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회 의왕시의회(임시회)

의왕시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왕시의회사무과

일 시 :1994년5월28일(토) 10시00분∼10시13분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3. 개 회 사
  4. 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계장 현도재 지금부터 제24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정면 좌측의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녹음반주)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일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녹음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강호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그리고 시정에 바쁘신 가운데에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송인식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아울러 지난 5월 12일자로 제6대 의왕시 부시장으로 부임해 오신 이성용 부시장님을 10만 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환영하며 훌륭한 인품과 탁월한 행정력을 겸비하신 부시장님과 함께 의왕시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게 된 데 대하여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편, 지난 1년여 동안 헌신적으로 우리시 발전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시고 떠나신 박훈양 부시장님과 그리고 오랫동안 의왕시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박영호 전 기획실장님을 비롯한 다섯분의 실과장님들의 높은 공적에 대하여 심심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올해도 벌써 5개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지역별로 동민 한마당 체육대회 및 자연정화 활동 등을 통하여 주민과의 활발한 대화와 접촉으로 지역 화합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의정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대하여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변화와 개혁이 시민의 편익과 직결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생활개혁 실천과 봄철 산불예방 비상근무 등 불철주야 혼신의 힘을 쏟고 계시는 송인식 시장님을 비롯하여 700여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하여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금 우리는 세계화·국제화에 따른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나라 안팎의 도전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우리의 국가 목표인 신한국을 건설해야 할 중대한 시점에 처해 있습니다.
  신한국을 건설하여 통일된 선진 민주국가를 이룩하느냐 아니면 세계사의 변두리로 밀려나고 마느냐 하는 것은 지금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국민 모두의 손에 달려 있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나 하나쯤이야 국가시책 및 지방행정 시책에 동참하지 않으면 어떠랴 하는 마음 자세를 버리고 우리 모두가 개혁의 필수요인이라 생각하고 신한국 창조의 최일선에서 일한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민족의 새날을 개척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의원 모두는 이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시민의 대변자로서 한 점 부끄럼 없이 겸허한 자세로 꾸준히 노력하고 연구하면서 선진 민주국가를 이룩하는데 적극 뒷받침하는 한편, 지방자치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온 정열을 쏟아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의왕시민 모두가 의왕인으로 자긍심을 갖고 내고장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면서 자치시대에 걸 맞는 무한한 경쟁력 속에서 살아 남을 수 있도록 시민 각자 영역에서의 전문적 능력 배양과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생활개혁 실천분위기 조성에 의원님께서 선도적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 의회가 개원된 후 이제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만, 그동안 우리시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의회와 시가 상호 동반자적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면서 우리 지역의 모든 일들을 우리 주민 스스로 결정하고 우리 힘으로 처리하여야 한다는 지방자치의 시대적 소명의식에서 10만 시민과 더불어 우리 모두는 공익우선정신으로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을 수행하고 의정활동을 수행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14일간의 회기중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시민의 복리증진에 보탬이 되고 개혁적 의지가 담긴 예산심의가 되어 경제활성화를 위한 고통 분담에 수범을 보이는 계기가 되도록 심의해 주시고 상정된 모든 안건이 신중히 다루어지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도 제출된 안건이 잘 처리 될 수 있도록 자료 제공 등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우리 모두가 원만하고 성숙된 의회운영이 되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
  끝으로 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들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현도재 이상으로 제24회 의왕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오니 자리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0시13분 폐식)