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의왕시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왕시의회

의왕시의회 누리집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HOME 의회마당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3회 장터문화재>~~*
작성자 이** 작성일 2005.10.11 조회수 533
“정이 있다! 덤이 있다! 흥겨움이 있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안양중앙시장에서 흥겨운 축제가 벌어진다.
- 올해로 세 번째 맞이하는 「장터문화제」는 전국 최초로 2003년부터 ‘재래시장 활성화’의 문화적 대안을 제시하며 시작된 행사다.
-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안양지부(이하, 안양민예총/ 지부장 송경호)는 재래시장을 고향의 품처럼 푸근한 정과 따듯한 인심이 남아있는 생활문화의 중심지로 바라본다.
- 도시민의 아름다운 공동체문화가 살아있는 공간이기에 「장터문화제」는 21세기 새로운 문화운동의 장으로서 재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개최된다.
- 대형할인마트와 인터넷 상거래의 등장으로 위기에 처한 재래시장의 현실은 국가적 현안이 되었다. 안양민예총은 ‘서민들의 삶의 애환과 아련한 향수가 깃든 터전으로서 정서적․문화적인 가치가 큰 의미를 갖기 때문’이라고 본다.

10월 15일(토) 열리는 <제3회 장터문화제>는 세 가지 마당으로 이루어진다.
1. 어린이마당 - 재래시장은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풍성하여 어린이들의 현장체험 학습장으로도 훌륭하다. 그러나 좀처럼 찾을 기회가 없는 어린이들에게 재래시장은 낯선 공간일 수밖에 없다.
- 오후1시, <제3회 장터문화제>는 어린이를 위한 <신나는 떡볶이축제>로 시작한다. 선착순으로 300명의 어린이에게 <떡볶이 상품권(2천원)>을 선물하며, ‘그룹/ 좋은 사람들’의 노래공연도 함께 진행된다.
- 어린이들로 하여금 ‘인정이 넘치는 재래시장’을 경험하고, 신나는 문화공연과 다양한 체험을 하는 ‘재미나고 신기한 곳’, ‘언제고 엄마․아빠와 손잡고 놀러가고 싶은 곳’으로 가까워지는 계기가 된다.
■거리난장 공연 - 오후2시, 전라도 광주에서 올라온 <놀이패 ‘신명’>이 풍물 길놀이로 시작하여 시장 곳곳을 누비며 펼치는 ▾퍼포먼스-삶 속의 장터 ▾추억의 약장수 ▾남도민요 등을 통해 시장을 찾은 시민과 상인들에게 흥겨움과 웃음을 선사한다.



오후 4시, <벽산로 문화의 거리>
2. 공연마당 - 1부 <창작춤굿>
  <고을무용단> 용인대 정고을 교수와 춤꾼 이미연이 춤굿판을 연다.
  ▾진세춤 ▾길닦이 ▾진혼살풀이 ▾신명풀이 ▾고풀이 순으로 진행되는 춤굿판은 지난 1년 여 동안에 걸쳐 이 거리에서 일어난 아픔을 달래기 위한 것이다. <문화의 거리 만들기 운동>과 <노점상 강제철거 사태>의 과정에서 일어난 “지역사회의 갈등을 극복하고 화합의 장으로 만들자”는 뜻으로 상인들의 고통과 한을 달래주고, 새로운 희망을 북돋워 재래시장의 번영과 도시서민들의 만복을 기원한다.
- 특히, 거리에 50M의 천을 늘어드린 상태에서 노점상인들의 억울함과 한을 달래기 위해 진행되는 <진혼살풀이>는 좀처럼 보기 드문 춤굿판이 될 것이다.

2. 공연마당 - 2부 <노래공연/ 집단신명퍼포먼스 ‘타오’>
- 명상예술가이자 가수 ‘안기영’과 포크락 듀오 ‘노스텔지어’가 노래공연으로 1부마당의 처연함을 씻고 신명을 북돋우는 잔치마당으로 관객들을 안내한다.

- 뒤이어 우리문화의 세계화에 앞장서는 <문화마을 들소리>가 국내외에 널리 알려진 “집단신명퍼포먼스-타오” 공연으로 흥겨운 사물놀이와 심금을 울리는 대북․모듬북 공연, 공연자와 관객이 하나 되어 신명나게 어울리는 우리식의 대동놀이로 남녀노소 모두가 어울리는 흥겨운 난장판으로 대단원의 마무리를 하게 된다.

3. 어울림마당 - <중앙성당 앞마당>
- 모두가 어울리는 뒤풀이 마당으로 관객과 공연자의 구분이 없이 친근감이 형성되어 막걸리 잔을 나누는 여유로움이 있는 시간이다. ‘놀이패-신명’과 ‘경기국악실내악단’이 주도하는 흥겨운 난장판에서는 오래도록 추억에 남을 즐거운 일탈을 경험하게 된다. “축제의 참 멋이란 이런 것이다” 하며……
이번 행사는 보기 드문 재래시장 축제이다. 전통문화공연과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온 가족이 즐기고 체험하는 장으로서, 재래시장의 활성화와 축제문화가 부족한 안양의 구도시(만안지역) 주민들의 문화향수권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히 <떡볶이 축제> 외에도 체험․놀이마당- 도예(물레)체험, 놀이동산․회전관람차 등의 부대행사를 준비한 것은 문화소외지역 어린이들에 대한 배려이다.

- 재래시장의 풍경과 시민(상인)들이 주인공인 김신 사진작가의 <장터사진전>도 함께 열린다.

장터문화제는 회를 거듭할수록 중장년층 시민들이 어린 자녀들과 함께 참여하는
   ‘특색있는 지역문화축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으며, 재래시장에 활력을! 상인들에게는 자신감을! 시민들에겐 인정과 신명이 넘치는 생활문화공간으로 인도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 행사개요

□  사 업 명 :
□  일    시 : 2005. 10월 15일(토) 오후 2시~ 7시
□  장    소 : 안양중앙시장/ 벽산로 일대
□  내    용 : 마당극 난장공연, 창작춤굿 공연, 판소리․노래공연, 신명타악공연 등
□  참여인원 : 3,000명 이상(예상) / 예술인 70인
□  출    연
•마당극 난장 - 놀이패 ‘신명’ •집단신명퍼포먼스  - 문화마을 들소리
•창작춤굿 - 고을무용단   •노래공연 - 안기영․노스텔지어․좋은사람들
•판소리/ 국악공연 - 경기국악실내악단

□  주   최  : 장터문화제 조직위원회
□  주    관 :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안양지부
□  후    원 : 안양시/ SK텔레콤/ 안양중앙시장발전협의회/ 안양시민단체협의회
   안양방송/ 안양시민신문/ 안양광역신문 (사)문화마을 들소리/ 경기국악실내악단
□  협    조 : 안양중앙성당 / 안양전진상 복지관
□  문    의 : 031-444-1279  안양민예총 (담당 이현정)/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건물 및 상수도라인에서 누수현상이 발생시 연락주세요..
이전글 [안양문예회관] 2005년 가을겨울 공연안내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

콘텐츠 담당자 : 정기석 전화번호 031-345-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