 모습을 보고 위탁업체로 선정은 됐는데 한 건도 못 했다고 그러는 걸 제가 듣고 여기에 대해서 다시 한번 좀 이렇게 잘 이렇게 살피셔서 실질적으로 이런 것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런 것들이 그러니까 이런 우리 시의 정책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건강증진팀장 한상덕 네, 의원님 말씀 잘 참고해서 그런 부분들을 더 잘 보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혜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숙 의원 살짝 좀 놓쳤는데요, 지금 547쪽이요. 제가 이거 보고 좀 심각해가지고 이 관리인력이 좀 적은 거는 아닌가, 왜냐하면 제가 이제 모락공부방이나 명륜보육원 이렇게 제가 가보면 아이들이 많이 심각하더라고요.
  근데 거기에 비해 아이들이 왜냐하면 애가 손목에 그은 자국이 한두 번이 아니고 그럴 때 얘네들이 제대로 관리가 되고 있는지 참 걱정스럽고 집 안에서는 관리할 수 있는 여건도 안 되더라고요 들어보니까. 그런데 지금 여기에 보니까 관리하시는 분들 좀 인력보충이 돼야 되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건강증진팀장 한상덕 보건복지부에서 정신질환요원이 한 사람당 관리하는 사람은 25명 이하로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금 1인당 28.1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 더 참고해서 지금 말씀하신 부분들 더 노력해서 빈틈없이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끝나셨어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건강증진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 주신 이현희 소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평생교육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평생교육과장 김은영입니다.
  평생교육과 소관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57쪽 내손중·고 통합운영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지원입니다. 내손동 주민들의 10여 년간 숙원사업으로 주민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작년에 행안부와 교육부 공동투자심사를 통과하여 24년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학교의 조기개교를 위하여 현재 국회의원, 도의원, 시와 교육청 관계자, 학부모 등이 참여한 TF팀을 구성하여 학교설립과 운영에 관한 문제점 도출 시 즉각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22년 12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3년부터 24년 2월까지 공사를 마치면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559쪽 공교육 역할 강화를 위한 교육기반 조성입니다. 금년도 교육경비 지원은 관내 유치원 19개 원 및 초중고 27개 교에 시에서 32억원, 교육청 12억 총 44억을 대응사업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은 코로나로 인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학습지원을 비롯하여 노후된 학교 환경개선 지원 등 사업 등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코로나19로 달라진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정보화기자재 지원사업 17개 교에 2억4,800만원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교육경비 지원에 대하여 각 학교별로 9월까지 접수를 받아 교육경비심의회를 거쳐 지원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1쪽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으로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입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복과 체육복을 지원하고 있으며 무상급식과 무상교육 지원, 친환경 학교급식 안전먹거리 지원 등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 경감 및 교육의 공공성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학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563쪽 교육특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1월에 경기외고와 함께하는 글로벌 캠프를 운영하고 입시 전문가 초청 진로진학 멘토링 사업, 대입 수시 및 정시 설명회 등을 추진하였으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재과학캠프를 9월 중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5쪽 지역 인재육성 지원입니다. 유·초등생들과 성인들의 맞춤형 외국어 체험을 위한 글로벌 인재센터와 영어체험학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0월에는 제2회 영어테마축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학기금 운용을 통한 장학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장학사업비 5,500만원과 별도로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추진실적으로는 3월 영어체험학습장 민간위탁 재계약을 추진하여 6월에 수탁기관 선정심의를 마쳤습니다.
  다음은 567쪽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입니다. 의왕혁신교육지구의 학교와 마을연계프로그램 강사 인력풀을 구성하여 마을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마을연계프로그램 강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4회 운영하였으며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정기모임을 통한 자원을 개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68쪽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혁신교육 추진에 시에서 25억4,000만원, 교육청 14억7,000만원 약 40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18개 사업으로 하반기에는 발로 뛰는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12월에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겠습니다.
  다음은 570쪽 지역연계 학생동아리 운영입니다. 현재 61개 동아리에 9,600만원, 32개 꿈의 학교에 시비 1억4,000만원과 교육청 2억900만원, 경기도 예산을 지원하여 4월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지원사업 점검과 추진사항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571쪽 청소년 진로체험 활동지원입니다. 청소년들의 진로탐색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 학교연계사업을 35회 운영하였고 하반기에는 진로박람회, 진로콘서트 및 학부모 대상 진로아카데미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2쪽 평생학습관 운영 활성화입니다. 기존의 여성회관을 2020년 6월 평생학습관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남녀 구분 없이 배움과 나눔 있는 평생학습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대면과 대면으로 3개 기, 68개 강좌, 925명이 수강하였으며 청계동학습센터를 2022년 3월에 개관하여 평생학습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3기 비대면 교육 14개 강좌, 201명과 하반기 대면교육 82개 강좌, 1,813명을 접수받아 8월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73쪽 의왕시 평생학습 대표사업인 의왕학습레일 사업입니다. 의왕인생대학은 공간을 공유하며 물적,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근거리평생학습의 일환으로서 오봉산마을, 카페, 은행, 교회 등 거점기관 40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인재 인력풀인 인생도서관프로그램, 평생학습매니저 17명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인생대학은 60개 과정 1,200명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으로 거점기관도 기존 40개에서 45개소로 확대하고 인생도서관 사람책 프로그램 운영도 100회, 시민공모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574쪽 신중년학교 운영입니다. 인생2막 준비를 위한 학습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으로 행복한 노후설계를 위한 사업으로 생활기술과정 5개와 인생설계과정 2개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7개 과정 110명에 대한 과정은 7월 12일자로 기초과정은 종료하였고 8월 29일부터 9월 말까지 심화과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10월에 워크숍과 성과공유회를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575쪽 평생학습 성과공유를 위한 평생학습축제 개최입니다. 평생교육기관과 동아리가 주도적으로 성과를 공유하고 평생학습문화 확산을 위하여 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하게 됩니다. 기간은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일주일간 평생학습축제 주관으로 하고 평생학습관 및 관내 평생교육기관과 시 전역에서 개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예산은 6,600만원입니다.
  마지막으로 576쪽 평생학습 공동체 활성화입니다. 평생학습 공동체사업은 말 그대로 마을을 기반으로 주민들의 근거리 학습권 보장과 주민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학습과 일의 선순환 시스템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을공동체 5개소가 지정되어 있으며 예산은 8,200만원입니다. 또한 동아리 활성화를 위하여 5,5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마을활동가 양성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동아리 마을단위 축제 등 평생학습도시를 구현하는 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보고 받으신 평생교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수고가 많습니다, 김태흥 의원입니다.
  557쪽 내손 중고 통합운영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 지원에 관한 건인데요, 지금 이게 이제 2024년도 개교를 목표로 지금 하고 있는데 진행되는 데 차질이 없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고요.
  근데 이게 지금 여기에 보면 남녀공학 경기도 광역 모집이라고 돼 있는데 실질적으로 의왕시 학생 관련된 배정이 퍼센테이지로 돼 있나요, 아니면 그냥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운영에 관해서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나온 방안은 없고요, 이게 기숙사가 없기 때문에 인근 지역 학생들밖에 올 수 없는,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의왕시 학생 배정인원이 많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런데 지금 이쪽의 민원인 입장에서는 학부모들이 하시는 말씀은 이게 이제 어떤 특성화고로 바뀔까 또 걱정하는 것도 있고요, 또 두 번째로는 또 이게 또 실업계 고등학교가 아니냐 이런 우려를 하고 있어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여기는 실업계 고등학교는 아니고요, 특성화 중·고등학교는 맞는데 이게 일반학교하고는 차별되게 개별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때문에 수시로 대학을 갈 학생들은 훨씬 유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럼 그거에 대한 계획 커리큘럼이 다 정해져 있나요 지금?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그러니까 지금 교육청에서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해서 지금 아직도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중이고 이게 전국 최초의 중·고통합형 미래학교이기 때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럼 그런 계획 커리큘럼이 나오면 같이 공유하고 학부모들한테 우리 이제 의왕시민들에게 일단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야 되겠네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커리큘럼이 나오는 대로 공청회라든가 주민설명회, 주민설명회는 1번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기본적인 건 다 설명이 됐고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나오는 대로 주민공청회나 설명회를 다시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러면 실질적으로 지금 이제 예상치가 지금 의왕시에 주소를 둔 학생이 많이 이제 지원을 할 것이다, 그 이유가 기숙사가 없는 이유로. 그럼 향후 기숙사 계획 같은 건 별도로 있는 건 있나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그 부지가 아주 적기 때문에 기숙사를
김태흥 의원 짓기에는 너무 협소하잖아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예, 협소해서 아직 계획은 없습니다.
김태흥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일단 추진한 거니까 차질 없도록 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관련된 보충질문?
  노선희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노선희입니다.
  보충질의인데요, 557쪽에 관련된 내용인데 저 역시도 한때 여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시위에 참가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이제 다른 일로 제가 지속적으로 지금 같이 진행을 못하고 있습니다만 여기 558쪽에 보니까 의왕시, 교육지원청, 학부모, 국회의원, 도의원으로 구성된 학교설립TF팀 시의원이 원래 더 이렇게 굉장히 밀착돼서 주민들하고 이렇게 할 텐데 왜 이렇게 시의원이 빠져 있는지 혹시 내용 아세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이게 이제 주관이 교육지원청에서 하다 보니까 저희 학교 설립과 그 이후 운영에 관련해서는 교육지원청 소관이고 그리고 그때 당시에 이제 도의원께서 많이 노력을 해 주셨고 그래서 자체적으로 구성된 기구입니다.
노선희 의원 그러긴 한데 지금 저도 이제 시의원으로 들어왔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 시의원이 더 많이 관심을 갖고 더 적극 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쪽 지역 시의원들이. 그래야지 이게 나름 상세한 내용을 저도 일부 들은 바는 있습니다만 저희 시의원도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그다음에 제가 통합학교 내손 중·고 통합운영학교가 의왕시민들한테는 30% 정도밖에 배정이 안 되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민선8기 시장님이 가칭 내손중학교를 설립하려고 하는 의도가 여기에 시민이 30%밖에 배정이 안 되기 때문에 더 확보 차원에서 만드시려고 한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맞는지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지금 내손 다, 라구역과 학생 수가 늘어날 것을 지금 예상해서 중학교가 필요한지는 그때 그 내손 다, 라구역 입주 수익이나 그걸 봐서 중학교가 정말 필요한지를 그때 검토를 해야 할 것 같고요, 지금은 내손동에 백운중학군이라고 그래서 백운중학교, 갈뫼중, 덕장중에 거의 교실이 30개 정도가 유휴교실이 있고 800명 정도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어서 교육지원청 쪽에서는 중학교 설립에 난색을,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노선희 의원 그럼 아까 말씀드린 30%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그거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저희한테도 내려온 게 없고요, 그건 이제 지금 협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노선희 의원 협의사항이에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네.
노선희 의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한채훈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채훈 의원 한채훈 의원입니다.
  내손동 이제 미래형 통합학교 관련해 가지고 이제 보니까 공사일정 계획이 2023년 1월부터로 되어 있네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네.
한채훈 의원 그리고 24년 2월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인데 이게 맞나요?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네.
한채훈 의원 개교가 3월이거든요, 사실은 터파기부터 시작해서 이게 추진되는 과정이 솔직히 제가 볼 때는 한 단계라도 공사가 지연된다거나 일정을 잘 맞출 수 없을 수 있다 그런 우려가 있거든요 사실은.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그래서 착오가 생기든지 아니면 문제점이나 있으면 그 즉각 해결하기 위해서 저희가 TF팀도 구성하고 있는 거고요, 그러니까 조기개교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채훈 의원 이와 관련해서 행정적인 지원을 우리 의왕시가 어떻게 보면 담당하고 있을 텐데 경기도교육청과 의왕시 그리고 어쨌든 의왕시민들의 그런 숙원사업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일련의 부분을 좀 많이 노력해 주시고 여기에 더해서 백운밸리에서도 초등학교, 중학교 통합형학교를 만들어 달라라는 요구사항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혹시 부서에서 어떠한 내용들로 검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료로 서면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은영 알겠습니다.
한채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으시면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평생교육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도서관정책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 안녕하십니까,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입니다.
  주요업무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85페이지 백운호수도서관 조성입니다. 시민들의 교육과 문화욕구를 충족하고자 공공도서관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백운커뮤니티센터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좌석 수는 80석 규모로 사업비는 11억2,000만원입니다. 작년 8월 사업을 시작으로 금년 5월 완공하였습니다. 내부공간에는 어린이자료실, 일반자료실, 열린 독서 문화공간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1월에는 도서관 명칭을 공모하여 백운호수도서관으로 선정하였으며 당초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시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도서관을 추가로 5월 26일 개관하였습니다. 향후에는 가구 및 도서가 필요한 경우 추가구입하는 등 도서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왕송호수 작은도서관 조성입니다. 우리시의 우수한 자연환경과 왕송호수 주변의 기후환경을 주제로 방문객과 주민의 독서 힐링 공간을 제공하는 특성화된 작은도서관 조성사업입니다. 왕송호수공원 관리사무소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생활SOC 복합화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비를 확보하는 등 사업비는 총 2억7,800만원이며 금년 5월 완공하였습니다. 인테리어 및 통신공사, 전산시스템 구축과 도서구입을 완료하여 6월 2일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내부 공간은 개방용 열람공간, 기후환경 특화공간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향후에는 도서대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시민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3번 독서동아리 활성화 사업입니다. 주민이 함께 책 있는 문화 확산을 위해 독서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자원봉사자인 자원활동가를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내용은 독서동아리 등록과 책꾸러미 지원, 동아리 역량강화 강좌 등입니다. 현재는 회원 180명에 17개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책꾸러미 도서구입과 대출, 메타버스로 만나는 독서동아리 강좌, 기본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7월에는 독서동아리 현황을 추가 조사하여 2개소를 확보하였으며 10월에는 독서동아리 역량강화 강좌를 운영하는 등 독서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4번입니다. 지역서점도서관 운영사업입니다. 시민이 원하는 희망도서를 동네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서점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지역서점 4개소로 사업비는 1,200만원입니다. 본 사업은 시민이 보고 싶은 도서를 지역서점에서 요청하면 먼저 도서를 지역서점에서 제공하고 반납된 도서를 도서관 장소에 등록한 후에 도서구입비를 월별로 지급합니다. 현재 6월 30일 기준 사각사각책방 등 총 300명에게 410건을 지원하는 등 지역서점에서 우선 구매함으로써 독서문화 증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것입니다. 향후에는 지역서점을 추가모집하고 협약을 체결하는 등 도서관과의 상생을 통해 더욱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5번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사업입니다. 책을 기반으로 시민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시민에게 맞춤형 독서문화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번개독서토론, 방학을 맞은 초등학생 강좌, 유아 강좌, 저자 초청 강연과 특히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찾아가는 책버스 등 코로나19 방지를 위해서 비대면 온라인 29개 프로그램 등 총 34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8월에는 방학을 맞은 초등학생을 위해 여름독서교실과 원데이 진로독서캠프 프로그램, 9월과 10월에는 독서의 달과 문화의 달 행사를 진행하고 특히 8월부터는 그림책 원화를 도서관 1층 로비에 전시하는 등 시민들이 보고 듣고 즐기는 독서문화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6번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운영 사업입니다. 책 읽는 환경 조성을 위해 최신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생애주기별 맞춤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재료 확충을 위해 도서 3,700여 권과 전자책 등을 구입하는 등 6월 말 현재 21만 권을 보유 중이며 자료실 이용자는 96,000명, 도서대출은 97,000권입니다. 상호대차 서비스, 북큐레이션,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재능기부와 시민들이 쉽게 이용 가능한 스마트도서관 그리고 임산부와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신간 베스트셀러, 희망도서 등 최신 도서를 구입하여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도서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번 생활 속 작은도서관 운영 사업입니다. 집과 가깝고 생활권 내에 있는 작은도서관과 북카페 등 시민 누구나 손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는 3억9,300만원으로 공립, 사립 작은도서관 등의 도서와 인력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공립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서 기간제 4명을 채용하여 자료를 확충하고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사립 작은도서관에는 냉난방비와 운영비, 자원봉사자인 자원활동가와 순회사서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공동주택과 공원에 차량을 이용한 이동도서관을 주 5회 운영하여 시민에게 직접 찾아가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상호대차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우수도서관 3개소와 운영자 등에 대해서 시상하는 등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8번 의왕시도서관 정보화시스템 운영입니다. 의왕시 공공도서관과 공립 작은도서관의 회원관리 및 대출반납 서비스를 통합운영하여 시민의 편의를 증대하고 도서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통합전산시스템 유지보수, 홈페이지 구축, 도서 대출반납서비스와 10월에는 항온항습기를 교체하는 등 시민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도서관 이용과 프로그램 향상 등 독서문화 증진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도서관정책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보고 받으신 도서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김태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수고하십니다. 제가 생활 속 작은도서관 운영이라고 돼 있는데 제가 이게 다른 건 다 알겠는데 여기에 보면 테마가 있는 작은 도서관에서 운영을 5개소에서 하고 있다고 그러는데 여기는 어디를 지칭하는 거예요?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 5개소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태흥 의원 네.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 부곡동사무소와 청계동사무소에 있는 작은도서관입니다.
김태흥 의원 도서관 내에 있는 거예요?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 나머지 한 군데는 포일어울림도서관입니다. 5개소가 되겠습니다. 현재 청계숲고운도서관 이게 지금 청계사회복지관 있는데 거기도 원래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서 2년 전부터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기 때문에 거기는 지원을 못했습니다. 향후 이제는 거기서 이제 다시 개관을 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여기 기간제 채용은 기간제라는 게 1년씩 계약을 하시나요, 아니면 2년씩 하시나요? 아니면 단기적으로?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 단기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게 긴 시간이 아니고 5시간씩 오전, 오후로 나눠서 교대로 할 수 있게끔 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래서 제가 갔는데 일반 도서관 하면 각 동사무소에 다 있는 게 그게 다 작은도서관인지 아니면 그냥 내손도서관 하면 내손도서관 안에 별도로 여기 작은도서관이 또 별도로 있는 거잖아요 지금?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 예, 지금 내손도서관 같은 경우는 내손별관이라고 그래서 거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복층으로 되어서
김태흥 의원 그래서 이게 같은 내손도서관인데 협소해서 그쪽으로 별도로 한 게 아니고?
○도서관정책과장 최석주 그게 아니고요, 원래 공공도서관은 따로 있는 거고요. 이제 동네에서 시민들이 쉽게 갈 수 있게끔 작은도서관 명칭으로 인해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가까운 곳에 설치하는 곳입니다.
김태흥 의원 네, 알겠습니다.
  그래서 이게 운영을 한다고 그러는데 제가 수없이 다녔는데 같은 그냥 부설인가 이런 느낌이 있어서 한번 여쭤본 겁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도서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서관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도서관운영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안녕하십니까,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입니다.
  도서관운영과는 내손도서관 5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손동 공용청사 관리와 내손도서관, 오전동 글로벌도서관, 내손청계지역 포일어울림도서관, 백운호수도서관 등 총 4곳의 도서관을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2022년 주요업무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599페이지 1번 백운호수도서관 신규 운영입니다. 내손도서관 접근이 힘든 학의동을 비롯한 백운밸리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위한 독서환경 조성을 위하여 지난 5월 26일 백운커뮤니티센터 4층에 백운호수도서관을 개관하였습니다. 사업비 11억5,000만원으로 자료실 운영과 독서프로그램 운영, 스마트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5월 개관 이후 시민들의 건의사항을 검토하여 평일 야간 10시까지 연장 운영과 휴관일 축소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우선 야간운영 인력으로 한시임기제를 지원받아 7월 19일부터 평일 야간 연장 운영을 하고 있으며 휴관일은 기존 일요일, 월요일 2회에서 월요일 1회로 축소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열람좌석을 추가 설치해 달라는 주민 요청으로 오픈형 북카페를 열람좌석 형태로 변경하여 16석을 추가 설치하여 8월 9일부터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백운호수도서관 장서 보유량은 현재 8,100여 권으로 건물 하중 등을 고려하여 16,000권까지 서가배치가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신간 및 희망도서를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5월 26일부터 6월 말까지 자료실 이용률은 일 평균 100여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계절적인 요인과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스마트도서관은 백운커뮤니티 1층 외부에 설치하여 연중무휴 24시간 도서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도서관 방학 프로그램 운영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600페이지 2번 각 도서관별 시설개선공사입니다. 도서관의 노후된 시설을 개선하고 열람실을 요즘 트렌드에 맞게 북카페를 조성하여 시민들이 찾고 싶은 도서관으로 만들겠습니다. 내손도서관이 있는 내손동 공용청사와 오전동 글로벌 도서관이 있는 어린이랜드는 준공 후 각각 11년, 12년이 경과됨에 따라 시설이 노후되어 올해 4개의 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중 내손동 공용청사 냉난방기 교체공사 및 내손도서관 5층 열람실은 북카페로 리모델링을 마치고 7월 20일 재개관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내손동 공용청사 외벽보수공사는 사랑채복지관 구간 일부 외벽이 방부목으로 되어 있어 부식이 진행되어 반영구적인 테라코타 패널로 교체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글로벌도서관과 시립어린이집, 장난감도서관, 더플러스카페가 있는 오전동 어린이랜드 환경개선공사는 도비 5억원을 지원받아 건물 뒤편의 등산로 계단보수와 야외공연장 데크 교체, 야외광장과 옥상 방수공사로 8월 말까지 준공하여 오전동 주민들의 대표적인 휴식문화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601페이지 3번 글로벌도서관 영어 전자책 서비스입니다. 글로벌도서관은 우리 시가 특화하여 운영 중인 영어도서관으로 인근 시에서도 찾아오는 인기 있는 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책으로만 지원하던 영어 원서를 전자책 및 오디오북으로 영어독서콘텐츠를 다변화하여 PC,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6월부터 영어전자책 서비스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7월 4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자책 718종과 오디오북 110종 등 총 828종의 자료가 지원되고 있고 향후 희망도서 및 해외수상작, 인기도서 등이 서비스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영어 원서 접근성 및 독서 편의성 향상으로 시민 욕구를 만족시키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독서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602페이지 4번 내손도서관 운영입니다. 중앙도서관과 더불어 내손·청계지역을 대표하는 내손도서관은 최신 도서 확충과 도서정보 제공으로 시민을 만족시키고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내손도서관 도서는 21만2,900여 권을 보유 중에 있으며 디지털자료, 정기간행물 등 15,000여 종을 보유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년 도서, 비도서 등 8,000여 권 이상을 확충하여 이용자들에게 서비스하고 있으며 자료실 이용은 2021년도 31만명이 이용하였으며 코로나로 인하여 22년도에는 11만4,000명이 이용하였습니다.
  도서관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24시간 대출 반납이 가능한 스마트도서관 운영, 전국도서관 상호대차 책바다 서비스, 책드림 서비스 또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택배를 해주는 내 생애 첫 도서관 서비스, 또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집으로 배달해 주는 두루두루 서비스 등을 운영하여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책을 통해 시민들의 우울감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비대면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을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북스타트 사업은 그림책을 통해 아기와 부모 사이에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도록 돕고 인성 발달을 촉진하는 사회적 육아 서비스로 22년 상반기 책꾸러미 지원 실적은 377명에 754권이 배부되었으며 북스타트 프로그램은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9월부터는 대면으로 진행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 밖에도 도서관 정기강좌와 방학 프로그램 등을 지속 운영하여 내손도서관을 시민들이 늘 찾고 싶은 휴식문화여가공간으로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도서관협회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국비 지원받아 총 12회 책 저자 강연과 이외의 토론 모임을 진행할 계획이며 9월에는 경기문화재단 주관 공연 등 각종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민들이 다양한 문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03페이지 5번 글로벌도서관 운영입니다. 오전동을 대표하는 영어 특성화 어린이도서관으로서 독서 프로그램 운영과 원서 확충을 통해 시민들의 영어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로벌도서관 도서는 9만여 권을 보유 중에 있으며 디지털자료, 정기간행물 등 5,000여 종을 보유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년 도서, 비도서 등 4,000여 권을 확충하여 이용자들에게 서비스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호대차 서비스 및 정기강좌 등은 내손도서관과 동일하게 운영 중이고 글로벌도서관에 특화된 사업으로 온라인 영어독서마라톤과 정보취약계층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사업, 은빛독서나눔이 파견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정기 희망도서 다문화자료 자료 확충과 영어독서지도사, 다문화프로그램 등을 추진하여 오전동 지역 대표도서관으로서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도서관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604페이지 6번 포일어울림도서관 운영입니다. 21년 9월 30일 포일어울림센터 3층에 새롭게 개관한 포일어울림도서관은 그림책 특성화 도서관으로 타 도서관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편안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포일어울림도서관 도서는 15,400여 권을 보유 중에 있으며 디지털자료 등 360여 종을 보유 관리하고 있습니다. 21년 9월 개관 이후 14,300명이 이용하였고 22년에는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6월 기준 31,000명이 이용하여 포일동 지역 시민들의 사랑을 톡톡히 받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도서관 이용자 수도 2,373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향후 정기 희망도서 구입, 정기 특별행사 운영 등으로 시민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도서관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서관운영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보고 받으신 도서관운영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602쪽입니다. 내손도서관 운영 추진실적을 보니까 3개 도서관 중에서 자료 구입이 가장 많아요. 자료구입이 4,512권이네요, 다른 데는 1,931권 또 포일은 2,284권 정도인데 상당히 자료 구입이 많은데 도서관이 커서 그렇다고 볼 수도 있고 또 수요가 많아서 그렇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많아도 폐기처분이나 이렇게 되는 아니면 뭐 기증을 한다든지 이런 도서도 있나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매년 폐기할 수 있는 거는 장소 보유 수의 7%까지 가능하게끔 조례상에 돼 있고요, 지금 22년도에 제적한 보유 장소 수는 한 5,200여 권 지금 됩니다. 이게 기증이나 이런 부분으로 하기 위해서는 선거법 관련해서 조례에 담겨야 해서 다음 임시회 때 아마 도서관정책과에서 조례에 기증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서 시민들과 또 새마을문고, 학교, 작은도서관 이런 쪽에 좀 괜찮은 도서들도 있거든요 사실.
  그래서 이게 지금 제적하는 이유가 거의 한 10년 가까이 대출이 안 되고 있는 도서들하고 훼손된 도서 이런 도서들인데 멀쩡한 도서들도 많이 있어서 일단 그쪽으로 이관할 수 있도록 이렇게 조례에 근거를 지금 넣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이제 그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었던 건데 상태가 아주 좋은 책이 많이 있을 것 같아요, 폐기처분하는 7%의 책 중에서. 그럼 이런 거는 지금 말씀하셨던 대로 이런 기관 같은 데 기증해도 되고 학교에 기증을 해도 또 반갑게 받아줄 학교도 있을 것이고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그동안 이게 그런 의문점이 있었던 것 같아요, 제가 와서 보니까 이게 1년에 제적되는 책 수가 많은데 이걸 어떻게 처리를 하는지 봤더니 그런 문제점이 있어서 다음 조례에 반영할 때 선거법 위반 때문에 못하고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거를 근거를 마련해서 가능하면 그렇게 이전해서 필요한 곳에 다 쓰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동안 관련 법령에 충족을 못해서 기증을 못했다, 이런 얘기가 지금 있잖아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네.
서창수 의원 그러면 새롭게 조례라도 만들든지 상위법을 우리가 다룰 수는 없겠지마는 조례에 근거해서 가능하지 않을까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조례에 근거를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서창수 의원 네,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 폐기처분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이걸 폐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재사용할 수도 있고 또 새롭게 필요로 하는 사람한테 또 나눠줄 수도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좀 한번 연구해 보시고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네, 알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지금 같은 이런 이렇게 여러 가지 저기가 안 맞다면 조례라도 만들어서 기증을 하거나 이렇게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어요. 7%라는 건 상당히 많은 책이거든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7%까지 가능한 거고요, 보통 한 3~4% 정도 제적하는 것 같고요. 이게 지금 조례를 별도로 만들 필요는 없고 지금 기존의 도서관 운영 조례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 근거만 마련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래요, 어쨌든 근거를 마련하든 개정을 하든 기증을 하거나 이런 거 할 수 있도록 일반시민들에게, 아니면 단체나 이런 데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예, 알겠습니다.
서창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혹시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한채훈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채훈 의원 한채훈 의원입니다.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지금 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이용자 수가 굉장히 많이 계시고 시민들께서 많이 찾고 계신데요, 제가 자료를 보니까 602페이지 보니까 내손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이용자 수가 11만4,718명으로 되어 있네요? 이 실적이 올해 실적입니까, 아니면 작년도 실적입니까?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올해 실적입니다.
한채훈 의원 예, 올해 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은 시민들께서 이용하고 계시다는 거는 어느 정도 우리 도서관 사업이 잘 추진되고 있다라는 그런 판단도 듭니다. 이런 정기강좌라든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이제 인력 부분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데요, 지금 우리 내손도서관의 사서직이라든지 이런 도서관리직의 정원이 혹시 몇 명인가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지금 내손도서관 팀은 지금 사서공무직 한 분 포함해서 지금 7명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한채훈 의원 7명이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예.
한채훈 의원 총 정원은 몇 명이신데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총 정원은 저희가 28명입니다. 도서관별로 도서관관리팀이 7명, 내손도서관팀이 7명, 글로벌도서관팀이 5명, 포일백운도서관팀이 지금 총 9명이어야 하는데 1명이 결원인 상태인데 여기에도 이번에 백운호수하고 포일 관련해서 한시임기제 3명을 받아서 이제 9명인 거고요, 지금 실제로 내손도서관팀 같은 경우는 운영을 하고 있는 게 팀장 1명에 직원이 지금 5명입니다.
한채훈 의원 저는 이제 어떤 걸 말씀드리려고 하냐면 좀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고 잘 추진되기 위해서는 이런 사서직이라든지 기간제근로자들 계시잖아요? 근데 그분들이 격무에 시달린다라는 그러한 우려가 있어요. 그래서 인력 충원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되고 그분들이 주장하고 있는 바들을 살펴보면 정규직화해 달라는 그런 요구사항이 하나가 있고 두 번째는 이렇게 사서 역할을 하면서 본인들은 이제 기간제근로자이다 보니까 계약을 연장하거나 이러한 내용들이 필요한데 주말에도 출근을 해야 되는 그러한 격무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그리고 본인들이 쉬고 싶을 때 조금 쉴 수 없는 그런 우려나 어려움이 있다는 그런 내용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사안들에 대해서 검토하고 계신 게 있는지 여쭤보는 겁니다.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지금 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의원님도 아시겠지만 야간에도 근무를 해야 하고 그다음에 토요일, 일요일 또 평일 낮 시간도 마찬가지지만 저녁까지도 근무를 해야 하는 형태이다 보니까 내손도서관 같은 경우는 지금 용역으로 저희가 사서 분들이 근무를 하고 계세요.
  그래서 토요일, 일요일 그다음에 야간을 오롯이 용역하시는 분들한테 맡겨서 운영을 하고 있고 지금 내손도서관이나 포일도서관 같은 경우는 기간제하고 직원들하고 병행해서 지금 하고 있다 보니까 이 기간제를 안 뽑을 수 없는 게 직원들이 이걸 다 커버하려면 인원 수를 무한대로 뽑을 수도, 배치를 할 수도 없는 부분이고 정원 부분이 있어서.
  근데 기간제를 뽑다 보면 이게 야간하고 저녁, 주로 야간하고 휴일 부분을 뽑을 수밖에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게 정상적인 근무 형태가 되지가 않거든요. 그런데 이분들을 또 그렇다고 해서 많이 뽑을 수도 없는 부분이고 이제 시간으로 하다 보니까 저희가 2명이 오롯이 있어야 되거든요 근무 시간에. 그래서 그것도 기간제만 둘 수도 없고 이런 부분들이 그분들을 그래서 저희가 뽑을 때 토요일, 일요일 몇 시부터 몇 시까지 가능한 분들을 뽑아요, 특수근무형태 자체를. 그래서 그분들이 휴일만 근무한다, 야간만 근무한다라고 이제 불편함을 호소는 하시지만 저희는 근무형태를 그렇게밖에는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렇고 또 기간제 같은 경우는 9개월 이상 연속으로 고용할 수 없는 문제가 또 있습니다 동일한 사람을. 그래서 이제 용역으로 많이 하는데 의원님 아시겠지만 용역 같은 경우는 또 문제가 뭐냐면 정규직으로 전환해 줘야 되는 문제가 있어요, 나중에 연속으로 했을 때.
  그런데 정규직으로 전환을 하게 되면 시에서는 인사팀이 총액인건비나 이런 쪽으로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전 시장님 계실 때도 용역 부분을 전환을 어떻게 할 거냐에 대해서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는데 결국은 못했고 지금 정부 들어와서 이걸 어떻게 추진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계속 뜨거운 감자로 계속 남고 의회에도 민원이 많이 제기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채훈 의원 과장님 제가 그 말씀 주셨던 사항이 바로 그게 핵심이거든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이제 시간선택제임기제라든지 이렇게 단시간 근무하는 형태로라든지 그렇게 이제 채용을 해서 진행하는 방향이 어떻게 보면 용역을 주는 것은 또 편한 행정업무 처리 시스템상 괜찮을 수 있습니다마는 보다 주도적으로 업무추진이 가능하고 그리고 시민들한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이런 시간계약직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총무과에 요청을 하신다든지 그러한 노력들이 필요하다라는 내용의 말씀이고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렇게 시민들이 보다 질 높은 이런 도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계셔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참고로 이번에 백운호수하고 포일어울림 시장님께서 야간 연장하고 휴관일 축소하라고 하셔서 그 부분은 저희가 시간선택제임기제로 채용을 하려고 채용 의뢰를 총무과에 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휴일하고 야간 연장한 부분들은 시간선택제임기제 일단 2명을 채용을 해서 일단 한시임기제 미리 주신 분들이 있어서 그분들하고 해서 올해에 내년 초까지도 일단 근무형태를 한번 해보고요, 또 다른 대안이 있는지는 좀 더 찾아서 하여튼 그렇게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채훈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태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수고하십니다, 김태흥 의원입니다.
  혹시 우리 공공도서관 협력 지역서점 지원사업이라는 게 있나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그거는 거점도서관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거는 이제 정책과에서 하고 있는데 정책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태흥 의원 그래요? 그럼 정책과에다가 물어봤어야 되네요?
○도서관운영과장 이경미 네.
김태흥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도서관운영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서관운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 주신 권혁천 원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의왕도시공사 소관 업무에 대하여 도시공사사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안녕하십니까, 도시공사사장 안종서입니다.
  지난 22일 공사 사장으로 겸직을 받아서 혹시 답변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별도로 담당 팀장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609페이지 비전자기록물 정비 사업입니다. 비전자기록물 정비는 투명행정과 책임행정을 위한 공공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과 관리를 위해 비전자기록물에 대한 전수조사 및 정리 작업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비전자기록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1월에 실시하였으며 공사 전 부서에 분산 보관하고 있는 기록물 보유관리현황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정리를 실시하기 위한 비전자기록물 조사 용역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8월부터 비전자기록물 전수조사 용역에 대한 계약 및 가합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만 문서고 환경정비 도시공사 본사 사업과 연계해서 추진할 사업으로 사실상 금년도에는 추진이 불가한 사항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신규사업으로 네트워크 시스템 장비 구입입니다. 기존 노후화된 네트워크 시스템 장비 교체를 통해 공사가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구성을 조성하고 향후에 있을 전산장비 교체 및 차세대 정보통신기술 도입 등에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네트워크 시스템 장비 구입은 3월에 구입하여 6월에 도시공사 본사 2층 전산실에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신규사업으로 국민체육센터 자동화 출입 시스템 구축 사업입니다. 국민체육센터는 자동화 출입 시스템 구축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 제공으로 감염병 확산 방지 및 데스크 업무 선진화로 고객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자동화 출입 시스템의 주요기능은 행정망을 통한 이용요금 즉시 감면과 요금 결제, 티켓 발권 등이며 사업비는 1억5,000만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체육시설에 총 14대의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으나 국민체육센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의 및 시스템 구축과 시범운영을 통해 3대가 추가되어 현재는 총 17대의 키오스크가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무인발권 등 자동화 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하고 고도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공사 내 키오스크 통합전용 서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신규사업으로 부곡체육공원 환경 개선 사업입니다. 부곡체육공원은 8개 시설물을 관리하는 규모가 넓은 체육공원으로 CCTV 미설치로 인해 민원 발생 시 고객 응대에 대한 현장 대처 및 시설물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범죄 예방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력을 갖출 수 있도록 5월에 200만 화소 카메라 14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곡체육공원 내 씨름장 관람의자는 플라스틱 재료로 인해 의자와 콘크리트 연결 부분 파손이 잦으며 습기와 햇빛으로 인해 페인트 벗겨짐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씨름장 관람의자 개선 공사가 진행 중에 있고 8월 중으로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환경에서 시설물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야외 운동기구에 대한 분기별 점검 관리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신규사업으로 헬스 홈 트레이닝 온라인 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홈 트레이닝 서비스 제공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헬스 프로그램의 정상운영이 불가함에 따라 비대면 소통 방식으로 제공되는 헬스 영상물로 의왕도시공사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거나 도시공사 홈페이지 홈 트레이닝 게시판을 통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물 콘텐츠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월부터 매월 1회 헬스 홈 트레이닝 영상을 제작하여 총 5회에 걸쳐 업로드를 하여 제공하였습니다. 향후에도 12월까지 영상물 제작 및 업로드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홈 트레이닝 서비스가 가능한 종목 발굴과 영상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로 공사 설립목적 달성을 위한 경영혁신 체계 강화 사업입니다. 고객·주민 경영참여 활성화 및 고객 접점 서비스 개선을 통해 대내외적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5월에 혁신경영을 위한 1 부서 1 혁신과제를 추진하였고 6월에 혁신추진실무단 정기회의 개최 및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5월부터 7월 사이에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소통 강화를 위한 카카오톡 채널을 신설하여 주민과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SN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공사 중장기 경영전략 체계를 고도화하고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고객 만족도 조사 우수상을 수상하기 위해 8월에 고객 서비스 실태 점검 조사 및 맞춤형 CS교육을 추진하고 10월에 고객·주민-CEO 간 소통 간담회를 개최하고 12월에는 금년 사업성과 및 내년도 사업계획 주민보고회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일곱 번째로 신규 스포츠센터 시스템 안정화 및 프로그램 활성화 사업입니다. 신규 사업장인 포일스포츠센터 및 백운커뮤니센터 운영 시스템 조기 정착과 운영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였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첫 번째 전산고도화 TF팀 구성 운영을 통해 키오스크를 통한 이용요금 즉시감면 시행, CRM, 무인 정산기기 등 운영 시스템 간 상호 연동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시스템을 조기에 안정화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운동프로그램 단계별 운영안과 체육시설 운영 및 직원 교대근무 시간 조정안을 수립하여 체육시설 및 운동프로그램 운영사무를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운동프로그램 단계적 운영안에 따라 7월부터 1단계 정상 운영 대비 약 30% 프로그램 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으나 시민 요구를 반영하여 8월부터 프로그램 강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여 10월 이전이라도 단계별로 정상화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증가에 따라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탄력 깊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여덟 번째 의왕스카이레일 이용 활성화 방안입니다. 당초 이용 고객 안전 개선을 위한 승강기 교체를 완료하고 의왕스카이레일 수익을 증대하고 이용률 활성화를 위해 8월 재개장 목표로 추진하였으나 환경부에서 소음과 유해물질 배출 검토에 따른 승인절차 진행 후 9월 중에 재개장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의왕스카레일 재개장에 맞춰 왕송호수캠핑장 및 바라산휴양림 고객 상시 할인 및 정기 특별이벤트 등을 추진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아홉 번째 바라산 자연휴양림 증설 사업입니다. 바라산 자연휴양림은 휴양림 수요 대비 부족한 숙박 및 산림휴양시설 확충과 적절한 산림휴양공간 조성을 위해 시설 확충을 추진 중에 있으며 소요사업비는 약 8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은 관리동을 2층에서 3층으로 중축하고 고정식텐트 19동을 통나무 숙박동으로 신축하고 샤워장을 1층에서 2층으로 증축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당초 금년 12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나 사업기간이 다소 내년 연말까지 연기될 예정입니다. 그 사유는 국토부 중도부 심의과정에서 기존에 불법으로 승인받지 않고 설치된 시설에 대해서 원상복구하라는 그런 의견이 있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휴양수요 충족을 위한 산림문화시설 확충 중에 있으며 맞춤형 산림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는 동시에 치매예방 교육프로그램을 보건소와 연계하여 9월 중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열 번째 의왕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사업입니다. 사업계요는 오전동 528번지 일원 약 30만m² 규모로 사업비 약 8,900억원을 들여 2,100여 세대의 주거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국토부에서 백운지구와 장안지구 그리고 고천지구 등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개발사업이 한꺼번에 진행되어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 조기 추진이 미뤄져 왔으며 공사는 조속한 사업 시행을 위해 기존 65만m²에서 사업지구를 30만m²로 축소, 사업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사업 사태로 인해 「도시개발법」과 시행령, 시행규칙 등이 개정되고 「경기도 개발제한구역 해제 통합지침」이 2021년 6월에 제정되면서 민간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아울러 민선8기 공약으로 현재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사업규모 등 전반적인 재검토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공사는 앞으로 시와 적극 협의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의 추진이 가능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열한 번째 의왕 백운밸리 도시개발 마무리입니다. 사업개요는 학의동 560번지 일원 약 95만m² 규모에 사업비 약 1조446억원이며 계획 인구는 10,000여 명입니다. 계획 세대수는 4,080호입니다.
  금년도 추진실적으로 1월에 실시계획 변경 인가를 득하였으며 6월에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 인가를 득하였고 또한 지원시설 I-2, I-4인 생활대책용지 매매계약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훼손지복구공사 및 지구외도로 오전~청계간과 의일로2 착공 추진을 하겠으며 미매각용지인 주차장과 지원시설Ⅳ용지, A1블록 등 매각 추진을 통해 사업 마무리까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특히 A1블록 국민임대주택과 지원시설Ⅳ 의료복합시설용지 매각과 관련하여 관계기관 협의 및 PFV에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공공기여로 백운호수 생태탐방로 조성지원, 백운중학교 체육관 건립 지원, 백운커뮤니티시설 건축, 물순환시스템 공사 등을 일부 추진하였으며 이외에 공공기여 및 기부채납에 대한 사항은 PFV 주주사 및 의왕시와 협의하여 조속히 추진되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왕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개요는 삼동 71번지 일원 약 26만m² 규모로 사업비는 약 4,726억원이며 아파트는 1,678세대 단독 38필지, 근생 7필지입니다.
  추진실적으로 훼손지복구사업 공사는 작년 6월에 착공하였고 금년 3월에 토공 부문 공사를 완료하였으며 현재 잔여공사인 조경과 전기, 통신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공사는 작년 8월에 착공하였고 금년 5월에 반폭방음벽 터널공사를 완료하였으며 방음벽 교량공사는 현재 약 80% 정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 훼손지복구사업 공사 준공과 과천봉담고속화도로 방음시설 공사는 금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장안지구 미매각용지인 공공청사2, 3용지는 본사 사옥 이전 검토 요청으로 시와 PFV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PFV 이사진 확정 이후 용도변경을 추진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작년 말 결산 기준 장안PFV 자본금이 100% 자본잠식이 되어 공공기여 사업 잔여비용 및 각종 제세금 등 지출을 위해 추가담보대출을 검토하고 있고 공공청사2, 3용지 매각대금 확보 이후 후순위 사업으로 현금유동성을 확보한 이후에 사업수주 이상 적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금년 11월에는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 3단계가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공사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보고 받으신 의왕도시공사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618쪽입니다. 사장님 의왕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인데 맨 밑에 보면 향후계획에 민선8기 공약사업에 대해서 재검토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건 어떤 식으로 재검토를 한다는 얘기죠? 확대, 축소, 폐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그동안 당초에는 65만m²를 계획을 하고 있다가 민선7기 때는 조기 사업 추진을 위해서 30만m² 그 이하로 지금 추진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민선8기 들어오면서 지금 오매기로 올라가다 보면 좌측과 우측, 좌측을 포함하지 않고 이 계획을 잡았었는데 지금 민선8기 들어오면서 전체적으로 더 확대해서 65만m² 정도 확대해서 추진할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 그럼 확대라는 얘기죠? 더 늘린단 얘기인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예, 면적을 30에서 65만m²로 늘린다는 얘기입니다.
서창수 의원 네, 거기가 맞은편 지역이 오매기지구에 가보시면 알겠지만 난개발이 돼가지고 고급빌라들이 우후죽순처럼 들어와 있는데 또 지금 신축 중인 건물도 있고 한 채에 20억씩 간다고 하는 그런 자기네들 말들로 분양가가, 그런 고급주택이 다수 들어와 있는데 이게 확대 가능할까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저도 사실 여건사항은 충분히 이해가 가고 있고 이 관련해서는 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서 사업의 수익성이 제대로 나오는지 안 나오지 판단해가지고 결정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서창수 의원 네, 알겠습니다. 지켜보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노선희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노선희입니다.
  여기 백운밸리에서 도급순위가 좀 낮은 효성건설을 하다 보니 주민들의 민원이 굉장히 많이 계속 쇄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매기도 개발할 때 가급적이면 도급순위가 좀 그래도 위에 있는 업체로 선정을 해 주셔서, 상위권에 있는 업체로 선정해 주셔서 이런 계속되는 주민들의 민원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그거는 저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지만 사업자가 사업 승인을 판단해서 도급순위 상위업체가 들어올 수도 있고 좀 중순위도 들어올 수 있는 부분이 되는데 그거는 시나 도시공사에서 결정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판단돼서 혹시 그런 사업 상위권의 건설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도 하고 다각적인 홍보도 필요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사업성이 얼마나 나오느냐에 따라서 도급순위 상위 건설업체가 참여할 수도 있고 참여 안 할 수도 있고 그런 판단이 됩니다. 더 노력해서 좋은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질문 끝나신 거예요? 혹시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추가?
  서창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 지금 여기 보면 똑같은 내용입니다, GH에서 위수탁계약이 종료가 예상되고 있다고 써 있는데 그러면 우리 도시공사에서 한다는 뜻인가요 계획을? GH에서 이제 위수탁이 종료가 되면 GH에서는 손을 놓고? 아니면 GH에서 계속 이거 사업을 끌고 가는 건지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그전에는 그 전에 김상돈 시장님 계실 때는 사실 도시 GH에서 관심을 보였던 거는 사실인 것 같아요. 제가 정확한 담당 쪽이 아니었지만 그동안 진행상황을 봤을 때 희망을 그렇게 필요로 했던 것 같고 지금 시점에서는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니까 지금 면적도 지금 30에서 65만으로 확대해서 하다 보면 GH가 참여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고 또 현재로서는 현재 도시공사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보니까 그에 따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또 인력도 충원해서 하려면 도시공사가 직접 PFV를 일으켜가지고 할 수 있다고 판단되지만 아직까지는 금방 그게 해소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서창수 의원 네, 질문할 내용은 많은데 추후에 아직 너무 이른 얘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사실 엄청난 좀 추상적인 것도 많아요. 전체적으로 다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그래서 지금 자꾸 거론할 필요가 별로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이 건 오매기사업은 사실은 타당성 용역을 해가지고 그 결과에 따라서 아마 유무를 해야할 것 같아요.
서창수 의원 네, 맞습니다. 용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봐요.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으시면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혜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혜숙입니다.
  의왕 국민체육센터나 다른 대관 쪽에 체육관 대관이나 이런 것들이요, 대관하실 때 의왕시 주민이 몇 %고 타 지역 몇 % 가능한지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현재로서는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을 받으면서 우선 의왕시 거주를 먼저 받고 만약에 신청자가 없을 경우에 관외를 받고 있는데 그 부분은 당사자가 지금 시스템상으로 인터넷에 해가지고 의왕시 주민을 1순위로 받다 보니까 신청이 되면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이고 이제 신청자가 없을 경우에는 관외 주민도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혜숙 의원 네, 그러면 신청하는 한 사람만 보고 대관이 가능하다는 건가요? 체육관을 예를 들어 의왕체육센터 체육관을 빌린다면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그거는 실제로 제가 그 내용까지는 제가 인지를 못했는데 우리 담당 실장님이 한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체육실장 김창균 생활체육실장 김창균입니다.
  지금 저희들이 인터넷으로 접수를 하면서 거기 예를 들면 축구나 농구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참석자 명단을 받습니다. 그 명단 내에는 당연히 거주하는 지역이 다 포함이 되어 있고요, 그래서 의왕시민이 거의 최소 80% 이상 되어야만 먼저 우선적으로 승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섞여 있더라도 그런 식으로 다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박혜숙 의원 그 80%라는 걸 어떤 식으로 확인하시나요? 왜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리냐면 가짜로 써서 올린다는 얘기도 제가 많이 들었고 그 확인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도시공사 측에서 확인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진짜 우리 주민이 주소가 돼 있는지. 왜냐하면 이왕이면 우리 의왕 주민이 실질적으로 의왕 사람이 대관을 못한 경우가 굉장히 많거든요. 그래서 제가 여쭤보는 거고 그리고 또 여기에 대해서 확인이 어떻게 되시나요? 그냥 돼 있는 것만 보고 확인하시지 다른 거는 확인할 수 있는 어떤 통로가 없는 건가요?
○생활체육실장 김창균 지금 현실적으로 저희들은 개인신분을 조회할 수 있는 그렇게 할 수 있는 게 저희 업무범위 외에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부분이 이게 사실이 맞는지 안 맞는지에 대해서 저 역시도 캡션마크를 가지고 있었는데 아무튼 그런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앞으로 한번 같이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숙 의원 수년 동안 제가 알기로는 가짜 주소를 많이 넣는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제의를 하나를 좀 드려보겠습니다. 지금 제가 다른 도시를 알아보니 어떻게 확인을 하냐, 어떻게 제출을 하냐라고까지 물어봤습니다. 물어봤더니 등본까지 받더라고요. 근데 거기에 주민등록번호 같은 거는 삭제할 수 있잖아요 뒷번호는. 주소만 볼 수 있고 이름하고 대조가 되니까 등본까지 제출한다 합니다, 정확하게요. 그래서 확인을 한다고 하거든요. 이런 것도 좀 고려해 볼 필요가 있지 않나 그래야 우리 의왕 시민이 세금으로 이용하고 있는 그 시설을 이왕이면 우리 의왕 시민이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서 이것도 한번 고려해 보시고 추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생활체육실장 김창균 예, 알겠습니다.
박혜숙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관련된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현호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현호 의원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국민체육센터 자동화 출입 시스템에도 행정망을 공동 이용합니다. 행정망 공동이용이 가능한 부분인지 그를 통해서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지도 검토 부탁드립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진짜 좋은 지적을 많이 해주셨는데 저도 이제 예를 들어서 개인운동을 할 수 있는 건이라면 신청자를 확인해가지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되는데 단체운동이라든지 예를 들어서 농구나 배드민턴, 테니스 이렇게 했을 경우에 그런 부분이 시스템상에 조회가 잘 안 되는 부분도 있을 거라고 판단돼요. 그리고 또 예를 들어서 미리 신청을 해서 그러면 언제까지 동반자에 대한 인적사항을 갖다 제출해달라고 해서 수기로 확인을 한다든지 또 요즘에는 개인정보가 엄격하게 돼 있다 보니까 그런 부분이 우려되지만 지금 박현호 의원님이나 우리 박혜숙 부의장님이 말씀하신 건에 대해서는 실무적으로 시스템상에 가능한 부분하고 불가한 부분을 다 정리해가지고 앞으로 개선방안이 있다면 그런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숙 의원 제가 알아보고 어디
○의장 김학기 잠시만요, 박현호 의원님 질문 하시고 이렇게
박현호 의원 저는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박혜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숙 의원 죄송합니다.
  제가 그 도시가 어딘지 알아보고 그 시를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거기를 좀 참고하셔가지고 그렇게 추진이 좀 돼 봤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알겠습니다.
박혜숙 의원 네.
○의장 김학기 다른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노선희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노선희입니다.
  616쪽입니다. 의왕스카일레일 제가 간혹 가보면 이거 타는 사람 이용자들을 많이 볼 수가 없는데 이용고객이 어느 정도 되는 걸로 파악이 되고 계세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작년은 사실 코로나 때문에 정상적으로 운영을 못한 부분도 있는데 올해는 더군다나 또 공사 때문에 사실 이용을 못해서 실적이 지금 현재까지 상반기 거의 없는데 그동안 코로나가 2년 이상 장기화되면서 하루 이용인력이 몇 명 정도인지는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되지만 파악이 된다면 우리 실장님이 한번, 작년 겨울에는 한 3,160명 정도 되네요 작년에. 그다음에 2020년도에는 1,884명, 19년도는 10,000명이 좀 넘었던 거고 18년도 제일 처음에는 14,700명 정도 이용했었습니다.
노선희 의원 이게 코로나의 이유도 있고 해서 이렇게 급감하는 이유도 있겠지만 만약에 저보고 이용하라고 그러면 이렇게 짧고 느낌에, 이게 구간이 짧고 그다음에 낮아요. 그래서 많이 재미있어 보이지 않거든요. 그래서 사실은 우리 왕송호수의 랜드마크는 레일바이크하고 이 짚라인을 들 수가 있잖아요? 어쩌면 이걸로 인해서 저희 의왕시에 많은 외부인들이 유입될 수 있게끔 하는 어떤 모티브가 될 수 있는데 기왕 만들어놓으신 거 조금 더 개선하셔서 더 높이 더 길게 해서 정말 재미있게 ‘아, 저거 한번 타봤으면 좋겠다’하는 그 느낌이 많이 일어날 수 있게 다시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저도 다른 지역의 스카이레일을 타봤는데 사실 다른 지역에 비해서 우리 의왕시 게 좀 작은 건 사실이죠. 그런데 하루 15,000원 주고 그걸 타라고 했을 경우에 타고 나중에도 한 번 더 타고 싶다고 생각이 들어야지 또 다음에 더 오고 홍보가 되고 그럴 텐데 사실 저는 우리 거는 안 탔어요, 타 시 거는 타봤지만 물론 길이가 짧고 하다 보니까 그런 아쉬움은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아쉬운 점은 스카이레일하고 지금 레일바이크가 운영주체가 틀리다 보니까 패키지상품을 개발한다든지 이런 부분이 좀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저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래서 원주MBC 위탁기간이 끝나면 우리 도시공사에서 가져와서 전반적인 여행사를 통해서 패키지상품을 만들어서 운영한다든지 이런 부분도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향후에도 그런 고민을 해가지고 앞으로 더 잘할 수 있도록 이왕 만들어놨으니까 그렇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선희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혹시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혜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숙 의원 4요, 부곡체육공원이요. 지금 제가 인터넷으로 보니까 거기 체육관이 굉장히 잘 지어진 걸로 아는데 딱 두 종목 지금 운영하고 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안 그러면 배드민턴 두 가지만 하려고 처음부터 지었던 건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당초에는 제가 알기로는 배드민턴과 탁구도 이용하고 여러 가지 종목을 운영했을 텐데 부곡스포츠센터가 신축되면서 일부 프로그램을 갖다가 부곡스포츠센터로 이전하고 또 그쪽에 부곡체육공원 내 다목적체육관 이용자가 분주하다 보니까 일부 많은 이용자를 갖다가 종목을 선정해서 아마 운영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당초에는 부곡다목적체육관에서 많은 종목을 운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부곡스포츠센터 들어서면서 일부 종목을 이전하고 그러다 보니까 지금 2개의 종목을 운영하고 있다고 판단이 되고 있는데 추가적인 설명은 우리 팀장님이
박혜숙 의원 제가 알기로는 그렇지 않은 걸로 알아가지고
○생활체육실장 김창균 저희들이 금년 7월부터 이제 프로그램 정상화 운영 1단계, 2단계, 3단계를 지금 현재 시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1단계라고 하면 3개월 동안 7월, 8월, 9월까지 저희들이 정상운영했을 때 기준으로 해서 35% 정도 지금 프로그램을 저희들이 현재 운영하고 있고 2단계에서는 70% 그리고 내년 1월부터는 정상적으로 100% 운영하고 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해서 시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현재 1단계이다 보니까 저희들이 완전히 오픈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럽게 저희들이 강사수요가 저희뿐만 아니고 올 7월부터 인근에 과천 그리고 군포, 안양 여기서 강사들 수급이 갑자기 이렇게 하다 보니까 지금 좀 부족해서 저희들이 애초에 계획한 것처럼 지금 1단계 한 35% 정도 운영하고 있는데 거기에도 지금 미달된 상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혜숙 의원 지금 부곡체육공원 체육관은요, 지금 보니까 앞으로 다른 프로그램을 넣을 계획이 있으시다는 건가요? 지금 2가지만 있어가지고 2가지 지금 대관사업이거든요 다? 프로그램은 전혀 없는데
○생활체육실장 김창균 지금 기존에 저희들이 주로 했던 것이 저희 배드민턴 그리고
박혜숙 의원 배구 2개요.
○생활체육실장 김창균 예, 이렇게 했는데 기존에 과거 저희들이 코로나 이전에는 그거 위주로 운영을 했었고 저희들 지금 100% 정상화되었을 때는 그거 외에도 저희들 시간 편성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박혜숙 의원 제가 보기에는 너무 2가지만, 특히 지금 제가 보니까 배드민턴이 다 들어가 있거든요? 배구만 주말에 딱 2시간 들어가 있어요, 두 타임요. 다른 종목들도 좀 여기 축구도 들어갈 수 있잖아요? 체육관에서 축구합니다 요즘에. 실내 풋살도 하고 애들 축구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단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장 김학기 다 끝나신 거죠? 혹시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노선희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 노선희입니다. 619쪽입니다.
  지금 라이브오피스 건으로 백운밸리에서 지금 민원이 거세게 일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그 민원에 대해서 혹시 파악하셨는지, 백운밸리 라이브오피스 건 때문에 주민들은 일조권, 조망권, 재산권이 침해당하고 있다고 거세게 반발하면서 지금 여기 민원이 쇄도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파악하고 계시는지, 그 민원의 원인을 파악하고 계시는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제가 알고 있기로는 일조권 문제는 오피스텔 건에 대해서는 아직 민원을 접하지는 못했던 부분이고 지금 의원님이 말씀하신 민원은 2단지 앞에 지금 매각된 부지 거기서 상가 층수 문제 때문에 사실 그거는 민원이 좀 있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현재 그거는 건축과에서 법적으로 검토해가지고 무조건 민원인이 법에 맞지 않는 것을 갖다가 허가를 해 주면 안 된다, 이런 논리로 한다면 그건 좀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지만 법적 테두리 내에서 아마 건축과에서 적절하게 검토해서 아마 나갈 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노선희 의원 예, 새로운 어떤 시설물이 설치되는 거에 대해서는 우리 주민들이 그래도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그러면 극 환영하겠지만 지금 이렇게 침해를 당한다고 느끼면 이건 굉장히 좀 삶의 위협도 느끼고 더군다나 조망권, 재산권 같은 거는 사실 거기에 입주한 사람들의 어떤 기대치를 또 떨어뜨리는 일이 생기니까 주민들의 이런 민원을 잘 참작하셔서 인허가 낼 때 도시공사에서도 적극 협조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려의 목소리가 엄청나서 계속 서명운동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도시공사에서도 주주사로서 그런 어떤 좋은 역할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그 건은 도시공사도 관심을 갖고 또 해야겠지만 시 담당 부서한테 적절하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선희 의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김태흥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김태흥 의원입니다.
  지금 존경하는 우리 노선희 의원님 의견에 좀 부가적으로 제가 말씀을 드리려고 했던 사항이 있는데 이게 제가 민원 관련돼서 제가 건축과하고 질의응답을 했었어요. 그런데 앞동에 들어서는 그 부위는 5층 정상적이고요, 뒤쪽도 법상 5층은 맞아요.
  그런데 제가 이제 사선이나 또 층고 제한이 있는 줄 알고 제가 확인을 해보니까 층고 제한이 없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분들이 백운호수를 보기 위해서 앞에는 정상적인 그냥 땅에서 올라가는 5층이고 그 뒷동의 B동이 필로티가 이제 걔네들이 이제 심의하려고 올린 가설계를 보니까 필로티 구간이 19m예요. 그리고 그 위에 5층이 올라가니까 약 40m가 되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40m 같은 경우는 일반 층수로 봤을 때는 10층 이상의 높이잖아요, 거의 10층 높이잖아요. 일반 상가 건물로 봐서는 8~9층 이렇게 되겠죠. 그러다 보니까 이분들이 2동이라든가 2단지겠죠, 백운밸리2단지 쪽에서 봤을 때 이게 조망권이나 이런 게 또 재산침해 이런 논리를 펴요. 물론 이제 그분들이 이제 느끼는 거는 사실 약간의 제가 느끼는 건 사실 단지가 사실은 이쪽 남쪽을 보고 있기 때문에 이쪽은 우리가 북쪽인데도 불구하고 뒤에 보이는 조망이 있다 보니 그러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거 관련돼서 문의를 했더니 법적으로는 하자가 없다, 그러면 심의사항을 제가 이제 부탁을 해서 갖고 왔어요. 그래서 보니까 거기 심의내용도 높으니 조정을 하라 이렇게 나오는 게 있어요, 지정을 하지 않고. 그러다 보니까 필로티가 19m인데 그걸 반만이라도 내려서 10m 미만이라도 해주면 그게 40m가 30m로 또 층고가 낮아지니까, 그러면 일부 좀 완화가 될 거다 이렇게 제가 제안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보고 심의의견도 있고 차후 그거 관련된 인허가 과정에서 심도 있게 검토를 해달라고 부탁을 했어요. 그래서 거기 실질적으로 우리 도시공사가 관련된 부서, 인허가 관련된 부서는 아니지만 그래도 그쪽 지주사 입장에서 그런 거를 심도 있게 지켜봐주시고 우리 그쪽 백운밸리에 사시는 우리 시민들을 위해서라도 계속 지속적으로 관심 있게 지켜봐줘서 시민들 의견이 좀 더 반영될 수 있도록 같이 함께 노력해 주십사 하는 그런 논리 같아요. 꼭 그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의원님 말씀 충분히 이해가 가고요, 매각공고 당시에 법적으로 이 용도시설은 어떻게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알고 매수하셨을 것이고 지금 현재 건축과에서는 건축심의하는 과정에서 그쪽에서 요구한 부분이 너무 과하다, 법적으로 맞지만 과하다 그랬을 경우에 아마 권고의견을 의원님들이 명시를 했을 텐데 그 부분은 건축과에 충분하게 전달하고 저희도 주의 있게 보고 있겠습니다.
김태흥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혜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숙 의원 한 가지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고천다목적하고 물론 청소년수련관하고 같은 지금 관리는 아닌데요, 고천다목적체육관이랑 청소년수련관체육관이랑 같은, 왜냐하면 같은 의왕시 시설이잖아요? 근데 가까운 거리에 같은 종목을 운영을 하다 보니까 한쪽이 운영이 안 돼요. 그래서 좀 차별화 겹치지 않게 예를 들어 고천다목적 쪽에서 축구를 한다 그러면 청소년수련관하고 협의를 봐서 이 시간대는 좀 피하고 다른 종목을 운영할 수 있게 좀 그런 프로그램을 운영을 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같은 시 시설이니까 관리는 틀리지만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조금 협의를 좀 해서 운영을 하시면 어떨까라는 제가 네 조언을 합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저도 공감되는 사항이고요, 혹시 청소년수련관 담당하는 새로운 관장하고 협의해가지고 이왕 운영할 거면 어차피 두 군데서 똑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정원이 미달될 수 있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한쪽에서는, 또 이용자가 편리한 곳으로 몰릴 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그 부분은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번 제가
박혜숙 의원 수련관에서 정말 많이 어려워하거든요. 그런데 기존에 하던 프로그램이 청소년수련관이 먼저 시작을 했는데 고천에서 또 운영을 하니까 아무래도 접근성이 좀 떨어지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제가 보는 입장에서는 그렇습니다, 같은 시 시설인데 같이 운영하면서 조금만 이걸 좀 얘기를 소통이 통하면 여기서는 축구를 하고 반대쪽에서는 다른 걸 운영을 하고 이렇게 되면 훨씬 운영이 같은 시 관리 쪽에서 활성화가 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말씀 드립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안종서 현실적인 문제가 있을 것 같기는 한데 2개 시설을 다 공공시설의 입장에서 도시공사는 또 경영입장에서 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청소년수련관은 또 경영보다는 주 요인이 아마 접근성 때문에 아마 그게 그럴 것 같은데 그거는 제가 청소년 수련관에 얘기를 해서 적정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한번 협의를 좀 해보겠습니다.
박혜숙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의왕도시공사 소관 업무에 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9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제5차 본회의에서 질의토론한 안건에 대한 의결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86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8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2시24분 산회)


○출석의원(7인)

  김 학 기  의원             박 혜 숙  의원
  서 창 수  의원             노 선 희  의원
  김 태 흥  의원             한 채 훈  의원
  박 현 호  의원

○출석공무원

  보 건  소 장      이 현 희        평생교육원장      권 혁 천
  보건위생과장      이 선 주        건강증진과장      김 지 윤
  평생교육과장      김 은 영        도서관정책과장    최 석 주
  도서관운영과장    이 경 미

○서명의원

  의    장      김 학 기            의    원    노 선 희

  의    원      김 태 흥            사무과장    윤 재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