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안녕하세요, 청소년 여러분

의왕시의 희망입니다 !


HOME 숙제도우미 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시의회에서 하는일은 무엇인가요?

의회는 시민을 대신하여 우리 시의 법이라 할 수 있는 조례를 만들고,지역의 살림살이인 예산규모를 정하며 사용료, 수수료 등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정책을 심의 결정합니다. 또한 집행기관이 의회에서 결정한 대로 행정을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잘 처리 하는지를 감시, 감독하는 일을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사항은 시민들의 요구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알고 우리 시의 일을 결정하는데 주민의 뜻을 적극 반영시키는 것입니다.

시의회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나요?

회의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사항을 안건이라 하며 그중에 의회에서 심사하거나 결정해야 할 사항을 의안이라 합니다. 의안은 아무나 제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의왕시의 법률이라 할 수 있는 조례는 의원, 시장이 제출할 수 있지만 의왕시 한 해 동안의 살림과 관련된 예산안과 결산은 시장이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의원이 의안을 제출하고자 할 때에는 전체의원 1/5이상의 찬성을 받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시의회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의회는 민주적이고 능률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본회의, 특별위원회를 둡니다. 의회는 항상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활동하게 되는데 이를 정례회(매년 2회), 임시회로 구분 운영하며 회의의 총 일수는 90일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다만 총선이 실시되는 연도의 제1차 정례회는 9,10월중에 따로 정할 수 있다. 정례회는 소집요구 절차 없이 매년 정기적으로 자동 집회되며 제1차 정례회는 매년 6월10일에, 제2차 정례회는 11월 21일에 각각 개회하도록 조례로 정하고 있습니다.또한 임시회는 재적의원 1/3이상, 또는 시장의 소집요구에 의하여 15일 이내에 개최되며 총선 후 최초의 임시회는 시장이 소집합니다. 위원회는 의안심의의 능률성, 전문성, 기술성을 높이기 위하여 의회운영에 자율성을 부여하는 의회의 내부기관으로서 합의제이며 예비심사 기능을 갖습니다.

본회의는 무엇인가요?

본회의는 의원 전원으로 구성되는 회의체이며 의회의 최종 의사결정 단계입니다. 의회에 제출되는 모든 안건은 본회의 의결로 최종 결정을 하게 되지만,본회의 심의전에 예비적 심의기관인 특별위원회에서 우선 심의토록 합니다. 의원의 발언은 반드시 의장의 허가를 받은 다음 질의, 보충발언, 의사진행발언, 신상발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의원이 본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우므로 회의정족수를 정하고 그 정족수 이상이 출석하면 회의를 진행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의사정족수 : 재적의원 1/3이상 출석으로 개의
  • 의결정족수 :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가,부동수는 부결)
  • 회의진행절차
    • 개의 선포 → 보고 → 안건상정 → 심사보고(제안설명) →질의,답변 → 토론(찬,반) → 표결 및 의결 → 산회선포

특별위원회는무엇인가요?

특별위원회는 각종 의안을 전문적이고 능률적으로 심사하기 위하여 해당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진 소수 의원들로 구성, 운영됩니다. 또한 본회의 최종 심의에 앞서 당해 위원회의 소관사항과 본회의에서 위임된 사항을 심사 처리하는 예비적 심사기능을 갖습니다. 위원회의 모든 안건을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 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가결합니다. 회의는 항상 개최할 수 있으나 회기중에는 위원장, 재적위원 1/3이상, 폐회중에는 본회의 의결, 의장이나 시장, 재적위원 1/3이상의 소집요구가 있어야 합니다.
  • 회의진행절차
    • 개의 선포 → 안건상정 → 제안설명 → 전문위원 검토보고 → 질의,답변 → 토론(찬,반) → 표결 및 의결 → 산회선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