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12월1일(화) 10시06분~10시39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1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 안건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1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06분 개의)

○의장 윤미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김선미 의사팀장 김선미입니다.
  제27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제1항에 따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72회 제2차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20건으로, 이랑이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2020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 건, 김학기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부터 2021년도 예산안 4건과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4건과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의왕사랑 상품권 관리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4건, 의왕시 글로벌 인재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 기타 안건 4건이 제출되어 이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집행부 서면 보고사항입니다. 「공직자윤리법」 제20조의2 규정에 따라 의왕시 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2019 연차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별도 보고 없이 의석에 배부해드린 인쇄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총 일곱 분 중 여섯 분이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경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7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12월 1일부터 12월 18일까지 18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7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이랑이 의원과 전경숙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21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상돈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윤미경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272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1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시정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16만 시민의 대변자로서 시정운영에 아낌없는 성원과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적극 펼치고 계신 윤미경 의장님과 여러 시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에 아낌없는 성원과 믿음을 보내주신 16만 의왕시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올 한해는 아주 어렵고 힘든 한 해였습니다. 지난 1월 국내 첫 확진자로 시작된 코로나19는 당초 예상과 달리 장기화되면서 감염병과 경제침체의 확산이라는 위기를 동반하고 아직도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웠던 위기 속에서도 시를 믿고 적극 협조해 주신 16만 시민 여러분의 하나 된 힘으로 시정 전반에서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다지며 많은 성과를 이루어낸 한 해였습니다.
  소상공인과 지역상권의 효자노릇을 하고 있는 지역화폐 의왕사랑상품권은 186억원을 발행하였고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되는 골목상권을 살리고자 연중 10% 구매 할인지원을 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지속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해 육성자금 이자차액금 지원과 금융기관 대출이 어려운 영세업체와 소상공인에 대한 특례보증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습니다.
  아울러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천공공주택지구 내 자족시설용지에는 환경솔루션 첨단기업과 2차 전지 및 항공기 관련 연구업체를 유치하였고 초평지구 내 자족시설용지에는 600여개의 업체가 입주하는 지식산업센터를 유치하여 약 1,700여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우리시 자족도시 실현의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또한 권역별 열악한 주차문제 해결과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의왕역 환승공영주차장과 포일2지구 학교부지에 임시주차장을 조성 운영 중이며 버스노선의  확대에 따라 부족한 월암 버스공영차고지의 확장과 의왕ICD 주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도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서울구치소 주변도로 확·포장과 포일동 성고개(2)를 이달 말 완공을 목표로 현재 마무리공사 중에 있습니다.
  시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노선 의왕역 정차추진은 사전타당성 용역을 통해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지난 9월 국토부에 최종의견서를 제출하였으며 내년 상반기 선정될 민간사업자 사업제안서에 의왕역 정차가 반영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금년도 기본설계를 마친 인덕원~동탄간 복선전철과 월곶~판교간 복선전철 사업은 계획대로 순항중이며 의왕역 에스컬레이터 설치공사도 지난달 준공하여 안전성과 편리성을 증진시켰습니다.
  시에서는 백운·장안 등 신규 입주단지 시민들의 교통수요를 반영하고자 의왕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용역을 수행하여 월암~양재간 광역버스 신설, 마을버스노선 전면개편과 인근 시와 연계되는 신규노선 투입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시민의 의지를 모아 설치한 의왕시민햇빛발전소 1호기는 지난 3월 준공하여 현재 발전가동 중에 있으며 주거취약지역의 안전관리와 생활편의 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행복마을관리소를 오전지역과 부곡지역에 개소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친 시민들의 힐링공간을 위해 오봉산 둘레길과 청계산 누리길을 확충하였고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보식골로 어린이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문화활동의 기회가 차단된 시민들을 위해 클래식부터 국악 등 다양한 분야의 음악 향연을 펼치는 발코니힐링음악회를 운영하였습니다.
  이웃과 함께 돌보는 양육 친화적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육아나눔터를 6호점까지 개소하였고 초등학생에 대한 지역중심의 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함께 돌봄센터를 3호점까지 개소하였으며 고천공공주택지구 등에 4개소의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대 개원하였습니다.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해 아동의 권리보장 조례를 제정하고 민관 거버넌스 구축, 놀이환경 진단 등 아동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는 정책기반 진단을 마쳤으며 내년에는 아동친화정책을 보완하고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청년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청년협의체를 구성하여 정책제안대회 개최 등 다양한 청년정책 발굴기반을 마련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학자금 대출 상환을 장기연체한 부실채무 청년에게 신용회복을 위해 채무금액의 10%를 지원하는 청년든든 신용회복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미취업청년 고용기업에게 인건비를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청년기본소득 지원 등 청년자립생활 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청년들의 안정적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포일동에 110세대의 의왕포일청년주택을 완공하여 이달 28일부터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며 주택 내 창업지원 공간 등을 통해 청년 취·창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치매안심센터를 증축하였고 민관이 함께 운영하는 치매카페 기억마루를 3호점까지 개소하였습니다.
  시민들의 생활 속 독서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천동주민센터와 국민체육센터 내 북카페를 개소하였고 자연 속에서 독서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숲 도서관을 레솔레파크와 바라산 자연휴양림에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중앙도서관의 노후된 열람실을 정보와 학습이 공존하는 스터디카페로 리모델링하여 이달 말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백운밸리 지원시설 부지중 2블록의 매각이 얼마 전 완료되어 의일로2 도로개설 등 백운밸리 주변의 도시 인프라 구축을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시민생활편익 증진시설을 확충하는 생활SOC사업으로 청계천 청정계곡 복원과 노후 생활SOC 시설개선 등 5개 사업에 국·도비 26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금년 국·도비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 등에도 적극 노력하여 187억원의 의존재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거버넌스 지방정치 대상 2년 연속 우수, 대한민국 소통 어워즈 2년 연속 대상, 지방자치 행정대상,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 안전 분야 전국 1위, 종합평가 전국 7위에 선정이 된 바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도시대상 도시환경 최우수,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 재정신속집행 전국 최우수, 시군종합평가 1위 등 많은 대·내외적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16만 의왕시민들의 성원과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원, 700여 공직자의 지혜와 노력이 일궈낸 결과라 생각을 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경제를 살리고 변화와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행복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 재정여건도 매년 증가하는 복지비용과 필수경비로 인하여 새로운 사업에 투입할 가용재원이 넉넉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재정여건을 고려해 내년도 예산안은 주민 복리증진을 바탕으로 사업 우선순위를 정하고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 배분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21년도 예산 총규모는 2020년 당초예산에 비해 329억원이 증가한 4,385억원으로 일반회계 4,263억원, 특별회계 122억원입니다.
  세입부문에서는 지방세와 세외수입, 지방교부세가 금년보다 3.5%가 감소한 1,940억원으로 전망되고 국·도비 보조금은 금년보다 8.8% 증가하여 1,962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출예산 일반회계 기능별 주요 편성안을 말씀드리면 사회복지분야에 일반회계의 41%인 1,816억원, 교통물류분야에 444억원, 환경분야에 311억원, 국토지역개발분야에 196억원, 문화관광분야에 164억원, 보건분야에 153억원, 교육분야에 129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선정한 모락공원 리모델링 사업 등 총 30개 사업에 33억원의 예산도 함께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우리시 재정여건이 악화되거나 대규모 투자사업에 막대한 예산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의왕시의 재정방향은 더 많은 시민이 더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건전한 재정운용을 목표로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이 도시의 미래와 시민의 삶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리며 내년도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좋은 일자리가 넘쳐나는 활기찬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내년도에는 의왕사랑상품권을 160억원까지 발행하고 연중 상시 10% 할인을 지원하여 지역경제 선순환을 도모하겠습니다.
  내년 4월 부곡도깨비시장 공영주차장을 준공하고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고 특화축제 운영과 이용객 쉼터 조성 등으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소상공인 동행프로젝트로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소비 진작 캠페인 운영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 컨설팅 및 점포환경 개선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립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주도형 일자리사업을 비롯한 청년고용 창출을 위한 멘토링 인턴제, 청년노동자 통장지원, 청년든든 신용회복 지원 등을 통해 청년실업문제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우수한 창업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창업 생태계를 3단계로 나누어 스타트업 지원센터와 창업보육센터, 기업성장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각 단계별로 필요한 맞춤지원을 연계하여 활기찬 창업 거점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자금 지원, 기업 SOS지원단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함과 동시에 취약계층의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회적 경제조직을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경력단절여성 등 노동시장 진입이 어려운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더욱 늘려나가고 지역의 특화자원을 활용한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의왕일자리센터의 채용박람회, 찾아가는 일자리발굴단 및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습니다.
  고령화시대에 따른 어르신 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 클럽 신축사업은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현재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 제공을 위해 스마트 돌봄 매니저 양성 등 다양한 맞춤형 신규 어르신 일자리사업도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 지식기반형 복합 산업단지인 의왕 테크노파크는 현재 입주기업들의 건축공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고, 첨단 자족도시로 도약의 발판이 될 제2 의왕테크노파크 조성을 위해 현재 최적의 입지선정과 기본구상용역이 추진 중이며, 내년 초 입지가 선정되는 대로 기본설계용역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여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월암지구와 청계2지구 내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도시지원시설 용지를 최대 한 확보하는 등 유망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둘째,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삶이 따뜻한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저소득 단독가구 전수조사는 물론 다양한 복지자원 DB를 구축하여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을 신속히 발굴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지역주민이 찾아내고 대안을 함께 모색하는 우리마을 특화사업 함께 만들기와 무한돌봄센터 운영, 복지플래너 방문, 기부문화 확산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고천·부곡·오전지역 어르신들의 전용목욕탕과 여가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될 아름채 노인복지관 별관은 현재 설계가 마무리 진행 중이며 내년 초 착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팬데믹 시대에 대비하여 어르신 여가활동을 위한 온라인 교육기반을 조성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한 통합돌봄서비스를 강화하여 어르신들의 복지 체감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고 자녀양육과 돌봄을 지역사회가 함께 해결하는 육아나눔터 7호점과 8호점을 추가조성하고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아이사랑놀이터 설치와 놀이터플러스사업, 반짝놀이터 운영 등으로 즐거움 속에서 아이들이 창의성과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결식우려아동 급식지원, 아이돌봄 지원, 위기아동 권리보호 창구 신설 등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아동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의 재활기회 확대와 사회적 욕구 충족을 위한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 건립은 내년 중앙부처의 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신속하게 착공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 나가고 가상현실 체험을 통한 발달장애인 온라인 교육과 장애유형별 맞춤형 일자리 발굴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복지정책으로 더욱 꼼꼼하게 살피겠습니다.
  아울러 WHO의 고령친화도시 인증과 유니세프의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아 명실상부 시민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자율적이고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오전커뮤니티센터를 내년 착공을 거쳐 2022년 상반기 중 완공할 계획이며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복합문화시설인 포일어울림센터는 내년 6월에 개관하고 스포츠센터는 내년 1~2월 중으로 개관하여 지역사회 통합서비스 기반을 구축으로 한 시민복지 완성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셋째, 혁신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으뜸도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겠습니다.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꾸고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의왕 중·고통합형미래학교는 지난 9월 경기도교육청의 특성화 중·고교 지정과 도시계획공동위원회의 부지용도 변경안을 의결 받았고, 내년 4월 교육부와 행안부의 공동중앙투자심사를 거쳐 2023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포일어울림센터 2층에 청소년문화의집 2호점을 내년 6월 개소하여 청소년들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건전한 놀이문화의 장을 만들고 제1회 의왕시 청소년의 날과 청소년 상을 운영하여 청소년의 사기진작은 물론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 협력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3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교육공동체 중심의 혁신교육 체계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 체육복 구입비 지원,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은 물론 고교 무상교육 확대 등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한 창의융합형 학습과정 지원과 차세대 글로벌캠프, 과학캠프,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 지원 등 특화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미래인재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방과 후 실제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득에 상관없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함께 돌봄센터 4호점과 5호점을 개소하고 위기청소년을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상담·보호·교육·자립을 지원하는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스마트교육센터 운영과 시민 생활 속으로 찾아가는 의왕 학습레일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학습동아리 육성 및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과 호흡하고 소통하는 평생학습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넷째, 도시 인프라가 잘 갖춰진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정하고 시민 모두가 쾌적하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교통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효율적 교통망을 구축하여 교통체계를 대폭 개선하겠습니다.
  내년 6월 갈미어린이공원 공영주차장을 준공하고 청계IT밸리 인근 산빛근린공원 공영주차장 착공 등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초등학교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를 배치하여 안전한 통학로 환경을 조성하는 워킹스쿨버스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시 전역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2022년까지 구축하여 보행환경 개선 등 시민의 교통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안전 사각지대에 인공지능 영상분석 기술을 접목한 CCTV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설물의 시인성을 개선하여 범죄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겠습니다.
  안양천, 새우대천 정비사업은 내년에 착공하여 재해를 예방하고 시민에게 건강한 휴식공간으로 돌려드리도록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대기배출사업장의 체계적인 미세먼지 대응역량을 지원하고 친환경차 확대 보급으로 청정한 공기질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생활권역별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제공과 드론을 활용한 열지도를 구축하여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안전한 먹거리 환경조성 등 시민건강권 보호를 위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도시개발구역의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청계배수지 송수계통 변경공사를 추진하고 수돗물 사고발생 사전방지를 위해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정수시설 자동제어시스템을 교체하고 노후 상수관로와 녹물로 불편을 겪는 세대의 배관개량을 지원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토지이용 및 단계별 개발계획, 노후주택에 대한 재개발·재건축 사업도 원활하게 추진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도시경쟁력을 한 층 더 강화하겠습니다.
  LH공사가 추진하는 고천·월암·청계2 공공주택지구, 초평뉴스테이 도시개발사업 역시 정상추진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 모두가 즐겁고 건강한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백운호수공원 훼손지 복구사업으로 추진하는 백운호수 근린공원은 내년 부분 착공할 계획으로 연차적 추진사업이지만 신속하게 추진하여 의왕의 새로운 힐링명소로 만들어내겠습니다.
  모락공원 리모델링 등 도시공원의 체계적인 정비와 백운산 누리길 조성, 모락로 도시숲과 시민주도형 쌈지공원 조성 등 도심 속 유휴공간을 건강한 녹색쉼터로 변모시켜 나가겠습니다.
  고천공공주택지구 내 문화공원과 지하주차장은 하반기 중 착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레솔레파크 내 관리사무소를 북카페와 다양한 문화체험공간으로 리모델링하고 에코어드벤처 조성사업은 2022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왕림교 하부공간을 시민문화 향유공간으로 조성하고 내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공모도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시민회관은 2022년 3월 착공을 목표로 내년 중앙투자심사를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야구장은 내년 토지 보상을 거쳐 2022년 1월 착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교시설 개방을 더욱 활성화하고 체육공원 및 동네체육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내 지역서점과 연계한 바로대출시스템을 구축하고 의왕역사 내 스마트도서관 설치, 포일어울림센터와 백운커뮤니티센터 내 도서관 설치, 독서동아리 지원 등 도서관이 새로운 지식문화를 이끄는 지역의 문화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우리동네 작은 보건소 운영과 건강교실 프로그램 확대, 걷기 챌린지사업 등 전 세대가 함께하는 건강증진 사업을 통하여 모든 시민이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시민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실질적 주민자치를 통해 지방자치의 성숙한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내년 오전동과 내손2동의 주민자치회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주민자치회가 지역의 대표성을 갖는 기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경기행복마을관리소를 더욱 확충하여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과 공공일자리  창출을 통해 마을공동체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마을자치사업은 물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민·관 협치와 소통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협치 기반과 문화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시정에 있어서는 적극행정 확산을 통해 창의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 알림톡서비스 도입과 차별화된 뉴미디어 콘텐츠 운영 및 시정 라이브방송으로 시정의 주요정보를 시민에게 신속하게 전달하여 시민과 소통하며 공감하는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계층의 시민고충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현장중심의 시정을 한 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생활패턴도 완전히 뒤바뀐 어려움과 혼란의 한 해였습니다.
  어려운 시기를 시와 시민이 함께 믿고 신뢰하며 잘 이겨내 왔고 앞으로도 함께 이겨낼 것입니다.
  의왕시가 지닌 면역력을 더욱 강화하여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지난 2년 반 동안 오직 시민을 위해 일해 왔던 것처럼 온 열정과 혼신의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내년도의 주요 현안사업들이 빠짐없이 추진되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의원님 한분 한분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들은 시민의 땀으로 맺어진 소중한 재원이 한 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써 주시는 윤미경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얼마 남지 않은 2020년 한해 잘 마무리 하시고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2월 1일 의왕시장 김상돈
○의장 윤미경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20년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21년도 예산안과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7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39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경  의원              전 경 숙  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불참의원

  이 랑 이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상 돈        부   시   장      차 정 숙
  복지문화국장      안 종 서        자치행정국장      권 혁 천
  경제환경국장      오 복 환        안전도시국장      홍 석 완
  기획예산담당관    안    혁        복지정책과장      주 종 수
  평생교육과장      이 영 희        세 정  과 장      조 지 현
  회 계  과 장      최 원 호        기업지원과장      안 기 정
  공원행정팀장      김 형 준        안전총괄과장      한 동 수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경            의    원    이 랑 이

  의    원      전 경 숙            사무과장    장 현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