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2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7년11월21일(화) 10시10분~10시42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8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부의된안건
  1.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18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10분 개의)

○의장 기길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차 정례회 소집에 관하여 보고를 듣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상원 의사팀장 이상원입니다.
  제24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따라 소집하였으며, 「의왕시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2호에 따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사항입니다.
  이번 제242회 정례회 접수 안건은 총 12건으로, 윤미근 의원 등 5인의 의원으로부터 『2017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과 정길주 의원 등 6인의 의원으로부터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었으며, 의왕시장으로 부터 『2017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4건과 『2018년도 본 예산안』4건 및 『2018년도 의왕시 기금운용계획안』, 『2018년도 의왕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안』이 제출되어 금번 정례회에 부의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집행부 서면 보고사항입니다.  공직자윤리법 제20조의2 규정에 따라 의왕시 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2016 연차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별도 보고 없이 배부해드린 인쇄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사항은 모두 참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순서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신대로 2017년 11월 21일부터 12월 18일까지 28일간 운영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자세한 내용은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제24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김상호 의원과 윤미근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3. 2018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8년도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시장님 나오셔서 2018년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정연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성제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기길운 시의장님을 비롯한 시의원 여러분!
  오늘 제242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18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시정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1년 동안 오직 우리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일해주신 시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시정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신뢰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생동하는 푸른 의왕을 구현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민선6기도 이제 3년 5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민선6기 전반을 아우르는 마지막 시정연설의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2018년도의 시정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우리시는 국내·외의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도시개발, 문화관광, 교육,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도권의 명품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확고히 마련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지난해 4월 개장한 의왕레일바이크는 국내 관광객은 물론, 외국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과거 관광의 불모지였던 우리 의왕시를 수도권의 새로운 관광도시로 떠오르게 하고 있습니다.
  왕송호수공원에 음악분수와 미디어체험관을 설치하고, 다양한 관광객 유치활동을 통해서 레일바이크 개장 18개월 만에 탑승객 4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 유망 관광 10선에 우리 의왕레일바이크가 선정이 되고, 테마파크부분 소비자가 뽑은 올해 브랜드대상을 수상하는 등 의왕레일바이크가 수도권의 인기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끈질긴 노력의 결과로 일궈낸 백운밸리와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 속에 분양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가고 있고, 내년말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사업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고천행복타운, 초평동 뉴스테이 도시개발사업은 각종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 하고 금년 말부터 착공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우리시 최초의 산업단지로서 지역경제 발전을 선도할 의왕테크노파크도 산업시설용지 분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지난 9월 착공을 하였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에 전국 최초로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가스·전기시설 개보수, 도로정비 등 시설현대화를 통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우리시에 유치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일자리와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지난 4월 모락고등학교 기숙사가 개관함에 따라 우리 시는 관내 모든 고등학교에 기숙사를 갖춘 국내 유일의 도시가 되었습니다.
  청소년육성재단 출범으로 다양한 청소년 육성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수련관 1층에 청소년 전용 휴식공간인 꿈누리카페 1호점을 개소하였습니다. 「의왕아이사랑」보육특화정책으로 차별화 된 고품격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곡동에 장난감도서관 3호점을 개설하고, 자연학습공원과 청계산맑은숲공원에 영유아 생태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복지도시로서의 위상이 더욱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와 함께 동 복지허브화 및 찾아가는 복지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The Plus’카페 2개소, 시니어 스팀세차장 2개소를 개설하였습니다.
  청계종합사회복지관과 아름채노인복지관 시설을 리모델링 하고, 노인복지관 셔틀버스 2대를 추가로 운행하여 어르신들의 이용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수영장과 헬스장, 에어로빅장 등 체육시설을 갖춘 부곡스포츠센터를 개관하여 부곡주민들의 건장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자연과 더불어 힐링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바라산자연휴양림 ‘치유숲길’, 청계산 ‘맑은숲길’, 오봉상 ‘맑은숲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 주요정책 시민평가단, 시민정책제안 공모대회, 찾아가는 시장실과 발로 뛰는 동장실 등을 통하여 주민들과 소통을 활성화하고, 주민참여기능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바로바로콜센터, 기획현장 관찰제, 청소기동반 운영 등을 통해 시민의 생활불편을 신속하게 해결하여,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였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과 성과에 힘입어 올해도 여러 분야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전국 229개 시·군·구 중에서 1위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우리시의 도시경쟁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한껏 드높였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행정·민원제도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스마트 화재대응시스템이 올해 최고의 행정제도개선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어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대한민국 유권자대상, 지방자치 행정대상, 대한민국 최고경영자 대상,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상, 최우수 시정상,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대한민국 축제콘텐츠대상, 친환경도시대상,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평가 최우수상, 지방세 체납정리 시·군 평가 최우수상 등 수많은 권위 있는 상 들을 수상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시의 위상을 대외적으로 크게 높인 한 해였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이같은 성과는 16만 의왕시민들과 시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18년은 민선6기를 마무리 하고 민선7기가 새롭게 출발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우리시의 재정여건은 여전히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막대한 복지비용 및 각종 필수경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가용재원을 활용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여건을 고려해서 한정된 재원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우선순위를 두어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2018년도 총 예산규모는 지난해보다 10%가 증가한 4,066억원으로 일반회계 3,374억원, 특별회계 692억원입니다.
  사회복지분야는 전년 대비 27%가 늘어난 1,295억원이고, 교육·문화분야 258억원, 도로교통분야 380억원, 국토개발분야 183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우리시의 지속적인 발전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친환경 도시개발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명품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수도권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백운밸리에는 4,100세대의 친환경 주거단지와 함께 롯데복합쇼핑타운, 특급호텔, 의료단지, 그리고 수영장과 헬스장을 구비한 백운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할 것입니다.
  우리시의 또 다른 명품주거단지인 장안지구는 1,8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청소년 문화의 집, 피트니스클럽, 수변공원 등 다양한 주민편익시설을 조성할 것입니다.
  내년 하반기에는 백운밸리와 장안지구 기반시설의 인수인계 및 입주민들의 입주편의를 위하여 ‘신속행정서비스지원단’을 구성하여 현장중심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농어촌공사가 이전한 포일지구에는 2019년 중순까지 1,800세대의 공공주택과 의왕산업진흥원, 포일스포츠센터, 수학체험관 등을 갖춘 포일벤처문화센터를 건립할 것입니다.
  고천 행복타운은 신혼부부 중심의 행복주택 2,200세대를 포함하여 총 4,400세대의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이와 함께 문화·상업시설을 개발하여 명실상부한 시의 허브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초평 뉴스테이 개발사업은 총 3,0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철도문화단지를 조성하여 철도특구 의왕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입니다.
  고천 행복타운과 초평 뉴스테이 개발사업은 2019년 분양을 마무리 하고, 2020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내년까지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12개의 도시정비사업은 투명하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쾌적하고 특색있는 주거단지로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일자리가 풍부하고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의왕테크노파크에는 산업시설,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을 조성하고, 내년 말까지 200여개의 기업을 유치하여 2,000여개의 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할 것입니다.
  백운밸리 쇼핑타운, 장안지구 지원시설, 포일지구 에이스청계타워, 오전동 주상복합타운, 초평 뉴스테이 철도문화단지 조성 등을 통해서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1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매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지역경제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할 의왕산업진흥원은 내년까지 정관 제정 및 설립등기를 마치고, 2019년 상반기 중에 개원토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자금 지원 및 이자차액 보전과 기업SOS지원단을 운영하고, 규제개선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하여 의왕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통합노인일자리센터를 신설하고, 의왕여성새일센터의 기능을 대폭적으로 강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도깨비시장은 2019년까지 100대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건립하고 특색있는 문화예술 공연과 먹거리 개발 등을 통해, 의왕레일바이크와 더불어 부곡지역의 명소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셋째, 도시인프라가 잘 갖춰진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범죄예방과 위급상황 발생시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안전센터를 구축하여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학의배수지를 신설하고, 부곡배수지를 증설하고, 상수도 노후배수관로 개량을 통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왕송하수처리장을 증설하고, 하수 통합감시체계를 구축하여 하수관로를 또한 개량하고, 침수지역 피해를 예방함으로써 수질 및 수생태계를 보전할 것입니다.
  새롭게 단장한 재활용센터를 통해 관내 모든 쓰레기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생활쓰레기의 신속한 수거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미세먼지와 악취가 없는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환경오염시설에 대한 과학적인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실내공기질 및 대기환경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의왕ICD 내 화물자동차 차고지를 조성하고, 월암버스공영차고지를 확장하고, 의왕역 환승주차장 주차빌딩을 조성함으로서 교통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교통안전시설물을 확충하고, 버스정류장 내 IP카메라를 설치하고, 어린이보호구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겠습니다. 도로망을 확충하여 원활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교통불편을 최소화 할 것입니다.
  백운지구 외 도로는 백운밸리 입주 전까지 준공하겠습니다. 출퇴근 시간대에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는 안양판교로는 차로다이어트를 통해 차로를 추가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초평뉴스테이지구와 수인산업도로를 연결하는 왕송못서길은 2019년말까지 개설할 계획에 있습니다.
  초평마을회관∼새우대농장 간에 도로, 삼호아파트∼부곡중학교간 도로, 하우현성당 앞 진입도로는 내년까지 모두 개설할 계획입니다.
  생태하천을 복원하여 재해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친수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월암천은 내년 하반기까지, 새우대천은 2019년말까지 정비를 완료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지방하천 정비사업 공모에 선정된 안양천 정비사업은 국·도비 329억원을 지원받아 물순환시스템, 생태공원과 생태습지 등을 조성하여 2021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넷째,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으뜸도시로서의 기반을 확고히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경기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교육경쟁력을 바탕으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사회를 주도할 핵심인재를 육성할 것입니다.
  먼저, 체험 위주의 수학 전문기관인 수학체험관을 포일벤처문화센터 내에 설립하여 우리 아이들의 수학능력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도 교육청과 함께 추진하는 ‘의왕 혁신교육지구사업’은 의왕 꿈누리학교, 교육자원 나눔학교, 학생동아리 캠프 등 우리 시만의 특화된 교육사업을 발굴하여 알차게 운영할 계획입니다.
  서울대와 경기외고의 우수한 인력과 시설을 활용하여 서울대생과 함께 하는 멘토링, 서울대 과학캠프, 차세대 글로벌 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하고, 교육특화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대학입시 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고천동에 이어서 내손2동과 오전동에 청소년 전용카페를 추가로 개소하고, 부곡동과 청계동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하여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맘껏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 문화공간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취약계층 아동과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과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장애아이들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의왕 아카데미, 평생학습축제, 찾아가는 배움터 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여 평생학습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평생교육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평생학습관은 내년 하반기 착공하여 2019년 말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섯 째,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을 적극 발굴하고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사회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하겠습니다.
  보육의 질적 향상과 양육부담 경감을 위하여 보육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가겠습니다.
  부곡동, 내손2동, 고천동에 이어 오전동과 내손1동에 육아나눔터를 설치하고 내손1동에 장난감도서관 4호점을 개설할 계획입니다.
  보육의 공공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민간어린이집 2개소를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하고, 신규 도시개발지역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것입니다.
  유아숲 체험, 레지오체험학습장 운영, 글로벌문화체험 등 ‘의왕 아이사랑’ 보육특화사업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여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구현을 위하여 ‘행복한 여성! 희망찬 의왕!’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경로당 현대화사업 및 활성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그동안 목욕탕이 없어서 불편을 겪으신 고천·오전동 뿐만 아니라 부곡지역의 어르신들을 위해 아름채노인복지관에 노인전용목욕탕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내년 상반기 중에 치매안심센터를 신설하여 치매어르신과 가족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장애인 주차편의를 위하여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관리 스마트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장애인복지관 및 노인요양원의 주차장을 정비할 계획입니다.
  노후화 된 참전유공자 기념비를 6.25참전 기념탑과 월남참전 기념탑으로 분리 건립하여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겠습니다.
  아울러 다문화가정, 홀몸어르신 등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여섯째,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문화와 여가를 시민들이 함께 즐기는 문화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왕송호수공원에 짚라인과 어드벤처 체험장, 캠핑장을 조성하고,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왕송호수공원 일대를 레일바이크를 중심으로 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종합관광단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백운호수공원 생태탐방로는 내년 상반기까지 조성을 완료하고, 체육공원 및 수변무대는 내년까지 실시계획 인가 및 토지보상을 마무리 하여 2019년 완공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최고의 도심 속 휴양처로 각광받고 있는 바라산자연휴양림은 숙박동을 증축하고 산림휴양시설을 확충하기 위해서 그린벨트관리계획 변경을 추진할 것입니다.
  체육시설이 부족한 청계지역에는 백운호수 변 체육공원 조성과 함께 백운밸리 내 수영장, 헬스장을 구비한 커뮤니티센터와 포일지구 내 수영장, 볼링장 등을 구비한 포일스포츠센터를 건립할 것입니다.
  오전동 주민들의 여가·체육시설 확충을 위한 오전동 어린이공원은 내년까지 조성을 완료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개발이 추진 중인 39개의 대규모 주택건설사업 단지 내에 둘레길을 조성하여 도심 속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충하고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계원대학로 고속도로 하부공간에는 경관조명, 화강석 데크와 프리마켓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의왕예술의 거리를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축제인 의왕철도축제와 백운예술제는 시민 참여형 축제로 발전시키고, 지역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찾아가는 문화공연과 거리공연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시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현장 행정을 더욱 강화하고,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공공와이파이존 구축, 희망알리미 톡 서비스, 체납액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서 보다 편리하고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찾아가는 법률상담서비스, 차량 무료점검서비스, 가전제품 무료수리서비스를확대 운영하여 시민 불편과 어려움을 찾아가서 해결하겠습니다.
  의왕세상, 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시정소식을 적극적으로 시민들께 알리고, 주민참여예산제, SNS 서포터즈 운영 등을 통해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넓혀 가겠습니다.
  시민들을 위한 문화·편익시설을 확충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오전동 주민센터와 내손1동 주민센터 증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의원 여러분!
  지난 7년 반 동안 우리 의왕시는 역동적인 변화의 연속이었습니다.
  시의 지도를 바꾸어 가는 대규모 도시개발은 물론, 문화와 관광, 교육, 복지,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시의 위상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년 말 백운밸리, 장안지구, 의왕테크노파크가 조성이 되고 2020년 말까지 고천 행복타운과 초평동 뉴스테이가 마무리 되면 우리 시는 명품주거단지와 첨단산업단지가 어우러진 수도권 최고의 친환경 명품자족도시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우리 시민들의 행복한 삶과 우리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도 시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사다난 했던 금년 한 해도 이제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하시는 모든 일들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기길운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여 2017년 의왕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2017년도 마무리추경 예산안 및 2018년도 예산안 등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들을 예정입니다.
  이것으로 제242회 의왕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42분 산회)


○출석의원

  기 길 운  의원               전 영 남  의원
  전 경 숙  의원               정 길 주  의원
  김 상 호  의원               윤 미 근  의원

○참석공무원

  시        장      김 성 제        부   시  장       김    건
  시민서비스국장    조 동 규        안전행정국장      이 기 화
  도시개발국장      오 복 환        보 건  소 장      임 인 동
  환경사업소장      오 우 선        감 사 담당관      심 재 인
  홍 보 담당관      안 기 정        민원지적과장      이 명 로
  사회복지과장      강 수 영        희망복지과장      이 정 순
  세 무  과 장      남 궁 현        교육지원과장      정 춘 서
  문화체육과장      홍 형 표        행정지원과장      김 용 환
  기획예산과장      윤 성 덕        안전총괄팀장      최 복 용
  회 계  과 장      장 현 식        기업지원과장      김 명 재
  도시농업과장      박 화 서        도시정책과장      양 춘 석
  도시개발과장      백 양 현        건 축  과 장      박 종 희
  도로건설과장      이 윤 형        교통행정과장      홍 석 완
  청소위생과장      임 태 성        보건사업과장      손 정 옥
  공원산림과장      이 만 재        녹색환경과장      김 용 수
  상하수 과 장      허 상 현        중앙도서관장      전 후 남
  내손도서관장      조 이 현        고 천  동 장      정 해 룡
  부 곡  동 장      안    혁        오 전  동 장      이 보 환
  내 손 1동 장      이 선 주        내 손 2동 장      권 혁 천
  청 계  동 장      백 은 석

○서명의원

  의    장      기 길 운            의    원    김 상 호

  의    원      윤 미 근            사무과장    홍 석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