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9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05년5월20일(금) 10시00분~10시10분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대한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 이광환 지금부터 제129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녹음반주)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일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녹음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권오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권오규 나날이 푸르름을 더해가는 신록의 계절 5월을 맞이하여 제129회 의왕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그동안 생업에 바쁘신 중에도 우리시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해 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시정발전을 위해 그리고 우리 15만 시민의 복지를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이형구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공직자 여러분!
  매년 5월은 가정의 달로서 어린이들을 위한 의왕어린이날 축제 행사를 비롯하여 지역주민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동민한마음 체육대회 및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경로잔치 등 다양한 축제 행사를 시에서 주관하든가 혹은 관련 단체에 위탁하여 개최하였습니다.
  행사를 추진하면서 개선할 점이나 잘 되었던 점 등을 파악하여 다음번 행사계획 수립시 잘못된 점은 보완하고, 잘된 점은 유지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그동안 행사 준비 하시느라 애쓰신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15만 시민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제 4대 의원으로서 임기도 1년여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제가 의정활동을 하면서 우리시 행정처리에 대하여 느낀 점과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의장으로서 최근 민원 처리사항을 지켜보면서 느낀 사항입니다만 집행부 직원들이 업무에 대해서 너무 수동적인 자세로 대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임이마을 문제의 경우에도 시에서 절대 불가입장을 표명하다가 처리해도 무방하다는 건설교통부의 지침을 받고서야 민원을 해결하려 하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현행법상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 민원사항에 대해서 안 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일을 처리하다가 관련 지역 주민들이 시청앞 광장에서 시위하면 민원을 해결해 주는 것이 행정의 낭비일 뿐만 아니라 행정의 일관성을 저해하고, 불가민원사항은 다수의 주민이 시청 광장으로 몰려가 시위만 하면 해결된다 라는 식의 주민의식이 확산되고 있어 행정집행의 신뢰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심히 우려되고 있습니다.
  또한 오전동 지역의 가칭 모락초등학교를 중학교로 바꿔달라는 민원과 청계 1지구와 포일 2지구의 학교문제 역시 집행부에서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좀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부서간 업무협조를 통하여 주민의 입장에서 민원을 해소하여 주실 것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IMF 이후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실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식회사 로템이 창원으로 이전하려고 합니다. 만약 로템이 이전할 경우 지역경제가 붕괴될 우려가 있으므로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나서서 이전을 저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에는 200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4건과 2004 회계년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2005년도 제3차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 그리고 지금 한창 공사중인 청계택지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건설교통부와 대한주택공사 그리고 경기도에 건의하고자 “청계택지개발 계획상 폐도인 청계사 진입도로의 존치요구 건의문 채택의 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이번 추가경정 예산에서는 본 예산액보다 267억원이 증가된 1,451억원을 심사하게 됩니다. 최근 우리나라 경제가 회복될 기미는 보이지만 알뜰하고 짜임새 있는 예산운영이 필요합니다. 꼭 필요한 부분에 예산이 사용될 수 있도록 심사숙고하셔서 예산안을 심사해 주시기 바라며,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예산만 편성해놓고 연말 마지막 추경에 가면 예산을 불용시키는 예가 많은데 꼭 필요한 사업에 예산을 반영하여 사업비를 집행할 수 있도록 예산편성에 신중을 기하여 주시고, 일단 예산을 올려놓고 보자라는 식의 예산편성은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회에서 의안 심의 및 예산편성 심의를 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자료제공 등 적극적인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번 회기도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협조하는 가운데 시정발전을 위한 좋은 성과 얻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이광환 이상으로 제129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