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1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11월21일(수) 10시00분~10시08분

제251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선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5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미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하신 동료의원과 김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성큼 다가온 겨울의 문턱에서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희 8대 의회가 개원한 지 불과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해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정례회를 맞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 새롭게 개원한 제8대 의회는 그동안 한 차례의 정례회와 두 차례의 임시회, 총 24일간의 회기 운영을 통해 집행부의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2017년도 결산 및 추경예산안, 시민생활과 밀접한 조례 제・개정안 심의 등을 통해 시정 전반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이처럼 우리시 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진솔한 의견과 따뜻한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16만 시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올 한해 바쁜 일정 속에서도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복잡한 지역의 현안과 민원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시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고, 짧은 비회기 기간 중에도 행정사무감사 연찬회를 통해 행감특위 운영방안 논의와 자료 검토 등, 의정활동 역량 강화에 힘써주신 동료의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 건설을 위해 시정 각 분야에서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시는 김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와 격려를 보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8일까지 28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2차 정례회는, 지난 1년 동안 추진해 온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시정 질문, 2019년도 예산안을 심의 의결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정의 중요한 사안들을 면밀히 살펴서 잘한 부분은 지지와 격려를 해 주시고, 미흡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시어 올바른 시정을 이끄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년도 본예산 심사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소중한 세금이 사업의 본래 취지나 목적에 맞게 제대로 편성되었는지, 주민의 뜻에 반하는 예산은 없는지, 재원이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배분되었는지 더욱 꼼꼼하게 살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이번 정례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성실한 자세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며, 의회와 집행부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18년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금년도에 추진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을 다시 한 번 재점검하여 차질 없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곧 다가올 동절기를 대비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히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한 달여 후면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가 시작됩니다. 새해에도 우리 시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뜻을 모아 시민이 행복한 의왕시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끝으로, 쌀쌀한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며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이상으로 제25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