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2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12월18일(수) 10시00분~12시38분

의사일정(제12차회의)
1. 2020년도 의왕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안
   -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6개동, 의왕도시공사

부의된안건
1. 2020년도 의왕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안
   -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6개동, 의왕도시공사

(10시00분 개의)

○위원장 김학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2020년도 의왕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안 중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6개동 주민센터, 의왕도시공사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질의 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의왕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안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의왕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그러면, 순서에 따라 중앙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중앙도서관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안녕하십니까? 중앙도서관장 이보환입니다.
  제가 밑에 층에서 위원님들한테 인사를 드렸는데요, 아마 오늘 이 자리가 위원님들하고 함께 하는 마지막 자리인 것 같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금부터 중앙도서관 2020년도 본예산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액은 편의상 백만원 단위로 하겠습니다.
  예산안 613페이지입니다.
  중앙도서관 총 금년도 예산은 본예산 대비 1억6,600만원이 증가한 36억1,800만원입니다.
  주로 중앙 및 글로벌도서관 청사관리, 중앙도서관 구내식당 및 전산시스템관리, 북카페 확충 등의 예산이 늘어난 것으로 단위사업별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쾌적한 도서관 환경 조성입니다.
  금년도 본예산 대비 2억100만원이 증가한 18억9,300만원입니다.
  중앙도서관 청사관리에 9억1,100만원, 615페이지입니다.
  중앙도서관 구내식당 운영 5억9,600만원, 그 밑에 글로벌도서관 청사관리 3억8,500만원, 다음은 정보봉사체제 구축입니다.
  616페이지입니다.
  금년 본예산 대비 9,500만원이 감액된 3억6,100만원입니다.
  중앙도서관 자료 확충 8,6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중앙도서관 전산시스템 관리 1억9,500만원, 중앙도서관 자료실 운영지원 2,900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글로벌도서관 자료확충 2,700만원, 글로벌도서관 전산시스템 관리에 1억400만원, 글로벌도서관 자료실 운영지원 900만원입니다.
  다음은 다양한 지식정보 습득기회 제공입니다.
  금년 본예산 대비 8,900만원이 증가된 13억200만원입니다.
  중앙도서관 자료실 운영 2억7,200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작은도서관 운영지원 1억9,900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이동도서관 운영지원 7,100만원, 중앙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 4,900만원,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 8,200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 순수 시비 9,900만원, 북스타트 운동 1천만원, 경기 은빛도서나눔이 사업 2,400만원, 북카페 확충 1억6천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글로벌도서관 자료실 운영 3억100만원, 글로벌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  2,900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중앙도서관 기본경비입니다.
  금년도 본예산 대비 2,800만원이 감액된 6,100만원입니다.
  중앙도서관 기본경비 6,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중앙도서관 2020년도 본예산 세출예산에 대해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도서관 소관 예산은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한 꼭 필요한 예산인 만큼 원안대로 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학기 설명 들으신 중앙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과장님, 저하고는 인연이 10년째인데 가신다고 그러니까 조금 아쉽습니다.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고맙습니다.
전경숙 위원 614쪽에 지열 히트펌프 교체공사에 6,800이 올라와 있어요. 근데 이게 지열 히트펌프라고 하면 땅속의 온도를 이용해서 냉방을 이용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그렇습니다.
전경숙 위원 이게 상당히 고가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예.
전경숙 위원 한 대 하시는 건가요? 614쪽 밑에 하단에.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2대
전경숙 위원 2대에 6,800이 계상됐군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전경숙 위원 지금 이게 원래 있었던 건가요, 아니면 신규인가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원래 기존에 건물 지을 때요, 지열식으로 해서 그게 같이 난방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전경숙 위원 그럼 이게 내구연한에 의해서 오래돼 가지고 교체한다는 얘기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전경숙 위원 알겠습니다. 그 위에 숲마루 정비 공사가 여기 산 넘어가면 그쪽에 있는 걸 말씀하시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예, 2개 했던 거
전경숙 위원 거기도 오래 돼 가지고 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예.
전경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윤미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경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윤미경 위원입니다.
  예산안 615페이지 보면 구내식당운영 용역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제 당초 예산 보면 3억1,600만원 했다가 추경에 반납을 7,200을 했어요. 그리고 다시 내년도 본예산에 다시 그만큼의 당초 예산처럼 올렸거든요. 그런데다가 조금 약간 200만원 정도 계상이 됐는데 혹시 추경에 반납하고 나서 다시 내년도 본예산에 올리는 이유가 있어요? 615쪽입니다.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반납한 금액은 계약시 입찰차액이고요.
윤미경 위원 그리고 입찰에서는 적게 써내서 우리한테 반납한 금액인데 내년도 본예산에는 또 3억1,900만원이라는 돈이 필요하다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그렇습니다. 입찰이 되면 아마 그 금액에서는 어느 정도 또 이렇게
윤미경 위원 여유 있게 쓴다는 거죠? 입찰금액은 좀 적게 써놓고 운영하는 데는 그 돈이 필요한 거고, 그래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그런데 저희가 일반적으로 전체적으로 전년도것 계산을 해서 예산을 편성하면 그 입찰할 때 보통 금액의 10% 정도 이렇게 금액이 낙찰금액이 아마 잔여금이 남는 것 같습니다.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 반납한 것은 입찰차액에 대한 것을 추경에 반납을 했고 다시 내년 본예산에는 운영비로 인해서 3억1,900만원이 필요해서 다시 계상을 했고 그런 부분이라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윤미경 위원 아, 지금은 운영하는 부분에서 많이 늘었습니까 식당인원이? 이용하는 인원이.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이용하는 인원이 지금 늘고 있는 추세인 것 같고요, 제가 숫자로는 정확히 계산 안 해봤는데 어쨌든 해는 갈수록 이용객은 좀 늘고 있습니다.
윤미경 위원 그러면 일단은 한번만 제가 복지공공시설에 대해서는 우리가 이익을 생각하지 않지만 구내식당을 봤을 때 우리가 들어가는 운영비용하고 우리가 세외수입으로 잡을 수 있는 비용하고 비교를 해 봤을 때 어느 정도 수준까지 저희가 지금 올라온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지금 저희가 한번 봤는데요, 11월말 현재 적자금액이 약 4,400만원 정도 됩니다.
윤미경 위원 그렇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그래서 앞으로 아마 이게 도시개발과에서 근린생활로 고천공공주택으로 해서 그게 아마 기획이 되고, 그게 어떠한 사업이 추진되면 아마 그쪽에 상가라든가 하면 식당이 들어설 경우에 아마 그쪽에 식당으로, 저희가 그쪽 식당을 도서관이용하는 분들이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정했는데
윤미경 위원 혹시 그러면 2018년도에는 얼마 정도 적자난 것 같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2018년도요?
윤미경 위원 비슷하다고 생각하시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예.
윤미경 위원 이거는 공공택지를 하고 나서 식당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될 부분이라서 제가 물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과장님, 공직생활 몇 년 하셨어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지금 실근무 30년 했습니다.
이랑이 위원 30년 동안 우리 시청에 발이 닳도록 왔다 갔다 하셨는데 좀 마음이 찡합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하게 사십시오.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감사합니다.
이랑이 위원 616쪽 하단에 도서관 도서구입비들이 거의 다 집행률이 저조한데 여기 설명서에는 90%라고 되어 있네요? 10월 30일 현재, 그런데 여기는 50% 거의 집행이 안 된 것으로 나와 있는데 어떻게 된 겁니까? 616쪽, 도서관 자료 확충에서 자산취득비 도서구입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마이너스 8천
이랑이 위원 네, 8,500 감액으로 올라왔는데 설명서에는 90%로 되어 있네요? 지금 현재 12월이 다 됐는데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그게 지금 예산 자체가 아마 설명서에는 그렇게 되어 있는데 저희가 예산을 조금 잡은 게 조기집행 관련해 가지고 그 실적을 향상하기 위해서 아마 나머지 상반기 것만 예산을 세우고 나중에 하반기 것은 추경에 그렇게 세워서 아마 조기집행의 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그렇게 예산을 편성을 했습니다.
이랑이 위원 추경에는 예산이 없어서, 추경예산은 없네요 설명서에는. 추경예산은 없어.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그러니까 나중에
이랑이 위원 빨리 신속하게 집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박형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형구 위원 박형구입니다.
  아까 구내식당에 대해서 얘기를 하려고 했는데 다른 거를 물어보셔서 다시 구내식당 쪽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올해 구내식당 총 매출이 얼마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식권 판매수익이 3억4,600만원입니다.
박형구 위원 3억4,600만원, 그러니까 지금 아까 적자가 4,400이라고 그랬잖아요. 그런데 계산학적으로 그게 4,400만원이 아니라 제가 볼 때는 적자폭이 3억이야. 지금 여기 들어간 내용을 보면요, 사업비 산출내역에서 보면 3,200 정도, 그죠? 그리고 식재료구입비가 2억5천, 또 지금 안 나와 있지만 공과금까지 하면 구내식당에 들어가는 예산이 6억 정도 된다고. 그런데 매출이 거기서 발생한 매출이 3억 정도 조금 넘는다면 구내식당 하나로 인해서 적자가 1년에 3억이 넘게 들어가는 거예요 지금. 단순한 4,400의 적자가 아니고, 3억 정도가 지금 마이너스가 된다고 보시면 돼요 내가 볼 때. 그래서 저번에도 작년에도 제가 한번 말씀을 드렸었는데 이게 매점 쪽은 적자가 아니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예, 현재 제가 그쪽하고 매점은 우리가 그쪽에 위탁을 줬기 때문에 그건 확인을 안 해 봤는데 아마 그쪽은
박형구 위원 그러니까 그쪽 위탁 매점하고 식당하고 같이 묶어서 민간위탁으로 들어가야 된다 라는 쪽으로 저는 말씀을 많이 드렸거든요. 근데 지금 이거는 하루빨리 매점하고 묶어서 가면 민간위탁이 가능하다고 봐요. 그런데 지금 음식점 하나만, 구내식당만 놓고 보면 적자가, 일반인이 들어와도 적자를 본다고 하기 때문에 이게 민간위탁에서 다시 이쪽으로 넘어온 거잖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박형구 위원 그런데 이게 지금 아마 말씀하셨다시피 앞에 공공택지가 들어서서 식당이 들어서면 적자가 더 심해질 거 아니에요? 그죠? 생각에.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그때는 식당을 닫는 거죠.
박형구 위원 식당을 닫을 수가 없지, 중앙도서관에 있는 사람들이 그 자체 내에서도 소화할 수 있는 게 있어야지 인근에 음식점이 생겼다고 그래서 자체를 닫아버릴 수는 제가 볼 때는 없다고 보거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어쨌든 우리가 기본적으로 식당이 생겼을 때는 우리가 계속 적자이기 때문에 아마 그 식당을 운영을 않는 쪽으로 일단 안을 잡고 가고 있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러니까 식당을 지금 같은 식당 형태가 아니라도 조그만 분식스타일이라도 일단 그 안에서 사람들이 이동하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거라도 만들어 놓고서 없애야지, 무조건 다 없앨 수가 없잖아요. 지금 각 시의 중앙도서관이라고 하는 데에 그런 음식점을 안 두고 있는 데가 없잖아요. 다 편의성을 위해서 다 냅둬야 하는데 운영을 시켜줘야 되잖아. 지금 이 시에서 운영하는 것도 도서관의 이용객들을 서비스를 위해서 있는 거지 솔직히 이익을 위해서 있는 게 아니잖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그렇죠. 네.
박형구 위원 그런 차원에서 하다못해 분식집이라도 만들어 놓고 관둬야지, 앞에 식당이 있으니까 너네 나가서 먹으라고 완전 없애버릴 수는 없는 거거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위원님 말씀도 공감이 되고요, 그건 나중에 개발이 되면 자체적으로 고민도 하고 또 여러 가지 수렴도 해서 결정을 해야 되겠습니다.
박형구 위원 이게 내년 예산에 올라와서 예산이 하겠지만, 왜냐하면 거기에  계신 분들도 어차피 지금 5명인가 계시잖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박형구 위원 그분 일자리도 생각을 하셔야 되고 하니까 미리 공표가 되고 전환모색이 돼야지, 이분들 갑자기 하루아침에 또 일자리 없어지잖아요. 그래서 지금부터 대비를 좀 하셔야 될 거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금부터 방안모색을 하시는 게 좋겠다 이런 생각이에요. 매점 것도 협조를 해서 뽑아보고, 식당하고 같이 연계를 해서 민간한테 위탁을 시켜서 그걸 운영을 해야지 이게 지금 그냥 자체로 운영해 가지고 밑 빠진 독에 물붓기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알겠습니다.
박형구 위원 잘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학기 윤미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경 위원 추가질문 드리겠습니다. 윤미경입니다.
  혹시 매점 입찰할 때 1년 단위로 하시는 거예요? 얼마 지금 저희가 받은 거예요 권리금으로? 원래 학교매점이나 공공시설에 식당하고 매점이 들어가면 매점은 굉장히 이익이 많이 나고 거기는 정말 황금알이거든요. 그런데 식당은 항상 점심, 저녁을 하기 때문에 저녁에 대한 인건비가 추가가 돼요. 그래서 항상 적자라는 부분이 나오거든요? 그리고 방학이 길고요. 그런 부분이 있어서 식당이 적자날 수밖에 없는데 그거를 박형구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매점하고 식당하고 같이 통합해서 한 업체에 줬을 때는 그만큼 우리가 지원해야 될 부분이 줄어든다는 말씀이에요. 그런데 지금 매점은 개인적으로 입찰을 줬고 단독으로 줬고, 식당은 또 다른 방법으로 하기 때문에 이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큰데, 통합적으로 봤을 때 매점하고 그 식당 안에 매점하고 우리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부분 2군데에서 과연 우리가 통틀어서 했을 때는 어느 정도의 수입이 들어와서 우리가 지원금이죠, 그러니까 부족분을 지원을 해 주고 나서 총계적으로 한번 봐야 된다는 거죠. 그죠? 그 부분이 식당에서 4,400만원 적자가 나지만 매점에서 얼마 나와서 얼마만큼 메꿔주느냐, 아까 말씀하신 3억원이 매점에서 얼마만큼 이윤이 우리한테 와서 이게 얼마만큼 우리한테 보조금이 돌아가도록 해 주는 부분도 생각하셔야 되는데 그래서 매점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되느냐를 여쭤보는 거예요. 그래서 그 부분을 한 번 더 고민할 수 있는 부분이 반드시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 매점에 대한 자료 좀 주시고요, 언제 입찰했고, 어느 정도 몇 년 기간인지 한번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형구 위원 지금 여기에 나와 있는 인건비 이런 부분도 민간으로 가면 지금 여기 보면 6명 정도거든요, 그죠? 6명인데 민간으로 가면 이거 4명이서 충분해요. 인건비 2명분 1년치를 빼면 거의 4천만원 이상 빠지잖아요, 그죠? 그런데 여기서 운영하면 유급휴일, 수당, 무슨 수당해서 다 들어가잖아요. 민간위탁으로 가면 그런 게 없어 거의. 5인 이하 업체는. 그러기 때문에 인건비에서 연 1억 이상 실은 절감을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매점하고 같이 지금 연계해서 한다고 그러면 문제가 뭐였냐면 옛날에 입찰을 할 때 1년에 없어지는 금액이 1억5천, 2억씩 이렇게 받아가지고 하다 보니까 들어오는 사람이 거기에 대한 마이너스 때문에 못 들어온  건데, 그 부분을 생각을 해서 만약에 그냥 천만원, 2천만원대에서만 입찰금으로 생각을 하고 민간한테 넘기면 충분히 넘어가요 이게. 그럼 시에서도 신경 안 쓰고도 할 수 있어, 그것 좀 생각을 해 보세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하여튼 박형구 위원님하고 윤미경 위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하고요, 하여튼 식당하고 매점하고 한번 연계해서 수지분석을 한번 검토하고 분석을 해서 통합적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이 있는지 제가 여러 가지 검토를 해서 고민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몇 가지만 관장님 여쭤볼게요.
  614페이지 보면 관장님 시설장비 유지비가 있어요. 청사 청소 및 시설용역이. 이게 4억700인가요? 4억700을 올리셨네, 그죠? 전년도 보니까 3억천 정도 되셨어요, 예산액이. 거의 9천 정도 이렇게 올랐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세요.
○위원장 김학기 614쪽에 시설장비 유지비 해서 청사 청소 및 시설관리 용역비 있죠? 증액이 좀 많이 돼서 여쭤보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4억700.
○위원장 김학기 그런데 전년도에는 관장님 3억천 정도였어요. 예산이, 올해 3억1,300, 거의 9천 정도가 늘었잖아요. 무슨 특별한 내용이 있는 건가 해서요. 뭐가 이렇게 늘은 거예요?
○중앙도서관 김기호 위원장님 질문에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어쨌든 아까 구내식당 용역은 지금 입찰을 통해서 민간업체에다가 운영을 맡기고 있는 이런 상황이고요, 그리고 청사시설용역비용은 인건비 상승에 따라서 그 추가분이 계상된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전체적인 인건비 상승입니까?
○중앙도서관 김기호 네.
○위원장 김학기 이게 다음 페이지 616페이지도 마찬가지예요. 이거는 글로벌도서관인데 여기도 마찬가지로 많이 늘었어요. 2억에서 올해는 1억5천이었는데 여기도 5천 정도 그것도 인건비 상승분이에요?
○중앙도서관 김기호 인건비가 많이 상승돼서 기준임금, 그다음에 그런 부분이 반영이 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리고 616쪽에 보면 청사 나무데크 보수 공사가 1,500만원이 있어요. 그런데 여기 예산서에는 750만원으로 잡혀있는데 올해 예산서에는. 설명서에는 예산집행이 안 된 것으로 되어 있는데 관장님, 어떤 게 맞는 거예요?
○중앙도서관 김기호 저희 도서관 데크는 수시로 저희가 보수를 하고 있고요, 그런 부분은 방문하시면 위원님 아시겠지만 계단형식으로 지금 데크가 있고요, 그 데크가 겨울 정도 되면 이게 나무가 확장된다든지 축소되는 이런 사항들이 있고, 그다음에 방문인원들이 왔다 갔다 하시다 보니까 수시로 보수가 필요한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집행을 꾸준하게 하고 있는데 지금 자료에는 그런 내용이 기재가 안 된 것 같아서
○위원장 김학기 올해 그러면 750만원 하신 거예요?
○중앙도서관 김기호 네.
○위원장 김학기 근데 설명서에는 이게 안 돼 있어서
○중앙도서관 김기호 그러니까요. 그 부분은 저희가 기재가 안 된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하나만 더 관장님 여쭤볼게요.
  621쪽 하단에 고천동에 북카페 비용이 확충이 있습니다. 1억6천인데 어디다 하신다는 얘기예요? 고천동주민센터?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고천동 2층에 저희가 할 계획이고요, 약 40평
○위원장 김학기 2층에?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2층 내부에는 17평 정도고, 2층 정원에 20평 해 가지고 약 40평 정도에 주민참여예산으로 고천동에서 그게 신청해 가지고 된 금액이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그거를 조성을 하고 관리는 아마 고천동주민센터에서 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2층에 자리가 그렇게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위원장 김학기 이것도 이제 주민분들이 참여예산 올리신 거네?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고천동에서 올려서 그게 확보가 된 사항입니다.
윤미경 위원 관리에 대한 인건비가 추가로 나가는 거예요, 아니면 자율적으로 봉사로 돌리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어떤 거요, 운영관리요?
윤미경 위원 네.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운영관리는
○독서진흥팀장 임용영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시작이 어떻게 됐냐면요, 고천동 주민자치위원장님께서 2층에 보면 밖에 야외데크가 있습니다. 사무실 외에. 그래서 거기가 너무나 위치도 좋고 한데 활용가치가 너무 없다 보니까 저희한테 건의가 들어와서 저희들이 실무자가 방문을 해 가지고서 협의한 끝에 고천동주민센터에서 모든 관리는 자기네들이 할 테니까 경험은 없으니까 시설을 갖다가 저희한테 해 줬으면 어떻겠냐 해서 저희가 들어와서
윤미경 위원 그러면 중앙도서관에서는 모든 도서관에 대한 것은 구축을 해 주되, 거기까지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윤미경 위원 제가 궁금한 거는 그다음에 중앙도서관에서 다시 관여를 해서 아니면 인건비를 고정비를 추가로 내야 되는 부분이 있는지
○독서진흥팀장 임용영 그 사안은 없습니다.
윤미경 위원 그거를 저희가 명확히 해 둬야 될 사항이 있거든요. 주민자치협의회에서 주민참여로 하는 부분은 반드시 어디 선까지를 매듭을 지어줘야 되는 부분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질문 드린 사항이에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아마 관리하는 걸로
윤미경 위원 그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그렇습니다.
윤미경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관장님, 제가 궁금해서 여쭤보는데 이게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린 거잖아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위원장 김학기 결론은 동에서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동에서 주민들이 올린 건데 이거 실효성이라고 그러나요? 필요성에 대해서는 우리 부서에서, 중앙도서관에서 다 확인한 거죠? 왜냐면 이게 주민참여예산이라고 해서 그냥 무조건 설치해 주고 이런 건가 해서
○독서진흥팀장 임용영 그건 아닙니다. 현재 지금 의왕시에서 공약사항에도 6개동에 각 북카페 7개 조성하는 공약사항이 있습니다. 그래가지고 마침 고천지역도 위치가 현재 다른 곳은 다 개발사업에 묶여가지고서 위치 선정이 어려웠습니다. 당초에는 고천동 노인복지관에 원래는 도서관을 개관하고자 해서 저희들이 도비지원까지 신청한 상태였는데 거기 개발여지 들어가면 SOC사업은 한번 사업을 받게 되면 10년간 유지를 해야 되는 조건이거든요, 단서가 붙기 때문에 그래서 찾다 보니까 마침 고천주민센터는 신축이고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신중히 검토한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러니까 공약사항이라고 하란 얘기가 아니고요, 주민들이 진짜 필요한가, 주민들 편의에 의해서 해 줘야지, 공약사항이라고 해서 할 거는 아니잖아요. 그런 쪽을 말씀드린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주민자치위원회에서도 아마 그쪽에 주민들, 단체장이라든지 또 그쪽에서 의견을 수렴해서 결정을 했던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과장님 하단 622페이지 보면 레솔레파크 숲도서관이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네.
○위원장 김학기 이것도 4천만원인데 신규사업이네요? 이것도, 그죠?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그렇습니다. 그게 우리 부시장님께서 그쪽에 레솔레파크에 온 시민들한테 야영을 하면서 책을 보면 훨씬 주민들, 이용하는 시민들이 훨씬 나을 것 같다 해서 지시사항으로 그렇게 해서 저희가 북카페도 공약사항도 들고 해서 그렇게 해서 추진하는 걸로 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러면 겨울에는 못 하고요?
○중앙도서관장 이보환 겨울에도 다 합니다.
○위원장 김학기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중앙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중앙도서관장님,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내손도서관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내손도서관장 김영숙입니다.
  2020년도 내손도서관 본예산안 세출분야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은 편의상 백만원 단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627페이지입니다.
  내년도 본예산 세출예산안은 2019년도 본예산 대비 1억5,600만원이 감액된  25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전년 대비 예산증감이 있는 세부사업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내손도서관 청사관리사업은 전년 대비 1억3,400만원이 증액된 12억6,700만원으로 주요 증액요인으로는 다음 페이지 하단에 시설물유지관리를 위한 공용청사 냉난방 실내기 종합세척예산 2,700만원과 다음 페이지 중간입니다. 시설 및 부대비로 도서관 환경개선을 위한 도서관 실내 도색공사 4천만원, 내손동 공용청사 옥외 LED간판 정비공사 2,700만원입니다.
  629페이지입니다.
  중간부분 작은도서관 조성사업은 신규 작은도서관 조성을 위한 설계비로1,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내손도서관 도서 및 디지털자료 구입비인 자료 확충사업은 신속집행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본예산에는 전년 대비 8,500만원을 감액한 상반기 지출 가능한 5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내손도서관 전산시스템 관리사업은 전년 대비 2,500만원을 감액하여 4,4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 감액요인은 자산취득비인 컴퓨터와 모니터 구입비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정보봉사체제 구축사업에 내손도서관 자료실 운영지원사업은 2,500만원을 삭감하여 3,600만원을 편성하였고, 다양한 지식정보 습득기회 제공사업의 내손도서관 자료실 운영사업은 200만원 삭감하여 3억2,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30페이지 마지막 줄입니다.
  내손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사업은 전년 대비 900만원이 증액된 4,300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주요 증감사유는 다음 페이지의 행사운영비 2,800만원을 감액하였으며 강사수당 2,400만원을 증액, 자산취득비 3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은 인건비 증가로 인하여 국도비 지원사업 1천만원, 자체사업으로 1,600만원 증액한 각각 1억3,700만원과 1억2,9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내손청계 작은도서관 운영 지원사업은 전년 대비 8,300만원을 증액한 3억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된 증액사유는 숲고운작은도서관 운영인력 2명에 대한 인건비입니다.
  다음 페이지 중간부분입니다.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원사업과 아랫부분 작은도서관 냉난방비 지원사업은 도비매칭사업으로 각각 3,200만원, 1,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634페이지입니다.
  내손도서관 기본경비는 정원에 따른 일반운영비, 여비, 부서운영업무추진비로 1,100만원이 삭감된 4,4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년도 본예산안은 내손도서관의 독서환경 개선 및 효율적인 도서관 업무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경비만 계상한 것이오니 원안을 가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도서관 2020년도 본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학기 설명 들으신 내손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랑이 위원입니다.
  629쪽 도서관 실내페인트 도색은 지금 어떻게 된 겁니까?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내손도서관 1, 2층은 리모델링을 해서 제외하고요, 3, 4, 5층에 보면 밖에 흰 페인트로 지금 칠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이용하는 분들이 발로 차고 이래서 지금 까만 발자국 같은 이런 게 많아서 보기 싫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도색하려는 겁니다. 복도 있는 바깥부분입니다.
이랑이 위원 여기가 LED교체공사하고 도서관 실내, 실내가 아니고 실외네요? 실내가 아니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실외의 LED간판입니다.
이랑이 위원 도서관 도색.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실내입니다.
이랑이 위원 실내?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실내에 있는 복도, 실외부분 공간에 있는 흰색 페인트로 해 놓은 게 너무 보기 싫어서 도색하려는 겁니다.
이랑이 위원 옥외 LED간판공사 정비공사도 했네요? 3개소?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지금 도서관 들어오는 데 보면 내손도서관이라고 LED간판이 있는데 지금 오래돼서 색깔도 많이 퇴색됐고요, 그리고 꿈누리 있는 데 거기 앞에는 거기 위에다가 내손도서관 글마루라고 적어놔 가지고 보통 오는 사람들이 거기를 도서관인줄 알고 자꾸 들어간답니다. 그래서 거기는 도서관이 아니고 꿈누리라고 바꾸고요, 나머지는 도서관이라고 LED 오래된 것을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이랑이 위원 입구의 꿈누리를 도서관인줄 알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예, 거기 자꾸 사람들이 많이 들어간답니다.
이랑이 위원 거기 3개소라고 돼 있어서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거기하고 양쪽에 내손주민센터하고 이렇게 세 군데입니다.
이랑이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전경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추가질의인데 잠깐, 간판이 3개를 하는데 노인복지회관, 그다음에 주민센터, 도서관 이렇게 하신다는 얘기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아니 사랑채는 따로 거기는 아니고요,
전경숙 위원 따로 따로?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우선은 주민센터하고 같은 건물로 들어가는 입구 거기에만 지금
전경숙 위원 그리고 LED교체를 등 교체를 하신다고 했는데 그동안에 교체를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전혀 안 했어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거의 다 하고요, 이제 4층하고 5층 복도만 남아있습니다.
전경숙 위원 4층하고 5층, 그러면 이거 하면 다 하는 거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예, 다 하는 겁니다.
전경숙 위원 그리고 633쪽에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지원 해서 160만원 해가지고 23개소라고 계상이 돼 있는데 이게 160만원이 1년에 한 번 주는 거예요, 아니면 매달 이렇게 나가는 거예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1년에 한 번 나가는 겁니다.
전경숙 위원 1년에 한 번?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네.
전경숙 위원 이거 160만원 줘 가지고 1년에 한 번인데 유지가 되나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거기 도서구입비하고요, 그 다음에 도서에 필요한 라벨 같은 거 하고 사무용품이기 때문에 어느 도서관에 가니까 돈이 남는다고 다른 거 더 살 수 없나 이런 이야기도 하시더라고요, 원래는 155만원 나갔습니다.
전경숙 위원 그리고 634쪽에 사립작은도서관 냉난방기 지원사업인데 1개소인데 어디예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1개소요?
전경숙 위원 네, 1개소라고 써 있네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1식이니까요 13개
전경숙 위원 그 위에 1개소라고 써 있어요. 예산서에서는 1개소라고 써 있어서
○내손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임옥빈 내손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임옥빈입니다.
  위원님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냉난방기 보조금 지원은요, 미리 지원을 받아요. 전 해에. 그런데 2020년에는 1개소만 지원을 했어요. 그래서 숲속옹달샘도서관에서 하나 지원해서 내년에 사업비로 1개소만 세워놨습니다.
전경숙 위원 1개소가 7천만원이 아니고?
○내손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임옥빈 네.
전경숙 위원 7만원
○내손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임옥빈 7만원이에요, 1개소. 선풍기가 나가고 있습니다.
전경숙 위원 아, 선풍기? 그 옹달샘 원장 바뀌었죠?
○내손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임옥빈 네. 관장님이 바뀌었습니다.
전경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윤미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경 위원 윤미경 위원입니다.
  630쪽 보면 자료실 운영 인력 경비가 3억천만원이 나가거든요, 그렇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네.
윤미경 위원 이게 혹시 우리가 사서 용역을 쓰고 있는, 몇 분이나 되세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지금 21명입니다.
윤미경 위원 21명이 아침부터 교대근무로 하는 건가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지금 주말도 있고요, 4개 구분으로 되는데요, 아침에 주간업무라고 해서 아침 9시에서 6시까지 하는 분도 있고요, 그다음에 주중에 단기간 4시간 하는 것도 있고요, 아침 9시에 와서 13시까지, 그다음에 주중관리자라고 해서 오후에 저녁 10시까지 하잖아요, 13시에 와서 22시
윤미경 위원 그러면 이분들 다 용역으로 채용하는 거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지금 다 용역입니다.
윤미경 위원 1년 단위 용역인 거죠? 그게 21명이 다 용역에서 채용되는 부분이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네.
윤미경 위원 그다음에 사무관리비 보면 우리가 개관 시간 연장을 해서 국비랑 매칭해서 하는 게 1억3,700만원이 나가는데 이분들한테 우리가 연장근무를 했을 때는 이 경비를 돌려드리는 거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그것도 용역회사에서 전부 다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 이 비용을 받았을 때 우리가 추가로 줬을 때는 용역회사에서 이걸 계산해서 그분들한테 주는 금액이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네.
윤미경 위원 그래서 21명이 지금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이인가요?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지금 청계동 숲고운도서관이 올 10월달에 개관을 했지 않습니까? 해서 2명 지금 고용 중인데 기간제로 쓰고 있고요, 내년 예산에는 지금 계상은 했어요. 처음에는 했는데, 지금 인사팀에서 아직은 용역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좀 기다리라고 그래서 지금 쓰고 있는 사람들 기간제를 내년 5월까지 연장하는 거로 했습니다.
윤미경 위원 저는 이제 봉사를 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은데 도서관에도 어느 정도 전문지식이 있는 분들은 봉사로 좀 많이 충당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기본 사서분들은 하시고요. 일단은 도서관 생각하면 봉사로 생각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좋아요. 있어서 그런 분들도 생각 좀 해 주십사 하고 말씀드립니다.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지금 재능기부로 해 가지고요, 6명 지금 봉사하고 있습니다.
윤미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관장님, 제가 하나만 여쭤볼게요.
  629쪽에 보면 작은도서관 북카페 조성이 있습니다. 설계비로 1,500만원 올렸는데 어디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지금 장소는 물색 중인데요, 전에 그래서 청계동 자연부락에 제가 다 다녀봤거든요. 그런데 아직은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계획이신 거죠?
○내손도서관장 김영숙 예, 그래서 실시설계비가 있어야 빨리 공사가 되니까 실시설계비부터 지금 편성하였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손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내손도서관장님,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6개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의하겠습니다.
  먼저 고천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고천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천동장 김상용 고천동장 김상용입니다.
  2020년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637페이지입니다.
  먼저, 예산총액 6억3,118만원으로 전년 대비 1억1,867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각 동별로 매년 동일하게 편성되는 법적 경비하고 금액 변동이 없는 항목은 설명을 생략하고, 신규 또는 증감이 큰 항목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부적인 편성내역을 말씀드리면 주민자치센터 운영지원 부분 75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기타보상금 중 주민자치센터 자원봉사자 수당이 기존 2만원에서 3만원으로 증액된 부분이 반영되었습니다.
  다음은 통반장활동보상 지원부분은 전년도보다 2,31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먼저, 통장선정심사위원회는 통장들이 가정사나 이사, 상·하반기 임기만료식이 2회가 부족해서 3회로 편성해서 7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또한 통장수당이 기존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인상돼서 활동보상금이 2,24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638페이지입니다.
  다음은 동 청사관리부분으로 전년보다 1억원이 증액되어 4억3,441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크게 증액된 이유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인 고천동주민센터 커뮤니티시설 설치사업이 채택돼서 1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기존 사무관리비를 보면 큰 변동은 없으며 앞서 말씀드린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조성되는 청사 커뮤니티시설 관리에 따른 소모품비용이 1,200만원 증액되었습니다.
  공공운영비는 전년과 비교해서 변동이 없으며 시설비가 8,800만원이 편성된 것은 주민참여예산 청사 커뮤니티시설 조성에 따른 설계비하고 공사비 8,800만원입니다.
  다음은 639페이지입니다.
  동 행정운영 기본경비로 전년 대비 1,172만원을 감액 편성했고, 일반운영비의 경우 정원증가로 인해서 1,03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국내여비를 1,300만원 감액해서 편성했습니다. 그 외 업무추진비 등 변동이 없는 부분은 설명을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고천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미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경 위원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윤미경 위원입니다.
  지금 우리가 청사관리에서 1억원이 계상이 됐는데 커뮤니티사업이라는 게 어디에다 어떻게 할 건지 설명이 좀 필요하거든요.
○고천동장 김상용 고천동의 시설은 약간 쉬거나 하는 공간이 없어 가지고요.
윤미경 위원 그러면 쉼터를 한다는 거예요 아니면?
○고천동장 김상용 3층이나 4층에 빈 공간을 찾아서
윤미경 위원 공간 있어요? 4층은 자봉에서 쓰고 있는 거고
○고천동장 김상용 화단이 있는 공간도 있고요,
윤미경 위원 화단? 앞에?
○고천동장 김상용 아니요, 4층에 보면 실내공간으로 화단이 설치되어 있는 데가 있어요. 실내에서 식물이 잘 안 살고, 실제 그거 그렇게 있는 것보다는 공간을 주민들도 이용하고 직원들도 이용할 수 있는
윤미경 위원 그러면 휴게가 맞는 거예요? 휴게공간을 만든다는 거예요?
○고천동장 김상용 네, 맞습니다.
윤미경 위원 그러면 아까 중앙도서관에서 우리가 주민참여예산제도로 인해서 북카페를 만든다는데 그러면 그거는 별도로 하는 거고, 그렇죠?
○고천동장 김상용 그거는 별도입니다.
윤미경 위원 그러면 우리 동에서는 거기 북카페가 몇 층에 들어올 거죠?
○고천동장 김상용 북카페 2층입니다.
윤미경 위원 그러면 3층이나 4층을 봐야 된다는 거잖아요. 그러면 지금 장소가 설정이 된 게 아니에요?
○고천동장 김상용 지금 시설이 내부에 수도관이나 뭐를 쓸 수 있게끔 관이 나와 있는 부분이 공간이 두 군데 있습니다.
윤미경 위원 그래서 그 부분은 충분히 할 수 있다?
○고천동장 김상용 네.
윤미경 위원 이거 처음부터 조금 생각을 많이 해서 신축할 때 했으면 서로 좋았을 건데 계속 공사의 연장이잖아요, 그렇죠? 동 주민센터를 좋게 꾸미려고 하는 건데 계속 공사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이거를 예쁘게 꾸미려고 하는 거는 좋아요. 그런데 복잡하잖아요 거기가 그래서
○고천동장 김상용 강의실이나 이런 거는 충분한데요, 실제 와 가지고 앉아서 잠깐 잠깐잠깐 대기하는 장소가 전혀 없어요.
윤미경 위원 없어요?
○고천동장 김상용 네. 직원들도 그렇고 잠깐 어디 쉴 데도 없어 가지고 그 부분을 같이 표현을 같이 했습니다.
윤미경 위원 1억원을 계상한 이유가 그 시설을 조성하기 위해서 지금 올린 거죠?
○고천동장 김상용 네.
윤미경 위원 그러면 공사는 언제 하실 거예요? 한다면.
○고천동장 김상용 내년 초에 이제 시작을 해야죠, 용역 줘서.
윤미경 위원 도서관하고 같이 공사를 하면 굉장히 정신이 없을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이 좀 있어서 주민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조율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왜 그러냐면 거기는 2층에서 공사하고, 거기도 8천만원 계상이거든요. 그러면 여기도 하고 그러면 2층, 3층 복잡한 부분이 있으니까 어떤 게 좋은지 생각 좀 하셔서 시기조정을 해야 할지, 아니면 한꺼번에 할지 도서관하고 상의를 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고천동장 김상용 네, 그 시기는 같이 조정해서 하겠습니다.
윤미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박형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형구 위원 박형구입니다.
  각 동도 마찬가지지만 주민참여예산에 대해서 올해도 심의를 지금 하다 보니까 주민참여예산에 문제가 있는 게 좀 많이 나와요. 그래서 지금 고천동 같은 경우에는 주민참여예산이 3건이 올라온 거잖아요?
○고천동장 김상용 네.
박형구 위원 3건이 올라온 것 중에 윤미경 위원님이 2건은 말씀드렸고, 1건은 왕곡천에 지붕 설치하는 거, 그런데 그게 천변에 시설물을 설치하면 원래법적으로 안 된다는 그런 내용을 다 알고서 그걸 심의를 하신 건가요? 어떻게 하신건가요?
○고천동장 김상용 관람석 쪽에 보면 캔틸레버 형태로다가
박형구 위원 그건 봤는데 천변에 원래 그런 시설을 설치할 수가 없다 라고 되어 있는데, 심사위원회에서는 해도 무방하다 라고 해서 올려오신 거잖아요 그게. 그래서 그런 법적인 거를 다 따져보시고 올린 건지 그런 것 때문에 물어보는 거예요.
○고천동장 김상용 저희가 하천에 시설물이라는 거는 홍수위라든가 이런 거에 주의를 해서 고려를 해 가지고 시설을 하는데요, 제가 사진 하나를 다른 예로 해서 고천의 무대 보면 뒷기둥 하나 세워가지고 앞으로 캔틸레버나 그런 형태로 가능한 시설이 있어서 이런 시설을 하게 되면 이상이 없다고 괜찮다고 하천부서하고 대화는 됐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래서 그런 시스템으로 하는 걸로 한다 그런 거죠? 그러니까 뒤편 위쪽으로 닫아서 앞으로 이렇게 한다는 거지. 그래도 하천변에 그런 시설물을 처리하는 게 괜찮나? 법적으로 알아보신 거예요?
○고천동장 김상용 지금 저희가 타 시나 양재천이나 어디 다른 데도 보면 시설물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거기가 산책로가 형성되어 있는데 비가 오거나, 피할 데나 그런 데 없으면 같이 겸용할 수 있게끔 그런 용도가 같이 되는 겁니다.
박형구 위원 하여간 그래서 주민참여예산에 의해서 올라온 거라 그런 거를 세밀하게 검토를 할 필요가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아까 중앙도서관에서 북카페를 거기 설치를 하기로 했잖아요 2층에?
○고천동장 김상용 네.
박형구 위원 아까 얘기가 된 건데 그 후에 북카페 운영을 누가 할 거예요?
○고천동장 김상용 저희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하게 된 겁니다.
박형구 위원 거기에 그러면 비용이 안 들어가나요?
○고천동장 김상용 주민자치위원회의 운영위원들이 봉사하는 사람들이 같이 하게 될 수도 있고요.
박형구 위원 봉사수당 2만원, 3만원 올라가면 그 수당이 또 들어가겠네요,  그런 부분이.
○고천동장 김상용 운영방법에 대해서는 같이 깊이 있게 상의를 하겠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런 게 올라올 때는 미리 후에 들어 가는 비용이 같이 상계가 돼야 되는데 그런 게 없이 지금 무조건 설치만 하는 걸로 되는데 운영에 대해서는 아까도 물어봐도 거기도 모른다고 그러지, 그러니까 그런 부분이 지금 상의가 미리 돼야 된다.
○고천동장 김상용 지금 주민자치위원회 사무실이 붙어있기 때문에 운영 자체를 그렇게 깊이 있게 생각을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러니까 그게 깊이 생각 안하고 하는 게 좀, 어떻게 운영할 것까지도 다 나와서 이 문제가 시설이 들어가야 되지 않느냐 이런 얘기예요.
  그러시고 지금 청사쉼터 만드는 거, 그게 층위로 올라가면 그게 효과가 있을까요? 저는 1층 쪽을 어디를 해서 직원이고 지나가시는 동민들이고 손쉽게 할 수 있는 쪽을 찾아서 1층 쪽에 어떻게 하는 방향이 돼야지, 지나가시는 분들이 2, 3, 4, 5층 올라가서 쉬려고 올라가실까요 그게?
○고천동장 김상용 저희가 그 앞에 강의실 보통 앞에 보면 벤치 하나씩 쉬는 의자 하나씩 놓는데 사람들이 많이 옵니다. 그리고 그런 공간을 많이 찾고 있는데, 홍보가 된다면 자연스럽게 와서 회의하거나, 또 자체적으로 취미활동, 여가시간 보내는데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박형구 위원 하여간 잘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고천동장 김상용 네, 알겠습니다.
박형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전경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박형구 위원님께서 하천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시고 하시라고 했는데 그린벨트법이나 하천법이 정확하게 있어요. 있는데 괜히 또 예산 들여놓고 나중에 철거하라 그런 얘기 나오기 전에 정확하게 한 번 더 짚어가시기 바랍니다.
○고천동장 김상용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동장님들 수고 많으십니다. 멀리서 오셨죠?
  저도 주민참여예산에 대해서 잠깐 짚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우리 주민들이 각 동에 어떤 참여를 해서 자치회에서 예산을 쓸 것인가 이런 것 아닙니까? 원래는.
○고천동장 김상용 평상시에 주민들이 요구하는 내용이 주민 건의 되어가지고 검토해서 절차를 밟아 올라오는
이랑이 위원 물론 주민참여예산이 이번에 여기저기 많이 올라오긴 왔거든요, 그런데 아까 도서관에서 북카페, 물론 필요로 하니까 하겠죠. 공간을 이용해서. 고천동 뿐만이 아니라 주민참여예산이 각 동별로 많이 올라왔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주민들이 우리가 자치회에서 어떤 방법을 찾아서 주민들하고 공유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을 찾아 가지고 자치회에서 이걸 사업을 해야 되는데, 동사무소나 이런 공간들을 이용해서 이런 쉼터니 이런 공간을 하는 것은 좀 저는, 이 정도밖에 생각할 수 없나 이런 부분이 한계가 있습니다.
○고천동장 김상용 건의된 내용 자체는 동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있어 가지고 회의를 거쳐서 시의 관련부서에
이랑이 위원 그러니까 그런 부분은 이해가 가는데, 자치회에서 동장님들께서 사업구상을 좀 해서 주민들과 참여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이 많이 남아돌고 있죠? 그 예산 쓰지 않고
윤미경 위원 우리 예산의 몇 프로인지, 우리는 30억 이상을 써야 되는 거예요. 그걸 안 쓰면 행자부에서도 우리한테 안 좋은 게 내려와요. 그거를 홍보를 하게 해서 쓰게끔 해야지
이랑이 위원 그래서 자치회에서 자치회 자치회 그러면서 주민자치위원님들이 각 6개동 다 그런 생각은 안 해보고 다른 사업의 구상을 안 해보고 자꾸 이런 식으로만 돈을 써야 되나 하는 그런 한계가 있습니다. 그걸 짚고 싶어서 말씀 드린 겁니다. 모든 동장님들께,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동장님, 제가 하나만 여쭤볼게요.
  고천동에 내년 참여예산이 얼마인지 아세요 혹시? 전체적으로.
○고천동장 김상용 주민참여예산요?
○위원장 김학기 네.
○고천동장 김상용 북카페 1억8천하고요,
○위원장 김학기 1억6천.
○고천동장 김상용 네, 그리고 거기 수변무대하고 시설물하고 해서 1억8천,
○위원장 김학기 산책로까지, 그리고 지금 청사쉼터까지 하면 거의 4억5천 됩니다. 이게 지금 다 필요한 거예요? 동장님, 내년에?
○고천동장 김상용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고 실제 필요하다고 해서 상정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게 동에서 그래도 우선순위가 있잖아요. 그런 부분은 좀 걸러서 못 오나요? 동장님, 물론 참여예산회의도 하시겠지만 전체적으로 참여예산의 예산이 너무 과다하지 않나 생각해서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고천동장 김상용 아까 전체예산이 30억이라고 했는데 동별로 분담이 된다면  많은 것 같지는 않은데요.
○위원장 김학기 동도 있는데 과가 저희가 꽤 많습니다. 동장님, 알겠습니다.  다 필요하신 예산이에요? 여기 지금 아까 말씀드린, 꼭 필요한 참여예산이에요?
○고천동장 김상용 정 뭐하시다 하면 수변무대의 맞구조물  
○위원장 김학기 수변무대?
○고천동장 김상용 그거를 후순위로.
○위원장 김학기 후순위로? 산책로는 꼭 하셔야죠?
○고천동장 김상용 그건 필요합니다. 산책로는.
○위원장 김학기 아 산책로는? 네. 전경숙 위원님 추가질의 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주민참여예산제라고 하면 30억 안에서 다 해결을 해야 되는데 전에는 제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주민참여예산을 너무 안 써 가지고 반납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러다 보면 페널티도 먹고 하는데, 올해는 주민참여예산제가 그동안에 보기 드물게 굉장히 과별로 많이 올라와 있어요. 그래서 이걸 다 쓰라고 지금 그러시는 것 같아요. 그렇죠?
○고천동장 김상용 네.
전경숙 위원 그래서 많이 올리신 것 같아요. 맞죠? 이것 저것 그냥  
○고천동장 김상용 지난해는 도로포장이라든가 도로시설물에 많이 들어갔는데 지금은 동별 편의 시설로
전경숙 위원 주민한테로 투입을 해라, 가까이로 그거잖아요. 그래서 아마 주민편의시설로 많이 올라온 것 같아요. 올해는. 그걸 말씀드리고자 지금 한 겁니다.
○위원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고천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고천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곡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부곡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곡동장 김본경 안녕하세요. 부곡동장 김본경입니다.
  지금부터 부곡동 소관 2020년 일반회계 세출분야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643쪽입니다.
  우리동 세출예산은 금년도 본예산 대비 1억6,976만7천원이 증가한 5억9,825만8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목별로 말씀드리면 주민자치센터 운영지원은 금년 대비 352만원이 증가한 7,248만원으로 주민자치센터 운영홍보비 등 일반운영비 630만원, 주민자치센터 작품발표회 지원 등 일반보전금 6,618만원, 통반장활동보상지원은 금년 대비 6,407만7천원이 증가한 2억882만2천원으로 통장선정위원회 심의수당 210만원, 통반장활동보상금 등 일반보전금 2억672만2천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동관리지원은 업무추진비는 금년 대비 20만원이 감소한 266만원입니다.
  주민편의 지원은 금년 대비 1,488만원이 증가한 2,790만원입니다.
  동정 홍보 운영 등 일반운영비 1,140만원, 통합민원발급기 등 자산취득비 1,650만원입니다.
  청사관리는 금년 대비 429만원이 증가한 2억2,303만2천원으로 청사관리 수수수료 등 일반운영비 1억4,303만2천원, 644쪽 중간입니다.
  주민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8천만원입니다.
  동 사회보장협의체 운영은 금년과 동일한 688만원입니다.
  부곡동 기본경비는 금년 대비 1,680만원이 감소한 5,848만4천원으로 일반운영비 2,358만4천원입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여비는 2,416만원, 업무추진비는 1,074만원입니다.
  저희 부곡동 세출예산 5억9,825만8천원은 시민이 행복한 부곡동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경비이므로 원안대로 반영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부곡동 소관 예산안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부곡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형구 위원 동장님 이것도 주민참여예산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지금 8천만원 올라오셨잖아요.
○부곡동장 김본경 네.
박형구 위원 그런데 그게 지금 그 부지가 몇 평이나 돼요?
○부곡동장 김본경 거기가 앞마당이다 보니까 저희가 한 200여 평 정도
박형구 위원 200여 평? 그런데 그 부지가 개인부지도 있고 시 부지도 있고  지금 섞여 있는 거예요?
○부곡동장 김본경 아닙니다, 시 부지입니다.
박형구 위원 전체?
○부곡동장 김본경 예.
박형구 위원 개인부지도 섞여있다고 알고 있는데
○부곡동장 김본경 개인부지는 아니고요, 시 부지고요. 거기에 앞마당에다가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해 가지고 문화공간을 조성하려고 그랬는데 거기다가 비 안 맞게 접이식캐노피 같은 것도 설치하고, 그다음에 이동식 빔프로젝터 같은 것도 설치해서 여름 같은 때는 영화상영 같은 것도 공간이 넓기 때문에 그런 사업을 하려고 저희가 편성을 했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거하고 틀린 거예요? 그러니까 부곡동이 두 군데네요.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문화체육과에서 말씀한 것 그거를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게 식당도 들어가고 자투리땅에 하신다는 얘기시잖아요.
○부곡동장 김본경 네, 거기는 아파트부지하고 일부 포함되어 있는데 경계가 좀 불분명하고 그래서 아파트 동의 받아서 거기다가는 설치를 할 겁니다.
  그쪽에 게시대가 되어 있는데요, 거기 공간이 아마 이번에 장안지구 개발하면서 인도 되어 있는데, 인도된 나머지 부분은 지금 비어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쓰레기장도 유발될 것 같고 그래서 그 공간을 체육시설, 그걸 활용해서 아파트 주민들이 문 만들어서 바로 이용할 수 있고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주민참여예산으로 반영을 했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게 개인이 더 적극적이신 거예요, 아니면 그 옆에 다른 아파트 주민들이 적극적이신 거예요?
○부곡동장 김본경 우선은 시 부지가 주고요, 경계가 조금, 아파트부지가 일부 들어가 있는데요, 그거는 사전에 아파트관리소하고 거기 대표하고 만나서 조율을 했습니다. 그러면 동의를 해 주겠다고 해서 같이 쓰는 걸로 해서 그쪽에다가
박형구 위원 개인땅 가지고 계신 분이 먼저 이걸 추천하신 거네 그러니까.
○부곡동장 김본경 거기는 주민참여예산은 거기서 제안한 거는 아니고요,
박형구 위원 예.
○부곡동장 김본경 일반시민이 했는데 저희가 검토하는 과정에서 보니까 시유지가 주인데 일부 아파트부지가 조금 길다랗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것만 남기고 사업하기는 조금 안 될 것 같아서 사전에 아파트하고 협의를 한 겁니다.
박형구 위원 별문제는 없으실 것 같아요?
○부곡동장 김본경 네.
박형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동장님, 제가 하나 여쭤볼게요.  
  부곡동에는 주민참여예산이 두 가지인가요? 아니면 더 추가로 있나요?
○부곡동장 김본경 지금 그거 8천만원하고, 박형구 위원님 질의하신 그거하고,
○위원장 김학기 5천만원? 또 다른 건 없어요? 부곡동에 뭐 들은 것 같은데.
○부곡동장 김본경 그때 조금 심의하면서 저희가 올린 것하고 해서 조율이 된 게 있는데 그것 조금 뭔지 정확하게 제가 파악은 못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무슨 과죠 동장님?
○부곡동장 김본경 주로 저희가 사업을 올리게 되면 사업시행은 담당부서에서 하거든요. 그래서 지금 동사무소 앞에 문화체육공간은 저희 동에서 하는 거고요, 아까 체육시설 같은 경우는 문화체육과에서 하고, 저희는 장소만 이게 가능하냐고 하면 사전에 담당부서에서 사업을 집행을 하는데 거기 안 된다, 된다 그런 게 있기 때문에 저희가 제안은 많이 했는데 법적으로 문제가 돼서 많이 반영이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지금 동장님께서 알고 계신 거는 주민문화공간 조성 8천만원하고 문화체육과의 주민여가활동공간 5천만원 이거는 확실히 알고 계신 거고 다른 거는 아직 파악이 안 되셨다는 얘기네요?
○부곡동장 김본경 네, 올린 거는 여러 가지 올렸는데.
○위원장 김학기 그럼 지금 다 필요하다는 얘기신 거죠?
○부곡동장 김본경 네.
○위원장 김학기 그럼 저희가 부곡동에도 주민참여예산을 취합해서 다시 연락을 드려볼게요 동장님.
○부곡동장 김본경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어떤 게 추가로 들어와 있는지 그거 확인해서 말씀드릴게요.
○부곡동장 김본경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부곡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부곡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전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오전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전동장 김대훈 오전동장 김대훈입니다.
  오전동 소관 2020년도 세출 본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649페이지입니다.
  2020년 본예산안은 2019년 본예산보다 7,232만6천원이 증액된 5억1,967만2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증감내역이 큰 내용을 대상으로 편의상 단위사업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주민자치센터 내실 운영입니다.
  일반운영비 일반보전비 등 세부사업에 750만원이 증액된 5,58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주민자치센터 자원봉사자 수당이 2만원에서 3만원으로 증액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동관리운영입니다.
  통리반장 활동보상, 동관리지원, 주민편의지원, 청사관리, 동 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등의 세부사업에 8,342만6천원이 증액된 4억406만4천원을 계상하였으며 이중 통장수당을 월 10만원 인상하여 전년 대비 5,46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650페이지입니다.
  청사관리 공공운영비는 청사 외부 화단 보수공사비용으로 5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651페이지입니다.
  화재발생 시 방송 보조장비인 방송설비 보안공사비용으로 130만원과 장비노후화로 잦은 장애가 발생하고 있는 통합민원발급기 교체비용으로 1,6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행정운영기본경비 중 국내여비는 기준에 따라 올해보다 1,92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오전동 소관 2020년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오전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랑이 위원입니다.
  민원발급기 구입에서 이게 민원발급기가 지금 몇 개나 됩니까 거기가?
○오전동장 김대훈 지금 현재 운영되는 건 3대가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3대가?
○오전동장 김대훈 네.
이랑이 위원 그런데 지금 몇 대라고는 안 돼 있네요.
○오전동장 김대훈 2대입니다 2대.
이랑이 위원 2대예요?
○오전동장 김대훈 예.
이랑이 위원 그러면 이게 지금 2대가 되어 있나 여기에? 그러면 원래 저는 착각했는가 봐요, 임대로 알고 있었는데 우리 자산취득비로
○오전동장 김대훈 네. 자산취득비로 구입
이랑이 위원 이거 고장률이 많죠?
○오전동장 김대훈 지금 이번에 구입요청을 드린 부분은 사실은 이게 내용연수가 5년 정도 됩니다. 근데 지금 이건 2013년도에 구입이 되어 가지고 지금 운영하는 과정에서 걸리고, 장애도 많이 생기고 하는 그런 과정이다 보니까 이번에 교체로 2대를 계상을 한 겁니다.
이랑이 위원 지금 그게 여기도 올라오고 아까 저기에도 올라오고 해서 아무튼 고장률이 많아서 5년 정도 쓰신 거라고요?
○오전동장 김대훈 5년은 훨씬 넘었습니다. 2013년도에 구입했습니다.
이랑이 위원 훨씬 넘었어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동장님 아까 여쭤본 것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오전동의 주민참여예산
○오전동장 김대훈 거의 저희는 많이 반영 안 넣은 것 같기도 하고요, 사실 벽화 조금 그리는 것 몇 푼 더 올라간 것 그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벽화사업?
○오전동장 김대훈 네. 벽화사업
○위원장 김학기 오전동에 저거 혹시 올리지 않으셨어요? 천측인가? 관측하는 것 망원경? 그거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린 거 아닌가?
○오전동장 김대훈 관측은 주민참여예산 쪽이 아니라 협의회에서
○위원장 김학기 협의회에서 올렸어요?
○오전동장 김대훈 예.
○위원장 김학기 벽화사업 예산만 올리셨어요?
○오전동장 김대훈 다른 부분은 여러 가지가 됐는데 반영된 부분은 세부적인 부분은 다 파악은 못했지만 벽화사업이 지금 반영된 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벽화사업요? 그거는 꼭 필요한 사업이에요?
○오전동장 김대훈 네, 주민들이 상당히, 학교 바로 앞이고 나무 같은 게 많이 가리고 하는 부분이다 보니까 조금 정리를 해 가지고 산뜻하게, 일부 또 이쪽 학교 쪽에는 벽화가 조성이 되어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 김학기 오전동도 저희가 다시 파악해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동장님.
○오전동장 김대훈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오전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오전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1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내손1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손1동장 박정오 내손1동장 박정오입니다.
  위원님들이 가지고 계시는 예산안 655페이지입니다.
  지금부터 내손1동 소관 2020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각 동별로 매년 동일하게 편성된 법적경비와 금액변동이 없는 항목은 설명을 생략하고 신규 또는 증감이 큰 항목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본예산안은 2019년도 본예산보다 1억2,874만9천원이 증액된 5억1,999만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세부적인 편성내역을 말씀드리면 주민자치센터운영에서 행사운영비 1,500만원은 가장 무더운 7〜8월에 약 10일 간에 걸쳐 만5세부터 만12세 이하 어린이전용 에어워터파크를 갈미문학공원에서 운영할 목적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아래에 5천만원은 상·하반기에 갈미한글공원에서 계원예술대학교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내일 나눔마켓과 무료체험, 그리고 공연도 함께 진행하고자 편성하였습니다.
  하단부 시설비목에 체육강의실 방수공사 500만원은 벽창틀 방수공사를 위해 편성하였습니다.
  656페이지 하단부에 청사관리 공공운영비가 전년 대비 약 600만원이 증가한 이유는 청사 리모델링 완공 후 연면적이 58평 증가함에 따라 청사관리비용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657페이지 자산취득비에 노트북 110만원과 세탁기 70만원은 2008년도에 구입한 제품으로 노후가 심해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화물트럭 2,500만원은 2007년도에 구입하여 내용연수 경과 및 노후로 수리비가 증가하는 등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여 편성하였습니다.
  하단부에 내손1동 별관 청사관리 사무관리비가 2,860만원이 증액된 이유는  별관 청사의 토지임대료를 2019년도에는 공공운영비에서 지급하였으나 2020년부터는 임차료 목에서 지급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한 대신 공공운영비는 일부 삭감하였습니다.
  658페이지 행정운영경비는 매년 내손1동주민센터 운영에 필요한 기본경비, 직원여비, 업무추진비이므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내손1동 2020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내손1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동장님, 여기 오시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655쪽에 중간에 갈미 에어워터파크 운영에 1,500만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이게 이제 문학공원에다가 설치를 한다고 했는데 한여름에, 장소가 있어요?
○내손1동장 박정오 지금 문학공원이 보면 스탠드형식으로 되어 있고 그 안에가 잔디밭으로 아마 구성되어 있거든요.
전경숙 위원 네. 잔디밭요
○내손1동장 박정오 잔디밭에다가 아마 저희가 에어파크를 설치할 생각이고요, 에어파크는 임대로 지금 렌탈을 할 계획입니다.
전경숙 위원 렌탈해서, 렌탈하는 데 1,500만원이나 들어가요?
○내손1동장 박정오 그게 렌탈비용이 저희가 알아보니까 770만원이고요, 문제는 5세이상 12세이하가 물놀이를 하다 보면 안전요원이 필요할 것 같아서 약 10일간 운영하는데 안전요원이 4명씩 10일간 운영하는 비용이 아마 400만원, 인건비 쪽으로 400만원 지금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겁니다.
전경숙 위원 잔디밭에 저도 생각은 했는데 잔디밭에다가 하게 되면 잔디가 제대로 살 수 있을까요? 무게로 인해서.
○내손1동장 박정오 그게 올 가을에 계원대학교에서 주관하는 동네계원잔치인가 거기할 때도 사실 의자 없이 잔디밭에서 공연을 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공원녹지과에다 알아봐도 잔디에 관한 문제는 별 문제가 없어서 거기서 허락했기 때문에 그때도 공연을 거기서 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아마 리모델링 한 지가 벌써 1년이 넘어가기 때문에 아마 문제는 없을 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경숙 위원 그 밑에 Fun-Fun한 내일 나눔마켓은 예산이 상당히 많은데 어떻게 하실 계획이에요?
○내손1동장 박정오 그게 이제 갈미한글공원에서 저희가 할 계획이고요, 2020년도 상·하반기를 나눠서 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체험부스 10개동 같은 거를 무료체험 하는 거를 지금 생각 중이고요, 그다음에 보통 나눔마켓 하면 물건만 서로 중고물품이나 이런 것만 주고받고 하다 보니까 사람들이 왔다가 바로 가는 경향이 있어서, 저희는 거기에다가 특설무대를 마련해 가지고 공연까지 할 생각을 가지고 지금 사실은 편성을 한 겁니다.
전경숙 위원 개최시기는 언제쯤 하려고요?
○내손1동장 박정오 지금 저희 생각은 상반기는 한 6월, 그다음에 하반기는 10월 정도 이렇게 지금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경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박형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형구 위원 그런데 한글공원은 내손2동 소속 아닌가요?
○내손1동장 박정오 갈미한글공원은 저희 내손1동입니다.
박형구 위원 내손1동이에요?
○내손1동장 박정오 그 터널서부터 중간부터는 청계동이고요, 이쪽은 저희 겁니다.
박형구 위원 그래요? 내손2동 그쪽은 없어요?
○내손1동장 박정오 내손2동 쪽은 위치가 없습니다.
박형구 위원 나는 남의 땅 침범해서 행사하시는 줄 알고
○내손1동장 박정오 아닙니다.
○위원장 김학기 윤미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경 위원 윤미경 위원입니다.
  지금 저는 657에 관용차량 화물차를 2,500만원인데 이거를 구입을 하는 거예요, 임대를 하는 거예요? 2,500만원 가지고 화물차를 사요?
○내손1동장 박정오 이게 저희가 알아보니까 조달가격으로 하면 차량구입비가 2,300만원이고요, 거기에 따른 차량구입 수수료 및 장비비가 200만원 해서  2,500만원으로 지금
윤미경 위원 화물차 1톤 산다는 거예요?
○내손1동장 박정오 네, 그렇습니다. 동사무소에서 맨날 끌고 다니는 거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요, 그래서 제가 너무 싸서 이렇게 밖에 안 되는지
○내손1동장 박정오 조달가격을 의뢰하면 이 가격이면 삽니다.
윤미경 위원 그래요? 하여튼 잘, 뭐 결과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잘 쓰시기 바랍니다.
○내손1동장 박정오 그게 아니라 이 화물차량이
윤미경 위원 각 동에도 다 한 대씩 있나요? 그런데 이게 이제 고장나고 오래돼서 사시는 거예요?
○내손1동장 박정오 2007년도 3월달에 구입을 한 거거든요. 지금 올해 벌써 사용한 지가 12년 5개월이 지났고, 최단운영 연한기한이 10년이 경과한 상태고 그다음에 동사무소 화물차량은 겨울에 염화칼슘을 싣고 다니다 보니까 일반적으로 제설작업에 의해서 염화칼슘에 의해서 부식이 빨리 되더라고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보통 용달차 같으면 십 몇년, 12년, 14년, 사회에서는 그렇게 쓰는데 동사무소는 매년 10년 이상씩 겨울에 염화칼슘을 뿌리다 보니까 염화칼슘에 의해서 부식이 빨리 되더라고요. 그래서 10년 넘으면 바꿔줄 필요가 있다고 해서 계상했습니다.
윤미경 위원 안전하게 해야죠.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랑이 위원입니다.
  주민자치센터 655쪽, 500만원 방수공사가 올라왔는데 이게 체육강의실이 어디? 몇 층이예요?
○내손1동장 박정오 4층에 있는 건데요, 4층이 2018년도에 아시겠지만 리모델링 했는데 예산이 올라간 거는 올라간 쪽이 리모델링 한 곳이 아니라 이 건물이 2008년도에 동사무소가 건립하다 보니까 십 몇 년 지다다 보니까 우리 아파트도 그렇지만 옆에서 비가 내리칠 때 집힌다고 일반적으로 주부들은 알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렇게 집히다 보니까 그게 강의실로 떨어지더라고요 그 밑에 3층 강의실로. 그러다 보니까 그 체육강의실에 있는 집히는 부분을 방수를 해야지만이 밑에 3층이 새지가 있는 않는 경우가 생겨버리더라고요.
이랑이 위원 그럼 창틀 있는 데 거기를 그냥 뭘로 쏜다?
○내손1동장 박정오 예. 그렇죠.
이랑이 위원 이게 돈이 500만원 가지고 방수가 되나 싶어서. 방수공사는 예산이 좀 들어가잖아요.
○내손1동장 박정오 옆에서 치는 빗물 틀, 그러니까 창틀에 있는 거기에 방수처리를 하겠다는 뜻입니다.
이랑이 위원 그래서 리모델링 한 지도 얼마 안 되고 했는데 방수를 왜 하나, 아니면 방수공사가 돈이 500만원 가지고 되나 싶어서 질문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같은 질문 드리겠습니다.
  참여예산 지금 로드갤러리가 올라왔죠? 문화체육과
○내손1동장 박정오 그거는 문화체육과예요. 저희가 제 기억으로는 참여예산이 저희가 8건, 9건을 올린 것 같거든요.
○위원장 김학기 8건, 9건 올리셨어요?
○내손1동장 박정오 그런데 저희가 지금 아까 얘기했던 Fun-Fun한 나눔마켓은 저희동이 직접 추진을 하려고 저희 동에 편성을 한 거고요, 제 기억으로는 백운초등학교 옆에 정조대왕의 벽화가 하도 오래 돼서 아마 그거를 해 달라고 요구를 했던 기억이 나고요.
  그다음에 반도하고 국민체육센터 같은 경우에 인도하고 가로수가 있다 보니까 가로수가 커지다 보니까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부모님들이 이 가로수하고 인도 폭이 좁다 보니까 유모차가 가지를 못해서 그 인도를 넓혀달라고 해서 반도하고 아마 국민체육센터 올라오는 그거를 통과된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나머지 부분은 정확하게 최종확정 된 것을 저희동에 통보를 못 받아서
○위원장 김학기 예, 벽화사업 올린거랑 도로건설과의 인도하는 거 그거 올라왔습니다.
○내손1동장 박정오 네.
○위원장 김학기 지금 로드갤러리는 문화체육과에 6,986만원 올라왔고요, 로드갤러리도 동장님 그거 필요한 예산이에요?
○내손1동장 박정오 제 기억으로는 로드갤러리가 모락산 올라가는 그거를 얘기하는 것 같은데요, 정확하게 위치를
○위원장 김학기 롯데마트 있는 데, 예술의 거리
○내손1동장 박정오 아, 예술의 거리요? 지금 기억나는 거를 생각해 보니까 거기 예술의 거리가 롯데마트 앞에 실질적으로 가보면 보도블록이 상당히 많이 훼손이 되어 있었어요, 사실은. 그래서 처음에는 롯데마트 앞에 있는 보도블록을 전액 저희가 다 바꾸려고 교체하려고 생각했었는데 주민참여예산을 하면서 현장에 나가봤더니 괜찮은 부분은 살리고, 안 좋은 부분만 교체하자고 해서 부분교체로 아마 예산이 최종은 올라간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동장님, 보도블록도 이게 올라왔어요. 보도블록도 올라왔고 그거와 더불어서 아까 말씀드린 로드갤러리 그것도 또 올라왔어요.
○내손1동장 박정오 로드갤러리는 지금 위원님들 잘 아시겠지만 작년에 로드갤러리가 오픈하면서 윗부분만 로드갤러리가 있었고요, 그런데 그 윗부분부터 내려오다 보면 사람들이 계원대에서부터 내려오다 보면 롯데마트까지 쭉 가게끔 해야 되는데 그 윗부분만 로드갤러리가 있는 거고 아랫부분은 로드갤러리가 없다 보니까 주민참여예산 하시는 분들이나 시민들이 ‘이게 너무 짧지 않냐 로드갤러리가, 이왕하면 끝까지 저 밑에까지 쭉 해야 되는데’ 그리고 그것도 그거지만 예술인들 입장에서 보면 자기 그림을 전시를 해야 되는 그런 입장인데 사실 전시할 곳이 제가 알기로는 의왕시에 세 군데 말고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여성회관하고 계원대학교하고 지금 로드갤러리, 이렇게 세 군데 있다 보니까 예술인들 입장에서 보면 로드갤러리를 좀 확대해서 그 밑에까지 해 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의견도 있었고 그래서 아마 로드갤러리를 끝부분까지 아마, 위에만 해 놓고 보니까 조금 어딘가 모르게 부족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던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게 아마 주민참여예산으로 저희가 한 겁니다.
○위원장 김학기 반응이 괜찮아요 동장님? 로드갤러리가?
○내손1동장 박정오 낮에는 사실은 저도 잘 모르겠고요, 그런데 밤에는 거기가 조명이 들어오면 로드갤러리를 한번 쳐다봐요, 왜 그러냐면 이런 말씀 드리기는 뭐하지만 로드갤러리하고 조명을 제가 문화체육과 있을 때 제가 설계를 했기 때문에 저는 유심히 좀 보고 있는 입장입니다 사실은. 그런데 지나가는 사람이 그래도 보기는 보더라고요, 아, 그래서 설치를 잘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림 전시하는 데가 지금 구 시청별관
○내손1동장 박정오 네, 최근에 거기까지 하면 네 군데죠.
박형구 위원 거기 한 군데 더 설치를 했고, 지금 말씀드린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온 로드갤러리가 작년에도 추경으로 올라왔었는데 그때 삭감을 했어요. 삭감한 이유가 지금 말씀하신 롯데 쪽에 허전하지 않느냐 라는 거였는데 롯데 측하고도 상의를 해 봐라, 그쪽 롯데 바로 벽에 붙여서 그거를 만들어야 되는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그런 연유로 인해서 그냥 그림 전시하는 것만 만들어 놓고서 허접하게 하지 말고, 하려면 제대로 이렇게 문화의 거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만들라고 해서 삭감을 한 거거든요. 그런데 지금 올라온 거는 작년에 했던 그걸 그대로 또 올린거야, 마침 그래서 동장님 잘 오셨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은 생각이 하려면 문화의 거리면 거리, 로드갤러리를 하려면 제대로 예산을 들여서 하든지. 근데 이게 지금 올라온 거는 작년하고 똑같이 올라와서 똑같이 하겠다 라고 하니 이 문제를 동장님이 보시는 견해는 어떠신지 제가 한 번 물어보고 싶어요.
○내손1동장 박정오 롯데마트는 가보시면 구역이 롯데마트의 자기네들 구역이라고 그러나 땅은 딱 표시가 나게끔 해 놨더라고요. 롯데마트 앞에 가면 옆의 테두리가 대리석으로 깔려있는 거기까지는 롯데마트 땅이고 그 옆에는 우리 의왕시 도로이기 때문에 지금 설치하고자 하는 데는 거기인 것 같고요, 지금 계원예술대학교 예술의 거리가 과거부터 두 번, 세 번씩 아마 계속 그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되게 무단한 노력을 했고, 또 무단하게 많은 예산을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금 지역경제가 워낙 침체이고, 또 거기가 제가 처음에 내손1동장으로 갔을 때보다도 지금 가면 갈수록 공실이 더 많이 생기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가급적이면 거기도 제가 알기로는 우리 의왕시에서 상가 쪽으로 따진다면 거기 말고는, 다른 데 오전동이나 고천동이나 약간씩 있는데 가장 큰 상가 쪽을 따진다면 아마 거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거기를 어떻게든 시 입장에서는 살리고 싶고, 또 거기에 또 하고 있는, 상주하고 있는 아파트나 상가주인들도 가급적이면 그 상가가 살아나야지만 좋다는 의견도 있고, 그 다음에 제가 그 예술의 거리를 할 때도 그런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물론 그 예산이 얼마 정도 지금 올라왔는지 모르지만 갤러리가 한쪽 부분만 있고 한쪽 부분이 없는 것도 약간 절름발이 형태가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해서 그래서 아마 로드갤러리를 아마 올린 거로 알고 있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런데 거기 부분은 어찌됐든간에 롯데에 가려있는 부분이거든, 그 부분이. 롯데마트 쪽이란 말이에요. 근데 거기 상가활성화를 위해서 건너편에 있는 그 부분에 로드갤러리를 설치하면 상가에 지금 말씀하신 활성화에 도움이 되냐 그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내손1동장 박정오 그 예술의 거리가 제가 있을 때 예술의 거리를 2년 전에 제가 했었지만 그때 투자된 돈이 십 몇 억 정도 꽤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투자된 금액에 비해서 과연 이게 경제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느냐 하는 거는 제가 이 자리에서 효과 있다라고 얘기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고요, 문제는 그런 것 같아요. 그게 그래도 꾸준히 노력을 해서 그것을 탈바꿈시키고 홍대거리라고 해서 제가 알기로는 내년부터 매주 아니면 한 달에 한 번씩 거기서 버스킹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버스킹을 한 번 해 봤는데 올해, 해 보니까 확실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대학생 애들이 거기서 많이 지나가다 보고 하기 때문에 저 개인적인 생각은 그래도 예산을 반영을 해 주시기를 소망합니다.
박형구 위원 잘 알겠습니다.
○내손1동장 박정오 거의 문화체육과 예산을 제가 설명하는 것 같아서
○위원장 김학기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손1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내손1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2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내손2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손2동장 조이현 내손2동장 조이현입니다.
  내손2동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은 내손2동 3억6,580만원 편성됐고요, 전년도보다는 금년도보다는 2,500만원이 증액 됐습니다.
  증액된 주 내용은 나중에 설명 드리겠지만 통장수당이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오르는 바람에 통장수당이 한 5천만원 정도 올랐습니다. 항목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지원은 5,820만원을 편성을 했습니다. 그리고 동 관리운영 통리반장 활동보상금으로 1억8,536만9천원 편성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민편의지원항목에 1,116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동 관리지원 업무추진비로 266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그 다음에 청사관리항목에 4,387만7천원 편성했습니다. 그 다음에 사회보장협의체 운영으로 488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내손2동 기본경비를 5,965만4천원 편성했습니다.
  이상 예산 편성내용 설명 마치겠습니다.
  저희 내손2동은 주민참여예산은 편성하지 않았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내손2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동장님, 내일 모레 집에 가셔야겠네요?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손2동장 조이현 고맙습니다.
전경숙 위원 622쪽에 방송장비 및 빔프로젝트 수리라고 있는데 내손2동 청사에 스피커나 이렇게 방송이 가끔 잘 안 나올 때가 있어요.
○내손2동장 조이현 저희 내손2동 대강당에 설치되어 있는 음향장비는 저희가 교체를 하려고 전문가를 불러가지고 전체적으로 점검을 해봤는데요, 장비, 그러니까 그게 의전용으로 설치가 된 거기 때문에 의전용으로 사용하면 문제는 없는데 그거 가지고 거기서 노래를 부르거나 그러면 사용을 할 수가 없다는 거예요. 기계특수상. 그래서 그런 행사 있을 때는 음향장비를 가져오시라고 저희가 말씀을 드리거든요.
전경숙 위원 아, 별도로?
○내손2동장 조이현 네.
전경숙 위원 그게 맞는 것 같아요. 의전용인데 거기서 노래까지 해버리면 이게 아무래도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래서 그것 때문에 지금 빔프로젝트도 그렇게 잘 안 나올 때가 있어요. 이거 수리하려고 그런 거죠?
○내손2동장 조이현 네. 그렇습니다.
전경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동장님 내손2동은 다른 동에 비해서 예산이 좀 작아요. 한 2억, 2억5천 정도가 작아요.
○내손2동장 조이현 그게 주민참여예산의 영향이 있다고 보는데요, 저희도 내손2동에서 주민참여예산으로 많이 시에다가 편성해달라고 요구를 했거든요. 그런데 주민참여예산이 대부분 토목사업이고 그래서 동에서 하기에는 적절치 않아서 동에다 편성을 안 했거든요. 그런데 내손2동에서도 주민참여예산으로 엄청 많이 올렸습니다. 가장 큰 사업이 동아에코빌아파트에서 대우센트럴푸르지오 커뮤니티센터 거기 횡단하는, 학의천 횡단하는 보도육교 설치를 10억? 13억? 요구를 했었는데 그게 반영이 안 된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 어디에서 어디요 동장님?
○내손2동장 조이현 동아에코빌아파트 있잖아요? 거기에서 저쪽 학의천을 넘어서 대우센트럴푸르지오 커뮤니티센터 넘어가는 그 보도육교, 인도육교죠? 인도육교 설치를 청계동하고 같이 올렸는데 반영이 안 됐습니다. 주민들은 그걸 요구하고 있거든요.
이랑이 위원 동아에코빌에서 그러니까 푸르지오 지금 새로 지은 농진 거기 교각 다리를 말하는 겁니까? 육교?
○내손2동장 조이현 네. 인도육교
이랑이 위원 인도를 해달라고 그걸 주민참여예산으로 13억 올렸어요?
○내손2동장 조이현 저희 내손2동도 올리고요, 거기가 청계동하고 같이 행정구역이 중첩이 되니까 저희 내손2동도 올리고 아마 청계동에서도 올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그거 우리가 꼼꼼하게 못 봤네. 그게 지금 이번에 올린 거예요? 본예산에? 주민참여예산
○내손2동장 조이현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렸죠. 그런데
이랑이 위원 그런데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리는데 지금 전부 주민참여예산으로 각 부서들이 올라왔잖아요. 그런데 언제 올렸어요 이거?
○내손2동장 조이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심의를 해서 올렸는데 그게 심의과정에서 제외가 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잘렸는데 그러니까 언제 올렸냐고 물어보잖아요 지금.
○내손2동장 조이현 그게 본예산 편성하기 전에 각 동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열어서 그것을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해주십시오 라고 관련부서에다 제출을 했는데 그게 심의과정에서 선별하는 과정에서 아마 제외가 된 것 같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모르겠습니다.
이랑이 위원 예산 이야기만 해야 되는데 이게 자꾸 지금 주민들 민원 때문에 제가 참고를 하려고 물어본 겁니다. 이거 자꾸 지금 해준다고 해놓고 육교 학생들 때문에 포일초등학교 육교 하는 바람에 이게 지금 캔슬됐어요. 그래서 제가 물어보는 거예요. 여기 계속 민원 들어올 겁니다. 알겠습니다. 아무튼  동장님 언제까지입니까? 몇 년 됐어요?
○내손2동장 조이현 저는 시흥군 의왕읍부터 출발해가지고 계속 의왕시에서만 근무를 해서 여기 의왕시에서 근무한 지가 한 32년? 실제 근무연수가 한 32년 됐습니다.
이랑이 위원 저희 생각으로는 공직생활이 한 10년씩 더 연장 했으면 합니다. 마음이 찡합니다. 이상입니다.
○내손2동장 조이현 아닙니다. 저는 집에 가서 잘 쉬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동장님 혹시 가시면서 주민참여예산 내손2동에 필요하신 것 있으면 의논하셔서 내년에 추경에라도 주민들이 필요하신 것 있으면 올리세요.
○내손2동장 조이현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렇게 해서 해주시고요, 하여튼 아까 말씀 드렸듯이 의원님들이 고생 많이 하셨다고 말씀하시고요,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내손2동장 조이현 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손2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내손2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계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청계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계동장 박종희 청계동장 박종희입니다.
  2020년도 청계동 예산편성안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은 금액변동이 큰 부분을 중심으로 만원 단위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667페이지입니다.
  예산 총액은 금년도 대비 1억682만원이 감소된 5억662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감소된 주요 사유는 금년도에 시설비가 많았던 부분이 감소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세부사업별로 예산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지원 예산은 주민자치센터 자원봉사자 수당 증액과 주민자치센터 헬스장 헬스기구 교체비용이 증가된 6,451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통반장 활동보상 지원예산은 통장수당 및 상여금 각 10만원 인상분을 반영하였고, 인덕원푸르지오아파트와 백운밸리아파트 통반 증가에 따라서 7,636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668페이지 주민편의지원 예산입니다. 금년도 대비 384만원 감액한 1,928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청사관리 예산입니다. 전년 대비 1억8,600만원 감소된 1억5,791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청사관리 예산 중에서는 시설비를 미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청사관리 주요 편성항목은 사무관리비 3천만원, 공공운영비 1억2,671만원, 화단조성을 위한 재료비 12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59페이지 중간입니다.
  동 사회보장 협의체 운영예산으로 전년과 동일한 488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매년 청계동주민센터 운영에 필요한 기본경비와 직원여비, 업무추진비를 반영하여 세부사항은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청계동 2020년도 예산 편성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청계동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세요?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동장님 멀리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랑이 위원입니다.
  자산취득비에 주민자치센터 헬스장 물품구입에 여기 1식이 뭡니까 이거? 1천만원 올라온 겁니다.
○청계동장 박종희 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청계동 헬스장 기구가 10년 이상 노후 되었다고 해서 교체를 해야 된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일시에 교체를 하려고 그랬더니 1억 이상 상당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예산부서하고 협의가 되어서 연차적으로 지난 추경에도 일부 편성을 해서 교체 지금 들어가 있고요, 그래서 내년도에도 일부 반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랑이 위원 이게 그럼 교체입니까 수리가 아니고?
○청계동장 박종희 네. 교체하고, 교체로 지금 전체를 가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몇 대 정도 이번에는 하는 거예요? 1천만원이면
○청계동장 박종희 지금 이번에는 추경예산에서 런닝머신 4대 정도 교체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편성된 것에 대해서도 나머지 좀 노후 된 것부터 우선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이랑이 위원 그러면 차차 이게 새것하고 헌 것 이용자들이 서로
○청계동장 박종희 글쎄요 그건 먼저 오는 사람이 하는 거니까요 그건 뭐, 예산 사정이 또 그런 것 같습니다. 일시에 할 수 없는 사정인 것 같습니다.
이랑이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동장님 헬스기구 물품 있잖아요? 지금 오래되고 그러니까 교체를 계속 해야 되죠?
○청계동장 박종희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지금은 저희가 말씀하신 대로 예산에서 해드리는데 주민자치위원회 운영비에서 별도로 비용을 좀 빼서 이렇게 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동장님?
○청계동장 박종희 저희도 적립을 해가는 것으로 해서 지금 많지는 않습니다만 적립을 해가는 것으로 해서 그 비용에서도 앞으로 사용하도록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 그렇게 하실 예정이세요?
○청계동장 박종희 네.
○위원장 김학기 알겠습니다. 그리고 참여예산 혹시 동장님 알고 계세요?
○청계동장 박종희 저희가 참여예산 저희도 많이 올렸었는데요 저희가 주로 올린 게 백운로 인도 보행환경개선사업하고 그 다음에 청계천에 라벤더, 빈공간 법면부지 빈 공간에 라벤더 식재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그건 반영이 되었고. 그런데 추가적으로 아마 백운로 정비를 하면서 학의로 쪽에 보행환경도 개선하는 걸로 아마 포함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저희는 세 가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네. 라벤더 산책로는 지금 2천만원 올라왔고요, 안전총괄과에. 그리고 말씀하신 학의로 거기도 지금 올라왔는데요 다 필요하신 예산이죠 동장님?
○청계동장 박종희 네. 그래서 저희도 예산사정에 따른 사항이었는데 저희도 학의로는 사실상 저희가 이렇게 급한 저기로 보지 않고 백운로는 급하게 봤거든요. 그런데 둘 다 반영이 돼서 오히려 좀 잘 됐다고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 일단 급한 것은 백운로가 급하고 학의로는 그 다음 순위시고?
○청계동장 박종희 네. 그렇게 해서 학의로까지 반영이 되어서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다 필요한 예산이라는 얘기신거죠?
○청계동장 박종희 네.
○위원장 김학기 알겠습니다. 저희가 다시 한 번 파악해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청계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청계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왕도시공사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도시공사 사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안녕하십니까? 의왕도시공사 사장 최욱입니다.
  2020년도 의왕도시공사 대행사업비 수입 지출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공기업법 제26조 및 제65조에 의거 2020년도 의왕도시공사 대행사업비 수입 지출예산을 심의 의결 받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먼저, 17페이지 자금운영계획표를 보면서 내년도 도시공사 대행사업비 수입 지출예산안을 개괄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의왕도시공사 대행사업 수입은 대행사업수익 178억5,600만원, 기타자본적수입 2억8,700만원 등 181억4,600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8억4,7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지출은 영업비용으로서 대행사업비 178억5,600만원, 유형자산취득비 1억3,400만원, 무형자산및기타비유동자산취득비 1억5,500만원 등 181억4,6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운영관리 예산 및 각 사업장별 대행사업비 지출예산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3페이지 시설운영관리 예산입니다.
  2020년도 시설운영관리 예산은 인건비 89억2,067만원, 물건비 19억2,316만원, 경상이전비 2,730만원, 자본적지출 1억5,550만원 등 110억2,664만원으로서 2019년도 당초예산 대비 7억3,697만원이 증가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시설운영관리 인건비는 경영기획실, 시민복지실, 시설관리실 직원 206명의 인건비로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2019년도 인건비 인상율 3.2% 반영, 기타직 보수편성 등 인건비 5억5,259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물건비 부분에서는 일반운영비 3,562만원을 감액하였고, 인건비 증가에 따른 사회보험부담금 6,327만원, 기타 복리후생비 1,393만원 등 복리후생비 7,721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자본적 지출부분에서는 홈페이지 모바일반응형 웹페이지 재구축 및 공공감면서비스 연계 개발비 1억5천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3페이지 여성회관관리 예산입니다.
  여성회관관리 예산은 물건비 6억3,609만원, 경상이전비 48페이지에 있는 경상이전비 8억5,415만원, 자산취득비 1,885만원 등 15억910만원으로서 2019년도 당초예산 대비 3,189만원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일반운영비 부분에서 44페이지 여성회관 주차장 확인증 제작비 42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48페이지 일반보상금 부분에서 사회복무요원 추가배치로 사회복무요원 보상금 892만원을 증액하였으며, 여성대학 강좌수 증가로 인한 시간강사수당 4,495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50페이지 자본적 지출 부분에서는 탁구반 탁구테이블 구입에 390만원, 안전교육 교구재 구입 409만원 등 자산취득비 1,88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3페이지 주민복지회관관리 예산입니다.
  주민복지회관관리 예산은 물건비 6,167만원, 경상이전비 3,916만원, 자산취득비 645만원 등 1억719만원으로서 전년 대비 425만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56페이지 탁구대 구입에 200만원, 고객상담실 집기류 구입에 285만원 등 자산취득비 535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9페이지 국민체육센터관리 예산입니다.
  국민체육센터관리 예산은 물건비 7억8,748만원, 경상이전비 6억3,510만원, 자산취득비 1,974만원 등 14억4,232만원으로서 전년 대비 3,464만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일반운영비 부분에서 60페이지 하단에 안내데스크 복사기 임차 192만원, 61페이지 상단에 체육센터 화장실 비데 임차 448만원, 어린이안심문자서비스 384만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수선유지비 부분에서 64페이지 체육센터 수영장 관람실 환경정비에 300만원, 기계실 부스터 펌프교체에 900만원, 체육관바닥 샌딩 및 라인정비공사에 1,520만원, 소화전 고압소화기구 교체에 360만원 등을 편성하여 전년 대비 970만원이 감액된 1억4,257만원을 수선유지비로 편성하였습니다.
  64페이지에 일반보상금 부분에서 국민체육센터가 2018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2019년 수영장이 약 2개월간 휴장에 따라 2019년도에 감액한 시간강사료 4,699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66페이지에 안내데스크 및 외곽사업장 컴퓨터 구입에 984만원, 체육관 장애인이동경사로 구입비 600만원 등 자산취득비 1,974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69페이지 내손탁구장 관리 예산입니다.
  내손탁구장 관리 예산은 물건비 4,272만원, 경상이전비 8,970만원, 자산취득비 300만원 등 1억3,542만원으로서 전년 대비 383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69페이지 하단에 수선유지비 부분에서 내손탁구장 입구 LED간판 교체비에 7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으며, 71페이지 장애인탁구대 구입비에 300만원을 자산취득비로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75페이지 내손·청계외곽사업장 관리 예산입니다.
  내손·청계외곽사업장 예산은 내손체육공원, 테니스장 4개소, 내손약수체육시설, 청계배드민턴장 유지관리를 위한 운영예산으로 물건비 1억9,358만원, 경상이전비 2,496만원, 자산취득비 500만원 등 2억2,354만원으로서 전년 대비 1,286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75페이지 중하단에 내손체육공원 단상의 시정구호 제작에 500만원, 청계배드민턴장 주차장 안내표지판 제작에 300만원을 신규 편성하는 등 일반운영비 95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수선유지비로 77페이지 청계배드민턴장 주차장 조명설치비 1천만원을, 자산취득비로 78페이지 청계배드민턴장 주차장 CCTV 설치비 5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81페이지 고천·부곡체육공원 관리 예산입니다.
  고천체육공원 관리 예산은 고천체육공원, 부곡체육공원, 고천다목적체육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운영경비 예산으로 물건비 1억7,371만원, 경상이전비 7,622만원, 자산취득비 120만원 등 2억5,113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693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81페이지 중간 일반운영비로 제세동기 소모품 구입비 14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자산취득비로 84페이지 컴퓨터구입비 12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감액은 수선유지비 교체비에서 600만원, 자산취득비에서 960만원 감액되었습니다.
  다음은 87페이지 종량제봉투 관리 예산입니다.
  종량제봉투 관리 예산은 물건비 1,881만원, 자산취득비 64만원 등 1,945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225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으로는 운영경비 절감으로 일반운영비 290만원을 절감하였고, 89페이지 자산취득비로 공기청정기 구입비 64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3페이지 공영주차장 및 견인사업 예산입니다.
  공영주차장 및 견인사업 예산은 물건비 4억7,648만원, 경상이전비 410만원 등 4억8,058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5,807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으로는 운영비 절감으로 일반운영비 502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고, 94페이지 하단 공영주차장 CCTV 방화벽장치 유지보수비로 890만원을 수선유지비로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9페이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예산입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예산은 인건비 5억353만원, 물건비 1억9,906만원, 경상이전비 140만원 등 7억400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3,653만원이 감액하여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으로는 상단 도비내시에 따른 인건비 2,471만원이 감액되었으며, 하단 일반운영비 등 운영경비 1,182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05페이지 조류생태과학관 예산입니다.
  조류생태과학관 예산은 물건비 1억9,635만원, 경상이전비 1,364만원, 자산취득비 1,391만원 등 2억2,390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3,948만원이 증액되어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106페이지 하단 전시실 프로그램 교체비 1,600만원, 조류생태과학관 입구 리폼수선비 385만원을 수선유지비로 신규 편성하였으며, 108페이지 전시실 소형프로젝터 구입비 1,341만원을 자산취득비로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11페이지 바라산자연휴양림 예산입니다.
  바라산자연휴양림 예산은 물건비 3억1,078만원, 경상이전비 4천만원, 자산취득비 5,093만원 등 4억171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7,482만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111페이지 중간 시설관리용품비 1,502만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112페이지 하단 수선유지비는 방염커튼 교체비 494만원, 숙박동 어닝설치비 670만원, 사무동 오수배관 보수공사 320만원, 유아숲체험장 보행길 개선공사에 670만원 등 1,205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114페이지 자본적 지출은 비상소화전 설치에 1,800만원, 주차관제시스템 설치에 1,300만원, CCTV 설치 900만원 등 4,885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17페이지 월암공영차고지 예산입니다.
  월암공영차고지 예산은 작년 대비 6,614만원이 증액된 물건비 1억1,39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증액사유로는 기존 세입자들이 직접 납부했던 공과금을 도시공사가 선납 후에 세외수입 납부방식으로 변경 처리하게 됨에 따라 공공운영비로 6,639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21페이지 부곡스포츠센터 관리 예산입니다.
  부곡스포츠센터 관리 예산은 물건비 6억2,714만원, 경상이전비 4억5,471만원, 자산취득비 1,480만원 등 10억9,665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3,387만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125페이지 중간에 체육관 무빙트랙 LED전등 교체에 600만원, 정화조 직수관 설치공사에 2천만원, 수영장 샤워실 체온유지실 누수방지공사에 1,200만원 등 수선유지비 4,17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127페이지 승강기 냉난방기 670만원, 체육관 무대이동경사로 550만원 등 자산취득비로 81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31페이지 의왕스카이레일 예산입니다.
  의왕스카이레일 예산은 2019년도 대비 1,832만원을 감액하여 물건비 6,617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운영경비 절감으로 공공운영비 672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135페이지 왕송호수 캠핑장 예산입니다.
  왕송호수 캠핑장 내년 예산은 물건비 3억1,940만원, 경상이전비 2,506만원 등 3억4,406만원으로서 작년 대비 5,198만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로는 135페이지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가 2,334만원 감액 편성되었는데, 통신료가 216만원 감액되었고, 136페이지 전기요금이 3,630만원 증액되었고, 상하수도요금은 1,080만원 감액되었기 때문입니다.
  138페이지 수선유지비 부분에서 사무실 옆 여유공간에 벽체와 문이 없어서 창문 등을 설치하는 사무실 환경개선공사에 1,8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의왕도시공사 대행사업비 수입지출 예산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학기 설명 들으신 도시공사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네. 사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게 지금 예산을 좀 꼼꼼하게 봐야 되는데 시간이 너무 적네요. 오후까지 할까요? 지금 137쪽 제일 마지막에 왕송호수 캠핑장 사무실 이게 지금 우리가 몇 년 됐습니까? 이거 오픈한지가. 캠핑장 보수, 환경개선공사라고 1,800만원 올라왔는데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이거 오픈한 지는 지금 1년 남짓 됐습니다.
이랑이 위원 그럼 1년 남짓인데 이걸 벌써 환경개선공사로 또 1,800만원이 올라온 건 어떻게 된 겁니까?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이게 기존 시설물에 문제가 생겨서 보수를 하는 개념이 아니고요, 지금 사무실 공간 옆에 창문이 없는 공간이 하나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사무실 공간이 좁다 보니까 그 옆에 있는 공간을 좀 사무공간 내지 창고개념으로 좀 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창문을 좀 설치하는 공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랑이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사무실에서 확장을 하거나 그게 아니고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그건 아니고요,
이랑이 위원 그냥 보수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지금 이 건물로 보면 여기까지 이 면까지는 지금 기존 벽체로 되어 있고요, 이 창문이 달려있는 공간이 지금 창문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이랑이 위원 아, 창문이 아예 없어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아예 없었고요, 그래서 지금 창문을 달아서 이 공간을 사무실 공간 내지는 창고공간으로 활용을 하기 위해서 창문을 설치하는 공사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랑이 위원 창문이 없이 지금 여태껏 어떻게 근무를 했을까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거기가 건축법상 창문을 설치를 할 수가 없는 공간인데 그래서 지금 창문을 달더라도 자바라식으로 해서 그런 붙박이 이런 창문이 아니고 자바라식 개폐가 가능한 그러한 공사를 해서 법상 문제가 없도록 지금 하는 범위 내에서 개선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자바라식으로? 현장을 안 가봐서 잘 모르겠네요. 그게 자바라식으로 어떻게, 창문없이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그러니까 이런 카페 같은 데 가면 접이식으로 창문을 이렇게 접이식으로 닫았다 열었다 하는 그런 창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랑이 위원 아, 네.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어느 정도 기밀성을 확보하면서 또 법상으로 좀 저촉을 받지 않을 것 같은 그런 범위 내에서 지금 개선공사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근무자들이 하루 종일 사무실에 있을 거 아니예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근무자들이 사무실에 있는데 사무실이 처음에 지어질 때부터 공간이 너무 협소했습니다. 그래서
이랑이 위원 그러니까 그래서 이게 창문없이 환경이 너무 좀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지금은 그러니까 비닐로 좀 두꺼운 비닐로 해서 막고 안쪽에 냉난방기를 설치해서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온풍기로 해서 그걸 관리를 했는데 아무래도 천막으로 하다 보니까 기밀성이 떨어져서 환경은 좋지 않았기 때문에 그래서 그거를 아까 말씀드린 그런 자바라형 창문을 설치를 해서 여름에나 겨울에나 좀 거기 공간을 활용하는데 좀 더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지금 개선공사를 하려고 하는 부분입니다.
이랑이 위원 네. 이게 지금 캠핑장이나 이런 부분들이 다 급하게 건물들을 너무 건물이나 우리 지금 시설들이 너무 급하게 하지 않았나 싶어서. 이것도 1년 밖에 안 됐는데 벌써 이게 올라왔나 싶어서 질문 드렸습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서둘러서 해서 그런 문제가 발생했다기 보다는 그러한 거기의 건축면적, 저희가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면적의 한계 때문에 그렇게 된 것 같고요, 실제 운영하면서는 그 공간을 저희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어서 지금 개선공사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네. 윤미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윤미경 위원 네. 반갑습니다. 윤미경 위원입니다.
지금 44쪽을 보면 여성회관 주차장 확인증 제작비로 지금 한 400만원이 계상이 됐는데 주차장 관리운영은 어떻게 할 건지. 지금 어떻게 하고자 해서 주차장 확인증을 제작하는 건지, 그거에 대해서 설명 바랍니다. 이게 그 전에는 주차장에 대한 부분을 거의 직원들이 나와서 관리하다시피 해가지고 지금 한 거잖아요? 굉장히 복잡한 상태고, 위험한 상태거든요. 그런데 주차장 확인증을 제작한다고 이게 계상이 되어서 지금 앞으로 어떻게 할 건지가 서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떻게 할 건지 설명 바랍니다.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건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여성회관 주차장이 공익요원 해가지고 이렇게 관리를 하고 그랬는데 상당히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그래서. 그리고 주차를 장기간 대놓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래서 주차확인증을 발급해가지고 민원을 해소해가지고 좀 주차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려고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 그 시스템이 실장님, 이 주차장 확인증을 발급해준다는 회원에 한해서 해주는 거잖아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렇죠.
윤미경 위원 회원이면 하나의 과목, 강의를 듣고자 내가 이용하는 것에만 해당이 되는 건지, 그 시간만 해당이 되는 건지, 아니면 우리가 가면 여성회관 회원증을 하나로 해도 되는 건지 그게 어떤 시스템으로 할 건지를 지금 과정을 물어보는 거지 제가 이 비용을 물어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할 건지를 좀 얘기를 해달라는 거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러니까 이게 지금 확인증을 제작해가지고 민원인들한테 차에 줘가지고 회원이 아닌 사람들이 대지 못하게 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하려고 그럽니다.
윤미경 위원 그럼 그 주차를 가능한 자인지 못하는 자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그러니까 공익요원이 확인하기 위한 방편으로 마크라든지 스티커를 만든다는 거잖아요? 그래서 차에 부착을 해서 이 사람이 일반인인지 여성회관 회원이 그 시간 회원이 강의 들어오는 시간에 그 사람이 정상적으로 주차를 했는지를 확인한다는 거잖아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윤미경 위원 그러게, 그렇게 말씀하시면 제가 빨리 알아듣는데, 그게 어떠한 방법인지를 몰라서. 그런데 만약에 이것이 부착이 안 되어 있는 차를 어떻게 할 건지도 생각을 해보신 거예요? 이걸 우리 회원증을 부착을 했는데 거기는 공공시설이다 보니까 아무나 들어가서 댈 수 있어요. 저녁에는 야간에 주민들한테 공개를 해서 대게 하잖아요. 그렇죠? 그런 부분도 지금 이게 정리가 안 된 부분이기 때문에 제가 어떤 방법으로 할 건지를 물어보는 거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래서 확인증을 해서 이렇게 하면 장기간 아침에 와서 늦게까지 대는, 아침에서, 일찍 저녁에 대가지고 아침에 빼주면 괜찮은데 그냥 점심때까지 놔두는 차들이 많아요. 그래서 그거를 우리가
윤미경 위원 바로 확인할 수 있게끔 부착을 해라, 차에 부착을 해라인데, 그 다음으로 그러면 이게 이분이 운영을 할 시간에, 그러니까 일반인인 거죠? 아닌 차는 어떻게 할 거예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가서 전화하고 안 되면 렉카차로 끌어낼 정도로 하는데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 전반적인 어떠한 운영기준이 없이 일단은 그냥 확인증이 필요한 거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렇죠.
윤미경 위원 그거 밖에 지금 안 되는 거고, 그 주차장을 운영하는 큰 타이틀은 없는 거네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렇죠. 장기적으로는 이거 주차장을 설치를 해야 되는데 거기 먼저번에도 시에서 시장님까지 와서 하는데 설치해도 효과가 없어요. 조금 늘려가지고. 그래서 만약에 진짜 장기적으로 하려면 그 다세대 같은 것을 사가지고 주차빌딩 만드는 그게 제 생각에는 최적일 것 같아요.
윤미경 위원 제일 많은 민원이 노후시설보다 주차장이예요. 지금은 차 수요가 너무 많이 늘어서 주차장 때문에 굉장히 지금 민원이 많거든요. 그런데 주차장을 어떻게 할 거냐인데, 정말 이거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런데 그나마 일시방편이라도 이렇게 하지 않으면 도저히 운영이 안 될 것 같아서 그러는 겁니다.
윤미경 위원 그 문제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왜 그러냐면 처음부터 들어가게 막지를 못하면서 차 빼라 할 수 있을까요? 과연 빼줄까요? 그 문제는 정말 그야말로 그냥 우리 직원들 일하기 편하기 위한 방법일 뿐이죠.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안 그러면 회원증을 만들 때 차번호까지 입력을 시켜서 어떠한 방법을 좀 쓰든지. 이거 일부러 할 필요없이 회원증 만들 때 부가적인 부분을 삽입을 해서 거기 차에 넣어놓든가 해야지 지금 확인증 만들기 위해서 420만원이 올라왔어요. 그런 부분이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이게 그런데 회원증 그거를 차에다 놓고 할 수가 없는게
윤미경 위원 그게 아니라 회원증을 놓으라는 게 아니라 회원증을 할 때 어떠한 방법을 부가적인 게 없느냐 이거지. 그런데 하여튼 잘 알겠습니다. 근본적인 것은 서로 해결을 아직 못하는 상태고, 임시방편으로 이거라도 하겠다 하니까 저희가 지금 참고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전경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사장님 그리고 실장님들 고생 많으십니다.
  64쪽에 국민체육센터 수영장에 대해서 좀 여쭤보겠습니다. 관람실 환경정비를 한다는데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요? 64쪽 제일 상단에. 수영장 관람실 환경정비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우리가 대체적으로 가보면 가 라인에다 쭉 이렇게 의자놓고 앉아있는데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지금 그 엄마들이 관람석에서 그냥 대충 서서도 하고 그러는데 거기서 환경을 좀 개선해서 의자라든가 뭐 이렇게 해서 편안하게, 어린이들 교육할 때만 부모들이 와서 보고 있어요. 그런데 사실 서있고 이렇게 해서 환경이 상당히 안 좋아요. 그래서 거기를 탁자라든가 이렇게 의자 이런 걸 좀 해가지고 관람하는데 효과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그렇게 개선하려고 합니다.
전경숙 위원 서서 있는 분들을 좀 더 편하게 앉아서 볼 수 있게끔 의자를 보충하신다는 얘기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전경숙 위원 그 다음에 그 밑에 기계실 부스터펌프 교체가 900만원이 계상이 됐는데 이게 가압용펌프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게 노후가 되어가지고
전경숙 위원 노후돼서?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그걸 교체하는 게 되겠습니다.
전경숙 위원 그 밑에 샌딩 및 라인정비공사에 샌딩이라고 하면 바닥을 살짝 밀어가지고 다시 코팅을 하는 건가요? 그래서 라인을 그리는 건가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전경숙 위원 그럼 1년에 몇 번씩 해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이거 몇 년만에 한 번 하는
전경숙 위원 몇 년만에 하십니까?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너무 노후 되어가지고 지금 하는 겁니다.
전경숙 위원 이 민원이 상당히 들어오는 민원이거든요. 계획을 잘 세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교체하겠습니다.
○위원장 깁학기 사장님, 좀 전에 전경숙 위원님이 질의하신 것 중에 국민체육센터 수영장 이거 저번에 수영장 하고 그럴 때 여기 포함 안 된 거예요 이것은?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여기는 포함이 안 된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포함이 안 된 거예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위원장 김학기 여기는 현재 의자가 있는데, 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의자가 좀 있긴 있는데 그게 좀 부족하고 해서 몇 사람 앉고 나머지는 서서 지금 대기해야 되는 그런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기계실도 저번에도 포함이 안 된 거고요 마찬가지로?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아니 이게 먼저번에 자금 해서 할 때는 기계실 위주로 했어요. 기계실이 워낙 노후 되어가지고. 그래도 아직도 좀 보충할 게 예산이 부족한 그런 실정이예요.
○위원장 김학기 알겠습니다.
  윤미경 위원님,
윤미경 위원 윤미경 위원입니다. 지금 수영장 욕조 청소용 고압세척기 구입건으로 지금 1대가 신규로 되어 있는데, 지금 이게 수영장에 우리가 하나도 없어요 이거? 바닥 청소하는 거, 고압세척기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것도 노후 되어가지고
윤미경 위원 아, 있긴 있는데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노후 됐어요.
윤미경 위원 아니 노후 됐다는 게, 실장님 언제 노후 되어가지고 이것을 어떻게 사는지 각 수영장이 우리가 지금 3개로 운영을 하고 있죠? 그런데 3개인데 각 수영장마다 하나씩은 있는 거고, 저는 이게 교체건이 아니고 교체건이라고 했으면 아 기존에 있기 때문에 내구연한에 의해서 다시 사야 되나 하는데 여기에는 신규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여태 없어서 다시 새로 구입을 하는 건지 지금 여쭙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이 밑에까지 굉장히 지저분한 때가 많이 밀려서 이것은 필요한데, 지금 사려고 신규로 얘기한 건지, 다 있어요 지금?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다 있는데 노후 되어서 교체하려고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신규로 여기서 지금 편성을 한다는 것 자체는 교체를 해서 신규로 구입해도 신규예산이고요, 없는 걸 해도 다 신규가 되겠습니다. 교체로 보시면 됩니다.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 제가 물어보는 것은 교체를 하는데 수영장 세 곳이 다 이거 가지고 쓴다는 거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윤미경 위원 그럼 어떻게 물을 뺄 때 청소하는 거예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렇죠. 물 뺄 때 수압으로
윤미경 위원 물 뺄 때 청소하면 1년에 어느 한 번, 작년 같으면 1년에 한 번 있네,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아니 한 번 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고객들이 이렇게 나가면 그쪽 전부다 이렇게 하는 거죠.
윤미경 위원 그러니까 이 수영장 안은 물 뺄 때 쓸거고, 또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렇죠. 주위에
윤미경 위원 주위는 우리가 미끄러우니까 수시로 청소한다는 얘기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윤미경 위원 그래서 하나만 지금 필요하다는 얘기고요?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전경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경숙 위원 111쪽에 바라산휴양림이 예산은 얼마 되지 않지만 중간부분에 유관 및 지역주민 간담회가 있어요. 어떤 분들하고 간담회를 한다는 얘기인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111쪽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김창균입니다.
  지역주민이라 하면 인근에 계시는 분들, 인근에 계시는 분들, 그리고 또 그 외에 저희들이 반기에 한 번 정도 이래서 거기 이용하시는 고객들 수시로 이용해주시는 고객들을 선별해가지고 한 번씩 만나서 미팅을 갖습니다.
전경숙 위원 미팅을 할 때 어떤 분이 불편하냐 좋은 점 이런 것을 여쭤보시는 건가요? 개선할 부분 이런 거?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네. 맞습니다.
전경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좀 전에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하고 간담회를 하신다고 그러셨어요?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네.
○위원장 김학기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하고 간담회를 해요? 고객분들하고 얘기하시는 거예요?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네. 그렇죠.
○위원장 김학기 고객이 자주 이용을 한다는 것은 거기에 순차적으로 해서 들어가기가 어려운데 자주라는 게 어디 그런 얘기가 나오죠?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저희들 프로그램에 보면 의왕시민들 중에서 그래도 한 번씩, 한 번 이용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두 번, 세 번 이렇게 이용하시는 분들, 또 이런 분들 해서 몇 분씩 초청해서 같이 그분들 이야기 듣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런 자리가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제가 하나 더 여쭤볼께요. 지금 같은 얘기인데요, 106페이지에 보면 여기도 마찬가지예요. 조류생태과학관에도 유관기관하고 해설사 간담회가 있어요. 이것도 그런 맥락이예요?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네. 맞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것도 같은?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네.
○위원장 김학기 알겠습니다.
  이랑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랑이 위원 이랑이 위원입니다.
  교통약자에 대해서 한 번 질문하겠습니다. 지금 교통약자가 예산보다 예산이 감액이 됐어요. 보수가 주로 감액이 됐고, 그 다음에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이런 게 감액이 됐는데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지금 이용자가 전화통화가 굉장히 힘들다고 하는데 그러니까 전화가 통화가 되어야 몇 월 몇 일날 예약을 한다 이렇게 할 건데 그 전화통화가 굉장히 어렵다는데 전화를 좀 더 이렇게 핸드폰 전화 직원들을 더 받을 수 있는 전화를 좀 더 늘리면 안 될까요?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일단 지금 교통약자 상담원은 지금 2명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이랑이 위원 전화만 전담으로 받습니까?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전화만 전담으로 받습니다. 그래서 안내, 교통약자 그 안내하시는 분이 전화를 받고 있으면 이게 통화가 길어지는데 이게 제가 알기로는 간단히 몇 월 몇 일날 내가 차가 필요하다고 이렇게 해서 되는게 아니고 이게 본인이 원하는 시간이 이게 제대로 안 되면 이게 통화가 굉장히 길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까 한 분에 대한 통화시간이 길어져 가지고 아마 이런 불편함이 있는 것 같은데, 전화 대수를 늘리는 것은 사람을 늘려야 된다는 얘기하고 지금 똑같은 얘기거든요. 그런데 효율적으로 봤을 때 이게 어느 한 시간이 이게 집중되는 면이 있어가지고 그 집중되는 시간 때문에 또 전화기 한 대는 얼마 안 하지만 인력이 또 투입되면 비용이 상당히 지금 늘어나는 부분이 있어서 그건 제가 현황파악을 좀 더 자세히 해보고 정말로 그게 필요하다 싶으면 다음 추경이라도 반영을 하는 식으로 제가 검토해보겠습니다.
이랑이 위원 어차피, 왜 그러냐하면 전화를 이용자가 전화가 통화가 안 돼서 하다가 안 돼서 병원을 그냥 택시타고 가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좀 있는 게 아니라 한 분이 계속 전화를 해서 택시타고 갈 때도 있고 여기 이용할 때도 있는데, 전화가 ARS가 아니고 핸드폰으로 합니까 아니면 어떻게 하는 거예요? 전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일반전화로 하는 겁니다.
이랑이 위원 일반전화로? 일반전화 2대로?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이랑이 위원 일반전화 2대로 받는데 전화통화가, 대부분 그분들이 보면 좀 교통약자 되신 분들이 전화통화도 보면 짧게 간단하게 하고 그런 게 아니니까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아닙니다.
이랑이 위원 그럴 수는 있는 것 같은데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상당히 민원성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랑이 위원 그런데 통화를 하다가 그냥 안 돼서 택시로 예약을 못해서 택시로 가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제가 이건 참고로 하시라고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이건 검토해서 전화를 받을 사람을 늘리는 게 필요한 건지, 그 필요성을 먼저 파악을 해서
이랑이 위원 그 전화하는 시간대가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거의 비슷합니다.
이랑이 위원 얼마나 되나 봐서 시간대에 기간제나 아니면 일시적인 그런 알바비를 주더라도 그렇게 한 번, 안 되면 늘려보도록 인건비 추가가 되니까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알겠습니다.
이랑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사장님, 제가 전체적으로 좀 궁금한 것 좀 여쭤볼께요.
  37쪽에 보면 시설운영관리가 있습니다. 상단에 시설선진화위원회 운영비가 있어요. 이게 기존에는 3명이었는데 6명으로 늘어난 거예요 사장님? 참석수당에서. 선진화위원회 운영비 참석수당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경영안전팀 임규택입니다. 시설안전 운영비는 고객위원들이 전에는 3명 정도 있었는데요 추가로 3명 정도 추가로 더 들어오면서 늘어난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게 언제 늘어났어요?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작년 초부터 해서 늘어난 사항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반영이 안 되어 있어가지고 그래서 올해 반영한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러면 올해 예산에는 3명이었어요 올해? 올해 예산. 이건 내년 예산이죠? 그죠?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네. 내년 예산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러니까 올해 예산은, 3명이예요?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3명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그럼 내년부터는 6명으로 늘려서 하시겠다는 얘기인 거예요?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거 6명으로 꼭 늘려야 되요? 인원이 그 전에도 3명으로 했었는데 부족한 가요 혹시?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행안부에서 주민들이랑 좀 더 참여를 해서 주민이 저희 정책이나 그런 데에 좀 더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라는 지침 같은 게 있어서 저희가 그것에 따라서 늘리고 있는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네. 그리고 48페이지에 보면 사회복무요원 보수가 있어요. 이게 갑자기 늘었죠? 작년에는 700만원이었는데 어떻게 1,600만원으로, 올해는. 1,600만원으로 늘어요 이게?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거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까도 우리 윤미경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주차관리 하는데 사회복지과하고 협의해서 1명을 더 늘려주기로 그렇게 해서 1명 인건비를 더 추가한 겁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 그러면 올해는 1명이었어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1명이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 그래서 2명으로?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위원장 김학기 그리고 66페이지에 보면 국민체육센터에 안내데스크하고 컴퓨터 구입이 되어 있네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답변 드리겠습니다. 내구연수가 초과했고 8대를 교체하는 겁니다. 2007년도에서 2010년도 사이에 산 컴퓨터가 지금 내구연수가 되어서 교체하는 그런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8대를 구입을 하신다는 얘기신 거죠?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위원장 김학기 그럼 안내데스크는 뭐예요? 안내데스크 비용 여기 포함되는 건가요? 컴퓨터 8대로만 계산이 되어 있는데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안내데스크에도 그거 1대 구입한다는 얘기죠.
○위원장 김학기 아, 거기도 포함해서요.
  그리고 71쪽에 보면 내손탁구장에 장애인탁구대 구입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주민참여예산으로 해서 300만원이 왔어요. 어디서 올린 거예요 이것은?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주민참여 위원들이 있어요. 그 분들이 탁구장에 장애인탁구대가 필요하다 그래서 반영한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니 주민참여예산은 어디 내손1동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그렇죠.
○위원장 김학기 내손1동에서?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네. 그쪽에서
○위원장 김학기 아, 그럼 내손1동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온 거네요 이게?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이게 주민참여예산 반영해서 올라온 거지 우리가 세운 것이 아니라 그분들 의견을 반영해드린 게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 그런데 아까 동장님이 이 얘기가 없으셔서, 제가 궁금해서 여쭤본 겁니다.
  그리고 127쪽에 한 번 보세요. 저희가 부곡스포츠센터에 헬스장비 구입이 있고 머신이 있고 여러 가지가 있는데 거기에는 자산취득비로 해서 헬스장비를 구입을 했어요. 그런데 122쪽에 보면 헬스장 운동기구가 여기는 또 110만원이 따로 잡혀 있어요. 이건 자산취득으로 잡아야 되는 거 아닌가, 아니면 왜 따로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내손체육센터에 자산취득비로 잡은 것은
○위원장 김학기 부곡스포츠센터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네. 부곡스포츠센터 그것은 통으로 지금 헬스기구 같은 것을 사기 때문에 자산취득비로 잡은 거고요, 사무관리비로 잡은 사항은 거기 벨트나 그런 부분을 소모품으로 산다고 해가지고 사무관리비로 잡은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마사지 기계도 이거 기구로 봐야 되는 거 아니예요?
○시설관리실장 김창균 그런데 벨트나 그런 게 고장이 자주 나고 벨트나 그런 부분만 교체를 하기 때문에 몸통이랑 그런 부분들이 자꾸 불용으로 남아서 나중에 불용처리가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그렇게 아마 예산을 수립한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 네. 그리고 하나만 더 여쭐께요. 거기 125쪽에 보면 중간에 수영장 누수방지공사가 있어요. 이건 뭐예요? 스포츠센터 해놓은 지 얼마 안 되는데, 125쪽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경영관리팀 임규택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체온유지실에 누수가 발생해서 누수방지 차원에서 그렇게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이거 스포츠센터 할 때 하자보수로 해서 공사하면 안 되는 거예요 이런 것은? 하자보수가 안 되나요? 혹시
○경영안전팀장 임규택 하자기간이 좀 지난 것 같습니다. 방수쪽이라.
○위원장 김학기 지난 거 확인하셨어요?
○시민복지실장 박창호 하자보수기간이 지났어요 그것은. 저희 하자보수기간이 어떤 건 1년, 어떤 건 2년 이렇게 됐는데 이건 하자보수기간이 지나서 예산편성 했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아니, 확인하시고 하셨으면 다행이고요. 안 하셨으면 지금이라도 확인해보세요.
  더 질의하실 위원, 박형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형구 위원 117페이지에 월암공영차고지 대행사업비를 선 지급하느라고 6,600만원이 늘었다고 그러셨잖아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증액됐습니다.
박형구 위원 증액된 거예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그게 지금 기존 세입자들이
박형구 위원 그 내용이 그러면 대행을 먼저 하면 나중에 다시 그분들한테 받을 거 아니예요 그죠?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그렇습니다.
박형구 위원 그럼 그게 나중에 수입으로 다시 또 잡혀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그렇죠.
박형구 위원 연말에 다시 잡히는 거예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수입을 저희가, 수입을 먼저 하고 이걸 납부를 하겠죠?
박형구 위원 먼저 계산을 했으니까 나중에 받으면 수입으로 다시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수입으로 저희가 받고 그 동일금액 수입을 잡고 이거 지출을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지출예산을 잡다 보니까 그걸 저희가 전에는 자기들이 직접 냈기 때문에 우리가 이걸 잡을 필요가 없었는데 저희가 이제 이게 방식이 바뀌다 보니까 저희가 예산을 잡은 겁니다.
박형구 위원 그러니까 예산을 잡았다가 또 다시 수입이 들어오면 그럼 내년부터는 이 선 집행을 하더라도 6,600이라는 돈이 안 잡힐 거네요 그러면? 그 예산이 남아 있으니까?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내년 예산을 지출예산을 잡아야 되죠.
박형구 위원 또 다시 잡아서 또 한다고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수입은 수입대로 잡고 지출은 지출대로 잡아야 되니까요.
박형구 위원 그런데 대행사업비 6,600이라는 게 좀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뭐예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공과금입니다.
박형구 위원 공과금? 각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공과금인데 각 입주한 운수사들이 공과금을 자기들이 내왔거든요. 그런데 이게 방식이 바뀌어 가지고 저희가 그걸 내게 됐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들한테 받아가지고 우리가 내는 거니까 받은 것은 수입으로 잡고 우리가 내는 건 지출로 비용으로 지금 잡는 겁니다.
박형구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사장님 그리고요, 이게 보니까 사업별 설명서가 오늘 아침에 왔어요. 앞으로는 사장님 이 사업별 설명서를 미리 좀 제출해주세요.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오늘 아침에 봐서 이게 저희가 위원님들이 이거 확인하기도 좀 어렵거든요. 다음부터는 다른 부서하고 동일하게 사업별 설명서를 미리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사장 최욱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학기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도시공사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시공사 사장님,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13차 회의는 내일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실시한 후 심사결과를 채택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61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2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2시38분 산회)


○출석위원

  김 학 기 위원               윤 미 경 위원
  송 광 의 위원               전 경 숙 위원
  박 형 구 위원               이 랑 이 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