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7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2차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2023년 10월 26일(목) 10시 00분 개의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 기획예산담당관,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총무과, 회계과, 민원지적과
부의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 기획예산담당관,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총무과, 회계과, 민원지적과
(10시00분 개의)
【 의사봉 3타 】
오늘 제2차 본회의부터 제7차 본회의까지 총 6일간은 의사일정에 따라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기획예산담당관,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총무과, 회계과, 민원지적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예산담당관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도 기획예산담당관의 주요 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책자는 5페이지입니다.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발전도시 구현입니다. 지난 9월에 의왕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서 우리 시 장기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의왕시 지속가능발전 전략 및 계획은 2044년까지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세우고 그에 따라서 5년마다 추진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참신한 정책 발굴 및 적극행정 활성화입니다. MZ세대 공무원의 참신한 아이디어 및 정책 발굴을 유도하고 공무원들의 적극 행정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먼저 M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혁신 주니어보드는 시 공무원 중에 2~30대 7급 이하, 경력은 7년 이내 공무원들로 구성해서 MZ세대들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나 발전 시책을 발굴해서 시장에 접목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적극행정을 실천한 직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서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에 대한 동기를 부여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도시공사 대행사업 서비스 및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사 대행사업의 현장 수시 점검을 통해서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위탁사업 부서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사업 관리를 효율적으로 더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소통·공감의 시정 구현입니다. 시민정책단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민정책단은 공약사업에 대한 이행평가와 정책 제안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에 대한 의견 수렴과 공약의 변경·완료 승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은 일반회계 예산의 1%인 약 49억 내에서 편성 예정입니다. 4월에서 5월까지는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를 실시한 다음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협의회 심의를 거쳐서 10월쯤에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최종 확정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입니다. 공약 및 주요 시책을 중점 관리하겠습니다. 시민들과의 약속 사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추진사항 보고회를 분기별로 개최하고 있으며 공약 이행사항을 홈페이지 등에 공개해서 시민들에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과의 대화를 운영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요사업 보고, 재원 확보 등에 대한 국회의원, 시도 의원님들과 함께 논의하는 주요사업 설명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내실 있는 의왕시 명품도시자문위원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자문위원회 운영을 통해서 공약사업 및 우리 시의 주요 핵심사업의 발전적인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또 신규 정책 및 아이디어를 발굴해서 시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명품도시자문위원회 정기회의를 비롯해서 분과회의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시장의 다양한 분야의 자문 및 제안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협업 및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겠습니다. 협업, 소통하는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협업에 기여한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협업 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상하반기로 지속 운영하고 각종 인센티브를 더 확대해서 적극행정 공무원이 대우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추진을 통해서 시민 눈높이에 맞는 시정 제안을 수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효율적 재정 운용 분야입니다. 5개년 중기재정계획과 사업별 투자계획을 수립해서 한정된 재원을 계획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투자용역사업은 사전 심사제를 통해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투자사업 및 행사성 사업, 민간보조사업은 재정 평가제를 운영해서 각 사업별로 자체평가와 민간평가 결과를 토대로 다음 연도 예산에 반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지방보조금 분야입니다. 투명하고 적정한 보조금 운용을 위해서 지방보조금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예산 편성부터 결산까지 관리 체계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면 개통되는 지방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의 원활한 운영과 분기별 지방보조금 자체 점검 실시를 통해서 부정 수급을 사전에 예방시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국·도비 의존재원 확보를 위해서 국회의원, 도의원과 협력을 강화하고 간담회는 물론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사전 설명을 통해서 부족한 재원을 확보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 지방공공기관의 책임성 강화 및 경영평가입니다. 지방공공기관의 경영과 조직 인력은 체계적인 관리, 감독을 통해서 책임경영 체제를 확립시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산, 기구조정 등 승인은 사전에 면밀히 타당성을 검토해서 방향성을 제시한 대로 도시공사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의왕청소년재단은 경영실적 평가를 통해서 분야별 문제점에 대한 개선 대책을 발굴해서 경영 효율을 더욱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시민과 기업이 함께하는 규제개혁입니다. 내년 상반기에 전 부서가 참여하는 규제합리화 과제 보고회를 운영하고 하반기에는 시민과 공무원이 참여하는 규제개혁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또 기업활동과 시민 생활에 어려움을 주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여 규제가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그분들의 애로사항이 개선될 수 있도록 찾아가는 규제신고센터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신뢰받는 법치행정 구현입니다. 변화되는 법제 환경과 시정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서 법령상 근거가 없거나 유명무실화된 조례들은 적극 정비하고 시정 현안 및 조례 제·개정 사항은 의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주요 정책 사업에 대해서도 충분히 사전 설명을 통해서 의회와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민과 관내 사업체 근로자들을 위한 무료 법률·세무 상담 서비스도 운영해서 많은 시민들이 양질의 법률 서비스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법률 자문은 더욱 활성화해서 소송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또 현행 법령, 판례 등 법률 정보를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또한 교육을 통해서 송무 역량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내년도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한채훈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기획예산담당관님 어제도 너무 고생 많이 하셨는데 오늘 이렇게 뵈니까 더 반갑습니다. 신뢰받는 법치행정 구현, 17페이지 관련해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집행부와 의회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해 주시고 계시는 담당 부서가 바로 기획예산담당관 맞으시죠?
노선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에 한채훈 의원이 지적하신 과태료 부과 문제에 대해서는 아까 법률 검토하신다고 그랬어요. 그때 모두 저희 의회에서 다 동의한 건 아니고 과반 찬성해서 동의한 것이기 때문에 면밀하게 살피셔서 정말 이게 위법한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발견이 되면 그때 이제 조처를 하시겠죠?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담당관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1번 청렴의식 제고를 위한 청렴 골든벨입니다. 퀴즈 형식의 청렴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관심과 의식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2024년 7월 시 공무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주요 내용으로는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이해충돌방지법 등과 부패방지제도 전반에 공직자가 알아야 할 기본 상식 등입니다. 소요 예산은 600만 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번 신뢰받는 시정을 위한 컨설팅 감사입니다. 시민 불편사항 등에 착안한 일상체감형 감사 주제를 발굴하고 관행적인 소극행정 개선에 중점을 두며 시민명예감사관을 적극 활용하여 시민의 감시 기능을 강화코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자체 종합감사는 고천동과 부곡동주민센터를 실시하였으며 민간위탁사무에 대한 감사는 의왕시육아종합지원센터 등 3개 기관을 실시하고 의왕시청소년재단 등 2개 기관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였으며 보조금 사업과 일상경비 집행 실태에 대해 각 1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자체 종합감사 대상은 오전동과 내손1동주민센터이고 민간위탁사무감사 대상은 의왕문화원 등 4개 기관입니다. 보조금 사업과 일상경비 집행 실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며 특별히 내년도에는 감사의 사각지대였던 지방공기업특별회계와 기타특별회계 등 총 9종의 예산 집행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3번 감사사례 교육을 통한 업무역량 강화입니다. 민간보조사업자, 사업 담당 공무원 및 회계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감사에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사례 중심의 교육을 통해 담당자들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민간보조사업자 78명을 포함하여 170여 명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내년도에도 금년도와 같이 사업 초기인 2월에 실시하여 보조금 예산 집행에 대한 투명성과 재정 건전성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4번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 운영입니다. 행정정보시스템 간 연계와 자기진단 지표 모니터링을 통해 비리 개연성을 사전 차단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청백-e 시스템 운영을 통해 통합 상시 모니터링과 개별 상시 모니터링을 각각 7회 실시하였으며 자기진단 대상 112개를 선정하고 실적에 대한 모니터링을 7회 실시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지속 추진하겠으며 12월에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우수 부서는 포상금을 지불하고 부진 부서는 성과관리 평가 시 감점 처리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5번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엄정한 감찰입니다. 공직기강 해이 예방과 공직윤리관 제고를 위한 상시감찰 활동을 전개하고 고충민원에 대한 신속·공정한 처리로 시민의 권익 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연말연시, 휴가철 등 취약시기에 감찰을 4회 실시하였고 갑질신고 등 제보사항에 대한 조사와 고충민원, 소극행정 신고 등 49건 처리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취약시기에 특별감찰 활동을 7회 이상 실시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고충민원 처리 및 실태점검, 제보사항, 언론보도 등의 모니터링을 통해 신뢰받는 공직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6번 신뢰받는 청렴도시 청렴의왕 정책입니다.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반부패 청렴 시책을 추진하고 공직윤리 제도 및 행동강령 준수를 통한 공무 집행의 공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를 위해 공직자 재산등록사항 심사, 등록 의무자에 대한 교육 실시, 전 직원 대상 청렴 교육 등을 실시하였고 청렴 챌린지 추진, 부패행위 모의신고 훈련, SNS 활용 청렴 퀴즈 등 다양한 청렴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공무원 외부강의 실태 점검 등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관련 실태 점검을 9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내년에도 청렴 현장감찰제를 지속 운영하고 공직자 재산등록사항 심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청렴 교육 등 다양한 청렴 시책을 발굴하여 시행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7번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입니다. 원가계산, 설계 및 공법 등의 적정성을 사전 검토하여 예산 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계약 목적물의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8월 말 기준 계약심사는 107건, 일상감사는 116건을 처리하였으며 평균 절감률은 1.7%이며 이행 실태에 대해 점검을 2회 실시하였습니다. 내년도에도 심사대상 사업에 대한 원가계산의 적정 설계 여부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태흥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28쪽인데요, 신뢰받는 청렴도시 청렴의왕 구현이라고 그래서 추진실적에 보니까 부패 방지를 위한 청렴시스템 운영을 하고 있다고 돼 있잖아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감사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홍보담당관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5페이지 신규사업 의왕시 대표 홈페이지 부분 개편입니다. 웹 표준 기반의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한 홈페이지 부분 개편 및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교체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내년도 3월부터 6월까지이고 사업예산은 1억6,000만 원이며 사용자 중심의 대표 홈페이지 부분 개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교체와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 및 홈페이지 시스템 운영체제 교체를 통해 이용자 편의를 제고하고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을 통한 홈페이지 시스템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페이지 신규사업 공동주택 미디어 보드 활용 홍보입니다. 공동주택 엘리베이터에 설치된 미디어 보드를 활용하여 시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정 정보를 홍보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내년도 1월부터 12월까지이고 사업예산은 3,200만 원으로 관내 아파트에 설치된 502대의 엘리베이터 TV를 대상으로 올 12월에 미디어 보드 운영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 각 부서의 주요 행사 및 시정 홍보자료를 선정, 15초 이하의 동영상 및 포스터를 1일 100회 정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민들에게 유용한 사업 및 정보를 홍보하여 시 인지도 및 이미지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페이지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언론 홍보 추진입니다. 시의 역동적인 변화에 맞는 능동적, 전략적 홍보 추진 및 시정 소식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확대하겠습니다. 현재 시 출입 언론사는 방송 12개 사, 신문 88개 사, 통신사 및 인터넷 매체 184개 사 등 총 296개의 언론사이고 시기별, 주제별 맞춤형 보도자료를 1일 5건 내외로 언론사에 배포하고 월 2회 이상 기획보도로 홍보하고 있으며 시정 뉴스는 시의 주요 뉴스, 행사 등을 주 1회 제작하여 시 홈페이지 및 관내 25개의 홍보 멀티비전을 통해 송출하고 각 언론사 요청 시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문 및 방송 등의 언론 인터뷰를 실시하고 주요 사업이나 관광 명소를 TV 및 라디오를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언론과 상호 신뢰하는 협력관계 형성 및 시의성 있는 홍보로 보도율을 향상시키고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홍보를 실시하여 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8페이지 시민과의 현장 소통으로 시정 만족도 제고입니다. 지역사회 현안 사항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시민들의 불편,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대상은 6개 동 주민 및 분야별 사회단체 회원 등이고 올해에는 찾아가는 시장실은 각 동 주민을 대상으로 12회, 시민과 대화는 단체,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2회 등 총 14회 실시하였으며 내년도 초에 세부 운영계획을 수립, 운영하여 현장 중심의 소통 행정을 통한 행정 신뢰도 향상 및 시민 만족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페이지 시민과 발맞추는 시정 홍보 추진입니다. 우리 시 홍보대사를 통한 다각적인 홍보 활동 지원 및 시정 소식 등 책자를 활용한 시민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홍보대사는 총 7명으로 시 단위 문화예술 및 체육행사 등 시정 홍보 활동에 적극 활용하고 있고 시정소식지인 의왕세상은 매월 1회 17,000부를 제작하여 다양한 시정 홍보를 시민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전입 생활 안내 책자 5,000부를 제작하여 민원지적과 및 각 동을 통해 전입 시민에게 배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참신하고 새로운 홍보대사를 발굴하여 각종 문화 축제에 홍보대사를 적극 활용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식지 신규 구독자를 확보하겠으며 전입 생활 안내 책자를 제작하여 전입한 시민들에게 시 소개 및 각종 생활 안내 정보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0페이지 시민 소통 창구 뉴미디어 채널 운영입니다. 우리 시 공식 SNS 매체별 강점을 살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온라인 시정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 보다 활성화된 시민과의 소통 창구를 마련하겠습니다. 운영 매체는 블로그 등 6개의 소셜 미디어 채널과 대표 홈페이지, 시정알리미 서비스 및 홍보 멀티비전을 운영하고 있고 우리 시의 각종 주요 행사 및 시정 홍보를 유튜브 등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또한 SNS 서포터즈 30명을 선별, 운영하여 우리 시의 다양한 이야기와 시정의 주요 홍보 사항 및 시민 생활에 필요한 소식을 블로그 등 SNS 매체를 통해 전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NS 채널별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 및 내실 있는 SNS 서포터즈 운영으로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를 통한 시민 참여형 홍보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현호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시정소식지 발행과 관련해서 제안을 미리 드리고 싶은데요, 저희는 한 번 시정소식지를 신청하면 거의 계속 받아보는 거죠?
더불어 또 의왕세상이라는 책자가 있잖아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홍보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홍보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가지고 계신 자료 45페이지입니다. 1번 신규사업으로 조직 화합과 소통의 전 직원 하나로 캠프 추진입니다. 조직 화합과 재충전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한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 중에 총 3기로 나누어 2박 3일 과정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친교와 화합, 단체 및 테마별 체험활동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왕송호수 해맞이 행사 추진입니다. 내년도 해맞이 행사는 시민 안전을 고려하여 종전의 모락산 정상이 아니라 왕송호수공원 중간 정차장 인근에서 실시하고자 합니다. 행사 내용은 기념공연, 소원지 쓰기 등 부대 행사, 포토존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인사문화 정착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열린 인사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공정하고 신뢰받는 인사 시스템 정착을 위해 승진 임용, 보직 관리, 공정한 근무성적평정, 안정적인 인력 수급 등을 실시하고 소통 창구를 상시 운영하며 인사 상담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조직 운영 효율성 제고 및 역량 강화입니다. 현재 우리 시 기구 및 정원은 4국 1직속기관 1사업소 42과 156팀에 770명입니다. 향후 기준인건비 산정 결과를 반영한 조직 및 정원 조정을 실시하고 주요 사업 중심의 이행과제 개발 등을 통한 2024년 성과관리 운영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시군 종합평가 우수시군 달성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시군 종합평가 목표는 우리 시 등 11개 시군으로 묶인 3그룹에서 1위이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시장 주재 집중 점검회의 개최, 실적 부진 지표 집중 관리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2024년 성과포상제 운영입니다. 성과포상제는 관련 조례에 따라 시정업무 발전, 우수발전 분야 등 4개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올린 직원과 부서에 성과포상금을 지급하여 사기 진작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조직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인재 양성입니다. 행정의 전문성 향상, 미래지향적 역량 및 바람직한 공직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직무, 소양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 교육훈련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전문훈련기관 위탁교육, 사이버 교육, 맞춤형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여 우수인재 양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의왕시청 직장어린이집 운영입니다. 직장어린이집은 작년 12월에 준공하고 금년 3월에 개원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원아 수는 23명이며 교사 수는 7명입니다. 내년 초에 24년 원아를 모집하여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후생복지 지원을 통한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입니다. 직원들의 복지 욕구 충족으로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맞춤형 복지포인트 지원 등 18개 직원복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직원복지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직원 사기를 진작하고 활력 있는 근무 여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마지막으로 상생 발전하는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우리 시 공무원 노동조합은 전국공무원노조 1개가 있고 공무직 노동조합은 공공운수, 한국노총, 전국민주연합 3개가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공무원 노동조합과의 단체협약, 공무직 노동조합과의 임금 협약을 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의 이익 증진과 올바른 노사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현호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 시는 이런 캠프를 실시하고 있는지 조사는 미리 돼 있는지요?
그와 마찬가지로 이런 워크숍도 이거를 한다면 결국은 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집행부의 의지가 중요하고 내용을 어떻게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인가, 그걸 뿌리는 내용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는 직원들의 의견을 받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집행부의 의지가 없이는 모든 일을 하기가 어려운 측면은 있습니다. 세대가 많이 달라지고 문화도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지금 이 1억8,000만 원 예산이 하나로 캠프로 반영이 되면서 그러면 지금 말씀하셨다시피 8,000만 원이 국내외 배낭 연수 지원에서 빠지게 된 건데 저는 이 부분을 차라리 국내외 배낭 연수 지원을 더 증액하는 방향이라든지 아니면 원상복구하는 방안이라든지 이런 자구책을 마련할 수 있을 거라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아직 예산이 확정되거나 내년도 예산안이 우리 의회에 제출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전에 직원 분들에게 설문조사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래서 다른 부분들을 벤치마킹을 많이 해 주시고 의왕시에서 가능한 범위가 있다면 혁신적으로 끌고 나가서 저희 의왕시 공무원이 의왕시에서 근무하기가 굉장히 상당히 괜찮더라, 나는 이 조직이 좋고 나는 의왕시에 지원하기를 잘했어라고 생각하는 직원들이 좀 늘어나도록 노력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하나로 캠프도 실은 저희들이 제주도 정도 해서 2박 3일 정도 가서 거기에서 워크숍을 하는 부분인데 직원들이 2박 3일 정도 그런 데 가서 워크숍을 하면 힐링이 되고 또 경쟁력도 강화되고 이런 측면들도 있다고 보지만 어찌 됐든 의원님들이 여러 다양한 의견을 주셨기 때문에 이 사업에 대해서 그런 여러 우려스러운 부분도 다 고려해서 검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선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다만 아까 말씀드린 저희 같은 그런 프로그램에는 본인이 지원하냐, 강제성을 띠냐 이런 건데 어쨌든 제가 보면 전 직원에 비해서 기수별로 60명 하면 제가 봤을 때는 선착순 하면 서로 할 것 같은데요? 제가 봤을 때는 가급적이면 지원을 해서 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 그다음에 저희 기업에서도 보면 체육대회라든지 워크숍, 저는 지금도 워크숍 갑니다 지금도. 그러니까 워크숍 갔다 오면 직원들이 급여가 많고 적음이 아니라 서로가 진짜 끈끈함 때문에 그 회사를 안 나가요 끈끈함 때문에. 이런 것들도 기업을 운영함에 있어서 공무원도 마찬가지고 공무원도 이런 소통이 돼야 아까 말씀하신 질 좋은 서비스를 시민들한테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계속 이런 경험을 가진 당사자로서 본 의원은 이렇게 계획을 하신 것에 대해서는 지금 그 나름대로 결과를 가지고 하셨다고 보기 때문에 아까 우리 의원들이 우려하는 게 뭔지 충분히 들으셨으니까 잘 참작하셔서 잘 진행하시기를 저는 희망합니다.
한채훈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조직평가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시나요 혹시?
그런데 이제 위원회 위원으로 어찌 보면 이런 자격기준이나 이런 것들이 있잖아요? 거의 보통 보면 전문직들 교수 또는 변호사 이런 이제 각종 그런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계시는데 그 외에 어찌 보면 시장이 인정하는 자 이런 식으로 해서 추천을 해 가지고 하는 경우들이 있지 않습니까?
두 번째는 그 위원들이 중복해서 위원으로 들어와 계신 분들이 더러 좀 계신 것 같아요. 지금 그 현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혹시 중복해서 들어와 계신 분들은 몇 분이며 이분들은 몇 개 위원회에 들어가 있는지, 어떤 위원회에 들어가 계시는지 그 내용에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을 하고 계실 것 같거든요? 만약에 파악을 하지 못하셨다면 지금이라도 파악을 해서 그러한 부분들은 최대한 담당 부서에 지양하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내년도 업무계획에 참고를 해 주십사 당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노선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 지금 제가 이렇게 쭉 보니까 사업 중에 하나가 더 들어갔으면 하는 사업이 있는데 다름이 아니고 요즘에 계속 노인 일자리가 증가하는 추세거든요. 그런데 이 노인 일자리에 대한 충분한 취지와 또 거기에 대해서 노인 일자리에 대한 취지 그다음에 나중에 결과물에 대해서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지금 현재 있는 제가 MZ 이런 표현을 안 쓰겠습니다, 젊은 공무원들하고 좀 약간 삐걱댐이 있는 게 그분들 지금 노인 일자리는 20, 30, 40대의 그런 어떤 노동력을 갖다가 받을 수 있는 일자리가 아니라 그 노인 일자리는 말 그대로 더 크게 말하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그다음에 또 그분들한테 비록 노동력을 크게 사지는 못하지만 우리가 틈새 노동력에 대해서 좀 틈새 노동력이 있잖아요? 또는 기피하는 어떤 일자리 같은 것도 그렇고 이런 것들을 모두 노인 일자리를 통해서 채울 수 있다고 하는 그런 긍정적인 부분이 있는데 문제는 이게 지금 제가 여러 차례 민원을 받고 있는 게 젊은 공무원들이 이 취지를 이해하는 것보다 노동력에 더 치중해 있어서 본인이 생각하는 이만큼의 노동 그런 어떤 성과물이 안 나오면 이제 조금 과한 표현이나 또는 강한 푸시나 여러 가지들이 심지어 더 심하게 말하면 거기다가 스트레스 해소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그다음에 또 이들을 갖다가 젊은 공무원들하고 진짜 일자리에 있는 분들하고는 연배 차이도 많잖아요? 근데 심지어 그냥 기본적인 인사는 안 하는 경우도 많고 아무리 그분들이 노인 일자리에서 일을 하신다고 그래도 기본적인 인사 정도 안녕하세요 정도는 기본인데도 그냥 지나친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분들이 여러 가지로 더 상처를 받는 거예요 지금. 사실은 제가 일전에 그런 사례들을 제가 들지는 않겠습니다만 아무튼 과장님, 늘어나는 노인 일자리에 대비한 교육 프로그램을 조금 마련하시면 어떨까 그리고 그 교육을 강화시키시면 어떨까 제안해 보는데 어떠세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휴식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회의를 잠시 정회하고 11시 25분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16분 정회)
(11시24분 속개)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회계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75페이지 시민의 휴식처 시청 벚꽃길 정비 사업은 시청 벚꽃길에 설치된 등기구와 산책로 목재 데크가 노후화되고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전면 보수하여 교체하고자 합니다. 총 예산은 2억3,100만 원으로 종전에 지면에 설치되어 있던 조명을 등기구 48개를 지상으로 설치하고 목재 데크 156m 구간을 보수할 계획입니다. 추진 계획은 내년 벚꽃 개화 전인 3월까지 조명 공사 및 목재 데크 보수공사를 완료하여 4월 벚꽃이 만개할 때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벚길 쉼터가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76페이지 이용자 편의의 시청 주차장 관리 추진입니다. 시청사 부설주차장 총 454면이 내년 6월 완공 예정됨에 따라 주차장 관리 계획을 사전에 수립하여 효율적인 주차장 관리와 이용자 편의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공공청사 주차장 관리 및 운영 조례를 공사 준공 전에 제정하고 주차 요금 및 주차료 감면, 주차 요금 징수 방법 등 주차 요금 유료화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77페이지 부곡커뮤니티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장안지구 내 아동 관련 시설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센터 건립을 통하여 주민자치센터 이용 공간 부족을 해소하고 지역 주민의 공동체 활동 활성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하고 착공하여 주민 복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번 78페이지 시청 부설주차장 증설 사업입니다. 직원 증가와 민원인 증가에 따른 심각한 주차 문제를 해소하고 주변 상업지역 조성에 대응하여 주차 유료화 및 민원인의 주차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1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입니다. 연 면적 8,177m²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로 주차면수 총 454면을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제1, 2, 3주차장 81면에는 차량 진출입로 정비 및 주차관제시스템을 설치하고 제4주차장 373면에는 지하 1층, 지상 1층으로 건립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62억이 되겠습니다.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79페이지 예산회계 및 재무회계 결산 업무입니다. 정확한 세입세출 결산 공시로 승인된 예산대로 잘 사용하였는지와 시 재정 상태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차기 연도의 예산 편성과 재정 운영에 보다 알뜰한 살림 계획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 회계 현황은 25개로 일반회계 1, 특별회계 7개, 기금 14개, 지방공기업특별회계 3개입니다. 내년 3월 20일까지 예산회계 및 재무회계 결산서를 작성하고 4월 결산검사위원회의 결산검사 이후에 의회의 승인을 받아 재정 공시하도록 하겠습니다.
80페이지 청렴계약 실천과 물품의 효율적 관리 추진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 집행 추진으로 추정가격 2,000만 원 이상 공사, 용역, 물품 계약은 경쟁 입찰하도록 하고 50억 원 이상의 공사와 10억 원 이상의 물품, 용역 계약은 계약심의위원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계약 정보 공개 및 주민참여감독자 제도 운영 등으로 청렴 계약을 실천하겠습니다.
다음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 추진입니다. 우리 시 재산은 행정재산과 일반재산 토지 5,373필지, 건물 171개 동입니다. 공유재산 대부 및 사용 허가와 공유재산의 취득, 처분에 대한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인 재산관리가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82페이지 공용차량 통합관리 추진 계획입니다. 공용차량 통합관리를 통한 차량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차량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 통합관리 차량은 총 26대로 올 4월부터 스마트 배차시스템을 도입하여 10대를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84%가 대여나 반납에 있어 편리성 등으로 스마트 배차시스템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스마트 배차 차량을 추가로 증차하고 노후화된 운행 불가 차량 7대에 대해서는 교체하겠으며 지속적인 차량관리시스템 개선을 통해 효율적인 차량 관리와 지원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시청사 장애인 화장실 보강 계획입니다. 시청사 본관 및 의회동 장애인 화장실을 장애물 없는 생활 환경 인증, BF 인증에 맞게 보수하여 장애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시청 본관과 의회동 장애인 화장실 총 4개소 보수에 5,500만 원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 부착 사업입니다. 「대기환경보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냉난방 실외기, 가스열펌프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여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냉난방 실외기 51대 중 36대가 가스열펌프로 구동되고 있어 예산 확보 후에 바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86페이지 시청사 전기실 변압기 교체 사업입니다. 청사 내 전기 특고압 설비 중에서 장기간 사용으로 정전 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변압기를 사전에 교체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변압기 2대 교체 비용은 4,400만 원으로 예산 확보 후 구매하여 즉시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87페이지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 관리 추진입니다. 청사 시설물의 사전 예방적 유지관리로 근무 직원과 시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시설 점검 관리에 철저히 기하겠습니다. 시청사 환경 개선 사업으로 사업비 2억7,700만 원, 실시사업으로는 지하 문서고 리모델링 사업, 본관 중앙계단 난간 높이 수정 공사, 소변기 교체 공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회계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한채훈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77페이지 부곡커뮤니티센터 건립과 관련해서 제가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부곡커뮤니티센터 어떻게 지금 현재 추진되고 있나요?
그리고 또한 이 사업은 중지되면서 의왕도시공사 사옥은 건립되어질 예정인데 그렇다면 부곡동 주민들이 상대적 박탈감과 허탈감 때문에 시에 대한 행정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저버릴 수가 있다는 그런 우려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참작을 해 주셔서 부곡커뮤니티센터 건립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 주셔서 본 의원에게 별도로 보고를 해 주십사 요청 드리겠습니다.
김태흥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75쪽인데요, 시청 벚꽃길 정비 사업 관련해서 보니까 여기 이제 시청 외곽 산책로 목재 데크 보수라고 돼 있어요. 근데 이게 1억4,100 정도 이제 지금 예산을 지금 추계를 하신 것 같은데 목재 데크 보수가 156m 한다는 거잖아요?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회계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회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민원지적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3페이지 1번 신규사업 지적기록물 전산화 사업 추진입니다. 영구보존 지적기록물을 종이문서에서 전산화 사업 온라인 체계를 구축하여 지적문서 보존 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고품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번 수요자 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 구현입니다. 시민중심의 민원 편의를 위하여 행정정보공동이용 추가 발굴로 업무 간소화 추진 및 노후 무인민원발급기를 교체하고 구술대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하여 선제적으로 장애인, 임산부 등을 위한 전용 창구 운영, 영유아 돌봄 서비스로 수유실, 놀이방 운영 등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안전한 종합민원실 운영을 위하여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등을 의왕경찰서와 합동으로 실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3번 민원행정 서비스 역량 강화입니다. 신속한 민원 처리 역량 강화 및 친절도 향상을 위하여 만족도 조사 및 시민소통함을 운영하고 민원담당 맞춤형 친절 역량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법정 국민신문고 민원사무 처리 실태를 매월 1회 점검하고 민원 처리 단축률 관리 및 민원 처리 기간 사전예고서를 매일 발송하겠습니다. 민원 담당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하여 민원업무 담당자 힐링 교육 및 민원 처리 단축률 우수 직원과 만족도 조사 결과 우수 부서를 포상하는 등 인센티브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4번 시민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 선제적 대응입니다. 가족관계등록 사무는 법원에서 위임된 창구 민원으로 출생, 사망, 혼인, 이혼, 개명 등을 처리하고 있으며 여권 사무는 외교부에서 위임된 여권 발급 업무입니다. 현재 여권은 지역에 상관없이 7일 이내에 처리 가능하며 2021년부터 위·변조가 불가능한 차세대 전자 여권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민원인 편의 중심의 맞춤형 가족관계, 여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가족관계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고 국제 가족관계 번역 서비스 지원 사업과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시행을 수시로 홍보하겠습니다.
98페이지입니다. 5번 시민 편의 지적행정 서비스 구현입니다. 지적민원 원스톱 처리제 운영입니다. 종합민원실 내에는 국토정보공사의 직원이 1명 상주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적측량부터 지적공부 정리 그리고 등기소에 등기촉탁 의뢰까지 민원인의 방문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연결해서 운영을 하겠습니다. 중간에 온택트 활용한 지적측량 성과 검사입니다. 지적측량 성과 검사 방식을 종이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는 비대면 온택트 활용 방식을 확대하겠습니다. 하단에 신속한 토지 소유 현황 정보 제공입니다. 지적공부 정리 외에도 축적된 토지 자료를 활용을 해서 상속자에게 조상의 토지 소유를 알려주는 조상땅찾기 서비스와 사망신고를 할 때 사망자 토지 소유를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안심상속서비스도 시행을 하고 있고 또한 공공기관에 지적 전산 자료로 체납자에 대한 토지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토지 소유권 변동 내역을 최신화로 유지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6번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지적공부에 등록된 사항이 토지의 실제 현황과 다른 불부합지를 정리하는 사업이며 또한 종이 지적도를 디지털 지적도로 전환하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2024년도에는 교동지구와 능안지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동지구는 2013년 연초부터 시작을 해서 현재 지적재조사 측량과 임시 경계점 표지를 설치 중에 있으며 지적확정예정조서를 작성, 통지 및 의견 접수를 2024년 5월 중에 진행하여 경계결정위원회를 개최하고 내년에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능안 쪽의 경우는 2024년 1월에 재조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오는 11월에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7번 미래지향 주소 체계 고도화입니다. 특히 익숙하신 용어로 말씀드리면 도로에는 도로명을, 건물에는 건물번호를 부여하는 도로명 주소 사업입니다. 현재 의왕시에 도로명은 278개가 부여되어 있고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등 주소 정보 시설은 9,243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재 도로명 주소 사업은 도로와 건물에 부여하는 것 외에도 노상, 노외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등 각종 설치물에 도로명 주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시설물에 대한 주소 부여가 늘어나고 거기에 따른 시설물 설치가 늘어나는데 이것을 저희는 매년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신설하거나 폐지하거나 혹은 보완해야 하는 시설물 물량을 파악을 해서 현행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재개발 및 공공주택지구 내 도로 구간을 정비하는 등 시대 변화에 맞는 주소 체계 고도화로 도로명 주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8번 개별공시지가 조사 및 결정·공시입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조세 부과의 기준으로 활용되고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 업무는 정기분 1월 1일 기준과 수시분 7월 1일 기준으로 매년 두 차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 1월 1일 기준 산정대상은 현재 개별공시지가 조사 시기 미도래로 아직 산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업무보고 자료의 25,227필지는 2023년도 정기분 개별공시지가 대상 필지임을 기재하였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2024년도 1월 1일 기준 정기분 대상 필지는 오는 11월부터 내년 3월까지 토지 특성을 조사하여 대상 필지가 확정되면 지가 산정 및 검증하여 위원회 심의를 거쳐 24년 4월 29일에 결정 공시하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 가격은 국토교통부에서 확정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해서 자체 조사한 개별 토지의 특성과 국토교통부의 표준지 특성을 상호 비교해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9번 건전한 부동산 중개업 육성입니다. 2023년 9월 기준 324개의 부동산 중개업소가 운영되고 있고 부동산 중개업소가 건전하고 공정한 거래로 운영될 수 있도록 부동산 허위매물 모니터링 및 현장 조사하고 수시 및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민원인에게 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인중개사 전문성 확보를 위해 연수 교육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민원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자치행정국 4개 과와 복지문화국 2개 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97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50분 산회)
김 학 기 의원 박 혜 숙 의원
서 창 수 의원 노 선 희 의원
김 태 흥 의원 한 채 훈 의원
박 현 호 의원
○출석공무원
기획예산담당관 주 종 수 감 사 담당관 조 지 현
홍 보 담당관 신 성 호 총 무 과 장 안 기 정
회 계 과 장 윤 재 성 민원지적과장 홍 미 경
○서명의원
의 장 김 학 기 의 원 박 혜 숙
의 원 서 창 수 사무과장 김 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