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1993년11월12일(금) 10시00분∼10시12분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3. 의장인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계장 현도재 지금부터 제20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반주)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일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강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강호 존경하는 송인식 시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난 10월 제19회 임시회가 끝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여일이 되었습니다.
  그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그리고 시정에 바쁘신 가운데에도 참석해 주신 박훈양 부시장님과 실과소장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제20회 임시회는 금년도 30일간의 회기중 마무리되는 임시회로서 지난 임시회보다 매우 뜻있다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들과 공직자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금년 들어 6회에 걸쳐 임시회를 운영해 오는 동안 의회와 행정부간의 상호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의원님들과 공직자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으로 회의를 원만하게 운영해 왔다고 봅니다.
  아울러 의원여러분들께서도 진정한 시민의 소리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시정에 반영하여 다양한 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 오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대하여 심심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문민정부가 출범하면서 지난날에 야기되었던 불안과 탈법의 심각한 한국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모든 결과와 시책이 그치지 않고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활성화와 깨끗한 정치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우리 모두는 계속적이고 성공적인 개혁을 위해 변화의 역사적 의미를 평가하여 전 국민이 차분히 개혁을 지속시켜 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각오와 의지가 있어야 되겠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의원님들께서도 과거 권위주의 시대의 행정편의 위주로 되어있던 조례와 제도의 경직성에서 벗어나 시민편의 위주의 제도개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전개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그간 의회를 운영해 오면서 우리 시의 형편과 살림살이가 어떤 실정이며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지금 우리 앞에는 해결해야할 사항과 추진해야 할 일들이 앞으로 많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은 다른 시의원들이나 어느 기관이 관여하여 해결해 주지 않을 것이며 그리고 중앙에 의존해서도 안됩니다.
  이제 우리는 중앙집권적 행정에서 진일보하여 사회전반이 민주화 추세에 부응하면서 지방화 시대의 지역살림을 우리 스스로 꾸려 나가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우리 지역의 모든 일들을 우리 주민 스스로 결정하고 우리 힘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지방자치 시대적 소명의식에서 10만 시민과 더불어 우리 모두를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항상 시민의 곁에서 주민의 작은 소리에 귀를 기울여 지역사회의 균형발전과 복지증진을 위해서 앞으로 계속 헌신 노력해 주실 것을 재삼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이번 제20회 임시회에서는 다가올 정기회에서의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감사계획승인 등 감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하게 되겠습니다.
  특히 집행부에 대한 '9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짧은 기간동안 시정전반에 대하여 철저한 감사를 실시하기 위해서 지난 2년간의 감사 경험을 토대로 사전에 충분한 자료 수집과 현장 방문, 주민대화 등을 통해서 진정한 시민 복지 증진을 위한 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원님들께서는 10만 시민이 우리 의회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시민 각자가 바라는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명제를 내걸고 그것을 향해 노력해 주셔야 만이 지역주민들로부터 의원님들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지역단위로 발생한 현안 사항에 대해서는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집행부의 시책에 적극 반영토록 하여 조속히 해결되는 방안도 모색해 나가야만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제20회 임시회가 보다 알차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의원님들 각자가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끝으로 의원여러분들과 공직자여러분들의 건승하심과 가정에 행복이 항상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현도재 이상으로 제20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자리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2분 폐식)


○출석의원

  김 명 선   의원                신 경 균   의원
  고 수 복   의원                박 용 하   의원
  고 경 렬   의원                정 경 모   의원
  위 득 우   의원                김 강 호   의원

○출석공무원

  시        장  송 인 식        부   시   장  박 훈 양
  기획감사실장  박 영 호        문화공보실장  장 두 석
  총 무  과 장  서 정 재        사회진흥과장  김 창 규
  세 무  과 장  유 준 식        회 계  과 장  유 찬 상
  시 민  과 장  김 영 배        사 회  과 장  황 인 석
  환경보호과장  이 경 배        가정복지과장  이 금 정
  농 정  계 장  박 병 두        건 설  과 장  천 덕 호
  도 시  과 장  김 학 렬        건 축  과 장  윤 영 화
  녹 지  과 장  김 종 형        업 무  계 장  박 종 훈
  민방위 과 장  이 용 록        보 건  소 장  김 태 수
  농촌지도소장  장 진 옥       상수도사업소장 유 도 세

○서명의원

  의    장  김 강 호             의    원  김 명 선
  의    원  신 경 균             사무과장  김 진 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