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1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3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2023년 3월 2일(목) 10시00분~11시49분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 민원지적과, 정보통신과, 세정과, 징수과, 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과
부의된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 민원지적과, 정보통신과, 세정과, 징수과, 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과
(10시00분 개의)
【 의사봉 3타 】
오늘은 자치행정국 4개 과와 복지문화국 2개 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민원지적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89페이지 1번 신규사업 시민이 행복한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입니다. 시청 종합민원실을 단순 민원사무 공간에서 시민 편익 중심의 공간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민원실 안내시스템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번 시민과 소통하는 민원서비스 구현입니다. 시민 중심의 민원 편의를 위하여 친절안내 도우미를 운영하고 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 등 확인 단말기를 구입 설치하겠습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하여 선제적으로 구술대필민원 서비스 제공, 장애인·임산부 등을 위한 전용창구 운영, 영유아 돌봄 서비스로 수유실, 놀이방 운영 등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종합민원실의 안전을 위하여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등을 의왕경찰서와 합동으로 실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3번 민원행정 업무 역량 강화입니다. 직원 친절도 향상 대책으로 전 직원 친절교육 및 평가를 실시하고 온·오프라인 시민 소통창구를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으로 법정·국민신문고 민원 사무처리 운영 실태를 매월 1회 점검하고 민원처리 단축률 관리 및 처리기간 사전예고서를 수시 발송하겠습니다. 민원담당 직원 사기진작을 위하여 민원처리 단축률 우수 직원과 만족도 조사 결과 우수부서를 포상하는 등 인센티브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4번 신속하고 정확한 가족관계·여권 서비스 제공입니다. 가족관계 등록사무는 법원에서 위임된 창구민원으로 출생, 사망, 혼인, 이혼 등을 처리하고 있으며 여권사무는 외교부 위임된 여권 발급 업무입니다. 현재 여권은 지역에 상관없이 3일 이내에 처리 가능하며 2021년부터 위·변조가 불가능한 차세대 전자여권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민원인 편의 중심의 맞춤형 가족관계·여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가족관계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고 국제 가족관계 번역 서비스 지원 사업과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시행을 수시로 홍보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5번 시민편의 지적행정 서비스 구현입니다. 지적민원 원스톱 처리제 운영입니다. 종합민원실 내에는 국토정보공사의 직원이 한 명 상주해 있습니다. 그래서 지적측량부터 지적공부 정리 그리고 등기소에 등기촉탁 의뢰까지 민원 1회 방문으로 처리되실 수 있도록 연결해서 운영을 하겠습니다. 하단의 신속한 토지 소유현황 정보 제공입니다. 지적공부 정리 외에도 축적된 토지 자료를 활용을 해서 상속자에게 조상의 토지 소유를 알려주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와 사망신고를 할 때 사망자 소유를 확인시켜줄 수 있는 안심상속서비스도 시행을 하고 있고 또한 공공기관에서 지적전산자료로 체납자에 대한 토지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토지소유권 변동내역을 최신화로 유지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6번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지적공부에 등록된 사항이 토지의 실제 현황과 다른 불부합지를 정리하는 사업이며 또한 종이지적도를 디지털지적도로 전환하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2023년 올해는 괴말지구와 교동지구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괴말지구는 2022년에 시작을 해서 현재 지적확정조서 작성 통지 및 의견 접수를 5월 중에 진행할 예정으로 올해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교동지구의 경우는 올해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2월 16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현재 지적재조사 지구지정 동의서를 징구 중에 있습니다. 이 지구는 내년까지 진행을 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7번 미래지향 주소체계 고도화입니다. 특히 익숙하신 용어로 말씀드리면 도로에는 도로명을, 건물에는 건물번호를 부여하는 도로명주소 사업입니다. 현재 의왕시의 도로명은 302개가 부여되어 있고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등 주소정보시설은 9,037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재 도로명주소 사업은 도로와 건물에 부여하는 곳 외에도 노상·노외주차장, 전기차충전소 등 이런 곳의 각종 시설물에도 주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시설물에 대한 주소 부여가 늘어나고 거기에 따른 시설물 설치가 늘어나는데 이것을 저희는 매년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신설하거나 폐지하거나 혹은 보완해야 하는 시설물 물량을 파악을 해서 현행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재개발 및 공공주택지구 내 도로 공간을 정비하는 등 시대의 변화에 맞는 주소체계고도화로 도로명주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8번 개별공시지가 조사 및 결정·공시입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조세 부과의 기준으로 활용되고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업무는 정기분 1월 1일 기준과 수시분 1월 1일 기준으로 매년 두 차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1일 기준 산정대상은 25,227필지입니다. 현재 산정대상 토지에 대한 특성 조사지가 산정 및 검증 중에 있고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 후 4월 28일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공시하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 가격은 국토교통부에서 확정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해서 자체 조사한 개별토지 특성과 국토교통부의 표준지 특성을 상호 비교해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9번 건전한 부동산 중개업 육성입니다. 2023년 1월 기준 344개의 부동산중개업소가 운영되고 있고 부동산중개업소가 건전하고 공정한 거래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공인중개사 명찰 패용 및 QR코드 부착사업 추진, 부동산 허위매물 모니터링 및 현장 조사하여 민원인에게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인중개사 전문성 확보를 위해 연수교육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제가 하나 좀 여쭤볼게요. 89쪽에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있죠? 이게 선정이 되면 혜택이 좀 있어요?
김태흥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질의라기보다는 부탁을 드리려고 그러는데 93페이지 보면 시민편의 지적행정 서비스 구현이라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보면 지적민원 원스톱 처리제 운영하고 온택트 활용한 지적측량 성과검사라고 돼 있는데 지적민원 원스톱 처리 운영 관련된 내용은 지금 보면 그냥 여기에 표로 동별 처리현황으로 이렇게 좀 정리해서 보고를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지금 알 수가 없어서 그냥 몇 건, 몇 필지 이렇게만 돼 있어서 구분이 전혀 안 돼 있지 않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민원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통신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103페이지입니다. 1번 클라우드 통합시스템 구축입니다. 시에서 운영되는 행정지원시스템은 총 48종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들이 보통은 다 각각의 장비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 중에 국가표준시스템하고 별도의 센터 시스템을 제외하고 36종의 시스템을 장비적으로 통합을 하고요, 프로그램은 표준화해서 한 공간으로 같이 운영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내년까지 2개년에 나눠 진행을 하고요, 올해는 5억의 사업비로 홈페이지를 비롯한 11종의 시스템을 먼저 신규 장비로 이전하고자 합니다.
다음 페이지 2번 상하수도시설물 정보 수정갱신 사업입니다. 우리 시는 상수하고 하수를 포함한 7대 지하시설물에 대하여 DB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시에서 관할하는 지하시설물인 상수의 구축물량은 240km, 하수의 물량은 365km입니다. 이 중에서 올해부터 4년간 22억의 사업비로 오전동 지역을 시작으로 상수, 하수 253km에 대하여 구축된 데이터를 갱신하고자 합니다. 갱신하고자 하는 물량의 기준은 당초 초기 DB 구축 시 성과심사를 득하지 않고 구축된 관로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요, 이를 정보 수정갱신 사업을 통해서 전 지하시설물의 관리를 정확히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페이지 3번 시민 디지털 역량강화 사업입니다. 2022년 코로나가 점진적으로 풀리면서 하반기에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을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경로당 등에서 실시하여 좋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올해는 의왕시와 경기도 한국지역정보사회진흥원이 함께 추진하는 디지털배움터를 6,500만원의 예산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시에서 관내 5개소의 교육장을 제공하고 경기도가 사업비를 지원하며 한국지역정보사회진흥원에서 교재와 강사를 파견하는 형식으로 추진됩니다. 그러나 작년에 호응이 좋았던 찾아가는 디지털교육 예산을 아직 확보하지 못해서 저희가 1회 추경에 사업비를 요청할 계획이므로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 4번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사업입니다. 일하는 방식에 있어 데이터에 기반하여 정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분석사업과 공공데이터 사업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2022년에는 청년인턴을 활용하여 분석사업을 지원하였고 공공데이터 생성 작업은 기업매칭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올해도 분석지원 사업으로는 올 2월에 경기도에서 정비 해제구역에 따른 생활여건 분석사업이 확정되어 진행할 계획이며 단 청년인턴 제도가 없어져서 자체분석 사업에 어려움이 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가 개방하고 있는 12개 분야 136건의 공공데이터가 있는데요, 이 데이터에 대해서는 지속 현행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5번 정보보안과 개인정보보호 강화입니다. 현재 정보화되지 않는 업무가 없을 정도로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정보보안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시스템보안은 물론 통신보안이 중요시되어가고 있고 근자에는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각종 평가와 수준 진단 등이 굉장히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저희 과에서 전 직원 교육과 또 시기적절한 시스템별 보안조치를 이행하도록 하고 통신보안 장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확충을 통해 보안에 허점이 없도록 운영하겠습니다.
6번 공공와이파이존 확대 구축입니다. 우리 시는 251개소 463대의 와이파이가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공공와이파이 지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부곡도깨비시장을 비롯한 6개소에 단말장치 13대를 구축하겠습니다. 이제 와이파이 사업은 시민의 보편적인 복지에 해당하는 사업인 만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기존 설치지역의 이용량 분석을 통해 적절히 운영되었는지도 항시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7번 통합정보센터 운영과 CCTV 확충입니다. 2월 조직개편으로 기존의 안전총괄과 통합안전센터가 통합정보센터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정보통신과로 소속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는 CCTV가 총 730개소에 2,483대가 현재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도 31억의 사업비로 통합정보센터 시스템 및 방범CCTV 유지관리와 모니터링 용역을 진행할 것이고 방범CCTV 18개소에 대해서는 57대를 확충하고자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 지역 특화통계 생산하고 계시죠?
노선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104쪽인데요, 여기 지하시설물 중에 상하수도만 이렇게 하시는 거예요? 지하시설물에는 보면 통신도 있고 다 있잖아요? 그래서 항상 이렇게 어떤 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제 보면 예상치 못하게 통신시설물이 깔려 있어가지고 그거로 인해서 공사가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하 시설물뿐만 아니라 매몰돼 있는 통신시설까지 모두 다 이렇게 좀 같이 하면 어떨까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사업은 사실 좀 늦은 감이 없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이게 실질적으로 이제 상수도라든가 하수도라든가 관련된 사업이 지금 모든 공사 관련된 사업은 상하수과에서 하고 있잖아요? 관련된 내용이 중첩되거나 중복 공사라든가 내부 그런 어떤 데이터가 없다 보니까 눈으로 확인이 안 되다 보니까 그게 약간 비효율적으로 발생할 수 있었다는 요지가 있었는데 좀 일찍 시행을 못한 이유가 있나요 이 사업이?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정보통신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세정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도 세정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113페이지 목차 순으로 하겠습니다. 115페이지 1번 지방세 부과·징수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습니다. 2023년도 지방세 징수 목표액은 2,726억4,000만원으로 글로벌 경제 침체와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우리 경제 전반의 성장세 둔화가 동시에 예상되는 엄혹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국내 상황 속에도 시세는 도시개발에 따른 공시지가 변동, 법인실적 개선, 물가 개선에 따른 급여 인상 등으로 세액 증가가 예상되어 전년도 본예산 1,468억1,100만원 대비 96억6,900만원 증가한 1,565억8,0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도세는 경기 침체에 따른 부동산 거래가 급감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전년도 본예산 1,329억3,000만원 대비 168억7,000만원이 감소한 1,160억6,0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세목별 지방세 징수 목표액은 다음 페이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목표액과 실질 징수액 오차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2번 철저한 세원 관리로 징수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겠습니다. 체계적인 과세자료 정비와 사후관리로 누락 세원을 발굴하고 시정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적기에 조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산세는 건축물 신·증축, 소유권 이전, 지목 변경 등 부동산 변동자료를 신속히 반영하고 자동차세는 신규 등록, 양도·양수 등 정기적인 과세자료를, 지방소득세는 국세청 통보자료를 면밀히 대사하여 세원을 발굴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비과세나 감면의 대상이 되는 지식산업센터, 기업부설연구소 등의 본래 목적사업에 직접 사용 여부를 철저히 조사하고 대도시 내 법인 중과, 고급주택, 고급오락장을 지방세 중과세 조사 또한 누락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3번 정확한 개별주택가격 산정과 공시입니다. 재산세 등 조세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금년도 개별주택가격을 산정하고 전문기관 검증을 거쳐 열람과 의견 청취를 통해 다가오는 4월 28일 공시하여 신뢰받는 조세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4번 지방세 성실납세자 선정 및 지원을 통해 건전한 납세 문화 조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의왕시 성실납세자 경품 등 지급 조례상 성실납세자는 최근 3년 계속해서 연 3건 이상의 지방세를 납기 내에 완납한 의왕시민을 대상으로 관내 의료기관 할인 혜택 제공, 경품 지급 등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향후 더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여 성실한 납세자가 우대받는 건전한 납세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5번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의 안정적 구축과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전국 지방세과세자료 통합과 납세자별 맞춤 서비스 등 차세대 지방세정보 구축 사업으로 행정안전부와 전국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 중입니다. 2019년부터 시작하여 2023년까지 사업비 총 1,813억을 투입하여 금년 2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각종 정보 연계 지연과 시스템 보안의 필요성으로 인해 개통시점이 하반기로 연기되는 것을 지난 1월 통보받았습니다. 기존의 시스템 사용 및 차세대 시스템 유지보수비의 조정 등 예산의 변경이 불가피한 부분은 1회 추가경정예산 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시스템 전환에 따른 문제점 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테스트 등 적극 참여하고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6번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지방세 구제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자의 권리 보호를 위하여 이의신청, 심판 청구, 행정소송 등 구제제도를 적극 홍보하고 업무 처리 시 상급기관의 유권해석, 조심사례, 대법원 판례 등을 납세자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한 심의 운영으로 납세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23페이지 기타 지방세정 운영 추진입니다. 지방세 자진신고 대상자에게는 안내문 발송, 카톡, 문자 등 SNS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 대책을 마련하여 납세자가 안내 부족으로 가산세 등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9쪽 정확한 개별주택가격 산정 및 공시 관련 내용입니다. 개별주택가격 산정할 때 그 기준이 무엇인지 좀 알고 싶거든요. 왜 이 질문을 하냐면 한 시세가격보다 어느 때는 개별주택가격이 더 오히려 고시가가 더 높을 때가 있어요. 예를 들어 현 거래가가 한 2억 정도 되는데 고시가는 3억5,000 된다든지 현실감이 없는 이런 금액이 산정될 때가 있고 또 거래가가 예를 들어서 한 5억 되는데 턱없이 낮게 되는 데도 있고 이런 걸 경험하면서 또 주변에서 이런 관련된 민원도 많이 있고요. 그래서 어떻게 이 기준을 삼고 선정하시는지 그걸 듣고 싶습니다.
개별주택가격은 행안부가 고시하는 표준주택을 기준으로 인근의 시세와 거래, 감정평가 등을 반영해서 결정합니다. 저희 시 안에는 표준주택이 203호, 자료에도 있습니다. 203호가 있고 조사 대상은 2,540호가 됩니다. 노 의원님 말씀대로 간혹 표준주택으로 지정된 것이 인근하고 또 다른 상황으로 인해서 불합치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지금 현재는 저희가 행안부로 통보된 과세자료를 1차 돌려서 너무 차액이 나는 건 걸렀고 현재 전문기관 한국부동산감정원에서 다시 산정 중입니다. 이걸 거쳐서 저희가 열람과 의견 제출을 받을 거예요. 그러면 아마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민원 의견을 제출하실 수 있고 그거 모두를 반영해서 4월 28일 날 확정 고시되는데 그 이후로도 이의신청을 하실 수 있는 기간이 있어서 최종적인 조정까지는 6월에 결정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창수 의원님 말씀하시는데 추첨을 통해서 이렇게 돈을 주는 것보다 예방접종비 지원을 이렇게 모두 해드린다든가 이런 게 더 훨씬 효과적이겠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시티병원이나 이런 것보다는 예방접종하는 데 해드리면 훨씬 내시는 분들이 더 적극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려봅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세정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세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징수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징수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29페이지입니다. 차세대 지방세외수입정보시스템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별로 운영 중인 세외수입시스템을 전국망으로 통합, 연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까지 데이터 이관 등 마무리를 하고 금년 초부터 본격적인 통합시스템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었으나 시스템 간 연계, 데이터 오류 등으로 개통이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금년 말까지 차세대 지방세 세무행정시스템과 본 세외수입시스템 간 연계, 시군구 간의 통합 테스트 진행 및 오류, 결함사항 등의 보완작업을 진행하게 된 사항입니다. 금년 말부터 본 시스템이 정상운영되면 그간 지방자치단체별 세입 과목별로 부과 관리되어 채납률이 높았던 세외수입의 징수율 제고와 효율적인 세입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130페이지입니다. 결번토지 압류 부동산 강제공매 추진입니다. 체납징수 활동으로도 소유자가 확인되지 않는 결번토지의 재산세가 수년간 지속적으로 부과되고 장기간 체납됨에 따라 압류된 부동산에 대하여 강제공매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난해 우선 재산세가 장기 체납, 압류된 1개 필지에 대해 강제공매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금년부터는 재산세 장기체납으로 압류 확인된 결번토지 58개 필지에 대해 소유자 추적, 확인 등 적극적인 체납징수 활동을 벌인 후 동일 사례에 대하여는 강제공매를 추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강제공매 후 체납세는 징수하고 배분 잔액 중 미수령액은 세입세출의 현금으로 5년간 시에 보관 후 반환청구가 없을 경우에는 시로 귀속됩니다.
다음 131페이지입니다. 자주재원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지방세입 징수 목표 달성입니다. 금년도 지방세입 징수 목표액은 지난해 대비 80억원 증액된 1,776억원을 징수 목표액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지방세가 96억원 증액, 세외수입이 16억원 감액된 사항입니다. 주요 증감은 지방세의 경우 재산세는 도시개발 완료 등에 따라 세원 증가를 반영해서 78억원 증액, 자동차세는 지속적인 유류세 인하를 감안하여 23억원 감액, 지방소득세는 급여 인상 추세를 반영하여 20억원 증가 전망을 반영하여 전년 대비 96억원 증액 계상하였고 세외수입의 경우는 사용료, 수수료 등 경상적세외수입에서 19억원 감소와 임시적세외수입 2억원 증가 등 전년 대비 16억원을 감소 계상한 사항입니다. 금년도 물가 상승 및 부동산 경기 약화에 따라 시세, 도세 등 지방세입의 약화가 예상되나 적극적인 징수 활동으로 목표 세입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3페이지입니다. 공평과세 실현을 위한 세무조사 추진입니다. 금년 세무조사도 법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기 세무조사와 지방세 조세회피 개연성이 높은 취약 분야를 선정하여 하는 수시 조사로 실시하고자 합니다. 법인 정기세무조사는 관내 법인들 중 지방세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45개 법인을 선정 실시하게 되며 취약 분야 세무조사는 비상장법인 과점주주에 대한 취득세 조사 등을 시기에 따라 실시하고자 합니다. 지난해 법인 정기 세무조사 45건과 취약 분야 306건 등 351건을 실시하여 22억5,400만원의 지방세를 추징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도 법인 정기 세무조사 및 취약 분야 수시 조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공평과세 및 탈루세원 발굴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4페이지입니다. 효율적인 지방세 체납 징수 추진입니다. 지난해 체납액 정리는 이월체납 87억8,000만원 중 70%인 61억5,000만원을 정리하였으며 체납처분은 5,470건 109억원에 대한 처분을 실시하였습니다.
135페이지 금년도 체납정리목표액은 이월체납액 72억3,000만원의 30%인 21억7,000만원으로 계획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체납징수 목표 달성을 위해 연 2회의 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기간을 설정 운영하고 부동산, 차량, 예금 등의 신속한 채권 확보를 통한 체납처분도 연중 수시 추진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5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에 대하여는 징수과 공무원이 분담하여 압류 채권 실익분석 및 정리 보류, 가택 수색 등 동산 압류, 명단 공개 등 강력한 체납처분 활동으로 특별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 136페이지입니다. 지방세 세외수입 체납관리단 운영입니다. 금년 체납관리단은 7명으로 운영하게 되며 2명은 전화 상담, 5명은 현장 실태조사원으로서 3월 2일부터 9월 30일까지 운영할 계획입니다. 운영 예산은 1억100만원으로 30% 도비 보조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지난해 체납관리단을 운영하며 방문 2,705명, 전화 상담 5,774건 등 11,400여 명에 대한 체납관리를 실시하여 10억9,400만원의 체납세를 징수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금년에도 체납관리단을 통한 현장 방문과 전화 상담으로 체납사항 및 납부 안내는 물론 체납에 대한 원인, 체납실태 조사 등도 병행 추진하여 체납 징수, 맞춤형 체납처분과 더불어 생계형 체납자의 경우는 복지 연계 지원까지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7페이지 세외수입 체납액 최소화 추진입니다. 금년도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목표액은 이월체납액 46억6,600만원의 20%인 9억3,400만원입니다. 지난해에는 이월체납조정액 55억8,900만원 대비 31%인 17억3,300만원을 정리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일제정리기간 운영과 함께 적극적인 체납처분과 행정제재를 강화하는 등 세외수입체납액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징수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징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 주신 안종서 국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복지정책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복지정책과 2023년 신규사업은 5건입니다. 143쪽 첫 번째 신규사업으로 보훈기념비 건립입니다. 고천공공주택지구 문화공원 내 월남참전비를, 계원예대 후문 근처에 6.25참전비를, 왕송호수 공원 내에 독립유공자기념비를 건립하여 나라사랑 선양 및 자긍심 증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9억원으로 예상하며 업체 선정 공개 입찰 중에 있으며 업체 선정 후 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8월 안으로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44쪽 두 번째 신규사업으로는 고독사 예방 및 지원입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가족, 이웃과의 단절, 고립 등으로 고독사가 증가되고 있어 우리 시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의거하여 고독사 예방 계획을 수립하고 고독사 예방 및 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고독사 위험군 조기 발견 및 보호, 고독사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피해 방지 및 시민복지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146쪽 세 번째 신규사업은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한 사회복지사업 공모입니다. 우리시의 사회복지법인, 기관, 단체, 시설을 대상으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필요한 사업 또는 지역사회문제 해결 및 복지 이슈에 대응을 위한 전문적·선도적 사업을 2개 기관 이상의 컨소시엄 사업이거나 단일 소규모 사업을 공모 중에 있습니다. 예산은 시 지정 기탁금 중 1억원에서 3억원이며 3월 중부터 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확산하고 공유하며 사회복지 현장에 필요한 현안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48쪽 네 번째 사업으로는 생활보장 서비스 알림 생생 톡톡 사업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로 신규 책정되거나 기존 수급자에게 생활보장 서비스에 대해 접근성이 좋은 알림톡 방식으로 제공하여 복지대상자의 권리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알림톡 내용으로는 TV 수신료, 전기요금, 수도요금, 이동통신요금 등 감면 서비스와 종량제 봉투 지급, 정부양곡 신청, 문화누리카드 발급 등 각종 생활보장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고령자 및 톡 미사용자에게는 우편으로 발송하여 안내가 누락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9쪽 마지막 신규사업으로는 통합조사 발굴 복지가 꼼꼼 사업입니다. 통합조사 과정 중 소득인정액이 낮은 위기가구 발견 시 사회복지급여 신청 안내 및 필요 시 동주민센터 담당과 함께 가정방문 합동조사를 하고 민간후원 연계 등 복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복지대상자 권리 강화 및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 주요사업으로 150쪽 국가유공자의 예우 및 지원입니다. 국가보훈대상자 1,750명에게 보훈명예수당, 참전수당, 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 등 26억원을 지원하고 현충일, 6.25전쟁 기념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훈회관이 오전다구역 재개발로 인해 이주해야 하므로 이전 사무실을 검토하여 6.25참전유공자회는 아름채로, 상이군경회는 시청 제1별관으로, 고엽제, 유족회, 미망인회, 무공수훈자회는 청계복지관으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불편함이 없도록 리모델링 하겠습니다.
다음 151쪽 오전커뮤니티센터 건립입니다. 오전커뮤니티센터는 올 6월 중 준공으로 진행 중이며 올 9월부터 하반기 중에 입주기간인 건강가정다문화가족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시민 편의시설, 재향군인회가 입주하여 복지 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시민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152쪽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지역사회보장 체계 강화입니다. 대표협의체, 실무협의체, 실무분과, 동보장협의체로 287명으로 구성되어 지역사회보장 계획을 수립하고 민관 협력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올해는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실태조사를 하고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에 처우개선위원회 설치 등 개정을 통해 사회복지종사자에 대한 처우 개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54쪽부터 157쪽입니다.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사업으로 지역사회의 기부 문화를 확산하고 저소득층 지원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긴급지원과 경기도 긴급복지사업으로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연료비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단전, 단수, 휴폐업, 실직 등 위기징후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현장 점검 및 인적안전망 등 민관 협력을 통한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58쪽 저소득층 생활보장 지원입니다. 우리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1,457가구, 1,699명으로 생계, 주거, 의료 등 각종 급여를 지원합니다. 또한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 대해 자활근로사업, 희망키움통장을 지원하여 자립능력 향상에 힘을 쏟겠습니다.
다음 159쪽 사회보장급여대상자 통합조사 관리로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 즉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한부모 가족 등 13개 사업에 대한 조사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하며 소득, 재산변동 대상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사각지대 발굴 및 부정수급 방지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161쪽 시민들의 삶이 행복한 청계복지관 운영입니다. 입주기관인 보건지소, 청계장애인주간보호시설, 건강가정다문화가족센터, 청계숲고운도서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실을 운영 지원하며 교육문화프로그램, 복지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환경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복지정책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지금 이게 이제 155페이지를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156페이지를 이야기해야 하는지 158페이지를 이야기해야 하는지는 제가 모르겠습니다. 관련된 내용인데요 똑같이, 제가 일부 여기에 해당 안 되는 사람 그러니까 우리가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 안 되는 분들이에요. 일례로 이제 생계급여 신청을 하려면 65세 이상이어야 하잖아요?
혹시 그런 사각지대 같은 경우에 긴급복지로 어느 정도 커버가 되는 걸로 아는데 어느 정도까지 커버가 됩니까?
최근에 이제 81세 노인이 86세를 돌보면서 전화를 엊그제 받았는데요, 그 전화를 하신 이유가 제가 명함을 드리니까 명함 드릴 때 항상 이렇게 불편하신 일이 있거나 크고 작은 일에 전화를 주십시오 하니까 전화했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건 뭐냐면 만약에 그 현장에서 사랑채나 아름채나 이렇게 어르신들이 갈 수 있는 곳에 누군가가 상담자들이 이렇게 그런 접수를 받을 수 있는 봉사자가 있다 그러면 아마 거기다 하셨을 텐데 마땅히 당신 생각에 말할 데가 없다고 생각하셨는지 저한테 하셨거든요? 그래서 제가 여쭤보는 겁니다, 혹시 그런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그러니까 현장에서 내가 이러이러한 도움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어떤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를 여쭤보는 겁니다.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해서 지금 경기복지재단 공모사업으로 해서 혼자서도 잘 산다는 사업이 시범운영으로 지난번에 했었잖아요?
과장님 제가 하나 여쭤볼게요. 143쪽에 보훈기념비 건립 예정이죠? 예산이 지금 9억이에요?
154쪽입니다,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사업입니다. 여기 지금 추진실적에 보면 롯데케미칼, 현대로템 그 다음에 현대위아 차량 후원 이렇게 지금 되어 있거든요? 근데 지금 예를 들어서 희망나래라든지 이런 장애인복지센터에서 사실은 많은 장애인 또는 저소득층, 취약계층, 소외계층들 있잖아요, 그렇죠? 그런 분들하고 기업하고 이렇게 큰 대기업 아니고도 기업하고 센터하고 연계해서 제가 지금 그쪽에서 후원금 때문에 굉장히 애를 먹고 있는 걸 소식을 들었거든요. 그래서 저한테까지 이제 어떻게 좀 기업인들하고 연계할 수 없느냐 또 후원금을 받을 수 없을까요 하는 연락을 제가 받았거든요. 후원금 받기가 너무 어렵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거를 조금 이렇게 잘 양성화시켜서 기업과 도움을 받아야 될 센터 또는 대상자와의 이런 징검다리 역할을 우리 복지과에서 하셔서 이걸 좀 대대적으로 좀 드러내시면 어떨까 그러면 이제 기업도 지역에 이렇게 기업 이윤에 대해서 환원도 하는 어떤 계기가 되고 또 그 나눔에 대한 실천도 하고 또 이렇게 도움을 받을 분들도 이렇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이렇게 좀 다리 역할을 우리 복지과가 좀 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있는데 여기 154쪽에 보니까 실적은 이것보다 좀 더 중소기업까지 확대시켜가지고 필요하다고 그러면 일대일 연계도 하고 다대일 연계를 해서라도 이걸 활성화시키면 어떨까 하고 제안해 봅니다.
150쪽에요, 여기 보훈단체 사무실 이전 재건축으로요, 이렇게 지금 흩어져서 이렇게 가는데 이게 새로 건립이 되나요?
제가 좀 과장님 좀 여쭤볼까요? 이게 보훈단체 이전이 언제 하실 계획이신 거예요?
박현호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적으로 복지 사각지대, 고독사 발굴 같은 경우에 대해서 얘기를 들었는데요, 일단은 실무부서로서 이게 열심히 하시는 건 당연히 알겠고 그래도 안 되는 게 있지 않습니까? 뭐가 어려워가지고 안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저희 의회에서는 뭘 도와드려야 될 것 같습니까?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있는 어려움을 이게 왜 열심히 해도 어떤 건 안 되는 건지 정확히 얘기를 해주시면 다들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노인장애인과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167쪽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입니다. 기초연금수급자 중 경제활동이 어려운 8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월 10만원의 포인트를 제공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1월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완료하였으며 향후 조례 개정 및 대행업체와의 업무협약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금년 하반기부터 추진 시 약 24억8,5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됩니다.
다음 쪽입니다. 장애인단기거주시설 및 365쉼터 설치입니다. 단기간 및 일시적 보호가 필요한 중증장애인을 위한 시설로 부곡동에 위치한 주민복지관 3층에 설치하고자 합니다. 현재 의왕도시공사에서 건물을 수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대체공간 협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시설 설치와 관련해서 장애인 부모단체 등과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70쪽 장애인 힐링쉼터 조성입니다. 각종 시설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한 힐링쉼터 3개소를 조성하여 휴식과 교류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위치는 재활자립작업장, 생활이동지원센터, 수어통역센터입니다. 수어통역센터는 청계복지관으로 이전한 후 설치하고 2개 시설에 대해서는 실시설계용역 등 공사를 바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쪽 어르신 또래상담사 운영입니다. 2022년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한 사업입니다. 전입가구 어르신들에게 또래상담을 통해 노후생활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 및 연계시스템을 구축하는 사항입니다.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와 시범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상담사 양성 교육과정 설계 등을 협의하고 노인복지서비스 안내지 제작 및 또래상담사 자원봉사자를 선발하여 6월부터 시범운영하고 9월 서비스 확대 등 정규사업에 대한 추진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쪽 경로당 건강백세 매니저 방문 사업입니다. 경로당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 및 맞춤형 운동 지도를 위해 노인일자리매니저가 방문하여 스마트폰, 키오스크 활용 방법과 치매 예방 교육, 맞춤형 운동지도 등을 19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월 경로당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이용자 및 매니저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사업 평가를 하겠습니다.
다음 쪽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 생활 지원입니다. 기초연금 지급 및 경로당, 노인복지관에 대한 환경 개선 등을 통해 노인 여가, 문화활동의 구심적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기초연금 등 개별 사업에 대한 예산을 적기에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아름채노인복지관 본관 리모델링 공사는 기존 노인회 사무실 및 식당 등을 개선하여 편의시설을 재배치하고 사랑채노인복지관은 목욕탕 및 일부 시설에 대한 환경개선 사업을 6월까지 추진하겠습니다. 공사 진행 시 어르신들의 안전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 노인일자리 확대로 노후 소득 보장입니다.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현재 4개 수행기관에서 50개 사업 2,485명의 어르신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금년 신규사업인 경기-GS시니어 동행 편의점을 추진하고 참여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불편사항 등을 파악하겠습니다.
다음 쪽 의왕형 고령친화도시 구현입니다. 급속한 고령사회에 대비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정책을 마련하여 노인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살기 좋은 고령친화도시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현재 74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반기별 세부 실행사업에 대한 점검과 이행평가를 실시하고 스마트 시니어 아카데미 및 위급상황 안전지키미 카드 보급 등 신규사업을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쪽 맞춤형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에게 상황에 맞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 연계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노인 맞춤돌봄서비스,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 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수행기관과의 원활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쪽 노인 요양 및 건강한 삶 보장입니다.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 지원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지원하겠습니다. 노인요양시설 기능 보강 등 총 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개정에 따라 노인요양원 18개소에 CCTV 설치비를 지원하고 시설 점검을 통해 기관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쪽 장애인 일자리 지원입니다. 만 18세 이상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일자리 제공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 및 소득보장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장애인복지관이 수행하고 있으며 166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4월 중 장애인주차구역 단속 등 시 자체 일자리 사업으로 35명을 추가 선발하며 신규 일자리 발굴을 통해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쪽 장애인 맞춤형 급여 지원입니다. 유형별 장애 특성과 생활 수준에 따른 욕구 충족을 위한 맞춤형 지원 체계 확립과 급여 및 서비스 연계로 장애인의 기본적 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연금 등 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민연금공단과 긴밀한 협조로 신규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다음 쪽 장애인 재활 및 단체 지원입니다. 중증장애인의 활동 지원 및 재활치료 지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단체 지원을 통해 장애인 복지 서비스 질 제고 및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를 도모하겠습니다. 9개 장애인 단체 지원과 7개 재활 바우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 사업에 대한 홍보와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쪽 장애인 복지시설 운영 지원입니다. 장애인 복지시설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과 보호자의 안정된 생활 및 복지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지역사회 재활시설 등 17개 시설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시설 운영 지원 및 지도점검을 통해 운영의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쪽 시민 중심의 장사시설 관리 및 운영입니다. 하늘쉼터의 시설 보완 및 정비를 통하여 친자연적인 추모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매 5년마다 시행되는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 용역을 6월까지 실시하고 자연장지 사면 안정 및 복구공사를 진행하여 하늘쉼터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업무 청취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그리고 방금 드린 장애인자립생활체험홈 설치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 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아시겠지만 중증발달장애인 전 모 양이 보호자의 질병 치료에 따른 입원으로 긴급돌봄이 발생하여 장애인자립생활체험홈을 급하게 추진하게 되어 보고 드립니다. 그동안 군포 365쉼터에서 돌봄을 하였으나 군포 365쉼터가 운영 중지를 결정함에 따라 2월 24일부터 의왕주간보호시설에서 돌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급하게 거주시설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로 우선 올해 편성된 체험홈을 활용하여 시설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2월 6일 민간운영위원회 심의를 받았으며 연간 위탁금액이 1억원 미만으로 의회 동의절차가 생략 가능하여 보고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설치 장소는 오전동에 위치한 LH 매입임대주택으로 사업비는 1억4,500만원입니다. 3월 8일까지 임대주택 계약을 완료하고 민간위탁 운영기관을 모집하여 3월 31일까지 본 시설에 입소를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의원님?
노선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보니까 방 2개, 화장실 하나, 주방 겸 거실 하나 있는데 그럼 만약에 지금 친구 말고 전 모 양 말고 다른 또 만약에 그런 분이 생기면 여기에 방이 2개 있으니까 여기 같이 들어오게 되나요?
노선희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돼서 지금 이게 기초연금수급자가 대상이잖아요? 관련된 노후 소득 보장 관련된 노인일자리
이번에 사실 업무보고를 받을 때 본 의원은 장애인 지역사회의 재활시설에 대해서 아마 보고자료가 올라올 것이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번에 빠졌어요. 지난번에 이제 우리가 전년도에 처음에 이제 할 때 주요업무보고 계획에도 추진되고 있다고 그렇게 보고가 됐었고 여러 차례 본 의원이 점검을 하고 했었지만 사실은 코로나 때문에 용역이 중단된 상황이었고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되게 궁금했습니다. 지금 현재 용역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사실 이제 지금 그때 당시에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추진하려고 할 때 이 시설들이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들어가는 어떻게 보면 하나의 복지회관이었단 말이죠. 그중에 지금 현재 추진 완료된 시설들이 있나요?
그리고 현재 진행을 하고 있는 것 중에 수어통역센터 같은 경우는 청계복지관에 건강지원센터가 이전하면 그쪽으로 입주할 예정이고요, 장애인 단기거주시설은 말씀드렸듯이 부곡복지관 3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서창수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에서 통과 안 돼서 못했다 이런 소리 듣기 싫고 우리는 더 해주고 싶어요. 그러니까 5만원씩 이걸 다시 책정해달라고 얘기를 해 주세요 집행부에게. 3만원 말고 회장이 10만원이면 총무는 5만원씩 주자 해요, 나는 통과시킬 거니까. 그리고 그 예산 말고도 확정되지 않은, 의회에서 통과되지 않은 예산을 그렇게 막 얘기하지 말라고 진짜 부탁 좀 드립시다. 이거 말고도 지금 몇 건인데 계속 내가 참았어요. 기다리고 기다리고 그런데 의회는 그럼 뭐예요? 바보가 되잖아요 거기서. 의회 의원들 다 앉혀놓고 행사장에서 과장님은 말씀 못 드릴 거라고 예상을 하지만 국장님은 꼭 건의드리세요. 이건 이렇게 하면 안 돼요, 의회를 무시해도 나중에 만약에 의회에서 통과 안 되면 의회에서 통과 안 시켜서 안됐습니다, 이렇게 나갈 거예요? 그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절대 그렇게 하지 않게 당부 좀 드리고 그리고 3만원 말고 5만원씩 줍시다. 그렇게 다시 집행부에다 얘기하세요. 내 생각은 지회장이 10만원이니까 일은 사무장이 다 하니까 5만원씩 주자고 합니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전해주세요. 3만원이 뭐야, 줄려면 5만원 주든지. 지난번에도 60세까지 주든지 줘요 막 그냥, 우리 돈 아닌데 뭐 네 돈 내 돈 아닌데 돈 주면 어때요? 우리 지역주민들한테 주는데? 근데 예산 확정되지 않은 돈 그렇게 함부로 그렇게 얘기하지 말아달라고 좀 전해주세요 꼭. 그리고 5만원씩 주겠다고 꼭 얘기를 해 주세요. 저는 그렇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장님 저도 좀 여쭤볼게요. 167쪽에 노인 건강 더하기 사업이 있어요. 이게 보건복지부하고 협의가 완료된 거죠?
168쪽에 장애인 단기거주시설이 있죠? 이게 제안을 누가 한 거예요 어디서?
김태흥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좀 약간 아쉬운 점이 없지 않아 있어서 말씀을 드리는 건데 작년 사업에 우리 장애인 누림통장인가 있었지 않습니까? 경기도에서 한 사업이었던 것 같은데 그게 올해는 없나요?
과장님 제가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182쪽에 우리 하늘쉼터 야외화장실 설치가 완료됐죠?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 주신 이선주 국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복지문화국 3개 과와 도시안전국 3개 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91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49분 산회)
김 학 기 의원 박 혜 숙 의원
서 창 수 의원 노 선 희 의원
김 태 흥 의원 한 채 훈 의원
박 현 호 의원
○출석공무원
자치행정국장 안 종 서 복지문화국장 이 선 주
민원지적과장 홍 미 경 정보통신과장 이 미 환
세 정 과 장 김 지 홍 징 수 과 장 이 상 원
복지정책과장 강 수 영 노인장애인과장 방 경 미
○서명의원
의 장 김 학 기 의 원 박 혜 숙
의 원 서 창 수 사무과장 김 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