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1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제7호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4년2월26일(수) 10시00분~12시00분

의사일정(제7차본회의)
  1.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 시민서비스국 - 창의교육지원과
   · 사업소 -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 도시공사

부의된안건
  1.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 시민서비스국 - 창의교육지원과
   · 사업소 -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 도시공사

  (10시00분 개의)

○의장 기길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1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오늘은 창의교육지원과, 맑은물관리사업소,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도시공사에 대한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겠습니다.

  1.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사봉 3타 】

  먼저 창의교육지원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입니다.
  지금부터 2014년 창의교육지원과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할 내용은 총 27개 항목이며 순서대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0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글로벌인재센터 개관·운영입니다. 지하1층, 지상3층 건물로 신축되고 금년 11월에 준공, 12월에 개관 예정인 글로벌인재센터 위탁운영자를 4월까지 선정해서 홈페이지 구축과 수강생 모집을 10월에서 11월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있습니다만 공사 추진상황을 보아가며 시기를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장학기금의 효율적 운영입니다.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관내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학사업비는 1억1천만원이고 4월까지 장학생을 선발해서 5월에 장학금을 전달하겠으며 장학금을 연4회 지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청소년 교류 및 어학연수 추진입니다.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마인드를 향상시키기 위해 방학기간과 어린이날에 국내외 자매도시인 미국 노쓰리틀락시, 일본 키미츠시, 제주 서귀포시, 충북 괴산군, 전북 무주군과 교류 및 어학연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배나사 교육장 운영입니다. 저소득층 자녀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함양과 질 높은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청계교육장과 부곡교육장에서 대학생으로 구성된 교육봉사단체인 배나사 22명이 중학생 38명을 대상으로 수학과목을 가르키는 사업입니다. 금년 1월 18일에 개강하였고 중학생 1학년 신입생 선발과 3학년 졸업, 여름방학 캠프 등이 운영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영어체험학습장 운영 활성화입니다. 주)웅진씽크빅에 위탁한 영어체험학습장은 정규과정 6개와 1일 체험 및 특별프로그램으로 운영될 계획이고 금년 위탁사업비는 2억9,800만원입니다. 영어체험학습장이 활성화 되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생활과학교실 운영입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 및 한국교통대학교와 매칭사업으로 추진하는 생활과학교실은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창의과학교실, 나눔과학교실, 특별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고 프로그램 운영은 한국교통대학에 위탁해서 추진하는 것으로서 총 사업비는 9,100만원입니다. 이중에서 우리시 지원액은 2,5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청소년 진로 프로그램은 대학진학을 앞둔 청소년에게 전공선택과 직업선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지역의 우수인재 육성의 초석을 마련하는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관내 고등학교 1, 2학년생을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서 모집하고 고려대학교 동아리에다가 연결시켜 주면 멘토·멘티 오리엔테이션과 진로 적성검사, 대학교 방문, 직업현장 견학 등의 과정을 거쳐 수료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공교육 정상화 실현을 위한 지원 확대입니다. 우선 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해 관내 23개 유치원 및 25개 초·중·고에 좋은 학교 도서관 만들기, 원어민 영어보수교사 지원 등 44억8,200만원의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모락고 기숙사 건립사업은 신축부지와 시비 10억을 확보를 했으나 도 교육청의 예산부족으로 인해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모락고 학부모회라든지 운영위원회 등과 연계해서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하단입니다. 학교급식지원사업은 도 교육청에서 인원수에 비례한 단가를 일괄 정해서 시달이 되면 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를 거쳐 결정금액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에는 사립유치원 12개원과 초·중·고 20개교에 40억2,800만원의 급식비를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중간부분입니다. 엄마품처럼 안전한 방과 후 교실 운영은 부모의 보살핌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저녁시간까지 통합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4개교의 온종일 돌봄교실과 9개교의 보육 보금자리 교실로 운영되며 학교 밖 꿈나무 안심학교는 내손2동 주민센터와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안양·군포·의왕 공동급식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공급으로 학교 급식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개소한 공동급식센터는 3개시가 작년 1월에 설립·운영 협약을 체결하고 5월에 개소해서 6명의 운영인력이 배치되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각 학교에 친환경 김치류와  무농약쌀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안전한 수산물 품질기준을 마련해서 공동구매 추진을 하겠으며, 고추장, 된장 등 도 교육청 가공품 공동구매 수탁 등 공동급식센터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협의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글로벌리더로서의 역량 강화입니다. 2015년도 대학입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3월 25일에 여성회관에서 전략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있고, 대학입시 수시박람회와 정시 대비 전략설명회를 7월과 12월에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중간 부분입니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차세대 글로벌캠프를 여름방학기간을 활용해서 관내 초등학생 5, 6학년과 1, 2학년 중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외고 학생들과의 멘토링 학습으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학부모 스터디 운영은 관내 초·중·고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팀 구성후 생태, 문화, 역사분야 등을 학습한 후에 재능기부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작년에 참가 신청한 단체 6개 팀과 개인 6명을 팀 구성해서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만 사업비가 본예산에서 삭감되어서 추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게 좋은 사업이니만큼 추경예산을 반영해주신다면 시기를 조정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천문축제 행사는 관내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밤하늘 관측이 용이한 장소에서 천문학 강의 및 관측활동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2천만원이고 금년 9월에서 10월중에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건전한 아동보호 및 육성은 꿈과 희망을 갖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결식아동, 소년소녀가장 등 요보호 아동에게 급식지원과 위탁·입양아동 지원, 어린이놀이터 안전점검 및 수시보수, 아동발달계좌 등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아동복지시설의 운영 내실화 및 활성화는 시설의 안전 및 쾌적한 환경조성과 입소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것으로 아동생활시설인 명륜보육원과 희망의 집 그룹홈, 아동이용시설인 지역아동센터 10개소에 대하여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청소년 시설 운영 및 활성화 지원은 청소년의 사회참여 확대와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것으로 청소년 수련관 233개 사업에 18억7,700만원과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18개 사업에 3억8,700만원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저소득층 자녀 방과후 활동지원은 맞벌이, 한부모, 취약계층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 공부방, 저소득층 청소년 교육지원을 하는 사업입니다. 3개 사업에 3억2,100만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양한 청소년 문화체험 활동 제공은 건전한 놀이문화 정착과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종합예술제, 청소년음악제 등 5개 분야에 대한 위탁사업비 5,900만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학교사회복지사 지원은 저소득층 학생 밀집학교에 사회복지사를 상주 시켜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발굴하고 상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의왕부곡초 등 5개교가 지금 대상이고, 사업비는 교육경비로서 1억8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드림스타트 맞춤형 사례관리 강화입니다. 0세에서 만12세까지 저소득층 아동 중에 300명을 선정해서 건강검진, 예방접종, 기초학력검사, 심리치료 등 사례관리를 통한 필수선택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드림스타트 아동 심리치료 지원은 요보호아동 중 정서적, 정신적 심리상태가 불안정 해서 심리치료가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월25명씩 주1회 심리검사, 미술치료 등을 심리치료기관에 의뢰해서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드림스타트 및 아동복지시설 아동 재난안전 교육입니다. 드림스타트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교육으로서 드림스타트 및 아동복지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3월중에 여성회관에서 전문극단을 초청해서 뮤지컬 공연을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스피치·토론 도시 조성입니다. 일반 시민 및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초·중·고 25개 학교 방과후 스피치·토론교실 운영과 시민감성 스피치교실 운영, 초등학생 스피치대회 및 중·고등학생 토론대회 개최를 지원해서 소통과 화합의 스피치·토론 도시 조성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의왕아카데미는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해서 우리 시민을 대상으로 매월 넷째주 목요일에 여성회관에서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금년에는 선거로 인해서 4, 5월달은 운영하지 않고 위탁업체는 작년과 동일한 한국산업개발훈련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평생학습 역량 강화사업은 평생학습도시 기반확충 및 시민의 자기계발과 평생학습기회 부여로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서 평생학습동아리 활동사업비 지원과 평생학습 축제 주관 운영, 세미나 개최, 홈페이지 관리 등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평생학습도시 사업 인생 100세 시대 뉴스타트 운영은 교육부 정책사업의 일환입니다. 4050세대 중장년층 은퇴자 및 내정자에게 친환경 식생활 등 마을강사 양성과정과 소셜미디어 프로그램 등 관내 자연환경을 활용한 특화프로그램 운영으로 자원봉사 연계 및 학습형 일자리 발굴사업이 되겠습니다.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외계층 대상 평생학습 지원사업은 저학력자 및 비문예자를 대상으로 성인 문자해득 교육과 성인장애인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어르신 글쓰기대회를 개최할 계획으로 있으며 문예교육사를 경로당에 파견해서 찾아가는 배움교실이 운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끝으로 행복학습마을 운영입니다. 시민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과 평생학습 행복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작년에 선정한 ‘배 꽃피는 행복학습마을’ 외 2개소에 대해서 마을별 특화사업 프로그램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의원님! 부족하지만 우리시 교육업무 발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많은 성원과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설명을 들으신 창의교육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13쪽에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직업탐색이라고 해야 되나? 이게 신규사업인가요?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네. 이게 신규사업입니다. 특수시책으로요 하는 겁니다.
전경숙 의원 그렇죠? 이게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가진 부모님들이 관심을 많이 가진 사업이더라고요 제가 지역에서 들어보니까. 이게 신규사업으로 참 좋은 사업이고요, 그 다음에 관내 고등학교 1, 2학년 총 50명이라고 했는데 성적하고도 관계가 있나요?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관계가 없습니다.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서
전경숙 의원 원하는 사람?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네.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서. 학교에다 우리가 고등학교가 5개교가 있잖아요. 그래서 10명씩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전경숙 의원 잘 운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네. 알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규홍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규홍 의원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107쪽에 글로벌인재센터 개관·운영에 관련해서 공사착공을 2013년 11월달에 하셨는데 지금 공사 진행 정도가 어느 정도 되고 있어요?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지금 한 8% 정도라고 제가 들었습니다 회계과에서.
조규홍 의원 8%라고 하는 건 어떤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그러니까 터파기 아마 하고
조규홍 의원 터파기를 시작을 했어요? 아니, 할 거예요 하는 거예요? 아직 안 했죠?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시작은 안 한 것 같아요.
조규홍 의원 내가 이 말씀을 왜 드리냐 하면 작년 11월달에 착공을 해서 착공식까지 성대하게 해놓고서 굳이 지금 봄이 되어서 지금 아무 것도 안 해놓고 있으면서 굳이 이렇게 빨리 해서 한 이유가 뭐예요? 과장님 왜 이렇게 빨리 이런 것을 서둘러서 했어야만 했던 거예요?
○창의교육지원과장 남궁현 이 공사 관계는 제가 좀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되어가지고요,
○시민서비스국장 이범재 겨울에 동절기에 터파기를 해야 주민들이 창문 닫아놓고 할 때 터파기 할 때 나오는 비산먼지, 이런 것 때문에 겨울에, 소음 같은 것 때문에 겨울에 작업을 하려고 그랬는데 거기를 파려고 하다 보니까 거기에 광역상수도 안양시 정수장 거기로 들어가는 수도관이 건물 배치하는 지하 그쪽에 걸리다 보니까 건물 배치를 약간 틀어서 그 관로를 이설하고 건물 짓기는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그 관로를 피해서 건물 배치하는 것으로 이렇게 설계변경을 좀 하려고 그래서 건물배치 자체를 지금 검토를 하다 보니까 그게 좀 지연이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조규홍 의원 아니 국장님 겨울에 비산먼지는 겨울에는 안 나고 봄이 되면 비산먼지가 나옵니까? 똑같죠.
○시민서비스국장 이범재 아니 주민들이 창문을 열어놓는 것하고 닫아놨을 때 하는 것하고는 소음이나 먼지나 그런 게 있기 때문에
조규홍 의원 창문을 닫고, 여름에 문제지 봄 돼서 어떤 사람이 창문 열어놓고 있습니까?
○시민서비스국장 이범재 터파기 같은 것은 동절기에도 할 수가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계획은 그렇게 세웠던 사항입니다.
조규홍 의원 그것은 국장님 말씀은 제가 이해를 하겠는데 이건 뭐 그렇게까지 해가지고서 해야 될 필요가 뭐 있어요? 공사 착공 시작하면서 공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맞지 일찌감치 공사 착공 해놓고서 아무 것도 안 하고 무슨 보여주기 행정을 하려고 하는 거예요 뭐예요 이게?
○시민서비스국장 이범재 그건 아니죠.
조규홍 의원 그게 아니면 뭐 벌써 시작을 했었어야 될 거 아니예요?
○시민서비스국장 이범재 그래서 제가 조금 전에 설명을 드렸다시피 당초 설계할 당시에는 광역상수도관이 들어간 것이 파악이 안 되다 보니까 거기다 건물배치를 하려고 설계가 다 되어 있던 사항인데 공사 터파기를 하려다 보니까
조규홍 의원 아니 국장님, 그런 걸 하는데 그 밑에 관이 뭐가 있는지도 모르고 그것을 했다는게 말이 되는 거예요 국장님? 거기를 매입해서 인재센터를 설립하겠다고 했는데 그 밑에 어떤 광케이블이 있는지 무슨 선로가 있는지 그 정도도 파악을 못하고서 어떻게 거기를 매입을 해서 공사를 하겠다고 하신 거예요 그러면. 말이 안 되는 거죠.
○시민서비스국장 이범재 하여튼 설계과정에서는 검토가 좀 미흡했던 사항이고
조규홍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승재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승재 의원 조규홍 의원이 지금 말씀하셨는데 지금 아침에 제가 출근하다 보면 포크레인이 왔다 갔다 하든데요? 지금 터파기 하고 있는 거 아니예요? 제가 어저께도 포크레인이 들락날락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시민서비스국장 이범재 그 공사감독은 지금 회계부서에서 지금 공사감독을 하고 있는데 건물배치를 다시 하기 위해 지금 설계를 변경해야 할 입장이고
조규홍 의원 아니 설계변경을 했으면 설계가 나와야 공사를 할 것 아닙니까?
○의장 기길운 공사관계는 회계과 담당직원한테 알아봐가지고 좀 있다 와서 잠깐 설명을 하시라고 하세요.
  창의교육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함께 배석해주신 이범재 국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 자료 435쪽입니다. 지방 직영공기업회계의 효율적 운용입니다. 보유자금에 대해서는 지난해와 같이 철저한 관리를 통해 이자수입이 극대화 되도록 하고 빠짐없는 수도검침과 고지서 배부를 통해 상하수도 요금의 부과·징수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436쪽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지난해 9월 경기도 기업지원부서의 현장 실사를 통해 도비를 지원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고천동 공업지역에 대한 관로교체 500미터를 10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37페이지 노후배수관로 개량공사로서 본 공사는 매년 연차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서 지난해에는 오전동과 이동 새터마을의 관로를 교체한 바 있으며 금년에는 내손2동 일원에 노후관로 1,080미터를 9월까지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38쪽 고천배수지 확장공사입니다. 본 공사는 지난해 10월에 착공하여 현재 공사 중에 있으며 금년말까지 완공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39페이지 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용역입니다. 본 용역은 수도법 등에 따라서 5년마다 재수립하는 용역으로서 금년도 4월 중에 착수하여 내년 5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40쪽 고품질 수돗물의 안정적 생산 공급입니다. 금년도에는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시설물 개선 등 정수시설 및 배수시설의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고 또한 수돗물과 약수터에 대한 수질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시민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참고로 작년에 환경부에서 평가해서 물 수요관리 분야 전국 2위인 우수상을 받은 바 있고 또한 상수도관리 업무 평가 결과 경기도에서 2위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다음 441쪽과 442페이지는 왕송맑은물처리장 민간위탁운영과 안양하수처리장 기관위탁 운영사항으로서 금년도 위탁비용은 각각 24억원과 32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43페이지 왕송맑은물처리장 처리수 질소처리시설 설치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지난해까지 추진한 처리장 재이용사업과 연계된 사업이며 비점오염원 처리와 녹조발생 억제 등을 위해 설치하는 시설로서 금년말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44쪽 하수관거 유지관리는 관거내 퇴적물 준설 등을 통해 원활한 하수처리를 위해 매년 시행하는 사업으로서 금년도에도 연간 단가계약을 통해 주민불편사항이 최소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445쪽 저소득층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기초생활수급가구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노후된 옥내 급수관로를 교체하기 위한 국비 지원사업으로서 4월중에 대상자 선정과 현장 조사를 완료하고 8월까지 공사를 완료토록 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설명을 들으신 맑은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전영남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 과장님 445쪽에 저소득층 노후 옥내 급수관 개량사업을 해주신다고 하셔서 보니까 국비 매칭사업이네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네. 국비 330만원 나왔습니다.
전영남 의원 현실성이 없는 거예요 이러면. 이게 저소득층 노후관로인데 이게 보통 공공주택 연립이나 이런 아주 노후 된 주택들에 사는 사람들이 저소득층일텐데 일반 개인집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저소득층이 아니잖아요. 단독 가지고 있고 그런 사람들은. 그러면 이게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해야 되는데 이것은 실효성 없는 그런 사업인 것 같네요. 아니면 어떤 공공주택 빌라 한 동 전체를 다 해야 이게 관로교체하고 할 수 있는 거지 한 세대만 가지고는 할 수 없고 그런 사업인 것 같은데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저희도 그게 그래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현장조사를 해보면 지금 의원님 말씀하시는 그런 사항들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이것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국비는 지금 많이도 아닌 330만원 받아가지고 그래서 저희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일단 의원님이 걱정하시는 그런 사항도 저희들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 실사를 통해서 최선을 한번 찾아보려고 그럽니다.
전영남 의원 이것은 우리 시비가 4,600만원 정도 들어가고 국비가 330만원인데 이런 것은 오히려 이렇게 안 올리고 안 하는게 낫다. 괜히. 본의원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것은. 이상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저희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조승재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승재 의원 노후 배수관로 개량공사인데 내손동 691이란 말예요. 그러면 내손다구역인가요? 거기가 재개발 할 계획으로 되어 있는 곳 아닙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내손동 성당 주변입니다. 성당 주변.
조승재 의원 성당 밑에 아니예요? 그러니까 결국은 거기가 다구역인데 재개발로 지금 거의 확정되고 있는데 그것을 합니까?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재개발이 아닌 지역일 겁니다 위쪽으로.
조승재 의원 위쪽이니까 다구역 재개발지역이예요. 재개발구역이예요.
○상수팀장 김영만 제가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사업 시행구역은 구역인데 그간에 계속해서 재개발 구역이라는 명분하에서 개선을 못한 지역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계속 녹물 민원이 발생하고, 그리고 재개발사업이란 게 사업시행인가가 나와야 구체성을 띈다고 볼 수 있는데 지금 그런 구간을 갖다가 가령 5년까지만 쓴다고 그래도 큰 비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마다 한 7억 정도는 확보해서 하는데 올해는 내손2동쪽에 하도 민원이 많이 발생해서 그곳을 잡았습니다. 어딘가 하면 포일성당 천주교 밑에서부터 골목길을 따라서 새로 만든 LG GS자이 공영주차장 맞은편 그쪽 구간입니다.
조승재 의원 지금 재개발 초기에도 하고 금방 거기 재개발 다 지금 하겠다고 지금 거의 확정된 상황인데 거기를 이걸 하겠다는 게 좀 의아스러운데,
○상수팀장 김영만 지금 재개발,
조승재 의원 해주면 좋은 게 아니고 재개발하면 다 때려부술건데, 아무튼 잘 검토 한번 하세요.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전경숙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숙 의원 저는 질의보다도 환경부에서 물 수요관리 평가에서 전국우수기관으로 선정이 되었네요. 축하드립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그러지않아도 의원님들 오늘 경기일보 사회면입니다 이게. 우리 왕송맑은물처리장 홍보 게재가 되어서 있습니다. 안 보신 의원님도 계실 것 같아서.
전경숙 의원 아무튼 고생하셨고요 앞으로도 의왕시민의 건강을 위해서 물 관리에 대해서 더 신경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네. 잘 알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규홍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규홍 의원 부곡동 해수종말처리장의 용량을 더 늘릴 생각은 안 갖고 계시나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지금 5천톤 규모의 시설을 증설할 수 있는 부지는 다 확보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말에도 장안지구와 관련해서 저희가 고생을 했는데 증설의 필요성을 우리가 느끼고 있습니다. 왜냐면 앞으로 재개발·재건축이 부곡이 지금 잘 안되고 있지만,
조규홍 의원 장안지구는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최진숙 장안지구까지는 상관 없는데 재개발·재건축이나 이런 걸로 해서 인구가 늘어나는 것에 대비해서 5천톤 정도는 우리가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지금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지금 우리가 용역을 하고 있는데 그 내용에 그 증설계획을 포함해서 환경부, 유역환경청과 협의해 나갈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조규홍 의원 네.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맑은물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중앙도서관장님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중앙도서관장 조지현입니다.
  중앙도서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59페이지입니다. 친환경 시설 개선과 연중 열람실 운영으로 열린 학습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지난해 시설 환경개선으로 열람실 키오스크 교체, CCTV 추가설치, 내부 벽면도색 등을 실시하였고 열람실은 350일 운영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시설 환경개선으로 대강당 무선송수신기 교체, 승강기 비상통화장치를 설치 완료하였고 옥외계단 노후방부목 교체, 숲마루 시설보완 등 도서관 시설을 지속적으로 보강 및 확충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특성화·차별화 된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독서·문화교실, 어린이 상시 프로그램 등 작년도에 총 100개 과정 18,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금년에도 6천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정기강좌 운영, 인문학분야 특별프로그램 운영 등 시민의 독서문화 활동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양한 독서 및 디지털자료 확충입니다. 전년도에 중앙, 글로벌, 작은, 이동도서관에 15,300여권의 도서와 디지털자료 2만여점을 확충하였습니다. 금년에도 1억9,700만원을 투입하여 도서 15,000여권, 디지털자료 800여점을 확충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입니다. 작년도에 중앙도서관과 글로벌도서관 연장 운영하여 5,800여명이 야간에 이용하였고, 24시간야간무인 예약대출·반납서비스, 관내 7개 도서관 통합반납서비스, 책드림서비스 등을 시행하였습니다. 금년에도 도서관 이용편의를 증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발굴 시행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영어왕 선발대회입니다. 세계화시대에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표현력, 발표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본 대회는 2011년부터 연1회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관내 20개 초·중학교 모두가 동참하여 학교장 추천을 받은 61명이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올해도 6월중에 500여만원을 투입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북스타트 운영입니다. 영유아 시기부터 책과 친해지고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고천·부곡·오전지역 거주 7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1,080만원을 투입하여 책꾸러미 배부,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작년도에는 279명에게 책꾸러미를 배부하고 6개 강좌 137명을 대상으로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금년에도 3월중에 책꾸러미 배부도서를 선정 및 구입하고 4월부터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노후화된 전산장비를 교체하여 도서관 정보자원의 보안성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억1,400만원을 투입하여 방화벽과 IPS를 도입할 계획으로 2월중에 정보화사업 사전협의 및 보안성 검토는 완료하였고 4월중에 최종 테스트를 거쳐 운영을 개시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영어 재능나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700만원을 투입하여 영어독서지도사 교육수료와 영어재능기부 자원봉사를 활용하여 영어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작년도에 영어독서지도사 26명을 양성하여 매주 목요일 유아 영어동화스토리텔링을 운영하였으며 경기외국어고등학교와 모락고등학교 학생 자원봉사자 35명을 모집하여 재능기부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연중 자원봉사를 모집하여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구내식당 직영 운영입니다. 2011년 6월 23일부터 직영 운영 중이며 작년에는 식비를 4천원으로 인상하고 식당 이용자를 대상으로 매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식당 운영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손실액을 최소화 하기 위해 매점 운영과 연계하여 일괄 위탁 또는 직영하는 방안 등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작은도서관 운영입니다. 각 동 주민센터 내에 위치한 작은도서관의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1억2,200여만원을 투입하여 부곡글고운과 오전빛고운도서관에 자료 및 운영인력을 지원하겠습니다. 작년도에 도서 3,160권과 디지털자료 122점을 구입 비치하였고,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 운영과 지역내 어린이집 견학 및 영화상영을 운영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정기적으로 도서자료를 구입하고 방학기간 중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이동도서관 및 사립문고 운영 지원입니다. 사업비 6,900여만원을 투입하여 이동도서관과 사립문고 17개소에 대해 보조금 및 도서를 지원하겠습니다. 작년도에는 공동주택 15개소와 의왕경찰서에 이동도서관을 운영하였고 13개소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을 지원하였습니다. 금년 1월에 이동도서관 보조금 교부를 하였으며 매분기 보조금을 정산하고 정기적으로 도서구입을 지원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중앙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 전영남 의원입니다.
  464쪽에 북스타트 운영을 하시잖아요? 그러면 책꾸러미 배부를 한다고 되어 있어요. 그러면 24개월 이하하고 1단계, 2단계로 나눠서 하시네요?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네.
전영남 의원 이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한테만 배부를 하는 겁니까 아니면 여기 해당되는 24개월 이하 0세에서 1세인지 2세 애들한테 무작위로 다 하는 겁니까?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신청에 의해서 신청자에게
전영남 의원 신청을 하면?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네.
전영남 의원 신청을 하면 그림책 2권하고 가이드북 2종하고 이렇게 해서 프로그램 참여를 안 해도 북스타트 프로그램 참여를 안 해도 신청자는 무조건 다 준다?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네.
전영남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규홍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규홍 의원 467쪽에 구내식당 직영운영을 하는데 직영운영이 이게 금년부터 직영으로 운영을 전환하는 겁니까 아니면 기 시행하고 있는 겁니까?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지금 2011년부터 직영 운영을 하고 있고요,
조규홍 의원 직영으로 운영을 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네.
조규홍 의원 직영으로 운영을 하면서 그 전에 우리가 수탁을 줬을 때 손실하고 현재 지금 손실이 억단위가 나오는데 연간. 그 전에 수탁을 줬을 때 얼마의 손실분들이 있었어요?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직영하기 전에 말씀하시는 건가요?
조규홍 의원 네.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그때는 손실은 없었고요, 정확한 수입은 제가 지금 자료는 없지만 공유재산, 오히려 저희가 수입이 있었죠.
조규홍 의원 그러면 그 때 1일 식수인원하고 현재 식수인원하고의 비교가 차이가 있나요?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그것은 제가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서,
조규홍 의원 왜 그러냐하면 우리가 지금 듣기에는 본인도 가서 확인을 해봤지만 매점 운영은 상당히 수익이 있다, 많이 나서 매점을 수의계약을 하려고 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고 식당 운영은 적자가 나니까 우리가 이렇게 끌어안을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와요. 운영을 하는 사람들 이야기가. 그래서 직영을 하면서 우리가 물론 우리 학생이나 여기 매점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좋은 식사를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식수인원이 지금 한 200여명 정도 밖에 안 되네요 1일. 260명. 적은 숫자는 아닌데, 이렇게 연간 손실이 이 식당에서 1억씩의 손실이 난다는 것은 엄청난 것이다. 200명에서 식당을 운영하면서 손실이 1억씩 난다는 것은 이건 엄청나게 큰 거예요 따지면. 이런 것을 그러면 수탁을 검토해보거나 이러한 계획을 갖고 있는 것은 없어요? 매점 같은 것은 우리가 직영으로 운영을 하면 오히려 이익이 될 거라고 판단되는데. 그래서 그런 것들에 대한 검토나 이런 걸 갖고 있나요?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작년에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말씀을 하셔가지고 저희가 매점이 내년 6월까지 계약기간이라서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올 하반기쯤에는 지금 말씀하신 그런 내용들을 검토해볼 생각입니다.
조규홍 의원 그러세요. 식당에 보니까 이렇게 운영인력도 영양사, 조리사부터해서 5명인데 하루에 260명이, 이게 아침은 거의 없을 것 아니예요 이용자들이. 주로 점심하고 저녁일건데, 그러면 이렇게 5명의 인력이 다 필요한 건지도 적극적으로 한번 검토를 해보셔야 될 것이고 손실이 1억씩 간다는 것은 다른 것에 비해서 큰 비용이니까 이걸 한번 적극적으로 검토를 한번 해보십시오.
○중앙도서관장 조지현 네. 검토해보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중앙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시므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10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0시50분 정회)


(11시00분 속개)

○의장 기길운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봉 3타 】

  다음은 내손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내손도서관장 박병묵입니다.
  내손도서관 2014년 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목차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73페이지 쾌적한 내손동 공용청사 관리입니다. 지역주민의 문화공간 ·쉼터 역할에 부응하도록 공용청사를 관리하여 이용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기하겠습니다.
  전년도에 장애인 편의를 위한 자동문을 설치하고 흡연부스를 별개의 장소를 설치하여 운영하였습니다.
  474페이지 금년에도 승강기 비상통화장치를 설치하여 도서관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고 전열환기 및 냉·난방기를 세척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겠으며 옥상정원을 아름답게 가꾸어 시민의 쉼터와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휴식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75페이지입니다. 미래를 열어가는 도서관 운영입니다. 정숙한 면학분위기 조성과 이용자 중심으로 시설을 개선하여 가겠습니다. 내손도서관 운영은 평일 평균 2,711명, 주말 3,230명이 이용을 하고 운영인력은 용역인력 포함하여 53명이 주·야 교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년도에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출입문 선팅, 문화교실 롤스크린, 북카페 의자 커버교체 등의 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완벽한 시설관리 및 개선으로 이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76페이지 즐겨찾는 자료실 운영입니다.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장서를 구축하여 이용자가 자주 찾는 도서관 운영을 하겠습니다. 전년도에 도서 10,179권, 디지털자료 748점을 구입하여 총 19만8,673점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자료는 주민편의를 위해 책배달서비스, 책두레, 책드림을 운영하였습니다. 금년에도 3월과 10월에 정기도서구입과 매주 희망도서를 신청 받아 다양한 장서를 확충하여 전년도와 같게 책배달서비스, 책두레, 책드림을 계속 하여 운영하겠습니다.
  477페이지 작은도서관 활성화 및 운영입니다.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신간도서 및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내손도서관에는 국립 2개소, 사립 9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사립 작은도서관에 지원된 금액은 1,680만원이며 이는 신간도서 구입과 전산프로그램 설치 등을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금년에는 작은도서관에 대한 예산이 본예산에 편성되어 있지 않아 제1회 추경예산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하여 작은도서관 운영자들에 대한 정기간담회를 연2회 실시하여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를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강구토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478페이지 생활속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골고루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전년도에는 독서문화 강좌와 여름·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지역주민의 소양 함양을 위하여 도서관 운영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알찬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479페이지 아동 성장발달에 맞춘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생후 3개월부터 취학전 유아를 대상으로 단계별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전년도에 생후 3개월부터 취학전 유아에게 책 2권과 가방을 나누어 주면서 회원 신청을 받은 결과 399명이 회원으로 가입하였고 이중 책놀이 운영 프로그램에 24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이 프로그램을 계속하여 운영하겠습니다.
  480페이지 청소년 진로 및 독서교육 강화입니다. 청소년의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고 독서력이 부족한 청소년에게 독서력을 향상 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전년도에 여름·겨울방학 청소년 진로프로그램, 여름방학 초등 진로프로그램, 찾아가는 지원서비스를 운영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전년도와 같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적성검사 및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을 주는 강연과 방학기간 중 다양한 직업군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로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481페이지 재능나눔 프로그램 활성화입니다. 재능기부자를 발굴하여 도서관 프로그램을 다양화 하고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제공해서 애향심과 시민의 화합의 장으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년도에는 재능나눔 양성 교육 연계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48명을 수료하고 수료자로 하여금 재능나눔 봉사활동에 참여토록 운영하여 왔습니다. 금년에도 재능나눔 양성 교육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많은 시민이 도서관 운영에 동참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482페이지 마지막으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도서나눔전 운영입니다. 도서기부운동과 헌책방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독서운동에 참여토록 주력하겠습니다. 전년도에 18,138권의 기부도서를 수집하고 판매하여 모락고등학교 외 7개소에 대해서 1,017권의 신간도서를 구입하여 지원해주었습니다. 금년에도 더 많은 기부도서를 수집하여 지역아동센터 등에 대해서 도서를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내손도서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설명을 들으신 내손도서관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승재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승재 의원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 지금 대림e-편한세상 있죠? 새로 신규 아파트, 거기도 작은도서관이 몇 군데 설치되어 있습니까?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네. 대림e-편한세상 단지도 지금 도서관이 되어 있습니다.
조승재 의원 몇 동에 되어 있어요?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2단지로
조승재 의원 2단지? 2단지에 설치되어 있어요?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네.
조승재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전영남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 중앙도서관은 북스타트 운영을 하고 여기 내손도서관도 보니까 운영을 하시네요. 그럼 도서구입을 할 적에 따로 따로 합니까 같이 합니까? 중앙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하고.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예산편성이 따로 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따로 구입합니다.
전영남 의원 따로 따로 되어 있어서 따로 따로 하신다?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네.
전영남 의원 그럼 책의 종류도 다르겠네요? 출판사라든지 책의 종류라든지 이런 것도?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북스타트 같은 경우에는 중앙도서관은 어떤 책을 지금 구입하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저희 같은 경우에는 네 가지 책을 지금 구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양까망’이라는 거하고 ‘무엇이 무엇이 똑같은까’ 이런
전영남 의원 그러니까 북스타트 도서를 선정할 적에 중앙도서관은 선정위원회인가가 있어가지고 추천도서 선정을 하고 또 구입을 하고 그런다고 되어 있는데 여기도 그렇게 해서 하는 건지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저희도 선정위원회 심의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것은 저희가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또 중앙도서관하고도 구입할 때 서로 의견을 교환을 합니다. 그래서 가격이나 이런 것을 서로 다르지 않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전영남 의원 그래서 이런 것은 같은 사업이면 예산편성이 따로 되어 있어도 일괄 한꺼번에 구매하는 게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거든요. 같이 하면.
○내손도서관독서진흥팀장 송은아 제가 부연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북스타트사업은 북스타트 코리아라고 하는 북스타트 우리나라에서 관장하는 그런 기관이 있습니다. 그 기관에서 선정된 도서 중에서 각계 도서관에서 선정을 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고요, 가격이나 또 할인권은 동일합니다.
전영남 의원 똑같아요?많이 하나 적게 하나? 권당 이렇게 딱 해가지고.
○내손도서관독서진흥팀장 송은아 네. 그쪽에서 거기다가 저희가 도서를 구입을 하게 되면 책가방을 같이 주거든요. 그 책 가격 안에 그 가방도 같이 있어서 그 가방에 저희가 도서관 북스타트에 대한 홍보물과 저희 도서관 안내문, 그 다음에 책 2권을 드립니다.
전영남 의원 북스타트 코리안가 거기서 추천도서가 나오면 그중에서 골라서 중앙도서관은 중앙도서관대로 내손도서관은 내손대로 하는데 가격은 많이 하나 적게 하나 똑같다?
○내손도서관독서진흥팀장 송은아 네. 할인율은 다 같습니다.
전영남 의원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조만간에 청계종합복지관이 개관을 하잖아요. 그러면 청계에 있는 작은도서관이 거기로 이전을 하는데 어떻게 이전계획은 잘 수립되어 가고 계신 건가요?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지금 계획은 저희가 수립을 하고 있었는데요, 고용복지통합센터라는게 들어오다 보니까 당초 저희가 했던 규모보다 좀 면적이 작아지는 부분은 있습니다. 그런데 계획했던 대로 저희는 추진하려고 합니다.
전영남 의원 고용복지센터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잖아요?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글쎄 그게 조만간 관련부서에서 검토를 해서 확정이 되면 아마 3월중에 아마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확정이. 그래서 그 결과에 따라서 작은도서관이 규모가
전영남 의원 작아질 수가 있다?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네.
전영남 의원 그런데 거기 위에 4층 강당부분을 청계지역에 거기하고 주민센터에도 강당이 있어가지고 그쪽 강당부분은 그렇게 큰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 그 강당 부분을 줄이고 고용복지센터 오는 것하고 같이 연계해서 하는 걸로 이렇게 얘기가 된 것 같은데 도서관하고는 무관하게.
○내손도서관장 박병묵 저희는 공부방이 또 별도로 생기기 때문에 인력문제도 증원이 되어야 되고 이런 문제는 관련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최종적으로 어떤 답이 나와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획은 저희가 3월말 경에 이렇게 이전하는 걸로 계획 수립을 했었는데 결과는 조금 더 관련부서와 협의를 하다 보면 어떤 답이 나올 것 같고요, 당초 계획했던 저희가 생각했던 면적보다는 조금 줄어들 것 같다는 생각은 갖고 있습니다.
전영남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내손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공사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기획개발본부장님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의왕도시공사 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입니다.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8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학의천 560번지 일원으로 면적은 95만4,979㎡입니다. 약29만평입니다. 사업비는 1조4,673억원이고 사업기간은 2016년 12월까지 사업을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사업내용은 인구는 10,200명이며 계획세대수는 3,300호가 되겠습니다. 투자계획으로는 기 투자액이 42억1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에 2014년도에는 7,245억원이 되겠습니다. 2015년도는 3,288억9,3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 이후에는 4,096억9,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0년 4월 2일날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지형도면을 고시를 하고 2012년 3월 28일에 경기도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아서 2012년 7월 30일날 민간사업자 공모 공고를 1차 했습니다만 응모자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세대수를 2,400세대에서 3,400세대로 증가시키고, 다음에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블록형 단독주택을 공동주택형으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을 했습니다. 그래서 사업성을 확보해가지고 개발계획 변경승인을 2013년 4월 9일날 득하고 그에 따라서 민간사업자 공모를 2차 공모를 해서 2013년 8월 14일날 사업협약체결을 했으나, 487페이지입니다. 2013년 10월 31일 사업협약이 해제가 됐습니다. 그래서 2013년 11월 7일날 3차 재공모를 해서 2013년 12월 13일날 우선협상대상자로 백운의 아침 컨소시엄을 구성, 현재 협상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사업협약 체결을 오늘 중으로 체결을 할 계획입니다. 이 체결이 되면 3월초 정도 PFV와 AMC법인을 설립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3월말 정도해서 대출약정서를 대주단들과 체결해서 4월초에는 기표가 될 걸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자금대출이 되게 되면 저희가 4월에서부터 6월까지 1차 보상협의 및 보상금을 지급하고 금년도 7월경에는 경기도로부터 실시계획인가를 득할 계획입니다. 그 다음에 7월부터 8월까지는 2차 보상협의 및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상이 원활하게 되면 금년도 7월에 공사를 착공해서 16년 12월까지는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현재 백운의 아침 컨소시엄과 협상을 해가지고 오늘 협약체결을 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두 번째 문제점은 현재 오염총량제와 관련해가지고 지금 안양시와 지금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녹색환경과와 맑은물관리사업소에서 현재 안양시와 팔당수질개선본부, 그 다음에 한강유역청과 지금 현재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협의가 될 수 있도록 저희들도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89페이지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사업개요는 위치는 삼동 71번지 일원으로서 면적은 26만9,234㎡로서 약8만평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3,700억원으로서 현재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이 되어서 지금 어제 1차 협상을 했습니다. 협상기간은 2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계획인구는 4,269인이고 계획세대수는 1,472세대가 되겠습니다. 투자계획은 3,700억원으로서 기 용역수행으로서 17억5천만원이 집행이 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입니다. 2012년 7월 18일날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수립 및 고시가 됐고 2013년 8월 12일날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변경수립고시가 되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2월달에 민간사업자 공모를 해가지고 현재 협상 중에 있습니다. 2013년도 12월에 저희가 토지 및 물권조사를 착수를 해서 현재 50%의 조사가 끝나고 3월말까지는 토지 및 물권조사를 완료를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계획은 2월부터 4월까지 우선협상대상자와 사업 협약관련 업무협의를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5월달에 협상이 되면 PFV와 AMC를 설립하여 6월달에는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해서 경기도로부터 실시계획인가를 8월까지는 완료를 해서 10월달부터 용지보상에 착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공사는 금년도 12월에 착공해서 16년 12월까지는 준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과 대책은 없습니다.
  다음은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492페이지입니다. 위치는 오전동 531번지 일원으로서 면적은 65만5천㎡로서 약20만평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17년 12월까지로 되어 있고 계획인구는 9,500인으로 되어 있고 계획세대수는 3,200세대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9,700억원이 되겠습니다. 투자계획으로는 기 시비와 도시공사에서 개발계획 및 기본설계, 마스터플랜과 사업성 분석으로 5억3,400만원이 집행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2007년 7월 4일날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이 수립되어서 2011년 10월 21일날 개발계획 수립 및 기본설계용역이 착수되어서 문화재 지표조사용역과 마스터플랜 수립, 사업성 분석들을 진행을 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금년 3월에 도시관리계획 변경,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을 받아서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서 국토해양부로부터 6월까지는 결정 승인을 요청, 15년 3월까지는 그린벨트 해제 변경 결정고시를 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2015년 12월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을 경기도로부터 받겠고, 2016년 12월까지는 실시계획인가를 득하여서 2017년 12월까지는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서는 지역 현안사업에 따른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중앙부처와 지금 사전협의를 하고 있습니다만 좀 지연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에 사업추진방식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통한 민간합동 개발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나 공사 자본금 여건상 오매기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PFV에 자본금을 출자할 여력이 현재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에 따라서 시에서 현물출자나 자본금 증자 방안을 협의하고 공사 자체 조달가능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사업추진 방식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여성대학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기존 여성대학 프로그램 및 강사운영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분야의 계획과 혁신을 통해서 지역주민들에게 맞춤형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평생직업능력 개발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 해나가고자 합니다.
  사업개요는 현재 프로그램을 16주 과정으로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자격증반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조리사, 제과제빵, 컴퓨터 등 29개 반이고 건강 체육 프로그램은 요가, 댄스, 탁구, 배드민턴 등 24개반, 다음에 문화 교양 프로그램은 서예, 한국무용, 통키타, 노래교실 등 22개 과정을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의왕여성대학 예술단 운영을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각종 행사, 위문공연 실시 및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구성은 여성대학 수강생 중 민요나 차밍, 밸리, 통키타 등 4개팀 과정을 갖다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5억2,900만원으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여성대학 운영은 81개 강좌에 6,231명이 수강되어 있고 여성회관 기능컨설팅 고도화사업이 작년 6월 27일날 선정이 되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의왕시 평생교육 특화프로그램을 현재 보조금을 받아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수납전문가 2급 자격증강좌 운영을 56명을 하고 있고 토론지도사 자격증강좌 운영이 33명, 마술교육 전문강사 2급 자격증강좌를 22명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취업은 109명이 되어 있고 창업은 7명, 자격증 취득은 96명, 구인은 103개 업체가 참여했고 구직은 160명이 되었습니다. 취업알선은 348명을 했고 취업은 101명이 되었습니다. 의왕여성대학예술단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제13회 경기도지사 생활체조경연대회 방송댄스에서 2등, 전국대회 및 지역축제 등에서 18회 수상을 한 바 있습니다. 여성대학 작품발표회가 작년 11월 1일날 성황리에 개최가 됐고 여성대학 강사 평가를 실시를 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타 동종기관과 차별화 되는 취·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 및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수료생에 대한 취·창업지원을 실시하고 공모를 통한 지역특성화 및 명품 우수프로그램을 도입 운영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은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재교육사업을 통해 취·창업의 기회 확대 및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감을 부여하기 위해서 타 기관과 차별화 되는 취·창업 위주의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하기 위한 예산확보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현재 사회복지과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체육시설 활용 극대화 및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운영수지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체육시설에 대해서 365일 개방으로 건전한 여가활동과 건강생활 영위 등 건강지킴이 역할 수행과 고객 니즈에 부합한 운영 프로그램의 확대 제공으로 고객욕구를 충족하고 운영수지를 개선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체육시설 운영현황입니다. 체육시설은 12개소로서 국민체육센터, 체육공원 3개소, 다목적체육관 2개소, 탁구장 1개소, 배드민턴장 1개소, 테니스장 3개소, 약수체육시설 1개소로 되어 있습니다. 시설별 운동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체육센터에 수영 등 11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체육공원중 고천체육공원은 배드민턴 등 4개 프로그램, 부곡은 배드민턴 등 2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손시립탁구장은 탁구강좌 19개를 운영하고 있고, 청계배드민턴장은 배드민턴 6개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년 대비 프로그램 강습 17개를 증가해서 수입은 4억6,100만원이 증가했습니다. 체육센터 강좌는 수영이 86개 강좌, 아쿠아로빅이 5개, 헬스가 1개, 기타가 33개로서 강좌가 구성되어 있고, 체육공원은 고천에 배구 1, 배드민턴 2, 탁구 1, 농구 7개, 부곡은 배구 1, 배드민턴 1, 내손탁구장은 19개, 청계배드민턴장은 6개로서 총 163개 강좌가 운영되어서 2012년 대비 12,599명이 이용 인원이 증가했습니다. 12년도에 대비해서 136%가 증가 되었습니다.
○의장 기길운 기획개발본부장님, 세세하게 하시지 마시고 이것은 저희가 유인물을 보고 큰 것만 이슈로 해서 그렇게 설명해주시기 부탁 드리겠습니다.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운영 수입은 체육센터와 체육공원에서 2012년도 대비 127%가 증액이 됐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민원처리 알리미서비스 실시와 고객해피콜 서비스 실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확대, 수영 프로그램 강습반을 신설하고 홍보마케팅 강화로 고객을 적극 유치를 하겠습니다. 다음에 운동 프로그램을 탄력적으로 운영을 하도록 하고 타 기관 우수프로그램을 벤치마킹 해서 저희가 우수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도입 여부를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음식물처리시설 운영입니다. 사업개요는 처리시설 설치가 97년 4월에 설치가 되었고 처리용량은 1일 30톤이 되겠습니다. 운영인력은 3인으로서 기계적처리시설 1식과 운반차량이 3대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음식물쓰레기 처리가 반입량이 13,759톤으로서 그중에서 자체 처리가 2,840톤, 위탁처리가 10,919톤, 폐수처리량은 2,411톤입니다. 그래서 위탁처리 단가계약을 현재 잉여음식물쓰레기와 폐수는 음식물류폐기물자원협회하고 되어 있고 탈수고형물은 봉화계분비료로 되어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서는 주요기계설비 및 장비 정기 점검으로 돌발적 고장 사전 방지 및 고장시 즉시 수리를 해서 교체로 원활한 처리를 하겠습니다. 처리량 확대를 위해서 토요일, 공휴일 정상 가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처리시설 고장 방지를 위한 음식물쓰레기 이물질 혼합배출을 청소위생과에다 단속을 요청했고 수도권매립지 폐수 반입기준 강화에 따른 반복탈수를 현재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현대화사업 공사기간 중 운영관리 계획을 현재 수립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재활용품선별장 운영입니다. 사업개요는 95년 1월달에 설치되어서 재활용품 및 대형폐기물을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운영인력 및 장비는 15명에 압축기와 선별라인, 스티로폼 감용기, 파쇄기, 집게차, 지게차의 장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입니다. 재활용품 반입 및 처리는 총 5,232톤이 반입되어서 그중에서 1,236톤을 매각하고 매각수입은 2억2,544만6천원이 되겠습니다. 선별율은 35.3%입니다.
  재활용품 판매단가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처리시설 수리 및 개선은 실시를 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반입 재활용품 철저한 선별작업 및 철저한 관리를 하겠으며, 노후기계장비를 수시 점검으로 돌발적 고장을 사전에 방지 및 고장시에 즉시 수리해서 원활한 처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선별원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정례적인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현대화사업 공사기간 중에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해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영주차장 및 견인차량 운영입니다. 사업개요는 공사 직영 주차장이 8개소, 민간위탁 주차장이 6개소가 되겠습니다. 견인차량은 2대로 2.5톤 1대와 1톤짜리 1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입니다. 공영주차장 운영이 총 수입금이 7억1,738만6천원으로서 직영은 3억3,610만8천원이 되겠습니다. 위탁 수입은 2억8,687만9천원입니다. 차고지의 수입은 7,728만원이고 견인료 수입은 1,711만9천원입니다. 직영주차장 추가 수탁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내손제3 공영주차장과 내손4 공영주차장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민간위탁 노상주차장 PDA단말기를 의무사용토록 하겠으며 인근시 벤치마킹과 업무교류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월암동 공영차고지 수탁운영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영주차장 CCTV 10대를 추가 설치를 하겠습니다. 주차장 이용 관련해서 전·후반기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해서 고객에 대해서 만족스러운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법주정차 견인 및 서비스봉사대를 운영하겠습니다. 현수막 제작 게시 등 공영주차장 이용에 대해서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종량제 물품 판매관리입니다. 사업개요는 현재 판매업소는 170개소가 되겠습니다. 판매품목은 일반생활용 쓰레기봉투 5종, 음식물쓰레기봉투 4종, 대형폐기물 신고필증 5종이 되겠으며, 운영인력 및 장비는 2명이며 배송차량은 1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종량제 물품판매가 331만7천매를 판매를 했습니다. 그 수입은 14억2,633만6천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종량제 물품을 적극 구매 사용을 홍보를 실시하겠으며, 판매업소의 주민신청에 따라서 신속하고 정확한 판매를 실시하겠습니다. 판매수입금의 징수 및 세외수입 구좌 불입을 철저하게 시행하겠으며, 판매량 확대를 위한 생활쓰레기 및 대형폐기물 무단단속투기를 단속을 청소위생과와 협조하에서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기길운 설명을 들으신 도시공사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세요? 조규홍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규홍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497쪽을 보니까 체육시설 프로그램에 의한 수입이 전년 대비해서 강좌가 17개 강좌가 늘었고 수입이 4억6,100만원이 증가됐네요. 아주 열심히들 하셔서 수입이 증가된 것 같은데 그럼 2012년도에는 수입이 얼마가 됐었죠?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여기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여기는 인원만 되어 있고요,
조규홍 의원 얼마요? 16억? 그럼 한 7억? 많이 줄은건가요 그럼?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늘었습니다. 127%,
조규홍 의원 127%가 늘었네요. 이게 이렇고 그 다음장을 보니까 음식물쓰레기를 보니까, 재활용품 선별장도 매각수입이 2억2,500만원, 월 평균 1,800만원 됐는데 그럼 전년도 대비해서 전년도는 얼마나 됐어요 이 수입이? 502쪽에 보면. 줄지는 않았을 거 아니예요? 그렇죠? 그렇다 하고 또 504쪽에 공영주차장을 보니까 총 수입금이 7억1,700만원 정도, 개략적으로. 이렇게 하면 공영주차장은 월등히 수입이 다른 곳보다 많은 것이라고 보면 지금 도시공사에서 운영하는 체육시설, 공영주차장, 재활용, 이런 데는 상당히 수익성이 있다 이렇게 판단되지 않습니가?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조규홍 의원 그러면 지금 도시공사가 만들어진 이후에 계속 우리가 적자를 많이 보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시죠? 사업의 진척이 없다 보니까 지금까지는 그랬는데 이것으로 인해 도시공사를 오늘 보니까 백운문화지식밸 리가 오늘 협약을 체결할 것이다, 그것이 결론이 나 있는 건가요? 체결하는 것이.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오늘 경인일보에 난 바와 같이 오늘 협약을 체결할 계획입니다.
조규홍 의원 그럼 보증금도 다 되는 거고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확보를 하는 겁니다.
조규홍 의원 확보를 하는 거고?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렸냐면 도시공사로의 전환을 통해서 우리시가 좀 발전되는 그런 계기가 됐어야 되는데 이러한 사업에 대한 것을 수익성이 상당히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도시공사로 인해서 지금까지 적자를 보고 있는데 그나마 오늘 저도 이 경인일보에 난 것을 보면서 정말로 다행스럽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이것이 안 됐더라고 한다면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 그래서 이 사업이 정말로 잘 진행되기를 기대합니다만 이렇게 다른 사업들이 수익성을 내고 있는 것에 비해서 이 도시공사 이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이 안 됐을 때에는 도시공사가 정말 좌초 위기에 온다 이런 것들을 진짜 명심하시고, 도시공사의 사업에 대해서 정말 좀 더 관심을 갖고 해결해주셔야 된다. 그리고 어제 우리가 한 부서하고 이야기를 하다 보니까 어느 부서였었죠 여기?
○의장 기길운 농협 부지 문제.
조규홍 의원 농협, 오매기 개발지구 내에 농협창고가 있지 않습니까? 그것에 대해서 농협하고 좀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생각을 한번 가져보시지 않았나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제가 지금 파악된 걸로는 의왕단위농협 창고가 그쪽에 있습니다. 그 창고를 존치를 해달라는 요구사항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존치라는 부분에 대한 것은 솔직히 건물을 존치해서 어떤 존치할 사유가 있다든가. 예를 들어서 문화재라든가 아니면 그 건물이 신축된 지 얼마 안 되어 가지고 그걸 철거해가지고 새로 건축을 하는 것과 대비해가지고 어느 것이 이익이냐. 그 다음에 주유소 같은 경우는 어차피 도시시설이기 때문에 그걸 존치를 했을 때 어차피 그걸 철거를 하더라도 새로운 도시시설들이 주유소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판단을 해가지고 존치여부를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이라고 판단을 합니다. 그런데 거기는 지금 창고로 되어 있기 때문에 건물도 상당히 오래 되어가지고 좀 노후화가 됐기 때문에 그 존치여부는 더 판단을 해봐야 되지만 제 개인 생각으로는 지금 존치대상은 아니다 라고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조규홍 의원 그러면 혹시 이걸 집행부하고 지금 시하고의 협의를 한번이라도 해보신 적이 있나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실무진들은 협의를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지금 아직 결정은 안 된 상황입니다.
조규홍 의원 의회에서도 농협과 관련해서 간담회를 통해서 쭉 이야기를 해보면 시의 관계자는 농협하고 협의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얘기고, 또 어제 농협 간담회를 통해서 이야기를 해보니까 전혀 의외의 상황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그래서 실질적인 도시공사하고 농협하고 이 문제를 한번 협의를 해서 직접적인 부서니까 이야기를 좀 들어봤으면 좋겠다 라고 하는 것이 농협의 기본 입장인데 시 관계자의 입장에서는 원만하게 이야기가 잘 되는 것 같다라고 얘기하는 것이 도시공사의 이야기를 좀 들어보면 전혀 그런 것 같지 않은데, 그래서 농협하고 도시공사하고 직접 한번 대화를 해보는 건 어떤지.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현재 아마 공영개발사업소로 요구가 들어온 걸로 파악이 되고 지금 공영개발사업소에서 지금 자체 판단한 것도 아마 존치대상은 아니다 라고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고 저희들도 그렇게 지금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조규홍 의원 그런데 이런 문제가 전반적으로 보면 농협의 창고가 지금 그냥 창고로만의 형태가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 의왕시민의 농사를 짓는 모든 농민들에 대한 거기에 필요한 농약에서부터 비료라든가 모든 것들을 거기를 통해서 다 전달이 되고 그런 이런 사업들을 하고 있는 것인데, 사실 시에서 이것이 도시공사에서 존치대상이 아니다 라고 결정이 난다 라고 했을 때 이런 부분들을 시로 보면 그런 것들이 다 떠나야 되는 엄청난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농협에서는 시하고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그런 얘기들이 오고 가고 한 것 때문에 제가 한번 확인차 말씀을 드렸고요. 가능하면 한번 농협하고 공영개발사업소 쪽에 되어 있다고 하니까 한번 그쪽하고 협의를 하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전영남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영남 의원 조규홍 의원님이 질의한 것에 대해서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존치 문제는 아까 말씀하셨듯이 그게 공익성이 커야지 존치를 시키는 거죠?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공익성 부분도 있고 그 부분을 존치했을 때와 철거했을 때의 어떤 이익 부분, 왜 그러냐하면 국가적으로 대형 건물이고 그 다음에 그 건물 건축연도가 얼마 안 된 부분들은 아마 국가적이라든가 저희시 입장에서 손실이 된다고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존치여부를 검토를 해야 할 사항입니다.
전영남 의원 그 농협창고는 아까 조규홍 의원님이 얘기했듯이 시에서 어떤 국책사업 하는 대행기관이예요. 비료공급한다든지 농약공급 한다든지 정부에서 주는 것을 대행을 한다고. 그리고 만약에 이 창고가 없어진다고 하면 농협에서 이 사업을 못한다 그러면 우리 농업산림과나 어디서 이걸 대행을 해야 되요. 그런 전반적인 것은 농협자재창고에서 농기계수리라든가 이런 것을 다 거기서 지금 대행하고 있다. 못자리 상토공급이라든지 그런 것을 다 농협에서 대행을, 지금 시에서 할 일을 대행해주고 있는 거예요 농협에서 그것을. 그러니까 그런게 비중이 크면 존치할 목적이 있다라고 생각이 되요. 그 자리가 또 그리고 우리 의왕시의 중심이라고. 청계지역이나 고천지역이나 보면. 양쪽에서 다 올 수 있는 접근성도 좋은 자리고 그래서 그것은 우리 본부장님이나 공영개발사업단장이나 시하고 관계부서가 한번 긴밀히 협의하셔 가지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요, 오늘 협약을 체결하신다고 그랬는데 그럼 먼저번에 업무보고 받을 적에 AMC사장 문제라든가 그 다음에 신세계하고의 문제라든가 그 다음에 병원부지하고 공공부지 우선 매입하는 문제라든가가 다 해결이 된 건가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해결이 됐습니다.
전영남 의원 다 됐습니까?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대표권은 저희 공사에서 하는 걸로 이렇게,
전영남 의원 AMC사장은 공사에서 가지고 가는 걸로 했고?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그렇게 했습니다.
전영남 의원 그 다음에 병원용지하고 공공용지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지원시설부지 2, 4부지입니다.
전영남 의원 네. 그것은?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 부분에 대한 것은 저희가 거기에 대주단에서 대출기간이 36개월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36개월 내에
전영남 의원 분양이 되면 그냥 가는 거고, 안 되면 매입 해달라 그런 조건이잖아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분양이 되면 분양을 하는 거고 분양이 안 되면 저희가 이쪽 두 군데가 매각가격이 1,500억 정도 됩니다. 그 부분 중에서 저희가 750억 정도로 해가지고 매각하는 부분을 이렇게 가겠다. 하면 그것은 50% 됩니다. 그런데 저희가 조성원가를 보면 평당 한 650만원 정도 조성원가가 됩니다. 그렇다고 그러면 그 조성원가의, 거기아 19,000평정도 됩니다.그러면 조성원가 이하로 우리가 매입한다고 그러면 그것은 하나의 대주단쪽에서 요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각이 원활하게 된다고 그러면 그런 부분은 다 없어지는 거고요, 매각이 안 됐을 때 조성원가 이하로,
전영남 의원 그게 안 됐을 적에 리스크를 안고 가는 거거든요 이게.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런데 조성원가 이하로 매각하더라도 저희들은 이익금 범위 내에서 하겠다 그렇게, 이익금이 안 되면 없는 거고요,이익금 중에서 하겠다라는 범위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채무행위는 아닙니다.
전영남 의원 우리가 그럼 백운문화지식밸리 사업이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대물로 받겠다 라는 부분이거든요.
전영남 의원 그러니까 사업 하면서 그 이익금이 나는 것을 만약에 이게 매각이 안 되면 그 부지를 우리시가 떠안아서 대물로 받겠다는 것 아닙니까 그러면?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렇죠. 대물 성격입니다.
전영남 의원 대물로. 그런데 문제는 병원부지 같은 게 과연 사업자가 나타나서 이게 매각이 되겠느냐 거기에. 그래서 한 가지 여쭈고 싶은게 뭐냐면 지금은 용도지정이 병원부지로 되어 있는 거 아니예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지금 지구단위계획에는 지원시설부지로 되어 있고 그 용도부분에 병원이라든가 이렇게 되어 있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필요에 따라서 지구단위계획 용도라든가 이런 부분을 변경을 해가지고 갈 수도 있습니다.
전영남 의원 아, 나중에 용도변경을 해서 할 수가 있다?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그래서 예를 들어가지고 첨단산업시설을 유치를 할 수도 있고, 그것은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해가지고 갈 수 있는 사항입니다.
전영남 의원 네. 그 다음에 신세계 그 문제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 부분은 저희가
전영남 의원 엊그저께 신문에 신세계에 대해서 어필이 됐었는데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신문에 났던 부분인데요, 저희들이 신세계하고도 지금 결렬이 됐다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 외에 대형유통을 할 수 있는 회사하고도 지금 접촉을 해가지고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확정되면 그 때 공식적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영남 의원 원래는 신세계하고 원트랙으로 가다가 이게 MOU가 끝나니까 투트랙으로 가는 것 아닙니까 그러면?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렇죠. 신세계하고 끈은 아직 놓지 않고 거기하고도 하고 있고
전영남 의원 또 다른 데하고 협상을 하고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다른 데하고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는데
전영남 의원 그러면 그 부지에 대해서는 좋은 조건으로 우리가 갈 수가 있네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 가격부분에 대한 것은 도개법상에 보면 감정평가액으로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신세계에서는 그 금액을 명시를 해달라고 하는데 저희들은 법상에 명시를 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평가액이 얼마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그래서 그 부분들은 그쪽하고 협의가 결렬된 사항입니다. 그런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쪽은 도개법에 의해서 감정평가액으로 하는 걸로 이렇게
전영남 의원 그러면 PF 발생 시키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다 해결됐기 때문에 어제 NH농협증권 내부투심이 어제 원안가결이 됐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다 해결됐기 때문에 거기서도 내부투심이 가결된 겁니다. 그래서 오늘 협약을 하려고 합니다.
전영남 의원 그럼 오늘 협약체결 하면서 그러면 투자금 78억인가가 들어오나요 바로?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 부분은 들어오는데 방법은 조금 다르지만 들어오는 걸로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다.
전영남 의원 PFV가 확실해지지 않으면 78억은 안 넣는다고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그렇습니다.
전영남 의원 그러니까 그게 확실히 돼야 이 사람들이 78억 투자자금을 넣는건데 오늘 협약을 한다 그러면 78억을 넣어야지 협약이 완료가 되는 거잖아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전영남 의원 이상입니다.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 다음에 PFV하고 AMC 설립은 저희가 아마 3월 3, 4일정도 그 정도에 아마 회사를 설립할 계획으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조승재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승재 의원 보충질의 하겠습니다. 그러면 보상계획은 언제쯤 잡고 있습니까?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보상계획은 아까 보고드린 대로 4월말이나 5월초 정도는 아마, 왜냐면 저희가 대주단 쪽에서 3월말 정도 대출약정서가 체결이 되면 돈이 대출이 되는 시기가 4월초로 지금 보고 있습니다.
조승재 의원 4월초라?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6,600억이 그때 대출이 되는 겁니다.
조승재 의원 그 다음에 컨소시엄이 어디 어디 되어 있죠?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지금 컨소시엄이 NH농협증권이 지금 주관사로 지금 15%를 가지고 있고요, 그 다음에 유니에셋이 가지고 있고요, 다음에 밸팩인베스트먼트가 13.9%, 그 다음에 이 비율은 조금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지금 아까 신문에 오늘 신문에도 난 것 같이 처음에 컨소시엄은 대창건설로 들어왔었는데요 대창건설에서 이행보증금 증설을 건설공제조합에서 못하다 보니까 지금은 개성토건으로 변경이 됐습니다.
조승재 의원 갑자기 이렇게 변경된 사유가 여기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서 그런 겁니까?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원래는 대창건설에서 협약이행보증금 78억을 건설공제조합으로부터 이행보증서를 발급을 받아가지고 확보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그게 안 되다 보니까 건설투자자를 변경을 하게 된 사항입니다.
조승재 의원 그건 금명간에 되는 거예요?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네.
조승재 의원 이렇게 바꿔도 아무 관계가 없습니까?
○의왕도시공사기획개발본부장 선남기 그 부분에 대한 것은 저희가 승인을 해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승인을 해줬습니다.
조승재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기길운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세요?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기획개발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이번 회기에 계획된 주요업무계획 청취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8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하여 지난 제4차 본회의에서 질의 토론을 실시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하여 의결할 계획이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11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사봉 3타 】

(12시00분 산회)


○출석의원

  기 길 운 의원               조 승 재 의원
  김 상 돈 의원               이 동 수 의원
  조 규 홍 의원               전 영 남 의원
  전 경 숙 의원

○서명의원

  의    장      기 길 운            의    원    전 경 숙

  의    원      김 상 돈            사무과장    박 창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