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8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7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7월25일(수) 10시00분~16시10분

의사일정(제7차본회의)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환경사업소
     - 공원산림과, 녹색환경과, 상하수과
   ·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 의왕도시공사

부의된안건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환경사업소
     - 공원산림과, 녹색환경과, 상하수과
   ·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 의왕도시공사

(10시00분 개의)

○의장 윤미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공원산림과, 녹색환경과, 상하수과,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의왕도시공사 소관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순서에 따라 공원산림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입니다.
  2018년도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386쪽입니다. 인력은 공원관리팀 외 5개팀으로 총 6개팀 2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공원유지관리 등 11개 분야에서 기간제근로자 56명이 함께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 도시공원 및 도시림 등 조성 및 관리와 철도특구 활성화 및 왕송호수공원과 자연학습공원 관리, 산림녹지와 휴양시설, 등산로 조성 및 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도시공원위원회와 도시림 등 조성관리심의위원회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은 자연학습공원, 왕송호수공원, 백운호수공원과 도시공사에 위탁관리하고 있는 바라산자연휴양림, 왕송호수캠핑장, 의왕스카이레일, 조류생태과학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업무 13개 주요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백운호수공원 생태탐방로 조성입니다. 시민들의 여가활용 공간확충을 위해서 백운호수 수변공간 3㎞에 120억2,900만원을 투자해서 2016년 6월 부터 추진해서 금년 7월 준공예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실시설계를 2017년 6월에 완료하고 7월부터 공사를 착공해서 2018년 6월까지 전기 및 조명공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앞으로 계획은 백운호수 제방 60m의 보도교 공사를 7월중에 마무리 해서 생태탐방로 조성공사를 준공해서 8월 초에 개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89페이지 오전동 어린이공원 조성입니다. 오전동 녹지공간 및 주민 휴식공간 확충을 위한 공원 조성으로 사업비 83억을 투자해서 금년 12월까지 조성예정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주민설명회는 2017년 9월에 개최하고 실시설계를 11월에 완료하였으며, 도시계획사업 실시계획인가를 금년 7월에 추진했습니다. 감정평가를 통해서 토지등 소유자와 8월까지 용지보상 협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토지보상이 완료되면 9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12월 중에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다음 390페이지입니다. 철도특구 어린이학교 운영 확대입니다. 철도특구 활성화를 위해서 어린이 철도학교 운영, 철도산업 홍보관 운영, 철도테마거리 유지관리를 연중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어린이 철도학교를 겨울방학기간에 갈뫼초, 왕곡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회 운영하였으며, 의왕역 철도홍보관은 1분기 동안 3천여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어린이 철도학교는 현재 방학 중에 운영하던 것을 학기 중까지 확대 운영하고, 철도 테마거리 포토존 시설을 8월중에 보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번 철도특구 관광 활성화입니다
  시 대표 관광자원인 레일바이크, 스카이레일, 왕송호수 캠핑장 홍보 강화로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왕송호수 축제 등 특색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왕송호수 겨울축제를 1월 29일까지 1개월간 자연학습공원 잔디광장에서 개최해서 1만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참여자 90%이상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온라인 및 SNS 홍보는 수원카카오톡 플러스 27만명과 친구를 제휴 하였으며, 유투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서 관광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93페이지입니다.
  TV,라디오 홍보는 MBC 생방송 오늘저녁, KBS WORLD, G-Bus, 경기방송라디오 등을 통해서 의왕스카이레일과 왕송호수 캠핑장을 홍보하였습니다.
  향후계획은 지난 MBC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가 지난 7월 5일부터 방송해서 의왕시편이 7월 19일날 나갔으며, 지난 21일은 KBS2TV ‘그녀들의 여유만만’을 촬영해서 8월 3일날 방송 예정입니다
  인바운드 여행사, 코레일여행센터, 경기관광공사 팸투어를 7월중에, 왕송호수여름축제는 8월 3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바라산휴양림 GB관리계획 변경용역입니다.
  바라산휴양림의 부족한 숙박시설 확충을 위해서 트리하우스 19동을 증축하고 산림휴양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GB 관리계획 변경용역을 2017년 4월에 착수하여 경기도와 두 차례 사전협의를 통해 금년 2월에 변경계획 수립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앞으로 국토부의 현장실사를 거쳐서 GB 관리계획이 변경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94페이지입니다. 모락산 맑은숲 공원 여가녹지 조성입니다.
  모락산 둘레길과 갈미한글공원을 연계한 청정 숲 조성을 위해서 내손동 산 139번지 일원에 사업비 10억원을 투자해서 산책로, 영유아놀이터 등 편의시설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실시계획을 4월에 완료하였고, 공사를 6월에 착공하여 12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95페이지입니다. 왕송호수공원 및 자연학습공원 운영 활성화입니다.
  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사계절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공원내 시설물 및 수목을 연중 유지관리하고, 음악분수관리, 행락철 공원내 노점상 단속 등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향후계획은 하단에 안전한 공원환경 조성을 위해서 오는 10월까지 공원내 CCTV 3개소를 설치하고, 산책로 폐침목 150m를 제거해서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397페이지입니다. 도시공원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 76개소 공원과 보호수에 대하여 생태숲과 공원 리모델링 사업, 쌈지공원조성과 산책로를 정비하고, 공원 및 녹지 등에 제초작업과 가지치기, 놀이시설을 관리하고 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내손동 갈미한글공원은 고무칩 포장을 흙포장으로 교체하고 수경공간을 정비하였습니다. 오전동 생태쌈지공원은 유휴공지에 쉼터와 수목을 식재하여 정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향후계획은 청계동 가막들공원은 아이들이 흥미와 상상력을 키우는 놀이공간으로 확충하기 위해서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하여 10월까지 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계원예대 입구 갈미 한글문학공원은 산학협력을 통해서 11월까지 리모델링하여 시민들의 쉼터와 볼거리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399페이지입니다. 도시림 등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 주요도로변과 가로수 및 녹지, 도시림 등에 계절별 꽃묘식재, 국공유 유휴지에 꽃밭조성으로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오전동 꽃길공원과 내손동 학교부지에 유채꽃밭을 3월에 조성하였으며, 경수대로 및 관내 26개소에 펜지 등 꽃묘를 4월에, 고천육교 등 에 화분을 4월에 설치 완료 하였습니다.
  다음 400페이지입니다. 향후계획은 7월 중에 고천사거리 교통섬 등 26개소에 여름철 꽃묘를 교체하고, 8월 중에 오전동 꽃길공원과 내손동 학교부지에 코스모스를 식재하고, 9월 중에 자연학습공원 주변 월암교부터 레일바이크 매표소 철도부지에 무궁화동산을 조성해서 가로경관을 정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01페이지입니다. 숲길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 6개산 일원 등산로 95㎞에 등산객들의 안전을 위해서 연중 편의시설 정비와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훼손된 등산로 복구를 추진하여 등산객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6개산 등산로 정비대상 현황조사를 4월에 마쳤으며, 성나라자로 마을 뒤편 모락산 둘레길 보완공사를 5월에 착공하여 8월중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등산로 정비와 숲길 정비는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02페이지입니다. 산불예방 추진입니다.
  관내 6개산에 대하여 철저한 산불예방체계를 구축해서 산불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산불 초등진화체계를 구축해서 산림자원피해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그간 봄철 산불대책본부를 6월 15일까지 운영해서 현재까지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향후 계획은 가을철 산불대책본부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운영해서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 조성 및 보호입니다.
  관내 산림에 대하여 조림 2ha, 정책숲가꾸기 20ha, 청계산과 백운산 등 365ha에 산림병해충방제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조림사업을 식목행사와 연계해서 화살나무 1,203본을 식재하였으며, 청계산 소나무재선충병 30ha, 오봉산 참나무시들음병 25ha를 방제하였습니다. 앞으로 정책숲 가꾸기는 9월까지, 임도구조개량사업은 7월까지,  산림병해충 방제는 11월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바라산 휴양림에서 유아,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숲의 다양한 가치와 기능을 알리고, 목공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숲해설 프로그램과 유아숲 교육, 목공체험과 산림치유프로그램을 3월부터 6월까지 운영하여 총 457회 7,500여명이 참여하였습니다. 향후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여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산림과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공원산림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 의원 윤미경입니다. 367페이지에 백운호수공원 생태탐방로 조성건으로 제가 물어보겠습니다. 실시설계용역이 2016년 6월부터 17년 6월까지 1년이거든요? 그동안에 설계가 변경된 적이 있었는지, 아니면 규모 또한 변경이 된 적이 있었는지 궁금하고요, 거기에 따른 이게 처음부터 용역이 1년을 기준으로 잡고 꾸준히 해왔는지 그게 궁금하거든요.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사업규모에 따라서 실시설계용역은 정해지는 거고요, 1년동안 지속했을 때 처음부터, 중간중간에 보고회 할 때 조금씩 변경된 사항이 있었는지 그것은 별도로 그 당시에 진행했던 사항은 구체적인건 제가 세부적으로 지금 말씀드리기가 좀 어렵고요. 왜냐면 그 이전에 있었던 거라서 저희는 공사 위주로 했었고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인지 말씀하시면 말씀은 드릴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설계변경을 중간에 뭐가 변경되고 이거는 좀 죄송하지만 구체적으로, 혹시 담당팀장님이 설명해도 괜찮을까요?
윤미경 의원 네.
○공원조성팀장 황은상 공원조성팀장 황은상입니다. 윤미경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백운호수 생태공원 탐방로 조성사업은 현재 진행 중에 있는 부분들이고요, 설계변경에 의한 부분들은 당초에 설계했던 부분들에서 약 2차에 걸쳐서 설계변경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첫 번째가 전기라든가, 왜냐면 경관조명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포함, 원래 당초에 있었는데 그것에 대한 보완된 부분들이 있고요, 크게 두 가지인데. 또 두 번째가 의원님들이 현장에 가서 보셨지만 교량이 추가되는 부분들, 그러니까 교량이 약 50m가 보트장에서 교량까지 연결하는 60m, 그러니까 110m 부분이 당초에 계획에 없던 부분들인데, 그거는 농어촌공사와 협의를 해서 그 부분이 설계변경 됐던 부분들입니다. 추가로 더 말씀드리면 당초에 최초에 설계는 그런 부분이 제방까지 교량 연결하는 부분까지 설계는 됐습니다만 농어촌공사에서 물넘이 시설물 유지관리 때문에 그 부분을 시설물 유지관리 차원에서 그 부분을 빼자 했는데 저희들이 그렇게 하게 되면 광장에서 생태탐방로 끝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 주차라 그러나 이용자들의 간섭이라든가 어려운 점이 있고 그래서 그거를 농어촌공사를 설득을 해가지고 제방까지 연결하는 교량이 110m가 추가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크게 두 가지 부분에서 설계변경이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들입니다.
윤미경 의원 자료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전경숙 의원님 추가질의 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지금 백운호수에 보트 운영하는 분 계시죠? 그 분은 앞으로 추후에 어떻게 하실 건가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거는 저희가 내주는 게 아니고, 농어촌공사에서 임대계약을 맺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분이 선조때부터 해왔던 거고, 그리고 올해 연장계약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그럼 장소를 이전해주는 거에요? 그쪽이 안 됐잖아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아니 그쪽이 계속 지속적으로 하는 거고요, 농어촌공사에서도 한 번 내준 것을 저희가 변경이나 안 내주고 이런 것을 좀 고민했는데 그런 부분이 쉽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1, 2년 사이가 아니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선조때부터 한 2, 30년 정도 된 것 같더라고요.
전경숙 의원 그래요. 오래 하셨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래서 5년 단위인지 10년 단위인지 그 기간이 지나면 그 분이 또 신청하면 또 연장계약을 해주고 계속 그렇게 운영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네. 그리고 지난 번에 작은화재라도 지금 복원이 됐나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화재부분은 전부다 교체를 했고요, 화재 원인규명은 시공사에서 소방서에다 의뢰를 해야지만 그게 소방서에서 확인을 하든가 할 수 있는데 경미하다고 생각해서 시공사에서 그냥 복구하는 걸로 해서 마무리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경미하다고 해서 소홀하면 안 되고요, 그 주변정리를 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나가시는 분이 담뱃재를 버려서 그게 아마 불씨가 된 것 같은데, 주변에 불이 확 붙을 수 있는 나무라든가 주변에 종이라든다 이런 것을 미리 좀 방지를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공사 마무리 될 때까지 말씀하신 부분은 다시 한번 점검해서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백운호수 생태탐방로에 대한 추가질의 이랑이 의원님 해주십시

이랑이 의원 이랑이입니다. 더운데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 그 공사가 몇 월경에 끝난다고 그랬어요? 데크공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지금 이달말까지, 그리고 혹서기라서 좀 못 해서요, 저희가 최소 이달 말주 8월초까지 해서 8월 둘째주 정도는 시민한테 개방을 할 계획으로 지금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그게 지금 주위에 운동하시는 분들이 공사도 너무 하고 그래서 지금 운동하는데 너무 불편하다 그런 말들이 민원이 들어와서 빨리 그 주위환경을 좀 정리, 일단 공사가 끝나야 주위 환경이 정리가 돼서, 그것 때문에 제가 질문드린 겁니다. 알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백운호수 생태탐방로에 추가질의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제가 좀 추가질의 좀 드릴께요. 아까 전경숙 의원님이 말씀하신 보트 관련되어서 그건 농어촌공사와 사인과의 관계니까 우리가 관여할 수 없다인데, 안전관리는 우리시에서 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우리시에서 하는 거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안전총괄과에서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난 공원산림과에서 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우리시에서 그 안전관리는 해야 되는 것 맞죠 그 부분에서는? 이거는 다시 체크하겠습니다. 그리고 생태탐방로에 사업비 중에서 위탁수수료가 이게 5억이 있어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의장 윤미근 위탁수수료라는 게 이게 뭐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저희가 사업이 나오면 저희가 보통 직영을 하는데요, 그쪽은 농어촌공사 부지기 때문에 저희가 직영을 하지 않고 그 사업을 농어촌공사에서 부지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위탁을 주는 겁니다.
○의장 윤미근 그거는 그 밑에 추진실적에 위탁사업비 교부로 해서 91억을 농어촌공사에다 위탁을 해서 그 사업을 하게 했다는 그 말씀이신 거 아닙니까?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이거는 위탁사업비는 5억이고요, 말씀하신 공사비 그런 건데 업체선정도 거기서 다 했기 때문에 공사비도 저희가 그쪽에 줘서 그쪽에서 지급해서 총 공사비가 91억이 나왔다는 그 얘기입니다. 여기에는 위탁사업비도 포함되어 있고 공사비도 포함되어 있고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포함되어 있고. 백운호수가 우리 것이 아니고 농어촌공사 거잖아요. 그 안에다가 순환데크를 넣을 경우에는 우리 시민을 위해서 우리가 시설공사를 하는데 그러면 사용료나 이런 거 지급을 합니까?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저희가 점용료 이런 건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 땅 소유주가 농어촌공사이기 때문에
○의장 윤미근 그건 1년에 어느 정도 나가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지금 약 1,500에서 그 정도,
○의장 윤미근 매년?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매년.
○의장 윤미근 그런 부분들이 여기에 안 나와 있어서 1,500 정도 들어가요? 위탁 저기가?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수수료,
○의장 윤미근 수수료 말고 점용료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점용료, 우리가 지금 호수변에 시설물 설치한 그런 부분이 약간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지금 우리 왕송호수에 레일바이크를 깔아서 우리가 점용료를 내듯이 여기도 똑같이 낸다는 말씀이시잖아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전에 의장님도 말씀하셨듯이 이게 수수료 이런 면제부분을 저희도 타진해봤는데 이게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된 부분이라서 그런 부분을 무료로 하기에는 좀 어렵다는 얘기를 해서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 밑에 위탁사업비는 공사비로 해서 농어촌공사에다 그 내가 농어촌공사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마음대로 사업을 못하니 위탁해서 준다는 그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아니 저희가 할 수 있는데요, 저희 땅이 아니다 보니까 저희가 사업을 하다 보면 협의사항도 여러 가지 공사의 편리나 이런 걸 하기 위해서 그 소유자가 하는 게 훨씬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해서 그쪽에게 하라고 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밑에 것은 이해했는데 위의 것은 위탁수수료라는 거는 이해가 안 가는데요? 수수료가 정확하게 어떤 걸 수수료라고 그러는 거에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러니까 그 사업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저희가 공사를 주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사업을 대행하는 수수료를 5억을 주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대행하는 수수료가, 그러니까 대행수수료가 5억이나 드는데 이거를 그러면 차라리 우리 시에서 직접 했으면 대행수수료가 없는 거 아니에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 부분은 죄송하지만 팀장님한테 자문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팀장님 답변해주세요.
○공원조성팀장 황은상 말씀드리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그 사업을 저희가, 걔네들 토지고요, 농어촌공사 토지니까. 거기다가 시설물을 설치하는 부분들인데, 농어촌공사하고 저희들하고 협약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위탁수수료입니다. 위탁수수료가 한 5억 정도 되는데 위탁수수료라는 것이 뭐냐면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공사를 감독하고, 이런 부분들에 대한 수수료 부분들입니다. 그러니까 저희들도 위탁수수료를, 우리가 백운지구 하면서 도로를 위탁사업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AMC로부터 저희가 위탁수수료를 받듯이 우리가 그 사업을 대행하는 수수료를 지급하는 부분들이 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게 필수조건인가요 사업하는 데?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렇습니다. 왜냐면 이게 농어촌공사는 농어촌정비법에 의해서 시행되는 부분이 되는데 그 법에 의해서 수수료를 받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협약을 거기 위탁수수료 요율이 나오거든요. 그 요율 내에서 협약을 해서 지급하게 되는 부분들입니다.
○의장 윤미근 또 한 가지는 지금 백운호수 주변에 공원이 조성되고 있잖아요 예정이잖아요. 공원 조성예정이잖아요. 그러면 생태탐방로하고의 연결은 그 후에 하실 건지, 아니면 계획은 있으신지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지금 생태탐방 연결 안 된 부분이 백운밸리 훼손지복구사업 부지입니다. 그래서 거기는 연결 안 한 게 거기에 공원이 조성되고 시설물이 들어오면 이 생태탐방로하고 이렇게 충돌이 있을 것 같아가지고 일단 공원 조성하면서 이 생태탐방로는 그 때 연결하는 것으로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럼 사업비가 그 때 또 들 것 아니에요? 지금 여기 사업비에 포함이 안 되어 있는 거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아니 이거는 훼손지복구사업에서 하는 걸로,
○의장 윤미근 훼손지복구사업에서 생태탐방로 연결하는 걸로?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의장 윤미근 이것도 마찬가지로 수수료도 들고 똑같은 방식이 되겠네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이것은 저희가 하는 게 아니고요 백운밸리 여기에서 직접 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감독이나 아니면 업무협의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알겠습니다. 다른 질문 있으신 분,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과장님 더위에 고생 많으십니다.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398쪽이고요, 갈뫼문학공원 리모델링 있지 않습니까? 이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좀 해주실 수 있으세요? 8억3천 이 정도의 예산소요비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이게 계원대 앞에 있는 공원입니다. 지금 일부 공원이 있고요, 인도 보도가 굉장히 넓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저희가 도비를 받아가지고 이쪽에 약간 거리에 나무도 식재하고 숲도 조성하고 해서 그렇게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도비 위주로 이렇게 받아서?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도비 받아서 하는 사업입니다. 도 매칭
김학기 의원 그래요. 제가 이게 지금 계원예대 앞이지 않습니까 과장님, 그런데 그쪽에 저도 많이 다녀보고 하는데 문학공원은 실은 그 밑에 문화의 거리하고 연계가 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지대가 높고 이렇게 하다 보니까. 그런데 지금 저희가 계원 문화의 거리를 데크 조성을 새로 하고 있거든요. 아마 화강암인가로, 그렇게 해서 공원하고 연계할 수 있게끔 이게 지금 8억3,8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데 그게 별도로 공원이 조성되고 하니까 따로 떨어져 있는 이런 분위기가 좀 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문화의 거리하고 연계될 수 있게끔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또 한 가지면 여쭤보겠습니다. 혹시 하우현성당 뒤편 있지 않습니까? 이게 이수봉하고 국사봉으로 올라가는 그런 성당 뒤편의 등산로가 있는데 거기는 혹시 정비계획이 좀 있으신지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쪽은 다니는 분들, 주로 저희가 하는 것은 사람 많이 다니는 곳 위주로 하고요, 그쪽도 등산로가 있습니다. 저도 가보기는 했는데 한 번 제가 현장을 보고서 보완할 시설이나 아니면 등산하는데 불편한 거 있으면 정비할 수 있는 방안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거기도 실은 하우현 성당이 경기도 문화재로 이렇게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들은 많이들 오시고요, 그리고 또 등산 매니아들은 이렇게 많이 다니지 않는 등산로로 다니면서 청계산하고 연계되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번 돌아보시고 정비해줄 수 있으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 의원 송광의입니다. 제가 물어보고 싶은 사항은 왕송호수 철도특구관광 활성화로 3억8천이 잡혀있는데요, 이게 지금 제가 잘 몰라서 그런 건데, 이게 레일바이크나 스카이레일이나 이것은 사업주체가 공사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레일바이크는 원주MBC레일파크고요, 왕송호수 캠핑장하고 스카이레일은 도시공사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송광의 의원 아, 레일바이크는 우리가 사업자가 아니고 원주MBC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송광의 의원 아, 그렇구나. 그러면 스카이레일하고 왕송호수 캠핑장은 도시공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송광의 의원 시하고 원주를 빼고 그러면, 시하고 도시공사 사이에 이게 지금 활성화를 위해서 시가 돈을 들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혜택은 공사가 받죠? 이 회계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저는 궁금해가지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일단 도시공사는 스카이레일이나 캠핑장에서 들어오는 수입은 저희 시로 다 수입이 들어오고요, 거기서 정산해서 저희한테 다 줍니다. 저희는 거기 운영할 수 있는 위탁사업비를 별도로 주고요, 들어온 수입은 다시 시로 다 들어옵니다. 그래서 나중에 연말에 결산을 하면
송광의 의원 시가 주주니까,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그리고 우리가 시설주체가 저희기 때문에 수입에 대한 부분은 그 때 그때 발생한 부분을 시에 다 수입징수결의를 하고요, 저희는 1년 동안 사업을 할 수 있는 사업비를 위탁사업비로 해가지고 예산을 세워서 지원해줍니다.
송광의 의원 알겠습니다. 아까하고 비슷한 얘기인데, 하나만 더 물어볼께요. 왕송호수 운영 활성화 이래가지고 또 역시 10억이 잡혀있는데 395페이지입니다. 그런데 이게 대부분이 관리비용인가요? 뒤에 공원산림과의 보고서를 보면 다 관리비용하고 운영비용, 아니 조성비용하고 운영비용, 자본지출 예산하고 경상예산을 구분하는데 여기 지금 구분이 없어가지고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10억씩이나 이게 관리비가 들어가는 건지.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런데 관리비도 일부 있고요 거기에 뒤에 보시면 사업비도 좀 있습니다. 시설유지관리 하는 것도 있고 맨 하단에 보면 CCTV나 산책로 폐침목 설치 이런 것은 사업비인데요 그거는 올해 세웠던 거, 그러니까 여기 9억8천에는 사업비하고 유지관리비, 그리고 자연학습공원하고 왕송호수공원 거기에 저희가 연중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가 연중관리에 한 2억 정도, 나머지는 사업비하고 관리비랑 같이
송광의 의원 그 자료 좀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것은 별도로 구분해서 드리겠습니다.
송광의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공원산림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팀장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녹색환경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녹색환경과장 김용수입니다.
  406페이지 녹색환경과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저희는 3팀에 18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경숙 기후환경팀장입니다. 오세인 환경관리팀장입니다. 조정란 수질총량팀장입니다. ( 소개에 따라 인사 )
  주요업무하고 주요 기타 현안사항은 서면으로 넘기고 다음 페이지 40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왕송호수 수질개선사업으로 하수월류수 처리시설을 저희들이 2018년 8월부터 2019년 8월까지 1년동안 사업기간을 잡아서 설치위치는 의왕시 월암동 하수박스 나와서 바로 위치가 되겠습니다. 501번지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수처리시설 1개소 설치하고 사업비는 24억2,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팔당원수 유입시설 설치 및 운영입니다. 2018년 1월부터 18년 8월까지 해서 설치위치는 이동 540-15번지 금천천과 월암동 705-6번지 월암천이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원수유입시설 2개소, 각 1일 최대 1만톤씩 해서 2만톤씩을 유입할 수 있고요, 사업비는 총 6억6,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설치비는 5억이고요, 용수비가 1억6,800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친환경 에코 시범학교 운영이 되겠습니다. 관내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6월∼12월 중에 학기 중에 실시할 그럴 계획으로 있고, 지금 현재 추진계획으로는 왕곡초등학교와 지금 협의를 끝내고 학사일정에 편입이 되면 3학년, 4학년들을 대상으로 해서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 및 홍보를 전체 하고, 의왕시 맞춤형 교육교재를 제작해서 배포를 하겠습니다.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환경오염시설 과학적 감시체계 구축입니다. 수질오염사고가 계속 매년 지금 증가하고 있는 그런 추세에서 드론 및 DO, pH측정기를 이용해서 측정기기 및 감시장비를 병행한 과학적 감시, 환경감시체계를 구축을 위해서 저희들이 오염원 분석을 위한 측정기기 구입을 2회 추경에 하려고 합니다. 소요예산은 2,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기후변화 적응 추진입니다. 첫번째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변화 적응 대책 추진입니다. 월별 테마가 있는 두발로데이를 운영 7회로 지금 금년도에는 전국 동시지방선거 및 여름철 미개최로 해서 4월달부터 8월달까지 미개최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이따가 추후 계획에 대해서 더 자세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왕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 시행계획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녹색제품 구매를 확대하도록 독려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내실화입니다. 탄소포인트제 운영, 홍보강화 및 인센티브 지급을 2회 700만원에 대해서 하고 비산업부문 사업장 온실가스진단 컨설팅을 800만원을 들여서 추진하고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달성을 위해서 정부 공공기관 에너지 사용량 2020년까지 30% 감축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상시설은 11개 시설로 시청, 주민센터, 사업소 등이 해당이 되겠습니다. 감축대상은 차량, 가스, 전기가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향후계획입니다. 월별 테마가 있는 두발로데이는 혹서기 7, 8월은 쉬고 저희들이 지금 1월 1일 해맞이 행사를 하고 있고 그래서 1, 2월은 상당히 춥고 눈이 와서 일을 추진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 검토보고를 해서 상반기는 3, 4, 5, 하반기는 9, 10, 11 이렇게 실시를 하게 되면 검토보고를 하고 아니면 시민들 참여가 저조하므로 아니면 폐지를 하는 방안도 같이 검토보고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2018년 상반기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은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탄소포인트제 운영 홍보강화를 하겠습니다. 비산업 부문 또한 사업장의 온실가스진단 컨설팅을 하고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목표관리제 추진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연꽃생태습지 유지관리입니다. 향후 계획을 말씀드리면 연꽃생태습지 유지관리를 위해서 한국농어촌공사 화성수원지사에 위탁을 해서 저희들이 2억3천만원을 지금 위탁비로 해서 저희가 위탁을 하고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연꽃습지행사는 금년 9월 1일 토요일날 시민을 대상으로 해서 연과 관련한 체험프로그램, 또 연꽃습지내 보트탐사, 연잎나눔행사, 우렁잡기 등을 실시할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특정악취 배출시설 철저한 관리입니다. 현창기업에 대해서 저희들이 악취오염도 검사를 계속하고 있고 그래서 행정조치를 5회를 했고 악취관리지역 외 신고대상 악취배출시설 지정·고시를 했고, 악취측정기 설치 및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측정항목은 7개 항목으로서 복합악취 등 악취유발물질 6가지와 미세먼지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악취배출시설 설치·운영 신고를 했고, 향후계획으로는 악취배출시설 단속을 강화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실내 공기질 개선사업으로 첫 번째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지도점검을 47개소에 대해서 정기·수시 점검을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취약계층 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개선사업으로 사업비 5,500만원을 들여서 공기청정기 지원 122개소에 설치를 완료를 했고, 실내공기질 무료 측정 163개소에 대해서 측정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지방의제21 추진입니다. 정기총회 1회와 위원 워크숍 1회를 개최했고 향후계획으로는 공동·중점실천사업, 시민실천사업, 교류협력사업, 위원 워크숍을 개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사업으로 첫 번째, 운행차 저공해화 사업을 추진해서 저희가 사업량은 727대에 14억9,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은 364대에 6억4,500만원을 지원했습니다.
  두 번째로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시스템 구축입니다. 위치 및 사업량은 2개 지점에 카메라를 설치해서 경수대로 지지대고개와 북의왕IC 제2경인고속도로가 되겠습니다. 거기에 설치를 해서 저희들이 6억을 들여서 설치를 할 그런 계획으로 있고, 지금 현재 추진실적으로는 행정예고 및 현장실사를 완료한 상태로 있습니다.
  세 번째,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이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19대로 3억3,100만원인데 지금 추진실적은 19대는 접수가 됐고 현재 16대에 2억7,927만원이 지원이 됐습니다.
  다음 페이지 네 번째, 자동차 배출가스 지도점검이 되겠습니다. 배출가스 무료점검을 매월 1회 실시하고 배출가스 수시점검 실시는 화물차 및 버스차고지에 반기 1회 이상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매연 과다 발생차량 단속은 자율 개선안내 해서 수시로 하고 있고 추진실적으로는 배출가스 무료점검의 날 운영을 2회, 29대를 했고, 배출가스 과다발생차량 점검통지는 50대를 저희들이 통지했고, 수시점검은 3회에 37대를 해서 개선명령을 5대를 내렸습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어린이 통학차량의 LPG 전환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5대로 현재 접수는 5대가 되어 있는데 지원은 1대에 500만원이 지원이 되었습니다.
  다음 여섯 번째, 전기이륜차 구매 지원 사업입니다. 사업량은 7대인데 추진실적으로 현재 접수는 1대가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출고전이라 아직 예산지원은 안 된 상태입니다.
  일곱번째, 저녹스버너 설치지원입니다. 사업량은 2대로 중소사업장에 설치되어 있는 일반보일러가 해당이 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8번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입니다. 저희가 사업량은 150대에 2,400만원이 되겠습니다. 향후 추진실적은 54대에 864만원이 현재 지원이 되어 있고요, 아홉 번째,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징수가 되겠습니다. 부과는 1만건에 5억7,6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 징수는 8,402건에 4억7,800만원 82%가 되겠습니다. 저희가 82.99%를 징수를 했고 체납분 독촉고지 및 징수실적은 부과는 21,312건에 11억2천만원이 되겠고요, 징수는 1,537건에 7억5,200만원이 지금 징수를 해서 6.71%를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신뢰받는 대기오염 측정망 운영 관리가 되겠습니다. 대기오염 측정망 운영관리는 2개소 고천동하고 부곡동에 저희가 지금 설치를 해서 이거는 환경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걸로 지금 공개는 에어코리아에서 상시로 수시로 전국으로 이것은 다 공개를 하고 있고, 대기환경 정보시스템이라고 그래서 경기도에서 또 저희들이 이것을 다 공개를 하고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측정항목은 도시대기 6개 항목을 측정해서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오존, 일산화탄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렇게 항목은 6개 항목이 되겠습니다. 의왕ICD 대기오염 관리 강화는 이동 450번지 일원에 저희들이 2,600만원 사업비를 들여서 대기오염 상시측정망을 설치를 해서 지금 현재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는 측정항목이 5개 항목으로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오존, 일산화탄소, 미세먼지까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미세먼지 · 오존 경보제 운영이 되겠습니다. 운영은 대기환경기준 초과시 주의보·경보 발령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시민의 생활환경 개선 추진입니다. 건설공사장들의 비산먼지 및 특정공사 신고사업장 72개소에 대해서 저희들이 소음, 비산먼지 사업장을 정기·수시 지도점검을 해서 지도점검 45개소, 적발 5개소, 5건을 해서 개선명령 1건, 경고 및 과태료 4건이 되겠습니다.
  석면 해체·제거작업장 집중관리와 오전 가·나 재개발 등 4개소에 대해서 저희들이 석면의 비산정도 측정 및 감리인 지정 관리를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노후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주택의 지붕재, 벽체로 사용된 슬레이트 철거 및 처리비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10가구에 저희가 3,360만원을 사업비로 철거완료, 현재 추진실적으로는 철거완료 5가구, 진행중 2가구가 되겠습니다. 석면피해자 구제급여는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자 및 유가족에 대해서 저희들이 구제급여 지급을 6회 대상은 3명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지급을 했습니다 6월말까지.
  다음 페이지 환경오염사업장 관리 및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사업장 현황은 306개소이고, 현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83개소에 적발 8개소를 해서 조업정지 2개소, 경고 5, 개선명령 1, 이렇게 해서 저희가 총 적발 8개소를 했습니다.
  또한 안양천 합동점검 3월, 6월 2회를 실시했고요, 특정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실시해서 8개소에 시추비용으로 242만5천원을 소요를 해서 저희가 추진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정기 및 수시 지도점검을 하고 환경오염사고 취약지역 순찰을 매일 실시하고, 특정토양오염 관리대상시설에 대해 검사를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수질오염 총량관리제 추진입니다. 1단계는 저희가 지금 13년도부터 20년까지 총량제 시행으로 매년 개발 및 삭감시설에 대한 이행사항을 평가하여 개발과 환경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그런 수질개선 체계가 되겠고요, 2단계로는 21년도부터 30년까지 경기도 기본계획수립에 대비하여 우리시 안정적인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할당부하량을 확보를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한강수계는 3개시, 의왕, 안양, 군포, 진위천 수계는 총 8개시입니다. 의왕, 군포, 수원, 화성, 용인, 오산, 평택, 안성까지 이렇게 해서 저희들이 목표수질지점에서 서울 구로구 오금교와 평택 오성면 궁안교가 있습니다. 물을 채수해서 측정을 하고 있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이행평가 및 배출삭감시설 모니터링 용역을 2018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추진하고요, 2단계 수질오염총량 기본계획수립을 2018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하게 되겠습니다.
  총량 계획시 공유처리장 관리 및 할당기준 마련 등 법령 개정 건의가 되겠고요, 지역개발사업 배출부하량 검토 및 할당이 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2018년 하반기부터는 2단계 수질오염총량 기본계획 추진시 하수처리물량이 현재 부족한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안양공동하수처리장 처리물량 및 오염물질 저감계획 확보방안을 강구해서 저희들이 대응을 해야 되는 그런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희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녹색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건설 공사장 집중관리에 대해서 여쭤보겠습니다. 현재 지금 동아에코빌 바로 앞에 대우푸르지오가 지금 건축이 한참 되고 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전경숙 의원 처음에 몇 층 올라갈 때까지만 해도 민원이 빗발쳤는데 요즘은 어때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요즘 그런 민원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조기, 아침 새벽에 거기에 공사장 소음, 그것 때문에 좀 민원이 있었는데 저희가 지금 조업정지가 거기가 지금 두 번 들어간 데가 거기입니다. 대우푸르지오입니다. 1차 조업정지가 들어갔었는데 그 기간동안에 포크레인을 운행을 해서 저희한테 또 걸렸어요. 그래서 두 번 조업정지가 들어가 있습니다 거기는.
전경숙 의원 미세먼지로 인해서 혹시 과태료 부과한 적 있으세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많습니다 거기는. 보통 4회 이상 과태료가 부과되면 조업정지 한번 들어갑니다. 그래서 3일 조업정지 들어갔고요, 4일 또 추가로 들어갔습니다 거기도.
전경숙 의원 아, 그래요? 그럼 심각하네요. 그래서 그 앞에 동아에코빌 쪽에 두동이 지금 굉장히 민원이 빗발치고 있어요. 그런데 요즘에 조금 조용하기는 하더라고요. 아무튼 그분들이 불편하지 않게끔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이랑이 의원 저도 그거에 대해서 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랑이 의원님 잠깐, 전경숙 의원님
전경숙 의원 여기에 추가하시려면 하시고요,
○의장 윤미근 이랑이 의원님 추가질의 해주십시오.
이랑이 의원 거기 미세먼지에 대한 저도 민원을 받아서 그럽니다. 같은 지역구라. 사후 대책 같은 거나 사후 사례, 예를 들어서 다음에 공사가 끝나면 유리창 청소라도 해주는 환경개선 같은 거 그런 비용 같은 것은 하나도 협의된 게 없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제가 알고 있기로는 현장소장한테 들어보니까 동아에코빌, 대우 일부 있잖아요? 거기하고 지금 삼호아파트하고 거기는 협의를 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에 터무니 없이 많은 비용을 요구를 해가지고 그때는 그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는데 지금 조율이 잘 되고 있는 것 같아요. 동아에코빌이 아마 600세대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랑이 의원 560세대 정도 됩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런가요? 그런데 그 세대 전체를 다 보상해달라는 아마 그런 요구건이 있었던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제가 오기 전에 그랬었는데 그것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아마 지금 협의를 잘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
이랑이 의원 560세대 전체는 안 되고 그 근처 가까운 동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래서 아마 개인적인 지급이 아닌 것 같고요, 거기는 무슨 관리비랄지 그렇게 단지에 소용되는 비용을 아마 지원해주는 것 같아요.
이랑이 의원 네. 알겠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의장 윤미근의원 시에서 그러면 조업정지 이상의 어떤 제재는 가할 수가 없나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저희가 조업정지가 가장 큽니다.
○의장 윤미근 조업정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의장 윤미근 조업정지를 세 번을 했는데 똑같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두 번요 두 번,
○의장 윤미근 두 번인데도 똑같은 행위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면 그 위에 어떤 법을 만들어야 되지 않느냐.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현재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걸로 끝이 아니라는 얘기에요. 이 문제는 상위법도 찾아봐야 되겠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조업정지가 끝이다 그러니까 이 사람들은 조업정지 해서 한 3일 쉬고 그냥 하면 돼 이런 식으로 해서, 공기가 늘어나는 거니까 손해가 있지만 개선이 안 되잖아요 개선이.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래서 이게 저희도 현장소장을 불러다가 얘기하고 거기 공급과장도 불러다가 얘기하는데요, 하청업체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말을 안 들어요. 또 중국사람들이 대부분 많아요. 처음에 시작할 때는 터파기 하거나 그럴 때는 중국사람들이 안 들어오는데 건축물이 올라가잖아요 그럼 중국사람들이 대부분이랍니다. 그러니까 요즘에 날씨가 더우니까 시원할 때 하려고 자기들이 시원한 시간에 해버리는 거에요 이게 공사를. 그래서 주민들이 그런 민원이 나오거든요. 그런데 그걸 못하게 저희가 적극적으로 막고 있습니다 그거를.
○의장 윤미근 수고하시고 계시지만 조금 더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철저한 관리감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윤미경 의원님 이 건에 대한 추가질의십니까?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 의원 반갑습니다. 윤미경입니다. 407페이지 왕송호수 수질개선사업에서 저희 왕송호수가 지금 녹조도 심하고 그러는데 수질이 4등급이라고 2017년도에 지금 나와 있고요, 환경부에서 요구하는 것은 3등급이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윤미경 의원 그런데 3등급이 되기 위해서 이렇게 공사를 하고 추진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과연 하수월류수 처리시설하고 팔당원수 유입을 해가지고 3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 드시나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이것만 가지고는 안 됩니다. 지금 상하수과에서 하고 있는 하수관 개설공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중앙로는 벌써 끝냈고요, 거기가 다 끝나려면 2020년 정도 되면 다 끝난다고 합니다. 그러면 저희하고 이게 얼추 맞춰 들어갑니다. 그렇다고 저희 하수관로를 다 매설할 때까지 저희가 손놓고 기다릴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물이 지금 거기서만 주 오염원은 거기지만 지금 초평동 일원에 또 지금 부곡 쪽에서, 군포부곡에서 나오는 그 물들이 다 깨끗하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하수월류수 처리시설은 원래 당초에는 이게 그냥 지금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부상분리방식이 아니었고 전에 했던 그건 여과방식이었거든요. 여과방식으로 하려고 하다 보니까 우리 지금 현재 월암동에 있는 하수처리장이 용량이 오버가 되어버립니다. 용량이 오버가 되고 그 처리를 위한 또 처리가 또 필요해요. 그런데 부상분리방식으로 하면 저희가 돈은 좀 더 들어가도 그 찌꺼기만 모아서 나중에 이걸 소각해버리면 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고 더 물을 더 깨끗이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거든요. 그래서 이 지금 전문가들하고 협의를 해서 이 방식을 지금 바꾸는 내용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원래 사업비는 지금 거기 설계비가 2,200만원이 들어가서 그렇지 24억입니다. 그래서 14억은 시비고 지금 시장님이 도의원으로 계실 때 도비 10억을 따와서 도비가 10억 들어가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윤미경 의원 혹시 준설작업을 언제 했나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준설작업은 준설까지는 아니고요, 그 흙을 모아서 지금 섬으로 만들어진 게 있잖아요? 그 흙을 준설이라고 하면 그것 밖에 안 됩니다. 왜 그러냐면 준설을 하게 되면 준설토를 모아둘, 그러니까 2m 이상을 쌓아놔야 되는데 2m까지 쌓을 수 밖에 없어요. 그런데 그 넓이가 엄청 많이 필요하고요, 냄새가 많이 납니다 그게. 그래서 차라리 그리고 논문에서 보면 열 군데를 이거를 준설을 하면 보통 6, 7군데는 오히려 물이 더 떨어집니다. 오염도가. 그래서 준설만이 능사가 아니고 이 물이 가라앉아서 지금 다 미세가 다 가라앉아 있는데 그걸 뒤집어서 그것을 하는 것보다는 근본적인 대책 부곡에서 나오는 하수관로 그거를 개량하고 저희가 하수월류수 처리를 하고 그 다음에 또 팔당원수 물을 유입을 해서 가뭄도 대비를 하면서 저희가 또 물 수질도 여기가 지금 3급수까지 2020년까지 3급수로 만들어야 됩니다. 그런데 2020년까지 3급수가 되기가 이게 보통 빡빡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아무리 노력을 해도 이게 물이 깨끗해지려면 그만큼 돈이 많이 투입이 되어야 되는데 사실상은 이게 왕송호수가 저희 소유권도 아니고 또 이 물을 사용하는 곳은 수원이고 평택이고 그렇습니다 안성이고. 이 물이 내려가면. 그런데 사실은 우리 주민들이 이용을 하기 때문에 이것을 저희가 지금 앞서서 하고 있기는 한데 도비, 국비가 많이 내려와서 저희가 요청을 해서 또 추가로 사업을 해야 될 그런 내용으로 보고 있습니다.
윤미경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과장님, 설명 잘 들었는데요 제가 몇 가지 추가질의 드릴께요. 아까 말씀하셨죠, 왕송호수는 오염이 부곡의 하수관로가 분리가 안 돼서 오염이 심하다 원인은. 주 원인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주 원인
○의장 윤미근 주 원인이 그런데 지금 상하수과에서 2020년이면 하수분리사업이 끝난다. 그러면 이 사업, 지금 하수월류처리시설을 설치해서 가동할 수 있는 게 2019년 8월, 그죠? 그러면 2020년이면 하수관로분리사업이 끝나요. 그러면 하수관로분리사업이 끝나면 사실은 오수, 폐수가 다 왕송호수로 유입이 안 되기 때문에 이 시설은 8개월 사용하려고 하는 사업은 아니잖아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아니에요. 저희가 그래서 평상시는 원래 하수월류수는 저희가 비가 오면 1년에 비오는 양이 한 30일에서 40일 정도가 된다 그래요. 그런데 그중에서 다 하수월류수로 나오는 것은 아니고 비가 많이 왔을 때 하수월류수가 나오기 때문에
○의장 윤미근 왕송호수의 수질오염의 첫 번째 원인은 끊임없이 얘기하는 게 저희가 아까 왕송호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럼요.
○의장 윤미근 300억이 투자됐는데도 4급수에요. 그것은 돈만이 될 일이 아니고 이 문제는, 또 하나는 그 뒤에 409페이지에 보면 수질오염사고 현황으로 해서 단속하신 거 있잖아요? 2018년도에 5건 밖에 없어요. 이거는 그럼 점검을 게을리 하셨다는 얘기인가요, 왜 숫자가 이렇게 적은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이것은 수질오염사고 지금 이것은 공사장이나 오염사고, 무슨 교통사고 같은 거 나면 차에서 나오는 그런 오염사고도 나오죠? 그런 거를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이것도 결국은 왕송호수로 흘러들어가는 거다. 이런 것에 대한 단속도 철저히 해야 된다라는 거잖아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그럼요.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이런 단속이나 이런 게 우선이라는 거죠. 돈을 무조건 많이 들여서 하는 게 아니라 이 사업은 저희가 7대의회에서도 말씀을 드렸고, 왕송호수에다가 원수를 부어넣는다고 그래서 수질이 올라간다 그런 아주 단순한 생각이다 라는 말씀도 다 드렸는데, 이 사업이 계속 추진되고 있어요. 이거에 대한 것은 저희도 정책적으로 우리 의회에서도 점검을 해보겠지만 새로 되신 시장님한테도 이거는 건의를 드릴 사안입니다. 왕송호수의 수질이 오폐수가 분리가 안 돼서 그렇다, 그 사업을 하고 있는데 지금 여기다가 이 돈을 붓고 있는 거거든요. 이거에 대한 점검은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입니다. 더위에 고생이 많습니다.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과장님. 416쪽이죠, 수도권대기환경 개선사업 해서 하는데 제 생각에는 대기환경의 주범은 아마 차량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노후경유차 혹시 폐차지원금에 대한 부서가 혹시 녹색환경과 맞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김학기 의원 맞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혹시 지금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고 이런 예산이나 이런 건 어떻게 진행하고 계십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운행차 저공해화사업은 지금 저감장치 부착하고 그 다음에 조기폐차로 나뉘어 집니다. 그래서 현재 실적은 저감장치 부착은 29대에 1억4,600만원이 지원이 됐고요, 조기폐차는 335대에 4억9,900만원이 지원이 됐습니다 지금 현재. 6월말로.
김학기 의원 그러면 제가 알기로는 이게 연초에 노후 폐차 지원금을 일부 사용해서 혹시 예산 책정한 금액이 떨어지면 마감하고 이렇게 하는 겁니까? 보통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런데 이 비용이 다 안 들어갑니다.
김학기 의원 아, 다 안 들어가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남습니다.
김학기 의원 남아요? 제가 그 전에 알기로는 일부 노후차를 갖고 계신 분들은 지원을 했는데 예산이 다 떨어져서 못 했다 이런 분들도 있거든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저희가 왜 그러냐면 사업량이 지금 저희가 금년도 잡은 게 727대에 14억9,800만원입니다. 그래서 저감장치 부착은 153대에 5억7,500만원이고, 조기폐차가 574대에 9억2,300만원이거든요.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는 부족하지 않을 걸로 보는데요, 모르죠, 또 급작스럽게 시민들이 더 늘어난다고 해도, 그런데 저희가 사업량을 봤을 때 저희 차가 등록된 차로 보면 2005년 12월말 이전 차거든요. 거기에 다 총 망라를 해놓은 그런 상태입니다 지금 저희가.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비용을 미리 해서 사전차단의 의미가 있는 거 같아서 잘 하신 것 같고요,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환경이나 대기, 수질, 여러 가지들이 있는데 혹시 점검하고 지도하는 단속원들이 혹시 따로 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아닙니다. 저희 직원들이 나가서 합니다 직접.
김학기 의원 직원들이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김학기 의원 그런데 직원들이 이런 일을 다 할 수 있습니까 지금?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그래서 저희들도 지금 직원들한테 미안한데 요즘에 마스크나 아니면 단속원들에 대한 피복비 이런 것을 작년에 예산을 세우려고 그랬었는데 이게 다 삭감이 되어서 못 세우고 있는데 직원들이 밖에 나가서 그대로 노출이 되고 있어요. 이게 조금 문제입니다. 사실 단속을 하려고 해도 직원들 먼저 안전을 확보한 다음에 이게 단속이 되어야 되는데 직원들 안전은 확보가 안 된 상태에서 지금 계속 밖에 나가서 단속을 하고 있거든요 저희들이. 그런데 이런 부분은 좀 개선해야 될 부분으로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왜냐면 지금 차량을 도로에서 점검을 하고 단속을 하고 그리고 지금 수질도 단속을 하고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것을 직원분들이 가서 직접 하고 이런 부분은 아마 인력에 좀 문제가 있는 것 같고요, 혹시 이거와 관련해서 저희가 녹색환경과하고 관련해서 어떤 단체가 좀 있나요? 연관되어 있는, 아까 의제 말고요, 지속발전협의회 의제 말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푸른환경이라고 있는데 이런 단속은 그런 단체에서 못합니다.
김학기 의원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마 이런 단체들을 활용하는 게 어떤가 생각이 됩니다. 지금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의제21말고 유사한 어떤 단체가 활동을 좀 안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단체를 이용해서 각 동의 어떤 단체하고 유기적인 관계로 해서 이런 부분을 단속을 하고 저희가 못 가보는 부분도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좀 단체 활성화에 신경 좀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김학기 의원님이 말씀 하신 것은 아마 용역비를 세워서 단체에다가 줘서 지금 하도록 하고 있는데, 저희가 그것은 검토해봐야 될 게 왜 그러냐면 민간인들이 단속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든지 그게 되어야 되거든요. 그러니까 단순히 점검만 해가지고 끝나는 사항 같으면 괜찮은데 단속을 해야 되거든요? 그럼 적발됐을 때 그거를 저희한테 보내서 저희가 처리만 하는 방식으로 하든지, 아니면 그렇게 되면 그거는 법을 좀 더 검토를 해서 용역비를 세워서 그렇게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것도.
김학기 의원 왜냐면 단속을 하라는 의미도 있지만 그 즉시 그런 것을 봤을 때 바로 연락을 해주고 하면 저희가 나갈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단체활성화를 좀 해놓으시면 아무래도 그 단체원들이 활동을 아마 하실 겁니다. 그래서 유기적으로 지원도 좀 해주시고 많은 비용을 주지 않더라도 어떤 사명감이나 이런 부분도 하실 수 있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그런 것을 묶어주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김학기 의원님 의견에 동의하는 게 단속보다 시민감시단 체제로 해서 환경감시단을 가동해도 좋지 않으냐. 그러면 시민들도 관심을 가지고 환경이라든가 수질이라든가 이런 전문분야에서 활동을 하시고 그리고 지금 타 시의 사례도 좀 보셔서 우리가 금연단속원도 있고 여러 가지 있습니다. 시에서 운영하는 단속원들이. 그렇다 그러면 지금 이게 가장 중요한 환경에 관련된 거, 수질에 관련된 거면 더 엄격하게 단속을 해야 된다. 이 부분은 한 번 점검해서 실행할 계획을 한 번 세워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래서 이것은 용역비도 저희가 검토를 하고요, 이게 시민감시단도 좋고 환경감시단도 좋고 아니면 저희가 비정규직들을 뽑아서 할 수 있는 방안도 있고 그러니까 그것을 다각적으로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박형구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박형구 의원 박형구입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시스템 구축사업을 지금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거기 지금 대상이 어떻게 됩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제한하는 것은 차가 지나가면 카메라가 찍습니다. 그래서 넘버를 찍어서 프로그램에서 그거를 추출해냅니다. 2005년도 12월 31일 이전에 출고된 차량이 만일에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았으면 그 차량들을 다 추출해서 저희한테 보내지게 됩니다 그게.
박형구 의원 아니 서울에 지금 진입하는 차는 2000년도까지 지금 운행제한 합니까? 운행제한이 지금 서울시는 해놨잖아요. 그래서 아예 서울시는 연도가 지난 차량은 지금 전혀 못 들어가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박형구 의원 그런데 지금 이 대상을 CCTV를 설치를 하셔가지고 그 대상을 지금 어떻게 잡고 계시는 거지. 그냥 모든 차의 매연을 분석을 해가지고 하는 건지 아니면 서울같이 여기도 좀 대상을 정할건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러니까 대상은 2005년 12월 31일 이전차량만 대상이 됩니다. 지금 현재는 그렇습니다. 현재는 그런데 지금 이 프로그램을 도에서 주관해서 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도에서 지금 예산지원 해서 해주고 있는 사업인데, 당초에는 저희한테도 지금 한 10대가 배정된 걸로 되어 있었는데 아마 도비 확보가 덜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저희가 5대로 줄었어요. 그러니까 한 대에 2개 차로씩 해서 지금 경수산업도로는 3대가 설치가 되고요, 그 다음에 제2경인IC에서 나오는 차선도 지금 거기도 아마 2대가 설치가 됩니다. 나오는 차선 하나, 들어가는 차선 하나 이렇게 해서 2개 차선에 하나씩 설치가 되는데 현재 대상으로는 2005년도 12월 31일 이전에 출고된 차량만 대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이 아직 다 완성이 안 됐다고 그래요 지금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데. 그러면 아마 매연차도 다 잡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것도 다.
박형구 의원 그리고 이게 요즘 시민들이 아무래도, 온 국민들도 마찬가지지만 요새 환경에 대해서 상당히 예민들 하고 계시잖아요. 그죠? 특히 자녀를 두신 분들은. 그래서 지금 저희 의왕시 같은 경우는 제가 알기로 한 2년전인  가 초미세먼지 최고악화 그런 뉴스도 한 번 떴었죠. 그리고 또 몇 일전에는 최고온도를 기록한, 그저껜가 나왔었죠? 그래서 이게 의왕시가 다른 데보다도 이게 무슨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게 있는지 과장님은 그걸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건 저도 잘,
박형구 의원 모르겠어요? 그런데 고천사거리가 초미세먼지로 전국, 오존주의보 거기에서 불명예를 한 것도 있는데 지금 오전공업단지 쪽이나 지금 아스콘공장도 문제가 있잖아요. 오전공업단지 쪽에서 민원이 저한테도 많이 들어오는데 악취가 많이 나고 또 이런 민원이 들어와서 시청에서 나와서 검사를 하면 그 때는 기계로 다 재보면 괜찮데요. 그런데 이게 가면 가동시키는 시간이 있어서 그런지 그 시간을 딱 할 때는 냄새가 나고 이러는데 신고를 하고 와서 재보고 나면 그 시간이 지나면 또 정상이라 이런 얘기에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거기 사시는 분들의 그거를 어떻게 맞춰줄 수도 없고, 와서 재면 정상이라고 그러는데 이걸 어떻게 할 수도 없다고 지금 시청에서 지금 말씀하시는 거야. 그러니까 그 문제를 어떻게, 제가 가서 봐도 악취가 나고 연기가 나요. 보면 거기서 전화를 해서 측정을 해보면 정상이라는 거야. 그러면 냄새 나서 사람들은 못 살겠다고 그러는데 수치는 정상이야. 이걸 어떻게 대처를 해야 되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저희가 지금 구 경찰서 옥상에다 지금 복합악취 측정모니터링을 위해서 기계를 설치해놨어요. 그래서 저희가 지금 공업지역하고 지금 엄격한 그런 기준 설정이 배출 허용기준이 있는데, 공업지역은 20배 이하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측정을 해보면 평균으로 3.162 정도 밖에 안 되거든요. 그리고 최대가 한 5.35, 그 다음에 최소는 2.35 정도 이렇게 측정이 되요. 매일매일 측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거는 누가 어떻게 무슨 거짓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기계를 설치해놔서. 저희가 작년에 이거를 설치한 걸로 알고 있고요, 그리고 저희가
박형구 의원 저쪽 오전 공업지역은? 그쪽에도 설치를 했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공업지역은 별도로 지금 한 게 없습니다. 거기는 없습니다.
박형구 의원 거기는 없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박형구 의원 그러니까 그쪽에 이런 특수도료 하시는 공장이 몇 군데가 있는데 그게 아마 주요 원인인 것 같아요 그분들. 몇 군데, 서너 군데. 그런데 비닐코팅하는 공장도 거기 있고. 그거 하는 시간이 좀 있나봐요 그게. 그때는 악취가 많이 나와서 주민들이 신고하면 출동해서 와서 잰 시간하고 시간 거리상 이게 많이 차이가 나잖아요. 그죠? 그때 와서 재면 없다는 얘기야 이 수치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의장 윤미근 과장님 정리를 이렇게 하시죠. 지금 여기 오전공업지역 같은 경우에는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계신다는 얘기에요.
박형구 의원 아니 오전공업지역은 없다는 얘기잖아요.
○의장 윤미근 아니 그러니까 고천은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계신다는 얘기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의장 윤미근 오전공업지역에는 일단은 신고 위주로 하되 민원이 들어왔을 때 가서 체크를 해주시는데 거기에도 필요하다고 하면 상시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이 되시면 모니터링을 해줘야 된다. 주민들이 이렇게 피부적으로 느끼는 거니까. 이 문제는 그렇게 해주실 수 있나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알겠습니다. 이거는 검토를 해가지고 저희가 지금 현재 악취측정은 저희가 이동용으로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고가 들어오면 즉각즉각 가서 측정을 할 수 있고요 이거는. 그리고 더 필요하다고 그러면 상시모니터링을 하려면 그 기계를 사다가 추경에 예산 세워서 그거는 해야죠. 그런데 거기에다가 아마 개인건물에다가는 설치하기가 힘들겁니다. 저희가 그래서 마을회관이나 그쪽의, 마을회관이나 우리 공공건물이 있으면 그쪽에다 설치를 해야 되거든요. 그렇게 해서 이거는 한 번 검토를 저희가 한 번 해보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박형구 의원님 답변 되셨습니까?
박형구 의원 하여간 머리 아프신 부서에서 고생 많으십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광의 의원님
송광의 의원 송광의입니다. 제가 물어보고 싶은 말들을 여러 의원들이 물어보셔 가지고 제가 추가로 물어볼 게 많지만 시간이 없어서 한 가지만 왕송호수 수질개선사업 관련해가지고 지금 제가 보기에는 이것도 그렇고 지금 아스콘 문제도 그렇고 우리 담당과에서 보고서가 좀 미진한 정도가 아니라 성의가 없어보여요. 예를 들면 주 오염원을 갖다가 특정을 안 하고 그냥 월류수, 비점, 이런 식으로 두리뭉실 이렇게 넘어가시고 계신 데, 그러면서도 그동안에 300억이 투자됐다고요? 그런데 효과는 별로 없다고. 이런 상황이라면 과거에 이 수질개선과 관련해가지고 무슨 검토한 자료, 용역, 이런 게 있지 않겠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했죠.
송광의 의원 다 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송광의 의원 그 자료를 좀 저한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 왕송호수가 우리 앞으로 우리 의왕에 남아있는 최대의 주거단지가 될 가능성이 많은데 지금, 초평동도 있고 월암도 있고, 이게 지금 무지하게 악화될 가능성이 많은데 이렇게 지금 이런 정도의 조치로 땜방식으로 하면 예산만 낭비하고 나중에 다시 또 새로운 시설을 지어야 될 가능성도 많고 제게 그렇게 보이는데 한번 과거에 검토한 자료하고 앞으로 대책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거하고 뭉뚱그려서 있는 대로 주십시오. 제가 보고 추가로 요청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최근 5년간 왕송호수 수질개선사업으로 사업하신 내용하고 방법하고 해서 자료 주시면 되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아과장님, 보고 내용 중에 두발로데이에 대해서 말씀하셨어요. 두발로데이는 의왕시의 천혜자원을 이용해서 계절을 느낄 수 있고 시민들도 참 좋아하는 행사입니다. 다만, 참여도가 저조해서 그렇지. 그런데 이 참여를 시민들이 참여를 하게끔 유도를 해서 의왕시의 계절을 느낄 수 있고, 또 우리 녹색환경을 느낄 수 있도록 활성화를 시키는 게 맞지 폐지가 우선이 아니다. 두발로데이면 공무원들만 다 나온다 이런 식의 오명을 벗기 위한 어떤 식으로 행사를 하실 건지에 대한 것을 방법을 연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폐지가 우선이 아니라. 1년에 네 번을 하더라도, 두 번을 하더라도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서 의왕시의 좋은 환경을 느낄 수 있는 그런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녹색환경과장님, 그리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하수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상하수과 소관 기본현황과 2018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자료 428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상하수과 인력은 5팀에 38명이며 주요업무는 상·하수도요금 부과징수,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및 시설확장, 정수장·배수지·가압장 운영 및 유지관리, 하수처리장 운영관리 및 지하수 관리, 하수관로 개량·정비 및 하수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위원회 현황으로 수돗물 평가위원회와 물재이용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2018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입니다.
  먼저 부곡배수지 증설공사입니다. 장안지구 등 부곡지역과 초평 뉴스테이지구, 고천중심지 개발사업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장래 급수 수요 증가에 대비한 배수지 증설공사입니다.  
  설치위치는 이동 488-8번지 일원 부곡배수지에 시설 용량 8,000톤을 증설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60억2,200만원을 투자하여 2013년 3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동안의 추진실적으로는 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기본 및 실시설계, 수도사업인가를 2009년 4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완료하고 경기도 계약심사와 도시계획 실시계획인가를 2016년 12월에 받았으며, 2017년 4월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75%의 공정률로 금년 9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학의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의왕 백운밸리 택지개발지구와 학의동 및 내손동 일부지역의 급수수요증가에 대비한 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설치위치는 내손동 산 64-4번지 일원에 시설용량 3,500톤 규모의 배수지와 송·배수관로 1.95㎞를 매설하는 사업으로서 사업비 74억6,900만원을 투자하여 2013년 2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환경부의 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 수도사업인가를 2009년 6월부터 2014년 7월까지 마치고 도시계획 실시계획인가, 경기도 계약심사를 2016년 12월에 받았으며, 2017년 4월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는 81%의 공정률로 금년 9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상수도 노후배수관로 개량공사입니다.
  시민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노후상수도관 정비를 통하여 누수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유수율을 향상시켜 예산을 절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삼동 의왕역 주변과 고천동 공업지역 일원으로 상수도 노후관 2㎞를 교체하는 공사로서 10억200만원을 투자하여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으로는 2017년에 삼동지역과 내손동 백운초교 주변에 노후관 1.63㎞를 교체하였으며, 금년에는 삼동일원과 오전동 공업길 일원에 노후 수도관 교체를 위하여 실시설계와 행정절차 이행을 마치고 2018년 6월 7일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2018년 8월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생산·공급입니다.
  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의 최적상태를 유지하여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시민에게 공급하기 위하여 정수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입니다.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 공급으로 6월 말 현재 일일 5만1천톤을 생산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정수시설물 유지 및 개선사업으로 4억1천만원, 배수지·가압장·원,송수관로 유지관리에 4억6,400만원, 기계장치 개선 및 노후시설 교체공사로 3억1,500만원을 투자하여 시설물을 최적 상태로 유지하고 중단 없이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돗물 수질관리입니다. 시민이 신뢰하는 수돗물 수질관리로 2,400만원 투자하여 1일 6개 항목과 주간 7개 항목, 월간 60개 항목의 수질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월 1회 검사 결과 공개 및 홍보를 시행하고 있고, 수돗물 품질보고서 1만부를 제작하여 배부하고 있으며, 연 2회 수돗물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약수터 관리입니다. 약수터 시설물 정비로 연간 2천만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월 1회 정기점검과 매월 약수터 수질관리를 위하여 수질검사를 시행하고 있고, 그 결과를 약수터와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왕송하수처리장 증설공사입니다.
  초평 뉴스테이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증가하는 하수의 안정적인 처리와 왕송하수처리장의 처리능력 초과에 대비한 하수처리시설 증설공사입니다.
  사업위치는 월암동 568번지 일원 왕송하수처리장이며, 처리용량 2,900톤을 증설하는 사업으로 230억9,200만원을 투자하여 2017년 10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건설비용 부담 등에 관한 협약을 LH공사와 2017년 10월에 체결하였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한 용역업체를 2018년 6월 선정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2019년 6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와 하수도시설 설치인가를 마치고, 2019년 6월 공사를 착공하여 2021년 6월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왕송하수처리장 하수처리 민간위탁운영입니다.
  왕송하수처리장의 시설용량은 15,000톤이며 건설사업비는 330억1,900만원입니다. 민간위탁기간은 2007년 8월 30일부터 2027년 8월 29일까지 20년간으로서 운영업체는 부곡환경 주식회사입니다.
  위탁현황입니다. 일평균 하수처리량은 12,084톤이며 연간 사용료는 29억5,300만원입니다.
  주요시설로는 하수처리시설, 총인고도처리시설, 질소처리 및 하수재이용시설이 있습니다.
  수질운영현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 기관 위탁운영입니다.
  의왕·군포·안양 3개시 행정협약에 따라 고천, 오전 권역과 내손, 청계 권역의 발생하수를 안양하수처리장에 기관위탁 처리하는 사항입니다.
  시설현황입니다. 박달하수처리장의 시설용량은 일일 25만톤 처리규모이며 석수하수처리장은 일 30만톤입니다.
  우리시의 하수처리 지분량은 총규모 55만톤 중 46,350톤으로 전체 대비 8.4%입니다.
  하수처리현황입니다. 일평균 하수처리량은 현재 49,543톤입니다. 위탁 사업비는 50억5,4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수 중계펌프장 통합감시제어설비 구축입니다.
  관내 오수·우수 중계펌프장 통합감시제어설비를 구축하여 중계펌프장 운영 효율성 증대와 체계적 관리로 하수처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오·우수 중계펌프장 13개소에 대한 통합감시제어설비 구축으로 4억2천만원을 투자하여 2018년 2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현장조사와 설계서 작성, 계약심사를 5월까지 마치고 금년 7월 조달청에 계약의뢰 하여 7월말 계약할 예정입니다. 계약이 완료되어 업체가 선정되면 금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하여 하수처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부곡하수처리구역 삼동처리분구 하수관로 개량공사입니다. 1단계입니다. 하수도 시설물의 체계적 정비로 쾌적한 도시생활 환경 조성과
오·우수 분류식 관로 신설 및 정비로 골목길 악취 방지와 하수처리비를 절감하고 왕송호수의 수질을 크게 개선하기 위하여 삼동지역에 하수관로 4.9㎞를 신설 및 개량하기 위하여 67억2,900만원을 투자해서 2016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공사를 준공할 예정입니다.
  그동안의 추진실적은 실시설계와 관계기관 협의, 경기도 계약심사를 2016년 5월부터 2017년 9월까지 마치고, 2017년 12월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은 35%입니다.
  향후계획으로 오수관로 매설, 배수설비 설치 등 2020년 6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삼동처리분구 하수관로 분류식화 공사 2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입니다.
  삼동지역의 오·우수 분리를 위한 체계적인 계획수립 및 정확한 사업량을 조사·설계하여 하수 분류식화 사업을 추진하고자 삼동지역에 하수관로 22.9㎞, 배수설비 2,600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99억5,500만원이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는 9억9,700만원이며, 사업기간은 2018년 6월부터 2021년 12월까지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2017년 3월에 2018년도 국비보조사업을 신청하여 2017년 12월에 국비보조사업으로 예산이 확정되었습니다.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하여 사업수행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용역업체를 2018년 6월에 선정하여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환경부 재원협의를 2018년 8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완료하고
경기도 계약심사를 2019년 5월까지 완료하여 공사를 발주하고 2021년 12월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끝으로 하수관로의 효율적 유지관리입니다.
  하수도 관련 주민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고자 연간 단가계약을 체결하여 하수관로 내 퇴적물 준설과 소구조물 보수 등 장마철 피해를 사전에 대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8년 2월부터 12월까지 사업비 6억원으로 관로준설, 소구조물정비, 하수관로 조사 및 정비, 하수도 DB구축 등 시민생활 불편을 해소하는 사업입니다.
  2017년 추진실적으로 하수관로 준설, 소구조물 유지 및 정비, 하수관로 CCTV 조사 및 정비, 기타 부대공사를 추진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금년 12월까지 연간 단가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시민의 생활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과 2018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상하수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제가 좀 걱정이 되어서 질문을 드릴께요. 내손동 백운초교 관로교체에서 427쪽 중간쯤에 있잖아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노후관 교체
전경숙 의원 그렇죠. 그런데 공사를 하시는 분이 거기에서 주무시더라고요. 공사 현장에서. 제가 늦게 한 11시쯤 가다 보니까 깜짝 놀랐습니다. 혹시 또 교통사고나 이런 게 나면 안전사고 같은 게 나면 지금 큰일이잖아요. 그러니까 미리 공사하시는 분들한테 좀 숙지를 해주시는 게 맞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점검 한 번 해보세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점검해서 안전사고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 의원 윤미경입니다. 428페이지에 약수터 관리, 제가 궁금해서 여쭤보겠습니다. 월1회 정기점검인데요, 지금 많이 이용하는 하절기에는 월1회 보다는 한 번 더 해서 주민들이 편하게 먹고 마실 수 있는 물을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동절기는 월1회는 가능한데요, 하절기, 많이 모이는 산에 갔다가 마실 수 있고 그런 약수터에 대해서 한 번만 더 생각을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과장님 저는 이거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에 대해서 좀 여쭤볼께요. 저희가 이게 저희한테 배당 된 게 몇 프로까지 가능한 거에요? 지금 배출하고 있는 건 8.6%라고 총량에서
○상하수과장 허상현 8.4%
○의장 윤미근 8.4%,
○상하수과장 허상현 저희 지분량이 8.4%고요,
○의장 윤미근 우리 지분량이?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그리고 현재 하수처리 발생량은 저희 지분량을 초과해서 지금 한 2,000톤, 1,500톤 정도 추가로 지금 발생이 되고 있는데 저희가 2021년까지는 협약을 체결해서 수질오염총량에서 79,000톤 정도는 확보를 해놨습니다. 그래서 그때까지 초과되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렇게 아무 문제 없이 처리는 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문제없는데 지금 2021년 이후에는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래서 지금 현재 안양시하고 군포시하고 저희시하고 계속 하수처리량에 대해서 지금 계속 협상 중에 있거든요. 그런데 안양시에서는 그것에 상응하는 지금 돈을 달라고 그러는데 그 돈을 그러니까 하수처리장 신설비용을 줄 건지, 아니면 하수처리장, 안양시의 하수도원인자부담금이 있습니다. 그게 약130만원인가 이렇게 되는데 톤당 단가로 해서 그거를 줄 건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 계속 지금 줄다리기를 하고 있으며,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2021년도까지는 우리가 배출할 수 있는 양이 확보되어 있다는데 거기에 백운호수 그것까지 들어가 있나요? 백운호수 개발까지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것까지는 들어가 있는데요. 네. 그래서 지금 백운밸리에서 발생되는 하수가 약 4,500톤 가량 되고요, 또 포일센트럴푸르지오에서 발생되는 것이 약 3천톤 가량, 3천톤에서 3,300톤 가량 발생이 되거든요. 그래서 지금 그런 거하고 여기 또 고천행복타운에 거기도 한 4천톤 가량 또 발생이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 다 합해서 지금 협상 중에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글쎄 이게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자면 안양에 시설을 할 때 국비지원을 해서 하는 거는 군포, 의왕까지 사용하게끔 해서 지어준 건데, 이것을 물론 인구의 증감이 있기 때문에 다르죠. 다른데 우리 시한테 이렇게 시설비용을 지급을 요청한다든가 이거는 국가에서 좀 도움을 받아야 되는 게 아닌가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사실은 수질오염총량제를 협약을 안양·군포·의왕·광명·과천까지 해서 5개시가 협약체결할 때 저희가 2021년까지 18,000톤의 하수처리장을 짓는 조건으로 협약체결을 했거든요.
○의장 윤미근 우리시가 짓는 조건으로,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우리시가 짓는 18,000톤 짓는 조건으로. 그런데 저희가 지을 형편이 안 됐고 또 환경부 한강유역청에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상에 저희가 하수처리장 신설하는 것으로 해서 올렸는데 그것을 불승인 났어요. 안양하수처리장을 이용해라.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짓고 싶어도 지을 수가 없는 거고, 그래서 안양시하고 하는데 안양시에서는 사실 안양시 돈하고 국도비를 합해서 안양시의 물량을 자기네가 확보를 해놓은 거거든요. 향후에 거기도 안양시도 개발계획이라든지 이런 게 있으면 그 물량을 확보해놔야지만 개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개발계획에 그 물량을 확보하는 거고, 군포시도 마찬가지 확보하는데 저희는 그 물량 확보를 못 했어요. 왜 그러냐하면 전체가 다 그린벨트이기 때문에 하수발생량이 그리 많지 않다고 보고 8.4% 밖에 지분량 확보를 못 했기 때문에 안양시에서는 그에 상응하는 응분의 대가를 달라고 그러는 것은 당연한 거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는데, 그래서 저희가 지금 줄다리기 하고 있고 어떻게 하면 우리 시 돈을 덜 주고 사용할 수 있나를 지금 줄다리기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의장 윤미근 수도권 인근에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이렇게 우리시 같이 개발사업이 활발한데는 꼭 필요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불가가 났고 그러면 장기적으로 어떻게 할 거냐. 2021년 이후에는 어떻게 할거냐에 대한 시의 부담금이라든가 그런 게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것도 좀 검토를 하셔서 장기적인 계획을 좀 세워야 된다.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입니다. 과장님 더위에 수고가 많습니다.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427쪽인데요, 상수도 노후관로 개량공사가 있습니다. 이게 혹시 올해 예산은 다 쓰셨나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올해 예산은 10억200만원 예산을 수립해놨는데요, 지금 현재 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고천공업지역하고 부곡의 의왕역 주변에 중앙로길 바로 옆에 중앙로 옆길 골목길을 지금 노후관 교체공사를 진행 중에 있는데요, 거기 골목길에 최근에 다세대, 원룸 이런 주택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까 수압 저하가 많이 발생이 되고 또 수압 저하로 인한 민원발생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긴급히 거기를 관로확장겸 교체겸 해서 지금 추진 중에 있는데, 그 공사가 완료가 되면 수압이 좋아져서 민원이 크게 해소 되리라 생각합니다.
김학기 의원 아, 그러면 매년 하시는 거죠 이거는? 노후관 공사
○상하수과장 허상현 노후관 교체는 계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계속
김학기 의원 연 보통 10억 정도 이렇게?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그 정도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물론 신설, 준설도 좋지만 계속적인 관리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고생 많으시고요, 430쪽에 왕송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운영이라는 게 있습니다. 보통 위탁기간을 보통 20년 이렇게 하시는 겁니까?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 때 당시에 계약할 때 20년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김학기 의원 민간위탁 하면 좋은 점이 여기 지금 나와 있는데 효율적인 관리, 수질관리에 도움이 됩니까?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게 민간위탁을 주게 되면 주로 하수처리장을 오래 위탁해서 관리하던 그런 업체들이 하고 조건을 부여해서 저희가 계약을 하게 되는데 전문업체가 하는 게 상당한 수질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김학기 의원 이게 왜냐면 제가 보기에는 물론 2007년에 330억의 돈이 지출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겠지만. 그래서 장기적인 위탁이라 관리감독이 혹시 소홀할 수가 있지 않겠나 해서 그런 부분을 철저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죠? 우리 시민과 밀접한 수돗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시고요, 설명 감사합니다 과장님.
  상하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주신 이기화 환경사업소장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긴급안건 자체 토론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자체토론 회의를 위해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38분 정회)


(14시10분 속개)

○의장 윤미근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계속해서 중앙도서관 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중앙도서관장 전후남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리운영팀 차영철 팀장입니다. 독서진흥팀 김지영 팀장입니다. 글로벌도서관팀 최종대 팀장입니다.
  437페이지 목차 순서에 따라 보고 드리겠습니다.
  438페이지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의왕시 국립도서관의 운영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우선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왕시는 중앙, 내손, 글로벌 3개 큰 도서관을 중심으로 동 주민센터에 있는 4개의 공립 작은도서관과 35인 버스 이동도서관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의왕시 국립도서관 등록회원수는 총14만4천여명이며, 1일 도서관 이용인원은 4,600여명이 이용하여 도서는 약 2,600권을 대출하고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은 고천, 부곡, 오전동을 관리하며, 글로벌도서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내손도서관은 내손1동, 2동, 청계동을 관리하며 내손동 공용청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공통업무는 중앙도서관에서는 지역대표도서관으로서 7개 공공도서관 도서통합대출반납서비스, 도서관 전산시스템 관리와 홈페이지 관리, 이동도서관 관리, 은빛독서나눔이, 도서관관리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손도서관에서는 사립 작은도서관 지원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기본현황입니다. 43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중앙도서관과 오전동 어린이랜드에 있는 글로벌도서관을 관리하고 있으며 관장을 포함하여 3개팀 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 도서관 시설관리, 자유실과 구내식당 운영, 국립 작은도서관과 이동도서관 운영 지원, 그리고 관내 7개 국립도서관 도서대출반납서비스 등을 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현황입니다. 중앙도서관은 연면적 7,267㎡, 2,200평, 지하1층 지상4층이며 어린이책마루, 문헌정보실 및 디지털실, 열람실과 식당이 있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 연 면적 5,256㎡ 1,591평으로 지하1층, 지상3층이며 1층은 시립꿈초롱어린이집과 장난감도서관, 2층은 영어체험학습장, 3층은 글로벌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랜드 부지 중에 도서관은 연면적 1,650㎡, 약500평 규모입니다.
  도서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위원회는 1개로 도서관 운영위원회입니다. 임기는 2년이며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의를 필요한 경우 위원장이 소집하도록 되어 있으며 통상 연1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타 주요현황은 오전동 주민센터 증축과 연계하여 주민센터 3층에 있는 빛고운작은도서관을 리모델링 완료하였으며, 오늘 오후부터 오픈하겠습니다.
  439페이지입니다. 가족나들이 쉼터 도서관 조성입니다. 중앙도서관을 가족힐링쉼터로 조성하고 글로벌도서관을 영어중심 글로벌인재센터 양성의 중심의 장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중앙도서관 과 글로벌도서관 시설관리사업비는 7억6,700만원이며, 사업내용은 중앙도서관 지하휴게실 조성, 서고정비, LED조명교체, 어린이랜드 외곽정비와 외부 광장 방수공사입니다.
  추진실적은 중앙도서관 소방시설, 승강기 등 낡고 노후한 시설을 교체하고 지하서고 정비 등 10건의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현재 중앙도서관 지하서고는 3개의 서고를 정비하여 약18만여권의 도서를 보관할 수 있도록 정비를 하였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 낡고 훼손된 야외데크와 휀스를 보수하고 광장 방수공사 등 15건을 개선하였습니다.
  중앙도서관 구내식당은 248㎡, 75평 규모, 108석이며, 중앙도서관에서 직영하고 있으며, 근무자는 5명으로 용역 인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1일 점심과 저녁 2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1일 평균 250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변신 정책모임 운영입니다. 정책학습모임의 목적은 자료실 공간 재구성, 컬렉션, 지역사회와 연계한 플랫폼형 도서관으로 변신이 되겠습니다.
  금년 4월 12일부터 6월 28일까지 국내 우수도서관 관장들과 공간구성, 컬렉션 전문교수들을 모시고 중앙과 글로벌, 내손도서관 직원 18명이 정책학습모임을 12번 가졌습니다.
  440페이지입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중앙도서관 지하분수대는 낡고 훼손되어 이용이 거의 없으므로 리모델링 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의 휴게소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천만원이며 현재 설계를 완료하였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 향후에 예산을 확보하여 영어체험학습장에 LED조명을 교체, 3층 도서관 테라스 폴딩도어 설치, 북카페 냉난방기 등 예산을 확보해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 구내식당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7년 5월 31일 중앙도서관이 개관되어 6월 23일부터 식당을 위탁 운영하였는데 위탁운영자가 시에 납부한 임대료와 인건비, 이익을 내기 위하여 운영하다 보니 이용자들의 불편 불만이 쇄도하여 2011년 6월 23일부터 현재까지 직영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우수도서관 시설 및 프로그램 벤치마킹은 3개 도서관 직원 18명이 금년 상반기에 우수도서관과 리모델링으로 변모한 인근 우수도서관을 벤치마킹 하였으며, 부시장님을 중심으로 도서관 정책학습동아리를 12번 운영하면서 서울 9곳, 경기도 10곳, 총 19곳의 우수도서관을 벤치마킹 하여 공간구성 감각을 익혔습니다.
  441페이지입니다. 다양한 독서문화행사 운영입니다. 독서문화를 확대하고 시민들이 즐겨찾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다양한 독서문화와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7,900만원이며, 금년 상반기에는 독서문화 강좌, 초청공연, 문화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주말에는 토요동화 구현, 주말가족영화를 운영하고 있으며 벚꽃도서관, 영어독서지도자 양성과정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역주민의 욕구에 부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42페이지입니다. 도서 및 디지털 자료 확충입니다. 본 사업은 시민들에게 지식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신간도서와 디지털자료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사업비는 3억2,700만원으로 중앙과 글로벌도서관, 부곡과 오전작은도서관, 이동도서관 등 5개소에 연간 도서 2만2천여권, 디지털자료 650점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추진실적은 자료실에 도서 1만4천여점, 전자책, 오디오북 등 디지털자료 600여점을 확충하였습니다.
  자료 보유현황은 6월말 기준으로 도서 34만3천여점, 디지털자료 32,800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자책하고 오디오북이 있는데 전자책, 오디오북의 활용율은 평균 75%, 보유수량에 비해서 75%를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자책은 한 권당 보통 6만원이며 3명이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오디오북은 1종당 10만원이며 동시에 5명이 동시에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정책학습모임 후 자료실 운영에 변화를 시도한 것은 최근에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어 사람들이 궁금해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자료실에 컬렉션 전시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전시된 책을 찾는 등 현재 반응이 좋습니다. 어린이실에는 육아도서, 위인도서, 직업탐구생활도서 컬렉션을, 어른자료실에는 지난 러시아 월드컵에는 월드컵 자료와 러시아 대문호 명작을 전시하였으며, 계원예술대학교 순수미술과 학생들과 연계하여 책을 읽고 연상된 작품을 컬렉션하여 시민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월드컵이 끝난 후에는 현재는 여름 휴가철이므로 휴가에 관한 도서로 컬렉션 하여 전시를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시민들에게 실제 필요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443페이지입니다. 국립작은도서관 및 이동도서관 운영입니다. 부곡동과 오전동 주민센터에 있는 2개의 국립작은도서관과 이동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운영비, 도서를 지원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억8,200만원으로 작은도서관 2억600만원, 이동도서관 7,600만원입니다.
  추진실적은 부곡주민센터 작은도서관에 도서와 디지털자료를 확충하였습니다. 이용자는 16,000명에 13,000여권의 도서가 대출되었으며, 5개의 강좌, 테마도서 전시 2회를 하였습니다.
  오전빛고운도서관은 장서정리 및 리모델링 공사로 어제까지 저희가 휴관을 한 상태였습니다.
  이동도서관은 35인승 버스를 활용하여 주5회 19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동도서관은 2002년부터 현재까지 의왕시 새마을지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동도서관 버스가 2002년부터 지금까지 16년간 사용하여 낡고 고장이 잦으므로 금년에 시에서 1억8천만원을 들여 현대그린시티 35인승 버스로 새로 교체하였습니다. 시에서는 매년 인건비, 운영비, 도서를 지원하고, 새마을지회에서는 버스를 운행하며 시민들에게 자료를 대출하고 틈새시간을 이용하여 관내 어린이집에 찾아가는 영화관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1일 평균 3∼4곳을 방문하며, 80여명이 160여권의 책을 대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립작은도서관과 이동도서관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444페이지입니다. 맞춤형도서관 서비스입니다.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환경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독서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사업비는 2억7,400만원이며 사업내용은 중앙도서관과 글로벌도서관 자료실 야간운영, 관내 도서관 통합대출반납서비스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금년 1월에 중앙도서관 1층 어린이실을 전면 리모델링 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왕역에 무인반납함을 설치하였으며, 도서관 알림톡 서비스, 무선와이파이 증설 및 교체, 문헌정보실과 디지털실 야간연장운영, 책드림서비스, 야간예약대출서비스 등 책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45페이지입니다. 오전빛고운 작은도서관 리모델링입니다. 오전동 주민센터 증축공사로 도서관 구조가 변경됨에 따라 3층에 있는 빛고운작은도서관 리모델링 공사를 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독서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작은도서관 면적은 160㎡이며 리모델링 사업비는 4,700만원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도서관 리모델링을 위하여 수원의 광교푸른숲도서관, 용인 국제어린이도서관 등 많은 도서관을 벤치마킹하여 오전동 작은도서관을 설계하였습니다. 리모델링 하기 전과 후에 변화된 것은 저희가 정책학습모임을 통하여 공간재구성이 필요함에 따라서 전에는 자료실에 서가와 도서를 빽빽이 설치하였으나 오전빛고운도서관에는 현재 약 25,000여권 도서가 있는데 그중에 낡고 시대에 뒤떨어진 8,000여권은 빼서 중앙도서관 지하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어른과 아이들, 즉 모든 사람들이 서가가 자리를 차지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로이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카페 분위기에 맞도록 저희가 오늘부터 잔잔한 음악을 틀도록 하겠습니다. 오전동주민센터 도서관 리모델링은 작은도서관 전체 리모델링이지만 사업비가 상당히 부족하므로 일부 가구는 리폼해서 재사용하였습니다. 향후에 예산을 조금 더 확보하여 서가를 보완하고 작은도서관 자동 출입문 설치 등으로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446페이지입니다. 글로벌도서관 힐링프로젝트 ‘옥상에 가면’ 사업은 글로벌도서관 옥상 정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800만원으로 옥상 정원을 테마로 한 자연친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월부터 5월까지 옥상 토양을 정비하고 상반기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식물관찰수업을 2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8월에는 여름방학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옥상 정원에 심은 상추, 토마토, 가지, 고추 등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만들기, 봉숭아물들이기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9월부터 11월까지 어린이들에게 식물을 관찰하고 책과 연계하여 동화읽기 등 프로그램을 추진하겠습니다.
  447페이지입니다. 내친구 글로벌도서관 소외계층 서비스입니다. 본 사업은 맞춤형 도서관사업으로 다문화가족, 장애인을 대상으로 책과 연계하여 지식정보를 제공하고 문화혜택기회를 주고자 하는 정보소외계층 지원사업입니다.
  다문화서비스 사업은 사업비가 500만원으로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이며, 장애인 정보소외계층 사업은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경기도에서 직접 사업비를 집행하며 저희는 대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다문화프로그램은 8월부터 11월까지 결혼이민자를 강사로 초청하여 어린이독서교실을 운영하고 공연 및 강좌를 개최하겠습니다. 장애인 정보 소외계층 사업은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지적발달장애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도서관 나들이, 즐겁게 독서하기, 손편지쓰기, 작가초청강연을 실시하겠습니다.
  448페이지입니다. 끝으로 신규사업인 의왕 액티브시니어 양성입니다. 영어특화 어린이도서관인 글로벌도서관의 특성을 살리고 시니어영어독서프로그램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300만원이며, 사업내용은 시니어영어독서프로그램 지도자를 양성하여 지역어린이들을 위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영어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4월 18일부터 78월 18일까지 전문가 양성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명 중 11명이 수료하였습니다. 9월부터 12월까지 키즈룸자료실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어린이들에게 영어책 읽어주기, 영어동화 스토리텔링 등 재능나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 공공도서관이 새로운 변신을 꿈꾸며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공공도서관이 단순하게 도서를 대출 열람하고 공부하는 공간이 아니라 시민 어느 누구나 와서 편안하게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금년 상반기 도서관 정책학습모임을 통하여 우수도서관 시설을 벤치마킹 하면서 공간구성과 채광, 자연과의 조화, 공간이용 감각을 키웠으며, 직원들의 마인드가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앞으로 도서관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찾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나 도서관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보내주시는 의장님과 당선되시어 현지 방문을 통하여 시정을 보살피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중앙도서관의 공간배치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신 중앙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 의원 송광의입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가 가족나들이 쉼터도서관 조성인데요, 도서관을 좀 더 우리 의왕의 모든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송광의 의원 그런데 제가 가족이 아니라 저 혼자 가도 어려운 게 주차문제인데, 이 주차장 문제는 어떻게 해요? 여기 대책에 아예 없는데, 그거는 시 전체 문제인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저희가 다른 도서관을 가서 보면 보통 지하에 주차공간이 있다거나 또는 돈을 받고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는 그런 곳이 많고요, 사실은 저희 도서관 앞에 앞으로 그쪽이 문화시설로 들어설 건데 현재는 비어있으니까 임시주차장으로 사용하다 보니까 도서관 이용자, 또 그리고 어디 나들이를 하면서 집결지를 그쪽으로 해서 차를 두고 모여서 간다거나 또는 관광가기 위해서 차를 두고 관광차를 이용하시는 분, 낚시하시는 분, 또 골프장 가시는 분들이 다 집합적으로 하다 보니 실제로 도서관에 와서 이용하려고 하는 분들이 굉장히 좀 불편한 점도 많은데요 현재는 다양한 데서 이용하기 때문에 저희 도서관 직원들이 업무가 다 맡은 바 있고 그 도서관 시설부지는 문화체육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그런 데고, 그래서 조금 저희도 사실은 그 도서관 운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기본적인 공공건물의 주차문제는 심각합니다.
송광의 의원 네. 알겠습니다. 같이 해결해보도록 노력을 하지요. 마지막 9번에 액티브시니어 양성 그렇게 되어 있는데요, 20명인데 그 20명이 다 신청을 안 한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20명이 수업을 받았는데 저희가 80% 이상만 수료증을 주기 때문에 그 중에 11명만 80% 이상 수업에 참석했기 때문에 55%가 수료를 했습니다.
송광의 의원 하려고 했던 지원자는 많았었나요? 제가 궁금해서, 제가 나중에 혹시 이런 거 할 거 같아가지고, 신청할 거 같아가지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이번에는 20명이 신청해서 20명이 했고 저희가 그 30명이 됐으면 아마 30명을 같이 했을 텐데요 많지는 않습니다.
송광의 의원 이게 과거에도 계속 해오던 사업입니까 아니면 새롭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신규사업입니다.
송광의 의원 신규사업이에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송광의 의원 알겠습니다. 앞으로 잘 관찰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 의원 윤미경입니다. 439페이지 구내식당 운영에 대해서, 처음에는 직영으로 하다가 나중에 위탁으로 갔다가 다시 직영으로 온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처음부터 위탁을 하다가 2011년도에, 그때 위탁을 쭉 하면서, 처음에 위탁할 때 3년간 위탁을 했는데 위탁할 때 임대사용자가 연간 3,500만원씩 1년간 3,500만원씩 2년, 7천만원 내고 2년간 운영을 했었는데 위탁하다 보니까 그분은 본인이 들인 7천만원, 인건비, 재료비, 또 그리고 자기 그런 노력비 이런 걸 다 빼서 음식을 차리다 보니까 쌀도 제일 수준이 낮은 거, 재료도 아주 그냥 미흡한 걸 하다 보니까 도서관 이용자들이 주로 식사를 하는데 불만이 끊임없이 끊이지를 않다 보니까 그걸 해결하는 방안으로 2011년도 6월부터 직영을 하게 된 그런 사항입니다.
윤미경 의원 그러면 직영으로 했을 때에 이렇게 위탁해서 마이너스 나온 부분을 직영에서는 어떻게 잘 효율적으로 되고 있나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직영해서는 저희가 아침에 재료라든가 맛이라든가 그런 것은 이용자들이 만족도가 높은데 1년간 연간 1억1천만원에서 1억2천만원 정도가 저희가 더 들어가고 있습니다.
윤미경 의원 더 들어가고 있다는 얘기는 적자라는 얘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윤미경 의원 그걸 계속 적자로 이렇게 누진되게끔 놔둬야 되는 건지 이걸 한 번 더 강구를 해봐야 될 것 같은데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저희도 이 문제로 인해서 또 행감때도 그렇고 의원님들, 우리 윗분들 항상 이 적자 해소방안을 찾으라는 데요, 저희는 이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서 아침마다 담당자하고 영양사가 내려가서 물건수령 검수하는 과정부터 개수가 맞는지, 싱싱한 게 오는 건지, 또 그리고 영양사나 그 직원이 1일 식수인원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남기는 걸 조금 줄이자. 그것도 매일 체크를 하고, 또 어떻게 하면 될까, 직영하는 과정에서 한 번은 돈을 저희가 시청의 식당하고 같이 연계해서 500원을 인상을 했었어요. 그러니까 어느 정도 한 절반 정도는 적자를 만회할 수 있는데, 또 그 다음 해가 되니까 식재료 올라가고 인건비가 또 상향 조정되고 계속 하다보니까 아무리 노력을 해도 우리가 노력하는 것은 한 200만원 정도 노력하면 되는데 이게 따라가는 물가라든가 인건비는 2천만원이기 때문에 노력하는 게 굉장히
윤미경 의원 지금 식대가 1식이 얼마인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4천원입니다.
윤미경 의원 하여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좀 많이 노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게 작게 보는 게 아니라 제가 말씀 드리는 큰 범위 내에서 어떻게 할 건지, 식재료고 검수고 열심히 하시는 건 아는데요, 크게 한 번 정확히 해서 의왕시 중앙도서관이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 적자가 아닌 폭넓게 애들한테 적자부분을 플러스로 만들어서 더 크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한 번 생각을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어렵지만 고민을 하겠습니다.
윤미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입니다. 더운데 고생이 많으시고요, 지금 중앙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이 있잖아요? 지역으로 구분한 겁니까 아니면 전체적인 업무를 중앙도서관에서 하는 겁니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지역으로 구분이 되어 있고요, 왜 그러냐하면 이용자들이 권역으로 해서 가까운 도서관에 가서 이용하는 게 주민들을 위해서 일단은 그 지역으로 두 개의 큰 도서관을 중심으로 해서 나뉘어져 있고 공통되는 사업은 제가 아까 말씀드렸던 7개 도서관, 저희는 대표도서관이니까 도서통합서비스라든가 또는 도서관 전산시스템하고 홈페이지 관리하는 것, 은빛독서나눔이라든가 그리고 이동도서관 관리, 도서관 운영위원회 관리, 거의 전반적으로 저희가 많이 맡고 있고요, 단지, 대표도서관이지만 인원수는 똑같이 18명이에요. 그러다보니까 이쪽으로 업무가 많이 가중되다 보니까 작은사립도서관은 내손도서관에서 관리하고 있고요, 서로 큰 업무는 연계해서 주민들한테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이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전체적인 관리는 중앙도서관에서 하고 있고, 인원은 말씀하신 대로 거의 비슷하게 운영을 하고 있고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업무가 가중되다 보니까 이쪽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똑같은 인원이면서 모든 게 다 쏠리다 보니까 사립작은도서관은 그럼 저쪽 내손에서 하고, 이게 통합대출은 1년 내내 운영하는 겁니다. 이거라든가 웬만한 것은 저희가 다 취합한다든가 하는데, 과부하가 걸리다 보니까 인원이 하나 더 많은 것도 아니고 그래서 좀 나누어서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중앙도서관의 인력이 좀 부족하다는 얘기시죠? 아니면 내손도서관의 인원이 많다는 얘기에요 상대적으로?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저희는 인원은 지금 현재 적정하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이 업무를 나눈 것은 저희가 대표기 때문에 취합해서 보고를 한다 하는 것도 도에서 저희한테로 내려오고, 하다 보니까 저희가 많이 맡게 됐는데 지금 현재는 적정하게 배분이 되어 있다 생각합니다.
김학기 의원 일단 그렇고요, 지금 오전동, 명칭이 지금, 오전동에도 도서관이 있고 지금 내손1동에도 도서관이 작은도서관이라고 그러나요 그거를?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김학기 의원 그러면 관리는 오전도서관은 중앙도서관에서 하시는 거고, 내손1동에나 청계동의 도서관은 내손도서관에서 관리하시는 거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아파트단지내 도서관 있잖아요? 그럼 그건 명칭을 뭐라고 그럽니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것은 사립작은도서관인데
김학기 의원 아, 사립작은도서관?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것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그거 하나는 내손도서관에서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 전체적인 관리는 지역에 상관없이 내손도서관에서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리고 도서통합반납대출은 또 지역에 관계없이 저희가 다 하고 있고요,
김학기 의원 글쎄요 제가 하여튼 약간 헷갈리는 데요, 나름 업무조정에 대한 부분이 좀 필요성이 있는 것 같고요. 지금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그리고 지금 도서관 변신 정책모임 있지 않습니까? 여기에는 지금 아까 사립작은도서관의 인원들은 참여를 안 하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다시 제가 말씀 드리면요,
김학기 의원 아, 거기는 내손도서관에서 관리하는 거니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러니까 저희가 정책학습모임은 우선은 공공도서관부터 달라져야 사립으로 나중에 전파되는데 저희가 3개의 공공도서관하고 4개의 주민센터에 있는 작은도서관부터 달라지면서 그거는 점차 나중에 사립까지 좀 변모되어야 될 그런 사항입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제 생각에는 지금 중앙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에서 같이 의논을 좀 해서 업무효율을 따졌으면 좋겠습니다. 왜냐면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지역은 반반씩 나눠서 그렇게 관리하고 있고 아까 말씀하신 사립도서관은 또 내손도서관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 또 동의, 전체적인 물론 도서관 업무는 중앙도서관에서 하고 있고 그러다보니까 약간 겹치는 부분도 있고 혼란스러운 부분도 있잖아요? 지역은 또 나눠놓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런데 이것은 저희가 사서직원들이 내손도서관하고 중앙도서관 사서들이 다 모여서 의논해서 이렇게 효율적으로 하자 해서 결정한 사항으로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그리고 제가 당부 드리는 것은 제가 아파트단지에 아까 말씀하신 사립작은도서관 하시는 분들은 그분들의 의견도 좋은 것 같아요. 왜 그러냐면 여러 가지 주민들하고 직접 부딪히면서 어떤 얘기도 듣고 그쪽에 어려움도 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물론 도에서도 조금 지원이 나오는 걸로 들었는데 그런 전체적인 도서시스템이나 이런 부분을 한 번 두 도서관에서 한 번 의논해서 하는 부분이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한 번 말씀드렸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저희 다음에 바로 내손도서관 들어올텐데요 그 때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다른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 의원 더운데 수고하십니다. 이랑이입니다. 저번에 중앙도서관을 제가 몇 년 만에 갔는데 정말 잘해놨더라고요. 나무가 무슨 나무? 편백나무로 해서 정말 깜짝 놀랐어요. 좋은 자재로 그렇게 해놨는데 그 잘해놓은 도서관을 얼마만큼 우리 시민이 이용을 하고 효율적으로 좀 잘 쓸 수 있나 이런 부분이 저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위해서 그 시설을 그렇게 했지 않나. 그 시설을 함으로 우리가 투자를 한 만큼 많은 이용객이 좀 있었으면 하고, 지금 지역이 좀 달라서 그쪽 홍보가 좀, 내손동 쪽 같은 경우는 차는 어차피 1-1번이나 자가용이나 택시 이런 거 이용하니까 교통은 그런데, 그 부분이 돈이 저는 투자한 만큼 좀 잘 홍보가 돼서 이용이 되도록 부탁 좀 드리고 싶어서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저희 도서관 뿐만이 아니라 저희 시의 각종 행사라든가 회의 이런 것도 저희가 다 빌려 쓰도록 하고 있고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랑이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 의원 한 가지만 저도 묻겠습니다. 방금 김학기 의원님이 말씀하신 사항인데, 내손하고 중앙을 통합하는 책임자가 지금 없는 거죠? 그게 도서관지금 상위부서가 없죠? 없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그래서 업무협조가 좀 불편한 사항은 없나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아, 그런 건 없고요, 저희가 토론동아리를 해도 같이 모여서 의논하고 2개의 도서관이지만 서로 사서직들도 왔다 갔다, 여기서 3년 근무하면 그쪽 가서 근무하고, 또 그쪽에서 3년 근무하면 여기로 오기 때문에
송광의 의원 네. 알겠습니다. 잘 되는데 제가 괜히 그런 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네.” 하는 의원 있음 )
  중앙과 내손도서관은 각자 운영을 하는 것인데 업무는 공통으로 하되, 경기도나 이런 중앙에서 내려오는 그 업무에 대한 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나눌 거냐 그게 지금 중앙도서관으로 다 쏠리고 있다는 설명이신 거 같아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런 것은, 사업하는 것은, 예를 들면 은빛독서나눔 이 정도고요, 주로 취합해서 하는 것은 저희가 그런 것 정도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양쪽 도서관, 앞으로 의왕시가 도서관이 더 생겨야 합니다. 여러 개 도서관이 생겨야 하면, 그 중심의 관리주체가 누가 될 거냐. 부시장님을 기점으로 하면 된다. 굳이 어떤 국을 설치를 하는 것보다 지금처럼 부시장님 관할 하에 업무배분이라든가 그렇게 하면 가장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지난번에 저희가 간부들을 중심으로 하는 토론회가 7월부터 실시됐는데요, 그 때 가서 제가 한 가지 건의 드린 게 지금 2개의 도서관이 잘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저희가 어떻게 보면 도서관도 평생학습의 일환이거든요. 그래서 평생학습이나 나중에 지금은 현실에 안 맞지만 국을 더 만들어 달라 할 수도 없고 저희가 센터를 만들어 달라 할 수도 없는 입장이지만 2021년에 가면 인구가 20만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 때 가서는 이 업무가 연계가 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평생학습이라든가 문화라든가 또는 도서관이 이렇게 하나로 엮어서 부시장님 밑에 바로 직속으로 있는 것보다는 센터가 됐든 국이 됐든 그렇게 하면 업무가 효율적으로 하지 않을까 싶어서 한 번 그렇게 건의 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죠? 김학기 의원님
김학기 의원 그 건에 대해서 한번 말씀드릴께요. 아마 지금 현재 시장님께서 조직개편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아마 반응도 체크를 하고 그럴텐데, 오시면 우리 실무자분들도 여기 오셨잖아요? 팀장님들도. 그런 부분을 좀 명확하게 얘기해주세요. 지금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이게 많이 업무 주체도 많이 헷갈리고 아까 우리 의장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관리주체 이런 부분, 좀 있습니다. 그러니까 센터를 설치해달라고 그러시든지 국을 설치해달라고 그러시든지 그런 말씀을 명확하게 해주세요. 그러면 그런 부분이 반영이 될 겁니다. 그래서 적극적인 실무자들의 의사표현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제가 조직개편 연구용역에 참여해서 그거 건의 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중앙도서관장님, 그리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도서관장을 대신하여 관리운영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안녕하십니까? 내손도서관 관리운영팀장 송은아입니다. 독서진흥팀장입니다. ( 소개에 따라 인사 )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자료 450쪽 기본현황입니다. 내손도서관 조직은 관리운영팀과 독서진흥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직원은 18명입니다.
  내손도서관의 주요업무는 시민의 지식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수집, 자료실 운영, 독서인프라 확산을 위한 문화행사 운영, 공립·사립 작은도서관 운영 및 지원, 내손동 공용청사 시설 관리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현황은 연면적 6천㎡ 약2,088평이고, 공간구성은 1층에 유아글마루, 2층에 어린이글마루, 3층에 디지털정보실, 4층 문헌정보실, 5층 300석의 열람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일 평균이용자는 1,631명이고 도서관 회원수는 65,000여명입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료수는 24만여권에 이르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포일정보과학도서관 조성입니다. 포일정보과학도서관은 포일동 구 한국농어촌공사 이전부지에 들어서는 포일커뮤니티센터 4층에 약363㎡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며, 사업비는 8억2천만원이고, 이중 인테리어 설계비 2천만원은 현재 확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인테리어 설계용역은 10월에 발주하여 내년 11월에 개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내손책고운도서관 이전입니다. 내손1동주민센터 내 공간에 있던 도서관을 별관 4층에서 5층으로 이전하는 사업으로 지난 4월 11일 이전 완료하였고, 현재 시립숲속어린이집 화재로 인해 내부공사 중에 있어 원아 13명이 임시로 5층 문화교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내손동 공용청사 관리 운영입니다. 쾌적한 문화공간과 안전한 쉼터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공용청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내손동 공용청사는 연면적 12,400㎡로 4,962평입니다. 지하1층에서 지상5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내손2동 주민센터, 사랑채복지관, 내손도서관 외에도 꿈누리카페 등 내손청계지역 주민들의 문화, 복지, 행정의 중심이 되고 있는 청사입니다. 내손도서관은 공용청사에 입주기관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주차장, 전기, 수도, 가스, 냉난방시설, 정원관리 등 시설의 주요시설을 유지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금년 1월 청소와 시설관리를 위한 용역계약을 16종에 9억7천만원을 계약을 추진하였고, 현재 공용청사의 형광등 1,200개를 LED 전등으로 교체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절기 무더위 쉼터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즐겨찾는 자료실 운영입니다. 자료실 운영과 도서대출반납업무는 우리시 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공공도서관 3개소와 공립작은도서관 4개소 도서관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 운영되어 있기 때문에 공통된 업무는 제외하고 내손도서관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비는 7억2천만원이고, 도서구입비는 1억5천만원, 자료실 운영 인건비는 5억7천만원입니다. 추진실적은 중간에 지역아동센터 11개소 어린이에게 신간도서 제공을 위해 순환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노인전용 큰글자책을 비치하고 어르신 서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신간도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등 신간도서를 신속하게 확보하고 독서진흥을 위한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제공 및 환경개선입니다. 내손도서관의 위치가 주택단지에 가깝고 주민센터, 복지관, 초·중·고등학교가 가까이 있기 때문에 유아에서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고 있으며 일 평균 1,630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노후된 책상과 의자 수리, 냉난방 전열기 설비, 공기청정기 필터청소를 추진하고 전산장비를 교체하여 조용하고 깨끗한 도서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향후에도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등을 위한 수험정보,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중·고생들의 시험기간을 게시하여 학생과 일반인이 도서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공립·사립작은도서관 운영 지원입니다. 내손도서관은 청계동과 내손1동에 공립작은도서관 2개소를 운영하고 관내 사립작은도서관 21개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립작은도서관에 도서 2천권, 디지털자료 80점을 확충하였고, 독서프로그램을 57회 운영하였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에는 도서와 소모품을 구입하기 위한 보조금을 21개소에 3,600만원, 냉난방비 보조금 10개소에 1,600만원 등 총 5,,200여만원을 지원하였고, 현재 컴퓨터와 운영프로그램을 14개소에 배포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공립·사립작은도서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독서문화 확산 및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독서문화 강좌와 기관협력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상반기에는 독서문화강좌 8회, 저자강연 및 체험행사 6회, 방학프로그램 4회를 운영하였고, 기관협력 프로그램으로 한국도서관협회 공모사업인 ‘길 위의 인문학 강좌’ ‘조선의 융합형 인재 다산에게 길을 묻다’를 10회 운영하였고,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를 2회 운영하였습니다. 인생을 책과 함께 시작한다는 의미로 태어난 자녀에게 책을 선물하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은 297명에게 책꾸러미를 배부하였고, 책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책누리 프로그램 지도자 과정 수료생들이 운영하는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16회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독서문화 프로그램, 저자초청강연회, 문화공연을 개최하여 도서관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 의원 수고하십니다. 이랑이입니다. 우리 내손2동 도서관 이용을 할 때 평촌동이 가까워 가지고 평촌동분들도 이용을 많이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회원카드를 만들 때 자기 신분이나 이런 걸 확인해서 만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내손동 도서관이 자료도 잘 되어 있고 책들이 많고 그래서 굉장히 반응은 좋게 들리고 있어요. 그런데 평촌이 커도 평촌에는 그 정도가 자료가 가까운 데가 없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몇 분이 그런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이용을 한 내용을 제가 들었는데, 이용객들이 이렇게 아무나 받는지 아니면 의왕시민을 먼저 회원으로 받는지, 이용객도 어떤 방식으로 이용을 하고 있는지 그것 좀 묻고 싶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이랑이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불과 한 5년전만 해도 저희가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해서 이렇게 회원을 지역구분 없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는 지금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책이음서비스’라고 그래서 회원증이 전국으로 지금 공공도서관이 통합된 하나의 회원증으로 가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고요, 그 회원증을 가지고 있으면 안양시민도 우리 의왕시에 이용이 자유롭지만 또한 우리 시민도 역시 안양시나 군포시에 회원이용이 자유롭기 때문에 지금은 공공도서관에서 지역제한을 두기 보다는 전국에 있는 도서관이 하나의 통합되는 방향으로 정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아,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우리 주민들도 자리도 부족하고 이런 부분들이 책이 자료가 너무 많고 그래서 잘 되어 있다고 그래서 우리 시민들 위주로 했으면 하는데 부족하니까, 협소하니까 그런데. 그래서 제가 묻는 겁니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전국적인 방향이니까 저희가 따로 규제는 못 한다는 말씀이시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의장 윤미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혹시 관장님이신가요? 제가 아까 잘 못 들어서,
○의장 윤미근 관리운영팀장님
○의회사무과장 안종서 공석입니다.
김학기 의원 아, 공석이세요? 네. 여기 지금 공공도서관 조성 포일커뮤니티센터에 들어온다고 하셨죠 팀장님? 그러면 이게 들어와도 청계동에 있는 작은도서관도 그냥 그대로 유지하는 겁니까?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저희가 지금은 도서관 정책이 공공도서관의 경우는 인구 5만명당 1개소, 작은도서관 같은 경우는 집에서 걸어서 10분 이내에 작은도서관이 배치되는 게 방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청계동에는 청계동주민센터에 있는 도서관 1개소, 그 다음에 지금 그 외에는 큰 도서관은 없고요, 사립작은도서관이 숲속마을 쪽에 5개가 있습니다. 그것 외에는 저희가 지금 공공으로 붙혀진 것은 없기 때문에 저희가 이 포일커뮤니티센터에 공공도서관을 계획을 했는데요, 지금 당초에 이게 포일정보과학도서관을 저희가 시작을 할 때는 770㎡에서 한 230여평으로 저희가 공공도서관을 조성할 계획으로 출발을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추진과정에서 이것이 지금 363㎡로 지금 축소가 됐기 때문에 이 공공도서관으로 이게 조성을 하게 되면 이제 공공도서관 건립기준에 사서직원 배치기준이 기본이 3명입니다. 그리고 공공도서관 운영시간은 저녁 10시까지, 그 다음에 주말까지 운영을 하게 되다 보니 직원이 최소한 5명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지금 이 규모에 비해서는 지금 직원이 많이 배치가 되어서 불합리한 효율성이 떨어지는 이 규모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시장님하고 협의 중에 있지만 이것이 북카페 형식으로 공공도서관으로 운영해서 비효율적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좀 규모가 지금 작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북카페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어떤가 하고 저희가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고, 논의되는 과정에 대해서 의원님들께 상세히 후에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잘 들었습니다. 그리고 좀 전에, 아까도 제가 여쭤봤는데 사립작은도서관 포일숲속단지에 몇 개 있다고 말씀하셨죠? 5개?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단지별로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지금 거기 포일커뮤니티센터에 불과 지근거리잖아요. 거기에 지금 단지별로 하나씩 있고, 그 다음에 여기 공공도서관이 또 하나 들어오고 하잖아요. 너무 겹치지 않을까요? 그런 운영부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이게 지금 사립작은도서관과 공립작은도서관의 차이는 뭐냐면 사립작은도서관은 아파트 내에 있는 사립작은도서관이기 때문에 그 아파트 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공간이 작은도서관이 되고 있거든요. 그렇다면 그 아파트단지 이외에 주민들, 삼호아파트라든지 이런 단지에 있는, 삼호아파트 같은 경우는 이게 없고 그 다음에 포일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많은 주민들이 이제 손쉽게 대출 반납을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조성되고자 처음에 출발은 그랬습니다. 그런데 규모가 작아지다 보니 저희가 지금 그것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김학기 의원 일단 규모는 다시 말씀 드리고요, 제가 당부 말씀드릴께요. 사립작은도서관하고도 지금 여기에 보조금도 교부할 예정이고 운영자 교육도 수시로 하신다고 하셨는데요, 그쪽하고도 많은 교류를 해서 주민들의 의견도 좀 적극 반영했으면 합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의원님 말씀에 적극 반영하여 자주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면 지난 주에 저희가 작은도서관협의회와 운영자분들과 같이 만났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운영자분들과 저희 내손도서관하고 독서회를 만들어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기적으로 만나기로 했다는 걸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학기 의원 아주 좋은 교류인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팀장님 제가 두 가지만 질의 드릴께요. 도서관 변신 정책학습모임을 같이 참여하셨죠? 중앙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의장 윤미근 중앙도서관에서는 정책모임을 통해서 도서관 새로 거듭나겠다는 여러 가지 제안도 하고 지금 모습을 바꿔가고 있는데 내손도서관은 이 정책모임을 참여하시고 나서 내손도서관의 어떤 계획을 하고 계시는 지요?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저희가 내손도서관, 중앙도서관과 저희 도서관에 지금 정책모임 후에 내손도서관은 그 전부터 리모델링을 위한 예산이나 이런 것이 예산이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을 가지고 차근차근, 그 다음에 작은도서관 리모델링도 이제 되어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그것으로 변화를 주고 있는데, 저희 같은 경우는 시설에 대한 예산은 따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학습에서 배운 자료실 내에 컬렉션코너를 운영을 하였고요, 또 저희 아까도 얘기했지만 작은도서관협의회와 간담회도 지역 협력 차원에서 저희가 추진한 사항이고, 저희가 8월초에 마을포럼 이것도 저희가 학습해서 배운 것입니다. 마을 속에서의 도서관의 모습, 주민들의 의견 이런 것을 하기 위해서 8월초에 포럼을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고요, 저희가 그 전에는 이 학습하기 전에는 도서관 내에서의 도서관만 생각을 했다면 이 도서관이 마을 속에서 마을 주민과 어떻게 협력을 할 것이고 이 마을 속에 도서관이, 그 전에는 도서관 내에서 마을을 생각했다면 주민의 입장에서 하는 관점이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의장 윤미근 이 정책모임을 굉장히 잘 하신 것 같아요. 효율적으로. 중앙도서관은 중앙도서관 나름 내의 모습을 변모 시키고, 내손도서관은 주민들과 어떻게 교류하는 건지, 도서관이 어떻게 접근하는 건지에 대한 그런 거를 고민하셔서 굉장히 좋은 효과가 있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제가 이 자리에 건의는 아니고 저희 도서관 직원끼리 한 이야기 중에 하나는 저희 도서관 1층 로비와 그 다음에 1층 유아글마루가 있는데요, 유아글마루에 그 공간을 저희가 좀 손을 봐서 주민들의 커뮤니티공간으로, 저녁에도 모여서 거기서 책도 읽고 포럼이나 또 작은음악회, 또 그 다음에 독서를 늦게까지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저희가 지금 6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거든요? 10시까지 운영을 확대하면서 그런 공간으로 다시 만들자 라고 하는 저희 직원들 의견이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것은 정책적으로 좀 사업계획을 올리셔서 하시는 게 좋겠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는 포일정보과학도서관 조성에 대해서 이 문제는 사실은 재검토해야 된다. 이런 식으로 북카페로 다시 운영을 한다든가 이런 문제가 아니라 규모가 반으로 줄었어요. 그리고 규모가 반으로 줄은 것에 그 위치에 거기가 있어야 되느냐. 정보화도서관으로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고, 또한 공공도서관으로서의 지원도 못하고 북카페로 이용한다고 하면 이것은 도서관의 문제가 아니다. 그러니 포일정보과학도서관 조성에 대해서 이 문제는 재검토해야 된다. 지금 관장님이 안 계셔서 이 문제를 결정을 못 내리시는데, 관장님이 내정이 되시면 시장님하고도 이런 문제를 좀 심도 깊게 해서 이 공간 활용, 저희가 이 포일커뮤니티센터에 대한 공간활용에 지금 많이 관심 갖고 있거든요? 다른 쪽으로 한번, 더 좋은 데에다가 정보화도서관을 확실히 만들어야 된다 라는 것을 주장하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간단하게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은 지금 내손도서관에서 하고 있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김학기 의원 이쪽 오전이나 부곡, 고천동에도. 팀장님의 생각은 어떠세요? 제 생각엔 지금 중앙도서관은 이쪽 지역을 맡고 있고 그 다음에 내손도서관은 저쪽 내손동, 청계동 지역을 전체적으로 맡고 있잖아요. 그런데 지금 사립도서관만은 또 그렇게 하고 있지 않습니다. 팀장님의 의견은 어떠세요?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저희가 중앙도서관과 사립작은도서관이 2014년 이전에는 지역으로 저희가 중앙도서관과 내손도서관 지역을 나누어서 운영을 했었습니다. 그렇게 운영을 하다 보니 지원에 대한 기준이 도서관마다 약간씩 달라서 주민들이 거기서 피부로 느끼는 것이 상당히 차이를 많이 느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하나의 기준으로 또 표준화 된 균일하게 지원을 하기 위해서 한 도서관에서 지원하도록 저희가 바꾼 것이고요, 포일숲속마을 같은 경우는 그 마을 자체가 도서관이 아파트도 새로 생겼고 주민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사립작은도서관이지만 자치활동이나 공동체 활동이 굉장히 활발한 편입니다. 그런데 고천이나 오전지역 같은 경우는 아파트가 좀 오래 됐고 위치 자체가 새로운 아파트 같은 경우는 커뮤니티공간이라고 별도 공간을 처음부터 아파트를 지을 때부터 조성이 됐지만 지금 기존에 있는 아파트 같은 경우는 그런 공간이 없었기 때문에 사실 열악한 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것을 지원기준이 다르다 보니 주민들의 불만이 많아서 이렇게 일원화 한 사항입니다.
김학기 의원 아니 팀장님의 개인적인 생각을 여쭤보는 겁니다. 실무자의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실무자로서요?
김학기 의원 네. 나누는 게 좋습니까 아니면 지금처럼 전체적인 관리를 내손도서관에서 하는 게 좋은지를 묻고 있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저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학기 의원 아, 지금 운영하는 게?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김학기 의원 전체적으로 기준도 다르고 지원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관리운영팀장님, 지삼철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그럼 회의를 10분 동안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5시10분 정회)


(15시22분 속개)

○의장 윤미근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다음은 도시공사 본부장님을 대신해서 경영지원실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안녕하십니까? 의왕도시공사 경영지원실장 이규진입니다.
  지금부터 의왕도시공사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0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6월30일 기준으로 도시공사는 1본부, 4실, 1처, 14개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임직원 현황입니다. 직원은 제출된 자료에 전임계약직 2명이 계약기간 만료 로 퇴사하고, 계약직 직원의 변동이 있어 금일 기준으로는 임원 1명, 일반직 103명, 계약직 110명으로 총 21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업장별 근무인원 및 부서별 업무분장은 제출된 자료로 갈음하고 462페이지 주요시설 현황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사는 개발사업과 함께 시로부터 시설물 관리·운영을 수탁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주요 시설로는 여성회관, 부곡복지회관, 청계복지회관 등 문화복지시설, 국민체육센터, 부곡체육센터, 부곡·고천·내손 체육공원, 청계배드민턴장, 내손탁구장 등 생활체육시설, 바라산자연휴양림, 조류생태과학관, 왕송호수캠핑장, 의왕스카이레일 등 환경시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월암공영차고지, 시민자전거 교육장 등 교통시설, 그리고 견인사무소와 18개소의 공영주차장, 56개소의 무료주차장을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5페이지입니다.
  먼저 열린 혁신 경영을 통한 경영목표 달성 노력입니다.
  체계적인 열린 혁신 추진과 경영혁신을 통해 지역사회 및 주민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아울러 전국 최고의 우수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 공사는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공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혁신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올해에도 ‘주민에게 행복을 도시에게 생명을’ 이라는 미션과 주민과 함께하는 최고의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통해 최고의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올해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는 평균 90.65점으로 전국 358개 지방공기업중 상위 14번째 기관으로 올라왔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8월중으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추진하고, 열린혁신 시민공모제를 실시하여 발굴된 과제에 대해서는 공사 경영에 반영할 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성과공유제를 도입하여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67페이지 공사 임원 임용입니다.
  공사의 사장 임기가 2018년 8월 21일자로 만료되고, 상임이사의 결원 충원 및 비상임이사 추가 임명 등 총 3인의 임용에 대한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여 공개모집 및 채용절차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원 임용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는 총 7인으로 구성되며, 공사 이사회에서 2인, 시장이 2인, 시의회에서 3인을 추천받아 구성하였습니다.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3일 1차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모집방법 및 임원후보 심사기준안 확정, 향후 임원추천위원회 일정을 확정하고, 16일 일간지에 공고 및 시, 공사, 지방공기업경영정보시스템 등에 모집공고를 하였습니다.
  또한, 360여개 지방공기업 및 공공기관에 임원모집 사실을 알리는 공문을 발송하였으며, 보도자료 게시 등으로 적극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일정으로는, 8월 3일까지 원서접수를 마감하고 8월 6일에 서류심사를 통해 면접대상자를 선정하고, 8월10일 면접 및 추천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에 있습니다.
  추천대상자가 선정되면 임명권자 즉, 사장 및 비상임 이사는 시장에게, 상임이사는 사장에게 통보하고 임명권자의 최종 승인을 얻어 임명절차를 마무리 할 계획에 있습니다.
  참고로 상임이사에 대한 임명은 임원추천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새로이 임명되는 사장에게 추천하고 결정하는 것으로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임용절차가 문제없이 만전을 기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68페이지 의왕여성회관 평생교육 특성화 일자리 창출 추진입니다.
  여성대학을 운영함에 있어 단순 여가활동 위주가 아닌 일자리 창출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여성들의 취업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8년 52기, 53기에는 98개 강좌를 운영하여 4,899명이 수강하였으며, 이중 26명이 취업하고, 창업 2명, 자격증 취득자 50명을 배출하였습니다.
  여성대학 문화예술단은 2018년 글로벌 평택 전국무용대회 금상 등 총 3회에 걸쳐 수상하였습니다. 그 외,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42강좌를 482명이 수강하였습니다.
  여성회관 수영장은 6월 기준 이용인원은 13,075명이 이용하였으며, 생존수영교실, 수상안전교육, 무료 심폐소생술 교육 등 안전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취·창업 강좌 확대 개설로 우리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중으로 공연장 등 시설 리모델링을 추진하여 고객만족도를 증대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여성회관 문화예술단의 지역사회를 위한 문화예술활동을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마을 자립을 위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운영도록 하하겠습니다. 주말 수상인명구조, 스킨스쿠버프로그램 운영 등 수영장 특화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72페이지 내손청계지역 공공체육시설 이용 활성화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공기질 측정장비를 도입하여 공기질에 대해 상시 관리 및 개선을 하였습니다. 수영강사 육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였으며, 직장인 대상 주말 프로그램을 신설 하는 등 고객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민·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교육청과 연계하여 관내 초등학교 대상 생존수영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영 프로그램의 내실을 강화하여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노후화 된 시설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내손탁구장 및 청계배드민턴장 프로그램 소수반 신설을 통한 체육강습의 고급화를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75페이지 부곡스포츠센터 체육시설 운영 효율화 도모입니다.
  부곡스포츠센터는 2017년 6월 1일부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에 수영 등 19개 프로그램 86개 강좌를 운영하여 이용인원 18,502명이 이용하였습니다.
  또한 덕성초등학교 등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존수영 강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인원 기준 3,600명이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신설 스포츠센터로서 고객맞춤형 서비스 창출을 위한 직원 CS역량 고도화를 진행하고, 시설 활용 극대화 및 프로그램의 단계적 확대를 개설하여 지역 주민들의 건전한 여가활동 제공과 건강 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 477페이지 바라산 자연휴양림 운영입니다.
  2015년 1월 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인 의왕 바라산 자연휴양림은 쉼터로서의 역할 외에 숲 해설 산림치유, 나무공예 프로그램 운영과 수서생태관 운영 및 야생화 군락지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숙박이용객 뿐만 아니라 7,600여명의 시민들이 숲해설, 숲치유, 목공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모바일 예약 시스템도 구축하는 등 시민들의 편익 확대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향후에는 휴양림 내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현재 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 하여 참여 인원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휴양림 내 자전거 방지 시설물을 구축하고 안전점검을 수시로 진행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79페이지 조류생태과학관 운영입니다.
  2012년 4월 개관하여 2015년 1월 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인 의왕 조류생태과학관은 수도권 최고의 조류·생태체험 테마과학관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과학적 창의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8년 6월말 기준 연인원 35,144명이 시설을 관람하였고 1차례의 기획전시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조류탐조 안내자 프로그램과 관람해설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8년 4월에는 교육부로부터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 받아 학생들의 진로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고객 호응이 매우 좋았던 특별 기획 전시회를 분기 1회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어린이 조류생태교실, 학부모 해설교실, 진로체험 교실 등 기존 운영 프로그램을 지속 개선 발전 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83페이지 종량제봉투 운영입니다.
  2018년 6월말 기준 종량제봉투 10억9천여만원의 수입을 창출하였고, 대형폐기물 신고필증은 2억1,300여만원의 수입을 창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종량제물품의 안정적 관리와 원활한 공급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84페이지 공영주차장 및 견인사업, 월암차고지 운영입니다.
  현재 직영주차장 14개소, 위탁 4개소 무료 56개소 등 총 74개소 4,171면의 주차장 운영과 견인챠량 2대, 월암버스차고지 155면을 관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 2월부터 무인정산시스템을 도입하고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 24시간 운영체계를 구축하였으며, 텔레폰 페이징 시스템 구축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을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텔레폰 페이징 시스템에 방화벽 구축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차량 통제 및 주차환경 개선으로 안전사고 방지와 쾌적한 주차환경 조성 그리고 편리한 주차서비스 제고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86페이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입니다.  
  2014년 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해 8대의 차량으로 운영을 하였습니다.
  이용대상은 1급, 2급 장애인 및 65세이상 고령자, 노인 장기요양, 휠체어 이용자 등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로 6월말 기준 이용건수는 5,871건입니다.
  경기도 전체를 광역화하는 광역시스템 구축으로 타 시와 정보 연계 등으로 대기시간 단축 및 이용기회를 확대해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동행콜 서비스를 실시하고, 2018년 11월 이동지원차량 2대를 추가로 도입하여 당일콜 운행을 실시할 예정에 있습니다.
  다음 488페이지 시민자전거 교육장 운영입니다.
  시민자전거 교육장은 2014년 12월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에 있으며, 초급반, 중급반, 상급반, 가족반, 학생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간은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6월말기준 1,074명의 수강생이 이용하였습니다.
  향후에는 관내 유치원과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던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을 1학년부터 3학년까지도 추가 확대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89페이지 왕송호수 캠핑장 운영입니다.
  왕송호수 캠핑장은 2018년 4월 19일에 개장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주요시설은 관리동, 매표소, 글램핑 15동, 카라반 10대, 데크 10면이 있습니다.
  2018년 3월 20일부터 4월 10일까지 시범운영을 실시하였고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해 고객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장이후 6월말까지 9,200여명이 이용하였으며, 지난 17일 이용고객 1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시설물 유지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용고객들에게 지속적인 설문 조사를 통해 시설 운영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91페이지 의왕스카이레일 운영입니다.
  의왕스카이레일은 2018년 4월 19일 개장하여 3개의 라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장이후 6월말까지 5,528명이 이용하였으며, 의왕시 최고의 레저복합시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시설물 유지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93페이지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은 의왕시 학의동 560번지 일원 약 95만㎡에 공동주택 및 상업시설을 유치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조8,6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의왕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은 2016년 5월 착공하여 현재 예정대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부지 조성공사는 실시 공정률 70%로 2018년 12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은 2,480세대 분양이 완료되었으며, 실시 공정률은 65%로 최대 16층까지 골조 공사를 완료하고 마감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공동주택은 2019년 2월 입주예정에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2018년 1월 착공하여 2019년 3월 개교예정에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지구외도로인 백운로, 의일로 확장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백운로는 40%, 의일로는 19%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9년 6월 준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백운호수 주변 훼손지 복구사업은 7월중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아직 매각이 완료되지 않은 지원시설Ⅱ, Ⅳ에 대해서는 실시계획을 변경하여 토지 활용도를 높인 후 토지매각에 집중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 496페이지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의왕시 삼동 일원 27만㎡에 대한 도시개발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4,38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지난 2016년 6월 착공을 시작으로 현재 예정대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부지 조성공사는 실시 공정률 65%로 2018년 10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은 1,687세대 분양이 완료되었으며, 실시 공정률은 A1·A2블록은 14%로 현재 지하층 기초골조공사 중에 있습니다. 민간사업인 A3블록은 2019년 1월 신축공사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훼손지 복구사업은 현재 실시계획인가가 신청된 상태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2018년 10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19년 2월에 A3블록 공동주택 입주, 2020년 2월에 A1,A2블록 공동주택 입주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에는 미매각용지인 도시지원시설, 준주거시설 등에 대한 토지매각과 부곡중학교, 덕성초등학교 학교시설 배치계획 결정 및 인·허가 추진에 집중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 499페이지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오전동 531번지 일원 61만㎡에 총 사업비 9,700억원이 투여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의왕 백운밸리 및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음에 따라 의왕시의 현안 사업인 고천행복주택 사업 추진과 더불어 그동안 중단되었던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업무로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관한 로드맵을 작성 중에 있으며, 도시개발사업 사업구도 검토 및 개발계획(안) 수립의 용역재개 등 향후 추진방안에 대해 시청 주무부서와 협의한 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왕도시공사의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의왕도시공사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라산 휴양림 증축 예정인가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시에서 일단 증축계획은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아마 절차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그린벨트 해제부터 시작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계획으로 아마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장기계획으로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의장 윤미근 질의하실 의원님,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입니다. 더운데 고생 많으십니다 실장님.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감사합니다.
김학기 의원 저는 오늘 도시공사 업무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도대체 도시공사가 안 하는 사업이 없네요? 개발사업부터 캠핑장, 바라산, 수영장, 스포츠센터, 도대체 업무영역이 어디까지 되는지 잘 모르겠고요, 혹시 실장님은 전체적인 업무파악을 다 하고 계십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100% 알고 있다고는 말씀 드릴 수 없는데요, 제가 경영지원실장 하기 전에 시설관리실장도 진행을 했었고 현장의 팀장도 했었기 때문에요, 대략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조금은 알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제가 도시공사에 대해서는 실은 더 좀 파악 좀 하고요, 간단한 거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498쪽에 시민자전거교육장 운영에서 말씀하셨는데요, 여기는 비용은 없네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무료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김학기 의원 아, 무료로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김학기 의원 이게 지금 자전거교육장의 주관부서가 혹시 어디시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교통시설팀입니다.
김학기 의원 교통시설팀, 그러면 교통행정과인가요? 부서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 시청의 도로건설과
김학기 의원 도로건설과, 네. 제가 어젠가요 도로건설과의 업무보고 받을 때는 도시공사에 9,300만원이라는 비용이 지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런데 여기 없다고 하니까 제가 좀 약간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 수강료가 없다는 부분이고요, 9,300만원 예산은 자전거교육장과 관련된 시설에 대한 보완이라든지 그 다음에 저희가 자전거수강생 오는 사람들한테 개인자전거가 아니라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자전거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한 유지보수나 구입비용으로 책정되어 있는 예산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게 올해 예산이 9,300만원으로 제가 봤고요, 그 자료 있습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김학기 의원 그런데 이게 금액도 좀 차이가 있네요. 지금 2018년도 7,400만원 되어 있죠? 제가 도로건설과에서 확인 받은 것은 9,300만원으로 받았고요, 그리고 혹시 자전거교육 수시로 하고 있습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저희가 한 여름이나 한 겨울을 제외하고 3월부터 5월에 진행을 하고 그 다음에 혹서기 지나서 이렇게 진행하는 걸로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일단은
김학기 의원 아, 여기 지금 10시에서 12시, 2시에서 4시, 그런데 제가 집이 청계거든요. 그런데 저는 교육하는 모습을 올해는 한 번도 못 본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이 없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교육을 안 하고도 한 것처럼 된 건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니, 그렇지는 않습니다. 월, 수, 금에 수업은 진행을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저희가 고급반 같은 경우는 한강변에 라이딩도 저희가 진행을 하고 있거든요. 그 다음에 주말에는 모자반 그래서 부모와 아이들이 같이 와서 수업할 수 있는 형태로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비용 차이가 생긴 부분은 다시 한 번 설명 좀 해주시고요. 금액 차이가 좀 있습니다. 분명히 있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예산 관련해서는 별도로 자료 정리해서 보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수강은 보통 자전거교육실에서 하는 겁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저희가 공지를 하고요 수강생을 모집을 한 다음에 초급반이든 중급이든 수준에 맞게 모집을 해서 기초반은 처음에 타는 것부터 교육을 시키고요, 고급반은 어느 정도 유지가 되면 라이딩까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다른 것은 말고요, 혹시 자전거교육생 회원이라든지 교육생 명단 좀 있으면 제가 그건 좀 받도록 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자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경숙 의원님
전경숙 의원 공사 임원 임용하는데 임원추천위원회가 있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전경숙 의원 보니까 7명으로 구성이 됐네요. 이분들 자료를 줄 수 있어요? 받아볼 수 있어요 혹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경력사항이나 이런 것까지 좀 주시고, 그 다음에 498쪽에 왕송호수 캠핑장에 대해서 고객만족도를 자체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고 하는데 1년에 몇 번씩 할 계획을 가지고 계세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닙니다. 이것은 바라산도 그렇고 처음에 운영을 할 때는 고객들의 의견을 받아서 그 때 그 때 개선할 사항들을 개선하는 취지로 진행을 했던 사항입니다. 그러니까 정기적인 것보다는 저희가 수탁 받아서 운영을 할 때 이용객들한테 받아서 어떠 어떤 것들이 필요하다 그러면 저희가 즉시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진행을 하고,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들은 관련부서하고 연락을 하는, 이런 차원에서 저희가 조사를 했던 사항입니다.
전경숙 의원 그러니까 올해 5월 21일날 했어요. 그 자료를 좀 주세요. 두 가지 자료 요청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 의원 수고하십니다. 이랑이입니다. 전의원님 금방 자료, 임원추천위원회 자료도 저도 한 부 더 부탁드립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다 주세요 의원님들. 다 주시면 되죠.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하나 우려되어서 말씀 드리는 거에요 종량제봉투 운영에 대해서, 이게 지금 2018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종량제봉투 매출이 10억이라는 얘기신 거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매출이죠 매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10억이나 하는 이렇게 큰 사업을 무기계약직 3명으로 두는 게 맞습니까? 이게 우려가 돼서 그래요. 이게 다른 시에서 저도 들은 얘기인데, 다른 시에서 이 종량제봉투가 굉장히 누수가 많았다. 검사 들어갔는데. 그런데 지금 여기에 운영인력이 무기계약직 3명이네요. 이거 관리주체는 어디에서 하시는 거에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환경시설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환경시설팀, 그럼 도시공사에서 관리는 없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시설관리실 산하고요, 그 다음 환경시설팀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시설관리실 산하, 그럼 시설관리실 산하면 거기에서 이런 재고라든가 이런 거 다 맞춰야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죠? 어차피 이것도 일종의 위탁사업이네요. 그러니까 수익은 창출되지 않지만 관리차원에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종량제봉투이기는 하지만 사실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저희가 전수조사를 합니다. 주기적으로 해서 그거에 대해서 이게 다 돈과 관련되어 있는 부분이어서 그 부분을 특별히 저희가 신경을 써서 일단 자체적으로도 전수 조사를 진행을 하고 있고, 청소과하고도 사실 그런 관계들은 계속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까지 우리시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의장 윤미근 타 시에서 이런 일이 있었고, 이게 진짜 말씀하신 대로 유가증권이에요. 우리가 1년 매출이 20억, 30억 된다 그러면 이런 거를 이렇게 무기계약직 3명한테 맡겨둬야 되느냐,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참고로 말씀 드리면 사실은 이 사업이 재활용센터 현대화사업 하기 전에는 하나의 팀이 그쪽에서 운영이 됐었습니다. 그래서 재활용센터와 그 다음에 음식물쓰레기 처리, 그 다음에 종량제봉투가 하나의 부서로 있었다가 재활용센터하고 음식물종량제 부분이 현대화사업으로 넘어가면서 이 사업만 지금 저희가 별도로 떨어져 나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인력 운영하기가 사실 여의치 않은 부분이어서 지금 현재 전 고천주민센터 쪽에 사무실을 두고 운영을 하고 있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이것은 공간이라든지 이게 어떤 팀장이 소속되어 있는 단위에서 같이 움직여 주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지금 장소라든지 그 다음에 유가증권이다 보니까 저거를 완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장소를 찾다 보니까 부득이하게 현장에서 배송을 하고 하는 직원들만 별도로 관리를 하고 있는 형태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그쪽 팀장도 그런 말씀하신 취지에 대한 부분들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현장을 가서 보고 있고, 그런 유가증권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아까 말씀하신 그런 사고들도 저희가 인지를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충분히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이라든지 스스로 재고파악이라든지는 하고 있어서 많이 나름대로 예방은 좀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그런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은 좀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청소과하고 관리책임을 져야 될 책임자가 없다 여기에. 그리고 시설관리실에서 하고 있지만 완전히 별개, 뚝 떨어트려 놓은 상태라 어떻게 얼마만큼 관리를 하고 계신지는 모르지만 굉장히 중요하다. 이거는 업무협의를 좀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지금 도시공사 사장님하고 본부장님이 공석이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사장은 공석이 아니고 8월 21일로 임기만료 되고요 본부장만 공석입니다.
김학기 의원 아, 네. 죄송합니다. 임용예정일이 8월 22일로 되어 있는데 의장님, 제가 건의 좀 드리겠습니다. 왜냐면 지금 우리 실장님들이 네 분 와계신데, 실장님들이 주로 실무자들이시잖아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는 도시공사는 사장이 임용이 되면 별도로 보고를 다시 받는 게 어떤가 말씀 드립니다.
○의장 윤미근 이 업무에 대해서요?
김학기 의원 네. 왜냐면 전체적인 도시공사 업무가 광범위하고요, 질문할 것도 좀 있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도시공사에 대해서는 다시 전에 기업일자리과처럼 별도로 그렇게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의장 윤미근 의원님, 이거는 어차피 답변은 저희 팀장님들하고 실장님들이 하세요. 그리고 새로 사장이 8월 22일날 임기를 시작하면 업무파악이며 이런 게 늦어지니 오늘 충분히 질의하시고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가 따로 업무보고에 대해서 자료 요청 하고 해서 따로 받는 걸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의장 윤미근 송광의 의원님 말씀하세요.
송광의 의원 저도 같은 의견인데요, 지금 도시공사를 파악을 하려면 이 사업내용들이 쭉 나와 있는데 이게 지금 우리 시하고, 시가 출자를 한 거 아닙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시하고 도시공사의 관계를 내가 지금 정확하게 내 머리 속에 그려지지 않고, 각종 재무자료가 없어가지고 제가 파악을 잘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질문할 것도 없고. 수치가 안 나와 있으니까. 그래서 다시 자리를 한 번 마련해볼 수 있으면 좋겠는데요.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업무보고의 시간을 따로 갖는 게 아니고 지금 개괄적인
송광의 의원 아, 업무보고는 갖지 않고, 끝나고.
○의장 윤미근 2018년도 업무보고는 우리가 초기에 했고 이것은 추진사항이거든요. 저희가 8대 의회가 중간에 들어가다 보니까 이것에 대한 파악이 늦다 그러면 이 업무를 다시 다 파악하는 게 아니고 의원님들이 보시고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도시공사에서 다시 전체적인 업무보고가 아니라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업무보고를 각자, 지금 여기 네 분이 오셨지만 다 분야가 달라요.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사장님 오시면
송광의 의원 그러니까 이렇게 큰 조직에서 지금 한 사람이 와서 설명을 다 한다는 게 이것도 좀 말이 안 되고,
○의장 윤미근 업무보고는 이렇게 합니다.
송광의 의원 특별업무보고 이런 거 없어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어차피 사장님이 새로 선임이 되시면 도시공사 운영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사실은 의회에 와서 한 번 보고는 드리셔야 된다고 생각은 드는데요,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임용해서 바로는 사실 어렵지 않나, 업무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본인이 어쨌든 운영에 대한 어떤 비전이라든가 좀 형성이 되면 별도 자리를 마련해주시면 충분히 적극적으로 사장님께서 오셔서 말씀하실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저희가 자료라든가 충분히 보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개발사업이면 개발사업 따로, 또 시설관리면 시설관리 따로 해서 의원님들이 궁금해하시는 거나 진행사항이나 이런 것은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좀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요구하시면 언제든지 준비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제가 오늘 실은 아까 놀랬습니다. 이 도시공사의 업무에 대해서. 그래서 저도 공부 좀 하고요, 그리고 제가 개별적으로 궁금한 것은 우리 실장님들 통해서 연락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시공사 사장님이 임용되기 까지는 우리 실장님들께서 수고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언제든지 궁금한 것 있으시면 주시면 저희가 직접 와서 대면으로 보고를 드리든지 아니면 서면으로든지 항상 보고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의장 윤미근 질의하실 의원님,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 의원 롯데쇼핑몰 기공식이 지금 2017년 10월 31일자로 494페이지입니다. 했는데 지금 진행이 설계변경이 다시 들어간 걸로 알고 있는데 어느 정도 회사에서의 진행사항을 알고 계십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의원님 그 사항에 대해서는 개발실장이 직접 답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의장 윤미근 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개발사업실 최경수 실장입니다.
  롯데쇼핑몰 개발은 당초에 작년도까지만 해도 3개 블록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으로 저희들하고 협의가 되어 있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계획을 수정을 해서 가장 큰 부지 A1 부지를 갖다 먼저 추진하는 것으로 수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올 6월달부터 기공식을 해서 지난 6월경쯤에 장비가 들어와서 올 하반기쯤에 본 공사 착공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말씀 중에 죄송합니다. 3개 부지라는 게 그 롯데쇼핑몰에서 지금 3개 부지 땅을 3개를 따로 따로 이렇게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지금 도면상에 보면 작지만 여기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여기 하나, 둘, 셋 빨간색까지 세블록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면 지금 저 위에 산 밑에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바로 여기입니다.
이랑이 의원 산 밑에서부터 이렇게 쭉 내려온 부분에서 현재 공사 진행하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바라산에서 내려오는 도로면 이렇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측에 지금 이렇게 롯데몰 부지공사 이렇게 팻말이 붙어있을 겁니다. 그 공사가 지금 착공예정에 있는 겁니다.
이랑이 의원 그것을 지금 그러면 일단 변경해서 그 부지만 우선 하는 것으로 하고 있고 2개 부지는 지금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2개 부지는 같이 조성하는 데 시설이 들어가는 것보다 주차장 부지로 활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네. 그러면 진행하면 몇 년도 정도에나 쇼핑몰이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올 하반기에 한다면 약 한 1년반에서 공기에 따라 한 2년 정도 소요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아, 네. 그러면 효성 지금 2,000세대 먼저 분양했던 부분은 입주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내년 2월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냥 아무런 보류 없이 그냥 입주할 수 있는가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건 문제가 없습니다.
이랑이 의원 지역주민들이 많이 분양 받아가지고 지금 입주 때문에 걱정을 해서 제가 질문 드린 겁니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실장님 저도 추가질문 드릴께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말씀하십시오.
○의장 윤미근 지금 설계변경 들어온 것은 어떤 게 설계변경 들어왔어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당초에 3개블록에 대해서 몰이 형성되게 되어 있었는데
○의장 윤미근 네. 연결해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실질적으로 이 계획이 롯데에서는 실무진끼리는 그렇게 3개로 그렇게 다 블록 추진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신동민 회장의 최종 재가 과정에서 작년 하반기에 좀 늦게 결정이 났어요. 그 결정난 게 신동민 회장의 거처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어가지고 의견을 못 모으는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신동민 회장이 이쪽에 좀 집중하라, 한쪽에. 너무 방대하게 몰을 길게 하다 보면 산만할 수도 있고 그리고 계획에 대한 것을 좀 더 체계적으로 가자는 차원에서 가장 큰 부지 쪽에다가 모든 시설을 집약하는 계획으로 수정을 해서 일본의 소하라는 설계사무실에다 의뢰를 해서 올 4월달에 기본계획이 나왔습니다. 이거는 저희들이 롯데측 실무진들하고 직접 대담을 통해서 확보된 얘기고요. 그래서 올 6월달에 일단 기공식 차원에서 장비 투입이 되어 있고요, 그 다음에 올 하반기쯤에 모든 설계가 끝나면 본 공사를 착수할 예정에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결국은 규모축소네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어떻게 보면 건축물에 대한 규모는 축소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 여기에 가용 땅들이 많으니까 단계적으로 자기네들이 어떤 수요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시설을 확충할 것으로 저희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수요에 따라, 그러니까 저희가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그 부분이에요. 규모 축소하고 이쪽에 용도변경 해서 또 다른 아파트나 오피스텔이나 이런 것을 넣게 되면 그러면 그 인근에 지금 짓고 있는 그런데도 영향이 있다. 롯데에서 짓는 것과의 차별화가 있기 때문에. 이건 시에서 어쨌든 인허가가 들어가야 되는 거잖아요? 해줘야 되는 거잖아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것에 대한 답을 도시공사에서는 좀 정리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우리가 도시개발을 하는데 전체적인 틀에서 놓고 볼 때 어떤 어떤 시설이 들어오겠다 라고 결정을 했는데 그게 변경이 될 때에는 다른 시설한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다른 사업자들한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도 생각을 해야 된다는 거에요. 저런 식으로 롯데에서는 결국은 땅을 사놓고 그리곤 필요한 대로 쓰겠다 이거를 시에서는 그대로 보고 있어야 되느냐?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그것은 제가 한 말씀 드리면 사실상 이 개발계획이라는 것 자체가 시에서 그렇게 어떤 허술하게 사업자가 땅을 사가지고 자의적으로 어떤 자유롭게 시설을 변경해가면서 갈 수 있는 사업은 아닙니다. 소위 말씀드려서 그걸 통제할 수 있는 것이 뭐냐면 지구단위계획이라는 것을 수립하게 되어 있고 승인 받게 되어 있기 때문에 높이와 시설 용도에 대한 것이 결정되어 있습니다. 여기는 지금 3개 블록에 4층 이상 못 짓게 되어 있고 또 여기 롯데쇼핑 같은 상업기능만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오피스텔을 하려면 도시계획심의나 모든 인허가를 다시 받아야 되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은 큰 우려가 안 되고 단지 이 사업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파이널까지 다 끝내준다는 것에 대한 부분만 저희들이 좀 간과하지 않고 지켜보고 있는 건데요, 그쪽에서 얘기는 그렇습니다. 결국 이쪽을 공사를 하고 오픈 하다 보면 주차장 문제가 사실상 문제가 될 거다. 기존 계획에 4천대 정도 수용하게 되어 있는데 그것도 부족한 수요가 생길 것이다 라고 생각하면서 주차장 공간으로 활용한다고 계획은 잡혀 있습니다 지금.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지금은 주차장 공간으로 활용하다가 결국에는 거기에 다른 건물을 짓게 되면 다시 주차난이 대란이 오게 되어 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그렇죠. 그런 건 저희들이 철저하게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이쪽 건물을 설계를 하면서 저희한테 인허가 들어올 때 거기에 맞는 주차장 부지를 해야지 그 옆에 주차장 부지를 한다고 그래서 같이 묶어서 인허가를 해주면 안 된다는 그 당부를 드리는 거에요. 그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제가 또 하나 더 하겠습니다. 495페이지에 지원시설Ⅱ·Ⅳ블록 실시설계 변경인가가 2018년 10월에 있네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거는 어떻게 변경을 하신다는 얘기에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저희들이 작년 17년 11월경에 국토부 주앙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저희들이 심의를 4개월에 걸쳐서 어렵게 득했습니다. 그거는 상위에 의해서 용도와 층고와 그 다음에 규모에 대한 것을 결정 받았고, 하위로 내려왔을 때는 시청에서는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인가, 소위 말해서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구단위계획의 상세계획을 승인 해주게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는 뭐가 있느냐면 시설들이 여기는 업무시설, 호텔, 숙박시설, 그 다음에 지식산업센터처럼 공장시설이라든가 연구시설 이런 것들이 성격은 정해졌는데 이 시설들의 각각 비율이 얼만큼 되느냐. 오피스텔을 여기다가 원래는 30% 되게 했는데 70%냐 80%냐 90%냐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업수지가 달라질 거고요, 또 매각에 대한 환경이 용이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부분이 10월달에 원래는 예상이 되어 있었는데, 아, 10월달에 득하게 되어 있고 올 4, 5월달에 저희들이 접수를 해서 취득하게 되어 있었는데 실질적으로 그 부분이 인프라에 대한 문제, 기반시설 때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없는 가에 대한 기술적 검토가 사실상은 지난 달에 끝났습니다. 그래서 그걸 토대로 주무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과연 오피스텔이나 아니면 지식산업센터나 숙박시설에 대한 규모를 어느 정도 갖고 갈 것이냐를 사전 협의하고 그 다음에 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해서 승인을 득할 계획에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작년 12월에 융적률은 그냥 두고 상향으로 해서 변경 했잖아요 여기에 대해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층고입니다.
○의장 윤미근 네. 거기에 대해서는 변경을 했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일단 상위기관인 국토부에서 10층을 16층으로, 한 블록 의료시설은 10층에서 14층으로 그것은 허용을 했고요, 거기에 따른 것은 국토부의 의견이고요. 환경청 가서 실질적으로 환경청이 주무부서인데 환경청의 협의를 또 거쳐야 되는 과정도 있고 거치고 갖고 오면 시에서 그것에 대한 세부적인 승인을 취하게 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작년 12월에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을 환경부와 다시 협의를 해야 된다는 말씀이시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면 지금 결정되어 있는 층고의 높이만 높여준 거지 다른 변경사항은 앞으로는 없는 거잖아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그렇습니다. 허용시설에 대한 부분이 숙박은 원래 없었던 걸 새롭게 허용했고요, 또 부속시설이었던 업무기능을 주 업무기능으로 올렸고 이런 용도에 대한 변경만 있었지 그 외에 다른 것은 없었습니다. 용적률, 건폐율 변화 없이 승인을 받았습니다.
○의장 윤미근 용적률, 건폐율 변화 없는데 넓이가 달라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넓이가 다르다는 것은
○의장 윤미근 여기 협약서에 보시면 한 번 확인해보세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거는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의장 윤미근 기관 대 기관으로 해서 협약서를 작성하는데 내용이 바뀐다는 것은 지금 말씀하신 것은 똑같다는데 가서 보시면 확인하시면 됩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 중에서 2015년도 2월 16일날 용역을 중지했어요. 그런데 이 용역이 어디까지 왔는데 중지가 된 건가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사실은 이 용역은 기본구상에서 기본설계단계, 기본계획이라는 과정이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모든 설계에 대한 프로세스는 구상이 있을 거고 그 다음에 계획이 있고 설계가 있고 세부설계가 이렇게 네 단계로 구분이 됩니다. 이 용역은 그 네 단계를 다 완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현재 구상에 대한 부분은 나와 있고요, 토지이용계획이라고 하는 계획이 잡혀져 있기 때문에 계획단계에서 설계단계로 가기 전 중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계 전에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의장 윤미근 지금 이게 다시 재개를 하게 되면 그 전에 설계한 게 적용이 되나요 아니면 새로 다 실시를 하게 되나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일단 2017년 10월경에 당시 시장님한테 업무보고 할 때 오매기 재개에 대한 저희들이 분석한 것을 보고 드렸을 때 일단 사업비에 대한 부분이 토지비, 공사비 모든 것이 올라서 약 사업비가 1천억 정도가 상승되고 그걸 복구하기 위해서는 결국은 사업시설에 대한 밀도를 올려야 된다는 보고를 드렸고요, 용역을 재개를 하려고 그런다면 지금 현재 용역에서 나온 토지이용계획을 수정을 해야 됩니다. 그 이유인 즉은 토지이용계획상에 보면 다 택지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지금 중도위에서 GB해제를 할 때 택지로만 구성되어 있는 개발계획을 통과하기는 하늘의 별따기처럼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족기능, 또 지원시설 기능 같은 것을 좀 더 보강을 해서 토지이용계획을 다시 리바이스 해야 된다고 보고를 드렸고, 그것에 따른 계획안을 2개를 마스터플랜을 검토해서 그 이후에 단계적으로 보고를 드려서 어느 정도 방향성을 잡은 상태에서 중단된 상태입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면 지금 이게 용역을 다시 재개하신다는 얘기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지금 제가 시장님한테 주요업무보고를 했을 때 오매기에 대한
○의장 윤미근 현 시장,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오매기에 대한 부분은 모락산 주변이 가까이 붙어있기 때문에 어떤 조망권이라든가 생활에 대한 부분이 고층화 됨으로 인해서 파괴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층 저밀로 계획할 것을 검토를 하셨고 개발성격은 산업단지나 또는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해서 재검토 하라는 지시를 내려서 그쪽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방향만 잡으시고 아직 실시설계를 용역을 주거나 한 것은 아니고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아직 없습니다.
○의장 윤미근 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네.” 하는 의원 있음 )
  실장님께 하나 또 부탁드릴 것은 교통약자지원센터에 차량이 지금 우리가 시계외 구간으로 해서 군포, 안양, 과천까지 운행을 하게 되어 있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병원을 이용하거나 이럴 경우에는 의왕시민이 타면 여기서 서울까지 다 운행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협약을 맺은 거하고 안 맺은 거하고의 차이는 뭐에요? 지금 콜을 했을 때 수원은 안 갑니다 라고 거절을 한다는데. 우리가 갈 수 있는 곳은 안양, 군포, 과천, 의왕간 이렇게만 협약을 하고 있어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닙니다. 그거는 다섯 군데 협약이라는 부분은 지금 경기도 전체를 광역화 해서 자기가 있는 곳에서 예를 들어서 지금 현재는 의왕시민은 의왕에서 일단 콜을 불러서 가는 목적지는 서울에 있는 병원이나 공항까지는 저희가 이동하는 것까지 다 가능합니다. 그래서 올 때, 지금은 가고 있는 차를 대기를 시켜서 그 차를 다시 타고 들어와야 되는 상황인데 지금 경기도로 광역화 하겠다는 것은 도착한 지역에서 그쪽에 있는 콜을 타고 올 수 있게끔 시스템을 지금 단일화 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작업이 완료가 되면 저희는 내려다 주고 복귀하면 되고 그쪽에서 올 때 그쪽에 있는 콜을 타고 저희 경계선에 와서 저희것을 타든지 이런 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건데, 지금 아까 말씀하신 부분은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수원에 못 간다 이런 것은 아닌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요 그건.
○의장 윤미근 민원이 그렇게 들어왔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파악을 해보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래서 그런 말씀을 하시길래 지난번에 저희한테 광역화 말씀을 하셔서 이게 아직 진행이 안 돼서 그런 건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광역화는 지금 시스템 통합작업들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있고 그 다음에 각 지자체간 요금체계가 다릅니다 지금. 그래서 그거에 대한 조정작업을 아마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되면 향후에는 있는 곳에서 그쪽 콜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 되어야 되는데 사실은 콜 대수가 사실은 많지 않기 때문에 항상 그런 민원들은 광역화 된다 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여지는 좀 있습니다. 잡기가 어렵다든지 이런 분들은
○의장 윤미근 그렇죠. 예약제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저희는 지금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래서 그 때 행감때에도 저희가 말씀 드린 게 한 대 정도는 콜을 이용할 수 있게 둬라 그 제안을 드렸잖아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그래서 올해 11월달에 2대 정도가 추가가 되면 당일 콜 접수하는 형태로 지금 운영하려고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의장 윤미근 스카이레일은 지금 탑승료가 얼마에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시설관리실장이 보고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 박승호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실장 박승호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의왕시민은 탑승료는 15,000원입니다.
○의장 윤미근 의왕시민은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 박승호 의왕시민은 30% 할인이 됩니다. 11,200원입니다.
○의장 윤미근 의왕시민은 11,200원이고, 일반 타 지역은 15,000원이고. 지금 여기에 운영수입으로 나왔는데 총 운영인원하고 무료탑승객하고 유료탑승객하고 이거를 나눠주셔야지 지금 이거는 돈을 받고 운영한 것에 대해서만 통계를 내주신 거죠? 저희 자료에 있는 것은. 무료탑승 없었습니까?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 박승호 이게 수입이 잡힌 탑승료입니다. 무료탑승은 현재는 없습니다. 시범운영기간 외에는 저희가 돈을 받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감액이 아마 포함이, 예컨대 장애인 50%, 이런 감액된 부분이 있고 감액된 부분이 포함 됐을 겁니다.
○의장 윤미근 시범기간 외에는 없었다? 그런데 스카이레일을 처음에 만들 때 공원산림과에서 제안을 한 게 뭐냐면 의왕시의 청소년들한테 무료탑승을 하겠다. 체험으로 해서. 그런 제안을 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 그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거죠. 타 지역은 몰라도 우리 의왕시 관내의 중·고등학교 아이들은 순차적으로 해서 무료탑승을 시키겠다고 그 때 공원산림과의 담당 소장님께서 그런 제안을 하신 적이 있어서 체험하는데 우리가 이 시설을 만들 때 저희가 수지분석을 봤지만 이게 정상적으로 수익구조로 가기에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면 시설이 지금 낙후되지 않았을 때에 우리 의왕시에 있는 관내 청소년들한테 많은 체험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셔야 된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지금 안 하시는 것 같아서 말씀 드립니다. 확인하시고 의왕시 관내 청소년들에게 좀 혜택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알겠습니다. 협의하겠습니다. 관련과하고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죠? 경영지원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마쳤습니다.
  제8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5차 본회의에서 질의 토론한 안건에 대해서 의결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6시10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전 경 숙  의원               이 랑 이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윤 미 경  의원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근            의    원    이 랑 이

  의    원      박 형 구            사무과장    안 종 서   제248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7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7월25일(수) 10시00분~16시10분

  의사일정(제7차본회의)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환경사업소
  -공원산림과녹색환경과상하수과
  ·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
     · 의왕도시공사

  부의된안건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환경사업소
  -공원산림과녹색환경과상하수과
  ·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
     · 의왕도시공사

  
(10시00분 개의)

○의장 윤미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공원산림과녹색환경과상하수과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의왕도시공사소관주요업무추진사항을청취토록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순서에 따라 공원산림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입니다.
  2018년도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386쪽입니다. 인력은 공원관리팀 외 5개팀으로 총 6개팀 2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공원유지관리 등 11개 분야에서 기간제근로자 56명이 함께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도시공원및도시림등조성및관리와철도특구활성화및왕송호수공원과자연학습공원관리산림녹지와휴양시설등산로조성및관리를추진하고있습니다.
  위원회는 도시공원위원회와 도시림 등 조성관리심의위원회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은자연학습공원왕송호수공원백운호수공원과도시공사에위탁관리하고있는바라산자연휴양림왕송호수캠핑장의왕스카이레일조류생태과학관을관리하고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업무 13개 주요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일먼저백운호수공원생태탐방로조성입니다.시민들의여가활용공간확충을위해서백운호수수변공간3㎞에120억2900만원을투자해서2016년6월부터추진해서금년7월준공예정으로진행하고있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실시설계를 2017년 6월에 완료하고 7월부터 공사를 착공해서 2018년 6월까지 전기 및 조명공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앞으로 계획은 백운호수 제방 60m의 보도교 공사를 7월중에 마무리 해서 생태탐방로 조성공사를 준공해서 8월 초에 개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89페이지 오전동 어린이공원 조성입니다. 오전동 녹지공간 및 주민 휴식공간 확충을 위한 공원 조성으로 사업비 83억을 투자해서 금년 12월까지 조성예정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주민설명회는2017년9월에개최하고실시설계를11월에완료하였으며도시계획사업실시계획인가를금년7월에추진했습니다.감정평가를통해서토지등소유자와8월까지용지보상협의를추진하고있습니다.토지보상이완료되면9월에공사를착공하여12월중에마무리할계획입니다.
  다음390페이지입니다.철도특구어린이학교운영확대입니다.철도특구활성화를위해서어린이철도학교운영철도산업홍보관운영철도테마거리유지관리를연중추진하고있습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어린이철도학교를겨울방학기간에갈뫼초왕곡초등학생을대상으로2회운영하였으며의왕역철도홍보관은1분기동안3천여명이참여하였습니다.
  앞으로계획은어린이철도학교는현재방학중에운영하던것을학기중까지확대운영하고철도테마거리포토존시설을8월중에보완할계획입니다.
  다음은 4번 철도특구 관광 활성화입니다
  시대표관광자원인레일바이크스카이레일왕송호수캠핑장홍보강화로지역관광을활성화하고왕송호수축제등특색있는컨텐츠를제공하고자합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왕송호수 겨울축제를 1월 29일까지 1개월간 자연학습공원 잔디광장에서 개최해서 1만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참여자 90%이상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온라인및SNS홍보는수원카카오톡플러스27만명과친구를제휴하였으며유투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등소셜미디어등다양한홍보매체를통해서관광을홍보하고있습니다
  다음은 393페이지입니다.
  TV라디오홍보는MBC생방송오늘저녁KBSWORLDG-Bus경기방송라디오등을통해서의왕스카이레일과왕송호수캠핑장을홍보하였습니다.
  향후계획은지난MBC‘어서와한국은처음이지’가지난7월5일부터방송해서의왕시편이7월19일날나갔으며지난21일은KBS2TV‘그녀들의여유만만’을촬영해서8월3일날방송예정입니다
  인바운드여행사코레일여행센터경기관광공사팸투어를7월중에왕송호수여름축제는8월3일부터16일까지2주간운영할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바라산휴양림 GB관리계획 변경용역입니다.
  바라산휴양림의 부족한 숙박시설 확충을 위해서 트리하우스 19동을 증축하고 산림휴양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GB 관리계획 변경용역을 2017년 4월에 착수하여 경기도와 두 차례 사전협의를 통해 금년 2월에 변경계획 수립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앞으로 국토부의 현장실사를 거쳐서 GB 관리계획이 변경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94페이지입니다. 모락산 맑은숲 공원 여가녹지 조성입니다.
  모락산둘레길과갈미한글공원을연계한청정숲조성을위해서내손동산139번지일원에사업비10억원을투자해서산책로영유아놀이터등편의시설을확충할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실시계획을4월에완료하였고공사를6월에착공하여12월에준공할계획입니다.
  다음은 395페이지입니다. 왕송호수공원 및 자연학습공원 운영 활성화입니다.
  공원을찾는시민들에게사계절쾌적한휴식공간을제공하기위해서공원내시설물및수목을연중유지관리하고음악분수관리행락철공원내노점상단속등을지속적으로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향후계획은하단에안전한공원환경조성을위해서오는10월까지공원내CCTV3개소를설치하고산책로폐침목150m를제거해서이용자들의편의를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397페이지입니다. 도시공원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76개소공원과보호수에대하여생태숲과공원리모델링사업쌈지공원조성과산책로를정비하고공원및녹지등에제초작업과가지치기놀이시설을관리하고공원을찾는시민들에게쾌적한공간을제공하고자합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내손동 갈미한글공원은 고무칩 포장을 흙포장으로 교체하고 수경공간을 정비하였습니다. 오전동 생태쌈지공원은 유휴공지에 쉼터와 수목을 식재하여 정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향후계획은 청계동 가막들공원은 아이들이 흥미와 상상력을 키우는 놀이공간으로 확충하기 위해서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하여 10월까지 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계원예대 입구 갈미 한글문학공원은 산학협력을 통해서 11월까지 리모델링하여 시민들의 쉼터와 볼거리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399페이지입니다. 도시림 등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주요도로변과가로수및녹지도시림등에계절별꽃묘식재국공유유휴지에꽃밭조성으로쾌적한가로환경을조성하겠습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오전동꽃길공원과내손동학교부지에유채꽃밭을3월에조성하였으며경수대로및관내26개소에펜지등꽃묘를4월에고천육교등에화분을4월에설치완료하였습니다.
  다음400페이지입니다.향후계획은7월중에고천사거리교통섬등26개소에여름철꽃묘를교체하고8월중에오전동꽃길공원과내손동학교부지에코스모스를식재하고9월중에자연학습공원주변월암교부터레일바이크매표소철도부지에무궁화동산을조성해서가로경관을정비할계획입니다.
  다음은 401페이지입니다. 숲길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6개산일원등산로95㎞에등산객들의안전을위해서연중편의시설정비와안전시설을확충하고훼손된등산로복구를추진하여등산객의편의를제공하겠습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6개산등산로정비대상현황조사를4월에마쳤으며성나라자로마을뒤편모락산둘레길보완공사를5월에착공하여8월중에준공할예정입니다.등산로정비와숲길정비는12월까지지속적으로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02페이지입니다. 산불예방 추진입니다.
  관내6개산에대하여철저한산불예방체계를구축해서산불발생요인을사전에차단하고산불초등진화체계를구축해서산림자원피해를최소화하겠습니다.
  그간 봄철 산불대책본부를 6월 15일까지 운영해서 현재까지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향후 계획은 가을철 산불대책본부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운영해서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 조성 및 보호입니다.
  관내산림에대하여조림2ha정책숲가꾸기20ha청계산과백운산등365ha에산림병해충방제를추진할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조림사업을식목행사와연계해서화살나무1203본을식재하였으며청계산소나무재선충병30ha오봉산참나무시들음병25ha를방제하였습니다.앞으로정책숲가꾸기는9월까지임도구조개량사업은7월까지산림병해충방제는11월까지지속적으로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바라산휴양림에서유아청소년성인등다양한연령층을대상으로숲의다양한가치와기능을알리고목공체험기회를제공하기위해서숲해설프로그램과유아숲교육목공체험과산림치유프로그램을3월부터6월까지운영하여총457회7500여명이참여하였습니다.향후산림교육프로그램을활성화하여많은시민이참여할수있도록지속적으로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산림과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공원산림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윤미경입니다.367페이지에백운호수공원생태탐방로조성건으로제가물어보겠습니다.실시설계용역이2016년6월부터17년6월까지1년이거든요?그동안에설계가변경된적이있었는지아니면규모또한변경이된적이있었는지궁금하고요거기에따른이게처음부터용역이1년을기준으로잡고꾸준히해왔는지그게궁금하거든요.말씀해주시기바랍니다.
○공원산림과장이만재사업규모에따라서실시설계용역은정해지는거고요1년동안지속했을때처음부터중간중간에보고회할때조금씩변경된사항이있었는지그것은별도로그당시에진행했던사항은구체적인건제가세부적으로지금말씀드리기가좀어렵고요.왜냐면그이전에있었던거라서저희는공사위주로했었고구체적으로어느부분인지말씀하시면말씀은드릴수있는데전체적으로설계변경을중간에뭐가변경되고이거는좀죄송하지만구체적으로혹시담당팀장님이설명해도괜찮을까요??
○윤미경 의원 네.
○공원조성팀장황은상공원조성팀장황은상입니다.윤미경의원님께서말씀하신백운호수생태공원탐방로조성사업은현재진행중에있는부분들이고요설계변경에의한부분들은당초에설계했던부분들에서약2차에걸쳐서설계변경이이루어지고있었습니다.첫번째가전기라든가왜냐면경관조명이라든가이런부분들이포함원래당초에있었는데그것에대한보완된부분들이있고요크게두가지인데.또두번째가의원님들이현장에가서보셨지만교량이추가되는부분들그러니까교량이약50m가보트장에서교량까지연결하는60m그러니까110m부분이당초에계획에없던부분들인데그거는농어촌공사와협의를해서그부분이설계변경됐던부분들입니다.추가로더말씀드리면당초에최초에설계는그런부분이제방까지교량연결하는부분까지설계는됐습니다만농어촌공사에서물넘이시설물유지관리때문에그부분을시설물유지관리차원에서그부분을빼자했는데저희들이그렇게하게되면광장에서생태탐방로끝난부분들이있기때문에그주차라그러나이용자들의간섭이라든가어려운점이있고그래서그거를농어촌공사를설득을해가지고제방까지연결하는교량이110m가추가되는부분들이있어서크게두가지부분에서설계변경이이루어지고있는부분들입니다.
○윤미경 의원 자료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전경숙 의원님 추가질의 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지금 백운호수에 보트 운영하는 분 계시죠? 그 분은 앞으로 추후에 어떻게 하실 건가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그거는저희가내주는게아니고농어촌공사에서임대계약을맺은걸로알고있습니다.그래서그분이선조때부터해왔던거고그리고올해연장계약을한걸로알고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그럼 장소를 이전해주는 거에요? 그쪽이 안 됐잖아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아니그쪽이계속지속적으로하는거고요농어촌공사에서도한번내준것을저희가변경이나안내주고이런것을좀고민했는데그런부분이쉽지는않은것같더라고요.그래서12년사이가아니고아까말씀드린대로선조때부터한230년정도된것같더라고요.
○전경숙 의원 그래요. 오래 하셨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래서 5년 단위인지 10년 단위인지 그 기간이 지나면 그 분이 또 신청하면 또 연장계약을 해주고 계속 그렇게 운영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네. 그리고 지난 번에 작은화재라도 지금 복원이 됐나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화재부분은전부다교체를했고요화재원인규명은시공사에서소방서에다의뢰를해야지만그게소방서에서확인을하든가할수있는데경미하다고생각해서시공사에서그냥복구하는걸로해서마무리한걸로알고있습니다.
○전경숙의원경미하다고해서소홀하면안되고요그주변정리를해야되지않겠나하는생각이들더라고요.지나가시는분이담뱃재를버려서그게아마불씨가된것같은데주변에불이확붙을수있는나무라든가주변에종이라든다이런것을미리좀방지를하는게좋을것같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공사 마무리 될 때까지 말씀하신 부분은 다시 한번 점검해서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백운호수 생태탐방로에 대한 추가질의 이랑이 의원님 해주십시
  오.
○이랑이 의원 이랑이입니다. 더운데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 그 공사가 몇 월경에 끝난다고 그랬어요? 데크공사
○공원산림과장이만재지금이달말까지그리고혹서기라서좀못해서요저희가최소이달말주8월초까지해서8월둘째주정도는시민한테개방을할계획으로지금일을추진하고있습니다.
○이랑이의원그게지금주위에운동하시는분들이공사도너무하고그래서지금운동하는데너무불편하다그런말들이민원이들어와서빨리그주위환경을좀정리일단공사가끝나야주위환경이정리가돼서그것때문에제가질문드린겁니다.알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백운호수생태탐방로에추가질의하실의원님계십니까?제가좀추가질의좀드릴께요.아까전경숙의원님이말씀하신보트관련되어서그건농어촌공사와사인과의관계니까우리가관여할수없다인데안전관리는우리시에서해야되는것아닙니까?우리시에서하는거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안전총괄과에서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난 공원산림과에서 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우리시에서 그 안전관리는 해야 되는 것 맞죠 그 부분에서는? 이거는 다시 체크하겠습니다. 그리고 생태탐방로에 사업비 중에서 위탁수수료가 이게 5억이 있어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의장 윤미근 위탁수수료라는 게 이게 뭐죠?
○공원산림과장이만재저희가사업이나오면저희가보통직영을하는데요그쪽은농어촌공사부지기때문에저희가직영을하지않고그사업을농어촌공사에서부지내사업을할수있도록그렇게위탁을주는겁니다.
○의장 윤미근 그거는 그 밑에 추진실적에 위탁사업비 교부로 해서 91억을 농어촌공사에다 위탁을 해서 그 사업을 하게 했다는 그 말씀이신 거 아닙니까?
○공원산림과장이만재이거는위탁사업비는5억이고요말씀하신공사비그런건데업체선정도거기서다했기때문에공사비도저희가그쪽에줘서그쪽에서지급해서총공사비가91억이나왔다는그얘기입니다.여기에는위탁사업비도포함되어있고공사비도포함되어있고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포함되어 있고. 백운호수가 우리 것이 아니고 농어촌공사 거잖아요. 그 안에다가 순환데크를 넣을 경우에는 우리 시민을 위해서 우리가 시설공사를 하는데 그러면 사용료나 이런 거 지급을 합니까?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저희가 점용료 이런 건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 땅 소유주가 농어촌공사이기 때문에
○의장 윤미근 그건 1년에 어느 정도 나가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지금약1500에서그정도
○의장 윤미근 매년?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매년.
○의장윤미근그런부분들이여기에안나와있어서1500정도들어가요?위탁저기가?
○공원산림과장이만재네.수수료
○의장 윤미근 수수료 말고 점용료
○공원산림과장이만재점용료우리가지금호수변에시설물설치한그런부분이약간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지금 우리 왕송호수에 레일바이크를 깔아서 우리가 점용료를 내듯이 여기도 똑같이 낸다는 말씀이시잖아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전에 의장님도 말씀하셨듯이 이게 수수료 이런 면제부분을 저희도 타진해봤는데 이게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된 부분이라서 그런 부분을 무료로 하기에는 좀 어렵다는 얘기를 해서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 밑에 위탁사업비는 공사비로 해서 농어촌공사에다 그 내가 농어촌공사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마음대로 사업을 못하니 위탁해서 준다는 그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아니저희가할수있는데요저희땅이아니다보니까저희가사업을하다보면협의사항도여러가지공사의편리나이런걸하기위해서그소유자가하는게훨씬더효과적이지않을까이렇게생각해서그쪽에게하라고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밑에 것은 이해했는데 위의 것은 위탁수수료라는 거는 이해가 안 가는데요? 수수료가 정확하게 어떤 걸 수수료라고 그러는 거에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러니까 그 사업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저희가 공사를 주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사업을 대행하는 수수료를 5억을 주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대행하는수수료가그러니까대행수수료가5억이나드는데이거를그러면차라리우리시에서직접했으면대행수수료가없는거아니에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 부분은 죄송하지만 팀장님한테 자문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팀장님 답변해주세요.
○공원조성팀장황은상말씀드리겠습니다.쉽게말하면그사업을저희가걔네들토지고요농어촌공사토지니까.거기다가시설물을설치하는부분들인데농어촌공사하고저희들하고협약을하게되어있습니다.그래서위탁수수료입니다.위탁수수료가한5억정도되는데위탁수수료라는것이뭐냐면어떤사업을추진하고공사를감독하고이런부분들에대한수수료부분들입니다.그러니까저희들도위탁수수료를우리가백운지구하면서도로를위탁사업하지않습니까?그러면AMC로부터저희가위탁수수료를받듯이우리가그사업을대행하는수수료를지급하는부분들이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게 필수조건인가요 사업하는 데?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렇습니다. 왜냐면 이게 농어촌공사는 농어촌정비법에 의해서 시행되는 부분이 되는데 그 법에 의해서 수수료를 받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협약을 거기 위탁수수료 요율이 나오거든요. 그 요율 내에서 협약을 해서 지급하게 되는 부분들입니다.
○의장윤미근또한가지는지금백운호수주변에공원이조성되고있잖아요예정이잖아요.공원조성예정이잖아요.그러면생태탐방로하고의연결은그후에하실건지아니면계획은있으신지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지금 생태탐방 연결 안 된 부분이 백운밸리 훼손지복구사업 부지입니다. 그래서 거기는 연결 안 한 게 거기에 공원이 조성되고 시설물이 들어오면 이 생태탐방로하고 이렇게 충돌이 있을 것 같아가지고 일단 공원 조성하면서 이 생태탐방로는 그 때 연결하는 것으로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럼 사업비가 그 때 또 들 것 아니에요? 지금 여기 사업비에 포함이 안 되어 있는 거죠?
○공원산림과장이만재아니이거는훼손지복구사업에서하는걸로
○의장 윤미근 훼손지복구사업에서 생태탐방로 연결하는 걸로?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의장 윤미근 이것도 마찬가지로 수수료도 들고 똑같은 방식이 되겠네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이것은 저희가 하는 게 아니고요 백운밸리 여기에서 직접 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감독이나 아니면 업무협의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알겠습니다.다른질문있으신분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과장님더위에고생많으십니다.몇가지만여쭤보겠습니다.398쪽이고요갈뫼문학공원리모델링있지않습니까?이거에대해서간략하게설명좀해주실수있으세요?8억3천이정도의예산소요비용으로되어있습니다.
○공원산림과장이만재이게계원대앞에있는공원입니다.지금일부공원이있고요인도보도가굉장히넓습니다.그런데거기에저희가도비를받아가지고이쪽에약간거리에나무도식재하고숲도조성하고해서그렇게할계획으로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도비 위주로 이렇게 받아서?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도비 받아서 하는 사업입니다. 도 매칭
○김학기의원그래요.제가이게지금계원예대앞이지않습니까과장님그런데그쪽에저도많이다녀보고하는데문학공원은실은그밑에문화의거리하고연계가좀잘안되는것같습니다.말씀하신대로지대가높고이렇게하다보니까.그런데지금저희가계원문화의거리를데크조성을새로하고있거든요.아마화강암인가로그렇게해서공원하고연계할수있게끔이게지금8억380만원정도의비용이들어가는데그게별도로공원이조성되고하니까따로떨어져있는이런분위기가좀나는것같습니다.그래서가급적문화의거리하고연계될수있게끔부탁좀드리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또 한 가지면 여쭤보겠습니다. 혹시 하우현성당 뒤편 있지 않습니까? 이게 이수봉하고 국사봉으로 올라가는 그런 성당 뒤편의 등산로가 있는데 거기는 혹시 정비계획이 좀 있으신지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그쪽은다니는분들주로저희가하는것은사람많이다니는곳위주로하고요그쪽도등산로가있습니다.저도가보기는했는데한번제가현장을보고서보완할시설이나아니면등산하는데불편한거있으면정비할수있는방안을한번찾아보겠습니다.
○김학기의원거기도실은하우현성당이경기도문화재로이렇게지정이되어있습니다.그래서일부들은많이들오시고요그리고또등산매니아들은이렇게많이다니지않는등산로로다니면서청계산하고연계되어서하고있습니다.그래서한번돌아보시고정비해줄수있으면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의원송광의입니다.제가물어보고싶은사항은왕송호수철도특구관광활성화로3억8천이잡혀있는데요이게지금제가잘몰라서그런건데이게레일바이크나스카이레일이나이것은사업주체가공사죠??
○공원산림과장이만재레일바이크는원주MBC레일파크고요왕송호수캠핑장하고스카이레일은도시공사에위탁하고있습니다.
○송광의의원아레일바이크는우리가사업자가아니고원주MBC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송광의의원아그렇구나.그러면스카이레일하고왕송호수캠핑장은도시공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송광의의원시하고원주를빼고그러면시하고도시공사사이에이게지금활성화를위해서시가돈을들이지않습니까?그런데혜택은공사가받죠?이회계처리가어떻게되는지저는궁금해가지고.
○공원산림과장이만재일단도시공사는스카이레일이나캠핑장에서들어오는수입은저희시로다수입이들어오고요거기서정산해서저희한테다줍니다.저희는거기운영할수있는위탁사업비를별도로주고요들어온수입은다시시로다들어옵니다.그래서나중에연말에결산을하면
○송광의의원시가주주니까
○공원산림과장이만재네.그리고우리가시설주체가저희기때문에수입에대한부분은그때그때발생한부분을시에다수입징수결의를하고요저희는1년동안사업을할수있는사업비를위탁사업비로해가지고예산을세워서지원해줍니다.
○송광의의원알겠습니다.아까하고비슷한얘기인데하나만더물어볼께요.왕송호수운영활성화이래가지고또역시10억이잡혀있는데395페이지입니다.그런데이게대부분이관리비용인가요?뒤에공원산림과의보고서를보면다관리비용하고운영비용아니조성비용하고운영비용자본지출예산하고경상예산을구분하는데여기지금구분이없어가지고궁금해서그렇습니다.10억씩이나이게관리비가들어가는건지.
○공원산림과장이만재그런데관리비도일부있고요거기에뒤에보시면사업비도좀있습니다.시설유지관리하는것도있고맨하단에보면CCTV나산책로폐침목설치이런것은사업비인데요그거는올해세웠던거그러니까여기9억8천에는사업비하고유지관리비그리고자연학습공원하고왕송호수공원거기에저희가연중관리를하고있습니다.예산규모가연중관리에한2억정도나머지는사업비하고관리비랑같이
○송광의 의원 그 자료 좀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것은 별도로 구분해서 드리겠습니다.
○송광의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공원산림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팀장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녹색환경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녹색환경과장 김용수입니다.
  406페이지 녹색환경과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저희는 3팀에 18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경숙 기후환경팀장입니다. 오세인 환경관리팀장입니다. 조정란 수질총량팀장입니다. ( 소개에 따라 인사 )
  주요업무하고 주요 기타 현안사항은 서면으로 넘기고 다음 페이지 40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왕송호수수질개선사업으로하수월류수처리시설을저희들이2018년8월부터2019년8월까지1년동안사업기간을잡아서설치위치는의왕시월암동하수박스나와서바로위치가되겠습니다.501번지가되겠습니다.그리고수처리시설1개소설치하고사업비는24억2200만원이되겠습니다.
  다음은팔당원수유입시설설치및운영입니다.2018년1월부터18년8월까지해서설치위치는이동540-15번지금천천과월암동705-6번지월암천이되겠습니다.사업량은원수유입시설2개소각1일최대1만톤씩해서2만톤씩을유입할수있고요사업비는총6억6800만원이되겠습니다.
  설치비는5억이고요용수비가1억6800이되겠습니다.
  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친환경에코시범학교운영이되겠습니다.관내초등학교학생들을대상으로해서6월∼12월중에학기중에실시할그럴계획으로있고지금현재추진계획으로는왕곡초등학교와지금협의를끝내고학사일정에편입이되면3학년4학년들을대상으로해서교육을시키도록하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가입및홍보를전체하고의왕시맞춤형교육교재를제작해서배포를하겠습니다.녹색생활실천을위한다양한체험활동을추진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환경오염시설과학적감시체계구축입니다.수질오염사고가계속매년지금증가하고있는그런추세에서드론및DOpH측정기를이용해서측정기기및감시장비를병행한과학적감시환경감시체계를구축을위해서저희들이오염원분석을위한측정기기구입을2회추경에하려고합니다.소요예산은2700만원이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기후변화 적응 추진입니다. 첫번째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변화 적응 대책 추진입니다. 월별 테마가 있는 두발로데이를 운영 7회로 지금 금년도에는 전국 동시지방선거 및 여름철 미개최로 해서 4월달부터 8월달까지 미개최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이따가 추후 계획에 대해서 더 자세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왕시기후변화적응대책세부시행계획추진사항을점검하고녹색제품구매를확대하도록독려하겠습니다.
  두번째로기후변화적응을위한온실가스감축내실화입니다.탄소포인트제운영홍보강화및인센티브지급을2회700만원에대해서하고비산업부문사업장온실가스진단컨설팅을800만원을들여서추진하고공공부문온실가스에너지목표관리제달성을위해서정부공공기관에너지사용량2020년까지30%감축을해야합니다.그래서대상시설은11개시설로시청주민센터사업소등이해당이되겠습니다.감축대상은차량가스전기가되겠습니다.
  50'>다음페이지향후계획입니다.월별테마가있는두발로데이는혹서기78월은쉬고저희들이지금1월1일해맞이행사를하고있고그래서12월은상당히춥고눈이와서일을추진하는데좀어려움이있습니다.그래서이번에새로검토보고를해서상반기는345하반기는91011이렇게실시를하게되면검토보고를하고아니면시민들참여가저조하므로아니면폐지를하는방안도같이검토보고를하겠습니다.
  그리고 2018년 상반기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은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탄소포인트제 운영 홍보강화를 하겠습니다. 비산업 부문 또한 사업장의 온실가스진단 컨설팅을 하고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목표관리제 추진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연꽃생태습지유지관리입니다.향후계획을말씀드리면연꽃생태습지유지관리를위해서한국농어촌공사화성수원지사에위탁을해서저희들이2억3천만원을지금위탁비로해서저희가위탁을하고있는그런사항이되겠습니다.연꽃습지행사는금년9월1일토요일날시민을대상으로해서연과관련한체험프로그램또연꽃습지내보트탐사연잎나눔행사우렁잡기등을실시할계획으로되어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특정악취배출시설철저한관리입니다.현창기업에대해서저희들이악취오염도검사를계속하고있고그래서행정조치를5회를했고악취관리지역외신고대상악취배출시설지정·고시를했고악취측정기설치및상시모니터링을하고있습니다.그래서측정항목은7개항목으로서복합악취등악취유발물질6가지와미세먼지가되겠습니다.그래서악취배출시설설치·운영신고를했고향후계획으로는악취배출시설단속을강화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실내 공기질 개선사업으로 첫 번째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지도점검을 47개소에 대해서 정기·수시 점검을 하겠습니다.
  두번째는취약계층이용시설실내공기질개선사업으로사업비5500만원을들여서공기청정기지원122개소에설치를완료를했고실내공기질무료측정163개소에대해서측정을진행중에있습니다.
  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지속가능한지방의제21추진입니다.정기총회1회와위원워크숍1회를개최했고향후계획으로는공동·중점실천사업시민실천사업교류협력사업위원워크숍을개최할계획으로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수도권대기환경개선사업으로첫번째운행차저공해화사업을추진해서저희가사업량은727대에14억9800만원이되겠습니다.추진실적은364대에6억4500만원을지원했습니다.
  두번째로노후경유차운행제한시스템구축입니다.위치및사업량은2개지점에카메라를설치해서경수대로지지대고개와북의왕IC제2경인고속도로가되겠습니다.거기에설치를해서저희들이6억을들여서설치를할그런계획으로있고지금현재추진실적으로는행정예고및현장실사를완료한상태로있습니다.
  세번째전기자동차민간보급이되겠습니다.사업량은19대로3억3100만원인데지금추진실적은19대는접수가됐고현재16대에2억7927만원이지원이됐습니다.
  다음페이지네번째자동차배출가스지도점검이되겠습니다.배출가스무료점검을매월1회실시하고배출가스수시점검실시는화물차및버스차고지에반기1회이상실시를하고있습니다.자동차매연과다발생차량단속은자율개선안내해서수시로하고있고추진실적으로는배출가스무료점검의날운영을2회29대를했고배출가스과다발생차량점검통지는50대를저희들이통지했고수시점검은3회에37대를해서개선명령을5대를내렸습니다.
  다음은다섯번째어린이통학차량의LPG전환지원사업이되겠습니다.사업량은5대로현재접수는5대가되어있는데지원은1대에500만원이지원이되었습니다.
  다음여섯번째전기이륜차구매지원사업입니다.사업량은7대인데추진실적으로현재접수는1대가되어있습니다.현재는출고전이라아직예산지원은안된상태입니다.
  일곱번째저녹스버너설치지원입니다.사업량은2대로중소사업장에설치되어있는일반보일러가해당이됩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8번가정용저녹스보일러설치지원사업입니다.저희가사업량은150대에2400만원이되겠습니다.향후추진실적은54대에864만원이현재지원이되어있고요아홉번째환경개선부담금부과징수가되겠습니다.부과는1만건에5억7600만원이되겠습니다.그래서현재징수는8402건에4억7800만원82%가되겠습니다.저희가82.99%를징수를했고체납분독촉고지및징수실적은부과는21312건에11억2천만원이되겠고요징수는1537건에7억5200만원이지금징수를해서6.71%를저희가하고있습니다.
  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신뢰받는대기오염측정망운영관리가되겠습니다.대기오염측정망운영관리는2개소고천동하고부곡동에저희가지금설치를해서이거는환경부에서관리하고있는걸로지금공개는에어코리아에서상시로수시로전국으로이것은다공개를하고있고대기환경정보시스템이라고그래서경기도에서또저희들이이것을다공개를하고있는그런사항이되겠습니다.그래서측정항목은도시대기6개항목을측정해서이산화질소아황산가스오존일산화탄소미세먼지초미세먼지이렇게항목은6개항목이되겠습니다.의왕ICD대기오염관리강화는이동450번지일원에저희들이2600만원사업비를들여서대기오염상시측정망을설치를해서지금현재모니터링을하고있습니다.그래서여기는측정항목이5개항목으로이산화질소아황산가스오존일산화탄소미세먼지까지가되겠습니다.
  다음은 미세먼지 · 오존 경보제 운영이 되겠습니다. 운영은 대기환경기준 초과시 주의보·경보 발령이 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시민의생활환경개선추진입니다.건설공사장들의비산먼지및특정공사신고사업장72개소에대해서저희들이소음비산먼지사업장을정기·수시지도점검을해서지도점검45개소적발5개소5건을해서개선명령1건경고및과태료4건이되겠습니다.
  석면해체·제거작업장집중관리와오전가·나재개발등4개소에대해서저희들이석면의비산정도측정및감리인지정관리를강화를하고있습니다.노후슬레이트처리지원사업이되겠습니다.주택의지붕재벽체로사용된슬레이트철거및처리비용이되겠습니다.그래서10가구에저희가3360만원을사업비로철거완료현재추진실적으로는철거완료5가구진행중2가구가되겠습니다.석면피해자구제급여는석면으로인한건강피해자및유가족에대해서저희들이구제급여지급을6회대상은3명이되겠습니다.이렇게지급을했습니다6월말까지.
  다음페이지환경오염사업장관리및신속한대응체계구축입니다.사업장현황은306개소이고현재환경오염물질배출사업장지도점검83개소에적발8개소를해서조업정지2개소경고5개선명령1이렇게해서저희가총적발8개소를했습니다.
  또한안양천합동점검3월6월2회를실시했고요특정토양오염실태조사를실시해서8개소에시추비용으로242만5천원을소요를해서저희가추진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환경오염물질배출사업장정기및수시지도점검을하고환경오염사고취약지역순찰을매일실시하고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에대해검사를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수질오염총량관리제추진입니다.1단계는저희가지금13년도부터20년까지총량제시행으로매년개발및삭감시설에대한이행사항을평가하여개발과환경보존이조화를이루는그런수질개선체계가되겠고요2단계로는21년도부터30년까지경기도기본계획수립에대비하여우리시안정적인개발사업추진을위한할당부하량을확보를해야되는그런상황이되겠습니다.그래서한강수계는3개시의왕안양군포진위천수계는총8개시입니다.의왕군포수원화성용인오산평택안성까지이렇게해서저희들이목표수질지점에서서울구로구오금교와평택오성면궁안교가있습니다.물을채수해서측정을하고있는그런내용이되겠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이행평가및배출삭감시설모니터링용역을2018년도1월부터12월까지추진하고요2단계수질오염총량기본계획수립을2018년3월부터2019년12월까지하게되겠습니다.
  총량계획시공유처리장관리및할당기준마련등법령개정건의가되겠고요지역개발사업배출부하량검토및할당이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2018년 하반기부터는 2단계 수질오염총량 기본계획 추진시 하수처리물량이 현재 부족한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안양공동하수처리장 처리물량 및 오염물질 저감계획 확보방안을 강구해서 저희들이 대응을 해야 되는 그런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희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녹색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건설 공사장 집중관리에 대해서 여쭤보겠습니다. 현재 지금 동아에코빌 바로 앞에 대우푸르지오가 지금 건축이 한참 되고 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전경숙 의원 처음에 몇 층 올라갈 때까지만 해도 민원이 빗발쳤는데 요즘은 어때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요즘그런민원은많지않습니다.그런데조기아침새벽에거기에공사장소음그것때문에좀민원이있었는데저희가지금조업정지가거기가지금두번들어간데가거기입니다.대우푸르지오입니다.1차조업정지가들어갔었는데그기간동안에포크레인을운행을해서저희한테또걸렸어요.그래서두번조업정지가들어가있습니다거기는.
○전경숙 의원 미세먼지로 인해서 혹시 과태료 부과한 적 있으세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많습니다거기는.보통4회이상과태료가부과되면조업정지한번들어갑니다.그래서3일조업정지들어갔고요4일또추가로들어갔습니다거기도.
○전경숙의원아그래요?그럼심각하네요.그래서그앞에동아에코빌쪽에두동이지금굉장히민원이빗발치고있어요.그런데요즘에조금조용하기는하더라고요.아무튼그분들이불편하지않게끔잘해주시기바랍니다과장님

○이랑이 의원 저도 그거에 대해서 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의장윤미근이랑이의원님잠깐전경숙의원님
○전경숙의원여기에추가하시려면하시고요
○의장 윤미근 이랑이 의원님 추가질의 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거기미세먼지에대한저도민원을받아서그럽니다.같은지역구라.사후대책같은거나사후사례예를들어서다음에공사가끝나면유리창청소라도해주는환경개선같은거그런비용같은것은하나도협의된게없습니까??
○녹색환경과장김용수지금제가알고있기로는현장소장한테들어보니까동아에코빌대우일부있잖아요?거기하고지금삼호아파트하고거기는협의를하고있는중으로알고있습니다.그런데전에터무니없이많은비용을요구를해가지고그때는그게받아들여지지않았는데지금조율이잘되고있는것같아요.동아에코빌이아마600세대가넘는것으로알고있는데
○이랑이 의원 560세대 정도 됩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런가요? 그런데 그 세대 전체를 다 보상해달라는 아마 그런 요구건이 있었던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제가 오기 전에 그랬었는데 그것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아마 지금 협의를 잘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
○이랑이 의원 560세대 전체는 안 되고 그 근처 가까운 동만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래서아마개인적인지급이아닌것같고요거기는무슨관리비랄지그렇게단지에소용되는비용을아마지원해주는것같아요.
○이랑이 의원 네. 알겠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의장 윤미근의원 시에서 그러면 조업정지 이상의 어떤 제재는 가할 수가 없나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저희가 조업정지가 가장 큽니다.
○의장 윤미근 조업정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의장 윤미근 조업정지를 세 번을 했는데 똑같은
○녹색환경과장김용수두번요두번
○의장 윤미근 두 번인데도 똑같은 행위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면 그 위에 어떤 법을 만들어야 되지 않느냐.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현재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습니다.
○의장윤미근그걸로끝이아니라는얘기에요.이문제는상위법도찾아봐야되겠지만우리가할수있는게조업정지가끝이다그러니까이사람들은조업정지해서한3일쉬고그냥하면돼이런식으로해서공기가늘어나는거니까손해가있지만개선이안되잖아요개선이.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래서이게저희도현장소장을불러다가얘기하고거기공급과장도불러다가얘기하는데요하청업체에들어오는사람들이말을안들어요.또중국사람들이대부분많아요.처음에시작할때는터파기하거나그럴때는중국사람들이안들어오는데건축물이올라가잖아요그럼중국사람들이대부분이랍니다.그러니까요즘에날씨가더우니까시원할때하려고자기들이시원한시간에해버리는거에요이게공사를.그래서주민들이그런민원이나오거든요.그런데그걸못하게저희가적극적으로막고있습니다그거를.
○의장 윤미근 수고하시고 계시지만 조금 더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철저한 관리감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윤미경 의원님 이 건에 대한 추가질의십니까?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반갑습니다.윤미경입니다.407페이지왕송호수수질개선사업에서저희왕송호수가지금녹조도심하고그러는데수질이4등급이라고2017년도에지금나와있고요환경부에서요구하는것은3등급이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윤미경의원그런데3등급이되기위해서이렇게공사를하고추진을하고있는것같은데요과연하수월류수처리시설하고팔당원수유입을해가지고3등급으로올라갈수있다고생각드시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이것만가지고는안됩니다.지금상하수과에서하고있는하수관개설공사를지금하고있습니다.중앙로는벌써끝냈고요거기가다끝나려면2020년정도되면다끝난다고합니다.그러면저희하고이게얼추맞춰들어갑니다.그렇다고저희하수관로를다매설할때까지저희가손놓고기다릴수가없습니다.그리고이물이지금거기서만주오염원은거기지만지금초평동일원에또지금부곡쪽에서군포부곡에서나오는그물들이다깨끗하다고볼수가없습니다.그래서저희가하수월류수처리시설은원래당초에는이게그냥지금현재우리가쓰고있는부상분리방식이아니었고전에했던그건여과방식이었거든요.여과방식으로하려고하다보니까우리지금현재월암동에있는하수처리장이용량이오버가되어버립니다.용량이오버가되고그처리를위한또처리가또필요해요.그런데부상분리방식으로하면저희가돈은좀더들어가도그찌꺼기만모아서나중에이걸소각해버리면되기때문에더효율적이고더물을더깨끗이할수있는그런방법이거든요.그래서이지금전문가들하고협의를해서이방식을지금바꾸는내용이거든요.그래서저희가원래사업비는지금거기설계비가2200만원이들어가서그렇지24억입니다.그래서14억은시비고지금시장님이도의원으로계실때도비10억을따와서도비가10억들어가있는그런상황입니다.
○윤미경 의원 혹시 준설작업을 언제 했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준설작업은준설까지는아니고요그흙을모아서지금섬으로만들어진게있잖아요?그흙을준설이라고하면그것밖에안됩니다.왜그러냐면준설을하게되면준설토를모아둘그러니까2m이상을쌓아놔야되는데2m까지쌓을수밖에없어요.그런데그넓이가엄청많이필요하고요냄새가많이납니다그게.그래서차라리그리고논문에서보면열군데를이거를준설을하면보통67군데는오히려물이더떨어집니다.오염도가.그래서준설만이능사가아니고이물이가라앉아서지금다미세가다가라앉아있는데그걸뒤집어서그것을하는것보다는근본적인대책부곡에서나오는하수관로그거를개량하고저희가하수월류수처리를하고그다음에또팔당원수물을유입을해서가뭄도대비를하면서저희가또물수질도여기가지금3급수까지2020년까지3급수로만들어야됩니다.그런데2020년까지3급수가되기가이게보통빡빡하지않습니다저희가.아무리노력을해도이게물이깨끗해지려면그만큼돈이많이투입이되어야되는데사실상은이게왕송호수가저희소유권도아니고또이물을사용하는곳은수원이고평택이고그렇습니다안성이고.이물이내려가면.그런데사실은우리주민들이이용을하기때문에이것을저희가지금앞서서하고있기는한데도비국비가많이내려와서저희가요청을해서또추가로사업을해야될그런내용으로보고있습니다.
○윤미경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과장님설명잘들었는데요제가몇가지추가질의드릴께요.아까말씀하셨죠왕송호수는오염이부곡의하수관로가분리가안돼서오염이심하다원인은.주원인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주 원인
○의장윤미근주원인이그런데지금상하수과에서2020년이면하수분리사업이끝난다.그러면이사업지금하수월류처리시설을설치해서가동할수있는게2019년8월그죠?그러면2020년이면하수관로분리사업이끝나요.그러면하수관로분리사업이끝나면사실은오수폐수가다왕송호수로유입이안되기때문에이시설은8개월사용하려고하는사업은아니잖아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아니에요. 저희가 그래서 평상시는 원래 하수월류수는 저희가 비가 오면 1년에 비오는 양이 한 30일에서 40일 정도가 된다 그래요. 그런데 그중에서 다 하수월류수로 나오는 것은 아니고 비가 많이 왔을 때 하수월류수가 나오기 때문에
○의장윤미근왕송호수의수질오염의첫번째원인은끊임없이얘기하는게저희가아까왕송호수수질을개선하기위해선돈이필요하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럼요.
○의장윤미근300억이투자됐는데도4급수에요.그것은돈만이될일이아니고이문제는또하나는그뒤에409페이지에보면수질오염사고현황으로해서단속하신거있잖아요?2018년도에5건밖에없어요.이거는그럼점검을게을리하셨다는얘기인가요왜숫자가이렇게적은지.
○녹색환경과장김용수이것은수질오염사고지금이것은공사장이나오염사고무슨교통사고같은거나면차에서나오는그런오염사고도나오죠?그런거를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이것도 결국은 왕송호수로 흘러들어가는 거다. 이런 것에 대한 단속도 철저히 해야 된다라는 거잖아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그럼요.
○의장윤미근그러니까이런단속이나이런게우선이라는거죠.돈을무조건많이들여서하는게아니라이사업은저희가7대의회에서도말씀을드렸고왕송호수에다가원수를부어넣는다고그래서수질이올라간다그런아주단순한생각이다라는말씀도다드렸는데이사업이계속추진되고있어요.이거에대한것은저희도정책적으로우리의회에서도점검을해보겠지만새로되신시장님한테도이거는건의를드릴사안입니다.왕송호수의수질이오폐수가분리가안돼서그렇다그사업을하고있는데지금여기다가이돈을붓고있는거거든요.이거에대한점검은좀필요할것같습니다.
  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김학기입니다.더위에고생이많습니다.몇가지만여쭤보겠습니다과장님.416쪽이죠수도권대기환경개선사업해서하는데제생각에는대기환경의주범은아마차량인것같습니다.그래서노후경유차혹시폐차지원금에대한부서가혹시녹색환경과맞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김학기 의원 맞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혹시 지금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고 이런 예산이나 이런 건 어떻게 진행하고 계십니까?
○녹색환경과장김용수운행차저공해화사업은지금저감장치부착하고그다음에조기폐차로나뉘어집니다.그래서현재실적은저감장치부착은29대에1억4600만원이지원이됐고요조기폐차는335대에4억9900만원이지원이됐습니다지금현재.6월말로.
○김학기 의원 그러면 제가 알기로는 이게 연초에 노후 폐차 지원금을 일부 사용해서 혹시 예산 책정한 금액이 떨어지면 마감하고 이렇게 하는 겁니까? 보통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런데 이 비용이 다 안 들어갑니다.
○김학기의원아다안들어가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남습니다.
○김학기 의원 남아요? 제가 그 전에 알기로는 일부 노후차를 갖고 계신 분들은 지원을 했는데 예산이 다 떨어져서 못 했다 이런 분들도 있거든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저희가왜그러냐면사업량이지금저희가금년도잡은게727대에14억9800만원입니다.그래서저감장치부착은153대에5억7500만원이고조기폐차가574대에9억2300만원이거든요.현재상황으로봤을때는부족하지않을걸로보는데요모르죠또급작스럽게시민들이더늘어난다고해도그런데저희가사업량을봤을때저희차가등록된차로보면2005년12월말이전차거든요.거기에다총망라를해놓은그런상태입니다지금저희가.
○김학기의원알겠습니다.비용을미리해서사전차단의의미가있는거같아서잘하신것같고요한가지만더여쭤보겠습니다.지금저희가환경이나대기수질여러가지들이있는데혹시점검하고지도하는단속원들이혹시따로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아닙니다. 저희 직원들이 나가서 합니다 직접.
○김학기 의원 직원들이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김학기 의원 그런데 직원들이 이런 일을 다 할 수 있습니까 지금?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그래서 저희들도 지금 직원들한테 미안한데 요즘에 마스크나 아니면 단속원들에 대한 피복비 이런 것을 작년에 예산을 세우려고 그랬었는데 이게 다 삭감이 되어서 못 세우고 있는데 직원들이 밖에 나가서 그대로 노출이 되고 있어요. 이게 조금 문제입니다. 사실 단속을 하려고 해도 직원들 먼저 안전을 확보한 다음에 이게 단속이 되어야 되는데 직원들 안전은 확보가 안 된 상태에서 지금 계속 밖에 나가서 단속을 하고 있거든요 저희들이. 그런데 이런 부분은 좀 개선해야 될 부분으로 있습니다.
○김학기의원왜냐면지금차량을도로에서점검을하고단속을하고그리고지금수질도단속을하고여러가지가있는데이것을직원분들이가서직접하고이런부분은아마인력에좀문제가있는것같고요혹시이거와관련해서저희가녹색환경과하고관련해서어떤단체가좀있나요?연관되어있는아까의제말고요지속발전협의회의제말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푸른환경이라고 있는데 이런 단속은 그런 단체에서 못합니다.
○김학기 의원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마 이런 단체들을 활용하는 게 어떤가 생각이 됩니다. 지금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의제21말고 유사한 어떤 단체가 활동을 좀 안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단체를 이용해서 각 동의 어떤 단체하고 유기적인 관계로 해서 이런 부분을 단속을 하고 저희가 못 가보는 부분도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좀 단체 활성화에 신경 좀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김용수지금김학기의원님이말씀하신것은아마용역비를세워서단체에다가줘서지금하도록하고있는데저희가그것은검토해봐야될게왜그러냐면민간인들이단속을할수있는권한이주어지든지그게되어야되거든요.그러니까단순히점검만해가지고끝나는사항같으면괜찮은데단속을해야되거든요?그럼적발됐을때그거를저희한테보내서저희가처리만하는방식으로하든지아니면그렇게되면그거는법을좀더검토를해서용역비를세워서그렇게하는방법도좋은방법입니다그것도.
○김학기 의원 왜냐면 단속을 하라는 의미도 있지만 그 즉시 그런 것을 봤을 때 바로 연락을 해주고 하면 저희가 나갈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단체활성화를 좀 해놓으시면 아무래도 그 단체원들이 활동을 아마 하실 겁니다. 그래서 유기적으로 지원도 좀 해주시고 많은 비용을 주지 않더라도 어떤 사명감이나 이런 부분도 하실 수 있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그런 것을 묶어주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의장윤미근김학기의원님의견에동의하는게단속보다시민감시단체제로해서환경감시단을가동해도좋지않으냐.그러면시민들도관심을가지고환경이라든가수질이라든가이런전문분야에서활동을하시고그리고지금타시의사례도좀보셔서우리가금연단속원도있고여러가지있습니다.시에서운영하는단속원들이.그렇다그러면지금이게가장중요한환경에관련된거수질에관련된거면더엄격하게단속을해야된다.이부분은한번점검해서실행할계획을한번세워보시는게좋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래서이것은용역비도저희가검토를하고요이게시민감시단도좋고환경감시단도좋고아니면저희가비정규직들을뽑아서할수있는방안도있고그러니까그것을다각적으로검토를해보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박형구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박형구 의원 박형구입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시스템 구축사업을 지금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거기 지금 대상이 어떻게 됩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제한하는 것은 차가 지나가면 카메라가 찍습니다. 그래서 넘버를 찍어서 프로그램에서 그거를 추출해냅니다. 2005년도 12월 31일 이전에 출고된 차량이 만일에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았으면 그 차량들을 다 추출해서 저희한테 보내지게 됩니다 그게.
○박형구 의원 아니 서울에 지금 진입하는 차는 2000년도까지 지금 운행제한 합니까? 운행제한이 지금 서울시는 해놨잖아요. 그래서 아예 서울시는 연도가 지난 차량은 지금 전혀 못 들어가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박형구 의원 그런데 지금 이 대상을 CCTV를 설치를 하셔가지고 그 대상을 지금 어떻게 잡고 계시는 거지. 그냥 모든 차의 매연을 분석을 해가지고 하는 건지 아니면 서울같이 여기도 좀 대상을 정할건지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러니까대상은2005년12월31일이전차량만대상이됩니다.지금현재는그렇습니다.현재는그런데지금이프로그램을도에서주관해서하고있거든요.그리고도에서지금예산지원해서해주고있는사업인데당초에는저희한테도지금한10대가배정된걸로되어있었는데아마도비확보가덜된것같아요.그래서지금저희가5대로줄었어요.그러니까한대에2개차로씩해서지금경수산업도로는3대가설치가되고요그다음에제2경인IC에서나오는차선도지금거기도아마2대가설치가됩니다.나오는차선하나들어가는차선하나이렇게해서2개차선에하나씩설치가되는데현재대상으로는2005년도12월31일이전에출고된차량만대상으로알고있습니다.그런데프로그램이아직다완성이안됐다고그래요지금도에서추진하고있는데.그러면아마매연차도다잡지않을까싶습니다그것도다.
○박형구의원그리고이게요즘시민들이아무래도온국민들도마찬가지지만요새환경에대해서상당히예민들하고계시잖아요.그죠?특히자녀를두신분들은.그래서지금저희의왕시같은경우는제가알기로한2년전인가초미세먼지최고악화그런뉴스도한번떴었죠.그리고또몇일전에는최고온도를기록한그저껜가나왔었죠?그래서이게의왕시가다른데보다도이게무슨문제가있어서그런게있는지과장님은그걸어떻게생각하십니까?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건저도잘
○박형구의원모르겠어요?그런데고천사거리가초미세먼지로전국오존주의보거기에서불명예를한것도있는데지금오전공업단지쪽이나지금아스콘공장도문제가있잖아요.오전공업단지쪽에서민원이저한테도많이들어오는데악취가많이나고또이런민원이들어와서시청에서나와서검사를하면그때는기계로다재보면괜찮데요.그런데이게가면가동시키는시간이있어서그런지그시간을딱할때는냄새가나고이러는데신고를하고와서재보고나면그시간이지나면또정상이라이런얘기에요.그러니까그런부분을거기사시는분들의그거를어떻게맞춰줄수도없고와서재면정상이라고그러는데이걸어떻게할수도없다고지금시청에서지금말씀하시는거야.그러니까그문제를어떻게제가가서봐도악취가나고연기가나요.보면거기서전화를해서측정을해보면정상이라는거야.그러면냄새나서사람들은못살겠다고그러는데수치는정상이야.이걸어떻게대처를해야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저희가지금구경찰서옥상에다지금복합악취측정모니터링을위해서기계를설치해놨어요.그래서저희가지금공업지역하고지금엄격한그런기준설정이배출허용기준이있는데공업지역은20배이하입니다.그런데저희가측정을해보면평균으로3.162정도밖에안되거든요.그리고최대가한5.35그다음에최소는2.35정도이렇게측정이되요.매일매일측정을하고있기때문에이거는누가어떻게무슨거짓말을할수가없습니다.기계를설치해놔서.저희가작년에이거를설치한걸로알고있고요그리고저희가
○박형구 의원 저쪽 오전 공업지역은? 그쪽에도 설치를 했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공업지역은 별도로 지금 한 게 없습니다. 거기는 없습니다.
○박형구 의원 거기는 없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박형구의원그러니까그쪽에이런특수도료하시는공장이몇군데가있는데그게아마주요원인인것같아요그분들.몇군데서너군데.그런데비닐코팅하는공장도거기있고.그거하는시간이좀있나봐요그게.그때는악취가많이나와서주민들이신고하면출동해서와서잰시간하고시간거리상이게많이차이가나잖아요.그죠?그때와서재면없다는얘기야이수치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의장 윤미근 과장님 정리를 이렇게 하시죠. 지금 여기 오전공업지역 같은 경우에는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계신다는 얘기에요.
○박형구 의원 아니 오전공업지역은 없다는 얘기잖아요.
○의장 윤미근 아니 그러니까 고천은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계신다는 얘기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의장 윤미근 오전공업지역에는 일단은 신고 위주로 하되 민원이 들어왔을 때 가서 체크를 해주시는데 거기에도 필요하다고 하면 상시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이 되시면 모니터링을 해줘야 된다. 주민들이 이렇게 피부적으로 느끼는 거니까. 이 문제는 그렇게 해주실 수 있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네.알겠습니다.이거는검토를해가지고저희가지금현재악취측정은저희가이동용으로도가지고있습니다.그래서신고가들어오면즉각즉각가서측정을할수있고요이거는.그리고더필요하다고그러면상시모니터링을하려면그기계를사다가추경에예산세워서그거는해야죠.그런데거기에다가아마개인건물에다가는설치하기가힘들겁니다.저희가그래서마을회관이나그쪽의마을회관이나우리공공건물이있으면그쪽에다설치를해야되거든요.그렇게해서이거는한번검토를저희가한번해보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박형구 의원님 답변 되셨습니까?
○박형구 의원 하여간 머리 아프신 부서에서 고생 많으십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광의 의원님
○송광의의원송광의입니다.제가물어보고싶은말들을여러의원들이물어보셔가지고제가추가로물어볼게많지만시간이없어서한가지만왕송호수수질개선사업관련해가지고지금제가보기에는이것도그렇고지금아스콘문제도그렇고우리담당과에서보고서가좀미진한정도가아니라성의가없어보여요.예를들면주오염원을갖다가특정을안하고그냥월류수비점이런식으로두리뭉실이렇게넘어가시고계신데그러면서도그동안에300억이투자됐다고요?그런데효과는별로없다고.이런상황이라면과거에이수질개선과관련해가지고무슨검토한자료용역이런게있지않겠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했죠.
○송광의 의원 다 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송광의의원그자료를좀저한테보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제가생각하기에는이왕송호수가우리앞으로우리의왕에남아있는최대의주거단지가될가능성이많은데지금초평동도있고월암도있고이게지금무지하게악화될가능성이많은데이렇게지금이런정도의조치로땜방식으로하면예산만낭비하고나중에다시또새로운시설을지어야될가능성도많고제게그렇게보이는데한번과거에검토한자료하고앞으로대책이있는지모르겠지만그거하고뭉뚱그려서있는대로주십시오.제가보고추가로요청을하겠습니다.이상입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최근 5년간 왕송호수 수질개선사업으로 사업하신 내용하고 방법하고 해서 자료 주시면 되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아과장님보고내용중에두발로데이에대해서말씀하셨어요.두발로데이는의왕시의천혜자원을이용해서계절을느낄수있고시민들도참좋아하는행사입니다.다만참여도가저조해서그렇지.그런데이참여를시민들이참여를하게끔유도를해서의왕시의계절을느낄수있고또우리녹색환경을느낄수있도록활성화를시키는게맞지폐지가우선이아니다.두발로데이면공무원들만다나온다이런식의오명을벗기위한어떤식으로행사를하실건지에대한것을방법을연구하시는게좋겠습니다.폐지가우선이아니라.1년에네번을하더라도두번을하더라도시민들이적극참여해서의왕시의좋은환경을느낄수있는그런행사가될수있도록신경써주시기바랍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녹색환경과장님그리고팀장님들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하수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상하수과 소관 기본현황과 2018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자료 428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상하수과인력은5팀에38명이며주요업무는상·하수도요금부과징수상수도시설유지관리및시설확장정수장·배수지·가압장운영및유지관리하수처리장운영관리및지하수관리하수관로개량·정비및하수시설물유지관리입니다.
  위원회 현황으로 수돗물 평가위원회와 물재이용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2018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입니다.
  먼저부곡배수지증설공사입니다.장안지구등부곡지역과초평뉴스테이지구고천중심지개발사업에대비하여안정적인수돗물공급과장래급수수요증가에대비한배수지증설공사입니다.
  설치위치는이동488-8번지일원부곡배수지에시설용량8000톤을증설하는사업으로사업비60억2200만원을투자하여2013년3월부터2018년9월까지완료할계획입니다.
  그동안의추진실적으로는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기본및실시설계수도사업인가를2009년4월부터2014년12월까지완료하고경기도계약심사와도시계획실시계획인가를2016년12월에받았으며2017년4월부터공사를착공하여현재75%의공정률로금년9월준공을목표로공사를추진중에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학의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의왕 백운밸리 택지개발지구와 학의동 및 내손동 일부지역의 급수수요증가에 대비한 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설치위치는내손동산64-4번지일원에시설용량3500톤규모의배수지와송·배수관로1.95㎞를매설하는사업으로서사업비74억6900만원을투자하여2013년2월부터2018년9월까지완료할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으로는환경부의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승인기본및실시설계수도사업인가를2009년6월부터2014년7월까지마치고도시계획실시계획인가경기도계약심사를2016년12월에받았으며2017년4월부터공사를착공하여현재는81%의공정률로금년9월준공을목표로공사를추진중에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상수도 노후배수관로 개량공사입니다.
  시민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노후상수도관 정비를 통하여 누수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유수율을 향상시켜 예산을 절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삼동 의왕역 주변과 고천동 공업지역 일원으로 상수도 노후관 2㎞를 교체하는 공사로서 10억200만원을 투자하여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으로는2017년에삼동지역과내손동백운초교주변에노후관1.63㎞를교체하였으며금년에는삼동일원과오전동공업길일원에노후수도관교체를위하여실시설계와행정절차이행을마치고2018년6월7일공사를착공하였으며2018년8월까지공사를준공할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생산·공급입니다.
  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의 최적상태를 유지하여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시민에게 공급하기 위하여 정수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입니다.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 공급으로 6월 말 현재 일일 5만1천톤을 생산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정수시설물유지및개선사업으로4억1천만원배수지·가압장·원송수관로유지관리에4억6400만원기계장치개선및노후시설교체공사로3억1500만원을투자하여시설물을최적상태로유지하고중단없이수돗물을공급하고있습니다.
  다음은수돗물수질관리입니다.시민이신뢰하는수돗물수질관리로2400만원투자하여1일6개항목과주간7개항목월간60개항목의수질검사를시행하고있으며월1회검사결과공개및홍보를시행하고있고수돗물품질보고서1만부를제작하여배부하고있으며연2회수돗물평가위원회를개최하고있습니다.
  다음은약수터관리입니다.약수터시설물정비로연간2천만원을투자하고있으며월1회정기점검과매월약수터수질관리를위하여수질검사를시행하고있고그결과를약수터와홈페이지에게시하고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왕송하수처리장 증설공사입니다.
  초평 뉴스테이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증가하는 하수의 안정적인 처리와 왕송하수처리장의 처리능력 초과에 대비한 하수처리시설 증설공사입니다.
  사업위치는월암동568번지일원왕송하수처리장이며처리용량2900톤을증설하는사업으로230억9200만원을투자하여2017년10월부터2021년12월까지준공할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건설비용 부담 등에 관한 협약을 LH공사와 2017년 10월에 체결하였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한 용역업체를 2018년 6월 선정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2019년6월까지기본및실시설계와하수도시설설치인가를마치고2019년6월공사를착공하여2021년6월까지공사를준공할계획입니다.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왕송하수처리장하수처리민간위탁운영입니다.
  왕송하수처리장의시설용량은15000톤이며건설사업비는330억1900만원입니다.민간위탁기간은2007년8월30일부터2027년8월29일까지20년간으로서운영업체는부곡환경주식회사입니다.
  위탁현황입니다.일평균하수처리량은12084톤이며연간사용료는29억5300만원입니다.
  주요시설로는하수처리시설총인고도처리시설질소처리및하수재이용시설이있습니다.
  수질운영현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 기관 위탁운영입니다.
  의왕·군포·안양3개시행정협약에따라고천오전권역과내손청계권역의발생하수를안양하수처리장에기관위탁처리하는사항입니다.
  시설현황입니다. 박달하수처리장의 시설용량은 일일 25만톤 처리규모이며 석수하수처리장은 일 30만톤입니다.
  우리시의하수처리지분량은총규모55만톤중46350톤으로전체대비8.4%입니다.
  하수처리현황입니다.일평균하수처리량은현재49543톤입니다.위탁사업비는50억54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수 중계펌프장 통합감시제어설비 구축입니다.
  관내 오수·우수 중계펌프장 통합감시제어설비를 구축하여 중계펌프장 운영 효율성 증대와 체계적 관리로 하수처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오·우수 중계펌프장 13개소에 대한 통합감시제어설비 구축으로 4억2천만원을 투자하여 2018년 2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현장조사와설계서작성계약심사를5월까지마치고금년7월조달청에계약의뢰하여7월말계약할예정입니다.계약이완료되어업체가선정되면금년12월까지공사를완료하여하수처리에만전을기하도록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부곡하수처리구역 삼동처리분구 하수관로 개량공사입니다. 1단계입니다. 하수도 시설물의 체계적 정비로 쾌적한 도시생활 환경 조성과
  오·우수분류식관로신설및정비로골목길악취방지와하수처리비를절감하고왕송호수의수질을크게개선하기위하여삼동지역에하수관로4.9㎞를신설및개량하기위하여67억2900만원을투자해서2016년1월부터2020년6월까지공사를준공할예정입니다.
  그동안의추진실적은실시설계와관계기관협의경기도계약심사를2016년5월부터2017년9월까지마치고2017년12월공사를착공하여현재공정률은35%입니다.
  향후계획으로오수관로매설배수설비설치등2020년6월까지공사를완료할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삼동처리분구 하수관로 분류식화 공사 2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입니다.
  삼동지역의오·우수분리를위한체계적인계획수립및정확한사업량을조사·설계하여하수분류식화사업을추진하고자삼동지역에하수관로22.9㎞배수설비2600개소를설치하는사업으로사업비는299억5500만원이고기본및실시설계용역비는9억9700만원이며사업기간은2018년6월부터2021년12월까지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2017년 3월에 2018년도 국비보조사업을 신청하여 2017년 12월에 국비보조사업으로 예산이 확정되었습니다.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하여 사업수행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용역업체를 2018년 6월에 선정하여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환경부 재원협의를 2018년 8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완료하고
  경기도 계약심사를 2019년 5월까지 완료하여 공사를 발주하고 2021년 12월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끝으로 하수관로의 효율적 유지관리입니다.
  하수도 관련 주민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고자 연간 단가계약을 체결하여 하수관로 내 퇴적물 준설과 소구조물 보수 등 장마철 피해를 사전에 대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2018년2월부터12월까지사업비6억원으로관로준설소구조물정비하수관로조사및정비하수도DB구축등시민생활불편을해소하는사업입니다.
  2017년추진실적으로하수관로준설소구조물유지및정비하수관로CCTV조사및정비기타부대공사를추진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금년 12월까지 연간 단가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시민의 생활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과 2018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상하수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제가 좀 걱정이 되어서 질문을 드릴께요. 내손동 백운초교 관로교체에서 427쪽 중간쯤에 있잖아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노후관 교체
○전경숙 의원 그렇죠. 그런데 공사를 하시는 분이 거기에서 주무시더라고요. 공사 현장에서. 제가 늦게 한 11시쯤 가다 보니까 깜짝 놀랐습니다. 혹시 또 교통사고나 이런 게 나면 안전사고 같은 게 나면 지금 큰일이잖아요. 그러니까 미리 공사하시는 분들한테 좀 숙지를 해주시는 게 맞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점검 한 번 해보세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점검해서 안전사고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윤미경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윤미경입니다.428페이지에약수터관리제가궁금해서여쭤보겠습니다.월1회정기점검인데요지금많이이용하는하절기에는월1회보다는한번더해서주민들이편하게먹고마실수있는물을제공했으면좋겠습니다.동절기는월1회는가능한데요하절기많이모이는산에갔다가마실수있고그런약수터에대해서한번만더생각을해주십시오.이상입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과장님 저는 이거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에 대해서 좀 여쭤볼께요. 저희가 이게 저희한테 배당 된 게 몇 프로까지 가능한 거에요? 지금 배출하고 있는 건 8.6%라고 총량에서
○상하수과장 허상현 8.4%
○의장윤미근8.4%
○상하수과장허상현저희지분량이8.4%고요
○의장 윤미근 우리 지분량이?
150'>○상하수과장허상현네.그리고현재하수처리발생량은저희지분량을초과해서지금한2000톤1500톤정도추가로지금발생이되고있는데저희가2021년까지는협약을체결해서수질오염총량에서79000톤정도는확보를해놨습니다.그래서그때까지초과되는것에대해서는저희가이렇게아무문제없이처리는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문제없는데지금2021년이후에는요
○상하수과장허상현그래서지금현재안양시하고군포시하고저희시하고계속하수처리량에대해서지금계속협상중에있거든요.그런데안양시에서는그것에상응하는지금돈을달라고그러는데그돈을그러니까하수처리장신설비용을줄건지아니면하수처리장안양시의하수도원인자부담금이있습니다.그게약130만원인가이렇게되는데톤당단가로해서그거를줄건지아니면다른방법이있는지계속지금줄다리기를하고있으며지금진행중에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2021년도까지는 우리가 배출할 수 있는 양이 확보되어 있다는데 거기에 백운호수 그것까지 들어가 있나요? 백운호수 개발까지
○상하수과장허상현그것까지는들어가있는데요.네.그래서지금백운밸리에서발생되는하수가약4500톤가량되고요또포일센트럴푸르지오에서발생되는것이약3천톤가량3천톤에서3300톤가량발생이되거든요.그래서지금그런거하고여기또고천행복타운에거기도한4천톤가량또발생이되기때문에그런부분다합해서지금협상중에있습니다.
○의장윤미근글쎄이게처음으로다시돌아가자면안양에시설을할때국비지원을해서하는거는군포의왕까지사용하게끔해서지어준건데이것을물론인구의증감이있기때문에다르죠.다른데우리시한테이렇게시설비용을지급을요청한다든가이거는국가에서좀도움을받아야되는게아닌가요??
○상하수과장허상현사실은수질오염총량제를협약을안양·군포·의왕·광명·과천까지해서5개시가협약체결할때저희가2021년까지18000톤의하수처리장을짓는조건으로협약체결을했거든요.
○의장윤미근우리시가짓는조건으로
○상하수과장허상현네.우리시가짓는18000톤짓는조건으로.그런데저희가지을형편이안됐고또환경부한강유역청에서하수도정비기본계획상에저희가하수처리장신설하는것으로해서올렸는데그것을불승인났어요.안양하수처리장을이용해라.그렇기때문에저희는짓고싶어도지을수가없는거고그래서안양시하고하는데안양시에서는사실안양시돈하고국도비를합해서안양시의물량을자기네가확보를해놓은거거든요.향후에거기도안양시도개발계획이라든지이런게있으면그물량을확보해놔야지만개발을할수있기때문에그개발계획에그물량을확보하는거고군포시도마찬가지확보하는데저희는그물량확보를못했어요.왜그러냐하면전체가다그린벨트이기때문에하수발생량이그리많지않다고보고8.4%밖에지분량확보를못했기때문에안양시에서는그에상응하는응분의대가를달라고그러는것은당연한거라고저는생각하고있는데그래서저희가지금줄다리기하고있고어떻게하면우리시돈을덜주고사용할수있나를지금줄다리기하고있습니다지금.
○의장 윤미근 수도권 인근에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이렇게 우리시 같이 개발사업이 활발한데는 꼭 필요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불가가 났고 그러면 장기적으로 어떻게 할 거냐. 2021년 이후에는 어떻게 할거냐에 대한 시의 부담금이라든가 그런 게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것도 좀 검토를 하셔서 장기적인 계획을 좀 세워야 된다.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김학기입니다.과장님더위에수고가많습니다.몇가지만여쭤보겠습니다.427쪽인데요상수도노후관로개량공사가있습니다.이게혹시올해예산은다쓰셨나요??
○상하수과장허상현올해예산은10억200만원예산을수립해놨는데요지금현재공사를진행중에있습니다.그러니까고천공업지역하고부곡의의왕역주변에중앙로길바로옆에중앙로옆길골목길을지금노후관교체공사를진행중에있는데요거기골목길에최근에다세대원룸이런주택이많이들어오다보니까수압저하가많이발생이되고또수압저하로인한민원발생이많이이루어지고있거든요.그래서지금긴급히거기를관로확장겸교체겸해서지금추진중에있는데그공사가완료가되면수압이좋아져서민원이크게해소되리라생각합니다.
○김학기의원아그러면매년하시는거죠이거는?노후관공사
○상하수과장 허상현 노후관 교체는 계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계속
○김학기 의원 연 보통 10억 정도 이렇게?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그 정도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의원알겠습니다.물론신설준설도좋지만계속적인관리도필요하다고봅니다.고생많으시고요430쪽에왕송하수처리장민간위탁운영이라는게있습니다.보통위탁기간을보통20년이렇게하시는겁니까??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 때 당시에 계약할 때 20년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김학기의원민간위탁하면좋은점이여기지금나와있는데효율적인관리수질관리에도움이됩니까??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게 민간위탁을 주게 되면 주로 하수처리장을 오래 위탁해서 관리하던 그런 업체들이 하고 조건을 부여해서 저희가 계약을 하게 되는데 전문업체가 하는 게 상당한 수질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김학기 의원 이게 왜냐면 제가 보기에는 물론 2007년에 330억의 돈이 지출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겠지만. 그래서 장기적인 위탁이라 관리감독이 혹시 소홀할 수가 있지 않겠나 해서 그런 부분을 철저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안계시죠?우리시민과밀접한수돗물관리에철저를기해주시고요설명감사합니다과장님.
  상하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주신 이기화 환경사업소장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긴급안건 자체 토론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자체토론 회의를 위해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38분 정회)


  
(14시10분 속개)

○의장 윤미근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계속해서 중앙도서관 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중앙도서관장 전후남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리운영팀 차영철 팀장입니다. 독서진흥팀 김지영 팀장입니다. 글로벌도서관팀 최종대 팀장입니다.
  437페이지 목차 순서에 따라 보고 드리겠습니다.
  438페이지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의왕시 국립도서관의 운영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우선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왕시는중앙내손글로벌3개큰도서관을중심으로동주민센터에있는4개의공립작은도서관과35인버스이동도서관서비스를하고있습니다.
  의왕시국립도서관등록회원수는총14만4천여명이며1일도서관이용인원은4600여명이이용하여도서는약2600권을대출하고있습니다.
  중앙도서관은고천부곡오전동을관리하며글로벌도서관을관리하고있습니다.내손도서관은내손1동2동청계동을관리하며내손동공용청사를관리하고있습니다.
  도서관공통업무는중앙도서관에서는지역대표도서관으로서7개공공도서관도서통합대출반납서비스도서관전산시스템관리와홈페이지관리이동도서관관리은빛독서나눔이도서관관리운영위원회를운영하고있으며내손도서관에서는사립작은도서관지원및관리를하고있습니다.
  중앙도서관 기본현황입니다. 43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중앙도서관과 오전동 어린이랜드에 있는 글로벌도서관을 관리하고 있으며 관장을 포함하여 3개팀 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도서관시설관리자유실과구내식당운영국립작은도서관과이동도서관운영지원그리고관내7개국립도서관도서대출반납서비스등을하고있습니다.
  도서관현황입니다.중앙도서관은연면적7267㎡2200평지하1층지상4층이며어린이책마루문헌정보실및디지털실열람실과식당이있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연면적5256㎡1591평으로지하1층지상3층이며1층은시립꿈초롱어린이집과장난감도서관2층은영어체험학습장3층은글로벌도서관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어린이랜드부지중에도서관은연면적1650㎡약500평규모입니다.
  도서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위원회는 1개로 도서관 운영위원회입니다. 임기는 2년이며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의를 필요한 경우 위원장이 소집하도록 되어 있으며 통상 연1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타주요현황은오전동주민센터증축과연계하여주민센터3층에있는빛고운작은도서관을리모델링완료하였으며오늘오후부터오픈하겠습니다.
  439페이지입니다. 가족나들이 쉼터 도서관 조성입니다. 중앙도서관을 가족힐링쉼터로 조성하고 글로벌도서관을 영어중심 글로벌인재센터 양성의 중심의 장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중앙도서관과글로벌도서관시설관리사업비는7억6700만원이며사업내용은중앙도서관지하휴게실조성서고정비LED조명교체어린이랜드외곽정비와외부광장방수공사입니다.
  추진실적은중앙도서관소방시설승강기등낡고노후한시설을교체하고지하서고정비등10건의사업을추진하였습니다.현재중앙도서관지하서고는3개의서고를정비하여약18만여권의도서를보관할수있도록정비를하였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 낡고 훼손된 야외데크와 휀스를 보수하고 광장 방수공사 등 15건을 개선하였습니다.
  중앙도서관구내식당은248㎡75평규모108석이며중앙도서관에서직영하고있으며근무자는5명으로용역인력을활용하고있습니다.1일점심과저녁2식을제공하고있으며1일평균250여명이이용하고있습니다.
  도서관변신정책모임운영입니다.정책학습모임의목적은자료실공간재구성컬렉션지역사회와연계한플랫폼형도서관으로변신이되겠습니다.
  금년4월12일부터6월28일까지국내우수도서관관장들과공간구성컬렉션전문교수들을모시고중앙과글로벌내손도서관직원18명이정책학습모임을12번가졌습니다.
  440페이지입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중앙도서관 지하분수대는 낡고 훼손되어 이용이 거의 없으므로 리모델링 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의 휴게소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천만원이며 현재 설계를 완료하였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향후에예산을확보하여영어체험학습장에LED조명을교체3층도서관테라스폴딩도어설치북카페냉난방기등예산을확보해서추진하고자하는사업이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구내식당은직영으로운영하고있습니다.2007년5월31일중앙도서관이개관되어6월23일부터식당을위탁운영하였는데위탁운영자가시에납부한임대료와인건비이익을내기위하여운영하다보니이용자들의불편불만이쇄도하여2011년6월23일부터현재까지직영운영하고있습니다.
  국내우수도서관시설및프로그램벤치마킹은3개도서관직원18명이금년상반기에우수도서관과리모델링으로변모한인근우수도서관을벤치마킹하였으며부시장님을중심으로도서관정책학습동아리를12번운영하면서서울9곳경기도10곳총19곳의우수도서관을벤치마킹하여공간구성감각을익혔습니다.
  441페이지입니다.다양한독서문화행사운영입니다.독서문화를확대하고시민들이즐겨찾는계기를마련하고자다양한독서문화와영어독서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사업비는7900만원이며금년상반기에는독서문화강좌초청공연문화공연등다양한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
  주말에는토요동화구현주말가족영화를운영하고있으며벚꽃도서관영어독서지도자양성과정등다양한교육을실시하였습니다.향후에도지역주민의욕구에부응한독서문화프로그램이운영될수있도록하겠습니다.
  442페이지입니다.도서및디지털자료확충입니다.본사업은시민들에게지식정보를신속하게제공할수있도록신간도서와디지털자료를확충하고있습니다.금년도사업비는3억2700만원으로중앙과글로벌도서관부곡과오전작은도서관이동도서관등5개소에연간도서2만2천여권디지털자료650점을확충할계획입니다.
  추진실적은자료실에도서1만4천여점전자책오디오북등디지털자료600여점을확충하였습니다.
  자료보유현황은6월말기준으로도서34만3천여점디지털자료32800점을보유하고있습니다.전자책하고오디오북이있는데전자책오디오북의활용율은평균75%보유수량에비해서75%를활용되고있습니다.전자책은한권당보통6만원이며3명이동시에볼수있습니다.오디오북은1종당10만원이며동시에5명이동시에관람할수있습니다.
  정책학습모임후자료실운영에변화를시도한것은최근에사회적으로이슈화되고있어사람들이궁금해하거나필요한정보를자료실에컬렉션전시하였는데많은사람들이전시된책을찾는등현재반응이좋습니다.어린이실에는육아도서위인도서직업탐구생활도서컬렉션을어른자료실에는지난러시아월드컵에는월드컵자료와러시아대문호명작을전시하였으며계원예술대학교순수미술과학생들과연계하여책을읽고연상된작품을컬렉션하여시민들의관심을받았습니다.
  월드컵이 끝난 후에는 현재는 여름 휴가철이므로 휴가에 관한 도서로 컬렉션 하여 전시를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시민들에게 실제 필요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443페이지입니다.국립작은도서관및이동도서관운영입니다.부곡동과오전동주민센터에있는2개의국립작은도서관과이동도서관운영에필요한인건비운영비도서를지원하겠습니다.
  사업비는2억8200만원으로작은도서관2억600만원이동도서관7600만원입니다.
  추진실적은부곡주민센터작은도서관에도서와디지털자료를확충하였습니다.이용자는16000명에13000여권의도서가대출되었으며5개의강좌테마도서전시2회를하였습니다.
  오전빛고운도서관은 장서정리 및 리모델링 공사로 어제까지 저희가 휴관을 한 상태였습니다.
  이동도서관은35인승버스를활용하여주5회19개소를운영하고있습니다.이동도서관은2002년부터현재까지의왕시새마을지회에서운영하고있습니다.이동도서관버스가2002년부터지금까지16년간사용하여낡고고장이잦으므로금년에시에서1억8천만원을들여현대그린시티35인승버스로새로교체하였습니다.시에서는매년인건비운영비도서를지원하고새마을지회에서는버스를운행하며시민들에게자료를대출하고틈새시간을이용하여관내어린이집에찾아가는영화관서비스를하고있습니다.1일평균3∼4곳을방문하며80여명이160여권의책을대출하고있습니다.앞으로도국립작은도서관과이동도서관이잘운영될수있도록적극지원하겠습니다.
  444페이지입니다.맞춤형도서관서비스입니다.이용자중심의서비스환경을조성하여시민들의독서편의를제공하기위한서비스입니다.사업비는2억7400만원이며사업내용은중앙도서관과글로벌도서관자료실야간운영관내도서관통합대출반납서비스등사업을추진하고있습니다.
  추진실적은금년1월에중앙도서관1층어린이실을전면리모델링하였습니다.그리고의왕역에무인반납함을설치하였으며도서관알림톡서비스무선와이파이증설및교체문헌정보실과디지털실야간연장운영책드림서비스야간예약대출서비스등책과관련한다양한서비스를추진하였습니다.하반기에도지속적으로추진하겠습니다.
  445페이지입니다.오전빛고운작은도서관리모델링입니다.오전동주민센터증축공사로도서관구조가변경됨에따라3층에있는빛고운작은도서관리모델링공사를하여쾌적하고편안한독서공간으로조성하였습니다.작은도서관면적은160㎡이며리모델링사업비는4700만원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도서관리모델링을위하여수원의광교푸른숲도서관용인국제어린이도서관등많은도서관을벤치마킹하여오전동작은도서관을설계하였습니다.리모델링하기전과후에변화된것은저희가정책학습모임을통하여공간재구성이필요함에따라서전에는자료실에서가와도서를빽빽이설치하였으나오전빛고운도서관에는현재약25000여권도서가있는데그중에낡고시대에뒤떨어진8000여권은빼서중앙도서관지하로옮겼습니다.그리고어른과아이들즉모든사람들이서가가자리를차지하는게아니라사람들이활용할수있는공간으로새로이조성하였습니다.그리고카페분위기에맞도록저희가오늘부터잔잔한음악을틀도록하겠습니다.오전동주민센터도서관리모델링은작은도서관전체리모델링이지만사업비가상당히부족하므로일부가구는리폼해서재사용하였습니다.향후에예산을조금더확보하여서가를보완하고작은도서관자동출입문설치등으로주민들의편의를도모토록하겠습니다.
  446페이지입니다. 글로벌도서관 힐링프로젝트 ‘옥상에 가면’ 사업은 글로벌도서관 옥상 정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800만원으로 옥상 정원을 테마로 한 자연친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월부터 5월까지 옥상 토양을 정비하고 상반기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식물관찰수업을 2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8월에는여름방학프로그램으로어린이들을대상으로옥상정원에심은상추토마토가지고추등식재료를이용한음식만들기봉숭아물들이기등프로그램을운영하겠습니다.9월부터11월까지어린이들에게식물을관찰하고책과연계하여동화읽기등프로그램을추진하겠습니다.
  447페이지입니다.내친구글로벌도서관소외계층서비스입니다.본사업은맞춤형도서관사업으로다문화가족장애인을대상으로책과연계하여지식정보를제공하고문화혜택기회를주고자하는정보소외계층지원사업입니다.
  다문화서비스사업은사업비가500만원으로문화체육관광부공모사업이며장애인정보소외계층사업은경기도공모사업으로경기도에서직접사업비를집행하며저희는대상을제공하고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다문화프로그램은8월부터11월까지결혼이민자를강사로초청하여어린이독서교실을운영하고공연및강좌를개최하겠습니다.장애인정보소외계층사업은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지적발달장애인청소년을대상으로8월부터11월까지도서관나들이즐겁게독서하기손편지쓰기작가초청강연을실시하겠습니다.
  448페이지입니다. 끝으로 신규사업인 의왕 액티브시니어 양성입니다. 영어특화 어린이도서관인 글로벌도서관의 특성을 살리고 시니어영어독서프로그램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300만원이며사업내용은시니어영어독서프로그램지도자를양성하여지역어린이들을위한재능기부프로그램을운영함으로써어린이들의영어능력을함양하고자합니다.4월18일부터78월18일까지전문가양성교육을실시하였으며20명중11명이수료하였습니다.9월부터12월까지키즈룸자료실프로그램과연계하여어린이들에게영어책읽어주기영어동화스토리텔링등재능나눔사업을추진하겠습니다.
  현재우리시공공도서관이새로운변신을꿈꾸며조금씩달라지고있습니다.이제는공공도서관이단순하게도서를대출열람하고공부하는공간이아니라시민어느누구나와서편안하게정보를수집하고활용할수있는플랫폼역할을할수있는공간으로변화가필요한시대입니다.금년상반기도서관정책학습모임을통하여우수도서관시설을벤치마킹하면서공간구성과채광자연과의조화공간이용감각을키웠으며직원들의마인드가많이변화되었습니다.앞으로도서관이보다많은시민들이찾는플랫폼이될수있도록적극노력하겠습니다.
  언제나도서관에깊은애정과관심을보내주시는의장님과당선되시어현지방문을통하여시정을보살피는의원님들께깊은감사를드리며앞으로중앙도서관의공간배치가원활하게될수있도록지속적인관심을부탁드립니다.이상보고를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신 중앙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의원송광의입니다.제가가장마음에드는프로젝트가가족나들이쉼터도서관조성인데요도서관을좀더우리의왕의모든시민들이쉽게접근할수있도록하겠다는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송광의의원그런데제가가족이아니라저혼자가도어려운게주차문제인데이주차장문제는어떻게해요?여기대책에아예없는데그거는시전체문제인가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저희가다른도서관을가서보면보통지하에주차공간이있다거나또는돈을받고주차장을이용하고있는그런곳이많고요사실은저희도서관앞에앞으로그쪽이문화시설로들어설건데현재는비어있으니까임시주차장으로사용하다보니까도서관이용자또그리고어디나들이를하면서집결지를그쪽으로해서차를두고모여서간다거나또는관광가기위해서차를두고관광차를이용하시는분낚시하시는분또골프장가시는분들이다집합적으로하다보니실제로도서관에와서이용하려고하는분들이굉장히좀불편한점도많은데요현재는다양한데서이용하기때문에저희도서관직원들이업무가다맡은바있고그도서관시설부지는문화체육과에서관리하고있는그런데고그래서조금저희도사실은그도서관운영에어려움이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기본적인 공공건물의 주차문제는 심각합니다.
○송광의의원네.알겠습니다.같이해결해보도록노력을하지요.마지막9번에액티브시니어양성그렇게되어있는데요20명인데그20명이다신청을안한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20명이 수업을 받았는데 저희가 80% 이상만 수료증을 주기 때문에 그 중에 11명만 80% 이상 수업에 참석했기 때문에 55%가 수료를 했습니다.
○송광의의원하려고했던지원자는많았었나요?제가궁금해서제가나중에혹시이런거할거같아가지고신청할거같아가지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이번에는 20명이 신청해서 20명이 했고 저희가 그 30명이 됐으면 아마 30명을 같이 했을 텐데요 많지는 않습니다.
○송광의 의원 이게 과거에도 계속 해오던 사업입니까 아니면 새롭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신규사업입니다.
○송광의 의원 신규사업이에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송광의 의원 알겠습니다. 앞으로 잘 관찰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윤미경입니다.439페이지구내식당운영에대해서처음에는직영으로하다가나중에위탁으로갔다가다시직영으로온건가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처음부터위탁을하다가2011년도에그때위탁을쭉하면서처음에위탁할때3년간위탁을했는데위탁할때임대사용자가연간3500만원씩1년간3500만원씩2년7천만원내고2년간운영을했었는데위탁하다보니까그분은본인이들인7천만원인건비재료비또그리고자기그런노력비이런걸다빼서음식을차리다보니까쌀도제일수준이낮은거재료도아주그냥미흡한걸하다보니까도서관이용자들이주로식사를하는데불만이끊임없이끊이지를않다보니까그걸해결하는방안으로2011년도6월부터직영을하게된그런사항입니다.
○윤미경 의원 그러면 직영으로 했을 때에 이렇게 위탁해서 마이너스 나온 부분을 직영에서는 어떻게 잘 효율적으로 되고 있나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직영해서는 저희가 아침에 재료라든가 맛이라든가 그런 것은 이용자들이 만족도가 높은데 1년간 연간 1억1천만원에서 1억2천만원 정도가 저희가 더 들어가고 있습니다.
○윤미경 의원 더 들어가고 있다는 얘기는 적자라는 얘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윤미경 의원 그걸 계속 적자로 이렇게 누진되게끔 놔둬야 되는 건지 이걸 한 번 더 강구를 해봐야 될 것 같은데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저희도이문제로인해서또행감때도그렇고의원님들우리윗분들항상이적자해소방안을찾으라는데요저희는이적자를해소하기위해서아침마다담당자하고영양사가내려가서물건수령검수하는과정부터개수가맞는지싱싱한게오는건지또그리고영양사나그직원이1일식수인원을정확하게파악해서남기는걸조금줄이자.그것도매일체크를하고또어떻게하면될까직영하는과정에서한번은돈을저희가시청의식당하고같이연계해서500원을인상을했었어요.그러니까어느정도한절반정도는적자를만회할수있는데또그다음해가되니까식재료올라가고인건비가또상향조정되고계속하다보니까아무리노력을해도우리가노력하는것은한200만원정도노력하면되는데이게따라가는물가라든가인건비는2천만원이기때문에노력하는게굉장히
○윤미경 의원 지금 식대가 1식이 얼마인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4천원입니다.
○윤미경의원하여튼이부분에대해서는우리가좀많이노력을해야될것같습니다.이게작게보는게아니라제가말씀드리는큰범위내에서어떻게할건지식재료고검수고열심히하시는건아는데요크게한번정확히해서의왕시중앙도서관이더발전할수있는계기적자가아닌폭넓게애들한테적자부분을플러스로만들어서더크게활용할수있는부분을한번생각을해봐야될것같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어렵지만 고민을 하겠습니다.
○윤미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윤미근또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김학기입니다.더운데고생이많으시고요지금중앙도서관하고내손도서관이있잖아요?지역으로구분한겁니까아니면전체적인업무를중앙도서관에서하는겁니까?
○중앙도서관장전후남지역으로구분이되어있고요왜그러냐하면이용자들이권역으로해서가까운도서관에가서이용하는게주민들을위해서일단은그지역으로두개의큰도서관을중심으로해서나뉘어져있고공통되는사업은제가아까말씀드렸던7개도서관저희는대표도서관이니까도서통합서비스라든가또는도서관전산시스템하고홈페이지관리하는것은빛독서나눔이라든가그리고이동도서관관리도서관운영위원회관리거의전반적으로저희가많이맡고있고요단지대표도서관이지만인원수는똑같이18명이에요.그러다보니까이쪽으로업무가많이가중되다보니까작은사립도서관은내손도서관에서관리하고있고요서로큰업무는연계해서주민들한테효율적으로하기위해서이렇게운영하고있습니다.
○김학기의원그러면전체적인관리는중앙도서관에서하고있고인원은말씀하신대로거의비슷하게운영을하고있고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네.업무가가중되다보니까이쪽에서근무하는사람들은똑같은인원이면서모든게다쏠리다보니까사립작은도서관은그럼저쪽내손에서하고이게통합대출은1년내내운영하는겁니다.이거라든가웬만한것은저희가다취합한다든가하는데과부하가걸리다보니까인원이하나더많은것도아니고그래서좀나누어서하고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중앙도서관의 인력이 좀 부족하다는 얘기시죠? 아니면 내손도서관의 인원이 많다는 얘기에요 상대적으로?
○중앙도서관장전후남네.저희는인원은지금현재적정하다고생각하고있고요이업무를나눈것은저희가대표기때문에취합해서보고를한다하는것도도에서저희한테로내려오고하다보니까저희가많이맡게됐는데지금현재는적정하게배분이되어있다생각합니다.
○김학기의원일단그렇고요지금오전동명칭이지금오전동에도도서관이있고지금내손1동에도도서관이작은도서관이라고그러나요그거를??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김학기의원그러면관리는오전도서관은중앙도서관에서하시는거고내손1동에나청계동의도서관은내손도서관에서관리하시는거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아파트단지내 도서관 있잖아요? 그럼 그건 명칭을 뭐라고 그럽니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것은 사립작은도서관인데
○김학기의원아사립작은도서관??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것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그거 하나는 내손도서관에서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 전체적인 관리는 지역에 상관없이 내손도서관에서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네.그리고도서통합반납대출은또지역에관계없이저희가다하고있고요
○김학기의원글쎄요제가하여튼약간헷갈리는데요나름업무조정에대한부분이좀필요성이있는것같고요.지금말씀하신부분에대해서.그리고지금도서관변신정책모임있지않습니까?여기에는지금아까사립작은도서관의인원들은참여를안하죠?
○중앙도서관장전후남다시제가말씀드리면요
○김학기의원아거기는내손도서관에서관리하는거니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러니까 저희가 정책학습모임은 우선은 공공도서관부터 달라져야 사립으로 나중에 전파되는데 저희가 3개의 공공도서관하고 4개의 주민센터에 있는 작은도서관부터 달라지면서 그거는 점차 나중에 사립까지 좀 변모되어야 될 그런 사항입니다.
○김학기의원그러면제생각에는지금중앙도서관하고내손도서관에서같이의논을좀해서업무효율을따졌으면좋겠습니다.왜냐면지금말씀하신대로지역은반반씩나눠서그렇게관리하고있고아까말씀하신사립도서관은또내손도서관에서관리를하고있고또동의전체적인물론도서관업무는중앙도서관에서하고있고그러다보니까약간겹치는부분도있고혼란스러운부분도있잖아요?지역은또나눠놓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런데 이것은 저희가 사서직원들이 내손도서관하고 중앙도서관 사서들이 다 모여서 의논해서 이렇게 효율적으로 하자 해서 결정한 사항으로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그리고 제가 당부 드리는 것은 제가 아파트단지에 아까 말씀하신 사립작은도서관 하시는 분들은 그분들의 의견도 좋은 것 같아요. 왜 그러냐면 여러 가지 주민들하고 직접 부딪히면서 어떤 얘기도 듣고 그쪽에 어려움도 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물론 도에서도 조금 지원이 나오는 걸로 들었는데 그런 전체적인 도서시스템이나 이런 부분을 한 번 두 도서관에서 한 번 의논해서 하는 부분이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한 번 말씀드렸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저희 다음에 바로 내손도서관 들어올텐데요 그 때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다른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더운데수고하십니다.이랑이입니다.저번에중앙도서관을제가몇년만에갔는데정말잘해놨더라고요.나무가무슨나무?편백나무로해서정말깜짝놀랐어요.좋은자재로그렇게해놨는데그잘해놓은도서관을얼마만큼우리시민이이용을하고효율적으로좀잘쓸수있나이런부분이저는많은사람들이이용하기위해서그시설을그렇게했지않나.그시설을함으로우리가투자를한만큼많은이용객이좀있었으면하고지금지역이좀달라서그쪽홍보가좀내손동쪽같은경우는차는어차피1-1번이나자가용이나택시이런거이용하니까교통은그런데그부분이돈이저는투자한만큼좀잘홍보가돼서이용이되도록부탁좀드리고싶어서
○중앙도서관장전후남저희도서관뿐만이아니라저희시의각종행사라든가회의이런것도저희가다빌려쓰도록하고있고요많은시민들이이용할수있도록노력하겠습니다.
○이랑이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의원한가지만저도묻겠습니다.방금김학기의원님이말씀하신사항인데내손하고중앙을통합하는책임자가지금없는거죠?그게도서관지금상위부서가없죠?없는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그래서 업무협조가 좀 불편한 사항은 없나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아그런건없고요저희가토론동아리를해도같이모여서의논하고2개의도서관이지만서로사서직들도왔다갔다여기서3년근무하면그쪽가서근무하고또그쪽에서3년근무하면여기로오기때문에
○송광의 의원 네. 알겠습니다. 잘 되는데 제가 괜히 그런 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네.” 하는 의원 있음 )
  중앙과내손도서관은각자운영을하는것인데업무는공통으로하되경기도나이런중앙에서내려오는그업무에대한것을어떻게효율적으로나눌거냐그게지금중앙도서관으로다쏠리고있다는설명이신거같아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그런것은사업하는것은예를들면은빛독서나눔이정도고요주로취합해서하는것은저희가그런것정도는충분히가능합니다.
○의장윤미근그러니까양쪽도서관앞으로의왕시가도서관이더생겨야합니다.여러개도서관이생겨야하면그중심의관리주체가누가될거냐.부시장님을기점으로하면된다.굳이어떤국을설치를하는것보다지금처럼부시장님관할하에업무배분이라든가그렇게하면가장효율적이지않나생각이듭니다.
○중앙도서관장전후남지난번에저희가간부들을중심으로하는토론회가7월부터실시됐는데요그때가서제가한가지건의드린게지금2개의도서관이잘효율적으로운영되고있지만저희가어떻게보면도서관도평생학습의일환이거든요.그래서평생학습이나나중에지금은현실에안맞지만국을더만들어달라할수도없고저희가센터를만들어달라할수도없는입장이지만2021년에가면인구가20만이늘어나기때문에그때가서는이업무가연계가되면시너지효과를낼수있도록평생학습이라든가문화라든가또는도서관이이렇게하나로엮어서부시장님밑에바로직속으로있는것보다는센터가됐든국이됐든그렇게하면업무가효율적으로하지않을까싶어서한번그렇게건의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죠? 김학기 의원님
○김학기의원그건에대해서한번말씀드릴께요.아마지금현재시장님께서조직개편을하고있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여러가지아마반응도체크를하고그럴텐데오시면우리실무자분들도여기오셨잖아요?팀장님들도.그런부분을좀명확하게얘기해주세요.지금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이게많이업무주체도많이헷갈리고아까우리의장님께서도말씀하셨듯이관리주체이런부분좀있습니다.그러니까센터를설치해달라고그러시든지국을설치해달라고그러시든지그런말씀을명확하게해주세요.그러면그런부분이반영이될겁니다.그래서적극적인실무자들의의사표현을해주시기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제가 조직개편 연구용역에 참여해서 그거 건의 했습니다.
○의장윤미근중앙도서관장님그리고팀장님들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도서관장을 대신하여 관리운영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안녕하십니까? 내손도서관 관리운영팀장 송은아입니다. 독서진흥팀장입니다. ( 소개에 따라 인사 )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자료450쪽기본현황입니다.내손도서관조직은관리운영팀과독서진흥팀으로구성되어있고직원은18명입니다.
  내손도서관의주요업무는시민의지식정보제공을위한자료수집자료실운영독서인프라확산을위한문화행사운영공립·사립작은도서관운영및지원내손동공용청사시설관리를총괄하고있습니다.
  도서관현황은연면적6천㎡약2088평이고공간구성은1층에유아글마루2층에어린이글마루3층에디지털정보실4층문헌정보실5층300석의열람실로구성되어있습니다.1일평균이용자는1631명이고도서관회원수는65000여명입니다.현재보유하고있는자료수는24만여권에이르고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포일정보과학도서관조성입니다.포일정보과학도서관은포일동구한국농어촌공사이전부지에들어서는포일커뮤니티센터4층에약363㎡규모로조성할계획이며사업비는8억2천만원이고이중인테리어설계비2천만원은현재확보되어있는상황입니다.
  인테리어 설계용역은 10월에 발주하여 내년 11월에 개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내손책고운도서관이전입니다.내손1동주민센터내공간에있던도서관을별관4층에서5층으로이전하는사업으로지난4월11일이전완료하였고현재시립숲속어린이집화재로인해내부공사중에있어원아13명이임시로5층문화교실을이용하고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내손동공용청사관리운영입니다.쾌적한문화공간과안전한쉼터역할을할수있도록공용청사를관리하고있습니다.내손동공용청사는연면적12400㎡로4962평입니다.지하1층에서지상5층구조로되어있으며내손2동주민센터사랑채복지내손도서관외에도꿈누리카페등내손청계지역주민들의문화복지행정의중심이되고있는청사입니다.내손도서관은공용청사에입주기관들이공통으로사용하는주차장전기수도가스냉난방시설정원관리등시설의주요시설을유지관리를담당하고있습니다.금년1월청소와시설관리를위한용역계약을16종에9억7천만원을계약을추진하였고현재공용청사의형광등1200개를LED전등으로교체공사를진행하고있습니다.또한하절기무더위쉼터로운영중에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즐겨찾는 자료실 운영입니다. 자료실 운영과 도서대출반납업무는 우리시 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공공도서관 3개소와 공립작은도서관 4개소 도서관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 운영되어 있기 때문에 공통된 업무는 제외하고 내손도서관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비는7억2천만원이고도서구입비는1억5천만원자료실운영인건비는5억7천만원입니다.추진실적은중간에지역아동센터11개소어린이에게신간도서제공을위해순환대출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노인전용큰글자책을비치하고어르신서재를운영하고있습니다.하반기에도신간도서추천도서베스트셀러등신간도서를신속하게확보하고독서진흥을위한프로그램을차질없이추진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학습목표달성을위한정보제공및환경개선입니다.내손도서관의위치가주택단지에가깝고주민센터복지관초·중·고등학교가가까이있기때문에유아에서노인까지다양한계층이이용하고있으며일평균1630여명이이용하고있습니다.노후된책상과의자수리냉난방전열기설비공기청정기필터청소를추진하고전산장비를교체하여조용하고깨끗한도서관환경을만들겠습니다.향후에도취업준비생경력단절여성등을위한수험정보채용정보를제공하고중·고생들의시험기간을게시하여학생과일반인이도서관이용에불편이없도록운영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공립·사립작은도서관운영지원입니다.내손도서관은청계동과내손1동에공립작은도서관2개소를운영하고관내사립작은도서관21개소를지원하고있습니다.공립작은도서관에도서2천권디지털자료80점을확충하였고독서프로그램을57회운영하였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에는도서와소모품을구입하기위한보조금을21개소에3600만원냉난방비보조금10개소에1600만원등총5200여만원을지원하였고현재컴퓨터와운영프로그램을14개소에배포중에있습니다.
  향후에도 공립·사립작은도서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다양한독서문화프로그램운영입니다.어린이부터성인까지독서문화확산및도서관이용활성화를위해독서문화강좌와기관협력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상반기에는독서문화강좌8회저자강연및체험행사6회방학프로그램4회를운영하였고기관협력프로그램으로한국도서관협회공모사업인‘길위의인문학강좌’‘조선의융합형인재다산에게길을묻다’를10회운영하였고학교로찾아가는청소년인문학강좌를2회운영하였습니다.인생을책과함께시작한다는의미로태어난자녀에게책을선물하는북스타트프로그램은297명에게책꾸러미를배부하였고책누리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또한책누리프로그램지도자과정수료생들이운영하는재능기부프로그램을16회운영하였습니다.하반기에도지속적으로독서문화프로그램저자초청강연회문화공연을개최하여도서관이활성화되도록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수고하십니다.이랑이입니다.우리내손2동도서관이용을할때평촌동이가까워가지고평촌동분들도이용을많이하고계시더라고요?그런데회원카드를만들때자기신분이나이런걸확인해서만드는걸로알고있는데지금내손동도서관이자료도잘되어있고책들이많고그래서굉장히반응은좋게들리고있어요.그런데평촌이커도평촌에는그정도가자료가가까운데가없어서그런지는몰라도몇분이그런이야기를하시더라고요.이용을한내용을제가들었는데이용객들이이렇게아무나받는지아니면의왕시민을먼저회원으로받는지이용객도어떤방식으로이용을하고있는지그것좀묻고싶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이랑이의원님의질문에답변드리겠습니다.지금불과한5년전만해도저희가경기도민을대상으로해서이렇게회원을지역구분없이받았습니다.그런데지금현재는지금국립중앙도서관에서‘책이음서비스’라고그래서회원증이전국으로지금공공도서관이통합된하나의회원증으로가입이가능하도록되어있고요그회원증을가지고있으면안양시민도우리의왕시에이용이자유롭지만또한우리시민도역시안양시나군포시에회원이용이자유롭기때문에지금은공공도서관에서지역제한을두기보다는전국에있는도서관이하나의통합되는방향으로정책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랑이의원아그래서제가생각할때는우리주민들도자리도부족하고이런부분들이책이자료가너무많고그래서잘되어있다고그래서우리시민들위주로했으면하는데부족하니까협소하니까그런데.그래서제가묻는겁니다.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전국적인 방향이니까 저희가 따로 규제는 못 한다는 말씀이시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의장 윤미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혹시관장님이신가요?제가아까잘못들어서
○의장 윤미근 관리운영팀장님
○의회사무과장 안종서 공석입니다.
○김학기의원아공석이세요?네.여기지금공공도서관조성포일커뮤니티센터에들어온다고하셨죠팀장님?그러면이게들어와도청계동에있는작은도서관도그냥그대로유지하는겁니까?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네.저희가지금은도서관정책이공공도서관의경우는인구5만명당1개소작은도서관같은경우는집에서걸어서10분이내에작은도서관이배치되는게방향입니다.그렇기때문에지금청계동에는청계동주민센터에있는도서관1개소그다음에지금그외에는큰도서관은없고요사립작은도서관이숲속마을쪽에5개가있습니다.그것외에는저희가지금공공으로붙혀진것은없기때문에저희가이포일커뮤니티센터에공공도서관을계획을했는데요지금당초에이게포일정보과학도서관을저희가시작을할때는770㎡에서한230여평으로저희가공공도서관을조성할계획으로출발을했습니다.그런데지금추진과정에서이것이지금363㎡로지금축소가됐기때문에이공공도서관으로이게조성을하게되면이제공공도서관건립기준에사서직원배치기준이기본이3명입니다.그리고공공도서관운영시간은저녁10시까지그다음에주말까지운영을하게되다보니직원이최소한5명이필요하게되는데요지금이규모에비해서는지금직원이많이배치가되어서불합리한효율성이떨어지는이규모입니다.그래서저희가시장님하고협의중에있지만이것이북카페형식으로공공도서관으로운영해서비효율적으로운영하기보다는좀규모가지금작아진상황이기때문에북카페형식으로운영하는것이어떤가하고저희가지속적으로논의되고있고논의되는과정에대해서의원님들께상세히후에보고를드리도록하겠습니다.
○김학기의원네.잘들었습니다.그리고좀전에아까도제가여쭤봤는데사립작은도서관포일숲속단지에몇개있다고말씀하셨죠?5개?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단지별로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의원그러면지금거기포일커뮤니티센터에불과지근거리잖아요.거기에지금단지별로하나씩있고그다음에여기공공도서관이또하나들어오고하잖아요.너무겹치지않을까요?그런운영부분이나이런부분에대해서.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이게지금사립작은도서관과공립작은도서관의차이는뭐냐면사립작은도서관은아파트내에있는사립작은도서관이기때문에그아파트주민들을위한커뮤니티공간이작은도서관이되고있거든요.그렇다면그아파트단지이외에주민들삼호아파트라든지이런단지에있는삼호아파트같은경우는이게없고그다음에포일커뮤니티를이용하는많은주민들이이제손쉽게대출반납을할수있는그런공간으로조성되고자처음에출발은그랬습니다.그런데규모가작아지다보니저희가지금그것에대한논의를하고있는중입니다.
○김학기의원일단규모는다시말씀드리고요제가당부말씀드릴께요.사립작은도서관하고도지금여기에보조금도교부할예정이고운영자교육도수시로하신다고하셨는데요그쪽하고도많은교류를해서주민들의의견도좀적극반영했으면합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의원님 말씀에 적극 반영하여 자주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면 지난 주에 저희가 작은도서관협의회와 운영자분들과 같이 만났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운영자분들과 저희 내손도서관하고 독서회를 만들어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기적으로 만나기로 했다는 걸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학기 의원 아주 좋은 교류인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팀장님 제가 두 가지만 질의 드릴께요. 도서관 변신 정책학습모임을 같이 참여하셨죠? 중앙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의장 윤미근 중앙도서관에서는 정책모임을 통해서 도서관 새로 거듭나겠다는 여러 가지 제안도 하고 지금 모습을 바꿔가고 있는데 내손도서관은 이 정책모임을 참여하시고 나서 내손도서관의 어떤 계획을 하고 계시는 지요?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저희가내손도서관중앙도서관과저희도서관에지금정책모임후에내손도서관은그전부터리모델링을위한예산이나이런것이예산이비치되어있었습니다.그래서그예산을가지고차근차근그다음에작은도서관리모델링도이제되어있었고그렇기때문에그것으로변화를주고있는데저희같은경우는시설에대한예산은따로없었습니다.그래서저희가학습에서배운자료실내에컬렉션코너를운영을하였고요또저희아까도얘기했지만작은도서관협의회와간담회도지역협력차원에서저희가추진한사항이고저희가8월초에마을포럼이것도저희가학습해서배운것입니다.마을속에서의도서관의모습주민들의의견이런것을하기위해서8월초에포럼을저희가계획을하고있고요저희가그전에는이학습하기전에는도서관내에서의도서관만생각을했다면이도서관이마을속에서마을주민과어떻게협력을할것이고이마을속에도서관이그전에는도서관내에서마을을생각했다면주민의입장에서하는관점이많이바뀌었다고생각을합니다.
○의장윤미근이정책모임을굉장히잘하신것같아요.효율적으로.중앙도서관은중앙도서관나름내의모습을변모시키고내손도서관은주민들과어떻게교류하는건지도서관이어떻게접근하는건지에대한그런거를고민하셔서굉장히좋은효과가있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제가이자리에건의는아니고저희도서관직원끼리한이야기중에하나는저희도서관1층로비와그다음에1층유아글마루가있는데요유아글마루에그공간을저희가좀손을봐서주민들의커뮤니티공간으로저녁에도모여서거기서책도읽고포럼이나또작은음악회또그다음에독서를늦게까지할수있는그런공간으로저희가지금6시까지운영을하고있거든요?10시까지운영을확대하면서그런공간으로다시만들자라고하는저희직원들의견이었습니다.
○의장윤미근그것은정책적으로좀사업계획을올리셔서하시는게좋겠고요그리고또한가지는포일정보과학도서관조성에대해서이문제는사실은재검토해야된다.이런식으로북카페로다시운영을한다든가이런문제가아니라규모가반으로줄었어요.그리고규모가반으로줄은것에그위치에거기가있어야되느냐.정보화도서관으로의기능을제대로할수있느냐의문제이고또한공공도서관으로서의지원도못하고북카페로이용한다고하면이것은도서관의문제가아니다.그러니포일정보과학도서관조성에대해서이문제는재검토해야된다.지금관장님이안계셔서이문제를결정을못내리시는데관장님이내정이되시면시장님하고도이런문제를좀심도깊게해서이공간활용저희가이포일커뮤니티센터에대한공간활용에지금많이관심갖고있거든요?다른쪽으로한번더좋은데에다가정보화도서관을확실히만들어야된다라는것을주장하시기바랍니다.
  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간단하게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은 지금 내손도서관에서 하고 있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김학기의원이쪽오전이나부곡고천동에도.팀장님의생각은어떠세요?제생각엔지금중앙도서관은이쪽지역을맡고있고그다음에내손도서관은저쪽내손동청계동지역을전체적으로맡고있잖아요.그런데지금사립도서관만은또그렇게하고있지않습니다.팀장님의의견은어떠세요??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저희가중앙도서관과사립작은도서관이2014년이전에는지역으로저희가중앙도서관과내손도서관지역을나누어서운영을했었습니다.그렇게운영을하다보니지원에대한기준이도서관마다약간씩달라서주민들이거기서피부로느끼는것이상당히차이를많이느꼈습니다.그렇기때문에저희가하나의기준으로또표준화된균일하게지원을하기위해서한도서관에서지원하도록저희가바꾼것이고요포일숲속마을같은경우는그마을자체가도서관이아파트도새로생겼고주민들의관심이높기때문에사립작은도서관이지만자치활동이나공동체활동이굉장히활발한편입니다.그런데고천이나오전지역같은경우는아파트가좀오래됐고위치자체가새로운아파트같은경우는커뮤니티공간이라고별도공간을처음부터아파트를지을때부터조성이됐지만지금기존에있는아파트같은경우는그런공간이없었기때문에사실열악한게현실입니다.이러한것을지원기준이다르다보니주민들의불만이많아서이렇게일원화한사항입니다.
○김학기 의원 아니 팀장님의 개인적인 생각을 여쭤보는 겁니다. 실무자의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실무자로서요?
○김학기 의원 네. 나누는 게 좋습니까 아니면 지금처럼 전체적인 관리를 내손도서관에서 하는 게 좋은지를 묻고 있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저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학기의원아지금운영하는게??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김학기 의원 전체적으로 기준도 다르고 지원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감사합니다.
○의장윤미근관리운영팀장님지삼철팀장님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그럼 회의를 10분 동안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5시10분 정회)


  
(15시22분 속개)

○의장 윤미근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다음은 도시공사 본부장님을 대신해서 경영지원실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안녕하십니까? 의왕도시공사 경영지원실장 이규진입니다.
  지금부터 의왕도시공사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0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6월30일기준으로도시공사는1본부4실1처14개팀으로운영되고있습니다.
  임직원현황입니다.직원은제출된자료에전임계약직2명이계약기간만료로퇴사하고계약직직원의변동이있어금일기준으로는임원1명일반직103명계약직110명으로총214명이근무하고있습니다.
  사업장별 근무인원 및 부서별 업무분장은 제출된 자료로 갈음하고 462페이지 주요시설 현황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사는 개발사업과 함께 시로부터 시설물 관리·운영을 수탁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사가운영하고있는주요시설로는여성회관부곡복지회관청계복지회관등문화복지시설국민체육센터부곡체육센터부곡·고천·내손체육공원청계배드민턴장내손탁구장등생활체육시설바라산자연휴양림조류생태과학관왕송호수캠핑장의왕스카이레일등환경시설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월암공영차고지시민자전거교육장등교통시설그리고견인사무소와18개소의공영주차장56개소의무료주차장을관리운영하고있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5페이지입니다.
  먼저 열린 혁신 경영을 통한 경영목표 달성 노력입니다.
  체계적인 열린 혁신 추진과 경영혁신을 통해 지역사회 및 주민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아울러 전국 최고의 우수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공사는경영평가에서최우수공기업으로선정되는등혁신경영을지속적으로추진해왔습니다.올해에도‘주민에게행복을도시에게생명을’이라는미션과주민과함께하는최고의공기업이라는비전을통해최고의공기업이되도록노력해왔습니다.그결과올해실시한고객만족도조사에서는평균90.65점으로전국358개지방공기업중상위14번째기관으로올라왔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8월중으로소비자중심경영인증을추진하고열린혁신시민공모제를실시하여발굴된과제에대해서는공사경영에반영할예정에있습니다.
  또한성과공유제를도입하여중소기업과의상생협력을위해노력하도록하겠습니다.
  다음 467페이지 공사 임원 임용입니다.
  공사의사장임기가2018년8월21일자로만료되고상임이사의결원충원및비상임이사추가임명등총3인의임용에대한임원추천위원회를구성하여공개모집및채용절차를추진하도록하겠습니다.
  임원임용을위한임원추천위원회는총7인으로구성되며공사이사회에서2인시장이2인시의회에서3인을추천받아구성하였습니다.
  임원추천위원회는지난13일1차전체회의를개최하여모집방법및임원후보심사기준안확정향후임원추천위원회일정을확정하고16일일간지에공고및시공사지방공기업경영정보시스템등에모집공고를하였습니다.
  또한360여개지방공기업및공공기관에임원모집사실을알리는공문을발송하였으며보도자료게시등으로적극홍보를진행하고있습니다.
  향후일정으로는8월3일까지원서접수를마감하고8월6일에서류심사를통해면접대상자를선정하고8월10일면접및추천대상자를선정할예정에있습니다.
  추천대상자가선정되면임명권자즉사장및비상임이사는시장에게상임이사는사장에게통보하고임명권자의최종승인을얻어임명절차를마무리할계획에있습니다.
  참고로 상임이사에 대한 임명은 임원추천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새로이 임명되는 사장에게 추천하고 결정하는 것으로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임용절차가 문제없이 만전을 기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68페이지 의왕여성회관 평생교육 특성화 일자리 창출 추진입니다.
  여성대학을 운영함에 있어 단순 여가활동 위주가 아닌 일자리 창출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여성들의 취업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8년52기53기에는98개강좌를운영하여4899명이수강하였으며이중26명이취업하고창업2명자격증취득자50명을배출하였습니다.
  여성대학문화예술단은2018년글로벌평택전국무용대회금상등총3회에걸쳐수상하였습니다.그외평생학습마을공동체지원사업을실시하여42강좌를482명이수강하였습니다.
  여성회관수영장은6월기준이용인원은13075명이이용하였으며생존수영교실수상안전교육무료심폐소생술교육등안전강화를위한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취·창업 강좌 확대 개설로 우리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중으로 공연장 등 시설 리모델링을 추진하여 고객만족도를 증대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여성회관 문화예술단의 지역사회를 위한 문화예술활동을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마을자립을위한지역특화프로그램을발굴하여운영도록하하겠습니다.주말수상인명구조스킨스쿠버프로그램운영등수영장특화프로그램을발굴운영하도록하겠습니다.
  다음 472페이지 내손청계지역 공공체육시설 이용 활성화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공기질측정장비를도입하여공기질에대해상시관리및개선을하였습니다.수영강사육성프로그램운영을통해서일자리창출에기여하였으며직장인대상주말프로그램을신설하는등고객의견을최대한반영하여운영하고있습니다.현재민·관합동안전점검을실시하여시설물안전관리에도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교육청과연계하여관내초등학교대상생존수영을현재진행하고있습니다.운영프로그램의내실을강화하여이용고객의만족도를향상시키고노후화된시설을점진적으로개선해나가도록하겠습니다.
  또한 내손탁구장 및 청계배드민턴장 프로그램 소수반 신설을 통한 체육강습의 고급화를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75페이지 부곡스포츠센터 체육시설 운영 효율화 도모입니다.
  부곡스포츠센터는2017년6월1일부터운영을하고있습니다.2018년도에수영등19개프로그램86개강좌를운영하여이용인원18502명이이용하였습니다.
  또한덕성초등학교등관내초등학생을대상으로한생존수영강습프로그램을운영하여연인원기준3600명이교육을수료하였습니다.
  향후에는신설스포츠센터로서고객맞춤형서비스창출을위한직원CS역량고도화를진행하고시설활용극대화및프로그램의단계적확대를개설하여지역주민들의건전한여가활동제공과건강지킴이역할을수행할계획에있습니다.
  다음 477페이지 바라산 자연휴양림 운영입니다.
  2015년1월시로부터수탁받아운영중인의왕바라산자연휴양림은쉼터로서의역할외에숲해설산림치유나무공예프로그램운영과수서생태관운영및야생화군락지를조성하여운영하고있습니다.
  상반기에는숙박이용객뿐만아니라7600여명의시민들이숲해설숲치유목공프로그램등다양한프로그램을이용하였고모바일예약시스템도구축하는등시민들의편익확대를위해노력했습니다.
  향후에는휴양림내와이파이를구축하고현재운영중인프로그램을더욱활성화하여참여인원이확대되도록노력하겠습니다.
  또한휴양림내자전거방지시설물을구축하고안전점검을수시로진행하여안전사고를사전에예방할수있도록하겠습니다.
  다음은 479페이지 조류생태과학관 운영입니다.
  2012년 4월 개관하여 2015년 1월 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인 의왕 조류생태과학관은 수도권 최고의 조류·생태체험 테마과학관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과학적 창의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8년6월말기준연인원35144명이시설을관람하였고1차례의기획전시를진행하였습니다.또한조류탐조안내자프로그램과관람해설프로그램등다양한프로그램을운영하여시민들로부터큰호응을얻고있습니다.
  2018년 4월에는 교육부로부터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 받아 학생들의 진로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고객 호응이 매우 좋았던 특별 기획 전시회를 분기 1회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찾아가는어린이조류생태교실학부모해설교실진로체험교실등기존운영프로그램을지속개선발전시켜나가도록하겠습니다.
  다음은 483페이지 종량제봉투 운영입니다.
  2018년6월말기준종량제봉투10억9천여만원의수입을창출하였고대형폐기물신고필증은2억1300여만원의수입을창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종량제물품의 안정적 관리와 원활한 공급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484페이지공영주차장및견인사업월암차고지운영입니다.
  현재직영주차장14개소위탁4개소무료56개소등총74개소4171면의주차장운영과견인챠량2대월암버스차고지155면을관리운영을하고있습니다.
  2017년2월부터무인정산시스템을도입하고통합관제센터를구축하여24시간운영체계를구축하였으며텔레폰페이징시스템구축으로시민들이안심하고이용할수있는주차장을현재운영중에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텔레폰페이징시스템에방화벽구축을통해개인정보보호를강화하고효율적인차량통제및주차환경개선으로안전사고방지와쾌적한주차환경조성그리고편리한주차서비스제고에힘쓰도록하겠습니다.
  다음 486페이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입니다.
  2014년 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해 8대의 차량으로 운영을 하였습니다.
  이용대상은1급2급장애인및65세이상고령자노인장기요양휠체어이용자등대중교통이용이어려운사람들로6월말기준이용건수는5871건입니다.
  경기도 전체를 광역화하는 광역시스템 구축으로 타 시와 정보 연계 등으로 대기시간 단축 및 이용기회를 확대해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맞춤형서비스를통한동행콜서비스를실시하고2018년11월이동지원차량2대를추가로도입하여당일콜운행을실시할예정에있습니다.
  다음 488페이지 시민자전거 교육장 운영입니다.
  시민자전거교육장은2014년12월부터수탁받아운영중에있으며초급반중급반상급반가족반학생반으로운영하고있습니다.교육기간은3월부터11월까지운영하고있습니다.2018년6월말기준1074명의수강생이이용하였습니다.
  향후에는 관내 유치원과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던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을 1학년부터 3학년까지도 추가 확대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89페이지 왕송호수 캠핑장 운영입니다.
  왕송호수캠핑장은2018년4월19일에개장하여운영중에있으며주요시설은관리동매표소글램핑15동카라반10대데크10면이있습니다.
  2018년3월20일부터4월10일까지시범운영을실시하였고고객만족도설문조사를실시해고객에게쾌적하고편리한시설을제공하고있습니다.개장이후6월말까지9200여명이이용하였으며지난17일이용고객1만명을돌파하였습니다.
  향후에는시설물유지관리를체계적으로할수있는시스템을구축하고정기적안전점검을실시하여고객편의를도모하도록하겠습니다.또한이용고객들에게지속적인설문조사를통해시설운영을지속적으로개선해나가도록하겠습니다.
  다음은 491페이지 의왕스카이레일 운영입니다.
  의왕스카이레일은2018년4월19일개장하여3개의라인으로운영하고있습니다.개장이후6월말까지5528명이이용하였으며의왕시최고의레저복합시설로자리매김하고있습니다.
  향후에는 시설물 유지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93페이지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백운밸리도시개발사업은의왕시학의동560번지일원약95만㎡에공동주택및상업시설을유치하는도시개발사업으로총사업비는1조8600억원으로예상하고있습니다.
  의왕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은 2016년 5월 착공하여 현재 예정대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부지 조성공사는 실시 공정률 70%로 2018년 12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은2480세대분양이완료되었으며실시공정률은65%로최대16층까지골조공사를완료하고마감공사를진행중에있습니다.공동주택은2019년2월입주예정에있습니다.초등학교는2018년1월착공하여2019년3월개교예정에있습니다.
  향후추진계획으로는지구외도로인백운로의일로확장공사를추진중에있습니다.현재백운로는40%의일로는19%의공정률을보이고있으며2019년6월준공을예정하고있습니다.
  백운호수 주변 훼손지 복구사업은 7월중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아직매각이완료되지않은지원시설ⅡⅣ에대해서는실시계획을변경하여토지활용도를높인후토지매각에집중할계획에있습니다.
  다음 496페이지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의왕시삼동일원27만㎡에대한도시개발사업으로사업비는총4380억원으로예상하고있습니다.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지난 2016년 6월 착공을 시작으로 현재 예정대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부지 조성공사는 실시 공정률 65%로 2018년 10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은1687세대분양이완료되었으며실시공정률은A1·A2블록은14%로현재지하층기초골조공사중에있습니다.민간사업인A3블록은2019년1월신축공사준공을목표로추진중에있습니다.
  훼손지 복구사업은 현재 실시계획인가가 신청된 상태입니다.
  향후추진계획으로는2018년10월도시개발사업준공을목표로하고있으며2019년2월에A3블록공동주택입주2020년2월에A1A2블록공동주택입주를계획하고있습니다.
  또한금년에는미매각용지인도시지원시설준주거시설등에대한토지매각과부곡중학교덕성초등학교학교시설배치계획결정및인·허가추진에집중할계획에있습니다.
  다음 499페이지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오전동531번지일원61만㎡에총사업비9700억원이투여되는도시개발사업으로의왕백운밸리및장안지구도시개발사업이성공적으로수행되고있음에따라의왕시의현안사업인고천행복주택사업추진과더불어그동안중단되었던오매기지구도시개발사업에대한본격적인검토를추진하고있습니다.
  올해하반기에도시관리계획변경결정업무로도시개발사업추진에관한로드맵을작성중에있으며도시개발사업사업구도검토및개발계획(안)수립의용역재개등향후추진방안에대해시청주무부서와협의한후진행토록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왕도시공사의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의왕도시공사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라산 휴양림 증축 예정인가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시에서일단증축계획은갖고있는것으로알고있고요아마절차는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그린벨트해제부터시작이되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그래서장기계획으로아마추진중에있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장기계획으로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의장윤미근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입니다. 더운데 고생 많으십니다 실장님.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감사합니다.
○김학기의원저는오늘도시공사업무보고깜짝놀랐습니다.도대체도시공사가안하는사업이없네요?개발사업부터캠핑장바라산수영장스포츠센터도대체업무영역이어디까지되는지잘모르겠고요혹시실장님은전체적인업무파악을다하고계십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100%알고있다고는말씀드릴수없는데요제가경영지원실장하기전에시설관리실장도진행을했었고현장의팀장도했었기때문에요대략적인부분에대해서는어느정도조금은알고있다고말씀드릴수있겠습니다.
○김학기의원네.제가도시공사에대해서는실은더좀파악좀하고요간단한거하나만여쭤보겠습니다.498쪽에시민자전거교육장운영에서말씀하셨는데요여기는비용은없네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무료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김학기의원아무료로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김학기 의원 이게 지금 자전거교육장의 주관부서가 혹시 어디시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교통시설팀입니다.
○김학기의원교통시설팀그러면교통행정과인가요?부서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시청의도로건설과
○김학기의원도로건설과네.제가어젠가요도로건설과의업무보고받을때는도시공사에9300만원이라는비용이지출되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런데 여기 없다고 하니까 제가 좀 약간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수강료가없다는부분이고요9300만원예산은자전거교육장과관련된시설에대한보완이라든지그다음에저희가자전거수강생오는사람들한테개인자전거가아니라저희가관리하고있는자전거로교육을진행하고있습니다.그래서그런것에대한유지보수나구입비용으로책정되어있는예산으로알고있습니다.
○김학기의원그게올해예산이9300만원으로제가봤고요그자료있습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김학기의원그런데이게금액도좀차이가있네요.지금2018년도7400만원되어있죠?제가도로건설과에서확인받은것은9300만원으로받았고요그리고혹시자전거교육수시로하고있습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저희가한여름이나한겨울을제외하고3월부터5월에진행을하고그다음에혹서기지나서이렇게진행하는걸로준비를하고있는데요일단은
○김학기의원아여기지금10시에서12시2시에서4시그런데제가집이청계거든요.그런데저는교육하는모습을올해는한번도못본것같습니다.제가관심이없어서그런건지아니면교육을안하고도한것처럼된건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니그렇지는않습니다.월금에수업은진행을하고있고요그다음에저희가고급반같은경우는한강변에라이딩도저희가진행을하고있거든요.그다음에주말에는모자반그래서부모와아이들이같이와서수업할수있는형태로도교육을하고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비용 차이가 생긴 부분은 다시 한 번 설명 좀 해주시고요. 금액 차이가 좀 있습니다. 분명히 있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예산 관련해서는 별도로 자료 정리해서 보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수강은 보통 자전거교육실에서 하는 겁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네.저희가공지를하고요수강생을모집을한다음에초급반이든중급이든수준에맞게모집을해서기초반은처음에타는것부터교육을시키고요고급반은어느정도유지가되면라이딩까지진행을하고있습니다.
○김학기의원다른것은말고요혹시자전거교육생회원이라든지교육생명단좀있으면제가그건좀받도록하겠습니다.네.이상입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자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경숙 의원님
○전경숙 의원 공사 임원 임용하는데 임원추천위원회가 있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전경숙 의원 보니까 7명으로 구성이 됐네요. 이분들 자료를 줄 수 있어요? 받아볼 수 있어요 혹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경숙의원경력사항이나이런것까지좀주시고그다음에498쪽에왕송호수캠핑장에대해서고객만족도를자체적으로설문조사를했다고하는데1년에몇번씩할계획을가지고계세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닙니다.이것은바라산도그렇고처음에운영을할때는고객들의의견을받아서그때그때개선할사항들을개선하는취지로진행을했던사항입니다.그러니까정기적인것보다는저희가수탁받아서운영을할때이용객들한테받아서어떠어떤것들이필요하다그러면저희가즉시할수있는부분들은진행을하고예산이수반되는사항들은관련부서하고연락을하는이런차원에서저희가조사를했던사항입니다.
○전경숙 의원 그러니까 올해 5월 21일날 했어요. 그 자료를 좀 주세요. 두 가지 자료 요청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수고하십니다.이랑이입니다.전의원님금방자료임원추천위원회자료도저도한부더부탁드립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다 주세요 의원님들. 다 주시면 되죠.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계십니까?하나우려되어서말씀드리는거에요종량제봉투운영에대해서이게지금2018년1월1일부터6월30일까지종량제봉투매출이10억이라는얘기신거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매출이죠 매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윤미근10억이나하는이렇게큰사업을무기계약직3명으로두는게맞습니까?이게우려가돼서그래요.이게다른시에서저도들은얘기인데다른시에서이종량제봉투가굉장히누수가많았다.검사들어갔는데.그런데지금여기에운영인력이무기계약직3명이네요.이거관리주체는어디에서하시는거에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환경시설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환경시설팀그럼도시공사에서관리는없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시설관리실산하고요그다음환경시설팀에서운영을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시설관리실산하그럼시설관리실산하면거기에서이런재고라든가이런거다맞춰야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죠? 어차피 이것도 일종의 위탁사업이네요. 그러니까 수익은 창출되지 않지만 관리차원에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네.그렇습니다.그래서이거는종량제봉투이기는하지만사실유가증권이기때문에저희가전수조사를합니다.주기적으로해서그거에대해서이게다돈과관련되어있는부분이어서그부분을특별히저희가신경을써서일단자체적으로도전수조사를진행을하고있고청소과하고도사실그런관계들은계속진행을하고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까지 우리시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의장윤미근타시에서이런일이있었고이게진짜말씀하신대로유가증권이에요.우리가1년매출이20억30억된다그러면이런거를이렇게무기계약직3명한테맡겨둬야되느냐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참고로말씀드리면사실은이사업이재활용센터현대화사업하기전에는하나의팀이그쪽에서운영이됐었습니다.그래서재활용센터와그다음에음식물쓰레기처리그다음에종량제봉투가하나의부서로있었다가재활용센터하고음식물종량제부분이현대화사업으로넘어가면서이사업만지금저희가별도로떨어져나와있는상황이었습니다.그래서인력운영하기가사실여의치않은부분이어서지금현재전고천주민센터쪽에사무실을두고운영을하고있는데말씀하신것처럼이것은공간이라든지이게어떤팀장이소속되어있는단위에서같이움직여주는게맞습니다.그런데지금장소라든지그다음에유가증권이다보니까저거를완전하게보관할수있는장소를찾다보니까부득이하게현장에서배송을하고하는직원들만별도로관리를하고있는형태로되어있었습니다.그래서일단그쪽팀장도그런말씀하신취지에대한부분들은충분히인식하고있기때문에주기적으로현장을가서보고있고그런유가증권과관련된부분이기때문에아까말씀하신그런사고들도저희가인지를하고있는상황이어서충분히그런부분에대해서는직원들에대한교육이라든지스스로재고파악이라든지는하고있어서많이나름대로예방은좀하고있는데아직까지그런부분에서부족한부분은좀있습니다.
○의장윤미근이부분에대해서우리청소과하고관리책임을져야될책임자가없다여기에.그리고시설관리실에서하고있지만완전히별개뚝떨어트려놓은상태라어떻게얼마만큼관리를하고계신지는모르지만굉장히중요하다.이거는업무협의를좀다시해보시기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지금 도시공사 사장님하고 본부장님이 공석이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사장은 공석이 아니고 8월 21일로 임기만료 되고요 본부장만 공석입니다.
○김학기의원아네.죄송합니다.임용예정일이8월22일로되어있는데의장님제가건의좀드리겠습니다.왜냐면지금우리실장님들이네분와계신데실장님들이주로실무자들이시잖아요?그래서저는개인적으로는도시공사는사장이임용이되면별도로보고를다시받는게어떤가말씀드립니다.
○의장 윤미근 이 업무에 대해서요?
○김학기의원네.왜냐면전체적인도시공사업무가광범위하고요질문할것도좀있고그렇습니다.그래서도시공사에대해서는다시전에기업일자리과처럼별도로그렇게하시는게좋을것같습니다.
○의장윤미근의원님이거는어차피답변은저희팀장님들하고실장님들이하세요.그리고새로사장이8월22일날임기를시작하면업무파악이며이런게늦어지니오늘충분히질의하시고부족한부분에있어서는저희가따로업무보고에대해서자료요청하고해서따로받는걸로하시면좋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의장 윤미근 송광의 의원님 말씀하세요.
○송광의의원저도같은의견인데요지금도시공사를파악을하려면이사업내용들이쭉나와있는데이게지금우리시하고시가출자를한거아닙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의원시하고도시공사의관계를내가지금정확하게내머리속에그려지지않고각종재무자료가없어가지고제가파악을잘못하고있습니다사실은.질문할것도없고.수치가안나와있으니까.그래서다시자리를한번마련해볼수있으면좋겠는데요.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업무보고의 시간을 따로 갖는 게 아니고 지금 개괄적인
○송광의의원아업무보고는갖지않고끝나고.
○의장윤미근2018년도업무보고는우리가초기에했고이것은추진사항이거든요.저희가8대의회가중간에들어가다보니까이것에대한파악이늦다그러면이업무를다시다파악하는게아니고의원님들이보시고필요한부분이있으면도시공사에서다시전체적인업무보고가아니라필요한부분에대해서업무보고를각자지금여기네분이오셨지만다분야가달라요.분야가다르기때문에그렇게진행하는걸로하겠습니다.사장님오시면
○송광의의원그러니까이렇게큰조직에서지금한사람이와서설명을다한다는게이것도좀말이안되고
○의장 윤미근 업무보고는 이렇게 합니다.
○송광의 의원 특별업무보고 이런 거 없어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어차피사장님이새로선임이되시면도시공사운영이라든지이런것에대해서전반적으로사실은의회에와서한번보고는드리셔야된다고생각은드는데요아까말씀하신것처럼임용해서바로는사실어렵지않나업무를어느정도파악하고본인이어쨌든운영에대한어떤비전이라든가좀형성이되면별도자리를마련해주시면충분히적극적으로사장님께서오셔서말씀하실거라고생각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저희가자료라든가충분히보고궁금한부분에대해서개발사업이면개발사업따로또시설관리면시설관리따로해서의원님들이궁금해하시는거나진행사항이나이런것은보고를받도록하겠습니다.좀협조해주시기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요구하시면 언제든지 준비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제가오늘실은아까놀랬습니다.이도시공사의업무에대해서.그래서저도공부좀하고요그리고제가개별적으로궁금한것은우리실장님들통해서연락을좀드리도록하겠습니다.그리고도시공사사장님이임용되기까지는우리실장님들께서수고좀해주시기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언제든지 궁금한 것 있으시면 주시면 저희가 직접 와서 대면으로 보고를 드리든지 아니면 서면으로든지 항상 보고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의장윤미근질의하실의원님이랑이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 의원 롯데쇼핑몰 기공식이 지금 2017년 10월 31일자로 494페이지입니다. 했는데 지금 진행이 설계변경이 다시 들어간 걸로 알고 있는데 어느 정도 회사에서의 진행사항을 알고 계십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의원님 그 사항에 대해서는 개발실장이 직접 답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의장 윤미근 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개발사업실 최경수 실장입니다.
  롯데쇼핑몰 개발은 당초에 작년도까지만 해도 3개 블록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으로 저희들하고 협의가 되어 있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계획을 수정을 해서 가장 큰 부지 A1 부지를 갖다 먼저 추진하는 것으로 수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올 6월달부터 기공식을 해서 지난 6월경쯤에 장비가 들어와서 올 하반기쯤에 본 공사 착공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말씀 중에 죄송합니다. 3개 부지라는 게 그 롯데쇼핑몰에서 지금 3개 부지 땅을 3개를 따로 따로 이렇게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네.그렇습니다.지금도면상에보면작지만여기노란색으로되어있는여기하나셋빨간색까지세블록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면 지금 저 위에 산 밑에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바로 여기입니다.
○이랑이 의원 산 밑에서부터 이렇게 쭉 내려온 부분에서 현재 공사 진행하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바라산에서 내려오는 도로면 이렇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측에 지금 이렇게 롯데몰 부지공사 이렇게 팻말이 붙어있을 겁니다. 그 공사가 지금 착공예정에 있는 겁니다.
○이랑이 의원 그것을 지금 그러면 일단 변경해서 그 부지만 우선 하는 것으로 하고 있고 2개 부지는 지금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2개 부지는 같이 조성하는 데 시설이 들어가는 것보다 주차장 부지로 활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네. 그러면 진행하면 몇 년도 정도에나 쇼핑몰이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올 하반기에 한다면 약 한 1년반에서 공기에 따라 한 2년 정도 소요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랑이의원아네.그러면효성지금2000세대먼저분양했던부분은입주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내년 2월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냥 아무런 보류 없이 그냥 입주할 수 있는가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건 문제가 없습니다.
○이랑이 의원 지역주민들이 많이 분양 받아가지고 지금 입주 때문에 걱정을 해서 제가 질문 드린 겁니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실장님 저도 추가질문 드릴께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말씀하십시오.
○의장 윤미근 지금 설계변경 들어온 것은 어떤 게 설계변경 들어왔어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당초에 3개블록에 대해서 몰이 형성되게 되어 있었는데
○의장 윤미근 네. 연결해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실질적으로이계획이롯데에서는실무진끼리는그렇게3개로그렇게다블록추진하기로되어있었는데신동민회장의최종재가과정에서작년하반기에좀늦게결정이났어요.그결정난게신동민회장의거처문제가사회적이슈가되어가지고의견을못모으는과정에서최종적으로신동민회장이이쪽에좀집중하라한쪽에.너무방대하게몰을길게하다보면산만할수도있고그리고계획에대한것을좀더체계적으로가자는차원에서가장큰부지쪽에다가모든시설을집약하는계획으로수정을해서일본의소하라는설계사무실에다의뢰를해서올4월달에기본계획이나왔습니다.이거는저희들이롯데측실무진들하고직접대담을통해서확보된얘기고요.그래서올6월달에일단기공식차원에서장비투입이되어있고요그다음에올하반기쯤에모든설계가끝나면본공사를착수할예정에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결국은 규모축소네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어떻게 보면 건축물에 대한 규모는 축소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 여기에 가용 땅들이 많으니까 단계적으로 자기네들이 어떤 수요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시설을 확충할 것으로 저희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수요에따라그러니까저희가가장걱정하는부분이그부분이에요.규모축소하고이쪽에용도변경해서또다른아파트나오피스텔이나이런것을넣게되면그러면그인근에지금짓고있는그런데도영향이있다.롯데에서짓는것과의차별화가있기때문에.이건시에서어쨌든인허가가들어가야되는거잖아요?해줘야되는거잖아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것에 대한 답을 도시공사에서는 좀 정리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우리가 도시개발을 하는데 전체적인 틀에서 놓고 볼 때 어떤 어떤 시설이 들어오겠다 라고 결정을 했는데 그게 변경이 될 때에는 다른 시설한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다른 사업자들한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도 생각을 해야 된다는 거에요. 저런 식으로 롯데에서는 결국은 땅을 사놓고 그리곤 필요한 대로 쓰겠다 이거를 시에서는 그대로 보고 있어야 되느냐?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그것은제가한말씀드리면사실상이개발계획이라는것자체가시에서그렇게어떤허술하게사업자가땅을사가지고자의적으로어떤자유롭게시설을변경해가면서갈수있는사업은아닙니다.소위말씀드려서그걸통제할수있는것이뭐냐면지구단위계획이라는것을수립하게되어있고승인받게되어있기때문에높이와시설용도에대한것이결정되어있습니다.여기는지금3개블록에4층이상못짓게되어있고또여기롯데쇼핑같은상업기능만들어가게되어있습니다.예를들어오피스텔을하려면도시계획심의나모든인허가를다시받아야되는입장입니다.그래서그런것들은큰우려가안되고단지이사업에대해서단계적으로파이널까지다끝내준다는것에대한부분만저희들이좀간과하지않고지켜보고있는건데요그쪽에서얘기는그렇습니다.결국이쪽을공사를하고오픈하다보면주차장문제가사실상문제가될거다.기존계획에4천대정도수용하게되어있는데그것도부족한수요가생길것이다라고생각하면서주차장공간으로활용한다고계획은잡혀있습니다지금.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지금은 주차장 공간으로 활용하다가 결국에는 거기에 다른 건물을 짓게 되면 다시 주차난이 대란이 오게 되어 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그렇죠. 그런 건 저희들이 철저하게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이쪽 건물을 설계를 하면서 저희한테 인허가 들어올 때 거기에 맞는 주차장 부지를 해야지 그 옆에 주차장 부지를 한다고 그래서 같이 묶어서 인허가를 해주면 안 된다는 그 당부를 드리는 거에요. 그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제가 또 하나 더 하겠습니다. 495페이지에 지원시설Ⅱ·Ⅳ블록 실시설계 변경인가가 2018년 10월에 있네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거는 어떻게 변경을 하신다는 얘기에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저희들이작년17년11월경에국토부주앙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저희들이심의를4개월에걸쳐서어렵게득했습니다.그거는상위에의해서용도와층고와그다음에규모에대한것을결정받았고하위로내려왔을때는시청에서는개발계획및실시계획인가소위말해서앞서말씀드렸듯이지구단위계획의상세계획을승인해주게되어있습니다.거기에는뭐가있느냐면시설들이여기는업무시설호텔숙박시설그다음에지식산업센터처럼공장시설이라든가연구시설이런것들이성격은정해졌는데이시설들의각각비율이얼만큼되느냐.오피스텔을여기다가원래는30%되게했는데70%냐80%냐90%냐에따라탄력적으로사업수지가달라질거고요또매각에대한환경이용이해질수가있습니다.그것에대한부분이10월달에원래는예상이되어있었는데10월달에득하게되어있고올45월달에저희들이접수를해서취득하게되어있었는데실질적으로그부분이인프라에대한문제기반시설때문에영향을미치는것이없는가에대한기술적검토가사실상은지난달에끝났습니다.그래서그걸토대로주무부서하고협의를해서과연오피스텔이나아니면지식산업센터나숙박시설에대한규모를어느정도갖고갈것이냐를사전협의하고그다음에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상정해서승인을득할계획에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작년 12월에 융적률은 그냥 두고 상향으로 해서 변경 했잖아요 여기에 대해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층고입니다.
○의장 윤미근 네. 거기에 대해서는 변경을 했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일단상위기관인국토부에서10층을16층으로한블록의료시설은10층에서14층으로그것은허용을했고요거기에따른것은국토부의의견이고요.환경청가서실질적으로환경청이주무부서인데환경청의협의를또거쳐야되는과정도있고거치고갖고오면시에서그것에대한세부적인승인을취하게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작년 12월에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을 환경부와 다시 협의를 해야 된다는 말씀이시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면 지금 결정되어 있는 층고의 높이만 높여준 거지 다른 변경사항은 앞으로는 없는 거잖아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그렇습니다.허용시설에대한부분이숙박은원래없었던걸새롭게허용했고요또부속시설이었던업무기능을주업무기능으로올렸고이런용도에대한변경만있었지그외에다른것은없었습니다.용적률건폐율변화없이승인을받았습니다.
○의장윤미근용적률건폐율변화없는데넓이가달라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넓이가 다르다는 것은
○의장 윤미근 여기 협약서에 보시면 한 번 확인해보세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거는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의장 윤미근 기관 대 기관으로 해서 협약서를 작성하는데 내용이 바뀐다는 것은 지금 말씀하신 것은 똑같다는데 가서 보시면 확인하시면 됩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 중에서 2015년도 2월 16일날 용역을 중지했어요. 그런데 이 용역이 어디까지 왔는데 중지가 된 건가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사실은이용역은기본구상에서기본설계단계기본계획이라는과정이있을겁니다.그러니까모든설계에대한프로세스는구상이있을거고그다음에계획이있고설계가있고세부설계가이렇게네단계로구분이됩니다.이용역은그네단계를다완수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는데현재구상에대한부분은나와있고요토지이용계획이라고하는계획이잡혀져있기때문에계획단계에서설계단계로가기전중단된것으로파악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설계전에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의장 윤미근 지금 이게 다시 재개를 하게 되면 그 전에 설계한 게 적용이 되나요 아니면 새로 다 실시를 하게 되나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일단2017년10월경에당시시장님한테업무보고할때오매기재개에대한저희들이분석한것을보고드렸을때일단사업비에대한부분이토지비공사비모든것이올라서약사업비가1천억정도가상승되고그걸복구하기위해서는결국은사업시설에대한밀도를올려야된다는보고를드렸고요용역을재개를하려고그런다면지금현재용역에서나온토지이용계획을수정을해야됩니다.그이유인즉은토지이용계획상에보면다택지로계획되어있습니다.지금중도위에서GB해제를할때택지로만구성되어있는개발계획을통과하기는하늘의별따기처럼굉장히어렵습니다.그래서자족기능또지원시설기능같은것을좀더보강을해서토지이용계획을다시리바이스해야된다고보고를드렸고그것에따른계획안을2개를마스터플랜을검토해서그이후에단계적으로보고를드려서어느정도방향성을잡은상태에서중단된상태입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면 지금 이게 용역을 다시 재개하신다는 얘기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지금 제가 시장님한테 주요업무보고를 했을 때 오매기에 대한
○의장윤미근현시장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오매기에 대한 부분은 모락산 주변이 가까이 붙어있기 때문에 어떤 조망권이라든가 생활에 대한 부분이 고층화 됨으로 인해서 파괴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층 저밀로 계획할 것을 검토를 하셨고 개발성격은 산업단지나 또는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해서 재검토 하라는 지시를 내려서 그쪽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방향만 잡으시고 아직 실시설계를 용역을 주거나 한 것은 아니고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아직 없습니다.
○의장 윤미근 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네.” 하는 의원 있음 )
  실장님께하나또부탁드릴것은교통약자지원센터에차량이지금우리가시계외구간으로해서군포안양과천까지운행을하게되어있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병원을 이용하거나 이럴 경우에는 의왕시민이 타면 여기서 서울까지 다 운행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의장윤미근협약을맺은거하고안맺은거하고의차이는뭐에요?지금콜을했을때수원은안갑니다라고거절을한다는데.우리가갈수있는곳은안양군포과천의왕간이렇게만협약을하고있어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닙니다.그거는다섯군데협약이라는부분은지금경기도전체를광역화해서자기가있는곳에서예를들어서지금현재는의왕시민은의왕에서일단콜을불러서가는목적지는서울에있는병원이나공항까지는저희가이동하는것까지다가능합니다.그래서올때지금은가고있는차를대기를시켜서그차를다시타고들어와야되는상황인데지금경기도로광역화하겠다는것은도착한지역에서그쪽에있는콜을타고올수있게끔시스템을지금단일화시키는작업을하고있습니다.그래서그작업이완료가되면저희는내려다주고복귀하면되고그쪽에서올때그쪽에있는콜을타고저희경계선에와서저희것을타든지이런식으로추진하고있는건데지금아까말씀하신부분은제가아는범위에서는수원에못간다이런것은아닌걸로제가알고있는데요그건.
○의장 윤미근 민원이 그렇게 들어왔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파악을 해보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래서 그런 말씀을 하시길래 지난번에 저희한테 광역화 말씀을 하셔서 이게 아직 진행이 안 돼서 그런 건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광역화는 지금 시스템 통합작업들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있고 그 다음에 각 지자체간 요금체계가 다릅니다 지금. 그래서 그거에 대한 조정작업을 아마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되면 향후에는 있는 곳에서 그쪽 콜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 되어야 되는데 사실은 콜 대수가 사실은 많지 않기 때문에 항상 그런 민원들은 광역화 된다 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여지는 좀 있습니다. 잡기가 어렵다든지 이런 분들은
○의장 윤미근 그렇죠. 예약제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저희는 지금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래서 그 때 행감때에도 저희가 말씀 드린 게 한 대 정도는 콜을 이용할 수 있게 둬라 그 제안을 드렸잖아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그래서 올해 11월달에 2대 정도가 추가가 되면 당일 콜 접수하는 형태로 지금 운영하려고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의장 윤미근 스카이레일은 지금 탑승료가 얼마에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시설관리실장이 보고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박승호안녕하십니까?시설관리실장박승호입니다.답변드리겠습니다.일단은의왕시민은탑승료는15000원입니다.
○의장 윤미근 의왕시민은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박승호의왕시민은30%할인이됩니다.11200원입니다.
○의장윤미근의왕시민은11200원이고일반타지역은15000원이고.지금여기에운영수입으로나왔는데총운영인원하고무료탑승객하고유료탑승객하고이거를나눠주셔야지지금이거는돈을받고운영한것에대해서만통계를내주신거죠?저희자료에있는것은.무료탑승없었습니까?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박승호이게수입이잡힌탑승료입니다.무료탑승은현재는없습니다.시범운영기간외에는저희가돈을받고운영을하고있습니다.감액이아마포함이예컨대장애인50%이런감액된부분이있고감액된부분이포함됐을겁니다.
○의장 윤미근 시범기간 외에는 없었다? 그런데 스카이레일을 처음에 만들 때 공원산림과에서 제안을 한 게 뭐냐면 의왕시의 청소년들한테 무료탑승을 하겠다. 체험으로 해서. 그런 제안을 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 그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거죠. 타 지역은 몰라도 우리 의왕시 관내의 중·고등학교 아이들은 순차적으로 해서 무료탑승을 시키겠다고 그 때 공원산림과의 담당 소장님께서 그런 제안을 하신 적이 있어서 체험하는데 우리가 이 시설을 만들 때 저희가 수지분석을 봤지만 이게 정상적으로 수익구조로 가기에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면 시설이 지금 낙후되지 않았을 때에 우리 의왕시에 있는 관내 청소년들한테 많은 체험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셔야 된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지금 안 하시는 것 같아서 말씀 드립니다. 확인하시고 의왕시 관내 청소년들에게 좀 혜택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알겠습니다. 협의하겠습니다. 관련과하고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죠? 경영지원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마쳤습니다.
  제8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5차 본회의에서 질의 토론한 안건에 대해서 의결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여러분그리고관계공무원여러분!수고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6시10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전 경 숙  의원               이 랑 이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윤 미 경  의원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근            의    원    이 랑 이

  의    원      박 형 구            사무과장    안 종 서   제248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7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7월25일(수) 10시00분~16시10분

  의사일정(제7차본회의)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환경사업소
  -공원산림과녹색환경과상하수과
  ·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
     · 의왕도시공사

  부의된안건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 환경사업소
  -공원산림과녹색환경과상하수과
  ·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
     · 의왕도시공사

  
(10시00분 개의)

○의장 윤미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공원산림과녹색환경과상하수과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의왕도시공사소관주요업무추진사항을청취토록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순서에 따라 공원산림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입니다.
  2018년도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386쪽입니다. 인력은 공원관리팀 외 5개팀으로 총 6개팀 2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공원유지관리 등 11개 분야에서 기간제근로자 56명이 함께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도시공원및도시림등조성및관리와철도특구활성화및왕송호수공원과자연학습공원관리산림녹지와휴양시설등산로조성및관리를추진하고있습니다.
  위원회는 도시공원위원회와 도시림 등 조성관리심의위원회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은자연학습공원왕송호수공원백운호수공원과도시공사에위탁관리하고있는바라산자연휴양림왕송호수캠핑장의왕스카이레일조류생태과학관을관리하고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업무 13개 주요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일먼저백운호수공원생태탐방로조성입니다.시민들의여가활용공간확충을위해서백운호수수변공간3㎞에120억2900만원을투자해서2016년6월부터추진해서금년7월준공예정으로진행하고있습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실시설계를 2017년 6월에 완료하고 7월부터 공사를 착공해서 2018년 6월까지 전기 및 조명공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앞으로 계획은 백운호수 제방 60m의 보도교 공사를 7월중에 마무리 해서 생태탐방로 조성공사를 준공해서 8월 초에 개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89페이지 오전동 어린이공원 조성입니다. 오전동 녹지공간 및 주민 휴식공간 확충을 위한 공원 조성으로 사업비 83억을 투자해서 금년 12월까지 조성예정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주민설명회는2017년9월에개최하고실시설계를11월에완료하였으며도시계획사업실시계획인가를금년7월에추진했습니다.감정평가를통해서토지등소유자와8월까지용지보상협의를추진하고있습니다.토지보상이완료되면9월에공사를착공하여12월중에마무리할계획입니다.
  다음390페이지입니다.철도특구어린이학교운영확대입니다.철도특구활성화를위해서어린이철도학교운영철도산업홍보관운영철도테마거리유지관리를연중추진하고있습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어린이철도학교를겨울방학기간에갈뫼초왕곡초등학생을대상으로2회운영하였으며의왕역철도홍보관은1분기동안3천여명이참여하였습니다.
  앞으로계획은어린이철도학교는현재방학중에운영하던것을학기중까지확대운영하고철도테마거리포토존시설을8월중에보완할계획입니다.
  다음은 4번 철도특구 관광 활성화입니다
  시대표관광자원인레일바이크스카이레일왕송호수캠핑장홍보강화로지역관광을활성화하고왕송호수축제등특색있는컨텐츠를제공하고자합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왕송호수 겨울축제를 1월 29일까지 1개월간 자연학습공원 잔디광장에서 개최해서 1만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참여자 90%이상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온라인및SNS홍보는수원카카오톡플러스27만명과친구를제휴하였으며유투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등소셜미디어등다양한홍보매체를통해서관광을홍보하고있습니다
  다음은 393페이지입니다.
  TV라디오홍보는MBC생방송오늘저녁KBSWORLDG-Bus경기방송라디오등을통해서의왕스카이레일과왕송호수캠핑장을홍보하였습니다.
  향후계획은지난MBC‘어서와한국은처음이지’가지난7월5일부터방송해서의왕시편이7월19일날나갔으며지난21일은KBS2TV‘그녀들의여유만만’을촬영해서8월3일날방송예정입니다
  인바운드여행사코레일여행센터경기관광공사팸투어를7월중에왕송호수여름축제는8월3일부터16일까지2주간운영할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바라산휴양림 GB관리계획 변경용역입니다.
  바라산휴양림의 부족한 숙박시설 확충을 위해서 트리하우스 19동을 증축하고 산림휴양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GB 관리계획 변경용역을 2017년 4월에 착수하여 경기도와 두 차례 사전협의를 통해 금년 2월에 변경계획 수립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앞으로 국토부의 현장실사를 거쳐서 GB 관리계획이 변경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94페이지입니다. 모락산 맑은숲 공원 여가녹지 조성입니다.
  모락산둘레길과갈미한글공원을연계한청정숲조성을위해서내손동산139번지일원에사업비10억원을투자해서산책로영유아놀이터등편의시설을확충할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실시계획을4월에완료하였고공사를6월에착공하여12월에준공할계획입니다.
  다음은 395페이지입니다. 왕송호수공원 및 자연학습공원 운영 활성화입니다.
  공원을찾는시민들에게사계절쾌적한휴식공간을제공하기위해서공원내시설물및수목을연중유지관리하고음악분수관리행락철공원내노점상단속등을지속적으로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향후계획은하단에안전한공원환경조성을위해서오는10월까지공원내CCTV3개소를설치하고산책로폐침목150m를제거해서이용자들의편의를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397페이지입니다. 도시공원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76개소공원과보호수에대하여생태숲과공원리모델링사업쌈지공원조성과산책로를정비하고공원및녹지등에제초작업과가지치기놀이시설을관리하고공원을찾는시민들에게쾌적한공간을제공하고자합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내손동 갈미한글공원은 고무칩 포장을 흙포장으로 교체하고 수경공간을 정비하였습니다. 오전동 생태쌈지공원은 유휴공지에 쉼터와 수목을 식재하여 정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향후계획은 청계동 가막들공원은 아이들이 흥미와 상상력을 키우는 놀이공간으로 확충하기 위해서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하여 10월까지 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계원예대 입구 갈미 한글문학공원은 산학협력을 통해서 11월까지 리모델링하여 시민들의 쉼터와 볼거리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399페이지입니다. 도시림 등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주요도로변과가로수및녹지도시림등에계절별꽃묘식재국공유유휴지에꽃밭조성으로쾌적한가로환경을조성하겠습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오전동꽃길공원과내손동학교부지에유채꽃밭을3월에조성하였으며경수대로및관내26개소에펜지등꽃묘를4월에고천육교등에화분을4월에설치완료하였습니다.
  다음400페이지입니다.향후계획은7월중에고천사거리교통섬등26개소에여름철꽃묘를교체하고8월중에오전동꽃길공원과내손동학교부지에코스모스를식재하고9월중에자연학습공원주변월암교부터레일바이크매표소철도부지에무궁화동산을조성해서가로경관을정비할계획입니다.
  다음은 401페이지입니다. 숲길 조성 및 관리입니다.
  관내6개산일원등산로95㎞에등산객들의안전을위해서연중편의시설정비와안전시설을확충하고훼손된등산로복구를추진하여등산객의편의를제공하겠습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6개산등산로정비대상현황조사를4월에마쳤으며성나라자로마을뒤편모락산둘레길보완공사를5월에착공하여8월중에준공할예정입니다.등산로정비와숲길정비는12월까지지속적으로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02페이지입니다. 산불예방 추진입니다.
  관내6개산에대하여철저한산불예방체계를구축해서산불발생요인을사전에차단하고산불초등진화체계를구축해서산림자원피해를최소화하겠습니다.
  그간 봄철 산불대책본부를 6월 15일까지 운영해서 현재까지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향후 계획은 가을철 산불대책본부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운영해서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 조성 및 보호입니다.
  관내산림에대하여조림2ha정책숲가꾸기20ha청계산과백운산등365ha에산림병해충방제를추진할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조림사업을식목행사와연계해서화살나무1203본을식재하였으며청계산소나무재선충병30ha오봉산참나무시들음병25ha를방제하였습니다.앞으로정책숲가꾸기는9월까지임도구조개량사업은7월까지산림병해충방제는11월까지지속적으로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바라산휴양림에서유아청소년성인등다양한연령층을대상으로숲의다양한가치와기능을알리고목공체험기회를제공하기위해서숲해설프로그램과유아숲교육목공체험과산림치유프로그램을3월부터6월까지운영하여총457회7500여명이참여하였습니다.향후산림교육프로그램을활성화하여많은시민이참여할수있도록지속적으로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산림과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공원산림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윤미경입니다.367페이지에백운호수공원생태탐방로조성건으로제가물어보겠습니다.실시설계용역이2016년6월부터17년6월까지1년이거든요?그동안에설계가변경된적이있었는지아니면규모또한변경이된적이있었는지궁금하고요거기에따른이게처음부터용역이1년을기준으로잡고꾸준히해왔는지그게궁금하거든요.말씀해주시기바랍니다.
○공원산림과장이만재사업규모에따라서실시설계용역은정해지는거고요1년동안지속했을때처음부터중간중간에보고회할때조금씩변경된사항이있었는지그것은별도로그당시에진행했던사항은구체적인건제가세부적으로지금말씀드리기가좀어렵고요.왜냐면그이전에있었던거라서저희는공사위주로했었고구체적으로어느부분인지말씀하시면말씀은드릴수있는데전체적으로설계변경을중간에뭐가변경되고이거는좀죄송하지만구체적으로혹시담당팀장님이설명해도괜찮을까요??
○윤미경 의원 네.
○공원조성팀장황은상공원조성팀장황은상입니다.윤미경의원님께서말씀하신백운호수생태공원탐방로조성사업은현재진행중에있는부분들이고요설계변경에의한부분들은당초에설계했던부분들에서약2차에걸쳐서설계변경이이루어지고있었습니다.첫번째가전기라든가왜냐면경관조명이라든가이런부분들이포함원래당초에있었는데그것에대한보완된부분들이있고요크게두가지인데.또두번째가의원님들이현장에가서보셨지만교량이추가되는부분들그러니까교량이약50m가보트장에서교량까지연결하는60m그러니까110m부분이당초에계획에없던부분들인데그거는농어촌공사와협의를해서그부분이설계변경됐던부분들입니다.추가로더말씀드리면당초에최초에설계는그런부분이제방까지교량연결하는부분까지설계는됐습니다만농어촌공사에서물넘이시설물유지관리때문에그부분을시설물유지관리차원에서그부분을빼자했는데저희들이그렇게하게되면광장에서생태탐방로끝난부분들이있기때문에그주차라그러나이용자들의간섭이라든가어려운점이있고그래서그거를농어촌공사를설득을해가지고제방까지연결하는교량이110m가추가되는부분들이있어서크게두가지부분에서설계변경이이루어지고있는부분들입니다.
○윤미경 의원 자료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전경숙 의원님 추가질의 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지금 백운호수에 보트 운영하는 분 계시죠? 그 분은 앞으로 추후에 어떻게 하실 건가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그거는저희가내주는게아니고농어촌공사에서임대계약을맺은걸로알고있습니다.그래서그분이선조때부터해왔던거고그리고올해연장계약을한걸로알고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그럼 장소를 이전해주는 거에요? 그쪽이 안 됐잖아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아니그쪽이계속지속적으로하는거고요농어촌공사에서도한번내준것을저희가변경이나안내주고이런것을좀고민했는데그런부분이쉽지는않은것같더라고요.그래서12년사이가아니고아까말씀드린대로선조때부터한230년정도된것같더라고요.
○전경숙 의원 그래요. 오래 하셨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래서 5년 단위인지 10년 단위인지 그 기간이 지나면 그 분이 또 신청하면 또 연장계약을 해주고 계속 그렇게 운영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네. 그리고 지난 번에 작은화재라도 지금 복원이 됐나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화재부분은전부다교체를했고요화재원인규명은시공사에서소방서에다의뢰를해야지만그게소방서에서확인을하든가할수있는데경미하다고생각해서시공사에서그냥복구하는걸로해서마무리한걸로알고있습니다.
○전경숙의원경미하다고해서소홀하면안되고요그주변정리를해야되지않겠나하는생각이들더라고요.지나가시는분이담뱃재를버려서그게아마불씨가된것같은데주변에불이확붙을수있는나무라든가주변에종이라든다이런것을미리좀방지를하는게좋을것같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공사 마무리 될 때까지 말씀하신 부분은 다시 한번 점검해서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백운호수 생태탐방로에 대한 추가질의 이랑이 의원님 해주십시
  오.
○이랑이 의원 이랑이입니다. 더운데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 그 공사가 몇 월경에 끝난다고 그랬어요? 데크공사
○공원산림과장이만재지금이달말까지그리고혹서기라서좀못해서요저희가최소이달말주8월초까지해서8월둘째주정도는시민한테개방을할계획으로지금일을추진하고있습니다.
○이랑이의원그게지금주위에운동하시는분들이공사도너무하고그래서지금운동하는데너무불편하다그런말들이민원이들어와서빨리그주위환경을좀정리일단공사가끝나야주위환경이정리가돼서그것때문에제가질문드린겁니다.알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백운호수생태탐방로에추가질의하실의원님계십니까?제가좀추가질의좀드릴께요.아까전경숙의원님이말씀하신보트관련되어서그건농어촌공사와사인과의관계니까우리가관여할수없다인데안전관리는우리시에서해야되는것아닙니까?우리시에서하는거죠?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안전총괄과에서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난 공원산림과에서 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우리시에서 그 안전관리는 해야 되는 것 맞죠 그 부분에서는? 이거는 다시 체크하겠습니다. 그리고 생태탐방로에 사업비 중에서 위탁수수료가 이게 5억이 있어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의장 윤미근 위탁수수료라는 게 이게 뭐죠?
○공원산림과장이만재저희가사업이나오면저희가보통직영을하는데요그쪽은농어촌공사부지기때문에저희가직영을하지않고그사업을농어촌공사에서부지내사업을할수있도록그렇게위탁을주는겁니다.
○의장 윤미근 그거는 그 밑에 추진실적에 위탁사업비 교부로 해서 91억을 농어촌공사에다 위탁을 해서 그 사업을 하게 했다는 그 말씀이신 거 아닙니까?
○공원산림과장이만재이거는위탁사업비는5억이고요말씀하신공사비그런건데업체선정도거기서다했기때문에공사비도저희가그쪽에줘서그쪽에서지급해서총공사비가91억이나왔다는그얘기입니다.여기에는위탁사업비도포함되어있고공사비도포함되어있고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포함되어 있고. 백운호수가 우리 것이 아니고 농어촌공사 거잖아요. 그 안에다가 순환데크를 넣을 경우에는 우리 시민을 위해서 우리가 시설공사를 하는데 그러면 사용료나 이런 거 지급을 합니까?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저희가 점용료 이런 건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 땅 소유주가 농어촌공사이기 때문에
○의장 윤미근 그건 1년에 어느 정도 나가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지금약1500에서그정도
○의장 윤미근 매년?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매년.
○의장윤미근그런부분들이여기에안나와있어서1500정도들어가요?위탁저기가?
○공원산림과장이만재네.수수료
○의장 윤미근 수수료 말고 점용료
○공원산림과장이만재점용료우리가지금호수변에시설물설치한그런부분이약간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지금 우리 왕송호수에 레일바이크를 깔아서 우리가 점용료를 내듯이 여기도 똑같이 낸다는 말씀이시잖아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전에 의장님도 말씀하셨듯이 이게 수수료 이런 면제부분을 저희도 타진해봤는데 이게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된 부분이라서 그런 부분을 무료로 하기에는 좀 어렵다는 얘기를 해서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 밑에 위탁사업비는 공사비로 해서 농어촌공사에다 그 내가 농어촌공사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마음대로 사업을 못하니 위탁해서 준다는 그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아니저희가할수있는데요저희땅이아니다보니까저희가사업을하다보면협의사항도여러가지공사의편리나이런걸하기위해서그소유자가하는게훨씬더효과적이지않을까이렇게생각해서그쪽에게하라고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밑에 것은 이해했는데 위의 것은 위탁수수료라는 거는 이해가 안 가는데요? 수수료가 정확하게 어떤 걸 수수료라고 그러는 거에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러니까 그 사업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저희가 공사를 주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사업을 대행하는 수수료를 5억을 주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대행하는수수료가그러니까대행수수료가5억이나드는데이거를그러면차라리우리시에서직접했으면대행수수료가없는거아니에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 부분은 죄송하지만 팀장님한테 자문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팀장님 답변해주세요.
○공원조성팀장황은상말씀드리겠습니다.쉽게말하면그사업을저희가걔네들토지고요농어촌공사토지니까.거기다가시설물을설치하는부분들인데농어촌공사하고저희들하고협약을하게되어있습니다.그래서위탁수수료입니다.위탁수수료가한5억정도되는데위탁수수료라는것이뭐냐면어떤사업을추진하고공사를감독하고이런부분들에대한수수료부분들입니다.그러니까저희들도위탁수수료를우리가백운지구하면서도로를위탁사업하지않습니까?그러면AMC로부터저희가위탁수수료를받듯이우리가그사업을대행하는수수료를지급하는부분들이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게 필수조건인가요 사업하는 데?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렇습니다. 왜냐면 이게 농어촌공사는 농어촌정비법에 의해서 시행되는 부분이 되는데 그 법에 의해서 수수료를 받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협약을 거기 위탁수수료 요율이 나오거든요. 그 요율 내에서 협약을 해서 지급하게 되는 부분들입니다.
○의장윤미근또한가지는지금백운호수주변에공원이조성되고있잖아요예정이잖아요.공원조성예정이잖아요.그러면생태탐방로하고의연결은그후에하실건지아니면계획은있으신지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지금 생태탐방 연결 안 된 부분이 백운밸리 훼손지복구사업 부지입니다. 그래서 거기는 연결 안 한 게 거기에 공원이 조성되고 시설물이 들어오면 이 생태탐방로하고 이렇게 충돌이 있을 것 같아가지고 일단 공원 조성하면서 이 생태탐방로는 그 때 연결하는 것으로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럼 사업비가 그 때 또 들 것 아니에요? 지금 여기 사업비에 포함이 안 되어 있는 거죠?
○공원산림과장이만재아니이거는훼손지복구사업에서하는걸로
○의장 윤미근 훼손지복구사업에서 생태탐방로 연결하는 걸로?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의장 윤미근 이것도 마찬가지로 수수료도 들고 똑같은 방식이 되겠네요?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이것은 저희가 하는 게 아니고요 백운밸리 여기에서 직접 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감독이나 아니면 업무협의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알겠습니다.다른질문있으신분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과장님더위에고생많으십니다.몇가지만여쭤보겠습니다.398쪽이고요갈뫼문학공원리모델링있지않습니까?이거에대해서간략하게설명좀해주실수있으세요?8억3천이정도의예산소요비용으로되어있습니다.
○공원산림과장이만재이게계원대앞에있는공원입니다.지금일부공원이있고요인도보도가굉장히넓습니다.그런데거기에저희가도비를받아가지고이쪽에약간거리에나무도식재하고숲도조성하고해서그렇게할계획으로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도비 위주로 이렇게 받아서?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도비 받아서 하는 사업입니다. 도 매칭
○김학기의원그래요.제가이게지금계원예대앞이지않습니까과장님그런데그쪽에저도많이다녀보고하는데문학공원은실은그밑에문화의거리하고연계가좀잘안되는것같습니다.말씀하신대로지대가높고이렇게하다보니까.그런데지금저희가계원문화의거리를데크조성을새로하고있거든요.아마화강암인가로그렇게해서공원하고연계할수있게끔이게지금8억380만원정도의비용이들어가는데그게별도로공원이조성되고하니까따로떨어져있는이런분위기가좀나는것같습니다.그래서가급적문화의거리하고연계될수있게끔부탁좀드리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또 한 가지면 여쭤보겠습니다. 혹시 하우현성당 뒤편 있지 않습니까? 이게 이수봉하고 국사봉으로 올라가는 그런 성당 뒤편의 등산로가 있는데 거기는 혹시 정비계획이 좀 있으신지요?
○공원산림과장이만재그쪽은다니는분들주로저희가하는것은사람많이다니는곳위주로하고요그쪽도등산로가있습니다.저도가보기는했는데한번제가현장을보고서보완할시설이나아니면등산하는데불편한거있으면정비할수있는방안을한번찾아보겠습니다.
○김학기의원거기도실은하우현성당이경기도문화재로이렇게지정이되어있습니다.그래서일부들은많이들오시고요그리고또등산매니아들은이렇게많이다니지않는등산로로다니면서청계산하고연계되어서하고있습니다.그래서한번돌아보시고정비해줄수있으면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의원송광의입니다.제가물어보고싶은사항은왕송호수철도특구관광활성화로3억8천이잡혀있는데요이게지금제가잘몰라서그런건데이게레일바이크나스카이레일이나이것은사업주체가공사죠??
○공원산림과장이만재레일바이크는원주MBC레일파크고요왕송호수캠핑장하고스카이레일은도시공사에위탁하고있습니다.
○송광의의원아레일바이크는우리가사업자가아니고원주MBC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송광의의원아그렇구나.그러면스카이레일하고왕송호수캠핑장은도시공사??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네.
○송광의의원시하고원주를빼고그러면시하고도시공사사이에이게지금활성화를위해서시가돈을들이지않습니까?그런데혜택은공사가받죠?이회계처리가어떻게되는지저는궁금해가지고.
○공원산림과장이만재일단도시공사는스카이레일이나캠핑장에서들어오는수입은저희시로다수입이들어오고요거기서정산해서저희한테다줍니다.저희는거기운영할수있는위탁사업비를별도로주고요들어온수입은다시시로다들어옵니다.그래서나중에연말에결산을하면
○송광의의원시가주주니까
○공원산림과장이만재네.그리고우리가시설주체가저희기때문에수입에대한부분은그때그때발생한부분을시에다수입징수결의를하고요저희는1년동안사업을할수있는사업비를위탁사업비로해가지고예산을세워서지원해줍니다.
○송광의의원알겠습니다.아까하고비슷한얘기인데하나만더물어볼께요.왕송호수운영활성화이래가지고또역시10억이잡혀있는데395페이지입니다.그런데이게대부분이관리비용인가요?뒤에공원산림과의보고서를보면다관리비용하고운영비용아니조성비용하고운영비용자본지출예산하고경상예산을구분하는데여기지금구분이없어가지고궁금해서그렇습니다.10억씩이나이게관리비가들어가는건지.
○공원산림과장이만재그런데관리비도일부있고요거기에뒤에보시면사업비도좀있습니다.시설유지관리하는것도있고맨하단에보면CCTV나산책로폐침목설치이런것은사업비인데요그거는올해세웠던거그러니까여기9억8천에는사업비하고유지관리비그리고자연학습공원하고왕송호수공원거기에저희가연중관리를하고있습니다.예산규모가연중관리에한2억정도나머지는사업비하고관리비랑같이
○송광의 의원 그 자료 좀
○공원산림과장 이만재 그것은 별도로 구분해서 드리겠습니다.
○송광의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공원산림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팀장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녹색환경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녹색환경과장 김용수입니다.
  406페이지 녹색환경과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저희는 3팀에 18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경숙 기후환경팀장입니다. 오세인 환경관리팀장입니다. 조정란 수질총량팀장입니다. ( 소개에 따라 인사 )
  주요업무하고 주요 기타 현안사항은 서면으로 넘기고 다음 페이지 40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왕송호수수질개선사업으로하수월류수처리시설을저희들이2018년8월부터2019년8월까지1년동안사업기간을잡아서설치위치는의왕시월암동하수박스나와서바로위치가되겠습니다.501번지가되겠습니다.그리고수처리시설1개소설치하고사업비는24억2200만원이되겠습니다.
  다음은팔당원수유입시설설치및운영입니다.2018년1월부터18년8월까지해서설치위치는이동540-15번지금천천과월암동705-6번지월암천이되겠습니다.사업량은원수유입시설2개소각1일최대1만톤씩해서2만톤씩을유입할수있고요사업비는총6억6800만원이되겠습니다.
  설치비는5억이고요용수비가1억6800이되겠습니다.
  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친환경에코시범학교운영이되겠습니다.관내초등학교학생들을대상으로해서6월∼12월중에학기중에실시할그럴계획으로있고지금현재추진계획으로는왕곡초등학교와지금협의를끝내고학사일정에편입이되면3학년4학년들을대상으로해서교육을시키도록하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가입및홍보를전체하고의왕시맞춤형교육교재를제작해서배포를하겠습니다.녹색생활실천을위한다양한체험활동을추진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환경오염시설과학적감시체계구축입니다.수질오염사고가계속매년지금증가하고있는그런추세에서드론및DOpH측정기를이용해서측정기기및감시장비를병행한과학적감시환경감시체계를구축을위해서저희들이오염원분석을위한측정기기구입을2회추경에하려고합니다.소요예산은2700만원이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기후변화 적응 추진입니다. 첫번째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변화 적응 대책 추진입니다. 월별 테마가 있는 두발로데이를 운영 7회로 지금 금년도에는 전국 동시지방선거 및 여름철 미개최로 해서 4월달부터 8월달까지 미개최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이따가 추후 계획에 대해서 더 자세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왕시기후변화적응대책세부시행계획추진사항을점검하고녹색제품구매를확대하도록독려하겠습니다.
  두번째로기후변화적응을위한온실가스감축내실화입니다.탄소포인트제운영홍보강화및인센티브지급을2회700만원에대해서하고비산업부문사업장온실가스진단컨설팅을800만원을들여서추진하고공공부문온실가스에너지목표관리제달성을위해서정부공공기관에너지사용량2020년까지30%감축을해야합니다.그래서대상시설은11개시설로시청주민센터사업소등이해당이되겠습니다.감축대상은차량가스전기가되겠습니다.
  50'>다음페이지향후계획입니다.월별테마가있는두발로데이는혹서기78월은쉬고저희들이지금1월1일해맞이행사를하고있고그래서12월은상당히춥고눈이와서일을추진하는데좀어려움이있습니다.그래서이번에새로검토보고를해서상반기는345하반기는91011이렇게실시를하게되면검토보고를하고아니면시민들참여가저조하므로아니면폐지를하는방안도같이검토보고를하겠습니다.
  그리고 2018년 상반기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은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탄소포인트제 운영 홍보강화를 하겠습니다. 비산업 부문 또한 사업장의 온실가스진단 컨설팅을 하고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목표관리제 추진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연꽃생태습지유지관리입니다.향후계획을말씀드리면연꽃생태습지유지관리를위해서한국농어촌공사화성수원지사에위탁을해서저희들이2억3천만원을지금위탁비로해서저희가위탁을하고있는그런사항이되겠습니다.연꽃습지행사는금년9월1일토요일날시민을대상으로해서연과관련한체험프로그램또연꽃습지내보트탐사연잎나눔행사우렁잡기등을실시할계획으로되어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특정악취배출시설철저한관리입니다.현창기업에대해서저희들이악취오염도검사를계속하고있고그래서행정조치를5회를했고악취관리지역외신고대상악취배출시설지정·고시를했고악취측정기설치및상시모니터링을하고있습니다.그래서측정항목은7개항목으로서복합악취등악취유발물질6가지와미세먼지가되겠습니다.그래서악취배출시설설치·운영신고를했고향후계획으로는악취배출시설단속을강화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실내 공기질 개선사업으로 첫 번째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지도점검을 47개소에 대해서 정기·수시 점검을 하겠습니다.
  두번째는취약계층이용시설실내공기질개선사업으로사업비5500만원을들여서공기청정기지원122개소에설치를완료를했고실내공기질무료측정163개소에대해서측정을진행중에있습니다.
  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지속가능한지방의제21추진입니다.정기총회1회와위원워크숍1회를개최했고향후계획으로는공동·중점실천사업시민실천사업교류협력사업위원워크숍을개최할계획으로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수도권대기환경개선사업으로첫번째운행차저공해화사업을추진해서저희가사업량은727대에14억9800만원이되겠습니다.추진실적은364대에6억4500만원을지원했습니다.
  두번째로노후경유차운행제한시스템구축입니다.위치및사업량은2개지점에카메라를설치해서경수대로지지대고개와북의왕IC제2경인고속도로가되겠습니다.거기에설치를해서저희들이6억을들여서설치를할그런계획으로있고지금현재추진실적으로는행정예고및현장실사를완료한상태로있습니다.
  세번째전기자동차민간보급이되겠습니다.사업량은19대로3억3100만원인데지금추진실적은19대는접수가됐고현재16대에2억7927만원이지원이됐습니다.
  다음페이지네번째자동차배출가스지도점검이되겠습니다.배출가스무료점검을매월1회실시하고배출가스수시점검실시는화물차및버스차고지에반기1회이상실시를하고있습니다.자동차매연과다발생차량단속은자율개선안내해서수시로하고있고추진실적으로는배출가스무료점검의날운영을2회29대를했고배출가스과다발생차량점검통지는50대를저희들이통지했고수시점검은3회에37대를해서개선명령을5대를내렸습니다.
  다음은다섯번째어린이통학차량의LPG전환지원사업이되겠습니다.사업량은5대로현재접수는5대가되어있는데지원은1대에500만원이지원이되었습니다.
  다음여섯번째전기이륜차구매지원사업입니다.사업량은7대인데추진실적으로현재접수는1대가되어있습니다.현재는출고전이라아직예산지원은안된상태입니다.
  일곱번째저녹스버너설치지원입니다.사업량은2대로중소사업장에설치되어있는일반보일러가해당이됩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8번가정용저녹스보일러설치지원사업입니다.저희가사업량은150대에2400만원이되겠습니다.향후추진실적은54대에864만원이현재지원이되어있고요아홉번째환경개선부담금부과징수가되겠습니다.부과는1만건에5억7600만원이되겠습니다.그래서현재징수는8402건에4억7800만원82%가되겠습니다.저희가82.99%를징수를했고체납분독촉고지및징수실적은부과는21312건에11억2천만원이되겠고요징수는1537건에7억5200만원이지금징수를해서6.71%를저희가하고있습니다.
  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신뢰받는대기오염측정망운영관리가되겠습니다.대기오염측정망운영관리는2개소고천동하고부곡동에저희가지금설치를해서이거는환경부에서관리하고있는걸로지금공개는에어코리아에서상시로수시로전국으로이것은다공개를하고있고대기환경정보시스템이라고그래서경기도에서또저희들이이것을다공개를하고있는그런사항이되겠습니다.그래서측정항목은도시대기6개항목을측정해서이산화질소아황산가스오존일산화탄소미세먼지초미세먼지이렇게항목은6개항목이되겠습니다.의왕ICD대기오염관리강화는이동450번지일원에저희들이2600만원사업비를들여서대기오염상시측정망을설치를해서지금현재모니터링을하고있습니다.그래서여기는측정항목이5개항목으로이산화질소아황산가스오존일산화탄소미세먼지까지가되겠습니다.
  다음은 미세먼지 · 오존 경보제 운영이 되겠습니다. 운영은 대기환경기준 초과시 주의보·경보 발령이 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시민의생활환경개선추진입니다.건설공사장들의비산먼지및특정공사신고사업장72개소에대해서저희들이소음비산먼지사업장을정기·수시지도점검을해서지도점검45개소적발5개소5건을해서개선명령1건경고및과태료4건이되겠습니다.
  석면해체·제거작업장집중관리와오전가·나재개발등4개소에대해서저희들이석면의비산정도측정및감리인지정관리를강화를하고있습니다.노후슬레이트처리지원사업이되겠습니다.주택의지붕재벽체로사용된슬레이트철거및처리비용이되겠습니다.그래서10가구에저희가3360만원을사업비로철거완료현재추진실적으로는철거완료5가구진행중2가구가되겠습니다.석면피해자구제급여는석면으로인한건강피해자및유가족에대해서저희들이구제급여지급을6회대상은3명이되겠습니다.이렇게지급을했습니다6월말까지.
  다음페이지환경오염사업장관리및신속한대응체계구축입니다.사업장현황은306개소이고현재환경오염물질배출사업장지도점검83개소에적발8개소를해서조업정지2개소경고5개선명령1이렇게해서저희가총적발8개소를했습니다.
  또한안양천합동점검3월6월2회를실시했고요특정토양오염실태조사를실시해서8개소에시추비용으로242만5천원을소요를해서저희가추진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환경오염물질배출사업장정기및수시지도점검을하고환경오염사고취약지역순찰을매일실시하고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에대해검사를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수질오염총량관리제추진입니다.1단계는저희가지금13년도부터20년까지총량제시행으로매년개발및삭감시설에대한이행사항을평가하여개발과환경보존이조화를이루는그런수질개선체계가되겠고요2단계로는21년도부터30년까지경기도기본계획수립에대비하여우리시안정적인개발사업추진을위한할당부하량을확보를해야되는그런상황이되겠습니다.그래서한강수계는3개시의왕안양군포진위천수계는총8개시입니다.의왕군포수원화성용인오산평택안성까지이렇게해서저희들이목표수질지점에서서울구로구오금교와평택오성면궁안교가있습니다.물을채수해서측정을하고있는그런내용이되겠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이행평가및배출삭감시설모니터링용역을2018년도1월부터12월까지추진하고요2단계수질오염총량기본계획수립을2018년3월부터2019년12월까지하게되겠습니다.
  총량계획시공유처리장관리및할당기준마련등법령개정건의가되겠고요지역개발사업배출부하량검토및할당이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2018년 하반기부터는 2단계 수질오염총량 기본계획 추진시 하수처리물량이 현재 부족한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안양공동하수처리장 처리물량 및 오염물질 저감계획 확보방안을 강구해서 저희들이 대응을 해야 되는 그런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희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녹색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건설 공사장 집중관리에 대해서 여쭤보겠습니다. 현재 지금 동아에코빌 바로 앞에 대우푸르지오가 지금 건축이 한참 되고 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전경숙 의원 처음에 몇 층 올라갈 때까지만 해도 민원이 빗발쳤는데 요즘은 어때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요즘그런민원은많지않습니다.그런데조기아침새벽에거기에공사장소음그것때문에좀민원이있었는데저희가지금조업정지가거기가지금두번들어간데가거기입니다.대우푸르지오입니다.1차조업정지가들어갔었는데그기간동안에포크레인을운행을해서저희한테또걸렸어요.그래서두번조업정지가들어가있습니다거기는.
○전경숙 의원 미세먼지로 인해서 혹시 과태료 부과한 적 있으세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많습니다거기는.보통4회이상과태료가부과되면조업정지한번들어갑니다.그래서3일조업정지들어갔고요4일또추가로들어갔습니다거기도.
○전경숙의원아그래요?그럼심각하네요.그래서그앞에동아에코빌쪽에두동이지금굉장히민원이빗발치고있어요.그런데요즘에조금조용하기는하더라고요.아무튼그분들이불편하지않게끔잘해주시기바랍니다과장님

○이랑이 의원 저도 그거에 대해서 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의장윤미근이랑이의원님잠깐전경숙의원님
○전경숙의원여기에추가하시려면하시고요
○의장 윤미근 이랑이 의원님 추가질의 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거기미세먼지에대한저도민원을받아서그럽니다.같은지역구라.사후대책같은거나사후사례예를들어서다음에공사가끝나면유리창청소라도해주는환경개선같은거그런비용같은것은하나도협의된게없습니까??
○녹색환경과장김용수지금제가알고있기로는현장소장한테들어보니까동아에코빌대우일부있잖아요?거기하고지금삼호아파트하고거기는협의를하고있는중으로알고있습니다.그런데전에터무니없이많은비용을요구를해가지고그때는그게받아들여지지않았는데지금조율이잘되고있는것같아요.동아에코빌이아마600세대가넘는것으로알고있는데
○이랑이 의원 560세대 정도 됩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런가요? 그런데 그 세대 전체를 다 보상해달라는 아마 그런 요구건이 있었던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제가 오기 전에 그랬었는데 그것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아마 지금 협의를 잘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
○이랑이 의원 560세대 전체는 안 되고 그 근처 가까운 동만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래서아마개인적인지급이아닌것같고요거기는무슨관리비랄지그렇게단지에소용되는비용을아마지원해주는것같아요.
○이랑이 의원 네. 알겠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의장 윤미근의원 시에서 그러면 조업정지 이상의 어떤 제재는 가할 수가 없나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저희가 조업정지가 가장 큽니다.
○의장 윤미근 조업정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의장 윤미근 조업정지를 세 번을 했는데 똑같은
○녹색환경과장김용수두번요두번
○의장 윤미근 두 번인데도 똑같은 행위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면 그 위에 어떤 법을 만들어야 되지 않느냐.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현재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습니다.
○의장윤미근그걸로끝이아니라는얘기에요.이문제는상위법도찾아봐야되겠지만우리가할수있는게조업정지가끝이다그러니까이사람들은조업정지해서한3일쉬고그냥하면돼이런식으로해서공기가늘어나는거니까손해가있지만개선이안되잖아요개선이.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래서이게저희도현장소장을불러다가얘기하고거기공급과장도불러다가얘기하는데요하청업체에들어오는사람들이말을안들어요.또중국사람들이대부분많아요.처음에시작할때는터파기하거나그럴때는중국사람들이안들어오는데건축물이올라가잖아요그럼중국사람들이대부분이랍니다.그러니까요즘에날씨가더우니까시원할때하려고자기들이시원한시간에해버리는거에요이게공사를.그래서주민들이그런민원이나오거든요.그런데그걸못하게저희가적극적으로막고있습니다그거를.
○의장 윤미근 수고하시고 계시지만 조금 더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철저한 관리감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윤미경 의원님 이 건에 대한 추가질의십니까?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반갑습니다.윤미경입니다.407페이지왕송호수수질개선사업에서저희왕송호수가지금녹조도심하고그러는데수질이4등급이라고2017년도에지금나와있고요환경부에서요구하는것은3등급이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윤미경의원그런데3등급이되기위해서이렇게공사를하고추진을하고있는것같은데요과연하수월류수처리시설하고팔당원수유입을해가지고3등급으로올라갈수있다고생각드시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이것만가지고는안됩니다.지금상하수과에서하고있는하수관개설공사를지금하고있습니다.중앙로는벌써끝냈고요거기가다끝나려면2020년정도되면다끝난다고합니다.그러면저희하고이게얼추맞춰들어갑니다.그렇다고저희하수관로를다매설할때까지저희가손놓고기다릴수가없습니다.그리고이물이지금거기서만주오염원은거기지만지금초평동일원에또지금부곡쪽에서군포부곡에서나오는그물들이다깨끗하다고볼수가없습니다.그래서저희가하수월류수처리시설은원래당초에는이게그냥지금현재우리가쓰고있는부상분리방식이아니었고전에했던그건여과방식이었거든요.여과방식으로하려고하다보니까우리지금현재월암동에있는하수처리장이용량이오버가되어버립니다.용량이오버가되고그처리를위한또처리가또필요해요.그런데부상분리방식으로하면저희가돈은좀더들어가도그찌꺼기만모아서나중에이걸소각해버리면되기때문에더효율적이고더물을더깨끗이할수있는그런방법이거든요.그래서이지금전문가들하고협의를해서이방식을지금바꾸는내용이거든요.그래서저희가원래사업비는지금거기설계비가2200만원이들어가서그렇지24억입니다.그래서14억은시비고지금시장님이도의원으로계실때도비10억을따와서도비가10억들어가있는그런상황입니다.
○윤미경 의원 혹시 준설작업을 언제 했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준설작업은준설까지는아니고요그흙을모아서지금섬으로만들어진게있잖아요?그흙을준설이라고하면그것밖에안됩니다.왜그러냐면준설을하게되면준설토를모아둘그러니까2m이상을쌓아놔야되는데2m까지쌓을수밖에없어요.그런데그넓이가엄청많이필요하고요냄새가많이납니다그게.그래서차라리그리고논문에서보면열군데를이거를준설을하면보통67군데는오히려물이더떨어집니다.오염도가.그래서준설만이능사가아니고이물이가라앉아서지금다미세가다가라앉아있는데그걸뒤집어서그것을하는것보다는근본적인대책부곡에서나오는하수관로그거를개량하고저희가하수월류수처리를하고그다음에또팔당원수물을유입을해서가뭄도대비를하면서저희가또물수질도여기가지금3급수까지2020년까지3급수로만들어야됩니다.그런데2020년까지3급수가되기가이게보통빡빡하지않습니다저희가.아무리노력을해도이게물이깨끗해지려면그만큼돈이많이투입이되어야되는데사실상은이게왕송호수가저희소유권도아니고또이물을사용하는곳은수원이고평택이고그렇습니다안성이고.이물이내려가면.그런데사실은우리주민들이이용을하기때문에이것을저희가지금앞서서하고있기는한데도비국비가많이내려와서저희가요청을해서또추가로사업을해야될그런내용으로보고있습니다.
○윤미경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과장님설명잘들었는데요제가몇가지추가질의드릴께요.아까말씀하셨죠왕송호수는오염이부곡의하수관로가분리가안돼서오염이심하다원인은.주원인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주 원인
○의장윤미근주원인이그런데지금상하수과에서2020년이면하수분리사업이끝난다.그러면이사업지금하수월류처리시설을설치해서가동할수있는게2019년8월그죠?그러면2020년이면하수관로분리사업이끝나요.그러면하수관로분리사업이끝나면사실은오수폐수가다왕송호수로유입이안되기때문에이시설은8개월사용하려고하는사업은아니잖아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아니에요. 저희가 그래서 평상시는 원래 하수월류수는 저희가 비가 오면 1년에 비오는 양이 한 30일에서 40일 정도가 된다 그래요. 그런데 그중에서 다 하수월류수로 나오는 것은 아니고 비가 많이 왔을 때 하수월류수가 나오기 때문에
○의장윤미근왕송호수의수질오염의첫번째원인은끊임없이얘기하는게저희가아까왕송호수수질을개선하기위해선돈이필요하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럼요.
○의장윤미근300억이투자됐는데도4급수에요.그것은돈만이될일이아니고이문제는또하나는그뒤에409페이지에보면수질오염사고현황으로해서단속하신거있잖아요?2018년도에5건밖에없어요.이거는그럼점검을게을리하셨다는얘기인가요왜숫자가이렇게적은지.
○녹색환경과장김용수이것은수질오염사고지금이것은공사장이나오염사고무슨교통사고같은거나면차에서나오는그런오염사고도나오죠?그런거를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이것도 결국은 왕송호수로 흘러들어가는 거다. 이런 것에 대한 단속도 철저히 해야 된다라는 거잖아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그럼요.
○의장윤미근그러니까이런단속이나이런게우선이라는거죠.돈을무조건많이들여서하는게아니라이사업은저희가7대의회에서도말씀을드렸고왕송호수에다가원수를부어넣는다고그래서수질이올라간다그런아주단순한생각이다라는말씀도다드렸는데이사업이계속추진되고있어요.이거에대한것은저희도정책적으로우리의회에서도점검을해보겠지만새로되신시장님한테도이거는건의를드릴사안입니다.왕송호수의수질이오폐수가분리가안돼서그렇다그사업을하고있는데지금여기다가이돈을붓고있는거거든요.이거에대한점검은좀필요할것같습니다.
  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김학기입니다.더위에고생이많습니다.몇가지만여쭤보겠습니다과장님.416쪽이죠수도권대기환경개선사업해서하는데제생각에는대기환경의주범은아마차량인것같습니다.그래서노후경유차혹시폐차지원금에대한부서가혹시녹색환경과맞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김학기 의원 맞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혹시 지금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고 이런 예산이나 이런 건 어떻게 진행하고 계십니까?
○녹색환경과장김용수운행차저공해화사업은지금저감장치부착하고그다음에조기폐차로나뉘어집니다.그래서현재실적은저감장치부착은29대에1억4600만원이지원이됐고요조기폐차는335대에4억9900만원이지원이됐습니다지금현재.6월말로.
○김학기 의원 그러면 제가 알기로는 이게 연초에 노후 폐차 지원금을 일부 사용해서 혹시 예산 책정한 금액이 떨어지면 마감하고 이렇게 하는 겁니까? 보통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런데 이 비용이 다 안 들어갑니다.
○김학기의원아다안들어가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남습니다.
○김학기 의원 남아요? 제가 그 전에 알기로는 일부 노후차를 갖고 계신 분들은 지원을 했는데 예산이 다 떨어져서 못 했다 이런 분들도 있거든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저희가왜그러냐면사업량이지금저희가금년도잡은게727대에14억9800만원입니다.그래서저감장치부착은153대에5억7500만원이고조기폐차가574대에9억2300만원이거든요.현재상황으로봤을때는부족하지않을걸로보는데요모르죠또급작스럽게시민들이더늘어난다고해도그런데저희가사업량을봤을때저희차가등록된차로보면2005년12월말이전차거든요.거기에다총망라를해놓은그런상태입니다지금저희가.
○김학기의원알겠습니다.비용을미리해서사전차단의의미가있는거같아서잘하신것같고요한가지만더여쭤보겠습니다.지금저희가환경이나대기수질여러가지들이있는데혹시점검하고지도하는단속원들이혹시따로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아닙니다. 저희 직원들이 나가서 합니다 직접.
○김학기 의원 직원들이요?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김학기 의원 그런데 직원들이 이런 일을 다 할 수 있습니까 지금?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그래서 저희들도 지금 직원들한테 미안한데 요즘에 마스크나 아니면 단속원들에 대한 피복비 이런 것을 작년에 예산을 세우려고 그랬었는데 이게 다 삭감이 되어서 못 세우고 있는데 직원들이 밖에 나가서 그대로 노출이 되고 있어요. 이게 조금 문제입니다. 사실 단속을 하려고 해도 직원들 먼저 안전을 확보한 다음에 이게 단속이 되어야 되는데 직원들 안전은 확보가 안 된 상태에서 지금 계속 밖에 나가서 단속을 하고 있거든요 저희들이. 그런데 이런 부분은 좀 개선해야 될 부분으로 있습니다.
○김학기의원왜냐면지금차량을도로에서점검을하고단속을하고그리고지금수질도단속을하고여러가지가있는데이것을직원분들이가서직접하고이런부분은아마인력에좀문제가있는것같고요혹시이거와관련해서저희가녹색환경과하고관련해서어떤단체가좀있나요?연관되어있는아까의제말고요지속발전협의회의제말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푸른환경이라고 있는데 이런 단속은 그런 단체에서 못합니다.
○김학기 의원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마 이런 단체들을 활용하는 게 어떤가 생각이 됩니다. 지금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의제21말고 유사한 어떤 단체가 활동을 좀 안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단체를 이용해서 각 동의 어떤 단체하고 유기적인 관계로 해서 이런 부분을 단속을 하고 저희가 못 가보는 부분도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좀 단체 활성화에 신경 좀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김용수지금김학기의원님이말씀하신것은아마용역비를세워서단체에다가줘서지금하도록하고있는데저희가그것은검토해봐야될게왜그러냐면민간인들이단속을할수있는권한이주어지든지그게되어야되거든요.그러니까단순히점검만해가지고끝나는사항같으면괜찮은데단속을해야되거든요?그럼적발됐을때그거를저희한테보내서저희가처리만하는방식으로하든지아니면그렇게되면그거는법을좀더검토를해서용역비를세워서그렇게하는방법도좋은방법입니다그것도.
○김학기 의원 왜냐면 단속을 하라는 의미도 있지만 그 즉시 그런 것을 봤을 때 바로 연락을 해주고 하면 저희가 나갈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단체활성화를 좀 해놓으시면 아무래도 그 단체원들이 활동을 아마 하실 겁니다. 그래서 유기적으로 지원도 좀 해주시고 많은 비용을 주지 않더라도 어떤 사명감이나 이런 부분도 하실 수 있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그런 것을 묶어주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의장윤미근김학기의원님의견에동의하는게단속보다시민감시단체제로해서환경감시단을가동해도좋지않으냐.그러면시민들도관심을가지고환경이라든가수질이라든가이런전문분야에서활동을하시고그리고지금타시의사례도좀보셔서우리가금연단속원도있고여러가지있습니다.시에서운영하는단속원들이.그렇다그러면지금이게가장중요한환경에관련된거수질에관련된거면더엄격하게단속을해야된다.이부분은한번점검해서실행할계획을한번세워보시는게좋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래서이것은용역비도저희가검토를하고요이게시민감시단도좋고환경감시단도좋고아니면저희가비정규직들을뽑아서할수있는방안도있고그러니까그것을다각적으로검토를해보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박형구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박형구 의원 박형구입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시스템 구축사업을 지금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거기 지금 대상이 어떻게 됩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지금 제한하는 것은 차가 지나가면 카메라가 찍습니다. 그래서 넘버를 찍어서 프로그램에서 그거를 추출해냅니다. 2005년도 12월 31일 이전에 출고된 차량이 만일에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았으면 그 차량들을 다 추출해서 저희한테 보내지게 됩니다 그게.
○박형구 의원 아니 서울에 지금 진입하는 차는 2000년도까지 지금 운행제한 합니까? 운행제한이 지금 서울시는 해놨잖아요. 그래서 아예 서울시는 연도가 지난 차량은 지금 전혀 못 들어가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박형구 의원 그런데 지금 이 대상을 CCTV를 설치를 하셔가지고 그 대상을 지금 어떻게 잡고 계시는 거지. 그냥 모든 차의 매연을 분석을 해가지고 하는 건지 아니면 서울같이 여기도 좀 대상을 정할건지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러니까대상은2005년12월31일이전차량만대상이됩니다.지금현재는그렇습니다.현재는그런데지금이프로그램을도에서주관해서하고있거든요.그리고도에서지금예산지원해서해주고있는사업인데당초에는저희한테도지금한10대가배정된걸로되어있었는데아마도비확보가덜된것같아요.그래서지금저희가5대로줄었어요.그러니까한대에2개차로씩해서지금경수산업도로는3대가설치가되고요그다음에제2경인IC에서나오는차선도지금거기도아마2대가설치가됩니다.나오는차선하나들어가는차선하나이렇게해서2개차선에하나씩설치가되는데현재대상으로는2005년도12월31일이전에출고된차량만대상으로알고있습니다.그런데프로그램이아직다완성이안됐다고그래요지금도에서추진하고있는데.그러면아마매연차도다잡지않을까싶습니다그것도다.
○박형구의원그리고이게요즘시민들이아무래도온국민들도마찬가지지만요새환경에대해서상당히예민들하고계시잖아요.그죠?특히자녀를두신분들은.그래서지금저희의왕시같은경우는제가알기로한2년전인가초미세먼지최고악화그런뉴스도한번떴었죠.그리고또몇일전에는최고온도를기록한그저껜가나왔었죠?그래서이게의왕시가다른데보다도이게무슨문제가있어서그런게있는지과장님은그걸어떻게생각하십니까?
○녹색환경과장김용수그건저도잘
○박형구의원모르겠어요?그런데고천사거리가초미세먼지로전국오존주의보거기에서불명예를한것도있는데지금오전공업단지쪽이나지금아스콘공장도문제가있잖아요.오전공업단지쪽에서민원이저한테도많이들어오는데악취가많이나고또이런민원이들어와서시청에서나와서검사를하면그때는기계로다재보면괜찮데요.그런데이게가면가동시키는시간이있어서그런지그시간을딱할때는냄새가나고이러는데신고를하고와서재보고나면그시간이지나면또정상이라이런얘기에요.그러니까그런부분을거기사시는분들의그거를어떻게맞춰줄수도없고와서재면정상이라고그러는데이걸어떻게할수도없다고지금시청에서지금말씀하시는거야.그러니까그문제를어떻게제가가서봐도악취가나고연기가나요.보면거기서전화를해서측정을해보면정상이라는거야.그러면냄새나서사람들은못살겠다고그러는데수치는정상이야.이걸어떻게대처를해야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저희가지금구경찰서옥상에다지금복합악취측정모니터링을위해서기계를설치해놨어요.그래서저희가지금공업지역하고지금엄격한그런기준설정이배출허용기준이있는데공업지역은20배이하입니다.그런데저희가측정을해보면평균으로3.162정도밖에안되거든요.그리고최대가한5.35그다음에최소는2.35정도이렇게측정이되요.매일매일측정을하고있기때문에이거는누가어떻게무슨거짓말을할수가없습니다.기계를설치해놔서.저희가작년에이거를설치한걸로알고있고요그리고저희가
○박형구 의원 저쪽 오전 공업지역은? 그쪽에도 설치를 했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공업지역은 별도로 지금 한 게 없습니다. 거기는 없습니다.
○박형구 의원 거기는 없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박형구의원그러니까그쪽에이런특수도료하시는공장이몇군데가있는데그게아마주요원인인것같아요그분들.몇군데서너군데.그런데비닐코팅하는공장도거기있고.그거하는시간이좀있나봐요그게.그때는악취가많이나와서주민들이신고하면출동해서와서잰시간하고시간거리상이게많이차이가나잖아요.그죠?그때와서재면없다는얘기야이수치가.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그렇죠.
○의장 윤미근 과장님 정리를 이렇게 하시죠. 지금 여기 오전공업지역 같은 경우에는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계신다는 얘기에요.
○박형구 의원 아니 오전공업지역은 없다는 얘기잖아요.
○의장 윤미근 아니 그러니까 고천은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계신다는 얘기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의장 윤미근 오전공업지역에는 일단은 신고 위주로 하되 민원이 들어왔을 때 가서 체크를 해주시는데 거기에도 필요하다고 하면 상시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이 되시면 모니터링을 해줘야 된다. 주민들이 이렇게 피부적으로 느끼는 거니까. 이 문제는 그렇게 해주실 수 있나요?
○녹색환경과장김용수네.알겠습니다.이거는검토를해가지고저희가지금현재악취측정은저희가이동용으로도가지고있습니다.그래서신고가들어오면즉각즉각가서측정을할수있고요이거는.그리고더필요하다고그러면상시모니터링을하려면그기계를사다가추경에예산세워서그거는해야죠.그런데거기에다가아마개인건물에다가는설치하기가힘들겁니다.저희가그래서마을회관이나그쪽의마을회관이나우리공공건물이있으면그쪽에다설치를해야되거든요.그렇게해서이거는한번검토를저희가한번해보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박형구 의원님 답변 되셨습니까?
○박형구 의원 하여간 머리 아프신 부서에서 고생 많으십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광의 의원님
○송광의의원송광의입니다.제가물어보고싶은말들을여러의원들이물어보셔가지고제가추가로물어볼게많지만시간이없어서한가지만왕송호수수질개선사업관련해가지고지금제가보기에는이것도그렇고지금아스콘문제도그렇고우리담당과에서보고서가좀미진한정도가아니라성의가없어보여요.예를들면주오염원을갖다가특정을안하고그냥월류수비점이런식으로두리뭉실이렇게넘어가시고계신데그러면서도그동안에300억이투자됐다고요?그런데효과는별로없다고.이런상황이라면과거에이수질개선과관련해가지고무슨검토한자료용역이런게있지않겠습니까??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했죠.
○송광의 의원 다 했죠?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송광의의원그자료를좀저한테보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제가생각하기에는이왕송호수가우리앞으로우리의왕에남아있는최대의주거단지가될가능성이많은데지금초평동도있고월암도있고이게지금무지하게악화될가능성이많은데이렇게지금이런정도의조치로땜방식으로하면예산만낭비하고나중에다시또새로운시설을지어야될가능성도많고제게그렇게보이는데한번과거에검토한자료하고앞으로대책이있는지모르겠지만그거하고뭉뚱그려서있는대로주십시오.제가보고추가로요청을하겠습니다.이상입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최근 5년간 왕송호수 수질개선사업으로 사업하신 내용하고 방법하고 해서 자료 주시면 되겠습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네.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아과장님보고내용중에두발로데이에대해서말씀하셨어요.두발로데이는의왕시의천혜자원을이용해서계절을느낄수있고시민들도참좋아하는행사입니다.다만참여도가저조해서그렇지.그런데이참여를시민들이참여를하게끔유도를해서의왕시의계절을느낄수있고또우리녹색환경을느낄수있도록활성화를시키는게맞지폐지가우선이아니다.두발로데이면공무원들만다나온다이런식의오명을벗기위한어떤식으로행사를하실건지에대한것을방법을연구하시는게좋겠습니다.폐지가우선이아니라.1년에네번을하더라도두번을하더라도시민들이적극참여해서의왕시의좋은환경을느낄수있는그런행사가될수있도록신경써주시기바랍니다.
○녹색환경과장 김용수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녹색환경과장님그리고팀장님들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하수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상하수과 소관 기본현황과 2018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자료 428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상하수과인력은5팀에38명이며주요업무는상·하수도요금부과징수상수도시설유지관리및시설확장정수장·배수지·가압장운영및유지관리하수처리장운영관리및지하수관리하수관로개량·정비및하수시설물유지관리입니다.
  위원회 현황으로 수돗물 평가위원회와 물재이용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2018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입니다.
  먼저부곡배수지증설공사입니다.장안지구등부곡지역과초평뉴스테이지구고천중심지개발사업에대비하여안정적인수돗물공급과장래급수수요증가에대비한배수지증설공사입니다.
  설치위치는이동488-8번지일원부곡배수지에시설용량8000톤을증설하는사업으로사업비60억2200만원을투자하여2013년3월부터2018년9월까지완료할계획입니다.
  그동안의추진실적으로는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기본및실시설계수도사업인가를2009년4월부터2014년12월까지완료하고경기도계약심사와도시계획실시계획인가를2016년12월에받았으며2017년4월부터공사를착공하여현재75%의공정률로금년9월준공을목표로공사를추진중에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학의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의왕 백운밸리 택지개발지구와 학의동 및 내손동 일부지역의 급수수요증가에 대비한 배수지 신설공사입니다.
  설치위치는내손동산64-4번지일원에시설용량3500톤규모의배수지와송·배수관로1.95㎞를매설하는사업으로서사업비74억6900만원을투자하여2013년2월부터2018년9월까지완료할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으로는환경부의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승인기본및실시설계수도사업인가를2009년6월부터2014년7월까지마치고도시계획실시계획인가경기도계약심사를2016년12월에받았으며2017년4월부터공사를착공하여현재는81%의공정률로금년9월준공을목표로공사를추진중에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 상수도 노후배수관로 개량공사입니다.
  시민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노후상수도관 정비를 통하여 누수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유수율을 향상시켜 예산을 절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삼동 의왕역 주변과 고천동 공업지역 일원으로 상수도 노후관 2㎞를 교체하는 공사로서 10억200만원을 투자하여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으로는2017년에삼동지역과내손동백운초교주변에노후관1.63㎞를교체하였으며금년에는삼동일원과오전동공업길일원에노후수도관교체를위하여실시설계와행정절차이행을마치고2018년6월7일공사를착공하였으며2018년8월까지공사를준공할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생산·공급입니다.
  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의 최적상태를 유지하여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시민에게 공급하기 위하여 정수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입니다.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 공급으로 6월 말 현재 일일 5만1천톤을 생산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정수시설물유지및개선사업으로4억1천만원배수지·가압장·원송수관로유지관리에4억6400만원기계장치개선및노후시설교체공사로3억1500만원을투자하여시설물을최적상태로유지하고중단없이수돗물을공급하고있습니다.
  다음은수돗물수질관리입니다.시민이신뢰하는수돗물수질관리로2400만원투자하여1일6개항목과주간7개항목월간60개항목의수질검사를시행하고있으며월1회검사결과공개및홍보를시행하고있고수돗물품질보고서1만부를제작하여배부하고있으며연2회수돗물평가위원회를개최하고있습니다.
  다음은약수터관리입니다.약수터시설물정비로연간2천만원을투자하고있으며월1회정기점검과매월약수터수질관리를위하여수질검사를시행하고있고그결과를약수터와홈페이지에게시하고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왕송하수처리장 증설공사입니다.
  초평 뉴스테이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증가하는 하수의 안정적인 처리와 왕송하수처리장의 처리능력 초과에 대비한 하수처리시설 증설공사입니다.
  사업위치는월암동568번지일원왕송하수처리장이며처리용량2900톤을증설하는사업으로230억9200만원을투자하여2017년10월부터2021년12월까지준공할계획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건설비용 부담 등에 관한 협약을 LH공사와 2017년 10월에 체결하였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한 용역업체를 2018년 6월 선정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2019년6월까지기본및실시설계와하수도시설설치인가를마치고2019년6월공사를착공하여2021년6월까지공사를준공할계획입니다.다음페이지가되겠습니다.왕송하수처리장하수처리민간위탁운영입니다.
  왕송하수처리장의시설용량은15000톤이며건설사업비는330억1900만원입니다.민간위탁기간은2007년8월30일부터2027년8월29일까지20년간으로서운영업체는부곡환경주식회사입니다.
  위탁현황입니다.일평균하수처리량은12084톤이며연간사용료는29억5300만원입니다.
  주요시설로는하수처리시설총인고도처리시설질소처리및하수재이용시설이있습니다.
  수질운영현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 기관 위탁운영입니다.
  의왕·군포·안양3개시행정협약에따라고천오전권역과내손청계권역의발생하수를안양하수처리장에기관위탁처리하는사항입니다.
  시설현황입니다. 박달하수처리장의 시설용량은 일일 25만톤 처리규모이며 석수하수처리장은 일 30만톤입니다.
  우리시의하수처리지분량은총규모55만톤중46350톤으로전체대비8.4%입니다.
  하수처리현황입니다.일평균하수처리량은현재49543톤입니다.위탁사업비는50억54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수 중계펌프장 통합감시제어설비 구축입니다.
  관내 오수·우수 중계펌프장 통합감시제어설비를 구축하여 중계펌프장 운영 효율성 증대와 체계적 관리로 하수처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오·우수 중계펌프장 13개소에 대한 통합감시제어설비 구축으로 4억2천만원을 투자하여 2018년 2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간의추진실적은현장조사와설계서작성계약심사를5월까지마치고금년7월조달청에계약의뢰하여7월말계약할예정입니다.계약이완료되어업체가선정되면금년12월까지공사를완료하여하수처리에만전을기하도록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부곡하수처리구역 삼동처리분구 하수관로 개량공사입니다. 1단계입니다. 하수도 시설물의 체계적 정비로 쾌적한 도시생활 환경 조성과
  오·우수분류식관로신설및정비로골목길악취방지와하수처리비를절감하고왕송호수의수질을크게개선하기위하여삼동지역에하수관로4.9㎞를신설및개량하기위하여67억2900만원을투자해서2016년1월부터2020년6월까지공사를준공할예정입니다.
  그동안의추진실적은실시설계와관계기관협의경기도계약심사를2016년5월부터2017년9월까지마치고2017년12월공사를착공하여현재공정률은35%입니다.
  향후계획으로오수관로매설배수설비설치등2020년6월까지공사를완료할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삼동처리분구 하수관로 분류식화 공사 2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입니다.
  삼동지역의오·우수분리를위한체계적인계획수립및정확한사업량을조사·설계하여하수분류식화사업을추진하고자삼동지역에하수관로22.9㎞배수설비2600개소를설치하는사업으로사업비는299억5500만원이고기본및실시설계용역비는9억9700만원이며사업기간은2018년6월부터2021년12월까지입니다.
  그간의 추진실적은 2017년 3월에 2018년도 국비보조사업을 신청하여 2017년 12월에 국비보조사업으로 예산이 확정되었습니다.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하여 사업수행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용역업체를 2018년 6월에 선정하여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환경부 재원협의를 2018년 8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완료하고
  경기도 계약심사를 2019년 5월까지 완료하여 공사를 발주하고 2021년 12월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끝으로 하수관로의 효율적 유지관리입니다.
  하수도 관련 주민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고자 연간 단가계약을 체결하여 하수관로 내 퇴적물 준설과 소구조물 보수 등 장마철 피해를 사전에 대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2018년2월부터12월까지사업비6억원으로관로준설소구조물정비하수관로조사및정비하수도DB구축등시민생활불편을해소하는사업입니다.
  2017년추진실적으로하수관로준설소구조물유지및정비하수관로CCTV조사및정비기타부대공사를추진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금년 12월까지 연간 단가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시민의 생활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과 2018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상하수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전경숙 의원 제가 좀 걱정이 되어서 질문을 드릴께요. 내손동 백운초교 관로교체에서 427쪽 중간쯤에 있잖아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노후관 교체
○전경숙 의원 그렇죠. 그런데 공사를 하시는 분이 거기에서 주무시더라고요. 공사 현장에서. 제가 늦게 한 11시쯤 가다 보니까 깜짝 놀랐습니다. 혹시 또 교통사고나 이런 게 나면 안전사고 같은 게 나면 지금 큰일이잖아요. 그러니까 미리 공사하시는 분들한테 좀 숙지를 해주시는 게 맞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점검 한 번 해보세요.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점검해서 안전사고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윤미경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윤미경입니다.428페이지에약수터관리제가궁금해서여쭤보겠습니다.월1회정기점검인데요지금많이이용하는하절기에는월1회보다는한번더해서주민들이편하게먹고마실수있는물을제공했으면좋겠습니다.동절기는월1회는가능한데요하절기많이모이는산에갔다가마실수있고그런약수터에대해서한번만더생각을해주십시오.이상입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과장님 저는 이거 안양하수처리장 하수처리에 대해서 좀 여쭤볼께요. 저희가 이게 저희한테 배당 된 게 몇 프로까지 가능한 거에요? 지금 배출하고 있는 건 8.6%라고 총량에서
○상하수과장 허상현 8.4%
○의장윤미근8.4%
○상하수과장허상현저희지분량이8.4%고요
○의장 윤미근 우리 지분량이?
150'>○상하수과장허상현네.그리고현재하수처리발생량은저희지분량을초과해서지금한2000톤1500톤정도추가로지금발생이되고있는데저희가2021년까지는협약을체결해서수질오염총량에서79000톤정도는확보를해놨습니다.그래서그때까지초과되는것에대해서는저희가이렇게아무문제없이처리는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문제없는데지금2021년이후에는요
○상하수과장허상현그래서지금현재안양시하고군포시하고저희시하고계속하수처리량에대해서지금계속협상중에있거든요.그런데안양시에서는그것에상응하는지금돈을달라고그러는데그돈을그러니까하수처리장신설비용을줄건지아니면하수처리장안양시의하수도원인자부담금이있습니다.그게약130만원인가이렇게되는데톤당단가로해서그거를줄건지아니면다른방법이있는지계속지금줄다리기를하고있으며지금진행중에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2021년도까지는 우리가 배출할 수 있는 양이 확보되어 있다는데 거기에 백운호수 그것까지 들어가 있나요? 백운호수 개발까지
○상하수과장허상현그것까지는들어가있는데요.네.그래서지금백운밸리에서발생되는하수가약4500톤가량되고요또포일센트럴푸르지오에서발생되는것이약3천톤가량3천톤에서3300톤가량발생이되거든요.그래서지금그런거하고여기또고천행복타운에거기도한4천톤가량또발생이되기때문에그런부분다합해서지금협상중에있습니다.
○의장윤미근글쎄이게처음으로다시돌아가자면안양에시설을할때국비지원을해서하는거는군포의왕까지사용하게끔해서지어준건데이것을물론인구의증감이있기때문에다르죠.다른데우리시한테이렇게시설비용을지급을요청한다든가이거는국가에서좀도움을받아야되는게아닌가요??
○상하수과장허상현사실은수질오염총량제를협약을안양·군포·의왕·광명·과천까지해서5개시가협약체결할때저희가2021년까지18000톤의하수처리장을짓는조건으로협약체결을했거든요.
○의장윤미근우리시가짓는조건으로
○상하수과장허상현네.우리시가짓는18000톤짓는조건으로.그런데저희가지을형편이안됐고또환경부한강유역청에서하수도정비기본계획상에저희가하수처리장신설하는것으로해서올렸는데그것을불승인났어요.안양하수처리장을이용해라.그렇기때문에저희는짓고싶어도지을수가없는거고그래서안양시하고하는데안양시에서는사실안양시돈하고국도비를합해서안양시의물량을자기네가확보를해놓은거거든요.향후에거기도안양시도개발계획이라든지이런게있으면그물량을확보해놔야지만개발을할수있기때문에그개발계획에그물량을확보하는거고군포시도마찬가지확보하는데저희는그물량확보를못했어요.왜그러냐하면전체가다그린벨트이기때문에하수발생량이그리많지않다고보고8.4%밖에지분량확보를못했기때문에안양시에서는그에상응하는응분의대가를달라고그러는것은당연한거라고저는생각하고있는데그래서저희가지금줄다리기하고있고어떻게하면우리시돈을덜주고사용할수있나를지금줄다리기하고있습니다지금.
○의장 윤미근 수도권 인근에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이렇게 우리시 같이 개발사업이 활발한데는 꼭 필요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불가가 났고 그러면 장기적으로 어떻게 할 거냐. 2021년 이후에는 어떻게 할거냐에 대한 시의 부담금이라든가 그런 게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것도 좀 검토를 하셔서 장기적인 계획을 좀 세워야 된다.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김학기입니다.과장님더위에수고가많습니다.몇가지만여쭤보겠습니다.427쪽인데요상수도노후관로개량공사가있습니다.이게혹시올해예산은다쓰셨나요??
○상하수과장허상현올해예산은10억200만원예산을수립해놨는데요지금현재공사를진행중에있습니다.그러니까고천공업지역하고부곡의의왕역주변에중앙로길바로옆에중앙로옆길골목길을지금노후관교체공사를진행중에있는데요거기골목길에최근에다세대원룸이런주택이많이들어오다보니까수압저하가많이발생이되고또수압저하로인한민원발생이많이이루어지고있거든요.그래서지금긴급히거기를관로확장겸교체겸해서지금추진중에있는데그공사가완료가되면수압이좋아져서민원이크게해소되리라생각합니다.
○김학기의원아그러면매년하시는거죠이거는?노후관공사
○상하수과장 허상현 노후관 교체는 계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계속
○김학기 의원 연 보통 10억 정도 이렇게?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그 정도 하고 있습니다.
○김학기의원알겠습니다.물론신설준설도좋지만계속적인관리도필요하다고봅니다.고생많으시고요430쪽에왕송하수처리장민간위탁운영이라는게있습니다.보통위탁기간을보통20년이렇게하시는겁니까??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 때 당시에 계약할 때 20년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김학기의원민간위탁하면좋은점이여기지금나와있는데효율적인관리수질관리에도움이됩니까??
○상하수과장 허상현 그게 민간위탁을 주게 되면 주로 하수처리장을 오래 위탁해서 관리하던 그런 업체들이 하고 조건을 부여해서 저희가 계약을 하게 되는데 전문업체가 하는 게 상당한 수질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김학기 의원 이게 왜냐면 제가 보기에는 물론 2007년에 330억의 돈이 지출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겠지만. 그래서 장기적인 위탁이라 관리감독이 혹시 소홀할 수가 있지 않겠나 해서 그런 부분을 철저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상하수과장 허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안계시죠?우리시민과밀접한수돗물관리에철저를기해주시고요설명감사합니다과장님.
  상하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주신 이기화 환경사업소장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긴급안건 자체 토론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자체토론 회의를 위해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1시38분 정회)


  
(14시10분 속개)

○의장 윤미근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계속해서 중앙도서관 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중앙도서관장 전후남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리운영팀 차영철 팀장입니다. 독서진흥팀 김지영 팀장입니다. 글로벌도서관팀 최종대 팀장입니다.
  437페이지 목차 순서에 따라 보고 드리겠습니다.
  438페이지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의왕시 국립도서관의 운영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우선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왕시는중앙내손글로벌3개큰도서관을중심으로동주민센터에있는4개의공립작은도서관과35인버스이동도서관서비스를하고있습니다.
  의왕시국립도서관등록회원수는총14만4천여명이며1일도서관이용인원은4600여명이이용하여도서는약2600권을대출하고있습니다.
  중앙도서관은고천부곡오전동을관리하며글로벌도서관을관리하고있습니다.내손도서관은내손1동2동청계동을관리하며내손동공용청사를관리하고있습니다.
  도서관공통업무는중앙도서관에서는지역대표도서관으로서7개공공도서관도서통합대출반납서비스도서관전산시스템관리와홈페이지관리이동도서관관리은빛독서나눔이도서관관리운영위원회를운영하고있으며내손도서관에서는사립작은도서관지원및관리를하고있습니다.
  중앙도서관 기본현황입니다. 43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중앙도서관과 오전동 어린이랜드에 있는 글로벌도서관을 관리하고 있으며 관장을 포함하여 3개팀 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도서관시설관리자유실과구내식당운영국립작은도서관과이동도서관운영지원그리고관내7개국립도서관도서대출반납서비스등을하고있습니다.
  도서관현황입니다.중앙도서관은연면적7267㎡2200평지하1층지상4층이며어린이책마루문헌정보실및디지털실열람실과식당이있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연면적5256㎡1591평으로지하1층지상3층이며1층은시립꿈초롱어린이집과장난감도서관2층은영어체험학습장3층은글로벌도서관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어린이랜드부지중에도서관은연면적1650㎡약500평규모입니다.
  도서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위원회는 1개로 도서관 운영위원회입니다. 임기는 2년이며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의를 필요한 경우 위원장이 소집하도록 되어 있으며 통상 연1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타주요현황은오전동주민센터증축과연계하여주민센터3층에있는빛고운작은도서관을리모델링완료하였으며오늘오후부터오픈하겠습니다.
  439페이지입니다. 가족나들이 쉼터 도서관 조성입니다. 중앙도서관을 가족힐링쉼터로 조성하고 글로벌도서관을 영어중심 글로벌인재센터 양성의 중심의 장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중앙도서관과글로벌도서관시설관리사업비는7억6700만원이며사업내용은중앙도서관지하휴게실조성서고정비LED조명교체어린이랜드외곽정비와외부광장방수공사입니다.
  추진실적은중앙도서관소방시설승강기등낡고노후한시설을교체하고지하서고정비등10건의사업을추진하였습니다.현재중앙도서관지하서고는3개의서고를정비하여약18만여권의도서를보관할수있도록정비를하였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 낡고 훼손된 야외데크와 휀스를 보수하고 광장 방수공사 등 15건을 개선하였습니다.
  중앙도서관구내식당은248㎡75평규모108석이며중앙도서관에서직영하고있으며근무자는5명으로용역인력을활용하고있습니다.1일점심과저녁2식을제공하고있으며1일평균250여명이이용하고있습니다.
  도서관변신정책모임운영입니다.정책학습모임의목적은자료실공간재구성컬렉션지역사회와연계한플랫폼형도서관으로변신이되겠습니다.
  금년4월12일부터6월28일까지국내우수도서관관장들과공간구성컬렉션전문교수들을모시고중앙과글로벌내손도서관직원18명이정책학습모임을12번가졌습니다.
  440페이지입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중앙도서관 지하분수대는 낡고 훼손되어 이용이 거의 없으므로 리모델링 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의 휴게소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천만원이며 현재 설계를 완료하였습니다.
  글로벌도서관은향후에예산을확보하여영어체험학습장에LED조명을교체3층도서관테라스폴딩도어설치북카페냉난방기등예산을확보해서추진하고자하는사업이되겠습니다.
  중앙도서관구내식당은직영으로운영하고있습니다.2007년5월31일중앙도서관이개관되어6월23일부터식당을위탁운영하였는데위탁운영자가시에납부한임대료와인건비이익을내기위하여운영하다보니이용자들의불편불만이쇄도하여2011년6월23일부터현재까지직영운영하고있습니다.
  국내우수도서관시설및프로그램벤치마킹은3개도서관직원18명이금년상반기에우수도서관과리모델링으로변모한인근우수도서관을벤치마킹하였으며부시장님을중심으로도서관정책학습동아리를12번운영하면서서울9곳경기도10곳총19곳의우수도서관을벤치마킹하여공간구성감각을익혔습니다.
  441페이지입니다.다양한독서문화행사운영입니다.독서문화를확대하고시민들이즐겨찾는계기를마련하고자다양한독서문화와영어독서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사업비는7900만원이며금년상반기에는독서문화강좌초청공연문화공연등다양한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
  주말에는토요동화구현주말가족영화를운영하고있으며벚꽃도서관영어독서지도자양성과정등다양한교육을실시하였습니다.향후에도지역주민의욕구에부응한독서문화프로그램이운영될수있도록하겠습니다.
  442페이지입니다.도서및디지털자료확충입니다.본사업은시민들에게지식정보를신속하게제공할수있도록신간도서와디지털자료를확충하고있습니다.금년도사업비는3억2700만원으로중앙과글로벌도서관부곡과오전작은도서관이동도서관등5개소에연간도서2만2천여권디지털자료650점을확충할계획입니다.
  추진실적은자료실에도서1만4천여점전자책오디오북등디지털자료600여점을확충하였습니다.
  자료보유현황은6월말기준으로도서34만3천여점디지털자료32800점을보유하고있습니다.전자책하고오디오북이있는데전자책오디오북의활용율은평균75%보유수량에비해서75%를활용되고있습니다.전자책은한권당보통6만원이며3명이동시에볼수있습니다.오디오북은1종당10만원이며동시에5명이동시에관람할수있습니다.
  정책학습모임후자료실운영에변화를시도한것은최근에사회적으로이슈화되고있어사람들이궁금해하거나필요한정보를자료실에컬렉션전시하였는데많은사람들이전시된책을찾는등현재반응이좋습니다.어린이실에는육아도서위인도서직업탐구생활도서컬렉션을어른자료실에는지난러시아월드컵에는월드컵자료와러시아대문호명작을전시하였으며계원예술대학교순수미술과학생들과연계하여책을읽고연상된작품을컬렉션하여시민들의관심을받았습니다.
  월드컵이 끝난 후에는 현재는 여름 휴가철이므로 휴가에 관한 도서로 컬렉션 하여 전시를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시민들에게 실제 필요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443페이지입니다.국립작은도서관및이동도서관운영입니다.부곡동과오전동주민센터에있는2개의국립작은도서관과이동도서관운영에필요한인건비운영비도서를지원하겠습니다.
  사업비는2억8200만원으로작은도서관2억600만원이동도서관7600만원입니다.
  추진실적은부곡주민센터작은도서관에도서와디지털자료를확충하였습니다.이용자는16000명에13000여권의도서가대출되었으며5개의강좌테마도서전시2회를하였습니다.
  오전빛고운도서관은 장서정리 및 리모델링 공사로 어제까지 저희가 휴관을 한 상태였습니다.
  이동도서관은35인승버스를활용하여주5회19개소를운영하고있습니다.이동도서관은2002년부터현재까지의왕시새마을지회에서운영하고있습니다.이동도서관버스가2002년부터지금까지16년간사용하여낡고고장이잦으므로금년에시에서1억8천만원을들여현대그린시티35인승버스로새로교체하였습니다.시에서는매년인건비운영비도서를지원하고새마을지회에서는버스를운행하며시민들에게자료를대출하고틈새시간을이용하여관내어린이집에찾아가는영화관서비스를하고있습니다.1일평균3∼4곳을방문하며80여명이160여권의책을대출하고있습니다.앞으로도국립작은도서관과이동도서관이잘운영될수있도록적극지원하겠습니다.
  444페이지입니다.맞춤형도서관서비스입니다.이용자중심의서비스환경을조성하여시민들의독서편의를제공하기위한서비스입니다.사업비는2억7400만원이며사업내용은중앙도서관과글로벌도서관자료실야간운영관내도서관통합대출반납서비스등사업을추진하고있습니다.
  추진실적은금년1월에중앙도서관1층어린이실을전면리모델링하였습니다.그리고의왕역에무인반납함을설치하였으며도서관알림톡서비스무선와이파이증설및교체문헌정보실과디지털실야간연장운영책드림서비스야간예약대출서비스등책과관련한다양한서비스를추진하였습니다.하반기에도지속적으로추진하겠습니다.
  445페이지입니다.오전빛고운작은도서관리모델링입니다.오전동주민센터증축공사로도서관구조가변경됨에따라3층에있는빛고운작은도서관리모델링공사를하여쾌적하고편안한독서공간으로조성하였습니다.작은도서관면적은160㎡이며리모델링사업비는4700만원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도서관리모델링을위하여수원의광교푸른숲도서관용인국제어린이도서관등많은도서관을벤치마킹하여오전동작은도서관을설계하였습니다.리모델링하기전과후에변화된것은저희가정책학습모임을통하여공간재구성이필요함에따라서전에는자료실에서가와도서를빽빽이설치하였으나오전빛고운도서관에는현재약25000여권도서가있는데그중에낡고시대에뒤떨어진8000여권은빼서중앙도서관지하로옮겼습니다.그리고어른과아이들즉모든사람들이서가가자리를차지하는게아니라사람들이활용할수있는공간으로새로이조성하였습니다.그리고카페분위기에맞도록저희가오늘부터잔잔한음악을틀도록하겠습니다.오전동주민센터도서관리모델링은작은도서관전체리모델링이지만사업비가상당히부족하므로일부가구는리폼해서재사용하였습니다.향후에예산을조금더확보하여서가를보완하고작은도서관자동출입문설치등으로주민들의편의를도모토록하겠습니다.
  446페이지입니다. 글로벌도서관 힐링프로젝트 ‘옥상에 가면’ 사업은 글로벌도서관 옥상 정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800만원으로 옥상 정원을 테마로 한 자연친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월부터 5월까지 옥상 토양을 정비하고 상반기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식물관찰수업을 2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8월에는여름방학프로그램으로어린이들을대상으로옥상정원에심은상추토마토가지고추등식재료를이용한음식만들기봉숭아물들이기등프로그램을운영하겠습니다.9월부터11월까지어린이들에게식물을관찰하고책과연계하여동화읽기등프로그램을추진하겠습니다.
  447페이지입니다.내친구글로벌도서관소외계층서비스입니다.본사업은맞춤형도서관사업으로다문화가족장애인을대상으로책과연계하여지식정보를제공하고문화혜택기회를주고자하는정보소외계층지원사업입니다.
  다문화서비스사업은사업비가500만원으로문화체육관광부공모사업이며장애인정보소외계층사업은경기도공모사업으로경기도에서직접사업비를집행하며저희는대상을제공하고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다문화프로그램은8월부터11월까지결혼이민자를강사로초청하여어린이독서교실을운영하고공연및강좌를개최하겠습니다.장애인정보소외계층사업은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지적발달장애인청소년을대상으로8월부터11월까지도서관나들이즐겁게독서하기손편지쓰기작가초청강연을실시하겠습니다.
  448페이지입니다. 끝으로 신규사업인 의왕 액티브시니어 양성입니다. 영어특화 어린이도서관인 글로벌도서관의 특성을 살리고 시니어영어독서프로그램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300만원이며사업내용은시니어영어독서프로그램지도자를양성하여지역어린이들을위한재능기부프로그램을운영함으로써어린이들의영어능력을함양하고자합니다.4월18일부터78월18일까지전문가양성교육을실시하였으며20명중11명이수료하였습니다.9월부터12월까지키즈룸자료실프로그램과연계하여어린이들에게영어책읽어주기영어동화스토리텔링등재능나눔사업을추진하겠습니다.
  현재우리시공공도서관이새로운변신을꿈꾸며조금씩달라지고있습니다.이제는공공도서관이단순하게도서를대출열람하고공부하는공간이아니라시민어느누구나와서편안하게정보를수집하고활용할수있는플랫폼역할을할수있는공간으로변화가필요한시대입니다.금년상반기도서관정책학습모임을통하여우수도서관시설을벤치마킹하면서공간구성과채광자연과의조화공간이용감각을키웠으며직원들의마인드가많이변화되었습니다.앞으로도서관이보다많은시민들이찾는플랫폼이될수있도록적극노력하겠습니다.
  언제나도서관에깊은애정과관심을보내주시는의장님과당선되시어현지방문을통하여시정을보살피는의원님들께깊은감사를드리며앞으로중앙도서관의공간배치가원활하게될수있도록지속적인관심을부탁드립니다.이상보고를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수고하셨습니다. 설명을 들으신 중앙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의원송광의입니다.제가가장마음에드는프로젝트가가족나들이쉼터도서관조성인데요도서관을좀더우리의왕의모든시민들이쉽게접근할수있도록하겠다는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송광의의원그런데제가가족이아니라저혼자가도어려운게주차문제인데이주차장문제는어떻게해요?여기대책에아예없는데그거는시전체문제인가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저희가다른도서관을가서보면보통지하에주차공간이있다거나또는돈을받고주차장을이용하고있는그런곳이많고요사실은저희도서관앞에앞으로그쪽이문화시설로들어설건데현재는비어있으니까임시주차장으로사용하다보니까도서관이용자또그리고어디나들이를하면서집결지를그쪽으로해서차를두고모여서간다거나또는관광가기위해서차를두고관광차를이용하시는분낚시하시는분또골프장가시는분들이다집합적으로하다보니실제로도서관에와서이용하려고하는분들이굉장히좀불편한점도많은데요현재는다양한데서이용하기때문에저희도서관직원들이업무가다맡은바있고그도서관시설부지는문화체육과에서관리하고있는그런데고그래서조금저희도사실은그도서관운영에어려움이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기본적인 공공건물의 주차문제는 심각합니다.
○송광의의원네.알겠습니다.같이해결해보도록노력을하지요.마지막9번에액티브시니어양성그렇게되어있는데요20명인데그20명이다신청을안한건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20명이 수업을 받았는데 저희가 80% 이상만 수료증을 주기 때문에 그 중에 11명만 80% 이상 수업에 참석했기 때문에 55%가 수료를 했습니다.
○송광의의원하려고했던지원자는많았었나요?제가궁금해서제가나중에혹시이런거할거같아가지고신청할거같아가지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이번에는 20명이 신청해서 20명이 했고 저희가 그 30명이 됐으면 아마 30명을 같이 했을 텐데요 많지는 않습니다.
○송광의 의원 이게 과거에도 계속 해오던 사업입니까 아니면 새롭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신규사업입니다.
○송광의 의원 신규사업이에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송광의 의원 알겠습니다. 앞으로 잘 관찰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윤미경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윤미경의원윤미경입니다.439페이지구내식당운영에대해서처음에는직영으로하다가나중에위탁으로갔다가다시직영으로온건가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처음부터위탁을하다가2011년도에그때위탁을쭉하면서처음에위탁할때3년간위탁을했는데위탁할때임대사용자가연간3500만원씩1년간3500만원씩2년7천만원내고2년간운영을했었는데위탁하다보니까그분은본인이들인7천만원인건비재료비또그리고자기그런노력비이런걸다빼서음식을차리다보니까쌀도제일수준이낮은거재료도아주그냥미흡한걸하다보니까도서관이용자들이주로식사를하는데불만이끊임없이끊이지를않다보니까그걸해결하는방안으로2011년도6월부터직영을하게된그런사항입니다.
○윤미경 의원 그러면 직영으로 했을 때에 이렇게 위탁해서 마이너스 나온 부분을 직영에서는 어떻게 잘 효율적으로 되고 있나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직영해서는 저희가 아침에 재료라든가 맛이라든가 그런 것은 이용자들이 만족도가 높은데 1년간 연간 1억1천만원에서 1억2천만원 정도가 저희가 더 들어가고 있습니다.
○윤미경 의원 더 들어가고 있다는 얘기는 적자라는 얘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윤미경 의원 그걸 계속 적자로 이렇게 누진되게끔 놔둬야 되는 건지 이걸 한 번 더 강구를 해봐야 될 것 같은데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저희도이문제로인해서또행감때도그렇고의원님들우리윗분들항상이적자해소방안을찾으라는데요저희는이적자를해소하기위해서아침마다담당자하고영양사가내려가서물건수령검수하는과정부터개수가맞는지싱싱한게오는건지또그리고영양사나그직원이1일식수인원을정확하게파악해서남기는걸조금줄이자.그것도매일체크를하고또어떻게하면될까직영하는과정에서한번은돈을저희가시청의식당하고같이연계해서500원을인상을했었어요.그러니까어느정도한절반정도는적자를만회할수있는데또그다음해가되니까식재료올라가고인건비가또상향조정되고계속하다보니까아무리노력을해도우리가노력하는것은한200만원정도노력하면되는데이게따라가는물가라든가인건비는2천만원이기때문에노력하는게굉장히
○윤미경 의원 지금 식대가 1식이 얼마인가요?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4천원입니다.
○윤미경의원하여튼이부분에대해서는우리가좀많이노력을해야될것같습니다.이게작게보는게아니라제가말씀드리는큰범위내에서어떻게할건지식재료고검수고열심히하시는건아는데요크게한번정확히해서의왕시중앙도서관이더발전할수있는계기적자가아닌폭넓게애들한테적자부분을플러스로만들어서더크게활용할수있는부분을한번생각을해봐야될것같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어렵지만 고민을 하겠습니다.
○윤미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윤미근또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김학기입니다.더운데고생이많으시고요지금중앙도서관하고내손도서관이있잖아요?지역으로구분한겁니까아니면전체적인업무를중앙도서관에서하는겁니까?
○중앙도서관장전후남지역으로구분이되어있고요왜그러냐하면이용자들이권역으로해서가까운도서관에가서이용하는게주민들을위해서일단은그지역으로두개의큰도서관을중심으로해서나뉘어져있고공통되는사업은제가아까말씀드렸던7개도서관저희는대표도서관이니까도서통합서비스라든가또는도서관전산시스템하고홈페이지관리하는것은빛독서나눔이라든가그리고이동도서관관리도서관운영위원회관리거의전반적으로저희가많이맡고있고요단지대표도서관이지만인원수는똑같이18명이에요.그러다보니까이쪽으로업무가많이가중되다보니까작은사립도서관은내손도서관에서관리하고있고요서로큰업무는연계해서주민들한테효율적으로하기위해서이렇게운영하고있습니다.
○김학기의원그러면전체적인관리는중앙도서관에서하고있고인원은말씀하신대로거의비슷하게운영을하고있고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네.업무가가중되다보니까이쪽에서근무하는사람들은똑같은인원이면서모든게다쏠리다보니까사립작은도서관은그럼저쪽내손에서하고이게통합대출은1년내내운영하는겁니다.이거라든가웬만한것은저희가다취합한다든가하는데과부하가걸리다보니까인원이하나더많은것도아니고그래서좀나누어서하고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중앙도서관의 인력이 좀 부족하다는 얘기시죠? 아니면 내손도서관의 인원이 많다는 얘기에요 상대적으로?
○중앙도서관장전후남네.저희는인원은지금현재적정하다고생각하고있고요이업무를나눈것은저희가대표기때문에취합해서보고를한다하는것도도에서저희한테로내려오고하다보니까저희가많이맡게됐는데지금현재는적정하게배분이되어있다생각합니다.
○김학기의원일단그렇고요지금오전동명칭이지금오전동에도도서관이있고지금내손1동에도도서관이작은도서관이라고그러나요그거를??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김학기의원그러면관리는오전도서관은중앙도서관에서하시는거고내손1동에나청계동의도서관은내손도서관에서관리하시는거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아파트단지내 도서관 있잖아요? 그럼 그건 명칭을 뭐라고 그럽니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것은 사립작은도서관인데
○김학기의원아사립작은도서관??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것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그거 하나는 내손도서관에서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 전체적인 관리는 지역에 상관없이 내손도서관에서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네.그리고도서통합반납대출은또지역에관계없이저희가다하고있고요
○김학기의원글쎄요제가하여튼약간헷갈리는데요나름업무조정에대한부분이좀필요성이있는것같고요.지금말씀하신부분에대해서.그리고지금도서관변신정책모임있지않습니까?여기에는지금아까사립작은도서관의인원들은참여를안하죠?
○중앙도서관장전후남다시제가말씀드리면요
○김학기의원아거기는내손도서관에서관리하는거니까??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러면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러니까 저희가 정책학습모임은 우선은 공공도서관부터 달라져야 사립으로 나중에 전파되는데 저희가 3개의 공공도서관하고 4개의 주민센터에 있는 작은도서관부터 달라지면서 그거는 점차 나중에 사립까지 좀 변모되어야 될 그런 사항입니다.
○김학기의원그러면제생각에는지금중앙도서관하고내손도서관에서같이의논을좀해서업무효율을따졌으면좋겠습니다.왜냐면지금말씀하신대로지역은반반씩나눠서그렇게관리하고있고아까말씀하신사립도서관은또내손도서관에서관리를하고있고또동의전체적인물론도서관업무는중앙도서관에서하고있고그러다보니까약간겹치는부분도있고혼란스러운부분도있잖아요?지역은또나눠놓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그런데 이것은 저희가 사서직원들이 내손도서관하고 중앙도서관 사서들이 다 모여서 의논해서 이렇게 효율적으로 하자 해서 결정한 사항으로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그리고 제가 당부 드리는 것은 제가 아파트단지에 아까 말씀하신 사립작은도서관 하시는 분들은 그분들의 의견도 좋은 것 같아요. 왜 그러냐면 여러 가지 주민들하고 직접 부딪히면서 어떤 얘기도 듣고 그쪽에 어려움도 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물론 도에서도 조금 지원이 나오는 걸로 들었는데 그런 전체적인 도서시스템이나 이런 부분을 한 번 두 도서관에서 한 번 의논해서 하는 부분이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한 번 말씀드렸습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저희 다음에 바로 내손도서관 들어올텐데요 그 때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다른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더운데수고하십니다.이랑이입니다.저번에중앙도서관을제가몇년만에갔는데정말잘해놨더라고요.나무가무슨나무?편백나무로해서정말깜짝놀랐어요.좋은자재로그렇게해놨는데그잘해놓은도서관을얼마만큼우리시민이이용을하고효율적으로좀잘쓸수있나이런부분이저는많은사람들이이용하기위해서그시설을그렇게했지않나.그시설을함으로우리가투자를한만큼많은이용객이좀있었으면하고지금지역이좀달라서그쪽홍보가좀내손동쪽같은경우는차는어차피1-1번이나자가용이나택시이런거이용하니까교통은그런데그부분이돈이저는투자한만큼좀잘홍보가돼서이용이되도록부탁좀드리고싶어서
○중앙도서관장전후남저희도서관뿐만이아니라저희시의각종행사라든가회의이런것도저희가다빌려쓰도록하고있고요많은시민들이이용할수있도록노력하겠습니다.
○이랑이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송광의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송광의의원한가지만저도묻겠습니다.방금김학기의원님이말씀하신사항인데내손하고중앙을통합하는책임자가지금없는거죠?그게도서관지금상위부서가없죠?없는거죠?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 의원 그래서 업무협조가 좀 불편한 사항은 없나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아그런건없고요저희가토론동아리를해도같이모여서의논하고2개의도서관이지만서로사서직들도왔다갔다여기서3년근무하면그쪽가서근무하고또그쪽에서3년근무하면여기로오기때문에
○송광의 의원 네. 알겠습니다. 잘 되는데 제가 괜히 그런 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네.” 하는 의원 있음 )
  중앙과내손도서관은각자운영을하는것인데업무는공통으로하되경기도나이런중앙에서내려오는그업무에대한것을어떻게효율적으로나눌거냐그게지금중앙도서관으로다쏠리고있다는설명이신거같아요.
○중앙도서관장전후남그런것은사업하는것은예를들면은빛독서나눔이정도고요주로취합해서하는것은저희가그런것정도는충분히가능합니다.
○의장윤미근그러니까양쪽도서관앞으로의왕시가도서관이더생겨야합니다.여러개도서관이생겨야하면그중심의관리주체가누가될거냐.부시장님을기점으로하면된다.굳이어떤국을설치를하는것보다지금처럼부시장님관할하에업무배분이라든가그렇게하면가장효율적이지않나생각이듭니다.
○중앙도서관장전후남지난번에저희가간부들을중심으로하는토론회가7월부터실시됐는데요그때가서제가한가지건의드린게지금2개의도서관이잘효율적으로운영되고있지만저희가어떻게보면도서관도평생학습의일환이거든요.그래서평생학습이나나중에지금은현실에안맞지만국을더만들어달라할수도없고저희가센터를만들어달라할수도없는입장이지만2021년에가면인구가20만이늘어나기때문에그때가서는이업무가연계가되면시너지효과를낼수있도록평생학습이라든가문화라든가또는도서관이이렇게하나로엮어서부시장님밑에바로직속으로있는것보다는센터가됐든국이됐든그렇게하면업무가효율적으로하지않을까싶어서한번그렇게건의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죠? 김학기 의원님
○김학기의원그건에대해서한번말씀드릴께요.아마지금현재시장님께서조직개편을하고있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여러가지아마반응도체크를하고그럴텐데오시면우리실무자분들도여기오셨잖아요?팀장님들도.그런부분을좀명확하게얘기해주세요.지금중앙도서관내손도서관이게많이업무주체도많이헷갈리고아까우리의장님께서도말씀하셨듯이관리주체이런부분좀있습니다.그러니까센터를설치해달라고그러시든지국을설치해달라고그러시든지그런말씀을명확하게해주세요.그러면그런부분이반영이될겁니다.그래서적극적인실무자들의의사표현을해주시기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전후남 제가 조직개편 연구용역에 참여해서 그거 건의 했습니다.
○의장윤미근중앙도서관장님그리고팀장님들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손도서관장을 대신하여 관리운영팀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안녕하십니까? 내손도서관 관리운영팀장 송은아입니다. 독서진흥팀장입니다. ( 소개에 따라 인사 )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자료450쪽기본현황입니다.내손도서관조직은관리운영팀과독서진흥팀으로구성되어있고직원은18명입니다.
  내손도서관의주요업무는시민의지식정보제공을위한자료수집자료실운영독서인프라확산을위한문화행사운영공립·사립작은도서관운영및지원내손동공용청사시설관리를총괄하고있습니다.
  도서관현황은연면적6천㎡약2088평이고공간구성은1층에유아글마루2층에어린이글마루3층에디지털정보실4층문헌정보실5층300석의열람실로구성되어있습니다.1일평균이용자는1631명이고도서관회원수는65000여명입니다.현재보유하고있는자료수는24만여권에이르고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포일정보과학도서관조성입니다.포일정보과학도서관은포일동구한국농어촌공사이전부지에들어서는포일커뮤니티센터4층에약363㎡규모로조성할계획이며사업비는8억2천만원이고이중인테리어설계비2천만원은현재확보되어있는상황입니다.
  인테리어 설계용역은 10월에 발주하여 내년 11월에 개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내손책고운도서관이전입니다.내손1동주민센터내공간에있던도서관을별관4층에서5층으로이전하는사업으로지난4월11일이전완료하였고현재시립숲속어린이집화재로인해내부공사중에있어원아13명이임시로5층문화교실을이용하고있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내손동공용청사관리운영입니다.쾌적한문화공간과안전한쉼터역할을할수있도록공용청사를관리하고있습니다.내손동공용청사는연면적12400㎡로4962평입니다.지하1층에서지상5층구조로되어있으며내손2동주민센터사랑채복지내손도서관외에도꿈누리카페등내손청계지역주민들의문화복지행정의중심이되고있는청사입니다.내손도서관은공용청사에입주기관들이공통으로사용하는주차장전기수도가스냉난방시설정원관리등시설의주요시설을유지관리를담당하고있습니다.금년1월청소와시설관리를위한용역계약을16종에9억7천만원을계약을추진하였고현재공용청사의형광등1200개를LED전등으로교체공사를진행하고있습니다.또한하절기무더위쉼터로운영중에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즐겨찾는 자료실 운영입니다. 자료실 운영과 도서대출반납업무는 우리시 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공공도서관 3개소와 공립작은도서관 4개소 도서관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 운영되어 있기 때문에 공통된 업무는 제외하고 내손도서관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비는7억2천만원이고도서구입비는1억5천만원자료실운영인건비는5억7천만원입니다.추진실적은중간에지역아동센터11개소어린이에게신간도서제공을위해순환대출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노인전용큰글자책을비치하고어르신서재를운영하고있습니다.하반기에도신간도서추천도서베스트셀러등신간도서를신속하게확보하고독서진흥을위한프로그램을차질없이추진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학습목표달성을위한정보제공및환경개선입니다.내손도서관의위치가주택단지에가깝고주민센터복지관초·중·고등학교가가까이있기때문에유아에서노인까지다양한계층이이용하고있으며일평균1630여명이이용하고있습니다.노후된책상과의자수리냉난방전열기설비공기청정기필터청소를추진하고전산장비를교체하여조용하고깨끗한도서관환경을만들겠습니다.향후에도취업준비생경력단절여성등을위한수험정보채용정보를제공하고중·고생들의시험기간을게시하여학생과일반인이도서관이용에불편이없도록운영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공립·사립작은도서관운영지원입니다.내손도서관은청계동과내손1동에공립작은도서관2개소를운영하고관내사립작은도서관21개소를지원하고있습니다.공립작은도서관에도서2천권디지털자료80점을확충하였고독서프로그램을57회운영하였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에는도서와소모품을구입하기위한보조금을21개소에3600만원냉난방비보조금10개소에1600만원등총5200여만원을지원하였고현재컴퓨터와운영프로그램을14개소에배포중에있습니다.
  향후에도 공립·사립작은도서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입니다.다양한독서문화프로그램운영입니다.어린이부터성인까지독서문화확산및도서관이용활성화를위해독서문화강좌와기관협력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상반기에는독서문화강좌8회저자강연및체험행사6회방학프로그램4회를운영하였고기관협력프로그램으로한국도서관협회공모사업인‘길위의인문학강좌’‘조선의융합형인재다산에게길을묻다’를10회운영하였고학교로찾아가는청소년인문학강좌를2회운영하였습니다.인생을책과함께시작한다는의미로태어난자녀에게책을선물하는북스타트프로그램은297명에게책꾸러미를배부하였고책누리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또한책누리프로그램지도자과정수료생들이운영하는재능기부프로그램을16회운영하였습니다.하반기에도지속적으로독서문화프로그램저자초청강연회문화공연을개최하여도서관이활성화되도록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수고하십니다.이랑이입니다.우리내손2동도서관이용을할때평촌동이가까워가지고평촌동분들도이용을많이하고계시더라고요?그런데회원카드를만들때자기신분이나이런걸확인해서만드는걸로알고있는데지금내손동도서관이자료도잘되어있고책들이많고그래서굉장히반응은좋게들리고있어요.그런데평촌이커도평촌에는그정도가자료가가까운데가없어서그런지는몰라도몇분이그런이야기를하시더라고요.이용을한내용을제가들었는데이용객들이이렇게아무나받는지아니면의왕시민을먼저회원으로받는지이용객도어떤방식으로이용을하고있는지그것좀묻고싶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이랑이의원님의질문에답변드리겠습니다.지금불과한5년전만해도저희가경기도민을대상으로해서이렇게회원을지역구분없이받았습니다.그런데지금현재는지금국립중앙도서관에서‘책이음서비스’라고그래서회원증이전국으로지금공공도서관이통합된하나의회원증으로가입이가능하도록되어있고요그회원증을가지고있으면안양시민도우리의왕시에이용이자유롭지만또한우리시민도역시안양시나군포시에회원이용이자유롭기때문에지금은공공도서관에서지역제한을두기보다는전국에있는도서관이하나의통합되는방향으로정책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랑이의원아그래서제가생각할때는우리주민들도자리도부족하고이런부분들이책이자료가너무많고그래서잘되어있다고그래서우리시민들위주로했으면하는데부족하니까협소하니까그런데.그래서제가묻는겁니다.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전국적인 방향이니까 저희가 따로 규제는 못 한다는 말씀이시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의장 윤미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혹시관장님이신가요?제가아까잘못들어서
○의장 윤미근 관리운영팀장님
○의회사무과장 안종서 공석입니다.
○김학기의원아공석이세요?네.여기지금공공도서관조성포일커뮤니티센터에들어온다고하셨죠팀장님?그러면이게들어와도청계동에있는작은도서관도그냥그대로유지하는겁니까?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네.저희가지금은도서관정책이공공도서관의경우는인구5만명당1개소작은도서관같은경우는집에서걸어서10분이내에작은도서관이배치되는게방향입니다.그렇기때문에지금청계동에는청계동주민센터에있는도서관1개소그다음에지금그외에는큰도서관은없고요사립작은도서관이숲속마을쪽에5개가있습니다.그것외에는저희가지금공공으로붙혀진것은없기때문에저희가이포일커뮤니티센터에공공도서관을계획을했는데요지금당초에이게포일정보과학도서관을저희가시작을할때는770㎡에서한230여평으로저희가공공도서관을조성할계획으로출발을했습니다.그런데지금추진과정에서이것이지금363㎡로지금축소가됐기때문에이공공도서관으로이게조성을하게되면이제공공도서관건립기준에사서직원배치기준이기본이3명입니다.그리고공공도서관운영시간은저녁10시까지그다음에주말까지운영을하게되다보니직원이최소한5명이필요하게되는데요지금이규모에비해서는지금직원이많이배치가되어서불합리한효율성이떨어지는이규모입니다.그래서저희가시장님하고협의중에있지만이것이북카페형식으로공공도서관으로운영해서비효율적으로운영하기보다는좀규모가지금작아진상황이기때문에북카페형식으로운영하는것이어떤가하고저희가지속적으로논의되고있고논의되는과정에대해서의원님들께상세히후에보고를드리도록하겠습니다.
○김학기의원네.잘들었습니다.그리고좀전에아까도제가여쭤봤는데사립작은도서관포일숲속단지에몇개있다고말씀하셨죠?5개?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단지별로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학기의원그러면지금거기포일커뮤니티센터에불과지근거리잖아요.거기에지금단지별로하나씩있고그다음에여기공공도서관이또하나들어오고하잖아요.너무겹치지않을까요?그런운영부분이나이런부분에대해서.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이게지금사립작은도서관과공립작은도서관의차이는뭐냐면사립작은도서관은아파트내에있는사립작은도서관이기때문에그아파트주민들을위한커뮤니티공간이작은도서관이되고있거든요.그렇다면그아파트단지이외에주민들삼호아파트라든지이런단지에있는삼호아파트같은경우는이게없고그다음에포일커뮤니티를이용하는많은주민들이이제손쉽게대출반납을할수있는그런공간으로조성되고자처음에출발은그랬습니다.그런데규모가작아지다보니저희가지금그것에대한논의를하고있는중입니다.
○김학기의원일단규모는다시말씀드리고요제가당부말씀드릴께요.사립작은도서관하고도지금여기에보조금도교부할예정이고운영자교육도수시로하신다고하셨는데요그쪽하고도많은교류를해서주민들의의견도좀적극반영했으면합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의원님 말씀에 적극 반영하여 자주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면 지난 주에 저희가 작은도서관협의회와 운영자분들과 같이 만났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운영자분들과 저희 내손도서관하고 독서회를 만들어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기적으로 만나기로 했다는 걸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학기 의원 아주 좋은 교류인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팀장님 제가 두 가지만 질의 드릴께요. 도서관 변신 정책학습모임을 같이 참여하셨죠? 중앙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의장 윤미근 중앙도서관에서는 정책모임을 통해서 도서관 새로 거듭나겠다는 여러 가지 제안도 하고 지금 모습을 바꿔가고 있는데 내손도서관은 이 정책모임을 참여하시고 나서 내손도서관의 어떤 계획을 하고 계시는 지요?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저희가내손도서관중앙도서관과저희도서관에지금정책모임후에내손도서관은그전부터리모델링을위한예산이나이런것이예산이비치되어있었습니다.그래서그예산을가지고차근차근그다음에작은도서관리모델링도이제되어있었고그렇기때문에그것으로변화를주고있는데저희같은경우는시설에대한예산은따로없었습니다.그래서저희가학습에서배운자료실내에컬렉션코너를운영을하였고요또저희아까도얘기했지만작은도서관협의회와간담회도지역협력차원에서저희가추진한사항이고저희가8월초에마을포럼이것도저희가학습해서배운것입니다.마을속에서의도서관의모습주민들의의견이런것을하기위해서8월초에포럼을저희가계획을하고있고요저희가그전에는이학습하기전에는도서관내에서의도서관만생각을했다면이도서관이마을속에서마을주민과어떻게협력을할것이고이마을속에도서관이그전에는도서관내에서마을을생각했다면주민의입장에서하는관점이많이바뀌었다고생각을합니다.
○의장윤미근이정책모임을굉장히잘하신것같아요.효율적으로.중앙도서관은중앙도서관나름내의모습을변모시키고내손도서관은주민들과어떻게교류하는건지도서관이어떻게접근하는건지에대한그런거를고민하셔서굉장히좋은효과가있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제가이자리에건의는아니고저희도서관직원끼리한이야기중에하나는저희도서관1층로비와그다음에1층유아글마루가있는데요유아글마루에그공간을저희가좀손을봐서주민들의커뮤니티공간으로저녁에도모여서거기서책도읽고포럼이나또작은음악회또그다음에독서를늦게까지할수있는그런공간으로저희가지금6시까지운영을하고있거든요?10시까지운영을확대하면서그런공간으로다시만들자라고하는저희직원들의견이었습니다.
○의장윤미근그것은정책적으로좀사업계획을올리셔서하시는게좋겠고요그리고또한가지는포일정보과학도서관조성에대해서이문제는사실은재검토해야된다.이런식으로북카페로다시운영을한다든가이런문제가아니라규모가반으로줄었어요.그리고규모가반으로줄은것에그위치에거기가있어야되느냐.정보화도서관으로의기능을제대로할수있느냐의문제이고또한공공도서관으로서의지원도못하고북카페로이용한다고하면이것은도서관의문제가아니다.그러니포일정보과학도서관조성에대해서이문제는재검토해야된다.지금관장님이안계셔서이문제를결정을못내리시는데관장님이내정이되시면시장님하고도이런문제를좀심도깊게해서이공간활용저희가이포일커뮤니티센터에대한공간활용에지금많이관심갖고있거든요?다른쪽으로한번더좋은데에다가정보화도서관을확실히만들어야된다라는것을주장하시기바랍니다.
  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간단하게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은 지금 내손도서관에서 하고 있죠?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김학기의원이쪽오전이나부곡고천동에도.팀장님의생각은어떠세요?제생각엔지금중앙도서관은이쪽지역을맡고있고그다음에내손도서관은저쪽내손동청계동지역을전체적으로맡고있잖아요.그런데지금사립도서관만은또그렇게하고있지않습니다.팀장님의의견은어떠세요??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송은아저희가중앙도서관과사립작은도서관이2014년이전에는지역으로저희가중앙도서관과내손도서관지역을나누어서운영을했었습니다.그렇게운영을하다보니지원에대한기준이도서관마다약간씩달라서주민들이거기서피부로느끼는것이상당히차이를많이느꼈습니다.그렇기때문에저희가하나의기준으로또표준화된균일하게지원을하기위해서한도서관에서지원하도록저희가바꾼것이고요포일숲속마을같은경우는그마을자체가도서관이아파트도새로생겼고주민들의관심이높기때문에사립작은도서관이지만자치활동이나공동체활동이굉장히활발한편입니다.그런데고천이나오전지역같은경우는아파트가좀오래됐고위치자체가새로운아파트같은경우는커뮤니티공간이라고별도공간을처음부터아파트를지을때부터조성이됐지만지금기존에있는아파트같은경우는그런공간이없었기때문에사실열악한게현실입니다.이러한것을지원기준이다르다보니주민들의불만이많아서이렇게일원화한사항입니다.
○김학기 의원 아니 팀장님의 개인적인 생각을 여쭤보는 겁니다. 실무자의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실무자로서요?
○김학기 의원 네. 나누는 게 좋습니까 아니면 지금처럼 전체적인 관리를 내손도서관에서 하는 게 좋은지를 묻고 있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저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학기의원아지금운영하는게??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김학기 의원 전체적으로 기준도 다르고 지원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네. 맞습니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내손도서관관리운영팀장 송은아 감사합니다.
○의장윤미근관리운영팀장님지삼철팀장님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그럼 회의를 10분 동안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5시10분 정회)


  
(15시22분 속개)

○의장 윤미근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다음은 도시공사 본부장님을 대신해서 경영지원실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안녕하십니까? 의왕도시공사 경영지원실장 이규진입니다.
  지금부터 의왕도시공사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0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6월30일기준으로도시공사는1본부4실1처14개팀으로운영되고있습니다.
  임직원현황입니다.직원은제출된자료에전임계약직2명이계약기간만료로퇴사하고계약직직원의변동이있어금일기준으로는임원1명일반직103명계약직110명으로총214명이근무하고있습니다.
  사업장별 근무인원 및 부서별 업무분장은 제출된 자료로 갈음하고 462페이지 주요시설 현황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사는 개발사업과 함께 시로부터 시설물 관리·운영을 수탁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사가운영하고있는주요시설로는여성회관부곡복지회관청계복지회관등문화복지시설국민체육센터부곡체육센터부곡·고천·내손체육공원청계배드민턴장내손탁구장등생활체육시설바라산자연휴양림조류생태과학관왕송호수캠핑장의왕스카이레일등환경시설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월암공영차고지시민자전거교육장등교통시설그리고견인사무소와18개소의공영주차장56개소의무료주차장을관리운영하고있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5페이지입니다.
  먼저 열린 혁신 경영을 통한 경영목표 달성 노력입니다.
  체계적인 열린 혁신 추진과 경영혁신을 통해 지역사회 및 주민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아울러 전국 최고의 우수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공사는경영평가에서최우수공기업으로선정되는등혁신경영을지속적으로추진해왔습니다.올해에도‘주민에게행복을도시에게생명을’이라는미션과주민과함께하는최고의공기업이라는비전을통해최고의공기업이되도록노력해왔습니다.그결과올해실시한고객만족도조사에서는평균90.65점으로전국358개지방공기업중상위14번째기관으로올라왔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8월중으로소비자중심경영인증을추진하고열린혁신시민공모제를실시하여발굴된과제에대해서는공사경영에반영할예정에있습니다.
  또한성과공유제를도입하여중소기업과의상생협력을위해노력하도록하겠습니다.
  다음 467페이지 공사 임원 임용입니다.
  공사의사장임기가2018년8월21일자로만료되고상임이사의결원충원및비상임이사추가임명등총3인의임용에대한임원추천위원회를구성하여공개모집및채용절차를추진하도록하겠습니다.
  임원임용을위한임원추천위원회는총7인으로구성되며공사이사회에서2인시장이2인시의회에서3인을추천받아구성하였습니다.
  임원추천위원회는지난13일1차전체회의를개최하여모집방법및임원후보심사기준안확정향후임원추천위원회일정을확정하고16일일간지에공고및시공사지방공기업경영정보시스템등에모집공고를하였습니다.
  또한360여개지방공기업및공공기관에임원모집사실을알리는공문을발송하였으며보도자료게시등으로적극홍보를진행하고있습니다.
  향후일정으로는8월3일까지원서접수를마감하고8월6일에서류심사를통해면접대상자를선정하고8월10일면접및추천대상자를선정할예정에있습니다.
  추천대상자가선정되면임명권자즉사장및비상임이사는시장에게상임이사는사장에게통보하고임명권자의최종승인을얻어임명절차를마무리할계획에있습니다.
  참고로 상임이사에 대한 임명은 임원추천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새로이 임명되는 사장에게 추천하고 결정하는 것으로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임용절차가 문제없이 만전을 기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68페이지 의왕여성회관 평생교육 특성화 일자리 창출 추진입니다.
  여성대학을 운영함에 있어 단순 여가활동 위주가 아닌 일자리 창출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여성들의 취업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8년52기53기에는98개강좌를운영하여4899명이수강하였으며이중26명이취업하고창업2명자격증취득자50명을배출하였습니다.
  여성대학문화예술단은2018년글로벌평택전국무용대회금상등총3회에걸쳐수상하였습니다.그외평생학습마을공동체지원사업을실시하여42강좌를482명이수강하였습니다.
  여성회관수영장은6월기준이용인원은13075명이이용하였으며생존수영교실수상안전교육무료심폐소생술교육등안전강화를위한프로그램을운영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취·창업 강좌 확대 개설로 우리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중으로 공연장 등 시설 리모델링을 추진하여 고객만족도를 증대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여성회관 문화예술단의 지역사회를 위한 문화예술활동을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마을자립을위한지역특화프로그램을발굴하여운영도록하하겠습니다.주말수상인명구조스킨스쿠버프로그램운영등수영장특화프로그램을발굴운영하도록하겠습니다.
  다음 472페이지 내손청계지역 공공체육시설 이용 활성화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공기질측정장비를도입하여공기질에대해상시관리및개선을하였습니다.수영강사육성프로그램운영을통해서일자리창출에기여하였으며직장인대상주말프로그램을신설하는등고객의견을최대한반영하여운영하고있습니다.현재민·관합동안전점검을실시하여시설물안전관리에도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교육청과연계하여관내초등학교대상생존수영을현재진행하고있습니다.운영프로그램의내실을강화하여이용고객의만족도를향상시키고노후화된시설을점진적으로개선해나가도록하겠습니다.
  또한 내손탁구장 및 청계배드민턴장 프로그램 소수반 신설을 통한 체육강습의 고급화를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75페이지 부곡스포츠센터 체육시설 운영 효율화 도모입니다.
  부곡스포츠센터는2017년6월1일부터운영을하고있습니다.2018년도에수영등19개프로그램86개강좌를운영하여이용인원18502명이이용하였습니다.
  또한덕성초등학교등관내초등학생을대상으로한생존수영강습프로그램을운영하여연인원기준3600명이교육을수료하였습니다.
  향후에는신설스포츠센터로서고객맞춤형서비스창출을위한직원CS역량고도화를진행하고시설활용극대화및프로그램의단계적확대를개설하여지역주민들의건전한여가활동제공과건강지킴이역할을수행할계획에있습니다.
  다음 477페이지 바라산 자연휴양림 운영입니다.
  2015년1월시로부터수탁받아운영중인의왕바라산자연휴양림은쉼터로서의역할외에숲해설산림치유나무공예프로그램운영과수서생태관운영및야생화군락지를조성하여운영하고있습니다.
  상반기에는숙박이용객뿐만아니라7600여명의시민들이숲해설숲치유목공프로그램등다양한프로그램을이용하였고모바일예약시스템도구축하는등시민들의편익확대를위해노력했습니다.
  향후에는휴양림내와이파이를구축하고현재운영중인프로그램을더욱활성화하여참여인원이확대되도록노력하겠습니다.
  또한휴양림내자전거방지시설물을구축하고안전점검을수시로진행하여안전사고를사전에예방할수있도록하겠습니다.
  다음은 479페이지 조류생태과학관 운영입니다.
  2012년 4월 개관하여 2015년 1월 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인 의왕 조류생태과학관은 수도권 최고의 조류·생태체험 테마과학관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과학적 창의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8년6월말기준연인원35144명이시설을관람하였고1차례의기획전시를진행하였습니다.또한조류탐조안내자프로그램과관람해설프로그램등다양한프로그램을운영하여시민들로부터큰호응을얻고있습니다.
  2018년 4월에는 교육부로부터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 받아 학생들의 진로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고객 호응이 매우 좋았던 특별 기획 전시회를 분기 1회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찾아가는어린이조류생태교실학부모해설교실진로체험교실등기존운영프로그램을지속개선발전시켜나가도록하겠습니다.
  다음은 483페이지 종량제봉투 운영입니다.
  2018년6월말기준종량제봉투10억9천여만원의수입을창출하였고대형폐기물신고필증은2억1300여만원의수입을창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종량제물품의 안정적 관리와 원활한 공급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484페이지공영주차장및견인사업월암차고지운영입니다.
  현재직영주차장14개소위탁4개소무료56개소등총74개소4171면의주차장운영과견인챠량2대월암버스차고지155면을관리운영을하고있습니다.
  2017년2월부터무인정산시스템을도입하고통합관제센터를구축하여24시간운영체계를구축하였으며텔레폰페이징시스템구축으로시민들이안심하고이용할수있는주차장을현재운영중에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텔레폰페이징시스템에방화벽구축을통해개인정보보호를강화하고효율적인차량통제및주차환경개선으로안전사고방지와쾌적한주차환경조성그리고편리한주차서비스제고에힘쓰도록하겠습니다.
  다음 486페이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입니다.
  2014년 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해 8대의 차량으로 운영을 하였습니다.
  이용대상은1급2급장애인및65세이상고령자노인장기요양휠체어이용자등대중교통이용이어려운사람들로6월말기준이용건수는5871건입니다.
  경기도 전체를 광역화하는 광역시스템 구축으로 타 시와 정보 연계 등으로 대기시간 단축 및 이용기회를 확대해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맞춤형서비스를통한동행콜서비스를실시하고2018년11월이동지원차량2대를추가로도입하여당일콜운행을실시할예정에있습니다.
  다음 488페이지 시민자전거 교육장 운영입니다.
  시민자전거교육장은2014년12월부터수탁받아운영중에있으며초급반중급반상급반가족반학생반으로운영하고있습니다.교육기간은3월부터11월까지운영하고있습니다.2018년6월말기준1074명의수강생이이용하였습니다.
  향후에는 관내 유치원과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던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을 1학년부터 3학년까지도 추가 확대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89페이지 왕송호수 캠핑장 운영입니다.
  왕송호수캠핑장은2018년4월19일에개장하여운영중에있으며주요시설은관리동매표소글램핑15동카라반10대데크10면이있습니다.
  2018년3월20일부터4월10일까지시범운영을실시하였고고객만족도설문조사를실시해고객에게쾌적하고편리한시설을제공하고있습니다.개장이후6월말까지9200여명이이용하였으며지난17일이용고객1만명을돌파하였습니다.
  향후에는시설물유지관리를체계적으로할수있는시스템을구축하고정기적안전점검을실시하여고객편의를도모하도록하겠습니다.또한이용고객들에게지속적인설문조사를통해시설운영을지속적으로개선해나가도록하겠습니다.
  다음은 491페이지 의왕스카이레일 운영입니다.
  의왕스카이레일은2018년4월19일개장하여3개의라인으로운영하고있습니다.개장이후6월말까지5528명이이용하였으며의왕시최고의레저복합시설로자리매김하고있습니다.
  향후에는 시설물 유지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93페이지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백운밸리도시개발사업은의왕시학의동560번지일원약95만㎡에공동주택및상업시설을유치하는도시개발사업으로총사업비는1조8600억원으로예상하고있습니다.
  의왕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은 2016년 5월 착공하여 현재 예정대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부지 조성공사는 실시 공정률 70%로 2018년 12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은2480세대분양이완료되었으며실시공정률은65%로최대16층까지골조공사를완료하고마감공사를진행중에있습니다.공동주택은2019년2월입주예정에있습니다.초등학교는2018년1월착공하여2019년3월개교예정에있습니다.
  향후추진계획으로는지구외도로인백운로의일로확장공사를추진중에있습니다.현재백운로는40%의일로는19%의공정률을보이고있으며2019년6월준공을예정하고있습니다.
  백운호수 주변 훼손지 복구사업은 7월중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아직매각이완료되지않은지원시설ⅡⅣ에대해서는실시계획을변경하여토지활용도를높인후토지매각에집중할계획에있습니다.
  다음 496페이지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의왕시삼동일원27만㎡에대한도시개발사업으로사업비는총4380억원으로예상하고있습니다.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지난 2016년 6월 착공을 시작으로 현재 예정대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부지 조성공사는 실시 공정률 65%로 2018년 10월 도시개발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은1687세대분양이완료되었으며실시공정률은A1·A2블록은14%로현재지하층기초골조공사중에있습니다.민간사업인A3블록은2019년1월신축공사준공을목표로추진중에있습니다.
  훼손지 복구사업은 현재 실시계획인가가 신청된 상태입니다.
  향후추진계획으로는2018년10월도시개발사업준공을목표로하고있으며2019년2월에A3블록공동주택입주2020년2월에A1A2블록공동주택입주를계획하고있습니다.
  또한금년에는미매각용지인도시지원시설준주거시설등에대한토지매각과부곡중학교덕성초등학교학교시설배치계획결정및인·허가추진에집중할계획에있습니다.
  다음 499페이지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오전동531번지일원61만㎡에총사업비9700억원이투여되는도시개발사업으로의왕백운밸리및장안지구도시개발사업이성공적으로수행되고있음에따라의왕시의현안사업인고천행복주택사업추진과더불어그동안중단되었던오매기지구도시개발사업에대한본격적인검토를추진하고있습니다.
  올해하반기에도시관리계획변경결정업무로도시개발사업추진에관한로드맵을작성중에있으며도시개발사업사업구도검토및개발계획(안)수립의용역재개등향후추진방안에대해시청주무부서와협의한후진행토록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왕도시공사의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설명을 들으신 의왕도시공사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라산 휴양림 증축 예정인가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시에서일단증축계획은갖고있는것으로알고있고요아마절차는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그린벨트해제부터시작이되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그래서장기계획으로아마추진중에있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장기계획으로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의장윤미근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김학기입니다. 더운데 고생 많으십니다 실장님.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감사합니다.
○김학기의원저는오늘도시공사업무보고깜짝놀랐습니다.도대체도시공사가안하는사업이없네요?개발사업부터캠핑장바라산수영장스포츠센터도대체업무영역이어디까지되는지잘모르겠고요혹시실장님은전체적인업무파악을다하고계십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100%알고있다고는말씀드릴수없는데요제가경영지원실장하기전에시설관리실장도진행을했었고현장의팀장도했었기때문에요대략적인부분에대해서는어느정도조금은알고있다고말씀드릴수있겠습니다.
○김학기의원네.제가도시공사에대해서는실은더좀파악좀하고요간단한거하나만여쭤보겠습니다.498쪽에시민자전거교육장운영에서말씀하셨는데요여기는비용은없네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무료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김학기의원아무료로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김학기 의원 이게 지금 자전거교육장의 주관부서가 혹시 어디시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교통시설팀입니다.
○김학기의원교통시설팀그러면교통행정과인가요?부서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시청의도로건설과
○김학기의원도로건설과네.제가어젠가요도로건설과의업무보고받을때는도시공사에9300만원이라는비용이지출되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런데 여기 없다고 하니까 제가 좀 약간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수강료가없다는부분이고요9300만원예산은자전거교육장과관련된시설에대한보완이라든지그다음에저희가자전거수강생오는사람들한테개인자전거가아니라저희가관리하고있는자전거로교육을진행하고있습니다.그래서그런것에대한유지보수나구입비용으로책정되어있는예산으로알고있습니다.
○김학기의원그게올해예산이9300만원으로제가봤고요그자료있습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김학기의원그런데이게금액도좀차이가있네요.지금2018년도7400만원되어있죠?제가도로건설과에서확인받은것은9300만원으로받았고요그리고혹시자전거교육수시로하고있습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저희가한여름이나한겨울을제외하고3월부터5월에진행을하고그다음에혹서기지나서이렇게진행하는걸로준비를하고있는데요일단은
○김학기의원아여기지금10시에서12시2시에서4시그런데제가집이청계거든요.그런데저는교육하는모습을올해는한번도못본것같습니다.제가관심이없어서그런건지아니면교육을안하고도한것처럼된건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니그렇지는않습니다.월금에수업은진행을하고있고요그다음에저희가고급반같은경우는한강변에라이딩도저희가진행을하고있거든요.그다음에주말에는모자반그래서부모와아이들이같이와서수업할수있는형태로도교육을하고있습니다.
○김학기 의원 알겠습니다. 비용 차이가 생긴 부분은 다시 한 번 설명 좀 해주시고요. 금액 차이가 좀 있습니다. 분명히 있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예산 관련해서는 별도로 자료 정리해서 보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그리고 수강은 보통 자전거교육실에서 하는 겁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네.저희가공지를하고요수강생을모집을한다음에초급반이든중급이든수준에맞게모집을해서기초반은처음에타는것부터교육을시키고요고급반은어느정도유지가되면라이딩까지진행을하고있습니다.
○김학기의원다른것은말고요혹시자전거교육생회원이라든지교육생명단좀있으면제가그건좀받도록하겠습니다.네.이상입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자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경숙 의원님
○전경숙 의원 공사 임원 임용하는데 임원추천위원회가 있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전경숙 의원 보니까 7명으로 구성이 됐네요. 이분들 자료를 줄 수 있어요? 받아볼 수 있어요 혹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경숙의원경력사항이나이런것까지좀주시고그다음에498쪽에왕송호수캠핑장에대해서고객만족도를자체적으로설문조사를했다고하는데1년에몇번씩할계획을가지고계세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닙니다.이것은바라산도그렇고처음에운영을할때는고객들의의견을받아서그때그때개선할사항들을개선하는취지로진행을했던사항입니다.그러니까정기적인것보다는저희가수탁받아서운영을할때이용객들한테받아서어떠어떤것들이필요하다그러면저희가즉시할수있는부분들은진행을하고예산이수반되는사항들은관련부서하고연락을하는이런차원에서저희가조사를했던사항입니다.
○전경숙 의원 그러니까 올해 5월 21일날 했어요. 그 자료를 좀 주세요. 두 가지 자료 요청했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랑이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의원수고하십니다.이랑이입니다.전의원님금방자료임원추천위원회자료도저도한부더부탁드립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경숙 의원 다 주세요 의원님들. 다 주시면 되죠.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계십니까?하나우려되어서말씀드리는거에요종량제봉투운영에대해서이게지금2018년1월1일부터6월30일까지종량제봉투매출이10억이라는얘기신거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매출이죠 매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윤미근10억이나하는이렇게큰사업을무기계약직3명으로두는게맞습니까?이게우려가돼서그래요.이게다른시에서저도들은얘기인데다른시에서이종량제봉투가굉장히누수가많았다.검사들어갔는데.그런데지금여기에운영인력이무기계약직3명이네요.이거관리주체는어디에서하시는거에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환경시설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환경시설팀그럼도시공사에서관리는없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시설관리실산하고요그다음환경시설팀에서운영을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시설관리실산하그럼시설관리실산하면거기에서이런재고라든가이런거다맞춰야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죠? 어차피 이것도 일종의 위탁사업이네요. 그러니까 수익은 창출되지 않지만 관리차원에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네.그렇습니다.그래서이거는종량제봉투이기는하지만사실유가증권이기때문에저희가전수조사를합니다.주기적으로해서그거에대해서이게다돈과관련되어있는부분이어서그부분을특별히저희가신경을써서일단자체적으로도전수조사를진행을하고있고청소과하고도사실그런관계들은계속진행을하고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까지 우리시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의장윤미근타시에서이런일이있었고이게진짜말씀하신대로유가증권이에요.우리가1년매출이20억30억된다그러면이런거를이렇게무기계약직3명한테맡겨둬야되느냐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참고로말씀드리면사실은이사업이재활용센터현대화사업하기전에는하나의팀이그쪽에서운영이됐었습니다.그래서재활용센터와그다음에음식물쓰레기처리그다음에종량제봉투가하나의부서로있었다가재활용센터하고음식물종량제부분이현대화사업으로넘어가면서이사업만지금저희가별도로떨어져나와있는상황이었습니다.그래서인력운영하기가사실여의치않은부분이어서지금현재전고천주민센터쪽에사무실을두고운영을하고있는데말씀하신것처럼이것은공간이라든지이게어떤팀장이소속되어있는단위에서같이움직여주는게맞습니다.그런데지금장소라든지그다음에유가증권이다보니까저거를완전하게보관할수있는장소를찾다보니까부득이하게현장에서배송을하고하는직원들만별도로관리를하고있는형태로되어있었습니다.그래서일단그쪽팀장도그런말씀하신취지에대한부분들은충분히인식하고있기때문에주기적으로현장을가서보고있고그런유가증권과관련된부분이기때문에아까말씀하신그런사고들도저희가인지를하고있는상황이어서충분히그런부분에대해서는직원들에대한교육이라든지스스로재고파악이라든지는하고있어서많이나름대로예방은좀하고있는데아직까지그런부분에서부족한부분은좀있습니다.
○의장윤미근이부분에대해서우리청소과하고관리책임을져야될책임자가없다여기에.그리고시설관리실에서하고있지만완전히별개뚝떨어트려놓은상태라어떻게얼마만큼관리를하고계신지는모르지만굉장히중요하다.이거는업무협의를좀다시해보시기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윤미근더질의하실의원님김학기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 의원 지금 도시공사 사장님하고 본부장님이 공석이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사장은 공석이 아니고 8월 21일로 임기만료 되고요 본부장만 공석입니다.
○김학기의원아네.죄송합니다.임용예정일이8월22일로되어있는데의장님제가건의좀드리겠습니다.왜냐면지금우리실장님들이네분와계신데실장님들이주로실무자들이시잖아요?그래서저는개인적으로는도시공사는사장이임용이되면별도로보고를다시받는게어떤가말씀드립니다.
○의장 윤미근 이 업무에 대해서요?
○김학기의원네.왜냐면전체적인도시공사업무가광범위하고요질문할것도좀있고그렇습니다.그래서도시공사에대해서는다시전에기업일자리과처럼별도로그렇게하시는게좋을것같습니다.
○의장윤미근의원님이거는어차피답변은저희팀장님들하고실장님들이하세요.그리고새로사장이8월22일날임기를시작하면업무파악이며이런게늦어지니오늘충분히질의하시고부족한부분에있어서는저희가따로업무보고에대해서자료요청하고해서따로받는걸로하시면좋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의장 윤미근 송광의 의원님 말씀하세요.
○송광의의원저도같은의견인데요지금도시공사를파악을하려면이사업내용들이쭉나와있는데이게지금우리시하고시가출자를한거아닙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그렇습니다.
○송광의의원시하고도시공사의관계를내가지금정확하게내머리속에그려지지않고각종재무자료가없어가지고제가파악을잘못하고있습니다사실은.질문할것도없고.수치가안나와있으니까.그래서다시자리를한번마련해볼수있으면좋겠는데요.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업무보고의 시간을 따로 갖는 게 아니고 지금 개괄적인
○송광의의원아업무보고는갖지않고끝나고.
○의장윤미근2018년도업무보고는우리가초기에했고이것은추진사항이거든요.저희가8대의회가중간에들어가다보니까이것에대한파악이늦다그러면이업무를다시다파악하는게아니고의원님들이보시고필요한부분이있으면도시공사에서다시전체적인업무보고가아니라필요한부분에대해서업무보고를각자지금여기네분이오셨지만다분야가달라요.분야가다르기때문에그렇게진행하는걸로하겠습니다.사장님오시면
○송광의의원그러니까이렇게큰조직에서지금한사람이와서설명을다한다는게이것도좀말이안되고
○의장 윤미근 업무보고는 이렇게 합니다.
○송광의 의원 특별업무보고 이런 거 없어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어차피사장님이새로선임이되시면도시공사운영이라든지이런것에대해서전반적으로사실은의회에와서한번보고는드리셔야된다고생각은드는데요아까말씀하신것처럼임용해서바로는사실어렵지않나업무를어느정도파악하고본인이어쨌든운영에대한어떤비전이라든가좀형성이되면별도자리를마련해주시면충분히적극적으로사장님께서오셔서말씀하실거라고생각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저희가자료라든가충분히보고궁금한부분에대해서개발사업이면개발사업따로또시설관리면시설관리따로해서의원님들이궁금해하시는거나진행사항이나이런것은보고를받도록하겠습니다.좀협조해주시기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요구하시면 언제든지 준비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김학기 의원님 질의해주십시오.
○김학기의원제가오늘실은아까놀랬습니다.이도시공사의업무에대해서.그래서저도공부좀하고요그리고제가개별적으로궁금한것은우리실장님들통해서연락을좀드리도록하겠습니다.그리고도시공사사장님이임용되기까지는우리실장님들께서수고좀해주시기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언제든지 궁금한 것 있으시면 주시면 저희가 직접 와서 대면으로 보고를 드리든지 아니면 서면으로든지 항상 보고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김학기 의원 네.
○의장윤미근질의하실의원님이랑이의원님질의해주십시오.
○이랑이 의원 롯데쇼핑몰 기공식이 지금 2017년 10월 31일자로 494페이지입니다. 했는데 지금 진행이 설계변경이 다시 들어간 걸로 알고 있는데 어느 정도 회사에서의 진행사항을 알고 계십니까?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의원님 그 사항에 대해서는 개발실장이 직접 답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의장 윤미근 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개발사업실 최경수 실장입니다.
  롯데쇼핑몰 개발은 당초에 작년도까지만 해도 3개 블록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으로 저희들하고 협의가 되어 있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계획을 수정을 해서 가장 큰 부지 A1 부지를 갖다 먼저 추진하는 것으로 수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올 6월달부터 기공식을 해서 지난 6월경쯤에 장비가 들어와서 올 하반기쯤에 본 공사 착공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말씀 중에 죄송합니다. 3개 부지라는 게 그 롯데쇼핑몰에서 지금 3개 부지 땅을 3개를 따로 따로 이렇게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네.그렇습니다.지금도면상에보면작지만여기노란색으로되어있는여기하나셋빨간색까지세블록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러면 지금 저 위에 산 밑에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바로 여기입니다.
○이랑이 의원 산 밑에서부터 이렇게 쭉 내려온 부분에서 현재 공사 진행하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바라산에서 내려오는 도로면 이렇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측에 지금 이렇게 롯데몰 부지공사 이렇게 팻말이 붙어있을 겁니다. 그 공사가 지금 착공예정에 있는 겁니다.
○이랑이 의원 그것을 지금 그러면 일단 변경해서 그 부지만 우선 하는 것으로 하고 있고 2개 부지는 지금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2개 부지는 같이 조성하는 데 시설이 들어가는 것보다 주차장 부지로 활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랑이 의원 네. 그러면 진행하면 몇 년도 정도에나 쇼핑몰이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올 하반기에 한다면 약 한 1년반에서 공기에 따라 한 2년 정도 소요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랑이의원아네.그러면효성지금2000세대먼저분양했던부분은입주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내년 2월입니다.
○이랑이 의원 그냥 아무런 보류 없이 그냥 입주할 수 있는가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건 문제가 없습니다.
○이랑이 의원 지역주민들이 많이 분양 받아가지고 지금 입주 때문에 걱정을 해서 제가 질문 드린 겁니다.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실장님 저도 추가질문 드릴께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말씀하십시오.
○의장 윤미근 지금 설계변경 들어온 것은 어떤 게 설계변경 들어왔어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당초에 3개블록에 대해서 몰이 형성되게 되어 있었는데
○의장 윤미근 네. 연결해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실질적으로이계획이롯데에서는실무진끼리는그렇게3개로그렇게다블록추진하기로되어있었는데신동민회장의최종재가과정에서작년하반기에좀늦게결정이났어요.그결정난게신동민회장의거처문제가사회적이슈가되어가지고의견을못모으는과정에서최종적으로신동민회장이이쪽에좀집중하라한쪽에.너무방대하게몰을길게하다보면산만할수도있고그리고계획에대한것을좀더체계적으로가자는차원에서가장큰부지쪽에다가모든시설을집약하는계획으로수정을해서일본의소하라는설계사무실에다의뢰를해서올4월달에기본계획이나왔습니다.이거는저희들이롯데측실무진들하고직접대담을통해서확보된얘기고요.그래서올6월달에일단기공식차원에서장비투입이되어있고요그다음에올하반기쯤에모든설계가끝나면본공사를착수할예정에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결국은 규모축소네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어떻게 보면 건축물에 대한 규모는 축소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 여기에 가용 땅들이 많으니까 단계적으로 자기네들이 어떤 수요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시설을 확충할 것으로 저희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의장윤미근수요에따라그러니까저희가가장걱정하는부분이그부분이에요.규모축소하고이쪽에용도변경해서또다른아파트나오피스텔이나이런것을넣게되면그러면그인근에지금짓고있는그런데도영향이있다.롯데에서짓는것과의차별화가있기때문에.이건시에서어쨌든인허가가들어가야되는거잖아요?해줘야되는거잖아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것에 대한 답을 도시공사에서는 좀 정리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우리가 도시개발을 하는데 전체적인 틀에서 놓고 볼 때 어떤 어떤 시설이 들어오겠다 라고 결정을 했는데 그게 변경이 될 때에는 다른 시설한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다른 사업자들한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도 생각을 해야 된다는 거에요. 저런 식으로 롯데에서는 결국은 땅을 사놓고 그리곤 필요한 대로 쓰겠다 이거를 시에서는 그대로 보고 있어야 되느냐?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그것은제가한말씀드리면사실상이개발계획이라는것자체가시에서그렇게어떤허술하게사업자가땅을사가지고자의적으로어떤자유롭게시설을변경해가면서갈수있는사업은아닙니다.소위말씀드려서그걸통제할수있는것이뭐냐면지구단위계획이라는것을수립하게되어있고승인받게되어있기때문에높이와시설용도에대한것이결정되어있습니다.여기는지금3개블록에4층이상못짓게되어있고또여기롯데쇼핑같은상업기능만들어가게되어있습니다.예를들어오피스텔을하려면도시계획심의나모든인허가를다시받아야되는입장입니다.그래서그런것들은큰우려가안되고단지이사업에대해서단계적으로파이널까지다끝내준다는것에대한부분만저희들이좀간과하지않고지켜보고있는건데요그쪽에서얘기는그렇습니다.결국이쪽을공사를하고오픈하다보면주차장문제가사실상문제가될거다.기존계획에4천대정도수용하게되어있는데그것도부족한수요가생길것이다라고생각하면서주차장공간으로활용한다고계획은잡혀있습니다지금.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지금은 주차장 공간으로 활용하다가 결국에는 거기에 다른 건물을 짓게 되면 다시 주차난이 대란이 오게 되어 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그렇죠. 그런 건 저희들이 철저하게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이쪽 건물을 설계를 하면서 저희한테 인허가 들어올 때 거기에 맞는 주차장 부지를 해야지 그 옆에 주차장 부지를 한다고 그래서 같이 묶어서 인허가를 해주면 안 된다는 그 당부를 드리는 거에요. 그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제가 또 하나 더 하겠습니다. 495페이지에 지원시설Ⅱ·Ⅳ블록 실시설계 변경인가가 2018년 10월에 있네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이거는 어떻게 변경을 하신다는 얘기에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저희들이작년17년11월경에국토부주앙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저희들이심의를4개월에걸쳐서어렵게득했습니다.그거는상위에의해서용도와층고와그다음에규모에대한것을결정받았고하위로내려왔을때는시청에서는개발계획및실시계획인가소위말해서앞서말씀드렸듯이지구단위계획의상세계획을승인해주게되어있습니다.거기에는뭐가있느냐면시설들이여기는업무시설호텔숙박시설그다음에지식산업센터처럼공장시설이라든가연구시설이런것들이성격은정해졌는데이시설들의각각비율이얼만큼되느냐.오피스텔을여기다가원래는30%되게했는데70%냐80%냐90%냐에따라탄력적으로사업수지가달라질거고요또매각에대한환경이용이해질수가있습니다.그것에대한부분이10월달에원래는예상이되어있었는데10월달에득하게되어있고올45월달에저희들이접수를해서취득하게되어있었는데실질적으로그부분이인프라에대한문제기반시설때문에영향을미치는것이없는가에대한기술적검토가사실상은지난달에끝났습니다.그래서그걸토대로주무부서하고협의를해서과연오피스텔이나아니면지식산업센터나숙박시설에대한규모를어느정도갖고갈것이냐를사전협의하고그다음에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상정해서승인을득할계획에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작년 12월에 융적률은 그냥 두고 상향으로 해서 변경 했잖아요 여기에 대해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층고입니다.
○의장 윤미근 네. 거기에 대해서는 변경을 했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일단상위기관인국토부에서10층을16층으로한블록의료시설은10층에서14층으로그것은허용을했고요거기에따른것은국토부의의견이고요.환경청가서실질적으로환경청이주무부서인데환경청의협의를또거쳐야되는과정도있고거치고갖고오면시에서그것에대한세부적인승인을취하게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니까 작년 12월에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을 환경부와 다시 협의를 해야 된다는 말씀이시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면 지금 결정되어 있는 층고의 높이만 높여준 거지 다른 변경사항은 앞으로는 없는 거잖아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그렇습니다.허용시설에대한부분이숙박은원래없었던걸새롭게허용했고요또부속시설이었던업무기능을주업무기능으로올렸고이런용도에대한변경만있었지그외에다른것은없었습니다.용적률건폐율변화없이승인을받았습니다.
○의장윤미근용적률건폐율변화없는데넓이가달라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넓이가 다르다는 것은
○의장 윤미근 여기 협약서에 보시면 한 번 확인해보세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거는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의장 윤미근 기관 대 기관으로 해서 협약서를 작성하는데 내용이 바뀐다는 것은 지금 말씀하신 것은 똑같다는데 가서 보시면 확인하시면 됩니다.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 중에서 2015년도 2월 16일날 용역을 중지했어요. 그런데 이 용역이 어디까지 왔는데 중지가 된 건가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사실은이용역은기본구상에서기본설계단계기본계획이라는과정이있을겁니다.그러니까모든설계에대한프로세스는구상이있을거고그다음에계획이있고설계가있고세부설계가이렇게네단계로구분이됩니다.이용역은그네단계를다완수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는데현재구상에대한부분은나와있고요토지이용계획이라고하는계획이잡혀져있기때문에계획단계에서설계단계로가기전중단된것으로파악하고있습니다.
○의장윤미근설계전에서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의장 윤미근 지금 이게 다시 재개를 하게 되면 그 전에 설계한 게 적용이 되나요 아니면 새로 다 실시를 하게 되나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최경수일단2017년10월경에당시시장님한테업무보고할때오매기재개에대한저희들이분석한것을보고드렸을때일단사업비에대한부분이토지비공사비모든것이올라서약사업비가1천억정도가상승되고그걸복구하기위해서는결국은사업시설에대한밀도를올려야된다는보고를드렸고요용역을재개를하려고그런다면지금현재용역에서나온토지이용계획을수정을해야됩니다.그이유인즉은토지이용계획상에보면다택지로계획되어있습니다.지금중도위에서GB해제를할때택지로만구성되어있는개발계획을통과하기는하늘의별따기처럼굉장히어렵습니다.그래서자족기능또지원시설기능같은것을좀더보강을해서토지이용계획을다시리바이스해야된다고보고를드렸고그것에따른계획안을2개를마스터플랜을검토해서그이후에단계적으로보고를드려서어느정도방향성을잡은상태에서중단된상태입니다.
○의장 윤미근 그러면 지금 이게 용역을 다시 재개하신다는 얘기죠?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지금 제가 시장님한테 주요업무보고를 했을 때 오매기에 대한
○의장윤미근현시장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네. 그렇습니다. 오매기에 대한 부분은 모락산 주변이 가까이 붙어있기 때문에 어떤 조망권이라든가 생활에 대한 부분이 고층화 됨으로 인해서 파괴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층 저밀로 계획할 것을 검토를 하셨고 개발성격은 산업단지나 또는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해서 재검토 하라는 지시를 내려서 그쪽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지금 방향만 잡으시고 아직 실시설계를 용역을 주거나 한 것은 아니고요?
○의왕도시공사개발사업실장 최경수 아직 없습니다.
○의장 윤미근 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네.” 하는 의원 있음 )
  실장님께하나또부탁드릴것은교통약자지원센터에차량이지금우리가시계외구간으로해서군포안양과천까지운행을하게되어있죠??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병원을 이용하거나 이럴 경우에는 의왕시민이 타면 여기서 서울까지 다 운행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의장윤미근협약을맺은거하고안맺은거하고의차이는뭐에요?지금콜을했을때수원은안갑니다라고거절을한다는데.우리가갈수있는곳은안양군포과천의왕간이렇게만협약을하고있어서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이규진아닙니다.그거는다섯군데협약이라는부분은지금경기도전체를광역화해서자기가있는곳에서예를들어서지금현재는의왕시민은의왕에서일단콜을불러서가는목적지는서울에있는병원이나공항까지는저희가이동하는것까지다가능합니다.그래서올때지금은가고있는차를대기를시켜서그차를다시타고들어와야되는상황인데지금경기도로광역화하겠다는것은도착한지역에서그쪽에있는콜을타고올수있게끔시스템을지금단일화시키는작업을하고있습니다.그래서그작업이완료가되면저희는내려다주고복귀하면되고그쪽에서올때그쪽에있는콜을타고저희경계선에와서저희것을타든지이런식으로추진하고있는건데지금아까말씀하신부분은제가아는범위에서는수원에못간다이런것은아닌걸로제가알고있는데요그건.
○의장 윤미근 민원이 그렇게 들어왔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파악을 해보겠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래서 그런 말씀을 하시길래 지난번에 저희한테 광역화 말씀을 하셔서 이게 아직 진행이 안 돼서 그런 건지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광역화는 지금 시스템 통합작업들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있고 그 다음에 각 지자체간 요금체계가 다릅니다 지금. 그래서 그거에 대한 조정작업을 아마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되면 향후에는 있는 곳에서 그쪽 콜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 되어야 되는데 사실은 콜 대수가 사실은 많지 않기 때문에 항상 그런 민원들은 광역화 된다 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여지는 좀 있습니다. 잡기가 어렵다든지 이런 분들은
○의장 윤미근 그렇죠. 예약제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저희는 지금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장 윤미근 그래서 그 때 행감때에도 저희가 말씀 드린 게 한 대 정도는 콜을 이용할 수 있게 둬라 그 제안을 드렸잖아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그래서 올해 11월달에 2대 정도가 추가가 되면 당일 콜 접수하는 형태로 지금 운영하려고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의장 윤미근 스카이레일은 지금 탑승료가 얼마에요?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시설관리실장이 보고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박승호안녕하십니까?시설관리실장박승호입니다.답변드리겠습니다.일단은의왕시민은탑승료는15000원입니다.
○의장 윤미근 의왕시민은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박승호의왕시민은30%할인이됩니다.11200원입니다.
○의장윤미근의왕시민은11200원이고일반타지역은15000원이고.지금여기에운영수입으로나왔는데총운영인원하고무료탑승객하고유료탑승객하고이거를나눠주셔야지지금이거는돈을받고운영한것에대해서만통계를내주신거죠?저희자료에있는것은.무료탑승없었습니까?
○의왕도시공사시설관리실장박승호이게수입이잡힌탑승료입니다.무료탑승은현재는없습니다.시범운영기간외에는저희가돈을받고운영을하고있습니다.감액이아마포함이예컨대장애인50%이런감액된부분이있고감액된부분이포함됐을겁니다.
○의장 윤미근 시범기간 외에는 없었다? 그런데 스카이레일을 처음에 만들 때 공원산림과에서 제안을 한 게 뭐냐면 의왕시의 청소년들한테 무료탑승을 하겠다. 체험으로 해서. 그런 제안을 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 그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거죠. 타 지역은 몰라도 우리 의왕시 관내의 중·고등학교 아이들은 순차적으로 해서 무료탑승을 시키겠다고 그 때 공원산림과의 담당 소장님께서 그런 제안을 하신 적이 있어서 체험하는데 우리가 이 시설을 만들 때 저희가 수지분석을 봤지만 이게 정상적으로 수익구조로 가기에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면 시설이 지금 낙후되지 않았을 때에 우리 의왕시에 있는 관내 청소년들한테 많은 체험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셔야 된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지금 안 하시는 것 같아서 말씀 드립니다. 확인하시고 의왕시 관내 청소년들에게 좀 혜택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알겠습니다. 협의하겠습니다. 관련과하고
○의장 윤미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시죠? 경영지원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왕도시공사경영지원실장 이규진 네. 감사합니다.
○의장 윤미근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마쳤습니다.
  제8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5차 본회의에서 질의 토론한 안건에 대해서 의결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제248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여러분그리고관계공무원여러분!수고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6시10분 산회)


○출석의원

  윤 미 근  의원               송 광 의  의원
  전 경 숙  의원               이 랑 이  의원
  박 형 구  의원               김 학 기  의원
  윤 미 경  의원

○서명의원

  의    장      윤 미 근            의    원    이 랑 이

  의    원      박 형 구            사무과장    안 종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