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4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6년11월21일(월) 10시12분~10시46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7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7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12분 개의)

○의장 기길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4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관하여 보고를 듣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의사팀장 이상원입니다.
  제234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2호의 규정에 따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34회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10건으로, 전영남 의원 등 6인의 의원으로부터 『2016년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과 전경숙 의원 등 7인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 부터 『2017년도 본예산안』4건과 『2017년도 의왕시 기금운용 계획안』,『2017년도 의왕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포함한 기타 안건 3건이 제출되어 금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일곱 분 모두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 대로 2016년 11월 21일부터 12월 19일까지 29일간 운영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자세한 내용은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34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정길주 의원과 윤미근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17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7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17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성제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기길운 의장님과 시의원 여러분!
  오늘 제234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금년 한 해 동안의 시정 성과와 함께 2017년 새해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시정의 동반자로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의정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주고 계신 기길운 의장님과 여러 시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민선 6기 시장으로 취임한 지도 벌써 2년반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많은 우여곡절과 함께 역동의 시기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우리시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도시개발사업들이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많은 우여곡절과 극심한 진통을 겪기도 하여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의 700여 공직자들과 의왕도시공사 등 관계자들의 각고의 노력 끝에 이제 하나씩 하나씩 값진 결실을 맺으면서 의왕시가 최고의 명품도시로 비약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 개장한 의왕레일바이크는 약 7개월 간에 약 19만명에 가까운 이용객이 다녀갈 만큼 초기단계부터 큰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욱이 왕송호수 인근의 자연학습공원과 조류생태과학관, 연꽃단지와 생태습지, 왕송호수 둘레길 등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되어 의왕레일바이크는 수도권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시 역대 최대 규모의 도시개발사업인 의왕백운밸리가 20여년간의 부침을 마치고 지난 5월 마침내 첫 삽을 떴습니다.
  최근 평균 29.5대 1이라는 경이적인 청약률과 100%의 계약률을 달성하여 수도권의 많은 시민들로부터 선풍적인 관심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백운밸리는 수려한 자연 환경 속에 대규모의 복합쇼핑타운, 스포츠센터, 주민 편익시설, 호수공원과 산책로 등을 완비할 수도권 최고 명품 주거단지가 될 것입니다.
  지난 6월에 성공적으로 착공한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도 평균 3.8대 1의 청약률과 100% 계약률을 달성하여 장안지구의 잠재력을 대외적으로 과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농어촌공사 이전부지에 들어서는 포일지구도 많은 시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 성공적인 분양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의왕테크노파크, 고천행복타운, 초평뉴스테이 도시개발사업은 그린벨트 해제, 지구지정 등 행정절차를 마치고 내년도 착공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시의 지도를 새롭게 그릴 대규모 도시개발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막연하게 느껴졌던 명품도시의 꿈이 눈 앞의 현실로 성큼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경제활력과 일자리 창출은 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동하는 성장 원동력이 되는 것입니다.
  지난 1월 준공된 농협통합IT전산센터는 인근 포일지역 상권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커다란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유일한 전통시장인 부곡도깨비시장은 고객지원센터를 건립하고, 골목형 시장 육성시책과 함께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통시장을 찾는 방문객 수가 증가하고, 점포별 매출 신장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폭적인 교육경비 지원에 따라 우리시의 교육 경쟁력도 획기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학사업, 원어민 강사지원, 교육특화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교육지원시책을 통해 공교육 위주의 수준 높은 교육기반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영유아 보육은 지난해 부곡동에 육아나눔터를 처음으로 개설한데 이어, 금년도에는 고천동과 내손동에 확대 설치하였습니다.
  청계동에 이어 오전동에 개설한 장난감도서관 2호점과 영유아 숲 체험, 텃밭가꾸기 등 우리 시만의 보육특화정책이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분야에 있어서는 동 주민센터의 복지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찾아가는 복지, 사각지대 없는 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희망나래복지관과 재활자립작업장 증축을 비롯한 장애인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노인복지 분야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노인복지 시책을 추진하여 노인복지 메카로서의 우리 시 위상을 굳건히 다지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운행을 재개한 노인복지관 셔틀버스는 그동안 어르신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복지시설 이용 편의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유일한 노후건물인 고천동주민센터가 새 청사로 이전함으로써 이제는 6개동 모두가 쾌적한 공간에서 최상의 시민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주민자치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처럼 도시개발, 지역경제, 교육·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높은 성과에 힘입어 우리 시는 올해도 여러 외부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주관한 전국기초자치단체장 공약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SA등급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미래창조공헌대상, 대한민국 SNS산업대상, 대한민국 에너지 효율·친환경 대상,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대한민국 경영대상, 대한민국 축제콘테츠대상, 지방자치 행정대상, 대한민국 신뢰받는 공공혁신대상, 시·군 기업 SOS평가 최우수상, 중국 국제우호도시 교류협력상, 대한민국 최고경영자 대상 등 우리 나라의 권위 있는 많은 상을 수상하면서 우리시의 대의적인 위상을 크게 높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16만 의왕 시민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원, 그리고 700여 공직자들의 열정이 함께 만들어 낸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모든 분들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도 국가경제는 미국의 보호주의 대두, 북핵 위협, 국내정치 불안 등에 따른 수출 감소와 내수 침체로 경제 전반이 위축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우리시 살림살이도 매년 증가하는 복지비용과 필수경비로 인하여 새로운 사업에 투입될 가용재원이 그리 넉넉지 못한 실정에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내년도 예산안은 시민 복리증진을 바탕으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산정된 재원의 효율적인 배분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17년도 예산 총 규모는 지난해보다도 18.9%가 증가한 3,680억원으로 일반회계 2,981억원, 특별회계 699억원에 달하는 것입니다.
  중점분야를 보면 사회복지 분야는 지난해 대비 11% 늘어난 1,022억원, 교육·문화 부분은 21% 증가한 276억원, 기타 국·도비 보조매칭사업은 75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17년도에는 우리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명품도시 구현을 위해서 다음가 같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도시개발을 통해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백운밸리와 부곡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2018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백운밸리에는 4,080세대 규모의 친환경 명품 주거단지와 프리미엄아울렛, 명품관, 시네마타운, 키즈랜드 등 쇼핑·문화·레저기능을 갖춘 복합쇼핑타운을 조성할 것입니다.
  장안지구는 1,800세대의 친환경 중·저밀도의 주거단지와 함께 스포츠센터, 청소년 문화의 집 등 주민생활 지원시설을 함께 조성할 것입니다.
  고천 행복타운은 내년도 하반기 중 착공하여 2020년 말까지 완공할 것입니다. 이곳에는 행복주택 2,200세대, 일반분양주택 2,200세대를 포함한 총 4,4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첨단지식산업센터, 행정타운이 어우러진 우리시의 허브공간으로 조성할 것입니다.
  초평동 뉴스테이 개발사업은 내년 중순에 착공하여 2020년까지 기업형 임대주택 2,500세대, 분양주택 600세대를 포함한 총 3,100세대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뉴스테이사업은 오래토록 그린벨트로 묶여있는 초평동 지역의 도시개발 촉진과 우리시의 외연 확장 측면에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 될 것입니다.
  포일동 농어촌공사 이전부지에는 2019년 중순까지 약 1,7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스포츠센터, 청소년 문화원, 산업진흥원 등 복합기능을 갖춘 청계 인텔리전트타운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백운밸리, 장안지구 분양이 완료된 만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GB해제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명품도시의 완성에 박차를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12개의 도시정비사업도 투명하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쾌적하고 특색 있는 주거단지를 조성할 것입니다.
  둘째, 좋은 일자리가 풍부한 활기찬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 골목형시장 육성사업과 시설 현대화사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에 주차장을 설치하고 레일바이크사업과 연계하여 우리시 지역명소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의왕테크노파크 조성사업은 내년 상반기에 착공하여 물류시설, 지식산업센터 등을 조성하고, 2018년까지 200여개 기업유치와 2,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입니다.
  포일인텔리전트타운의 에이스청계타워, 백운백리의 롯데복합쇼핑타운, 농어촌공사 이전부지의 청계인텔리전트타운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지속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것입니다.
  중소기업의 종합적 지원센터인 의왕산업진흥원 설립을 추진하고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청년 일자리 창출사업, 중소기업을 내실있게 지원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하고, 일자리 상담실을 운영하고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직자에게 빠르고 정확하고 안정적인 취업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셋째, 생활 인프라 확충과 도시환경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통합안전센터를 내년도 신설하여 자연재난을 포함한 각종 안전사고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재난안전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방범용 CCTV와 보안등을 지속적으로 확충·개선하고 안심택배 보관함을 운영하여 시민의 생활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포일하수처리장을 신설하고 부곡 하수관로 개량사업으로 청정한 수생태계를 살리고, 학의배수지 신설, 부곡배수지 증설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시민들께 공급해드리겠습니다.
  월암천과 새우대천을 정비하여 재해를 예방하는 한편, 일정구간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지역주민의 산책과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할 것입니다.
  의왕 화물자동차 차고지의 조성사업과 월암 버스공영차고지 확장사업으로 화물·여객 수송의 1차적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컨테이너 차량 불법주차로 인한 불편도 해소하겠습니다.
  버스정류장 내에 IP카메라를 설치하고 버스정보안내단말기 확충과 교통안전시설물 정비를 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그린벨트 우선해제지역 주민의 통행불편 해소를 위하여 양지편마을, 잿말, 도룡마을의 마을안길 개설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모락로 확장과 포일로 벌모루 앞길, 부곡KT 뒷길 등 다섯 개 도로를 개설하여 원할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재활용센터 현대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청소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더욱 쾌적한 도시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11월초 개소한 통합도시재생지원센터를 통해 지역 여건에 적합한 도시재생사업과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금천마을만들기사업은 내년 상반기 중 완료하여 지역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할 것입니다.
공동주택 외벽도색 지원, 옥외광고물 정비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시경관을 개선하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마음껏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교육으뜸도시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경기도 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교육 분야는 이제 질적인 도약에 박차를 가할 때입니다.
  먼저 백운중학교의 빈 공간을 활용하여 수학을 재미있게 체험하면서 수락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학체험센터 설치를 추진하겠습니다.
  장애아이들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은 교육청과 적극 협의하여 2019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명문학교 육성 지역협의회를 활성화하고, 대학입시 지원, 교육특화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체험, 방과후 교실 등을 집중 지원하여 우리시의 교육수준을 한 단계 한 단계 더욱더 높여 나갈 것입니다.
  내년 3월 모락고등학교 기숙사가 개관이 되면 우리시는 관내 모든 고등학교에 기숙사가 완비되는 전국 최초의 지방자치단체가 되어 우리 학생들의 면학 환경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글로벌인재센터, 영어체험학습장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하고,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청소년육성재단을 설립하고, 장안지구 내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하여 체계적인 청소년 육성 지원을 하겠습니다.
  취약계층 아동들의 저소득층 자녀 방과후 활동 지원, 지역아동센터 운영, 드림스타트 맞춤형 사례관리, 심리상담 및 치료지원,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갖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업지원과 함께 직업훈련, 멘토링사업 등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모든 시민들에게 평생동안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평생학습관을 내년도 중순에 착공하여 2018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평생학습관에서는 시민들의 평생학습에 필요한 다양하고 참신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째,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복지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여 민관협력을 통해 가구별로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할 것입니다. 각 동의 주민센터는 복지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아울러, 복지예산이 헛된 곳에 쓰이지 않도록 부정수급 근절을 위한 관리와 감독도 철저히 해나갈 계획입니다.
  보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의왕아이사랑 보육특화사업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자연학습공원과 포일 숲속공원에 영유아 전용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아이와 엄마가 다함께 행복한 우리 의왕시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부곡동에 장난감도서관 제3호점을 개설하여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사고력 증진을 돕고, 부모들의 장난감 구입비용도 덜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공동주택 어린이집의 국공립 어린이집 전환과 신규 개발지역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여 보육환경 개선과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건강, 일, 여가가 함께 하는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하여 경로당 활성화 사업과 어르신 일자리 제공, 노인요양 및 건강보장사업도 알차게 추진할 것입니다.
  어르신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노인건강센터, 노인전용목욕탕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오전동 하늘쉼터를 자연친화적인 자연장지로 조성하고, 시설도 정비하여 엄숙하면서 편안한 추모공원이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장애인복지에 있어서는 맞춤형 지원체계를 더욱더 공고히 하고,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복지 인프라를 강화하여 장애인복지의 질을 한층 높여 나가겠습니다.
  소규모 공동주택을 보수하고, 노후 급수관 개량사업 지원과 함께 저소득층 난방시설 무료수리사업 등을 통하여 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어르신, 장애인, 여성,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에 대한 복지정책을 튼실하게 하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도 개선하여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여섯째, 천혜의 자연과 함께 체육, 문화, 여가를 시민들이 함께 즐기는 건강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내년 3월 부곡스포츠센터가 개관이 되면 지역별로 균형 있는 체육시설을 확보하는 성과와 함께, 부곡동 주민의 건강 증진에도 크게 기여를 할 것입니다.
  체육시설이 부족한 청계동에는 2018년까지 청계 인텔리전트타운 내에 수영장, 볼링장 등이 있는 스포츠센터아 함께 청계다목적체육관을 건립하고, 백운밸리 내에도 수영장과 휘트니스센터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백운호수 체육공원과 수변무대 조성사업은 내년에 실시계획인가와 토지보상을 마무리 하고 2018년 초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백운호수 생태탐방로 조성사업과 바라산자연휴양림 산림휴양시설 확충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왕송호수 및 자연학습공원 인근에 캠핑장과 짚라인 및 생태놀이공원, 음악분수, 연꽃습지 체험장 등 생태·레저시설을 지속적으로 보강하여 수도권 최고의 관광명소로 가꾸어 나갈 것입니다.
  모락산 둘레길을 비롯한 관내 여섯 개 산의 등산로와 31개 소하천을 지속적으로 정비하여 시민들이 건강과 함께 편리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오전동 성원아파트 앞에 체육공원을 조성하여 오전동 주민들의 여가·체육시설을 확충하고, 모락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입니다.
  도심 내 미활용 공유지와 자투리땅을 활용하여 소규모 도시공원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대규모 주택개발사업단지 내에 둘레길을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계원대학로에는 디자인거리 조성과 프리마켓 운영을 주 된 내용으로 하는 의왕예술의 거리를 조성하여 사람과 문화가 함께 하는 매력적인 문화공간으로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은 시의 재정 부담을 고려하여 사업의 필요성, 효율성 측면에서 원점 재검토하고 대안 마련을 고민토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축제인 의왕철도축제와 백운예술제, 단오축제, 예술인한마당 등은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시민이 다 함께 참여하여 즐기는 시민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음악회, 미술 전시회, 시 낭송회 등 문화행사를 자주 열어서 가족과 함께 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겠습니다.
도서관을 통해서도 저명인사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고, 기타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뜻에 따른 시정운영을 위해서 참여와 소통의 열린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시민들에게 다가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곧바로 시정에 반영하는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더욱더 강화할 것입니다.
  찾아가는 시장실, 발로 뛰는 동장실, 바로바로콜센터, 기획현장 관찰제 등 생활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통해서 시민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시민이 직접 예산을 편성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시의 주요정책을 심사하는 「시민평가단」이 열린 행정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 기능을 대폭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의 원스톱서비스, 토지이동 신청 및 개발행위 인허가의 원스톱서비스, 토요민원실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설치 등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구현해 나갈 것입니다.
  민원 처리시 즉시 공무원의 친절도와 민원인의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공직자 친절도 실시간 측정시스템」도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시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시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주민을 위한 공간인 주민센터가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오전동 주민센터를 증축하고 내손1동 주민센터 별관을 신축하여 내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2017년은 우리시가 수도권의 명품도시로 웅비하기 시작하는 중대한 해가 될 것입니다.
  현재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들은 대부분 2020년 말까지 마무리가 될 텐데, 그 때가 되면 우리 의왕시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토대로 최고 수준의 복지와 교육경쟁력을 자랑하고, 친환경 명품주거단지와 첨단산업단지가 잘 어우러진 수도권에서 가장 살기 좋은 명품도시로 우뚝 서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대규모의 도시개발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도 시장으로서 시민들과 더욱 소통하면서 앞으로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우리 시가 명품도시로 비상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 어느 해보다도 역동적이었고 다사다난 했던 금년 한 해도 이제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하시는 모든 일들을 잘 마무리 하시고 새해에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기길운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16년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17년도 본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예정입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4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46분 산회)


○출석의원

  기 길 운  의원               전 영 남  의원
  전 경 숙  의원               정 길 주  의원
  서 창 수  의원               김 상 호  의원
  윤 미 근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성 제        부   시   장      박 원 석
  시민서비스국장    이 영 숙        안전행정국장      유 은 상
  도시개발국장      김 대 석        보 건  소 장      임 인 동
  환경사업소장      최 진 숙        감 사 담당관      심 재 인
  홍 보 담당관      전 순 애        민원지적과장      전 후 남
  사회복지과장      윤 성 덕        희망복지과장      홍 석 호
  세 무  과 장      이 정 순        교육지원과장      정 춘 서
  문화체육과장      홍 형 표        행정지원과장      김 용 환
  기획예산과장      오 우 선        안전총괄과장      황 종 춘
  회 계  과 장      남 궁 현        기업지원과장      이 기 화
  도시농업과장      정 일 수        도시정책과장      유 승 호
  도시개발과장      오 복 환        건 축  과 장      백 양 현
  도로건설과장      홍 석 완        교통행정과장      안 병 돈
  청소위생과장      안 기 정        보건사업과장      손 정 옥
  공원산림과장      최 정 묵        녹색환경과장      이 윤 형
  상하수 과 장      허 상 현        중앙도서관장      이 명 로
  내손도서관장      원 억 희        고 천  동 장      정 해 룡
  부 곡  동 장      박 화 서        오 전  동 장      조 지 현
  내 손 1동 장      김 명 재        내 손 2동 장      권 혁 천
  청 계  동 장      백 은 석

○서명의원

  의    장      기 길 운            의    원    정 길 주

  의    원      윤 미 근            사무과장    조 동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