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2년11월21일(수) 10시04분~10시13분

제202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4분 개식)

○의사팀장 최명식 지금부터 제20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시어 단상의 국기를 향해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반주)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녹음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길운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해주신 김성제 시장님과 오택영 부시장님을 비롯한 50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마음으로 힘차게 출발했던 임진년 한해의 끝자락에서 올 마지막 회기인 제202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하면서, 금년 한 해 동안 우리 시민들의 민생문제 해결과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활기찬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한분 한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복리증진과 「희망찬 미래도시 생동하는 푸른 의왕」 건설을 위하여 소임을 다 해주신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5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돌이켜보면 금년 한해도 국내외적으로 크고 작은 일들이 참으로 많았던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만, 우리 의회도 6대 의회 후반기에 접어들어 새로운 마음으로 시민을 위해 일하려는 의욕과 열의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가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회에 부여된 책무를 이행하고자 많은 조례안과 예산안을 비롯하여 각종 안건에 대한 세심한 검토와 현장 확인을 통해 주민의 뜻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주민의 다양한 욕구와 기대를 채우기 위해 아직도 부족함이 있어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금번 정례회는 여러 가지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27일간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그리고 새해 예산안 심의 등 매우 중요하고도 바쁜 회기가 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동료 의원님들의 많은 의정경험을 바탕으로 시정 전반에 대한 업무추진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여 잘못된 부분은 건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 있어서는 날로 증대되는 재정수요와 재원부족이라는 상충된 상황 속에서 편성된 만큼, 일회성행사 등 경상경비는 가급적 자제하고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건전한 예산이 성립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성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제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이맘때가 되면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어려운 이웃이 많이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우리 이웃들에게 사랑의 온정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따뜻한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기상이변이 계속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혹한과 폭설 등에 대비한 동절기 재해대책에도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우리 시민의 행복체감지수가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기대하며,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시 생산적인 회의가 되도록 자료제공과 답변에 성실히 임해주시고, 의원님들의 정책대안이나 건의에 대해서는 긍정적이고 전향적으로 받아들여 시민의 복리가 최대한 증진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올 한해 의정활동에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시정발전을 위해 애써 오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최명식 이상으로 제20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