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1994년9월24일(토) 10시00분∼10시15분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계장 현도재 지금부터 제26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반주)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일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녹음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강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강호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그리고 시정에 바쁘신 가운데에도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해 주신 송인식 시장님과 이성용 부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철도 물러가고 엊그제 추석절을 맞이한 요즈음 서늘한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동안 지역에서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 선도적 역할을 다 하시고 지난 중추절에는 불우이웃과 소외계층을 찾아 분주한 의정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오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대하여 심심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맑은 하천 가꾸기 운동 전개와 범시민 기초질서 확립 등 생활개혁 추진에 불철주야 수고가 많으신 시장님과 700여 공직자 여러분께 시민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금 우리는 다가오는 21세기와 무한경쟁의 국제화 속에서 당당한 승리자가 되기 위하여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함을 합쳐 국가경쟁력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 일부에서는 국가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등 각종 병폐가 아직도 잔존해 있고, 특히 추석연휴 기간중 온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던 영광지역의 지존파 일당에 의한 엽기살인사건은 우리 국민들을 전율의 분위기로 만들고 말았습니다.
  이때야말로 우리 민족의 진운을 좌우할 국가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질서와 규범을 존중하는 민주 시민의식을 제고하고 공익을 중시하는 사회 풍토와 건전한 가정과 인간 존엄의 가치관을 정립하여 밝고 건강한 우리 사회가 조성되는데 우리 모두가 앞장서야 할 때 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화, 지방화의 추구 등으로 급속한 행정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인식과 발상의 전환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청되고 있습니다. 의회 개원 후 지난 3년여간의 의정활동을 되돌아 볼 때 우리시 의회는 시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의회의 주된 기능을 충실히 발휘하여 의회를 내실 있게 운영해 왔다고 자부합니다만 아직도 미흡하고 해야할 일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제 그간의 의정경험을 토대로 우리시 발전과 진정한 의회상을 정립시키기 위하여 의원 각자의 전문성 강화와 현실에 맞는 의정활동을 착실히 수행하여 시민들로부터 영원히 기억되는 초대 의원들의 참모습을 보여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집행부와 상호 견제와 조화속에 시대적 상황과 궤를 같이 하면서 시민의 다양한 욕구와 공익우선의 시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그 역할과 임무를 충실히 감당하는 우리 의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까지의 중앙정부가 획일적으로 결정해오던 지방의 일들을 지금부터라도 우리 의원들이 지역 실정에 맞게 토의하고 조정하여 자율적으로 결정해 집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여 민주 지방자치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금번 임시회에서도 날로 심각해가는 환경오염문제와 관련된 의왕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등 시민과 직결되는 조례를 개정하는 안건을 주로 다루게 되겠습니다.
  이 모든 안건이 관련 법령과 조례 제도가 현실에 맞지 않는 사안에 대해서는 과감히 개선하여 시민들의 부담과 불편을 덜어주는 조례 심의가 되도록 의원님들께서 신중히 검토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금번 임시회의가 원만히 운영되도록 의원님과 관계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으시길 당부 드리면서 환절기에 의원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건승하심과 가정에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현도재 이상으로 제26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5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