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02년10월2일(수) 10시00분∼10시09분

제105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대한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 박흥찬 지금부터 제105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시어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녹음반주)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일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녹음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권오규 밤새 가을비가 내리더니 아침이 되면서 맑고 화창한 날씨로 바뀌었습니다. 풍성한 수확의 달 10월을 맞으면서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금년에도 들판마다 곡식이 알차게 결실을 맺어서 농민들의 시름을 달래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약 한 달만에 임시회를 운영하게 되었는데 그동안도 주민의 생활편의와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 주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의 날 기념식, 자연학습공원 준공식 등 각종 행사와 국민체육센터, 부곡체육공원 마무리 등 시의 발전을 위하여 시정에 전념하시는 이형구 시장님을 비롯한 박치순 부시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주민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이번 가을은 지난 여름에 태풍 루사로 인해 수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과 고통을 함께 나누자는 의미로 그동안 계획하고 추진해 오던 시민의 날 기념 체육대회, 백운예술제 등 각종 행사를 취소 내지 축소시킴으로 해서 공무원 여러분께서 많이 힘이 드셨을 것으로 생각되나, 각종 행사의 취소 또는 축소 운영으로 인하여 일부 단체 및 주민들의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든 행사는 관 주도보다는 민간 주도로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기 때문에 행사취소 등과 관련하여 민간단체에서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해를 충분히 시켜야 할 것이며, 향후 이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결정에 반영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행사와 관련하여 시와 사회단체간, 주민간에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요즘 시 관내를 돌아보면서 거리가 산뜻해진 것을 보았으며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서 많은 노력을 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환경이 깨끗하게 정비되어 주민들에게 좋은 기분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지만,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공무원들이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환경정비를 추진하였다면 주민에게 또 다른 불편이 없었나 뒤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시대의 흐름에 맞게 가시적인 행정보다 주민을 생각하는 참 행정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제 연말이 되면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본 예산안 심의 등 중요한 안건들을 처리하게 됩니다. 의원님들 나름대로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수집 등 준비를 많이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처럼 의정활동을 보좌해주는 비서도 없는 상태에서 생업을 겸하며 의원의 역할을 담당하시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주민의 대표라는 긍지와 책임감을 가지고 알차게 의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번 회기에서는 금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조직개편 관련 조례안 등 중요한 안건들을 처리하고 집행부에 대한 시정질문을 실시하게 됩니다.
  안건들을 꼼꼼하게 검토하셔서 예산이 적절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시 행정기구가 활력 있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심의·의결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번 회기도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협조하는 가운데 시의 발전을 위하여 좋은 결실을 얻게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만 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박흥찬 이상으로 제105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