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9회 본회의 제1차 2022.12.01

영상 및 회의록

제289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2022년12월1일(목) 10시08분~10시39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2023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2023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08분 개의)
○의장 김학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9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송현주 의사팀장 송현주입니다.
제289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1항에 따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89회 제2차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39건으로 김태흥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서창수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과 「의왕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 「의왕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태흥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의왕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과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부터 「2023년도 예산안」 4건과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4건과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의왕시 보훈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2건, 「이태원 사고 사망자 가족에 대한 지방세 감면동의안」 등 동의안 2건이 제출되어 이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집행부 서면 보고사항입니다. 「공직자윤리법」 제20조의 2에 따라 의왕시 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2021 연차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별도 보고 없이 의석에 배부해드린 인쇄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 사항은 일곱 분 모두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학기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89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 대로 12월 1일부터 12월 21일까지 21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89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노선희 의원과 김태흥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3.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본 안건의 대표발의자이신 김태흥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흥 의원 김태흥 의원입니다.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부의안건 1페이지입니다. 본 건은 의왕시의회와 의왕시 간 체결한 「의왕도시공사 사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 협약」과 「의왕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 제1항에 따라 본 의원을 포함한 여섯 분의 의원님들께서 의왕도시공사 사장 임용후보자의 도덕성과 업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하여 의왕도시공사 사장으로서의 자질을 검증하고자 11월 29일 발의하여 오늘 본회의에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위원회 운영기간은 12월 1일부터 시작하여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본회의에서 의결 받을 때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위원장 1명, 간사 1명을 포함하여 총 6명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위원장과 간사 선임 및 운영계획을 채택하고 인사청문회를 실시하여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한 후 본회의에 회부하여 의결을 받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김태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을 들은 안건은 여섯 분의 의원님들께서 공동 발의하신 안건으로 사전에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 토론 없이 바로 원안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4. 2023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23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성제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김학기 의장님과 시의원 여러분!
오늘 제289회 정례회를 맞아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7월 제9대 의왕시의회가 개원한 이후 시민의 대변자로서 지역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과 헌신을 쏟아 오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희망찬 미래도시 생동하는 푸른 의왕을 향해 민선8기가 출범한 지 어느덧 5개월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운 대내외 여건과 코로나 확산 속에서도 새롭게 출범한 민선8기의 시정이 힘차게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은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격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시의원님과 시민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의원 여러분!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여름철 풍수해, 이태원 참사, 각종 화재 등 크고 작은 사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안전에 대한 불안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여름철 기록적인 폭우로 우리시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정도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신속한 대응과 노력으로 피해 규모를 최소화하고 피해 복구작업에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적극적이고 속도감 있는 시정 추진으로 가시적인 많은 성과들도 창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비전선포식을 통해 7대 비전, 80개 공약사업을 확정, 발표하고 향후 4년간 민선8기 의왕시의 비전을 시민과 함께 실현시켜 나갈 것을 약속하고 공약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분야에서 외부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2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선거공보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전국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습니다. 제68회 경기도체육대회에서는 2부 종합우승이라는 시 승격 33년 만의 놀라운 쾌거를 달성하였으며 그린벨트 관리 분야 대상도 수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소통어워즈 2개 부문 대상, 올해의 SNS 블로그 부문 대상, 2022년 재난관리평가 분야와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분야에서도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였고 2022년 시군 종합평가에서 경기도 2위인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문화예술회관 건립 등 9개 사업에서 26억6,0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고 고천 문화공원 공영주차장 조성 등 7개 사업 분야에서 45억5,000만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교부받았습니다.
짧은 기간에 이룩한 이러한 큰 성과들은 16만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과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 그리고 의왕시 공직자들의 헌신적인 열정이 함께 어우러져 일궈낸 값진 결과라고 사료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도 국가 경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미국의 긴축재정, 각국의 보호주의 강화 등으로 경제 전반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우리 의왕시 살림살이도 매년 증가하는 복지비용과 필수 경상경비로 인하여 새로운 사업에 투입할 가용재원이 넉넉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대내외적 재정 여건을 고려하여 내년도 예산안은 시민 복리증진을 바탕으로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 배분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 총 규모는 올해보다 362억원이 증액된 5,924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소상공인, 골목상권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중점을 두었으며 침수방지시설 설치, CCTV 시설 확대, 하천 정비 등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작은도서관, 체육시설, 장애인 힐링쉼터 조성 및 출산 장려 지원, 노인 버스 무료 승차 등을 추진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한 문화, 복지, 체육 도시건설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세 등 자체수입은 2022년 본예산보다 80억원이 그리고 의존수입은 124억원이 증액되었고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100억원이 증액 편성되어 2022년 대비 6.5% 증가하였습니다. 재정자립도는 35.7%, 재정자주도는 59.7%로 경기도 내 10위권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세입의 증액 요인은 월암지구, 청계2지구 등 도시개발사업 추진 및 법인실적 개선, 물가 상승에 따른 지방세 증가와 기초연금, 영아수당 등 복지예산 증액 교부로 의존수입이 증가된 데 기인합니다.
또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문화예술회관 건립, 백운호수 근린공원 조성사업 등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규모 사업비 투입에 대비하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시민을 위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여러 번의 논의와 검토를 거쳐 편성한 예산안이니 만큼 꼭 필요한 사업에 우선 투자될 수 있도록 시의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심의,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내년도는 우리시의 획기적인 재도약과 명품도시 완성을 향해 가는 민선8기의 본격적인 원년이 되는 만큼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시정을 운영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쾌적한 친환경 명품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왕곡동과 오매기 지역에 자연친화적 도시를 개발하기 위해 올해 말 개발전략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내년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왕곡동 일원은 친환경 복합타운으로 개발하여 약 5,000세대의 주거단지와 친수 시민공원, 바이오클러스터를 함께 조성하고 오매기 지역은 약 3,000세대의 주거단지와 체육공원, 지식산업센터를 조성할 계획으로 고천・오전 생활권의 균형적인 발전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년 말까지 의왕시 스마트시티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교통, 안전, 환경 등 도시기반시설에 최신 IT 기술을 도입하고 도시개발에 체계적으로 적용가능한 의왕형 스마트시티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고천행복타운은 2024년 6월, 초평지구와 청계2지구는 2024년 9월, 월암지구는 2026년 6월 완공 예정으로 시민 주거생활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지원하겠습니다.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은 공공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해당 지자체 3개 시가 지난 9월 정책협의체를 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긴밀하고 지속적인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성공적인 3기 신도시 조성사업을 이끌어내겠습니다.
고천과 부곡, 오전, 내손동에 걸쳐 14개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추진 중으로 쾌적한 주거단지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동안양변전소는 자재설비 옥내화 추진으로 소음과 전자파에 따른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내손동 주택가를 횡단하는 고압송전탑을 지중화하여 안전한 주민 생활환경을 조성해 도시미관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백운밸리 내에 종합병원을 유치하여 지역 내 보건의료 인프라를 확충하고 한전 이전 부지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추진하여 주거와 편익시설을 조성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겠습니다.
둘째, 일자리가 충만한 첨단자족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과천과 판교를 잇는 포일동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의료·바이오, 연구개발 등 지식집약산업을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의왕산업진흥원을 내년 하반기까지 설립하여 중소기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을 인근 왕송호수공원, 레일바이크 등 지역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하는 특성화시장으로 육성하고 2023년 경기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공모사업을 통해 노후시설물을 전면 정비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더욱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1월부터는 소상공인에게 특례보증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이자보전 혜택을 드리며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관내에 등록된 상인을 중심으로 공동마케팅, 홍보 등 상인주도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갈미상가에 대한 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의왕 대표상권으로서의 성장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관내 중소벤처기업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을 추진하여 관련 산업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내년 3월부터는 메이커스페이스 실무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년 일자리 발굴에도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셋째, 시민이 편리한 교통의 메카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9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은 내년 4월 설계용역을 마치고 연말까지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와 주차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의왕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인덕원~동탄, 월곶~판교 복선전철 사업도 의왕시 구간에서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GTX-C노선 의왕역 정차를 조기에 확정하고 복합환승센터를 유치하여 의왕역을 3기 신도시 교통의 핵심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입니다. 의왕시의 남과 북을 잇는 위례~과천선은 의왕역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내년도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과 2026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의동 의일로 2구간 도로를 확장하고 청계IC 수원방향 과천봉담고속화도로 진입램프를 신설하겠습니다.
오전~청계간 도로를 개설하여 백운밸리에서 하늘쉼터까지 연결함으로써 증가하는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겠습니다. 오전지역 주차난 해소를 위해 2024년까지 오전동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고천지구 문화공원 부지에는 시민공원과 공영주차장을 내년 말까지 완공하겠습니다.
넷째,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 으뜸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의왕시 전담 교육지원청을 신설하여 우리 지역의 특색에 맞는 교육정책을 구현해야 합니다. 내손지역 학생들을 위한 내손 중·고 통합형 미래학교가 2025년 3월 정상개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교육 으뜸도시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내년에는 국·공립어린이집 2개소를 개원하여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부모가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특성과 보육 환경을 반영한 의왕형 어린이집 모델을 개발하여 보육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안심할 수 있는 육아・보육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내년 상반기부터 산모 1인당 산후조리비 50만원과 산후조리관리사를 지원하여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드리고 건강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더욱 힘쓰겠습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초등학교 입학준비물 구입 비용을 1인당 10만원씩 지원하고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을 위해 다함께돌봄센터 4개소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청소년들이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의왕시 청소년의 날 기념 의왕 Youth Festa를 5월에 개최하고 청소년 스마트 건강지킴이 사업으로 성장기 청소년에게 유용한 건강관리 정보와 초고도비만 등 성장 불균형에 대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왕 진로진학상담센터 2개소를 내년 1월 개소하여 학생, 학부모들에 대한 교육 컨설팅 전문가의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문화·체육·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들이 수준 높은 여가생활과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그동안 오랫동안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문화예술회관을 고천행복타운 내에 건립하겠습니다. 내년 6월까지 설계를 마치고 2025년 9월까지 완공할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의왕을 상징하는 백운호수와 왕송호수에 명품 호수공원을 조성할 것입니다. 백운호수공원은 분수쇼, 수변공연장, 야생화단지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명품 근린공원으로 조성하고 3기 신도시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되는 왕송호수공원은 규모를 확장하여 휴식과 관광이 어우러진 특색 있는 명품공원으로 변모시키겠습니다.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중증장애인에게 주거공간과 생활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자립생활 체험홈을 내년 4월부터 운영하여 장애인의 자립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보호자의 긴급상황으로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할 때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장애인 365쉼터를 설치하고 장애인 힐링쉼터를 내년 10월까지 조성하여 장애인문화·여가·교육 활동의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맞춤형 어르신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년 하반기부터는 건강한 식사, 영양, 체력증진비를 지원하는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을 비롯해 노인 버스 무료승차 지원을 새롭게 추진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고천체육공원 등 관내 체육공원 3개소를 대상으로 시설 개선사업을 실시하고 내년 6월까지 왕곡동에 야구장과 청계동 원터교 하부에 테니스장 1곳을 새롭게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공립 작은도서관 1개소와 사립 작은도서관 및 북카페 각각 2개소를 신규로 개소하겠습니다.
여섯째, 시민이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내년 6월까지 재활용센터에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화재대응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범죄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 800개를 추가로 설치하고 골목길 100개소에 스마트보안등을 도입하여 야간시간에 여성, 아이들이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태풍과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 발생이 빈번한 지역에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올해 수해가 발생한 하천은 실시설계가 끝나는 대로 복구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내년 6월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착공한 금천천 소하천 정비사업도 속도를 내어 내년 하반기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소통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시장실과 사회단체장과의 대화를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현장에서 답을 찾는 소통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자원봉사단체가 지역사회 곳곳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 넣어줄 수 있도록 내년에는 봉사활동 지원 공모사업을 더욱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쾌적한 주민센터 환경 조성을 위해 내년에 청계동 주민센터 증축 사업 설계를 마치고 2025년 상반기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올해 행정절차에 들어간 내손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은 2025년까지 준공하여 지역주민들과 소통의 공간을 확대하고 도서관, 수학체험관 등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편익시설을 마련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그 어느 때보다도 다사다난했던 금년 한해가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해는 시민의 힘으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한편 시민과 함께 민선8기의 출발을 알리는 뜻깊은 한해였습니다. 이제 다가오는 2023년은 민선8기 시정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희망찬 미래도시, 생동하는 푸른 의왕을 향해 힘차게 전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시민과 함께 친환경 주거환경, 교육과 복지, 문화예술이 살아 숨 쉬는 희망찬 의왕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의왕시를 다시 한번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이고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도시 의왕을 꼭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계획된 주요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명품도시 의왕을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시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저도 시장으로서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열린 시정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2년 한해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과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학기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23년도 예산안과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을 계획입니다.
바로 이어서 인사청문 및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오니 의원님들께서는 의회 소회의실로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제289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39분 산회)

【 찬반 의원 성명 】
1. 회기 결정의 건
투표 의원(7인)
찬성 의원(7인)
김 학 기 박 혜 숙 서 창 수 노 선 희 김 태 흥 한 채 훈 박 현 호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투표 의원(7인)
찬성 의원(7인)
김 학 기 박 혜 숙 서 창 수 노 선 희 김 태 흥 한 채 훈 박 현 호

3. 의왕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투표 의원(7인)
찬성 의원(7인)
김 학 기 박 혜 숙 서 창 수 노 선 희 김 태 흥 한 채 훈 박 현 호

○출석의원(7인)

김 학 기 의원 박 혜 숙 의원
서 창 수 의원 노 선 희 의원
김 태 흥 의원 한 채 훈 의원
박 현 호 의원

○출석공무원

시 장 김 성 제 부 시 장 김 영 수
복지문화국장 안 종 서 경제환경국장 이 만 재
안전도시국장 유 승 호 평생교육원장 권 혁 천
기 획 팀 장 이 태 우 복지정책과장 강 수 영
아동청소년과장 이 윤 주 문화체육과장 민 명 희
총 무 과 장 안 기 정 자치행정과장 노 은 래
세 정 과 장 송 인 권 회 계 과 장 윤 재 성
기업지원팀장 고 기 현 일자리 과 장 장 숙 현
도시농업과장 오 세 철 안전총괄과장 권 미 연
대중교통과장 최 순 만 평생교육과장 김 은 영
도서관정책과장 최 석 주

○서명의원

의 장 김 학 기 의 원 노 선 희

의 원 김 태 흥 사무과장 김 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