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5회 의왕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06년12월1일(금) 10시00분~10시09분

제145회 의왕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대한경례
    - 애국가제창
    -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 이광환 지금부터 제145회 의왕시의회 제2차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녹음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일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녹음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석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석근 금년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새해를 준비하는 12월을 맞이하여 제145회 의왕시의회 제2차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동료의원님들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을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제5대의회가 개원된 이후 비록 짧은 의정활동 기간이었지만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 발전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시며 헌신 봉사하시는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금년 한 해 동안도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변함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시정업무에 매진하시는 이형구 시장님과 김기태 부시장님, 그리고 500여 공직자여러분 모두에게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며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 의원님들께서는 지난 7월 3일 제5대의회를 구성하여 지금까지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여러 가지 많은 일들을 추진해오셨습니다. 그 하나가 현장 확인 의정활동입니다. 현재 우리시에는 청소년수련관, 중앙도서관, 노인복지회관, 부곡동청사, 보건소청사 등등 각종 공공청사를 신축 중에 있는데 이러한 건물들이 완공되기 전에 현장 확인을 실시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시고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잘못될 수 있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였고, 쓰레기 무단투기 현장을 적발하여 조치시킴으로써 환경보전에도 크게 기여하였으며, 다른 하나는 타 시군의 우수시설 견학입니다. 용인의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이나 부천의 장애인재활작업장을 견학하여 벤치마킹함으로서 우수 운영사례를 우리시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주민복지와 생활환경을 개선시키고 시를 발전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북핵문제로 국제정세가 악화되는 기미가 보임에 따라 의원해외연수 계획을 전격 취소함으로서 국가안보에도 적극 동참하고 예산을 절감하는 등 의회운영의 모범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제 2006년 한해를 잘 마무리해야 할 12월입니다. 오늘부터 시작하여 26일까지 한 달여 동안 이어지는 제2차 정례회는 지난 1년간 추진해온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올바른 평가로 잘못된 부분에 대한 시행착오를 또다시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답변을 실시하고, 2007년 새해 사업계획에 시정연설, 그리고 예산안 심사 등 매우 중요하고 뜻깊은 회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12월 4일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짧은 기간에 시정업무 전체의 방대한 분량을 감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의원 여러분께서는 제출된 감사 자료와 현장 확인을 토대로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지적하시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성과 능률성을 배가시키는 생산적인 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내년도 일반회계 예산 총액은 1,459억원으로 금년도 1,646억원보다 187억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자주재원인 지방세수입 및 세외수입 감소는 물론이고 의존수입인 지방교부세나 보조금도 감소되어 세입원이 모두 감소되었습니다.
  이처럼 내년도에는 금년보다 더 어려운 재정형편이기는 하지만 도시의 균형발전과 시민복리증진을 위한 생활환경개선사업, 그리고 사회복지예산에 우선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하는 등 효율적인 예산심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이제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었습니다. 월동기 화재사고나 폭설·한파 등 재해예방대책에 만전을 기해주시고, 특히 겨울철에 생활하기가 힘든 독거노인과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을 비롯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려운 이웃에 대한 실질적인 생활안정대책을 강구함으로써 시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다가오는 정해년 새해에도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소원성취 되시기를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이광환 이상으로 제145회 의왕시의회 제2차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이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